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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정보 보고서]

[공략/미국] COH2 : 미군 중형전차, 자주포 정보 보고서 (Intel Bulletins)

by 구호기사 2022.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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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군의 중형전차와 자주포에 영향을 주는 정보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병종 별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내가 최고 거물이다. (Big Gun, I'm #1)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셔먼 이지에잇 (Aef Sherman Easy8)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이지에잇 76mm 주포 200/165/155 208/171.6/161.2
이지에잇 포격집중 240/198/186 249.6/205.92/193.44

 

유닛 분류가 셔먼 이지에잇(Aef Sherman Easy8)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4% 높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셔먼 이지에잇 뿐입니다.

이지에잇은 탄종을 바꿀 필요없는 안정적인 성능의 주포를 사용할 수 있지만, 76mm 셔먼의 고속철갑탄보다 관통력이 살짝 낮아서 아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고속철갑탄에 가까운 관통력을 확보할 수 있어서, 아쉬운 점이 약간이나마 보완되는 편... 이지에잇이 쉬르첸 없는 판터의 전면장갑을 관통할 확률은 기본 76.9%/63.5%/59.6%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80%/66%/62%로 향상되며, 포격집중을 켜면 92.3%/76.2%/71.5%에서 96%/79.2%/74.4%로 향상됩니다. 이지에잇은 판터나 티거와 맞대결을 벌일 일이 많으므로, 관통력을 상승시키는 보너스는 쓸만한 편입니다.

단점은 다른 이지에잇 보고서가 그렇듯, 이지에잇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 하나 뿐이라, 범용적으로 장착하긴 애매하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보너스 자체는 나쁘지 않으니, 이지에잇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껴 봅시다.

 

 

샴페인 아니면 초신성? (Champagne or a Super Nova?)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셔먼 칼리오페 (Sherman Calliope)인 유닛

적용항목 : 산탄도 (Scatter)

 

산탄도 기본 적용 후
칼리오페 183mm 로켓 기본 15 (안개 18.9)
3벳 10.5 (안개 13.1)
기본 14.55 (안개 18.19)
기본 10.19 (안개 12.73)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셔먼 칼리오페(Sherman Calliope)인 유닛의 로켓 산탄도를 3% 줄여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M4 셔먼 칼리오페 뿐입니다.

산탄도를 줄이는 만큼, 로켓 포격의 오차를 약간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3% 줄어드는 것 정도르는 체감이 힘들지만, 산탄도는 면적 단위로 감소하므로 다른 수치보단 그나마 영향이 있는 편... 뭣보다 칼리오페에 영향을 주는 보고서는 이것 뿐이라서, 칼리오페를 강화하고 싶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칼리충 모스트픽

 

 

맑은 하늘 (Clear Skies)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36 구축전차 (Aef M36 Tank Destroyer)인 유닛

적용항목 : 시야 (Sight), 최고속도 (Speed)

 

시야 기본 적용 후
M36 잭슨 35 36.75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M36 잭슨 6.5 6.76

 

유닛 분류가 M36 구축전차(Aef M36 Tank Destroyer)인 유닛의 시야를 5% 확장하고, 최고속도를 4% 늘려줍니다. 적용되는 유닛은 M36 잭슨 뿐입니다.

시야증가는 잭슨 시야가 40일 때는 좋은 보너스였지만, 35로 너프된 후에는 미묘해졌습니다. 잭슨은 다른 유닛을 앞세워서 시야를 확보한 뒤에 저격하는 것이 기본 운용법이고, 설령 혼자 배치되더라도, 시야 36.75 정도로는 사거리를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중형전차 주포 사거리가 40이라서, 공격을 맞추는 순간 반격받을 확률이 높기 때문... 예전에는 시야가 42까지 확보되어서 일방적으로 패고 뒤로 빠질 수 있었지만, 지금은 시야 보너스를 받아도 단독작전이 어렵습니다. 그래도, 시야가 늘어나는 것은 약간이나마 체감이 되는 보너스라서 나쁘진 않습니다.

최고속도 보너스는 의외로 도움이 되는 편인데, 판터의 최고속도가 6.6이라서 전속력으로 추격해 오는 경우, 잭슨이 자력으로 따돌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판터보다 최고속도가 살짝 빨라지므로, 도망치기 좀 더 좋아지는 편... 물론 전격전 켜면 알짤 없습니다. 즉, 이 보고서는 잭슨의 카이팅 능력을 향상시키는 보고서라 할 수 있습니다.

 

 

쉬운 조작 (Easy Handling)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셔먼 이지에잇 (Aef Sherman Easy8)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가감속도 (Accel/Decel)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이지에잇 기본속도 기본 6.3
2벳 7.6
기본 6.62
2벳 7.94
이지에잇 포격집중 기본 4.7
2벳 5.7
기본 4.96
2벳 5.95

 

가감속도 기본 적용 후
이지에잇 기본속도 기본 2.1/4
2벳 2.5/4.8
기본 2.21/4.2
2벳 2.65/5.04
이지에잇 포격집중 기본 1.6/3
2벳 1.9/3.6
기본 1.65/3.15
2벳 1.98/3.78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셔먼 이지에잇(Aef Sherman Easy8)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5%, 가감속도를 5% 높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셔먼 이지에잇 뿐입니다.

보너스 수치도 괜찮은 편이고, 최고속도, 가속도, 감속도를 전부 올려줘서, 이지에잇 굴리기 한결 편해집니다. 특히, 이지에잇은 포격집중 모드를 켜면 최고속도와 가감속도에 -25% 페널티를 받는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페널티가 -21.25%로 줄어들어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지에잇을 운용한다면 나쁘지 않은 보고서...

단점은 다른 이지에잇 보고서가 그렇듯, 이지에잇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 하나 뿐이라, 범용적으로 장착하긴 애매하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보너스 자체는 나쁘지 않으니, 이지에잇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껴 봅시다.

 

 

잭슨 장군 (General Jackson)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36 구축전차 (Aef M36 Tank Destroyer)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잭슨 90mm 주포 기본 260/240/220
3벳 312/288/264
기본 270.4/249.6/228.8
3벳 324.48/299.52/274.56
잭슨 고속철갑탄 기본 300/280/250
3벳 360/336/300
기본 312/291.2/260
3벳 374.4/349.44/312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M36 구축전차(Aef M36 Tank Destroyer)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4% 향상시켜 줍니다. 적용되는 유닛은 M36 잭슨 뿐입니다.

잭슨은 기본 관통력이 높아서 쉬르첸 없는 4호전차나 스터그 상대로는 전거리 확정관통이므로, 관통보너스가 별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판터, 티거급의 전차 상대로는 원거리에서 도탄당할 확률이 높아서, 관통보너스가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예를들어, 0벳 잭슨이 쉬르첸없는 판터(260)의 전면장갑을 관통할 확률은 100%/92.3%/84.6% 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100%/96%/88%로 향상됩니다. 고속철갑탄에도 적용되는데, 0벳 잭슨의 고속철갑탄으로 쉬르첸 있는 판터(286)를 관통할 확률은 100%/97.9%/87.4% 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100%/100%/90.1%로 향상됩니다.

주로 4호전차를 상대하게 될 개인전에선 잭슨의 기본 관통력으로도 충분하지만, 온갖 흉흉한 추축 전차들이 출몰하는 팀전에선 관통력을 조금이라도 향상시켜서 변수를 줄이면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개인전보다 팀전에서 쓰기 좋은 보고서...

 

 

천부적인 재능 (Gift from Abov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7B1 (M7B1)인 유닛

적용항목 : 사거리 (Range)

 

사거리 기본 적용 후
프리스트 105mm 포격 기본 35~180
3벳 35~239.4
기본 35~190.8
3벳 35~253.76
프리스트 이동탄막 포격 기본 55~180
3벳 55~239.4
기본 55~190.8
3벳 55~253.76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M7B1(M7B1)인 유닛의 주무기 사거리와, 스킬포격의 사거리를 6%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M7B1 프리스트 뿐이며, 해당되는 스킬은 프리스트 105mm 곡사포 포격(M7B1 Priest 105mm Barrage Ability)과 프리스트 이동탄막 포격(Priest Artillery Barrage Creeping)입니다. 여담이지만, 프리스트 연막포격(M7B1 Priest 105mm Smoke Barrage Ability)의 사거리를 늘리는 효과도 포함되어 있는데, 프리스트에 연막포격 스킬을 넣으려다 취소한 듯...

개인전에서는 프리스트 기본 사거리로도 떡을 치는데다, 애초에 프리스트를 잘 쓰지 않는 편이라서, 이 보고서는 주로 팀전에서 사용됩니다. 팀전 대형맵에서는 프리스트의 사거리가 고정식 곡사포 (사거리 250)보다 짧아서 아쉬운 경우가 생기기 때문... 0벳 기준으로 사거리가 10.8 확장되고, 3벳에선 14.36 확장되어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맵이 크면 쓸만하지만, 프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하나 뿐이라서, 범용적으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도, 보너스 자체는 나쁘지 않으니, 프리스트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껴 봅시다. 스팸은 제발...

 

 

승천 (Gone to Heaven)

 

적용대상 : M7B1 프리스트 (M7B1 Priest Squad)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ei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기본 적용 후
M7B1 프리스트 1배 1.1배

 

M7B1 프리스트의 받는 경험치를 10% 높여줍니다.

받는 경험치 보너스는 수치가 높은 편이고, 자주포는 베테런시에 따라서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기 때문에, 프리스트를 사용한다면 나름 메리트가 있는 보고서입니다. 특히, 1베테런시의 이동탄막 포격 해금이 빨라지는 것과, 2베테런시의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를 빨리 적용받는게 나름 쏠쏠한 편... 대형맵에서는 사거리 보너스가 나을 수도 있지만, 사거리가 충분한 중소형맵이라면 경험치 보너스가 나은 편입니다.

쓸만한 보너스지만, 프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하나 뿐이라서, 범용적으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도, 보너스 자체는 나쁘지 않으니, 프리스트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껴 봅시다. 2개 다 끼면 팀원에게 불안감을 주니 조심합시다.

 

 

장교 훈련 : 전차 (Officer Training : Tank)

 

적용대상 : 유닛분류가 M4A3 셔먼 (Aef M4A3 Sherman)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장갑 기본 적용 후
M4A3 셔먼 160/80 166.4/83.2
M4A3 셔먼 불도저
216/108 224.64/112.32

 

유닛 분류가 M4A3 셔먼(Aef M4A3 Sherman)인 유닛의 장갑을 4%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M4A3 셔먼 뿐으로, 76mm 셔먼, 105mm 셔먼, 이지에잇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셔먼의 경우 장갑이 평범해서, 추축의 대전차포나 판터에는 이걸 껴도 확정적으로 관통되므로 장갑 보너스가 별 필요 없습니다. 대신, 관통력이 평범한 4호전차를 상대할 때는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는 편... 4호전차가 셔먼의 전면장갑을 관통할 확률은 78.1%/71.9%/68.8% 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75.1%/69.1%/66.1%로 줄어듭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여 셔먼에 불도저날을 업글했다면, 이 보고서의 효율이 더 좋아집니다. 4호전차가 불도저 셔먼의 전면장갑을 관통할 확률은 57.9%/53.2%/50.9%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55.6%/51.2%/49%로 줄어듭니다.

셔먼과 4호전차의 맞대결이 중요한 개인전에서 쓸만한 보고서라 할 수 있는데, 팀전에선 판터나 티거같은 관통력이 높은 추축 전차들이 자주 등장하므로, 큰 의미가 없습니다. 팀전에서는 불도저 업글이 가능한 지휘관 정도나 써 볼만 한 편...

 

 

너의 길을 개척하라! (Plow Your Way Through!)

 

적용대상 : 105mm 불도저 셔먼 소환 (Sherman Bulldozer Dispatch)

적용항목 : 재소환시간 (Recharge)

 

재소환시간 기본 적용 후
105mm 불도저 셔먼 80초 40초

 

105mm 불도저 셔먼의 재소환 시간을 50% 단축시켜 줍니다.

단축되는 시간은 40초로 긴 편이지만, 하등 쓸모없는 보너스입니다. 105mm 불도저 셔먼의 소환비용이 380인력 140연료로 비싼 편인데, 40초만에 그 자원이 모일 수가 없기 때문... 즉, 불도저 셔먼을 2대 연속 소환 가능한 자원을 모아둔 뒤에야 이 보너스가 의미가 있는데, 실전에서 280연료를 안 쓰고 비축해둔다는게 관광게임이 아니면 불가능합니다. 관광게임이라면 어차피 이런 거 없어도 이기므로 이래저래 쓸모가 없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불도저 셔먼을 쓰는 지휘관이 단 하나 뿐이라 범용적으로 써먹기 힘든 것도 문제...

참고로, 이 보고서가 105mm 불도저 셔먼에 보너스를 주는 유일한 보고서입니다... 차라리 주질 말던가...

 

 

신병 훈련 : 전차 (Recruit Training : Tan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4A3 셔먼(Aef M4A3 Sherman)인 유닛

적용항목 : 선회속도 (Rotation)

 

선회속도 기본 적용 후
M4A3 셔먼 기본 34
2벳 40.8
기본 35.02
2벳 42.02
M4A3 셔먼 불도저 기본 32.3
2벳 38.76
기본 33.27
2벳 39.92

 

유닛 분류가 M4A3 셔먼(Aef M4A3 Sherman)인 유닛의 선회속도를 3%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M4A3 셔먼 뿐으로, 76mm 셔먼, 105mm 셔먼, 이지에잇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선회속도가 상승하면 적에게 전면장갑을 보이면서 교전하기 편해지고, 보병을 깔아뭉개거나,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 기동하기 좋아집니다. 다만, 셔먼은 원래 기동력이 빠른 편인데다, 포탑도 돌아가므로 선회 보너스가 그리 절실하지 않은 편... 그래도, 기동전을 선호한다면 선회속도 빨라서 나쁠 건 없으므로, 껴 볼만 합니다.

불도저 업글을 할 경우 선회속도에 -5% 페널티를 받는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2.15%로 줄어들어서, 선회 페널티를 어느정도 상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도저 업글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에게 나름 유효합니다.

 

 

필요하면 반복하라 (Repeat as Necessary)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10 구축전차 (Aef M10 Tank Destroyer)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M10 울버린 주포 기본 4~4.5
3벳 3.2~3.6
기본 3.84~4.32
3벳 3.07~3.46
M10 울버린 고속철갑탄
기본 4~4.5
3벳 3.2~3.6
기본 3.84~4.32
3벳 3.07~3.46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M10 구축전차(Aef M10 Tank Destroyer)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4% 줄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M10 울버린 뿐입니다.

보너스는 그리 높지 않지만, 울버린 같은 단발식 주포는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구조라서, 재장전시간을 단축시키면 DPS가 직접적으로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0벳 기준으로 0.16~0.18초 정도 단축되는 효과가 있어서, 울버린의 DPS를 향상시키고 싶을 때 껴볼만한 보고서.

다만, 울버린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 하나 뿐이라, 범용적으로 장착하긴 애매합니다. 거기다, 울버린은 스팸하기 보단 1대만 생산해서 급한 불을 끈 뒤, 잭슨으로 교체하는 경우가 많아서, 혜택을 많이 받기 어려운 편... 그래도, 팀전에서 울버린 스팸을 종종 사용한다면, 보너스 자체는 나쁘지 않으니 껴 봅시다.

 

 

포탄 쇄도 (Shell Rush)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36 구축전차 (Aef M36 Tank Destroyer)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M36 잭슨 90mm 주포 기본 4.375~4.975
2벳 3.5~3.98
3벳 2.975~3.383
기본 4.16~4.73
2벳 3.33~3.78
3벳 2.83~3.21
M36 잭슨 고속철갑탄 기본 5.2~5.8
2벳 4.2~4.6
3벳 3.5~3.9
기본 4.94~5.51
2벳 3.95~4.41
3벳 3.36~3.75

 

유닛 분류가 M36 구축전차(Aef M36 Tank Destroyer)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5% 줄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M36 잭슨 뿐입니다.

보너스는 그리 높지 않지만, 잭슨 같은 단발식 주포는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구조라서, 재장전시간을 단축시키면 DPS가 직접적으로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0벳 기준으로 0.22~0.25초 정도 단축되는 효과가 있어서, 잭슨의 DPS를 향상시키고 싶을 때 껴볼만한 보고서.

고속철갑탄에도 적용되는데, 잭슨의 고속철갑탄은 재장전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이 보고서의 효율이 더 좋아집니다. 0벳 기준으로 0.26~0.29초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은 지휘관 관계없이 잭슨을 자주 사용하므로, 장기전을 예상할 때 껴 볼만한 보고서입니다. 특히, 4호전차 같은 장갑이 평범한 전차를 주로 상대하는 개인전이거나, 고속철갑탄 쓰는 것을 선호한다면 관통 보너스보다 나을 수도 있습니다.

 

 

두꺼운 장갑? (Thick Metal Skin?)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10 구축전차 (Aef M10 Tank Destroyer)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M10 울버린 3인치 주포 180/160/140 187.2/166.4/145.6
M10 울버린 고속철갑탄 250/225/200 260/234/208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M10 구축전차(Aef M10 Tank Destroyer)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4%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M10 울버린 뿐입니다.

울버린은 구축전차지만 주포 관통력이 미묘해서, 쉬르첸 있는 4호 전차 상대로 도탄이 자주 나기 때문에, 관통력 보너스가 유효합니다. 특히, 처음부터 쉬르첸 달고나오는 서부군 4호전차를 상대할 때 쓸만한 편... 울버린이 쉬르첸 있는 4호전차의 정면장갑을 관통할 확률은 76.9%/68.4%/59.8%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80%/71.1%/62.2%로 향상됩니다.

고속철갑탄에도 적용되는데, 울버린의 고속철갑탄은 잭슨처럼 관통력이 높지 않아서 나름 쓸만합니다. 울버린의 고속철갑탄으로 쉬르첸 있는 4호전차의 정면장갑을 관통할 확률이 100%/96.2%/85.5%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100%/100%/88.9%로 향상됩니다.

울버린에게 쓸만한 보너스지만, 울버린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 하나 뿐이라, 범용적으로 장착하긴 애매한게 아쉬운 점....

 

 

숙련병 훈련 : 전차 (Veteran Training : Tan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4A3 셔먼(Aef M4A3 Sherman)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M4A3 셔먼 철갑탄 기본 5.6~6
3벳 4.5~4.8
기본 5.32~5.7
3벳 4.23~4.56
M4A3 셔먼 고폭탄 기본 5.6~6
3벳 4.5~4.8
기본 5.32~5.7
3벳 4.23~4.56

 

유닛 분류가 M4A3 셔먼(Aef M4A3 Sherman)인 유닛의 재장전시간을 5% 줄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M4A3 셔먼 뿐으로, 76mm 셔먼, 105mm 셔먼, 이지에잇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셔먼의 주포는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단발성 무기인데다 사격 후딜레이도 없어서, 재장전시간을 줄이는 보너스가 꽤 효과가 있습니다. 0벳 기준으로 0.28~0.3초 정도 줄어드는 터라, 어느정도 체감이 되는 편... 철갑탄과 고폭탄 전부 적용되어서, 범용적으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중형전차 싸움이 중요한 개인전에서 써 볼만 하지만, 팀전에선 셔먼같은 애매한 맷집을 가진 전차가 전선에서 말뚝딜을 할 상황이 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보고서를 끼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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