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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정보 보고서]

[공략/미국] COH2 : 미군 차량 정보 보고서 (Intel Bulletins)

by 구호기사 2022.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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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군의 차량에 영향을 주는 정보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병종 별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군대 보건진료 (Army Healthcare)

 

적용대상 : WC54 3/4톤 엠뷸런스 (Dodge WC51 Ambulance)

적용항목 : 인력비용 (Manpower Cost), 연료비용 (Fuel Cost)

 

생산비용 기본 적용 후
WC54 엠뷸런스 250인력 10연료 237.5인력 9.5연료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WC54 엠뷸런스의 생산비용을 5% 줄여줍니다. 실질적으로 절약되는 자원은 대당 12.5인력 0.5연료 입니다.

엠뷸런스는 한 번 생산하면, 파괴되기 전까지 재생산하는 경우가 드물고, 엠뷸런스가 계속 파괴되어서 재생산해야 되는 상황이라면 이미 망조가 든 상태이기 때문에, 엠뷸 생산비용 할인은 큰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팀전 선엠뷸 같은 배째는 극단적인 빌드를 쓸 때, 살짝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그 외에는 굳이 장착할 필요는 없는 보고서...

 

 

달려라! (Double Time!)

 

적용대상 : M21 자주박격포 소환 (M21 Mortar Halftrack Dispatch)

적용항목 : 재배치시간 (Recharge)

 

재배치시간 기본 적용 후
M21 자주박격포 40초 36초

 

M21 자주박격포의 재배치시간을 10% 줄여줍니다.

재배치시간 보너스는 생산시간 보너스 이상가는 쓰레기라서, 웬만하면 장착할 이유가 없습니다. 연속소환을 할 때나 도움이 되는데, 꼴랑 4초 단축되는걸로 뭔가 의미있는 이득을 보기 어렵기 때문... 

자주박격포 보너스를 받고 싶다면, 괜히 이런거 장착해서 박격충 인증을 하지 말고, 차라리 전투 보너스를 주는 보고서나 장착합시다.

 

 

눈 안의 다섯 (Five in the Eye)

 

적용대상 : 그레이하운드 산탄사격 (M8 Canister Shot)

적용항목 : 재사용시간 (Recharge)

 

재사용시간 기본 적용 후
그레이하운드 산탄사격 30초 28.5초

 

M8 그레이하운드의 산탄사격 스킬의 재사용시간을 5% 줄여줍니다. 실질적으로 단축되는 시간은 1.5초입니다.

보너스 수치가 너무 낮은데다, 산탄사격이 사기였던 시절이면 모를까, 지금은 연속으로 쓸 일도 없다보니, 정말 쓸모없는 보너스입니다. 거기다, 그레이하운드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은 한 명 뿐이라, 범용적으로 장착하기도 뭐 한 보고서....

차량 보고서는 왜 이렇게 쓸 데 없는게 많은가...

 

 

하운드 사냥개 (Hound Dog)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WC51(Aef WC51)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WC51 기본 7
2벳 8.4
기본 7.35
2벳 8.82

 

유닛 분류가 WC51 (Aef WC51)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5% 높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WC51 트럭 뿐입니다.

WC51은 기본 속도가 빠른 편이라서 보고서 향상되는 속도가 높고, 기동력을 활용해서 추격하거나 도주해야 하는 경우도 많아서 최고속도를 늘려주는 보너스는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WC51을 사용하는 지휘관은 하나 뿐이라서, 범용적으로 쓰기 애매하다는 것이 단점... 거기다, 소련의 M3A1 보고서는 최고속도와 가감속도를 전부 높여주는데, 이건 최고속도만 높여줘서 왠지 박탈감도 느껴집니다.

 

 

사냥개들 (Hunting Dogs)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그레이하운드(Greyhound)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그레이하운드 37mm 주포 60/45/40 61.8/46.35/41.2

 

유닛 분류가 그레이하운드(Greyhound)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3% 높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M8 그레이하운드 뿐입니다.

주무기 관통력만 높여주므로, 동축기관총이나 상부기관총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레이하운드 37mm 주포의 경우, 보병과 벙커, 경차량 정도는 확정관통이므로 관통력 보너스가 필요없지만, 장갑이 튼튼한 전차 상대로 약간이나마 유효합니다. 예를들어, 그레이하운드 주포로 쉬르첸 없는 4호전차 전면장갑을 관통할 확률은 33.3%/25%/22.2% 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34.3%/25.8%/22.9%로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레이하운드 주포 피해량 너프 이후론, 보병만 갉아먹다가 전차 만나면 도주하는게 나아졌기 때문에, 전차 상대로만 쓸만한 이 보고서는 조금 미묘합니다. 거기다 그레이하운드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은 하나 뿐이라, 범용적으로 써먹기도 힘들어서 이래저래 애매한 보너스...

 

 

그냥 전부 금속일 뿐 (It's All Just Metal)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M15A1 대공트럭 영향없음 영향없음
M5 동축기관총 1.75/1.5/1.25 1.8/1.55/1.29
M5 미트초퍼 1.75/1.5/1.25 1.8/1.55/1.29
M3 동축기관총 4/3/2 4.12/3.09/1.29

 

유닛 분류가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3% 높여줍니다. 미국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M15A1 대공트럭, M5 반궤도차량, M3 반궤도차량입니다. 이론적으로 소련이나 영국의 M5나 M3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차량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보고서는 M15A1 대공트럭의 관통력을 늘려준다고 쓰여 있는데, 데이터가 꼬여 있어서 정작 M15A1 대공트럭에는 적용되질 않습니다. M15A1의 주무기는 더미 데이터이고, 대공기관포나 동축기관총은 모두 보조무기로 설정되어 있어서, 주무기만 강화하는 이 보고서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질 않기 때문... 얘들이 QA 좀 하자... 오히려 모든 무기가 주무기 판정을 받는 M5나 M3에게 더 유효한 보고서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트초퍼가 차량을 너무 잘 잡는 바람에 관통력 너프를 맞았는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너프 된 것이 약간이나마 보완이 되므로, M5 쓰는 지휘관에게 더 어울리는 보고서..

 

 

착탄범위를 익혀라! (Learn To Throw!)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자주박격포(Mortar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산탄도 (Scatter)

 

산탄도 기본 적용 후
M21 자주박격포 자동포격 기본 8 (안개 10) 기본 7.6 (안개 9.5)

 

유닛 분류가 자주박격포(Mortar Halftrack)인 유닛의 주무기 산탄도를 5% 줄여줍니다. 미국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M21 자주박격포 뿐입니다. 이론적으로 독일국방군의 250/7 자주박격포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차량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보고서에는 정확도(Accurate)로 표시되어서 명중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는데, 박격포같은 포병 유닛은 명중률 관계없이 산탄도로 정확도가 결정됩니다.

자동포격에만 적용되며, 스킬 포격, 백린 포격, 지연신관 포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M21 자주박격포는 스킬포격 의존도가 높은 편이라 조금 아쉬운 부분... 그래도, 자주박격포는 벳을 쌓아도 연속 스킬포격이 힘들어 자동포격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그럭저럭 쓸만한 보고서라 할 수 있습니다.

 

 

대량생산 (Mass Production)

 

적용대상 : 그레이하운드 산탄사격 (M8 Canister Shot)

적용항목 : 탄약비용 (Munition Cost)

 

탄약비용 기본 적용 후
그레이하운드 산탄사격 35탄약 32.9탄약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M8 그레이하운드의 산탄사격 비용을 6% 줄여줍니다. 발사 당 2.1탄약이 절약됩니다.

산탄사격이 사기였던 시절이면 모를까, 지금은 아주 가끔 사용하는 스킬이라서, 자주 혜택을 받긴 어렵습니다. 그나마, 쏘는 즉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산탄사격 재사용시간 감소같은 쓰레기 보너스보다야 낫지만, 오십보 백보... 거기다, 그레이하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하나 뿐이니 범용적으로 써먹기도 어렵습니다.

그레이하운드 전용 보고서는 왜 이렇게 쓸데없는 것들만...

 

 

지뢰 심는 일에나 신경 써 (Mine Your own Business)

 

적용대상 : M20 유틸카 M6 대전차지뢰 (M8 Lay Heavy Mine)

적용항목 : 탄약비용 (Munition Cost)

 

탄약비용 기본 적용 후
유틸카 대전차지뢰 0벳~2벳 60탄약 56.4탄약
유틸카 대전차지뢰 3벳 60탄약 영향없음

 

M20 유틸카의 M6 대전차지뢰(M8 Lay Heavy Mine) 스킬의 매설비용을 6% 줄여줍니다. 매설 당 3.6탄약이 절약됩니다.

유틸카의 대전차지뢰는 성능이 매우 좋은 대신, 매설비용이 매우 부담스러운데, 그 부담을 약간이나마 줄여주는 좋은 보너스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함정이 있는데, 패치로 유틸카가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대전차지뢰 매설능력이 상향되게 되었는데, 이 때 독립된 데이터를 사용하는 바람에, 3벳부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쉽게말해, 0~2벳까지는 M8 Lay Heavy Mine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정상적으로 적용되지만, 3벳에는 M8 Lay Heavy Mine Vet 3 이라는 전용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비용이 할인되지 않는다는 거... 유틸카는 3벳부터 지뢰를 매설하기 편해지기 때문에,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패치하면 검수 좀 하자...

 

 

그 눈을 잘 활용해 (Put Those Eyes To Good Us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222 장갑차(222 Armored Car)인 유닛

적용항목 : 사거리 (Range), 시야 (Sight)

 

사거리 기본 적용 후
M20 유틸카 상부기관총 기본 40
3벳 45
기본 41.2
3벳 46.35
M8 그레이하운드 주포 40 41.2

 

시야 기본 적용 후
M20 유틸카 기본 50
1벳 60
기본 52.5
1벳 63
M8 그레이하운드 기본 50
1벳 60
기본 52.5
1벳 63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222 장갑차(222 Armored Car)인 유닛의 주무기 사거리를 3% 늘려주고, 시야를 5% 확장시켜 줍니다. 미국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M20 유틸카와 M8 그레이하운드입니다. 이론적으로, 독일 국방군의 222 장갑차와 푸마, 서부군의 221 장갑차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차량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사거리는 주무기에만 적용되므로 그레이하운드는 주포의 사거리만 늘어납니다. (추축 차량을 노획한 경우에도 주포에만 적용) 유틸카와 그레이하운드는 둘 다 시야가 사거리보다 넓기 때문에, 늘어난 사거리를 즉각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야 역시 좋은 보너스인데다, 유틸카와 그레이하운드는 둘 다 시야가 넓은 유닛이라서, 보고서로 늘어나는 범위도 넓습니다. 두 유닛 모두 정찰용으로 쓰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것 역시 쓸만한 보너스...

사거리와 시야 둘 다 체감할 수 있어서, 유틸카나 그레이하운드를 사용한다면 최우선적으로 장착할 만 합니다. 특히, 그레이하운드는 전용 보고서들이 전부 쓰레기라서, 장착할만 한 보고서가 이거 밖에 없습니다...

 

 

성 엘스 웨어 (Saint Else Wher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미군 엠뷸런스(USF Ambulance)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WC54 엠뷸런스 5.4 5.67

 

유닛 분류가 미군 엠뷸런스(USF Ambulance)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5%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WC54 엠뷸런스 뿐입니다.

엠뷸런스는 일반적으로 치료와 충원을 위해서 세워둬야 하므로, 엠뷸런스가 적에게 들켜서 도망칠 때나 유효한 보너스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엠뷸런스가 본진에서 벗어날 일이 드문 개인전에선 하등 필요없는 보너스... 팀전에서도 최고속도 5% 하나보고 선택하기엔 미묘해서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부드러운 승차감 (Smooth Rid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WC51 (Aef WC51)인 유닛

적용항목 : 명중률 (Accuracy)

 

명중률 기본 적용 후
WC51 거치기관총 기본 65%/55%/50%
3벳 84.5%/71.5%/65%
기본 66.3%/56.1%/51%
3벳 86.19%/72.93%/66.3%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WC51(Aef WC51)인 유닛의 주무기 명중률을 2%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WC51 군용트럭 뿐입니다.

명중률이 오르는 만큼 보병을 갉아먹기 좋아지지만, 지휘관 전용 유닛 하나를 강화하는 보고서인데도, 보너스 수치가 미묘해서, 효율이 좋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WC51같은 경차량은 1대만 쓰는 경우가 많고, 파괴되면 재생산하는 경우도 드물어서, 혜택을 많이 받기도 어려운 편... 거기다 WC51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도 하나 뿐이라, 범용적으로 써먹기도 애매합니다. 그래서, 이래저래 외면받는 보고서...

 

 

적대적인 하늘 (Unfriendly Skies)

 

적용대상 : M15A1 대공트럭 (M15A1 AA Halftrack Squad)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M15A1 대공트럭 60초 54초

 

M15A1 대공트럭의 생산시간을 10% 줄여줍니다.

혜택받는 시간은 6초 정도로, M15A1 대공트럭은 차량치곤 생산시간이 긴 편이라, 어느정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대위빌드의 경우 생산타이밍에 맞춰서 대위를 퇴각시킨 뒤, 관리감독으로 생산시간을 부스팅하면 이런 보고서 없어도 빠르게 생산할 수 있으므로, 생산시간 10% 감소는 별 의미가 없는 편... 거기다 M15A1은 여러 번 생산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한 번 적용받으면 끝입니다.

그래서, 이 보고서는 거의 쓸모가 없어서, 장착할 가치가 없습니다. 

 

 

숙련된 의무병 (Veteran Medic)

 

적용대상 : WC51 엠뷸런스 (Dodge WC51 Ambulance Squad)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WC51 엠뷸런스 30초 27초

 

아르덴 어설트 추가 보고서.

WC51 엠뷸런스의 생산시간을 10% 단축시켜 줍니다.

혜택받는 시간은 3초 정도로, 엠뷸런스는 파괴되기 전까지 재생산하지 않으므로 한 번 혜택을 받으면 끝... 엠뷸이 계속 파괴되는 상황이면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보통 그런 상황은 완전히 망한 게임에서나 볼 수 있는 것이 문제...

쉽게 말해, 아르덴 어설트 보상 보고서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쓸모가 없습니다...

(이 보고서는 제가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데이터 분석만으로 정리했습니다. 오류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등 뒤를 조심해! (Watch Your Six!)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선회속도 (Rotation), 가감속도 (Accel/Decel)

 

선회속도 기본 적용 후
M15A1 대공트럭 기본 40
2벳 48
기본 42
2벳 50.4
M5 반궤도차량 기본 40
2벳 48
기본 42
2벳 50.4
M3 반궤도차량 기본 45
2벳 54
기본 47.25
2벳 56.7

 

가감속도 기본 적용 후
M15A1 대공트럭 기본 4/5.3
1벳 4.6/6.1
2벳 6/7.9
기본 4.12/5.46
1벳 4.74/6.28
3벳 6.16/8.16
M5 반궤도차량 기본 2/5.9
2벳 2.4/7.08
기본 2.06/6.08
2벳 2.47/7.29
M3 반궤도차량 기본 2.3/5.8
2벳 2.8/7
기본 2.37/5.97
2벳 2.84/7.17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인 유닛의 선회속도를 5% 높여주고, 가감속도를 3% 높여줍니다. 미국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M15A1 대공트럭, M5 반궤도차량, M3 반궤도차량입니다. 이론적으로 소련이나 영국의 M5나 M3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차량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나름 쓸만한 보고서인데, 특히 M15A1 대공트럭은 정지상태에서 공격받는 즉시 움직이는게 중요하므로, 가속도를 높이는게 생존에 직결되어 매우 중요합니다. M5 역시 미트초퍼를 장착한 경우 이동사격 효율이 좋지않아 정지해서 사격해야 하므로, 가속도를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되는 편... 선회속도 보너스도 부드럽게 운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M15A1의 경우 전용 보고서가 전부 쓰레기라, 쓸만한 보고서가 이것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M15A1를 강화하고 싶다면 이 보고서가 가장 무난합니다.

 

 

그리고... 전격출시! (... & Roll Out!)

 

적용대상 : M3 반궤도차량 (M3 Halftrack Assault)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M3 반궤도차량 35초 17.5초

 

M3 반궤도차량의 생산시간을 50% 줄여줍니다.

차량 생산시간 보너스 중에서 혜택이 가장 커서, 무려 17.5초나 단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3 반궤도차량 자체가 엄청난 비주류 유닛이라서,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잘 사용되지 않고, 공격유닛이 아닌 서포트 유닛이라서, 일찍 생산한다고 크게 메리트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유틸카 생산시간 50% 단축이었으면 엄청 좋았을텐데...

그래서, 보너스는 높지만 잘 선택되지 않는 보고서...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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