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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기본 시스템]

[공략/기본] COH2 : 엄폐의 종류와 효과

by 구호기사 2020.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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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폐는 보병에게만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맵상의 장애물에 붙여서 배치하거나, 특정 지형 위에 배치되었을때 받는 공격에 대하여 보정이 붙는 시스템입니다.


주의할점은 엄폐 지형에 따라 보정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무기마다 A지형에는 보정 얼마, B지형에는 보정 얼마... 이런 식으로 데이터가 만들어져 있다는 것... 이 때문에, 비슷한 타입의 무기라도 엄폐물에 따라 다른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무기타입에 따라 보정이 통일되어 있어서 큰 차이는 없고, 버그성으로 일부 무기가 특이한 보정을 가지고 있는 정도입니다.)


엄폐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둬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역방향 엄폐는 효과를 받지 못한다.


16 데미지의 소화기에 피격당한 징집병의 모습.

왼쪽은 정방향 엄폐(8점), 오른쪽은 역방향 엄폐(16점)


적의 공격이 오는 방향으로 엄폐를 끼고 있어야만 엄폐 보너스를 받습니다.

역방향으로 엄폐를 하면 분대마크에 엄폐 아이콘이 뜨더라도 엄폐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엄폐한채로 버티는 상대를 공격할땐, 우회하여 엄폐물 측면에서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역방향 엄폐는 엄폐 보너스는 받지 못하지만 버프는 받을 수 있으므로, 토미나 동방부대는 급할땐 역방향이라도 엄폐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데미지 페널티를 받는 노출지형에 샌드백을 지을 경우, 정방향 공격은 엄폐 판정을 받지만, 역방향 공격은 노출지형으로 판정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측후면으로 공격받으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2. 거리 10 이내에서는 엄폐효과를 받지 못한다.



왼쪽은 사거리 10 이상에서 교전(8점)

오른쪽은 사거리 10 이내에서 교전(16점)


엄폐하더라도 거리가 10 이내에서 교전할때는 엄폐보너스가 무시됩니다. (수류탄 제외)

돌격병에게 중요한 시스템으로, 상대가 엄폐상태에서 니가와를 할때 연막으로 사선을 차단하거나, 전력질주를 이용하여 대응할 틈이 없이 거리를 좁히는데 성공하면, 상대의 엄폐효과를 무시하면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물론, 접근한 나도 엄폐효과 없이 쳐맞게 됩니다.


건물엄폐나 차량탑승과 같이, 구조물에 들어가면 적용되는 식의 엄폐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건물에서 버티는 적과 싸울땐, 거리를 좁히지말고 엄폐한채로 장거리에서 교전을 벌이는것이 무난합니다.


만약 데미지 페널티를 받는 노출지형에 샌드백을 지을 경우, 거리 10 이내로 접근하면 비엄폐로 판정합니다. 역방향 공격과는 다르게 노출 페널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점선으로 표시되는 범위가 사거리 10


거리 10은 형벌부대의 사첼 사거리로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너무 작은 엄폐물에 다수가 엄폐하면 엄폐효과를 받지 못할 수도 있다.



왼쪽은 엄폐물에서 삐져나온 분대원이 공격당할때 (16점)

오른쪽은 엄폐물 뒤에 배치된 분대원이 공격당할때 (8점)


너무 작은 엄폐물에 다수가 엄폐했을땐 분대원 일부가 엄폐물 밖으로 벗어나 배치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벗어난 분대원이 공격당하면 엄폐보너스를 받지 못하고, 엄폐물 뒤의 분대원이 공격당하면 엄폐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복불복


중기관총의 제압사격을 엄폐물로 방어할때 중요한 요소인데, 너무 작은 엄폐물을 방패삼았다가 삐져나온 한명 때문에 제압력이 누적되어 분대 전체가 제압당하기도 합니다. 분대원이 많은 소련을 운영할때 특히 주의해야 할 특성...


Tip. 분대원이 5명 이상일땐, 작은 샌드백이나 전차장애물은 2개를 이어 지어서 엄폐물을 만드는 것이 안전합니다.




1. 비엄폐




비엄폐는 말 그대로 아무런 엄폐물의 효과를 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분대 아이콘에 아무런 표시가 되지 않는 상황으로, 주로 개활지에 보병을 배치하면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비엄폐 상황에서 공격받으면 모든 무기가 데이터 그대로 적용됩니다.


 

받는 명중률

받는 데미지

받는 관통력

받는 제압력

모든무기

100%

100%

100%

100%


엄폐하는 것보다 손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보병간 거리를 최대한으로 유지하므로, 폭발무기에 대한 체감 저항력이 높아집니다. 이 때문에, 비엄폐 상황에선 수류탄이나 박격포를 정타로 맞아도 한방에 전멸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상대가 폭발무기로 공격할땐 비엄폐 상황으로 교전하는 것도 유효한 편... 물론, 엄폐보너스를 받지 못해 다른 무기에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정답이란건 없고, 상황에 맞춰서 엄폐할지 말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눈지형과 얼음지형도 있는데, 비엄폐와 차이가 전혀 없어서 따로 정리하진 않았습니다. (얕은 눈이나 얼어붙은 강은 비엄폐로 생각하면 됩니다.)



2. 부분엄폐




부분엄폐는 맵상의 작은 장애물이나 폭발 크레이터에 보병을 배치한 상황입니다.

분대 아이콘에 노란색의 방패가 표시되며, 영어로는 옐로 커버라이트 커버라고 부릅니다.


 

받는 명중률

받는 데미지

받는 관통력

받는 제압력

소화기

50%

100%

100%

50%

중기관총

50%

100%

100%

50%

저격소총

100%

100%

100%

50%

화염무기

100%

100%

100%

50%

수류탄

100%

100%

100%

50%

박격포

100%

100%

100%

50%

곡사포, 로켓포

100%

100%

100%

50%

기관포

50%

100%

100%

50%

전차포

50%

100%

100%

50%

 대전차무기

50%

100%

100%

50%

뱀피르[각주:1]

90%

100%

100%

50%

저격용 G43[각주:2]

90%

100%

100%

50%


부분엄폐는 직사형 무기의 명중률을 절반으로 줄여주고, 받는 제압력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이 때문에, 소화기에 공격받을때 특히 유용하여, 비엄폐 상태의 적과 장시간 총격전을 벌이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류탄, 박격포, 화염방사기 같은 범위피해를 입히는 무기에 대단히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폭발무기의 데미지를 그대로 받는데다 엄폐물을 낀 상태에선 분대원들이 붙어있게 되므로, 잘못맞은 수류탄 한방에 분대 전체가 몰살당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부분엄폐 상태에서 교전할땐, 적 보병이 수류탄이나 총류탄을 사용하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각주:3]

반대로, 이쪽이 엄폐를 끼지 못했는데 적이 부분엄폐 상태에서 기다리고 있다면, 수류탄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전차포 역시 부분엄폐한 보병에게 명중률 페널티를 받지만, 전차포는 명중률보단 산탄도와 폭발범위를 이용해 보병을 잡으므로, 명중 페널티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옹기종기 모여있다가 전차포 한방에 몰살당할 수 있으므로, 전차가 다가올땐 부분엄폐에서 벗어나는 것이 안전한 편...


폭발무기로 공격을 하면, 크레이터가 생겨서 부분엄폐 지형으로 변한다.


폭발무기는 크레이터를 생성합니다.

이 크레이터 위에선 부분엄폐의 효과를 받게 되는데, 산개대형을 유지하면서 부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장애물로 엄폐하는 것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또, 크레이터 위에선 모든방향의 공격에 엄폐효과를 받고, 저격수와 같은 특수한 보병은 은신상태로 크레이터 위를 이동할 수 있어, 포격이 오고가는 장기전에서 보병의 생존과 운용에 큰 메리트를 줍니다.


참고로, 크레이터 위를 지나가거나, 장애물을 파괴하면서 지나갈땐 차량의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예외가 있을 수 있음)


 

일반차량

반궤도차량

궤도차량

최고속도 보정

80%

85%

90%


Tip. 엄폐의 받는 명중률은 피격율에 곱연산으로 계산됩니다. 예를들어, 피격율 보너스 20%인 상급병사가 부분엄폐를 하면, (0.8 x 0.5 = 0.4)가 되므로, 피격율 보너스가 60%인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완전엄폐




완전엄폐는 맵상의 튼튼한 장애물(모래주머니, 전차장애물, 잔해 포함)에 보병을 배치한 상황입니다.

분대 아이콘에 녹색의 방패가 표시되며, 영어로는 그린 커버헤비 커버라고 부릅니다.


 

받는 명중률

받는 데미지

받는 관통력

받는 제압력

소화기

50%

50%

100%

10%

중기관총

50%

50%

100%

10%

저격소총

100%

100%

100%

10%

화염무기

100%

125%

100%

10%

수류탄

100%

50%

100%

10%

박격포

100%

50%

100%

10%

곡사포, 로켓포

100%

100%

100%

10%

기관포

50%

50%

100%

10%

전차포

50%

50%

100%

10%

 대전차무기

50%

50%

100%

10%

뱀피르

90%

50%

100%

10%

저격용 G43

90%

50%

100%

10%


완전엄폐는 부분엄폐의 보너스에 더해서, 상당수의 무기들의 데미지를 절반으로 줄여주고, 받는 제압을 무려 90%나 감소시켜 줍니다. 이 때문에, 완전엄폐한 보병은 비엄폐 상태보다 높은 체감 맷집을 가지게 되며, 수류탄이나 박격포와 같은 무기에도 높은 저항력을 가지게 됩니다. 단, 화염무기에 대해선 데미지 페널티가 있어서 엄폐를 하지 않는것보다 더 위험해지니, 화염방사 유닛이 다가오면 엄폐물을 버립시다.


화염무기를 제외한 무기들에는 저항력이 매우 강해지는데, 특히 수류탄이나 박격포의 데미지를 절반으로 줄여주므로, 정타로 맞아도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만약, 분대원들의 체력이 충분히 많고, 상대의 수류탄 투척을 체크하는게 늦었다면, 엄폐를 낀 상태에서 수류탄을 맞아주는게 어설프게 엄폐를 벗어나려다 폭발에 휘말리는 것보다 나을수도 있습니다.


박격포는 한대정도 정타로 맞아도 버텨주지만, 박격포 특성상 연속해서 같은 자리에 착탄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포격이 감지되면 엄폐물을 버리는 편이 안전합니다.



전차를 상대할때는 상황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인 중형전차급 주포의 데미지는 160 이라, 50%의 데미지 감소 보너스를 받아도 보병이 직격당하면 즉사합니다. 이 때문에, 데미지 감소로 얻는 이득보단, 옹기종기 모여있다 폭발에 휘말리는 손해가 커서, 완전엄폐라도 벗어나서 산개하는게 더 안전합니다. 단, 전차장애물이나 차량잔해와 같은 높은 엄폐물은 파괴당할때까지 빗나간 탄환을 막아주므로, 시간을 끌면서 버티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주:4]


완전엄폐중인 보병은 제압력이 있는 무기에 대단히 높은 저항력을 가지므로, 엄폐에서 벗어나지 않는 이상, 오랜시간 제압사격에 버틸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완전엄폐를 한 보병으로 중기관총의 어그로를 끌어서 사격을 유도한 다음, 다른 보병을 우회하여 중기관총 사수를 공격하는 패턴도 유효합니다. [각주:5] 부분엄폐도 제압사격에 어느정도의 저항력이 있지만, 완전엄폐는 거의 면역에 가까운 수준으로 버텨주므로 대응하기 한결 수월합니다.


참고로, 일부 공병이 설치할 수 있는 폭약을 맨땅에 터트리면, 일반 크레이터보다 더 깊은 크레이터를 생성하는데, 그 안에선 부분엄폐가 아니라 완전엄폐 효과를 받습니다. (크레이터 크기가 작아서 노리고 쓰긴 힘드니, 이런게 있다는 것 정도만 알아둡시다.)


참고로, 깊은 크레이터 위를 지나가거나, 장애물을 파괴하면서 지나갈땐 차량의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예외가 있을 수 있음)


 

일반차량

반궤도차량

궤도차량

최고속도 보정

70%

75%

80%


Tip. 완전엄폐의 데미지 감소도 곱연산으로 계산됩니다. 예를들어, 받는 데미지 20% 감소 보너스가 있는 3벳 척탄병이 완전엄폐를 하면, (0.8 x 0.5 = 0.4)가 되어, 받는 데미지가 60% 감소하게 됩니다.



4. 건물엄폐




건물엄폐는 맵 상의 중립건물이나, 벙커, 참호에 보병이나 중화기를 배치하면 적용됩니다.

분대 아이콘에 녹색의 방패가 표시되어 완전엄폐와 혼동하기 쉽지만, 효과가 조금 다릅니다.


 

받는 명중률

받는 데미지

받는 관통력

받는 제압력

소화기

55%

50%

100%

0%

중기관총

55%

50%

100%

0%

저격소총

100%

100%

100%

0%

화염무기

100% [각주:6]

125%

100%

0%

수류탄

100%

100%

100%

0%

박격포

100%

50%[각주:7]

100%

0%

곡사포, 로켓포

100%

25%

100%

0%

기관포

50%

35%

100%

0%

전차포

40%

25%

100%

0%

 대전차무기

40%

25%

100%

0%

뱀피르

90%

50%

100%

0%

저격용 G43

90%

50%

100%

0%


건물에 들어간 보병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엄폐와 다른 고유한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1. 건물안의 보병은 적이 다가오는 창문 방향으로 배치되어 공격한다. [각주:8]

2. 창문갯수가 분대원 수보다 적을 경우, 주무기가 우선적으로 배치되고(ex: 중기관총), 그 외의 무기는 준비된 순서되로 교대하면서 사격한다.

3. 소화기에 피격시 창문에 노출된 분대원이 우선적으로 피해를 입고, 창문이 없는 곳에서 공격당하면 랜덤한 분대원이 피해를 입는다.

4. 건물엄폐는 사거리 10 이내로 접근해도 엄폐효과가 사라지지 않는다.

5. 건물이 폭발무기에 공격받으면, 폭발에 휘말리지 않아도 고정데미지를 입는다.

6. 수류탄, 박격포, 화염무기는 건물 안의 모든 분대원에게 피해를 입힌다.


건물안에 들어간 보병은 제압사격을 완전히 무시하고, 상당수의 무기에 적은 데미지만 입으므로 적의 공격을 버티면서 시간을 끌기 좋습니다. 하지만, 창문 갯수에 따라서 화력 편차가 크고, 수류탄, 화염방사기, 박격포에는 건물 밖에 있는것보다 더 치명적일 수도 있으니 운용할때 주의합시다.



벙커나 참호도 건물엄폐로 취급


완전엄폐와 가장 큰 차이점은 폭발무기에 공격받을때 모든 분대원이 피해를 입는다는 점입니다.

무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폭발에 휘말리면 큰 피해를 입고, 폭발에 휘말리지 않아도 최소한의 고정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 때문에, 건물이 폭발무기에 일정횟수 이상 공격당하면 반드시 분대가 전멸합니다.


수류탄은 건물엄폐에 매우 효과적인 무기로, 다른 폭발무기와 다르게 폭심지 보정이 100%라서 한방에 분대원 일부를 죽일 수 있습니다. 건물 안에선 폭발에 휘말리지 않아도 수류탄마다 정해진 고정피해[각주:9]를 입히므로, 분대원들의 체력이 골고루 줄어든 상황에서 효과적입니다.


박격포는 데미지 보정은 50%지만 실제 적용되는 방식은 다릅니다. 건물이 박격포에 공격당하면 폭발범위 안에 있는 모든 분대원은 25%의 데미지(데미지 80의 박격포 기준으로 20점 피해)를 입고, 폭발범위 밖의 모든 분대원은 12.5%(데미지 80의 박격포 기준으로 10점 피해)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수류탄처럼 한방끔살은 당하지 않지만, 연속으로 타격당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분대 체력이 적을때 주의합시다.


그 외 기관포, 전차포 등의 무기도 데미지 보정이 있어서, 건물을 무너트리지 않는 이상 한방에 건물안의 보병을 청소하진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폭발무기와 마찬가지로 최소한의 고정데미지를 주므로, 피해를 누적시켜 보병을 쫓아낼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도 건물엄폐에 매우 치명적인데,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는데다 모든 분대원에게 피해를 주므로, 건물안 보병들을 순식간에 녹여버립니다. 보병 화염방사기 기준으로 4번 정도만 화염을 쏘면, 분대원이 몇명이든 모조리 몰살당하니, 화염방사병이 접근하면 특별히 주의합시다.



화염방사기로 중립건물을 계속 공격하면 화재가 일어난다.


중립건물을 화염방사기로 공격해도 데미지를 주지 못하지만, 장시간 화염으로 공격하면 화재가 일어납니다. 화재가 일어난 건물은 더 이상 공격하지 않아도 체력이 줄어들다가 파괴되며, 내부의 보병은 밖으로 강제퇴거당합니다.[각주:10] 목조건물은 석조건물보다 화재가 더 잘 일어납니다. (본진건물, 참호, 벙커는 화재가 일어나지 않고, 화염무기로 공격하면 바로 체력이 줄어든다는게 차이점)

또, 아무리 튼튼한 건물이라도 네 모서리의 기둥이 전부 파괴하면 남은 체력에 관계없이 무너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슈투룸티거, 열차포, 슈투카 폭격, 사첼, 시한폭탄 등의 스킬들은 대부분의 중립건물을 한방에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붕이 있는 건물(맵상의 중립건물, 벙커)이 무너지면 안에 있는 보병들이 몰살당하지만, 지붕이 없는 건물(참호, 전투진지)은 무너져도 보병이 탈출합니다. 이 때문에, 지붕유무를 보고 빨리 탈출해야 할지, 좀 더 버틸 수 있을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저격소총도 건물엄폐에 명중 페널티를 받아 보병 잡는게 운빨이었는데, 패치로 100% 보정으로 바뀌어서 백발백중으로 저격할 수 있습니다.



5. 차량탑승 엄폐



차량탑승 엄폐는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했을때 적용됩니다.

분대 아이콘에 녹색의 방패가 표시되어 건물엄폐와 혼동하기 쉽지만, 효과가 조금 다릅니다.


 

받는 명중률

받는 데미지

받는 관통력

받는 제압력

소화기

50%

50%

100%

0%

 국방군 K98

25%

50%

100%

0%

중기관총

50%

50%

100%

0%

저격소총

50%

100%

100%

0%

화염무기

100%

10%

50%

0%

수류탄

50%

50%

50%

0%

박격포

100%

50%

100%

0%

곡사포, 로켓포

100%

50%

100%

0%

기관포

50%

50%

100%

0%

전차포

50%

50%

100%

0%

 대전차무기

50%

50%

100%

0%

뱀피르

85%

50%

100%

0%

저격용 G43

50%

50%

100%

0%


건물엄폐와 비슷하게 거리를 좁혀도 엄폐효과가 사라지지 않고, 차체 밖으로 노출될 수 있는 분대원 수만큼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부분의 수송차량은 4명만 노출될 수 있으므로, 10명을 태웠더라도 동시에 사격할 수 있는 인원은 최대 4명이 됩니다. 건물배치와 마찬가지로 무기가 준비된 순서대로 교대하면서 사격하므로, 4명만 태우는 것보다 약간 더 많이 태우는 것이 화력면에서 낫습니다.

차량탑승 엄폐의 가장 큰 강점은 어그로의 대부분을 차량이 가져간다는 점입니다. 시스템적으로 차량안에 탑승한 보병을 콕 집어서 공격할 수단이 없으므로, 차량이 대부분의 공격을 대신 맞아주게 되는데, 소화기는 장갑이 높은 차량에 효율이 떨어지므로, 탑승한 보병은 거의 피해를 입지 않게 됩니다. [각주:11] 이 때문에 소화기 상대로는 그 어떤 엄폐물보다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화염무기에 대해서도 내성이 높은 편인데, 화염 데미지가 90% 감소하여 들어오므로 오랜시간 버틸 수 있습니다. 단, 건물과 마찬가지로 모든 분대원이 골고루 피해를 입으므로, 분대체력이 많이 줄어든 상황이라면 분대원이 하나도 안 죽었더라도 차량 밖으로 탈출하는게 좋습니다. 애초에 차에 탑승한채로 화염방사기에 맞을 일이 있나?

폭발무기에는 매우 취약한데, 탑승한 보병들이 과밀집한 상태라, 폭발무기 한방 직격으로 꽂히면 바로 전멸각입니다. 그나마 박격포류의 포격은 가만히 세워두고 멍 때리지 않는 이상 맞을 일이 잘 없지만, 전차포는 은근히 맞을 일이 있으니 주의... 폭발범위가 좁은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는 큰 문제없지만, 고폭탄 잘못 맞으면 차량이 터지기 전에 탑승한 보병들이 먼저 전멸하기도 합니다.


차량이 파괴당하면 탑승보병은 확률적으로 즉사판정을 받기 때문에, 차량의 체력이 줄어들었다면 지체없이 탈출해야 합니다. 정말 운이 없으면 모든 분대원이 즉사체크에 걸려서 한방에 전멸할 수도 있기 때문... 수송차량은 체력이 그리 높은 편이 아니라서, 대전차포와 전차들이 돌아다니는 후반에는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차량이 이동해도 탑승보병이 LMG나 대전차무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움직이는 도중엔 모든 명중률에 60%의 페널티를 받습니다. [각주:12] 또, 토미나 왕립공병같이 엄폐할때 보너스를 받는 보병이라도, 차량탑승은 엄폐 보너스를 주지 않습니다. [각주:13]


여담이지만, 특이하게도 국방군 K98(척탄병, 동방부대)은 차량탑승 엄폐에 보정이 매우 나쁩니다. 서부군 K98은 정상적인걸로 봐서, 버그이거나 패치로 수정하다 빼먹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6. 노출 지형




노출 상황은 분대가 완전한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었을때 발생합니다.

분대 아이콘에 빨간색의 방패가 표시되며, 영어로는 네거티브 커버, 혹은 레드 커버라고 부릅니다.

엄밀히 말하면 커버는 아니지만...


 

받는 명중률

받는 데미지

받는 관통력

받는 제압력

소화기

125%

125%

100%

150%

중기관총

125%

125%

100%

150%

저격소총

125%[각주:14]

125%

100%

150%

화염무기

100%

100%

100%

150%

수류탄

100%

125%

100%

150%

박격포

100%

125%

100%

150%

곡사포, 로켓포

100%

125%

100%

150%

기관포

125%

125%

100%

150%

전차포

125%

125%

100%

150%

 대전차무기

125%

125%

100%

150%

뱀피르

125%

125%

100%

150%

저격용 G43

125%

125%

100%

150%


주로 맵 상의 넓은 도로 위에 보병분대를 배치할때 노출 상황이 됩니다.


노출 상태에선 거의 모든 사격에 25% 더 잘 맞고, 25% 더 큰 데미지를 입으며, 50% 더 높은 제압효과를 받습니다. 이 때문에 노출상태에서 공격받는 것은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반대로, 상대가 공세로 나설때 상대가 노출 지역에 머무르도록 전선을 조절하면, 수월하게 방어할 수 있습니다. 단, 화염방사기는 노출지형에 대하여 아무런 보너스가 없어서 비엄폐 상황과 동일하게 취급합니다.


제압효과가 50% 강해지므로, 왠만한 중기관총은 한번의 사격만으로 보병분대를 눕혀버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잘 방어된 중기관총을 배치하면 노출지역을 효율적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쪽이 노출지역을 가로질러 이동해야 한다면, 포격, 연막, 우회, 전력질주 등을 이용하여 위험지역을 최대한 빨리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령해야 하는 중요 거점이 노출지역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점령 중에 공격당하면, 점령을 계속할 수도 없고, 벗어나서 엄폐할 수도 없는 곤란한 상황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이 거점이 적이 자주 점령해야 하는 거점이라면 그대로 두는게 좋지만, 아군이 자주 점령해야 하는 거점이라면 엄폐물을 만들거나, 포격으로 크레이터를 만들어 노출지역을 없앨 수 있습니다.



노출지역에 엄폐물을 만들면, 엄폐 판정이 우선



포격으로 크레이터를 만들면, 노출지역이 부분엄폐 지역으로 바뀐다.


참고로 도로 타입의 노출지역의 경우, 차량의 이동속도가 빨라집니다.


 

일반차량

반궤도차량

궤도차량

최고속도 보정

150%

150%

150%



notice. 데이터 중에 open 이라는 지형타입이 있는데, 이 지형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은 제보바랍니다. open 타입은 노출지형과 보정이 거의 비슷하지만, 주는 제압력이 100%이고 차량 이동속도도 100%의 보정만 받습니다.



7. 물 지형




분대가 얕은 물 위에 배치될 수 있는데, 이땐 노출상태와 비슷한 상태가 됩니다.

분대 아이콘에 빨간색의 방패가 표시되는 것은 똑같지만, 노출상태와 효과가 조금 다릅니다.


 

받는 명중률

받는 데미지

받는 관통력

받는 제압력

소화기

100%

150%

100%

100%

중기관총

100%

150%

100%

100%

저격소총

100%

150%

100%

100%

화염무기

20%

50%

50%

100%

수류탄

100%

100%

100%

100%

박격포

100%

100%

100%

100%

곡사포, 로켓포

100%

100%

100%

100%

기관포

100%

100%

100%

100%

전차포

100%

100%

100%

100%

 대전차무기

100%

100%

100%

100%

뱀피르

150%

150%

50%

100%

저격용 G43

100%

150%

100%

100%


노출상태와 가장 큰 차이점은 소화기에 맞으면 데미지가 무려 50%나 뻥튀기 된다는 점입니다.

명중이나 제압력에는 변동이 없어 노출상태처럼 빠르게 제압당하진 않지만, 무식한 데미지 보정 때문에, 맞는 족족 갈려나가는 보병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물지형이 중앙을 가로지르는 형태의 맵은 방어측이 대단히 유리합니다. 국방군 : 캬! 개꿀


그나마 다행인건 물 지형은 폭발무기에 대해선 보정이 없어서, 비엄폐 상황과 동일한 취급을 받습니다.



K98 데미지 24점 실화냐? 가슴이 웅장해진다.


물 지형은 노출지형과 같이 엄폐물이나 크레이터를 쓸 수 없어, 변수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밸런스 논란이 많았고, 이 때문에 강이 중앙을 가로지르던 Rezhav는 레더맵에서 퇴출되었습니다. [각주:15] 이 때문에, 물지형의 의미가 있는 맵은 Pripyat 이나 Crossing in the Woods 정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각주:16]


참고로, 물 지형은 화염 데미지에 대해선 엄청난 보너스를 주는데, 화염방사기 명중률에 80% 페널티를 주고 데미지와 관통력을 절반으로 줄여, 맞는게 간지러운 수준이 됩니다. 화염방사 공격만 하는 화염 하노마크나 와스프 캐리어 같은 유닛 상대론, 근처에 물이 있다면 뛰어드는 것도 나쁘지 않은 대응법...


의외로 차량이동에 별다른 제약이 없는 지형입니다.


 

일반차량

반궤도차량

궤도차량

최고속도 보정

100%

100%

100%



8. 깊은 눈 지형




깊은 눈 지형은 눈이 무릎높이 이상으로 찬 지형으로, 일반 눈 지형과 차별화되는 지형입니다.

마우스 커서를 지형위에 올릴때 커서가 눈 결정 아이콘으로 변하는 곳이, 바로 깊은 눈 지형...

깊은 눈 지형의 대표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부분의 보병이 엉기적거리면서 걸어다니는 모션을 취하므로, 이동속도가 감소.

2. 체온이 점점 줄어들어 동사할 수 있음 (체온은 분대 왼쪽의 온도계 아이콘)

3. 걸어다니면 발자국이 찍혀서 이동경로를 알 수 있음

4. 특정 유닛은 깊은 눈에서 위장이 가능


 

받는 명중률

받는 데미지

받는 관통력

받는 제압력

모든무기

100%

100%

100%

100%


데미지 보정은 비엄폐 상태와 동일하게 모든 무기가 100%의 보정을 받습니다.
(이 때문에 딱히 올릴 이유가 없지만, 진흙지형과 비교하기 위해서 올렸습니다.)



아아... 이건 경공이란 것이다.


돌격공병이나 코만도와 같은 병종은, 깊은 눈에서도 느려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엄폐 이동시 위장이 유지되는 코만도는 발자국조차 남지 않습니다.


이동속도가 느려져서 귀찮은데다, 방어측이 너무 유리하고, 얼어죽는 것도 은근히 짜증나서, 현재는 래더맵에서 상당수 퇴출되었습니다. 특히, 1:1, 2:2 겨울맵들은 대부분이 리뉴얼 되어, 깊은 눈 지형을 찾아보기가 힘들어진 편... (다대다 맵에선 간혹 남아있는듯...)


눈이 쌓인 곳에서는 차량의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예외가 있을 수 있음)


 

일반차량

반궤도차량

궤도차량

일반 눈 지형 속도보정

90%

100%

100%

깊은 눈 지형 속도보정

70%

75%

80%




9. 진흙 지형



진흙이 무릎높이 이상으로 찬 지형입니다.

깊은 눈 지형과 마찬가지로 보병의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발자국이 남지만, 얼어죽진 않습니다.

깊은 눈에서 이동속도가 느려지지 않는 보병은 진흙에서도 느려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장은 불가능합니다.


 

받는 명중률

받는 데미지

받는 관통력

받는 제압력

소화기

100%

100%

100%

100%

중기관총

100%

100%

100%

100%

저격소총

100%

100%

100%

100%

화염무기

100%

100%

100%

100%

수류탄

100%

25%

100%

100%

박격포

100%

100%

100%

100%

곡사포, 로켓포

100%

100%

100%

100%

기관포

100%

100%

100%

100%

전차포

100%

100%

100%

100%

 대전차무기

100%

100%

100%

100%

뱀피르

100%

100%

50%

100%

저격용 G43

100%

100%

100%

100%


진흙지형의 가장 큰 특징은 수류탄 데미지가 크게 감쇄된다는 점입니다. 데미지가 무려 75%나 감소하므로, 80점의 데미지를 주는 대인 수류탄들이 20점의 데미지만 주게 됩니다. 이 때문에, 깊은 눈 이상으로 유저들의 짜증을 불러일으키는 지형이 되었는데, 적의 포화를 뚫고 어기적거리는 속도로 접근해서 수류탄을 던졌는데 쥐꼬리만큼 데미지만 입히니, 포격 말고는 적의 방어선을 뚫을 수가 없었기 때문...


이런 이유 때문에 래더맵에서 완전이 퇴출되어 현재로선 진흙지형을 볼 방법이 없어졌습니다. 원래 인기가 없는 지형이라 1:1, 2:2 맵에서는 진흙맵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고, 다대다에서도 General MudHill 331 같은 똥맵에서나 적용되던 지형이었는데, 현재 위 맵들이 리뉴얼되어, 진흙지형이 노출지형으로 대체되고 만 것...


물 지형이나 깊은 눈 지형은 지금도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진흙은 완전히 기록말소 수준으로 삭제되었으니 얼마나 유저들의 증오를 받은 지형인지 알 수 있습니다...이래서 컨셉질에 매몰되면 안됩니다.


참고로 진흙 지형에는 차량의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집니다. (예외가 있을 수 있음)


 

일반차량

반궤도차량

궤도차량

최고속도 보정

60%

65%

70%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서부군 상급병사가 사용하는 적외선 스코프 STG44. [본문으로]
  2. 서부군 엽병이 사용하는 스코프 G43만 해당되며, 국방군의 스코프 G43이나 항로선도대의 스코프 개런드는 일반 소화기로 취급. [본문으로]
  3. 동시다발적인 교전이 일어날땐 모든 보병을 체크하기 힘드므로, 수류탄이나 총류탄 사거리 안으로 들어온 보병을 우선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문으로]
  4. 주의할점은 폭발범위가 매우 넓은 고폭탄류의 탄환은, 장애물이 막아줘도 폭발에 휘말릴 위험이 크니 주의... [본문으로]
  5. 중기관총 AI 알고리즘이 현재 사격하는 보병이 제압당하면 제압당하지 않은 다른 보병을 다음 목표로 삼는 방식이라, 완전엄폐 상태에서 제압당하지 않고 버텨주면 옆에서 허를 찌르기 좋아집니다. [본문으로]
  6. 건물에선 명중률 보정에 상관없이, 무조건 명중판정이 나는듯 합니다. [본문으로]
  7. 실제 적용되는 데미지는 다름 [본문으로]
  8. 만약 적이 다가오는 방향에 창문이 없다면, 공격하지 못하고 맞기만 하므로 주의... [본문으로]
  9. 수류탄 데미지의 25~50% 정도로, 수류탄의 종류에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본문으로]
  10. 예전에는 화재가 나면 전멸했는데, 패치로 수정되었습니다. [본문으로]
  11. 탑승보병이 피해를 전혀 안 입는건 아니며, 장시간 교전하면 체력이 줄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12. 초기버전에선 50% 페널티였지만, 패치로 너프. [본문으로]
  13. 이것도 초기버전에선 보너스를 줬는데, 패치로 너프. [본문으로]
  14. 저격소총은 보너스를 받든 안 받든, 어차피 확정 명중에 확정킬이라 보너스에 큰 의미가 없는 편... [본문으로]
  15. 강이 전부 얼어붙은 Rezhav Winter만 존재. [본문으로]
  16. Crossing in the woods는 맵 리뉴얼로 강물이 다 말라서 노출지형이 된줄 알았는데, 테스트해보니 물지형 그대로였습니다.... 강은 왜 날려버린건지...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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