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파르티잔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파르티잔 대전차병 분대 | 파르티잔 탱크헌터즈 (Partisan Tank Hunters) |
필요지휘관 |
소비에트 예비군 파르티잔 전술 |
Soviet Reserve Army Partisan Tactics |
커맨드 포인트 |
2 CP | |
분류 | 보병 | 대전차보병 |
비용 | 270 인력 | 충원 26 인력 |
인원 | 4인 | 인구 8 (분대기본 4 +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Kar98k 3정 판저슈렉 1정 |
Kar98k x3 (무기 여유슬롯 1) Panzerschreck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위장 야전방어물 RPG-43 대전차 수류탄 |
Camouflage (패시브) TM-35 지뢰 (30 탄약), 철조망 지대 건설 가능 RPG-43 Anti-Tank Granade (25 탄약) 연구 필요 |
베테런시 스킬 | 충격함정 선제공격 |
Concussive Trap (10 탄약) 1베테런시 First Strike (패시브) 2베테런시 |
베테런시 | Vet ☆ (540) Vet ☆☆ (1080) Vet ☆☆☆ (2160) |
충격함정 가능 선제공격 가능, 명중률 +30%, 피격율 -16.66%, 관통력 +10% 명중률 +10%, 재장전 -20%, 피격율 -23% |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보병 넓은 시야 (42)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보병 기본체력 (80) 보병 기본장갑 (1) 0벳 피격율 보너스 없음 2벳 피격율 보너스 16.7% 3벳 피격율 보너스 35.8% 충원속도 5초 |
|
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중립건물에서 소환가능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사격금지 가능 거점 점령속도 1.25배 징집병으로 합류불가 |
1. 무장
- 기본 무장 -
초기버전에선 파르티잔 대전차병이 무기를 무작위로 장비하여 등장했습니다.
패턴 1. Kar98k 3정, 판저슈렉 1정 (무기 여유슬롯 1)
패턴 2. Kar98k 1정, PTRS 대전차소총 3정 (무기 여유슬롯 1)
2015. 9월 패치에서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무조건 판저슈렉을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Kar98k (Karabiner 98 kurz)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 도탄 0 |
기본 28.8%/23%/17.3% 2벳 37.4%/29.9%/22.5% 3벳 41.2%/32.9%/24.7% |
0~35 | 0/25/35 | 기본 1/1/1 2벳 1.1/1.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375~0.625 | 0.25~0.625 | 50%/100% | 25% | 1.625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0.5~1 | 0%/150% | 기본 1.9~3.4 3벳 1.5~2.7 |
5~6 | 50% | 100% |
Kar98k는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아마, 파르티잔들의 독일군의 무기를 노획하여 사용한다는 설정인듯 합니다.
파르티잔이 사용하는 Kar98k는 소련군의 모신나강보다 위력이 강하고 연사력도 우수하지만, 명중률이 심각하게 나쁩니다. 3벳을 쌓아도 다른 소총병들의 명중률에 한참 못 미칠 정도.... 이 때문에 Kar98k로 보병을 잡겠다는 생각은 버리는게 좋습니다.
RPzB 54 판저슈렉 (RPzB 54 Panzershreck)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0 보병 30 건물 120 차량 120 도탄 30 |
기본 6.9%/5.2%/2.8% 2벳 9%/6.8%/3.6% 3벳 9.9%/7.4%/4% |
0~35 | 0/17.5/35 | 기본 180/170/160 2벳 198/187/176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625 | 0.625 | 100%/100% | 125% | 없음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산탄도 |
이동 명중 |
0 | 기본 7.75 3벳 6.2 |
0 | 15 | 50% (불가) |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1정의 판저슈렉을 장비하고 등장합니다. (무장 : Kar98k 3정, 판저슈렉 1정)
판저슈렉은 독일이 미국의 바주카를 참고하여 만든 개인 대전차화기로, 바주카의 60mm 구경보다 큰 88mm 구경을 쓰기 때문에 화력과 관통력이 더 뛰어납니다. 하지만, 후폭풍이 엄청나 사수가 부상을 입을 수 있어서 포방패가 달린 버전이 만들어졌는데 그게 바로 RPzB 54 입니다.
판저슈렉 1정의 관통데미지는 PTRS 3정의 관통데미지와 동일하며, 중형전차는 여유있게 관통할 수 있어 PTRS보다 전차 상대로 더 강력합니다. 다만, 사거리가 전차주포보다 짧고 연사력이 느린 것은 단점.... 그래도, 연합 추축 통틀어 판저슈렉을 기본으로 들고나오는 유일한 보병인데다, 베테런시에 관통력과 재장전 보너스가 있어서, 다른 대전차보병이 사용하는 판저슈렉보다 성능이 더 우수합니다. 무기슬롯에 여유가 하나 있으므로, 판저슈렉이든 바주카든 피앗이든 눈에 띄는 대전차무기가 있으면 하나 더 노획해 줍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기본무기로 판저슈렉만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데미지가 30점이라, 안그래도 구린 대보병 성능이 더욱 구려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판저슈렉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과 건물에는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30점의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PTRS 대전차소총 (PTRS Anti-tank Rifle)
2015. 9월 패치에서 PTRS를 들고나오는 패턴은 삭제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무기 투하 (Airdropped Weapons) 60 탄약 1 CP
SVT-40 (SVT-40) x3 드랍불가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0 도탄 0 |
기본 70%/65%/45% 2벳 91%/84.5%/58.5% 3벳 100%/93%/64.4% |
0~35 | 6/16/35 | 기본 1/1/1 2벳 1.1/1.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5 | 0.5 | 100% (보정없음) |
37.5% | 0.25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1 | 25%/150% | 기본 2~3.5 3벳 1.6~2.8 |
10 | 50% | 75% |
2019. 6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무장.
일반적인 상황에선 쓸 수 없고 조건을 맞춰야 쓸 수 있는데, 2:2 이상의 팀전에서 나는 파르티잔 지휘관, 팀원은 소련 공수군 지휘관을 고른뒤, 공수군의 무기상자를 파르티잔 대전차병으로 회수하면 SVT+판져슈렉 파르티잔이 됩니다. 무기슬롯 1개가 필요합니다. (SVT 3정, 판져슈렉 1정)
결론부터 말하자면 절대로 해선 안될 함정카드... 언뜻 보기엔 잉여스러운 Kar98k의 화력을 형벌부대급 SVT로 바꾸기 때문에, 대보병 대전차를 다 할 수 있는 만능보병이 될 거 같지만, SVT를 장착하면 판져슈렉 파르티잔이 사망해도 판져슈렉이 팀원에게 인계되질 않습니다. 즉, 판슈 든 파르티잔이 짤리는 순간, 대전차를 못하는 대전차보병이 된다는 거... 파르티잔 대전차병을 쓰는 이유가 대전차를 위해서인데, 대전차 무기를 안쓴다는건 너무나 치명적이니, 절대로 SVT를 들려주지 맙시다.
Tip. 무기 투하 스킬로 장착되는 SVT-40의 성능은 형벌부대의 것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패치로 형벌부대 SVT-40의 성능이 변하면, 파르티잔의 SVT-40 성능도 같이 변하게 됩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2015. 9월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로, 파르티잔을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상태가 되어 가까이 접근하기 전까진 적에게 보여지지 않습니다. 저격수와 동일한 수준의 엄폐효과를 받아, 엄폐 내에선 이동해도 위장이 풀리지 않고, 사격금지도 가능하여 정찰만 하거나, 들키지 않고 적을 가까이 끌어들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엄폐물 외에 깊은 눈에서도 매복상태가 발동되므로, 겨울맵에서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판저슈렉의 사거리가 차량이나 전차의 무기보다 짧기 때문에, 위장상태에서 사거리 내로 끌어들인 다음 기습하는 전술이 쓸만합니다. 여기에 대전차 수류탄까지 던져 발을 묶는 것도 가능...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선제공격 기습 보너스가 붙으므로 더욱 강해집니다. (베테런시 스킬 참조)
Tip. 패치로 파르티잔의 시야가 일반 보병보다 넓어졌기 때문에, 사격금지를 이용하면 정찰용으로 쓰기 좋아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에 선제공격 패시브가 추가되었습니다.
TM-35 지뢰 매설 (TM-35 Mine) 30 탄약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200 | 1000 (보정없음) |
5 (보정없음) |
0.5 | 100% (보정없음) |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대차량, 대보병이 가능한 만능지뢰인 TM-35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매설이 끝나면 적에게 보이지 않으며 아군이 밟아도 안전하지만, 적 보병이나 차량이 밟으면 기폭됩니다. 보병의 경우 폭발에 휘말리면 거의 즉사(최대 2명), 차량의 경우는 데미지와 함께 엔진에 손상을 입습니다. 그래서,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려 도망을 못치게 만든 후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방법이 쓸만한 편...
파르티잔 대전차병에게 대단히 유용한 스킬로, TM-35의 범용성이 무척 뛰어나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여기저기 마구 도배하여 상대방의 움직임을 크게 제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물만 있으면 아무곳에나 소환할 수 있으므로, 중요거점을 중립화시킨 후 지뢰를 매설해 두면, 거점을 회복하러 온 적 보병을 폭사시킬 수 있습니다. 또, 위장 상태에서 지뢰를 매설하면 들키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파르티잔까지 폭사할 수 있으니, 웨이포인트 기능(Shift키)으로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이동시켜두는 것을 잊지 맙시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좆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차량 상대로도 너프되었는데,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게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철조망 설치 (Razor Wire) 무료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그나마 파르티잔을 다수 운용하면 짓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지만,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가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과 전차는 적 아군 관계없이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RPG-43 대전차 수류탄 투척 (RPG-43 Anti-Tank Grenade) 25 탄약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기본 100 도탄 80 |
0.125 | 0.125 | 투척전 0.125 투척후 0.75 |
0~15 |
폭발범위 | 관통력 | AOE판정 (근/중/원) |
피해보정 |
0.5 | 100 (보정없음) |
0.5/0.5/0.5 | 100% (보정없음) |
본부에서 징집병 수류탄 패키지(150 인력 15 연료)를 개발하면 파르티잔 대전차병이 RPG-43 수류탄을 던질 수 있게 됩니다.
차량이나 전차에 명중시켜 관통하면 엔진을 파괴하므로, 다른 대전차 무기와 조합하면 적 차량을 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달리는 차량이라도, 일단 던지는데 성공하면 신비로운 러시아의 힘으로 수류탄이 추적하여 100% 명중시키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단, 데미지는 그렇게 높지 않아 대전차 수류탄만으로 차량을 파괴하는 것은 탄약 소모가 크고 비효율적이니, 대전차 수류탄은 엔진고장을 일으키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다른 대전차 무기를 병용하여 파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보병이나 건물에는 던질 수 없고, 도탄당하면 80%의 데미지(80)만 입힙니다.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인 경우, 체력의 75% 미만일때 대전차 수류탄을 맞추면 엔진손상을 일으키지만, 75% 이상이면 피해만 주고 엔진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 무기로 한대라도 때려서 체력을 줄인 뒤에 대전차 수류탄을 던지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Tip. 대전차 수류탄은 판저 파우스트나 대전차 총류탄보다 사거리가 짧지만, 던지는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개 이상의 대전차 수류탄을 던져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개 이상의 대전차 수류탄을 던져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도탄되면 땡... 이 때문에, 판저슈렉으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투척 준비시간이 절반(0.25 → 0.125)으로 감소했습니다. 원래 판저 파우스트보다 준비시간이 빨랐던터라 운영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환할때 30초의 쿨타임이 생기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충격함정 (Concussive Trap) 10 탄약 1 베테런시 필요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기본 10 도탄 0 |
25 | 4 | 1/2/3 | 100%/75%/25% |
2019. 9월 패치로 파르티잔에게 새롭게 생긴 스킬...
기존에 있던 조명탄 지뢰를 대체하는 스킬로,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아군이 점령한 거점에 충격함정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중엔 받는 명중률 3배, 받는 데미지 2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부비트랩과 흡사한 함정으로, 적 보병이 거점 점령구역 안으로 들어오면 자동적으로 폭발하여 5초동안 충격상태에 빠트립니다. 지속시간동안 적 보병은 공격을 못하고 기어다니기만 하는데, 파르티잔 대전차병으론 공격할 수단이 마땅치 않으니 다른 유닛으로 기습해 줍시다.
다른건 몰라도 설치비용이 10탄약 밖에 들지 않아 굉장히 유용합니다. 지뢰와 달리 1명이 설치한다고 해서 설치시간이 오래 걸리진 않으니, 1명 남은 파르티잔으로 써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설치시간이 10초 정도로 오래 걸리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설치시간을 제외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 정도입니다.
Tip. 충격함정 범위 내에 아군보병이 있으면 충격함정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충격함정 스킬의 고유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이전에는 부비트랩 아이콘 우려먹기)
선제공격 (First Strike) 패시브 2 베테런시 필요
Kar98k 명중률 | 판저슈렉 명중률 |
|
기본 명중률 (근/중/원) | 28.8%/23%/17.3% | 6.9%/5.2%/2.8% |
기본 선제공격 (근/중/원) | 43.2%/34.5%/26% | 10.4%/7.8%/4.2% |
2벳 명중률 (근/중/원) | 37.4%/29.9%/22.5% | 9%/6.8%/3.6% |
2벳 선제공격 (근/중/원) | 56.1%/44.9%/33.8% | 13.5%/10.2%/4.3% |
3벳 명중률 (근/중/원) |
41.2%/32.9%/24.7% | 9.9%/7.4%/4% |
3벳 선제공격 (근/중/원) |
61.8%/49.4%/37.1% | 14.9%/11.1%/6% |
2019. 9월 패치에서 새로생긴 스킬.
2베테런시 이상의 파르티잔이 위장 상태일때 적에게 공격하면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습니다. 선제공격 보너스는 5초동안 무기 명중률 50% 상승이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공짜로 쓸 수 있는 스킬이면서 상당히 쓸만하지만, 보병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2벳 쌓는 일반 파르티잔과 다르게, 대전차 파르티잔은 2벳 쌓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그래서, 장기전에서나 볼 수 있는 스킬.... 벳 경험치 좀 줄여줘...
조명탄 지뢰 설치 (Trip Wire Flares) 10 탄약
2019. 9월 패치에서 충격함정으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파르티잔 전술이나 소련 예비군을 선택할때 소환할 수 있는 보병입니다.
'파르티잔'은 러시아의 유격병을 일컺는 말로, 우리나라에선 '빨치산'이란 이름으로 많이 불렀습니다.
스페인의 '게릴라', 프랑스의 '레지스탕스', 이탈리아의 '파르티지아노'도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는데, 이들은 군복을 입지 않았기 때문에 제네바 조약의 보호를 받지 못해, 포로로 잡힐 경우 잔인하게 처형당해다고 합니다.
아무 중립건물에서나(심지어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도) 불러낼 수 있어 적의 허를 찌르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만약 클릭미스로 건물이 아닌 곳을 클릭하거나, 이미 보병이 배치된 건물을 클릭하면, 외부에서 털래털래 걸어오니 주의... 아무 건물에서나 소환할 수 있는 점을 이용해, 기습용으로 쓰는 것이 정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저격수처럼 엄폐 위장을 할 수 있고, 공병처럼 지뢰를 매설할 수 있으며, 징집병처럼 대전차 수류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파르티잔과 다르게 대인용 수류탄이 없고, Kar98k의 성능이 처참해 보병 상대로는 이길 수가 없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초기버전에선 대전차 수류탄을 던질 수 있는 것을 이용해, 적이 차량을 생산했을때 근처 건물에서 기습적으로 불러내어 대전차 수류탄과 판저슈렉으로 마무리하는게 정석이었습니다. 하지만, 대전차 수류탄이 선쿨이 생기는 바람에 이 패턴은 쓰기 힘들어진 편.... 지금은, 이미 대전차 수류탄을 맞거나 지뢰를 밟아 엔진이 파괴된 상태에서 도망치는 적 차량 근처에 소환하여 막타를 치는 용도로 쓰거나, 상대의 차량, 경전차 찌르기 타이밍을 버텨주는 소방수 역할로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장기전에선 적이 로켓차량을 쓸때 근처에서 소환하여 킬을 노려볼 수 있는데, 판저슈렉 한방으론 로켓차량이 죽질 않으니 어느정도 운이 필요합니다.
기습이 끝난 뒤의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보통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첫째로, 적의 전차가 올만한 위치에 매복하는 것입니다. 미리 지뢰를 매설한 뒤, 무방비로 다가오는 적 전차가 밟으면 대전차 수류탄을 던지고 판저슈렉으로 공격하는 것입니다. 1분대로는 전차를 잡아내기 힘들지만, 2분대 이상이 있거나 근처에 다른 대전차유닛이 있으면 킬을 노려볼 수도 있을 정도... 겸사겸사 근처 거점에 충격함정을 매설해두면 적 보병이 거점을 먹는걸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로, 주력보병에 섞여서 같이 교전하는 것입니다. 패치로 파르티잔 대전차병의 시야가 42로 넓어졌기 때문에, 아슬아슬하게 적의 중기관총 위치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대신, 소모전을 벌이면 유지력과 가성비가 폭망이므로, 징집병이나 형벌부대로 어그로를 끌어주는 것은 필수....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겸사겸사 시야 서포트와 대전차 공격에 집중하는 식으로 전선보병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셋째로, 스카웃카나 M5 수송차량이 있는 경우, 태워서 기습용도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파르티잔 대전차병이 나오는 타이밍을 생각해보면 스카웃카는 써먹기 힘들어도 M5는 충분히 쓸만한 편... 2분대의 파르티잔 대전차병을 태우면 이동하면서 판저슈렉을 2발씩 날리는 대전차유닛으로 써먹을 수 있어, 차량은 물론 포탑회전이 느린 전차도 괴롭혀줄 수 있습니다. 물론 터지면서 2분대 다 날린 다음 울고불고짜도 소용없습니다.
넷째로,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소련의 구축전차들은 고정포탑이라 측면기습에 취약하기 때문에, 적 전차가 우회했을때 파르티잔 대전차병으로 엔진을 파괴하고 어그로를 끌어주면,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들이 선회할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시야가 넓어서 우회하는 적 전차를 일찍 발견할 수 있는 것은 덤. 겸사겸사 지뢰를 매설해두면 방어하기 더 편해집니다.
어떻게 사용하든 파르티잔 대전차병은 스팸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파르티잔 대전차병의 자원 가성비는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인구요구치가 괴랄하게 높기 때문.... 인구요구치 8이면 형벌부대, 근위소총병, 충격병과 같은 수준인데, 장기적으로 봐서 파르티잔 대전차병보다 이들이 훨씬 강하고 안정적입니다. 그래서, 파르티잔 대전차병 스팸하다가 유지비와 충원비 감당 못해서 게임 말아먹지 말고, 딱 필요한 정도만 소환하여 소방수 역할로만 운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패치에서 PTRS가 대폭 상향되면서 PTRS 파르티잔도 보병을 상대로 꽤나 괜찮은 전투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반면에 판저슈렉은 장거리 명중률이 너프당해 판저슈렉 파르티잔만으로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전차를 상대할땐 대전차 파르티잔 스패밍을 하기보단, 대전차포나 전차를 조합해주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2015. 7월 소련의 빌드가 대대적으로 변경되면서, 파르티잔 대전차병의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예전에는 부족한 보병 살상력을 보완하기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3티어를 가야 했고, 3티어를 가면 대전차 전력이 부족하여 후반 뒷심이 약했지만, 이젠 3티어에서 SU-76M이 등장하므로 후반에도 그리 밀리지 않게 되었고, 3티어와 4티어 전부 짓는 것도 쉬워져, 후반에 SU-85나 카츄샤를 추가하기도 좋아졌습니다. 더구나 3티어의 건설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빠르게 미트초퍼나 T-70을 추가하여 중반을 압도하는 운영도 쉬워졌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이래저래 쓰기 좋아진 유닛....
2015. 9월 패치에서 무기의 랜덤성이 사라지고 무조건 판저슈렉만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위장 스킬이 패시브로 생겨, 건물에서 소환한 후에도 위장기습으로 유통기한을 늘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모로 버프라고 할 수 있는 변경점으로, 판저슈렉은 후반으로 갈수록 PTRS보다 효과적인데다, 위장기습은 판저슈렉과 궁합이 좋아 이래저래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 대신, PTRS를 안 들고나오는 것 때문에, 보병에게 더욱 약해졌으니 주의합시다.
추가로, 매우 뜬금없지만 소비에트 비정규군이 삭제되고, 파르티잔 대전차병이 그 자리로 들어가면서, 소비에트 예비군 지휘관도 파르티잔 대전차병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지뢰들의 성능이 재조정되어, 파르티잔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TM-35 성능 너프는 파르티잔에게 꽤나 뼈아픈데, 지뢰의 대보병 살상력 감소로 대박을 내기 어려워지면서, 지뢰매설만으로 인력손해를 많이 입히기 힘들어지게 된 것... 그나마 제압효과가 추가되었으므로, 매설한 지뢰 근처에 매복하고 있다가 제압당한 적을 습격할 수도 있지만, 습격없이도 큰 손해를 입힐 수 있었던 예전에 비하면 명백한 너프... 지뢰 의존도가 큰 지휘관이었던만큼, 이래저래 뼈아픈 변경점입니다.
추가로,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데미지가 30점이라, 안그래도 구린 대보병 성능이 더욱 구려지게 된 것... 안그래도 Kar98k의 미덥지못한 성능때문에 판저슈렉 로또라도 바라던 파르티잔 대전차병에게 치명적인 너프입니다.
덤으로, RPG-43 대전차 수류탄이 던지는 준비시간이 조금 짧아지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직접적인 버프, 너프는 하나도 없고, 전부 간접버프, 간접너프라서 이래저래 휩쓸린 느낌...
2017. 3월 패치에서 보병 대전차무기가 주는 경험치가 1/3로 너프되어, 예전보다 베테런시 쌓기가 힘들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전차 수류탄에 선행 30초 쿨타임이 생겨, 건물에서 소환하자마자 대전차 수류탄을 던지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파르티잔 대전차병의 주력 패턴이었던만큼, 치명적인 떡너프...
2019. 6월 패치에서 팀원과의 조합에 따라 SVT 파르티잔 대전차병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실용성을 떠나서 절대로 해선 안될 함정카드라는 거...
2019. 9월 패치에서 드디어 대대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기본시야 35에서 42로 확장
2. 충원비 33인력에서 26인력으로 감소
3. 충원속도 7초에서 5초로 감소
4. 1베테런시 스킬인 조명탄 지뢰를 충격함정으로 대체
5. 2베테런시에 선제공격 보너스 추가
6. 거점 점령속도 1.25배
일반 파르티잔과 똑같은 상향을 받으면서, 추가로 충원비와 충원시간도 크게 버프되었습니다. 특히, 압박스러운 충원비가 많이 감소한게 가장 환영할만한 변경점... 덤으로, 시야가 넓어지면서 위장과 병행하여 정찰유닛으로 쓸 수 있게 되었고, 조명탄 지뢰대신 생긴 충격함정으로 여기저기 설치하여 거점을 지킬 수도 있어, 활용도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2벳의 선제공격 보너스도 받긴 어렵지만,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화염병과 대전차 수류탄 연구가 합쳐지면서, 연구비용이 150 인력 15 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패치 전보다 10인력 5연료 이득) 파르티잔 지휘관이나 소비에트 예비군 지휘관은 어차피 화염병과 대전차 수류탄 둘 다 연구해야 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을듯....
나쁜 소식으로는, 이번 패치에서 화염무기로 중립건물에 화재를 일으키기 쉬워져서, 추축군이 화염방사기로 중립건물을 쉽게 태워서 없앨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르티잔 다 죽는다 이놈들아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파르티잔이 완전히 리뉴얼 되면서, 일반 파르티잔과 대전차 파르티잔이 하나의 유닛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의 대전차 파르티잔에 대한 내용은, 파르티잔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 [예전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략/영국] COH2 : 강습토미 분대 (Assault Infantry Section) (10) | 2020.08.10 |
---|---|
[공략/영국] COH2 : 강습장교 분대 (Assault Officer) (12) | 2020.06.12 |
[공략/영국] COH2 : 전시대여 강습 연대 (Lend Lease Assault Regiment) (12) | 2020.04.08 |
[공략/영국] COH2 : M10 아킬레스 구축전차 (M10 'Achilles' Tank Destroyer) (18) | 2020.03.14 |
[공략/영국] COH2 : M5 반궤도 수송차량 (M5 Half-track Transport) (8) | 2020.03.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