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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미디블 2]/[자료실]

[자료] 미디블2토탈워 유닛 밸런스 수정 edu (09.04.01)

by 구호기사 2009.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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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ort_descr_unit.txt



오리지널 1.2 혹은 1.3 용이고, 한글패치가 깔려 있거나 txt 실행 단축아이콘으로 실행해야 적용됩니다.
업뎃 날자 확인하시고 변경하실분만 하세요. 기존 오리지널 밸런스에 불만이 있는 분만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EDU 파일을 쓰고 있는 경우 둘 중 하나만 적용됩니다.

다른 모드(바닐라믹스, SS 등)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적용법: txt 파일을 미디블 토탈워2가 깔린 data 폴더 안에 집어넣는다.
삭제법: data 폴더에서 파일을 삭제한다


1. export_descr_unit.txt

(붉은색 부분이 이번 버전에서 변경된 부분입니다.)
갑옷 시스템 변경


  오리지널
변경후
 패드아머 4 2
 체인메일 5 4
 강화체인메일 7 6
 하프플레이트 8 8
 풀플레이트 9 10
 진보된플레이트 11 12

갑옷 방어력 적용 수치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경갑옷은 더 낮아졌고 중갑옷은 더 높아져, 대장간 업그레이드의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대신 가벼운 갑옷을 입고 있는 병과는 방어기술에 보너스를 얻어 근접 AP 공격에 좀 더 잘 저항합니다.

적용이 안됩니다. 갑옷 업글시 방어력이 1씩 늘어납니다.


 방패 시스템 변경

   오리지널  변경후
 스몰실드  3  5
 라운드실드, 버클러
 4~6  5~7
 나이트실드
 6  7
 라지실드, 파비스실드
 6  8



- 방패보너스가 대체로 상향되었고 방어기술은 대체로 하향되었습니다. 킹덤즈 밸런스와 흡사하게 포위공격이 좀 더 중요해졌습니다.
- 큰 방패를 장비한 병사일수록 방어기술에 페널티가 붙습니다.
(예: 파비스 석궁병 (방어기술3 방패6 -> 방어기술1 방패8)
- 등짝에 방패를 장비한 병사는 근접전에서 방패보너스에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 말 위에서의 방패 보너스는 지상에서의 방패 보너스보다 약간씩 낮습니다. (예: 지상 나이트실드 7 - 마상 나이트실드 6)

사격 무기 변경

   오리지널  변경후
 단궁  5~7  5~7
 장궁  6~8  7~8
 합성궁  7~11  8~11
 석궁  9  10
 강철석궁  12~16  12~15
 투창  6~13  8~11
 총기류  14~17  15~19

- 갑옷보너스와 방패보너스가 늘어나면서 대부분의 사격무기의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 강철석궁과 비슷한 수준의 공격력이었던 총기류가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 합성궁의 공격력이 상향되었습니다.
- 장궁은 약간 상향되었습니다.
- 강철석궁은 대부분 현상유지입니다. 숨겨진 유닛만 제노바 석궁병 수준으로 하향되었습니다.
- 투창은 약한 투창병은 많이 상향, 강한 투창병은 약간만 상향되었습니다.
- 모든 궁기병의 사격 공격력이 1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근접전은 약간씩 하향되었습니다.

   오리지널  변경후
 단궁, 석궁
 120  130
 화승총  120  140
 장궁, 합성궁
 160  160
 머스켓총  180  180
 단총  55  65
 투창  55  60
 낙타총  180  140
 코끼리총  180  120
 코끼리대포  350  250
 강철석궁 160
 150
 마상투창  55  55
 리볼트  150  160



- 사거리가 너무 짧아 사용하기 힘들었던 무기의 사거리가 상향되었습니다.
- 밸런스 파괴 우려가 높았던 낙타총병, 코끼리 총병, 코끼리 대포는 사거리가 하향되었습니다.
- 탄약의 갯수가 변경되었습니다. 재래식 궁병은 약 50% 상향, 총병은 거의 현상유지입니다.
- 리볼트 사거리가 180으로 증가하고 탄약의 갯수가 늘어났습니다. (몬스터 리볼트도 동일)

유닛 변경점 (공통)

- 몽골과 티무르의 모든 병과에 유지비가 붙습니다.
- 이전 버전보다 갑옷 방어력이 전체적으로 1 하향되었습니다. (가장 위의 표 참조)
- 북유럽과 동유럽의 병사들은 설원에서 더 많은 보너스를 받는 대신, 사막에서 더 많은 페널티를 받습니다.
- 아랍 병과들의 사막 보너스가 상향되었습니다.
- 농민들로 이루어진 병과들의 사기가 3에서 1로 줄어들었습니다. (농민 궁병, 농민 석궁병 등)
- 농민들로 이루어진 병과들의 유지비가 대폭 하락했습니다.
- 진보된 플레이트를 입는 중기병의 방어기술이 재수정되었습니다.
- 무어 경장유닛의 방어기술이 더욱 상향되었습니다.

기병 변경점

- 기병의 머릿수가 줄어들었습니다. (휴즈기준 80 -> 60)
- 기병의 공격력이 거의 다 하향되었습니다. AP 공격은 더 하향되었습니다. (기병은 보병과는 달리 AP 무기도 공속이 동일하기 때문) 킹덤즈보단 강하고 오리지널보단 약한 수준입니다.
- 유럽의 장군 근위대는 업그레이드로 후기형 장군 근위대로 변할 수 있습니다. 몽골을 제외한 장군 근위대는 진보된 플레이트까지 3단계 방어력 업그레이드를 적용받습니다.
- 일부 매우 약한 기병을 제외하면 기병 유지비가 오리지널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일부 기병(호빌라, 낙타창병 등)은 오리지널보다 유지비가 저렴해졌습니다.
- 전체적으로 방패보너스가 상향되고 방어기술이 하향되었습니다. 방패가 없는 기병은 방어기술이 더 높아져 근접 AP 공격의 저항력이 강해진 대신 사격 공격에 취약해졌습니다.
- 설원에서 보너스를 받는 기병이 생겨났습니다.
- 신전, 구호기사는 사막페널티가 없어졌습니다.
- 일부 이탈리아나 이베리아 국가 전용 유닛에 붙어있는 사막페널티와 설원보너스가 사라졌습니다.
- 콰푸쿨루, 흑기병, 전투 사제단의 유지비가 250 -> 320 으로 상승했습니다.
- 전투 사제단의 메이스 공격력이 강화되고, 흑기병은 피스톨 공격력이 감소했습니다.
- 중기병은 이제 좋은 스태미너를 가지지 못합니다. Heavy Horse 를 탄 경기병이나 궁기병도 좋은 스태미너를 가지지 못합니다. (기병 중에선 오직 Pony 나 Fast Pony를 탄 기병만 좋은 스태미너를 가지게 됩니다.)
- 모든 중기병의 돌격보너스가 상향되었습니다. (예전버전 기준 +2, 오리지널기준 +1)
- 일부 경무장 궁기병은 더 좋은 스태미너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카작 궁기병, 스키티콘, 마자르 궁기병, 쿠만궁기병 등)
- 코삭 기병의 유지비가 150 에서 175로 증가하였습니다.
- 장다르메, 파밀리다 듀칼레, 차르가드, 로얄반데리움, 폴리쉬가드 등의 정신력이 상향되었습니다.
- 잉글리쉬 나이트, 허스칼, 콘도티에리, 알바니아 기병 등의 정신력이 하향되었습니다.
- 세르비아 기사, 세르비아 후사르, 바르다리오타이 등의 사기가 소폭 하향되었습니다.

보병 변경점


- 중무장 검방보병에 실드월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1. 이 스킬은 밀집 방어대형으로, 전방에 대해 완벽한 방패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검방보병대에 대장이 속해있을 경우, 좌측전방에 대기한 대장이 후열에 서게 되면서 더 안전해집니다.
3. 로델레로, 바이킹 라이더 같은 경보병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이 대열은 좁은 통로에서 적의 보병을 방어하는 용도로 적합하며, 공격용으론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 모든 단창병들이 공격력과 방패 보너스가 높아졌습니다. 대신 방어기술이 낮아 포위공격에 취약합니다. 단창병들의 돌격거리가 20으로 낮아져, 짧은 거리에서 돌격을 하기가 좋아졌습니다.
- 모든 장창병들은 방어기술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보조무기를 들었을때 기준으로 설정)
- 모든 검방보병들은 방패와 갑옷이 좋아진 대신 방어기술이 대폭 하락했습니다. 이제 검방보병은 전방의 공격에 대해 대단히 높은 저항력을 가지지만, 측면 AP 공격에 매우 취약해졌습니다.
- 한손 AP 무기를 사용하는 병과의 공격력이 대부분 하향되었습니다. (허스칼, 베네치아 중보병 등)
- 양손무기병의 돌격보너스가 대폭 높아지고 방어기술이 상승했습니다.

- 모든 양손검병은 이제 AP 특성이 적용받습니다.
- 매우 사나운 보병들은 이제 주변 보병들에게 겁을 줄 수 있습니다. (하시신, 광신자, 하이랜더 등)
- 코끼리에 보너스를 받지 못했던 투창병도 모두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 플로린 호프의 체력이 1에서 2로 늘어났습니다.
- 하마 콩퀴스타도레스의 인원이 절반으로 감소하고 체력이 2로 증가했습니다.
- 양손검병의 공격력과 돌격보너스가 소폭 너프되었습니다.
- 양손도끼병의 돌격거리가 5 감소했습니다. (일반양손도끼병 돌격거리 30 -> 25, 갤로우글래스 우드맨 40 -> 35)
- 무어 람투나, 베르베르 창병의 공격력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 베네치아 중보병의 양성비용이 대폭 감소했습니다.
- 일부 강인한 병사들은 더 좋은 스태미너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 이탈리아 창병민병대의 유지비가 125에서 155로 증가하였습니다.
- 모든 Spearmen 들은 무게가 1에서 1.2로 증가하였습니다. (오리지널에선 일부만 1.2)
- Light Spear를 든 경보병은 무게가 0.8에서 1로 증가하였습니다.
- 장창병의 무게가 1에서 1.2로 증가하였습니다.
- 플로린 호프의 스태미너가 감소했습니다.
- 하이랜더 귀족검병은 이제 명령없이 돌격합니다. (정신력 상향)
- 알무가바르, 어벤튜로스 등의 사기가 감소하였습니다.
- 무타타위위의 양성비용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 중장검병의 검 공격력이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궁병 변경점

- 모든 궁병의 탄약수가 45에서 40으로 하향되었습니다. (오리지널 30)
- 모든 투창의 탄약수가 12에서 10으로 하향되었습니다. (오리지널 8)
- 석궁의 사거리가 130에서 120으로 감소했습니다. (오리지널 120)
- 강철석궁의 사거리가 160에서 150으로 감소했습니다. (오리지널 160) 대신 강철석궁의 공격력이 1 증가했습니다.
- 머스켓총의 사거리가 180에서 170으로 감소했습니다. (오리지널 180)
- 화승총의 사거리가 140에서 130으로 감소했습니다. (오리지널 120)
- 셔우드 아처가 상향되었습니다.
- 노블 하이랜더 아처의 정신력이 상향되었습니다.
- 일부 사나운 궁병들의 스태미너가 상향되었습니다.
- 리볼트의 사거리가 200에서 160으로 하향되었습니다. (오리지널 150)
- 단총의 사거리가 70에서 65로 하향되었습니다. (오리지널 55)
- 굴라이 고로드, 웨건 포트의 가격과 능력치가 재조정되었습니다.
- 모든 궁병의 근접 공격력이 약간씩 하향되었습니다. (투창병 제외)
- 모든 공성무기 운반자의 공격력, 방어력, 사기가 대폭 하향되었습니다. (상징기 제외. 공성무기 운반자는 원래 직업군인이 아니라 엔지니어들이므로)
- 강철석궁을 사용하는 병과의 유지비가 상승했습니다. (무어의 농민 석궁병 제외)
- 일부 궁병(굴라이 고로드, 웨건 포트, 하마 리투아니아 기병)은 말뚝을 박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숨겨진 유닛의 가격과 유지비가 재조정되었습니다.
- 셔우드 아쳐의 공격력이 너프된 대신 방어기술과 숲 보너스가 상향되었습니다.
- 데져트 아쳐, 누비안 아쳐, 터키 아쳐의 인원수가 늘어났습니다. 그에 비례해서 양성비용과 유지비도 늘어났으며, 공격력은 오리지널과 동일하게 낮아졌습니다.
- 석궁용병대는 강철석궁이 아닌 일반석궁을 사용하게 변경되었고, 공격력과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 합성궁 공격력이 재수정되었습니다.
- 나프타 투척병의 유지비가 재조정되었습니다.
- 파비스 석궁병, 제노바 석궁병, 파비스 석궁 민병대, 제노바 석궁 민병대의 유지비가 재조정되었습니다.
- 수단 총병대는 이제 단총병처럼 재장전을 하게 됩니다.


2009.04.01 변경점

- 궁병의 근접공격력이 대폭 하향되었습니다.
- 양손도끼의 공격력이 소폭 하향되었습니다. (돌격력은 그대로)
- 폴암의 공격력이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 다수의 병과들의 고용비용, 능력치, 사기 등이 소폭 재조정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밸런스가 안 좋다고 생각한 부분을 수정한 마이너 수정 버전입니다.
밸런스 건의 및 버그 있으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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