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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게임]/[코삭3]

[공략/코삭3] 내정을 관리하는 법

by 구호기사 2017.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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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정 -


- 코삭의 자원은 다섯가지로 분류됩니다.


목재 (Wood)

시세 : 보통


목재는 주로 건물과 선박을 만들때 소비됩니다. 은근히 중요한 자원인데, 채취속도 업그레이드가 하나밖에 없어서, 식량이나 석재보다 채취효율이 많이 떨어지죠. 이 때문에, 목재부족으로 건설이 방해받지 않도록, 일꾼을 많이 배치해야 합니다. (적어도 석재보다 30~50% 이상 더 배치하는게 무난)

기지를 건설할때는 막대한 양의 목재가 소비되지만, 기지 건설이 완료되면 함선 건조 외에는 크게 소비할 일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남아도는 목재를 시장에 팔아 다른 자원으로 바꾸는게 좋죠. 환금성은 나쁘지 않은 편인데, 해전위주의 맵이라면 목재가 끝없이 소비되므로 시세가 엄청나게 오르기도 합니다.


식량 (Food)

시세 : 낮음


식량은 업그레이드와 유닛 생산 및 유지에 소비됩니다. 코삭3는 모든 유닛에게 식량 업킵 비용이 지불되므로, 유닛을 많이 뽑을수록 소모되는 식량도 많아지죠. 대신, 채취효율 업그레이드가 많아서 풀업하면 수급량도 어마어마해지므로 큰 문제가 안됩니다.

초반엔 유닛 생산 외엔 크게 나갈일이 없지만, 광산을 개발할때 수십만 단위로 소비됩니다. 식량이 고갈되어 업킵비용을 지불못하면 유닛들이 차례로 굶어죽으니, 어느정도의 예비식량은 유지해두는게 좋죠. 시세는 낮은 편이지만, 채취량이 어마어마하므로 돈이 급할때 시장에서 팔아도 됩니다.


석재 (Stone)

시세 : 낮음


석재는 주로 건물 및 성벽과 탑을 만들때 소비됩니다. 성벽과 탑은 일정 갯수 이상 필요치 않고, 석재는 업킵 지불도 없으며, 채취효율 업그레이드도 목재보다 많아서, 어느 시점이 지나면 남아돌게 되죠. 덕분에, 석재의 주 용도는 시장에서 팔아 금을 확보하는 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석재는 재고가 바닥나도 별다른 문제가 없고, 채취효율 업그레이드 덕분에 수급량도 상당해서 돈이 급할땐 석재부터 파는게 정석입니다.

다만, 다른 플레이어도 똑같이 석재를 시장에 팔아재키므로, 시세가 똥값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 시세를 보고 석재를 팔아 충분한 이득을 볼거 같으면 석재에 일꾼을 대량으로 배치시키고, 그렇지 않으면 일꾼을 빼서 목재나 식량을 채취해 파는게 나을수도 있죠.


금 (Gold)

시세 : 최고


금은 코삭3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건물, 업그레이드, 유닛 생산, 업킵 비용 등 다양한 용도로 쓰입니다. 일반 유닛은 금 업킵을 먹지 않지만, 용병과 함선, 그리고 일부 고급유닛들이 금 업킵을 필요로 하므로, 고갈되지 않도록 관리하는게 중요하죠. 금이 고갈되면 용병과 함선이 반란을 일으켜 아군을 공격하는 막장상황이 벌어집니다.

금은 금광에서 채취하는데, 이런 광물 자원은 채취효율 업그레이드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광산을 업글하여 일꾼 배치량을 늘리는 식으로 수급량을 늘려야죠. 하지만, 광산 업그레이드에 막대한 금이 들어간다는게 딜레마... 금이 부족해서 금광을 개발하려는데, 업글 비용으로 금을 어마어마하게 요구하므로, 이 금을 어떻게 수급하느냐에 따라 자원관리 능력이 좌우됩니다. 제일 무난한건 수급량이 많은 목재, 식량, 석재를 대량으로 채취한 뒤, 시장에서 자원을 팔아 금을 확보하여 금광을 업그레이드하는 겁니다. 최소한 금광 두개 정도까지 풀업하면, 남은 광산은 시장거래 없이도 무난하게 풀업할 수 있을 정도의 금을 수급할 수 있죠.

어쨌든 최중요 자원이므로, 주요 시장거래도 다른 자원을 금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덕분에 금의 시세는 언제나 최고점을 찍으니, 최우선적으로 금광을 확보하고 지키는데 전력을 다 합시다.


철 (Iron)

시세 : 높음


철은 주로 중갑을 입은 유닛과 대포같은 공성무기 제작에 많이 쓰입니다. 만약 중무장한 창병과 중기병 위주로 생산하면 철이 만성적으로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철광 개발에 신경쓰는게 좋죠. 또, 대포를 양산할때 막대한 양이 소비되는데, 랜덤맵 옵션에서 대포가격을 비싸게 설정했다면 어마어마하게 철을 퍼먹으므로 고갈되기 쉽습니다. 그나마 철은 업킵비용으로 지불되지 않으므로 고갈되어도 큰 페널티가 없죠.

중요도는 석탄과 비슷한데, 금광을 최우선적으로 개발한 뒤, 철과 석탄 중에 부족한 쪽을 다음으로 개발하는게 좋습니다. 주로, 냉병기를 쓰는 구식병종을 많이 쓸수록 소모량이 커지고, 대포같은 공성무기 양산에도 어마어마한 양이 들어가죠. 그 외엔 몇몇 업그레이드 외엔 딱히 소비될 곳이 없으므로, 철이 남아돈다면 시장에서 적당히 팔아도 무방합니다. 시세는 높은 편이라, 쏠쏠한 수입이 되죠.


석탄 (Coal)

시세 : 높음


석탄은 주로 화약무기를 사용할때 소비됩니다. 만약 총병, 대포, 함선을 운용하면 교전을 벌일때마다 소비되는데, 만약 교전 중에 석탄이 고갈되면 사격을 못해 멀뚱멀뚱 구경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죠.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석탄은 어느정도 재고를 보유하는게 중요합니다. 사격 외에도 일부 건물과 유닛의 생산, 및 화약무기 관련 업그레이드에 대량으로 소비되죠.

중요도는 철과 비슷한데, 금광을 최우선적으로 개발한 뒤, 석탄과 철 중에 부족한 쪽을 다음으로 개발하는게 좋습니다. 주로, 화약병기를 쓰는 신식병종을 많이 쓸수록 소모량이 커지고, 공성무기 제조소의 갯수를 늘릴때 어마어마한 양이 들어가죠. 함선이나 대포같이 구경이 큰 유닛이라면 총병보다 더 많은 석탄을 소비하므로, 군대 규모에 따라 어느정도의 재고는 남겨둡시다. 물론, 몇십만 단위로 남아돈다면 시장에 어느정도 팔아도 무방합니다. 시세는 높은 편이라, 석탄 역시 쏠쏠한 수입이 되죠.




- 시작하면 시청(Townhall) 두개와 제분소(Mill)를 짓습니다. 제분소를 지으면 자동적으로 밀이 자라나는데, 시간이 약간 걸리기 때문에, 미리 지어두는거죠. (자원 세팅에 따라 다를 수도 있는데, 초기자원을 많이 설정했다면, 자원이 있는만큼 시청을 최대한으로 짓습니다.)


- 건물을 건설할때 일꾼을 많이 붙이면 더 빨리 지을 수 있습니다. 건물마다 배정할 수 있는 일꾼의 수에 차이가 있습니다. 크기가 큰 건물일수록 많은 일꾼을 붙일 수 있죠.


- 시청이 지어졌으면 일꾼을 생산합니다. Shift 키를 누른채로 생산하면 5명을 생산하고, Ctrl 키를 누른채로 생산하면 무한히 생산하는데,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무한생산이 기본입니다.



- 나무와 돌 근처에 창고(Storehouse)를 짓고, 목재와 석재를 채취합시다. 


Tip. 맨 처음 시청(Townhall)을 지을때, 나무와 돌 근처에 지어두면 창고를 지을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단, 국가에 따라 시청에 자원을 넣는 위치가 다르니 주의... 건설 위치를 잘못 잡으면, 일꾼이 시청을 빙 돌아가므로, 채집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보통, 시청 뒷면이 채취구역인 경우가 많으므로, 자원 아래쪽에 바싹 붙여짓는게 무난한 편...


- 대장간(Blacksmith)17세기 병영(Barrack 17th century)사관학교(Academy) 순으로 연속해서 짓습니다. 사관학교는 건설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일꾼을 최대한 동원하는게 좋습니다.


- 대장간(Balcksmith)이 건설되면 농기구 장비(Manufacture agriculture equipment)를 업그레이드 합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밀이 자라는 속도를 +100% 빠르게 해 줍니다.


- 밀이 다 익어가면 제분소(Mill)에서 종자 관리(Improve grain crops treatment)를 업그레이드 합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밀을 채취하는 속도를 +140% 높여줍니다.



- 밀이 다 익으면 일꾼을 적당히 배치해줍니다. 안그러면 식량이 모자라 일꾼 생산에 차질을 빚을 수 있습니다.


- 채취한 밀은 자동적으로 제분소(Mill)에 넣기 때문에 창고를 지어줄 필요가 없습니다.



금 광맥(좌), 철 광맥(중), 석탄 광맥(우)


- 본진 가까운 곳에 금 광맥, 철 광맥, 석탄 광맥이 있습니다. 사관학교(Academy)를 다 지었다면 15명 이상의 일꾼이 남을테니, 금광, 철광, 탄광을 짓습니다. 각각의 광산은 5명이 지을 수 있습니다.



- 화면 좌측 위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작업에 배치되지 않은 일꾼과, 일꾼이 덜 배치된 광산을 알 수 있습니다.


- 만약 평화시간(Peace time)을 설정하지 않았다면, 17세기 병영(Barrack 17th century)를 짓는 즉시 병사들을 양성해야 합니다. 초반러쉬에 털린 뒤에 울고불고짜도 소용없습니다. 평화시간을 설정했다면, 초반에 내정 올인한 뒤 적절한 타이밍에 군사를 생산하면 됩니다.



- 농장 하나에 너무 많은 일꾼을 붙일 경우, 밀이 고갈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제분소에서 다시 씨를 뿌려야 하는데, 은근히 손이 가므로 농장 하나에 50명 이상은 붙이지 말고, 농장 갯수를 늘리는게 좋죠. 농장 하나에 50명 이하 배치하면 왠만해선 고갈되지 않습니다.


- 제분소(Mill) 근처에 장애물이 너무 많으면 밀이 자랄 공간이 부족해집니다. 가급적 널찍하게 트인 곳에 제분소를 지읍시다.



사관학교(Academy) 업그레이드 목록



- 이제 사관학교에서 업그레이드를 할 때입니다. 코삭3는 거의 모든 내정 업그레이드가 사관학교(Academy)에 집중되어 있으며, 일부 업그레이드만이 대장간(Blacksmith)제분소(Mill)에 분산되어 있죠.


Tip. 사관학교(Academy) 따로 부대지정을 해두면 업그레이드 관리하기 좋습니다. (제 경우는 언제나 0번으로 지정) 유닛이나 공성무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업그레이드가 존재하므로, 모든 업그레이드를 다 해도 사관학교를 호출할 일이 많습니다.



- 빨간색의 1, 2, 3, 4, 5번 업그레이드를 최우선적으로 합시다. 순서는 상관없고 자원이 있는데로 하면 됩니다.


- 노란색의 6, 7, 8, 9번 업그레이드는 1~5번까지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합시다.


1번 : 새로운 목공구 개발 (Design new woodworking tools)

: 목재 채집속도를 +100% 늘려줍니다.


건물 건설에 목재가 많이 들어가는데다, 유일한 목재 채취 업그레이드라 우선도가 높습니다. 업그레이드하는데 식량이 많이(5500) 들어가므로, 밀이 다 자랐을때 미리 채취해두면 좋죠.


2번 : 광업 개발 (Develop Mining)

: 석재 채집속도를 +100% 늘려줍니다.


시청(Townhall)를 더 지으려면 막대한 목재와 석재가 필요하므로, 1번과 같이 업그레이드해줍시다. 보통은 이게 업글하기 더 쉬우므로 먼저하게 됩니다.


Tip. 우크라이나는 석재를 거의 쓰지 않고, 목재를 더 많이 소비하므로 우선도가 낮습니다. 이 때문에, 우크라이나 한정으로 석재는 최소한으로만 채집하고, 목재에 몰빵하는게 무난합니다.


3번 : 새로운 밀 품종 재배 (Cultivate new cultures of wheat)

: 식량 채집속도를 +40% 늘려줍니다.


4번 : 새로운 호밀 품종 재배 (Cultivate new culture of rye)

: 식량 채집속도를 +50% 늘려줍니다.


5번 : 농부 급여 인상 (Raise agriculturists salary)

: 식량 채집속도를 +50% 늘려줍니다.


전부 업그레이드하면 식량 채집속도가 +140% 향상됩니다. 업그레이드하는데 주로 목재가 많이 소비되므로, 목재 채취에 일꾼을 많이 붙여두는게 좋죠.


Tip. 식량 채집속도를 높이면 밀이 고갈되는 속도도 빨라집니다. 밀이 완전히 고갈되면 제분소(Mill)를 눌러서 씨를 다시 뿌리기 전까지 밀이 나질 않습니다.



- 노란색 업그레이드는 2순위입니다. 1~5번까지의 업그레이드를 다 한 뒤에 해줍시다.


6번 : 농장 개량 (Carry out field melioration)

: 밀이 자라는 속도를 +200% 늘려줍니다.


아직 농부가 많지않아 밀 고갈 위험이 없지만, 비용이 싸서 일찍 해줘도 상관없습니다.


7번 : 광부 급여 인상 (Raise miners' salary)

: 석재 채집속도를 +200% 늘려줍니다.


석재 채집속도를 비약적으로 늘려주지만, 업그레이드 비용이 굉장히 비쌉니다. 특히 석탄이 12520 들어가므로, 이걸 빨리 업그레이드하려면 탄광에 10명 이상 배치해야죠. 근처에 다른 탄광을 찾아 추가로 건설하거나, 기존의 탄광을 업그레이드하여 일꾼을 더 넣어줍시다.

7번까지 업그레이드하면 석재 채취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집니다. 남아도는 석재는 시장에서 판매해 금으로 바꾸면 좋은데, 일단 시청(Towhall) 갯수를 늘릴때 목재와 석재가 무지막지하게 들어가므로, 금이 급한게 아니라면 모아둡시다.


8번 : 지질학 연구 (Develop Geology)

: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광맥의 위치를 표시해줍니다.


금 250밖에 안 들기 때문에 제일 먼저 업그레이드해도 상관없습니다. 광맥의 위치를 대충 파악하면, 기지를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킬지 계획을 세우기 좋죠. 또, 전체 맵을 둘러보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랜덤맵은 시작위치 주변에만 광산이 배치되므로...)


9번 : 건축가 급여 인상 (Raise bulders' salary)

: 건설속도를 75% 감소시킵니다.


빨리하면 좋지만, 금이 많이 들어가므로, 금광을 어느정도 개발한 뒤에 하는게 좋습니다. 업그레이드 타이밍은 성벽(Wall)이나 탑(Tower), 혹은 18세기 병영(Barrack 18th century)을 짓기 전에 하면 되죠. 성벽, 탑, 18세기 병영은 건설시간이 무지막지하게 길므로, 이걸 업그레이드해주는게 편합니다.


Tip. 업그레이드 비용은 국가마다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이슬람 국가와 유럽국가는 업글 비용이 많이 차이납니다.



- 만약 맵에 호수나 바다가 있다면, 시장(Market)을 지은 뒤, 물가에 조선소(Shipyard)를 건설합시다. 조선소는 건설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9번 업그레이드를 미리 해두거나 일꾼을 많이 배치하는게 좋죠.




- 조선소를 건설하면 사관학교(Academy)에서 함선 관련 업그레이드가 해금됩니다.



- 파란색의 10, 11, 12번 순으로 하면 좋습니다.


10번 : 새로운 어선 조선소 건설 (Build new shipyards for fishing boats)

: 어선(Boat)의 가격이 85% 감소합니다.


어선 기본가격이 600 목재에서 90 목재로 대폭 감소합니다. 어선 양산하기전에 먼저 연구합시다.


11번. 목수 훈련 (Train carpenters)

: 함선 건조속도가 10배로 빨라집니다.


함선은 생산시간이 느리기 때문에, 미리 해두면 좋습니다. 단, 석재가 40000 넘게 들어가므로, 7번 업그레이드가 필수... 7번 업그레이드를 한 상태에서 석재를 시장에 팔지 않고 모아뒀다면, 생각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12번. 새로운 도르레와 그물 개발 (Design new tackle and fishing nets)

: 어선의 식량 채집 효율이 +200% 증가합니다.


이건 어선이 어느정도 늘어난 다음에 해줘도 됩니다.




- 어선은 따로 컨트롤할 필요는 없고, 생산하면 알아서 돌아다니면서 식량을 채취합니다. 만선이 되면 조선소로 다가와 하역하므로, 조선소를 여러개 건설하면 식량 채취 효율이 좋아지죠.


- 어선은 일꾼과 달리, 생산할수록 가격이 점점 비싸집니다. 이 때문에, 무한생산을 걸어놓더라도 가끔씩 가격을 확인한 뒤, 너무 비싸졌으면 생산을 멈춰야합니다. 안그러면 목재가 순식간에 고갈...


- 해전이 일어날것 같은 맵은 목재 채취에 신경쓰는게 좋습니다. 선박건조에 막대한 양의 목재가 들어가므로, 일꾼을 나무에 더 많이 배치해야 합니다.



- 금, 철, 석탄은 채취효율 업그레이드가 없습니다. 대신, 광산을 업그레이드하면 더 많은 일꾼을 배치할 수 있죠. 광산 업그레이드는 각각의 광산을 선택하여 개별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 광산은 총 7단계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최대 업그레이드시 95명의 일꾼을 배치할 수 있으므로, 시청(Townhall)을 많이 지어서 일꾼을 무진장 뽑아놓아야 합니다. 시청 갯수는 최소 3개, 최대 5~6개 정도가 무난하며, 그 이상은 가격이 너무 비싸져서 비효율적...


- 18세기 업그레이드를 하기 전까진 광산은 4단계까지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18세기 업그레이드가 없는 국가(알제리, 터키, 우크라이나, 스코틀랜드)는 자원만 있으면 7단계까지 다이렉트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광산은 6단계에서 7단계 오르는 순간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이 때문에, 모든 광산을 골고루 5~6단계로 업그레이드하기보단, 광산 하나씩 자원을 몰빵해서 한개씩 7단계로 만드는게 효율적이죠. 다만, 2~3단계 정도까진 부담이 크지 않으므로, 골고루 3~4 단계 정도까지 업그레이드 한 뒤에 하나씩 자원을 쏟아부어 7단계로 만들어도 됩니다.


- 광산 근처에 적군이 오면 적에게 노획당할 수 있습니다. 안에 든 일꾼들까지 전부 적에게 넘어가므로, 지키기 어려운 광산은 Del키를 눌러서 자폭시킵시다.


Tip. 파괴된 광산을 다시 건설하면 1단계부터 다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이를 노리고 기병을 침투시켜 적의 광산을 테러하면 적에게 큰 손해를 입힐 수 있죠. 만약 광산이 노획당하면 배치된 일꾼도 적에게 넘어가며, 광산을 폭파시키면 배치된 일꾼은 전부 몰살당합니다.


- 본진 안쪽의 안전한 광산부터 업그레이드하는게 좋고, 외곽의 고립된 광산은 호위병력을 두거나 성벽

(Wall)으로 둘러싸는게 안전합니다.


- 광산 업그레이드에 식량과 금이 무지막지하게 들어갑니다. 식량은 채취효율 업그레이드로 어려움없이 수급할 수 있지만, 금은 감당이 안될 정도로 돼지같이 퍼먹으므로, 시장을 이용해 남는 자원을 매각하여 금을 모으는게 좋죠. 이 때문에 금광을 최우선적으로 개발하는게 좋고, 금광 풀업을 한 뒤, 철광이나 탄광을 개발하는게 좋습니다. 물량전 기준으로 풀업 금광 2~4개 정도를 유지하면 무난하죠.



- 어느정도 자원수급이 안정화 되었다면, 성당(Cathedral)공성무기 제작소(Artillery Depot)를 건설합니다.


- 사관학교(Academy), 성당(Catheral), 공성무기 제작소(Artillery Depot)를 건설했다면, 시청(Townhall)에서 18세기 업그레이드가 해금됩니다. (업그레이드에는 식량 30000, 금 5000, 철 2000, 석탄 2000 이 필요합니다.)


- 18세기 업그레이드가 없는 국가(알제리, 터키, 스코틀랜드, 우크라이나 등)는 이 단계를 건너뛰어도 됩니다.



- 18세기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사관학교(Academy)에서 18세기 업그레이드가 해금되고, 광산을 7단계까지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 18세기 병영(Barrack 18th century)를 건설할 수 있게되죠.


- 제분소(Mill)에서 향상된 곡물저장소(Improve grain crops storage)가 해금됩니다. 이게 자원관련 마지막 업그레이드로, 식량 채집속도를 +180% 향상시켜주죠. 여기까지 업그레이드하면 식량 채집이 어마어마하게 빨라지므로, 광산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잉여식량을 매각하여 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분홍색의 13번과 14번을 하면 내정 관련 업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13번 : 몽골피에 열기구 개발 (Design Montgolfier)

: 모든 전장의 안개를 없앱니다.


합법 맵핵으로 본격적인 교전이 벌어지기전에 해둬야, 적군의 규모를 보고 한판 붙을지 몸을 사릴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빨리할수록 좋지만 금을 많이 먹기 때문에, 금광을 어느정도 개발한 뒤에 하는게 좋죠. 


Tip. 이슬람 국가(알제리, 터키)는 몽골피에 열기구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 또, 우크라이나와 스코틀랜드같이 18세기 업그레이드가 없는 국가는, 금만 충분하면 곧바로 몽골피에 열기구를 업글할 수 있죠. 대신, 업글 가격이 18세기가 있는 유럽국가보다 세배 정도 비쌉니다.


14번 : 플린트락 개발 (Design flintlock)

: 머스킷 소총의 비용을 50% 감소시킵니다.


플린트락 머스킷을 사용하는 병종의 가격을 감소시킵니다. 단, 기본 식량 가격은 변화가 없고, 금과 철 가격만 변동되고, 구식 머스킷을 사용하는 17세기 병종들의 가격은 변하지 않죠. 주로, 18세기 머스킷총병(Musketeer), 척탄병(Grenadier), 용기병(Dragoon)과 그에 준하는 고유유닛(주로 경보병)들의 가격만 감소시킵니다. 본격적으로 병력을 양성하기 전에 해주면 자원이 꽤 절약되지만, 업그레이드하는데 많은 양의 금과 석탄이 들어가니 주의...


Tip. 18세기 업그레이드가 없는 국가(알제리, 터키, 우크라이나, 스코틀랜드)는 플린트락 업그레이드가 없습니다.




- 적이 오는 길목이나 외곽지역 광산에 성벽(Wall)을 건설해 줍시다. 석재는 시청만 다 지으면 남아돌기 때문에 큰 부담없이 지을 수 있지만, 건설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9번 업그레이드가 필수... 9번 업그레이드 하자마자 바로 성벽건설에 착수하는게 좋은데, 광산(Mine)집(House)이 테러당하기 쉬우므로 이런 건물들이 성벽 안쪽에 들어오도록 건설하면 좋습니다.


- 기병은 단독으로 성벽을 돌파할 수 없기 때문에, 벽을 잘 지으면 경기병의 돌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단, 공성무기궁병(Archer), 그리고 척탄병(Grenadier)은 건물을 부술 수 있으므로, 몽골피에 열기구를 업그레이드해 이들이 다가오는지 확인하는게 중요하죠. 사관학교(Academy)에서 성벽 방어력 업그레이드를 해주지 않으면, 불화살에도 쉽게 파괴당합니다.


- 직선으로 지어진 성벽을 선택하면 석재 500를 지불하여 성문(Gate)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성문은 수동으로 여닫을 수 있는데, 깜빡하고 열어놓지 않도록 주의...


- 탑(Tower)에서 쏘는 대포는 직사무기라서 성벽 안쪽에 건설하면 사격을 할 수 없습니다. 또, 사격 중간에 건물이 있어도 건물에 가로막힐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탑은 성벽 바깥에 건설하는게 좋으며, 적이 오는 경로 중간에 장애물이나 고저차가 없도록 배치하는게 좋죠.


- 탑(Tower)은 노획을 저지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광산을 지키기 위해 탑만 지어두는건 무의미...



Notice.

코삭3는 코삭1에서 변한 점이 거의 없기 때문에, 대부분 항목이 코삭1과 동일합니다.

패치로 인해, 내용이 변경되거나 추가될 수 있습니다. 맞지않는 부분이 있으면 제보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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