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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정보 보고서]

[공략/미국] COH2 : 미군 보병, 건물 정보 보고서 (Intel Bulletins)

by 구호기사 2022.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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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군 보병 및, 보병이 건설하는 구조물에 영향을 주는 정보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암살 (Assassinate)

 

적용대상 : 분대원 분류가 항로선도대(Aef Pathfinder)인 유닛

적용항목 : 시야 (Sight), 명중률 (Accuracy)

 

시야 기본 적용 후
항로선도대
기본 45 (분대 50)
1벳 50 (분대 55)
기본 47.25 (분대 52.25)
1벳 52.5 (분대 57.5)
I&R 항로선도대
기본 45 (분대 50)
1벳 50 (분대 55)
기본 47.25 (분대 52.25)
1벳 52.5 (분대 57.5)

 

명중률 기본 적용 후
항로선도대 카빈 기본 80.5%/51.8%/40.3%
3벳 96.6%/62.2%/48.4%
기본 82.11%/52.84%/41.11%
3벳 98.53%/63.4%/49.33%
항로선도대 저격용 개런드 기본 34.5%/57.5%/92%
3벳 41.4%/69%/110.4%
기본 35.19%/58.65%/93.84%
3벳 42.23%/70.38%/112.61%
항로선도대 BAR 기본 74.7%/57.5%/40.3%
3벳 89.6%/69%/48.4%
기본 76.19%/58.65%/41.11%
3벳 91.43%/70.38%/49.33%
항로선도대 바주카 기본 6.3%/4.8%/3.4%
3벳 7.6%/5.8%/4.1%
기본 6.43%/4.9%/3.47%
3벳 7.71%/5.88%/4.16%

 

아르덴 어설트 추가 보고서.

분대원 분류가 항로선도대(Aef Pathfinder)인 유닛의 시야를 5% 확장시키고, 명중률을 2%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항로선도대 분대와 I&R 항로선도대 분대입니다.

시야와 명중률 둘 다 쓸만한 보너스인데, 특히 시야보너스가 도움이 됩니다. 항로선도대는 미국에서 몇 안되는 정찰유닛이라 최전선에서 시야를 밝혀줄 때가 많기 때문에, 시야가 2 정도만 늘어나도 은근히 체감이 되기 때문... 명중 보너스는 낮은 편이지만, 항로선도대가 사용하는 소화기는 명중률이 좋은 편이라서 나름 도움이 됩니다.

단점이라면 일반적인 빌드라면 항로선도대는 많이 뽑아봤자 1분대만 소환하므로, 보너스를 많이 받기 힘들다는 거.... 패파 스팸을 하면 보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지만, 날빌은 장단점이 있으니 상황을 보고 사용합시다. 패파 스팸 했다가 불차에 털려서 울고불고 짜도 소용없습니다.

분대원 적용 보너스라서 중화기를 노획해도 시야와 보조무기에 적용됩니다. 단, 항로선도대는 분대원 기본 시야가 45이기 때문에, 중화기를 노획하면 시야가 52.25에서 47.25로 줄어들게 되니 참고합시다.

 

 

군대의 중추 (Backbone of the Army)

 

적용대상 : 후방부대 분대 (Rear Echelon Troop), 소총병 분대 (Rifleman Soldier)

적용항목 : 생산시간 + 충원시간 (Cost Ticks)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후방부대 16초 14.4초
소총병 28초 25.2초

 

충원시간 기본 적용 후
후방부대 기본 4초
퇴각지점 7초
기본 3.6초
퇴각지점 6.3초
소총병 기본 5.6초
퇴각지점 9.8초
기본 5.04초
퇴각지점 8.82초

 

아르덴 어설트 추가 보고서.

후방부대 분대와 소총병 분대의 생산시간과 충원시간을 10% 줄여줍니다. 후방부대 분대와 소총병 분대 외의 유닛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보고서 중에서 거의 유일한 충원시간 보너스를 제공하므로,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소령으로 퇴각지점을 설치하면 충원시간에 75% 페널티를 받는데, 이 보고서의 영향을 받으면 페널티가 57.5%로 줄어들어, 퇴각지점을 반 필수로 쓰게 되는 대형맵에서 더욱 유효한 보고서... 보병들의 충원이 빨라지는 만큼, 전선으로 복귀하는 시간도 단축되므로, 게임 내내 꾸준하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웬만한 전투 보너스보다도 쓸만한 보고서...

생산시간 감소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데, 소총병의 생산시간이 추축의 전투병보다 길어서, 초반에 모으는 속도가 살짝 느린데, 이 약점을 조금이나마 보완해 줍니다.

다만, 패치로 엠뷸런스의 치료속도가 줄어들면서, 충원이 끝났는데 치료가 덜 끝나서 복귀하기 애매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빠른 충원속도를 활용하려면 엠뷸 하차꼼수 등을 이용해서, 치료속도를 단축시키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분대에 영향을 주는 보너스라서, 중화기를 노획하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바주카 사거리 (Bazooka Range)

 

적용대상 : M9 바주카 (M9 Bazooka)

적용항목 : 사거리 (Range)

 

사거리 기본 적용 후
일반보병 바주카 35 36.75
항로선도대 바주카 기본 35
3벳 40
기본 36.75
3벳 42
I&R 항로선도대 바주카
기본 35
3벳 40
기본 36.75
3벳 42

 

아르덴 어설트 추가 보고서.

무기 데이터 M9 바주카(M9 Bazooka)를 사용하는 경우, 바주카의 사거리가 5% 확장됩니다. 일반 보병과 항로선도대가 바주카를 든 경우에 적용되는데, 공수부대와 레인저는 무기 데이터를 '공수부대용 M9 바주카(M9 Bazooka Paratrooper)'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3바주카 레인저 쓴다고 이거 꼈다면 당장 뺍시다.

사거리 보너스는 약간이나마 체감이 되는데다, 항로선도대는 3베테런시에 무기 사거리 보너스가 있어서, 더 쓸만합니다. 그래서, 바주카 패파를 사용한다면 자주 장착하게 되는데, 평범하게 바주카 후방부대를 써도 나름 쓸만한 편... 특히, 중위 빌드일 때 바주카 의존도가 높아지므로, 선중위를 자주 사용하는 지휘관이라면 껴 볼만 합니다.

 

 

죽지 않으려면 서둘러라! (Be Quick or Be Dead!)

 

적용대상 : 분대원 분류가 항로선도대(Aef Pathfinder)인 유닛

적용항목 : 쿨다운 (Cooldown)

 

쿨다운 기본 적용 후
항로선도대 카빈 기본 1~1.5
2벳 0.8~1.2
기본 0.95~1.43
2벳 0.76~1.14
항로선도대 저격용 개런드 기본 0.375~0.75
2벳 0.3~0.6
기본 0.36~0.71
2벳 0.29~0.57
항로선도대 BAR 기본 0.625~1
2벳 0.5~0.8
기본 0.59~0.95
2벳 0.48~0.76

 

분대원 분류가 항로선도대(Aef Pathfinder)인 유닛의 주무기 쿨다운을 5% 줄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항로선도대 분대와 I&R 항로선도대 분대입니다.

항로선도대가 사용하는 카빈은 사격 후딜레이가 짧은 반자동소총이라서, 쿨다운 감소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반면에 저격용 개런드는 사격 후딜레이가 길고 기본 쿨다운이 짧아서 혜택이 적은 편... 그래서, 카빈 갯수가 적은 일반 항로선도대보다, 카빈 갯수가 많은 I&R 항로선도대 쪽이 더 유용한 편...

BAR나 바주카를 들어도 적용되는데, BAR는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지만 바주카는 기본 쿨다운이 0인 무기라서 영향이 없습니다. 그래서, 항로선도대에 바주카를 들려줄 예정이라면 굳이 이 보고서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바주카 들려주기 전까진 약간 이득은 볼 수 있을지도...

중화기를 노획하면 운용병 무기에는 적용되어도, 중화기 본체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시원하게 날려라! (Blow it up real Good!)

 

적용대상 : 소령포격 스킬 (Major Artillery)

적용항목 : 탄약비용 (Munition Cost)

 

탄약비용 기본 적용 후
소령포격 60 탄약 57 탄약

 

소령 포격(Major Artillery) 데이터를 사용하는 스킬의 탄약비용을 5% 줄여 줍니다. 해당되는 스킬은 소령이 사용하는 포격호출(Rapid Barrage) 입니다.

포격 한 번 사용할 때마다 3탄약을 절약할 수 있는데, 보너스가 그리 높지 않지만, 눈에 보이는 비용할인이라서 소령 포격을 자주 사용하고 해골물을 별로 안 좋아하면 써 볼만 합니다. 그래도, 10번은 써야 30탄약 절약이라 영향이 그리 크진 않으니, 소령포격 스킬을 잘 쓰지 않는다면 뺍시다.

 

 

추가탄약 (Extra Munitions)

 

적용대상 : 미국 탄약저장소 (Observation Post Munition Aef)

적용항목 : 인력비용 (Manpower Cost), 건설시간 (Cost Ticks)

 

인력비용 기본 적용 후
탄약저장소 250인력 237.5인력

 

건설시간 기본 적용 후
탄약저장소 1인 기본 80초 1인 기본 76초

 

아르덴 어설트 추가 보고서.

후방부대나 강습공병으로 건설하는 탄약저장소의 건설비용이 5% 줄어들고, 건설시간이 5% 단축됩니다. 보고서 텍스트에는 건설시간을 10% 단축한다고 쓰여 있으나, 실제로는 5%만 단축됩니다. 리얼 해골물

탄약 저장소 하나 건설할 때마다 12.5 인력을 절감할 수 있고, 건설시간도 4인 후방부대 기준으로 20초에서 19초로 줄어듭니다. 건설시간 단축은 그저 그렇지만, 인력 절감은 눈에 보이는 효과라서, 탄약 의존도가 높은 지휘관을 선택했다면 나쁘지 않은 편... 문제는, 보너스가 쓸만한 것을 떠나서, 이걸 장착하고 멀티를 돌리는 순간 캐쉬충으로 의심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연료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효과 두 배

쉽게말해 보너스가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병력 안 뽑고 자원저장소 일찍 짓다가 팀까지 망하게 만드는 초보유저들이 워낙 많다보니, 인식이 매우 안 좋은 보고서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절묘한 타이밍에 지어서 팀에게 기여하는 실력이 있지 않다면, 차라리 다른 보고서를 장착합시다. 이 게임 3대 충이 캐쉬충, 포병충, 중전차충이라 카더라

 

 

빠른 점령 (Fast Capture)

 

적용대상 : 분대원 분류가 항로선도대(Aef Pathfinders), 공수부대(Aef Paratroopers)인 분대

적용항목 : 점령속도 (Capture Rate)

 

점령속도, 중립화속도 기본 적용 후
공수부대 분대 1배 1.05배
공수 지원분대 1배 1.05배
레인저 분대 1배 1.05배
항로선도대 분대 1배 1.05배
I&R 항로선도대 분대 1배 1.05배

 

분대원 분류가 항로선도대(Aef Pathfinders)이거나 공수부대(Aef Paratroopers)인 '분대'의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를 5% 늘려줍니다. 미국에서 해당되는 유닛이 은근히 많은데, 공수부대 분대, 공수 지원분대, 레인저 분대, 항로선도대 분대, I&R 항로선도대 분대가 해당됩니다. 뜬금없이 소련의 강습근위대도 들어가는데,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쓸 수 없는 유닛이므로, 의미없는 부분... 지휘관 버그 쓰다가 밴당한뒤에 울부짖어도 소용없습니다.

이 게임에서 거의 유일한 점령속도 보고서라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보너스가 낮은 것이 아쉽지만, 적이 점령한 거점을 중립화 후에 재점령할 때까지 꾸준히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거점 싸움이 치열한 상황에서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다만, 레인저는 1분대 이상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어서, 항로선도대와 공수부대까지 최소 2분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수관련 지휘관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분대원 보너스지만, 점령과 중립화 속도는 '분대 데이터'에 속하므로, 중화기를 노획하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불태워라! (Fire it Up!)

 

적용대상 : 강습공병 화염방사기 업그레이드 (Assault Engineer Flamethrower)

적용항목 : 탄약비용 (Munition Cost)

 

탄약비용 기본 적용 후
강습공병 화염방사기 60탄약 57탄약

 

강습공병의 화염방사기 업그레이드 비용을 5% 줄여줍니다. 실질적인 할인비용은 업글 한 번 당 3탄약입니다.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할인은 게임이 길어지면 혜택이 누적되지만, 무장비용 할인은 전멸당하지 않는 한 1번밖에 적용되지 않아서, 애매합니다. 거기다 강습공병은 일반적으로 1분대, 많이 써도 2분대를 넘는 경우가 드물어서, 이 보고서로 받을 수 있는 할인혜택은 매우 미묘한 편... 거기다, 강습공병을 사용할 수 있는 미국 지휘관이 하나밖에 없다보니, 범용적으로 혜택을 받기도 어려워서, 이래저래 외면받는 보고서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후방부대의 화염방사기 업그레이드는 소총병 화염방사기(Riflemen Flamethrower)라는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보고서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 게임이 얼마나 데이터가 꼬여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수류탄 투척! (Frag Out!)

 

적용대상 : Mk2 파편 수류탄 (Mk2 Fragmentation Grenade)

적용항목 : 사거리 (Range)

 

사거리 기본 적용 후
소총병 Mk2 수류탄 기본 5~20
3벳 5~25
기본 5~21.4
3벳 5~26.75
중위 Mk2 수류탄 5~20 5~21.4

 

Mk2 파편 수류탄(Mk2 Fragmentation Grenade) 데이터를 사용하는 스킬의 사거리를 7%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스킬은 소총병의 Mk2 수류탄과 중위의 Mk2 수류탄입니다. 공수부대의 수류탄은 공수부대 Mk2 파편 수류탄(Paratrooper Mk2 Fragmentation Grenade)이라는 전용 데이터를 사용하고, 레인저의 수류탄도 레인저 Mk2 파편 수류탄(Ranger Mk2 Fragmentation Grenade)이라는 전용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이 보고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수류탄을 자주 사용한다면 매우 쓸만합니다. 쉽게 체감이 되는 사거리 보너스인데다 수치도 7%로 높으며, 특히 소총병은 3베테런시에 수류탄 사거리가 길어지므로, 3벳 기준으로 사거리가 26.75까지 확장됩니다. 그래서, 자신이 수류탄을 자주 사용한다면 1순위로 끼게 되는 보고서... 하지만, 공수부대와 레인저의 수류탄에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소총병을 다수 굴리게 되는 지휘관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젠가는 장성이... (General Some Day...)

 

적용대상 : 대위 분대 (captain_squad)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ei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기본 적용 후
대위 분대 1배 1.05배

 

대위 분대의 받는 경험치를 5% 늘려 줍니다. 대위 외의 분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받는 경험치 보너스가 5%로 낮은 편인데다, 대위 외에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그야말로 쓰잘데 없는 쓰레기 보고서라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대위는 경험치 공유 특성으로 아군 보병이 싸울 때 근처에 있기만 해도 쑥쑥 성장하므로, 굳이 이런 보고서 끼면서 강화할 필요도 없는 편...  대위는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가 애매해서 장기전에선 전투용으로 잘 안 쓰게 되므로, 빨리 키우는 메리트도 별로 없습니다.

아무리, 보고서가 해골물이라도 이런 거 끼느니 다른 거 낍시다.

 

 

수류탄 보급품 (Grenade Supplies)

 

적용대상 : Mk2 파편 수류탄(Mk2 Fragmentation Grenade), 공수부대 Mk2 파편 수류탄(Paratrooper Mk2 Fragmentation Grenade), 장교 M23 연막총류탄(M23 Smoke Stream Rifle Grenade Vet), 후방부대 M23 연막총류탄(M23 Smoke Stream Echelon Grenade Vet)

적용항목 : 탄약비용 (Munition Cost), 재사용시간 (Recharge)

 

탄약비용 기본 적용 후
소총병, 중위 Mk2 파편 수류탄 30탄약 27.9탄약
공수부대 Mk2 파편 수류탄 35탄약 32.55탄약
장교 M23 연막총류탄 15탄약 13.95탄약
후방부대 M23 연막총류탄 15탄약 13.95탄약

 

재사용시간 기본 적용 후
소총병 Mk2 파편 수류탄
기본 30초
1벳 22.5초
3벳 15초
기본 28.5초
1벳 21.38초
3벳 14.25초
중위 Mk2 파편 수류탄 30초 28.5초
공수부대 Mk2 파편 수류탄 기본 30초
1벳 22.5초
기본 28.5초
1벳 21.38초
장교 M23 연막총류탄 30초 28.5초
후방부대 M23 연막총류탄 30초 28.5초

 

아르덴 어설트 추가 보고서.

Mk2 파편 수류탄(Mk2 Fragmentation Grenade),  공수부대 Mk2 파편 수류탄(Paratrooper Mk2 Fragmentation Grenade), 장교 M23 연막 수류탄(M23 Smoke Stream Rifle Grenade Vet), 후방부대 M23 연막 수류탄(M23 Smoke Stream Echelon Grenade Vet) 데이터를 사용하는 스킬의 사용비용을 7% 줄여주고, 재사용시간을 5% 단축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스킬은 소총병의 수류탄, 공수부대의 수류탄, 공수지원 분대의 수류탄, 중위의 수류탄과 연막 총류탄, 대위의 연막 총류탄, 소령의 연막 총류탄, 후방부대의 연막 총류탄 스킬입니다. 레인저와 기갑소총병은 영향을 받지 않는데, 레인저의 수류탄은 '레인저 Mk2 파편 수류탄(Ranger Mk2 Fragmentation Grenade)'이라는 전용 데이터를 사용하고, 기갑소총병의 연막 총류탄도 '기갑소총병 M23 연막 총류탄(M23 Smoke Stream Rifle Cavalry Grenade)'이라는 전용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개복잡...

수류탄과 연막총류탄은 게임 내내 꾸준히 사용하는 스킬인데다, 할인률도 7%로 괜찮은 편이라서, 수류탄과 연막총류탄을 자주 사용한다면 껴 볼만 합니다. 재사용시간 감소는 보너스가 낮아서 크게 체감은 안되지만, 연속된 전투에서 스킬 재사용시간 1초가 아쉬운 경우도 가끔 생기므로, 소소하게 도움은 되는 편...  수류탄 사거리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시너지가 있으니, 수류탄 애호가라면 같이 써 봅시다.

(이 보고서는 제가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데이터 분석만으로 정리했습니다. 오류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총, 총, 총! (Guns, Guns, Guns!)

 

적용대상 : 공수부대 톰슨 업그레이드(Paratrooper Thompson Sub Machine Gun Upgrade), 공수부대 M1919 업그레이드 (Paratrooper M1919A6 LMG)

적용항목 : 탄약비용 (Munition Cost)

 

탄약비용 기본 적용 후
공수부대 톰슨 90탄약 85.5탄약
공수부대 M1919 120탄약 114탄약

 

공수부대 톰슨 업그레이드(Paratrooper Thompson Sub Machine Gun Upgrade), 공수부대 M1919 업그레이드 (Paratrooper M1919A6 LMG) 의 비용을 5% 줄여 줍니다. 영향받는 분대는 공수부대 분대와 공수지원 분대입니다.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할인은 게임이 길어지면 혜택이 누적되지만, 무장비용 할인은 전멸당하지 않는 한 1번밖에 적용되지 않아서, 애매합니다. 그나마 공수부대의 무장 비용은 강습공병보다 비싸서 혜택이 좀 더 크지만, 그래도 오십보백보... 그래도, M1919는 비싼 무장이라서 약간이나마 할인되는게 체감되기 때문에, M1919 공수부대를 다수 운용할 계획이라면 써 볼만 합니다.

참고로, 공수부대 바주카 업글은 패치로 나중에 추가된 업글이라서, 이 보고서의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바주카는 Gun이 아니라서...

 

 

장비 챙겨! (Hammers & Nails!)

 

적용대상 : 없음

적용항목 : 없음

 

일단 텍스트 상 후방부대의 방어구조물의 건설시간을 10% 줄여준다고 쓰여 있는데, 데이터에 관련 항목이 완전히 누락되어 있어서,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이거 끼고는 전차장애물이나 철조망 빨리 만들어서 쓸만하다고 느낀 분들에게 애도를... 그게 나다!

 

 

살아남아서 배워라 (Live and Learn)

 

적용대상 : 분대원 분류가 미군 소총병(Aef Riflemen)인 분대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ei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기본 적용 후
소총병 1배 1.1배
기갑소총병 1배 1.1배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분대원 분류가 미군 소총병(Aef Riflemen)인 '분대'의 받는 경험치를 10% 늘려줍니다. 적용되는 유닛은 소총병 분대와 기갑소총병 분대로, 중위 분대와 대위 분대는 호위병에게 미군 소총병(Aef Riflemen) 속성이 있지만, 분대원이 아니라 분대 적용이라서 이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테스트 해 보신 분 있으면 제보를..

진영 기본 보병의 베테런시 보너스를 주는 보고서는 이게 거의 유일합니다. 기본 보병은 여러 분대를 생산하므로 혜택도 많이 받을 수 있고, 소총병은 베테런시 효율이 좋아서 3벳을 일찍 찍으면 전투에서 이득보기도 좋아서, 매우 쓸만한 보너스라 할 수 있습니다. 대위 경험치 5% 보고서는 웁니다.

다만, 초기버전에는 소총병의 대전차 총류탄이 베테런시 스킬이라서 필수로 장착했지만, 지금은 대전차 총류탄이 베테런시와 관계가 없어져서 필수까진 아닌 편...  일례로, 무기고를 일찍 해금해서 소총병의 화력을 빠르게 향상시키는 플레이를 선호한다면, 보고서가 없어도 성장속도가 빨라지므로, 3벳 이후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다른 보고서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나름 좋은 보너스라서 지금도 많이 선택되는 보고서입니다. 특히, 콜인보병이 없는 지휘관이면, 소총병 외엔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매우 선호되는 보고서...

 

 

경기관총 & 바주카 보급품 (LMG & Bazooka Supplies)

 

적용대상 : 무기고 해금 (Bazooka Upgrade)

적용항목 : 인력비용 (Manpower Cost), 연료비용 (Fuel Cost)

 

비용 기본 적용 후
무기고 해금 150인력 15연료 135인력 13.5연료

 

아르덴 어설트 추가 보고서.

무기고 해금비용을 10% 낮춰줍니다. 무기고는 한 번만 해금하므로, 최종적으로 15인력 1.5연료의 혜택을 받는 보고서.

보너스 수치는 높은 편인데다, 눈에 보이는 비용할인이라서 체감이 되지만, 한번 혜택받으면 끝이라서 장기적으로는 미묘합니다. 차라리 무기고에서 무기 집어드는 비용 할인이었으면 더 나았을지도..

 

 

장교 집결 (Officer Rally)

 

적용대상 : 중위 (Aef Lieutenant), 대위 (Aef Captain), 소령 (Aef Major) 

적용항목 : 받는 제압력 (Received Suppression)

 

버프 반경 기본 적용 후
장교 0 10

 

받는 제압력 기본 적용 후
제압저항 오라
1배 0.9배

 

아르덴 어설트 추가 보고서.

분대원 분류가 중위 (Aef Lieutenant), 대위 (Aef Captain), 소령 (Aef Major) 인 유닛에게, '장교 제압저항(Officer Suppression Resist)'이라는 버프 오라가 생성됩니다. 이 오라는 범위 10 이내에 자신이 보유한 보병(Infantry) 타입의 유닛의 받는 제압력을 10% 줄여줍니다. 보고서 텍스트는 받는 제압력을 6% 줄여준다고 쓰여있는데, 실제로는 10% 줄여주기 때문에, 보너스가 더 높습니다.

해당 장교 분대 뿐만 아니라 범위 내의 아군 보병 전부에게 버프를 제공하는 보고서로, 성능만 보면 상당히 쓸만합니다. 특히 미국은 적의 제압사격을 받아가면서 공세를 펼쳐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버프 자체는 매우 좋은 편입니다. 

문제는, 이 보고서에 몇가지 함정이 있는데, 첫째로 버프 범위가 고작 10에 불과할 정도로 좁아서, 보병을 완전히 뭉치는 허접 블로빙 컨트롤이라도 하지 않는 이상,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중기관총들의 제압판정이 범위 10~13을 오가기 때문에, 범위 10 이내에 똘똘 뭉쳐있다가, 제압사격 한 차례에 모조리 엎드려 버리면 본말전도가 따로 없음...

둘째로 오라를 제공하는 유닛이 장교 '분대'가 아니라, 장교 '분대원'이라는 점입니다. 즉, 장교 분대에 속해있는 중위, 대위, 소령 분대원이 짤리는 순간 이 오라는 사라집니다. 그나마 패치로 장교가 분대 제일 앞에 서지 않게 되어서, 생존력이 약간 좋아졌지만, 난전 중에 장교가 사망하면 분대가 남아 있어도 오라가 사라지므로, 지속적인 버프 제공이 어렵습니다. 거기다 장교 호위병 근처에 있더라도, 장교와 거리가 멀면 버프가 적용되지 않아, 위치 선정도 까다롭습니다.

이런 이유로 보너스 자체는 쓸만하지만, 대단히 좁은 범위 때문에 의식하면서 써먹기 매우 힘든 보고서라 할 수 있습니다. 제압저항력 높인다고 보병들을 장교 옆에 뭉쳐버리면 제압사격에 더욱 취약해지는 딜레마가 생기므로, 장교 옆에 보병을 무리해서 모으기보단, 장교 분대의 제압저항력이 높아지는데 만족하는게 나은 편... 그래서, 장교 분대로 적 중기관총의 어그로를 끈다던가, 전투용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소령을 제압사격을 받는 보병 근처에 보내는 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냥 연막총류탄 쏴 주는게 좋지 않을까...

(이 보고서는 제가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데이터 분석만으로 정리했습니다. 오류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장교 훈련 : 보병 (Officer Training : Infantry)

 

적용대상 : 분대원 분류가 미국 소총병(Aef Riflemen)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 (Reload)

 

재장전 기본 적용 후
소총병 개런드 2.1~2.8 2.04~2.72
소총병 BAR 3.3 3.2
소총병 바주카 5.75 5.58
소총병 M1919
5~6 4.85~5.82

 

재장전 기본 적용 후
중위, 대위 호위병 개런드 2.1~2.8 2.04~2.72

 

재장전 기본 적용 후
기갑소총병 그리스건 1.9~2.8 1.84~2.72
기갑소총병 톰슨 2.1~3.2 2.04~3.1

 

분대원 분류가 미국 소총병(Aef Riflemen)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3% 단축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소총병 분대, 기갑소총병 분대, 그리고 중위 호위병과 대위 호위병 일부입니다. 주무기에 적용되므로 무기고에서 BAR나 바주카를 노획해도 적용됩니다. (장교와 기갑소총병 BAR와 바주카는 소총병 데이터 참조)

바주카를 제외한 소화기는 탄창이 다 비어야만 재장전을 하므로, 재장전 3% 감소 정도는 거의 무의미합니다. 대신,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바주카에 한해서 쓸만한데, 한번 쏠 때마다 대략 0.17초 정도가 단축되므로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는 편.... 재장전시간을 2% 단축시키는 숙련병 훈련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재장전을 4.94%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주카는 소총병보단 후방부대같은 전투력이 약한 보병에게 들려주는 경우가 많고, 소총병 계열의 보병들은 대보병 무기를 장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총병에게 바주카 들려줄 계획이 없다면 굳이 이걸 장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나마 중위에게 바주카 들려줄 때 정도는 쓸모있지만, 장교 분대원에겐 소총병 속성이 없으므로, 장교에게 바주카가 인계되는 순간 이 보너스는 사라집니다...

 

 

연료 우선배급 (Priority Fuel)

 

적용대상 : 미국 연료저장소 (Observation Post Fuel Aef)

적용항목 : 인력비용 (Manpower Cost), 건설시간 (Cost Ticks)

 

인력비용 기본 적용 후
탄약저장소 250인력 237.5인력

 

건설시간 기본 적용 후
탄약저장소 1인 기본 80초 1인 기본 72초

 

아르덴 어설트 추가 보고서.

후방부대나 강습공병으로 건설하는 연료저장소의 건설비용이 5% 줄어들고, 건설시간이 10% 단축됩니다. 추가탄약 보고서는 건설시간 10% 줄어든다고 해놓고 5%만 줄여주지만, 이 보고서는 정상적으로 10% 줄여줍니다.

연료 저장소 하나 건설할 때마다 12.5 인력을 절감할 수 있고, 건설시간도 4인 후방부대 기준으로 20초에서 18초로 줄어듭니다. 건설시간 단축은 그저 그렇지만, 인력 절감은 눈에 보이는 효과라서, 연료 의존도가 높은 지휘관을 선택했다면 나쁘지 않은 편... 문제는, 보너스가 쓸만한 것을 떠나서, 이걸 장착하고 멀티를 돌리는 순간 캐쉬충으로 의심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추가탄약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효과 두 배

쉽게말해 보너스가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병력 안 뽑고 자원저장소 일찍 짓다가 팀까지 망하게 만드는 초보유저들이 워낙 많다보니, 인식이 매우 안 좋은 보고서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절묘한 타이밍에 지어서 팀에게 기여하는 실력이 있지 않다면, 차라리 다른 보고서를 장착합시다. 이 게임 3대 충이 캐쉬충, 포병충, 중전차충이라 카더라

 

 

전력을 다한 펀치 (Punching Above Your Weight)

 

적용대상 : M9 바주카 (M9 Bazooka)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M9 바주카 130/120/110 132.6/122.4/112.2

 

무기 데이터 M9 바주카(M9 Bazooka)를 사용하는 경우, 관통력에 2% 보너스를 받습니다. 바주카 전문가 특성이 없는 보병들이 해당되며, 바주카 전문가 특성이 있으면 무기 데이터를 'M9 바주카 공수부대(M9 Bazooka Paratrooper)'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바주카 레인저 쓴다고 이거 장착했으면 당장 뺍시다.

바주카는 관통력이 미묘한 편이라서, 바주카 의존도가 높은 중위 빌드를 사용할 때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쉬르첸이 없는 일반 4호전차 상대로, 바주카가 관통할 확률은 72.2%/66.7%/61.1% 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73.7%/68%/62.3%로 향상됩니다. 일반적으로 후방부대, 소총병, 장교, 항로선도대 등에게 바주카를 들려줄 때 쓸만한 보고서...

하지만, 바주카를 잘 쓰지않는 M1919 지휘관이나 선대위 빌드를 사용할 때, 레인저나 공수부대에게 바주카를 들려줄 때는 별 쓸모가 없으니, 다른 보고서를 장착합시다.

 

 

신병 훈련 : 보병 (Recruit Training : Infantry)

 

적용대상 : 분대원 분류가 미국 소총병(Aef Riflemen)인 유닛

적용항목 : 명중률 (Accuracy)

 

명중률 기본 적용 후
소총병 개런드 기본 71.3%/66.7%/51.75%
3벳 92.7%/86.7%/67.3%
기본 73.44%/68.7%/53.3%
3벳 95.47%/89.31%/69.29%
소총병 BAR 기본 74.7%/57.5%/40.3%
3벳 97.1%/74.8%/52.4%
기본 76.94%/59.23%/41.51%
3벳 100.02%/76.99%/53.96%
소총병 바주카 기본 6.3%/4.8%/3.4%
3벳 8.2%/6.2%/4.4%
기본 6.49%/4.94%/3.5%
3벳 8.44%/6.43%/4.55%
소총병 M1919
기본 65.6%/54.1%/48.3%
3벳 85.3%/70.3%/62.8%
기본 67.57%/55.72%/49.75%
3벳 87.84%/72.44%/64.67%

 

명중률 기본 적용 후
기갑소총병 그리스건 기본 63%/17%/9.2%
3벳 81.9%/22.1%/12%
기본 64.89%/17.51%/9.48%
3벳 84.36%/22.76%/12.32%
기갑소총병 톰슨 기본 57.5%/43%/20%
3벳 74.8%/55.9%/26%
기본 59.23%/44.29%/20.6%
3벳 76.99%/57.58%/26.78%

 

명중률 기본 적용 후
중위, 대위 호위병 개런드 기본 71.3%/66.7%/51.75%
3벳 92.7%/86.7%/67.3%
기본 73.44%/68.7%/53.3%
3벳 95.47%/89.31%/69.29%

 

분대원 분류가 미국 소총병(Aef Riflemen)인 유닛의 주무기 명중률을 3%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소총병 분대, 기갑소총병 분대, 중위 호위병과 대위 호위병 일부입니다. 주무기에 적용되므로 무기고에서 BAR나 바주카를 노획해도 적용됩니다. (장교와 기갑소총병 BAR와 바주카는 소총병 데이터 참조)

소총병의 경우엔 주무기 명중률이 전체적으로 좋은 편이라서 꽤 쓸만합니다. 거기다 여러 분대를 운용하는게 보통이라, 혜택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뭣보다 명중 버프를 주는 보고서는 이게 유일해서 희소가치도 있습니다.

기갑소총병은 주무기의 중장거리 명중률이 나빠서 거리를 좁혀야 체감할 수 있습니다. 기갑소총병은 일반 소총병과 같이 운용하는 것이 보통이라서, 이 보고서로 보너스를 같이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중위와 대위는 호위병에만 적용되며, 소총병과 비슷한 효율을 보입니다. 장교는 소총병과 함께 필수적으로 운용되는 유닛이라서, 같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분대원 보너스라서 중화기를 노획해도 보조무기에 적용됩니다. 당연히 중화기 본체에는 적용 안 됩니다.

 

 

그들은 세상을 보라고 말했다! (See The World, They Said!)

 

적용대상 : 분대원 분류가 후방부대(Aef Rear Echelon)인 유닛

적용항목 : 명중률 (Accuracy), 쿨다운 (Cooldown)

 

명중률 기본 적용 후
후방부대 카빈 기본 51%/34.56%/27.6%
1벳 61.2%/41.47%/33.12%
기본 51.51%/34.91%/27.88%
1벳 61.81%/41.89%/33.45%
후방부대 BAR 기본 74.7%/57.5%/40.3%
1벳 89.6%/69%/48.4%
기본 75.45%/58.08%/40.7%
1벳 90.54%/69.69%/48.84%
후방부대 바주카 기본 6.3%/4.8%/3.4%
1벳 7.6%/5.8%/4.1%
기본 6.36%/4.85%/3.43%
1벳 7.64%/5.82%/4.12%
후방부대 화염방사기 기본 100%/100%/100%
1벳 120%/120%/120%
기본 101%/101%/101%
1벳 121.2%/121.2%/121.2%
후방부대 M1919 기본 65.6%/54.1%/48.3%
1벳 78.7%/64.9%/58%
기본 66.26%/54.64%/48.78%
1벳 79.51%/65.57%/58.54%

 

명중률 기본 적용 후
소령 호위병 카빈 기본 51%/34.56%/27.6%
1벳 61.2%/41.47%/33.12%
기본 51.51%/34.91%/27.88%
1벳 61.81%/41.89%/33.45%

 

쿨다운 기본 적용 후
후방부대 카빈 기본 1~1.5
2벳 0.8~1.2
기본 0.98~1.47
2벳 0.78~1.18
후방부대 BAR 기본 0.625~1
2벳 0.5~0.8
기본 0.61~0.98
2벳 0.49~0.78
후방부대 화염방사기 기본 1.25~1.75
2벳 1~1.4
기본 1.23~1.72
2벳 0.98~1.37
후방부대 M1919 기본 1.5~2
2벳 1.2~1.6
기본 1.47~1.96
2벳 1.18~1.57

 

쿨다운 기본 적용 후
소령 호위병 카빈 1~1.5 0.98~1.47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분대원 분류가 후방부대(Aef Rear Echelon)인 유닛의 주무기 명중률을 1% 늘려주고, 쿨다운을 2% 낮춰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후방부대 분대, 소령 호위병, 대위 호위병 일부입니다. (대위 호위병 스펙은 스크롤 압박 때문에 생략...) 주무기에 적용되므로 무기고에서 BAR나 바주카를 노획하거나, 지휘관 무장에도 적용됩니다. 단, 총류탄은 명중률과 쿨다운이 없어서 이 보너스가 무의미하고, 바주카도 쿨다운이 0이라서 명중 보너스만 적용됩니다.

보너스를 두 종류 주지만, 수치가 너무 미묘해서 애매합니다. 명중 1%는 너무했다. 소령 호위병은 전투력 향상이 별로 의미가 없고, 대위 호위병은 5명 중에서 2명만 적용되어서, 적용되는 유닛은 많긴 한데 실속이 없는 편... 그래도, 후방부대에게 전투 보너스를 주는 유일한 보고서라서, 다수의 후방부대를 풀무장 시키는 걸 선호한다면 껴 볼만 합니다.

 

 

생존 본능 (Survival Instincts)

 

적용대상 : 분대원 분류가 미국 공수부대(Aef Paratroopers)인 유닛

적용항목 : 피격율 (Received Accuracy)

 

피격율 기본 적용 후
공수부대 분대 기본 -5%
3벳 -29%
기본 -7.85%
3벳 -31.16%
공수 지원분대 기본 -5%
3벳 -29%
기본 -7.85%
3벳 -31.16%
레인저 분대 기본 -27%
2벳 -48.2%
기본 -29.19%
2벳 -49.72%

 

분대원 분류가 미국 공수부대(Aef Paratroopers)인 유닛의 피격율을 3% 줄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공수부대 분대, 공수 지원분대, 레인저 분대입니다. 뜬금없이 소련의 강습근위대도 들어가는데,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쓸 수 없는 유닛이므로, 의미없는 부분... 

피격율 보너스는 쓸만한 편인데다, 보너스 수치도 적당하고, 뭣보다 공수부대와 레인저의 전투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보고서는 이게 유일해서, 정예보병의 전투력을 향상시키고 싶을 땐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특히, 공수부대는 등장 타이밍에 비해 피격율 보너스가 좋지 않아 벳 쌓기 전까지 쉽게 죽어나가는데, 이걸 장착해서 피격 보너스를 늘려주면 생존에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는 편... 레인저도 서부군 상급병사의 3벳 피격율 보너스(50.3%)에 버금가는 피격보너스를 확보할 수 있어서, 탱킹 능력이 은근히 좋아집니다.

분대원 보너스라서 중화기를 노획해도 적용됩니다.

 

 

숙련병 훈련 : 보병 (Veteran Training : Infantry)

 

적용대상 : 분대원 분류가 미국 소총병(Aef Riflemen)인 유닛

적용항목 : 쿨다운 (Cooldown), 재장전 (Reload)

 

쿨다운 기본 적용 후
소총병 개런드 기본 0.5~1
2벳 0.4~0.8
기본 0.49~0.98
2벳 0.39~0.78
소총병 BAR 기본 0.625~1
2벳 0.5~0.8
기본 0.61~0.98
2벳 0.49~0.78
소총병 M1919
기본 1.5~2
2벳 1.2~1.6
기본 1.47~1.96
2벳 1.18~1.57

 

쿨다운 기본 적용 후
중위, 대위 호위병 개런드 기본 0.5~1
2벳 0.43~0.85
기본 0.49~0.98
2벳 0.42~0.83

 

쿨다운 기본 적용 후
기갑소총병 그리스건 기본 0.75~1.25
2벳 0.6~1
기본 0.74~1.23
2벳 0.59~0.98
기갑소총병 톰슨 기본 0.875~1.125
2벳 0.7~0.9
기본 0.86~1.1
2벳 0.69~0.88

 

재장전 기본 적용 후
소총병 개런드 2.1~2.8 2.06~2.74
소총병 BAR 3.3 3.23
소총병 바주카 5.75 5.64
소총병 M1919
5~6 4.9~5.88

 

재장전 기본 적용 후
중위, 대위 호위병 개런드 2.1~2.8 2.06~2.74

 

재장전 기본 적용 후
기갑소총병 그리스건 1.9~2.8 1.86~2.74
기갑소총병 톰슨 2.1~3.2 2.06~3.14

 

분대원 분류가 미국 소총병(Aef Riflemen)인 유닛의 주무기 쿨다운을 2%, 재장전을 2% 단축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소총병 분대, 기갑소총병 분대, 그리고 중위 호위병과 대위 호위병 일부입니다. 주무기에 적용되므로 무기고에서 BAR나 바주카를 노획해도 적용됩니다. (장교와 기갑소총병 BAR와 바주카는 소총병 데이터 참조)

바주카를 제외한 무기들은 전부 탄창이 존재해서 재장전 보너스는 거의 무의미한 수준이고, 쿨다운은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지만, 역시 수치가 낮아서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저 차이를 느낄 수 있으면 이미 초능력자의 범주. 바주카는 재장전 보너스의 영향이 있지만, 쿨다운이 0 이라서 쿨다운 보너스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재장전을 3% 단축시켜 주는 장교 훈련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재장전을 4.94% 단축시킬 수 있어서 바주카 쓸 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 순 있습니다.

분대원 보너스라서 중화기를 노획하면 부무장에 적용됩니다.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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