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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군 정보 보고서]

[공략/서부] COH2 : 서부군 차량 정보 보고서 (Intel Bulletins)

by 구호기사 2022.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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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군의 차량에 영향을 주는 정보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병종 별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쾅! 내가 간다! (Boom goes M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골리아트 (German Goliath)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골리아트 4 4.2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골리아트 (German Goliath)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5%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골리아트 뿐입니다.

이동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목표물에게 더 가까이 접근하기 좋아집니다. 그래서 골리아트를 자주 사용한다면 나쁘지 않은 보너스지만, 골리아트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 하나 뿐이라 범용적으로 혜택을 받기 힘든 편...

뭣보다 골리아트는 첫 시도가 가장 대박을 내기 쉬워서, 상대에게 골리아트를 쓴다는 것을 안 들키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걸 끼고 있으면 사방팔방 쓴다고 광고하는 거나 마찬가지라서, 상대가 경계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성능을 떠나서 착용하기가 꺼려지는 보고서...

 

 

특별한 펀치 (Extra Punch)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푸마 (Puma)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Armor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푸마 5cm 주포 160/120/80 166.4/124.8/83.2
푸마 조준사격 200/160/120 208/166.4/124.8
푸마 HEAT탄 208/156/104 216.3/162.2/108.2

 

유닛 분류가 푸마(Puma)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4% 높여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서부군 푸마 뿐입니다. 참고로, 독일 국방군의 푸마는 푸마(Puma) 속성이 없어서, 어떤 방법으로도 이 보고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생산라인 혼란

푸마는 중장거리 관통력이 애매해서 중형전차 이상에게 도탄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은근히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M4A3 셔먼, 크롬웰의 전면장갑 160 기준으로, 푸마 주포의 관통확률은 100%/75%/50% 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100%/78%/52%로 향상됩니다. 단, 경전차 이하의 유닛이나 벙커, 진지 등의 건물은 푸마가 확정관통할 수 있으므로, 관통력 보너스가 그리 필요하지 않습니다.

베테런시 스킬은 조준사격이나 HEAT탄에도 적용됩니다. 특히, HEAT탄은 기본사격보다 관통력이 높아서, 이 보고서로 얻는 보너스도 약간 더 좋습니다.

 

 

대공포 장갑 지원 (Flak Armor Support)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대공 반궤도차량 (Wg Flak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장갑 기본 적용 후
251/17 대공 하노마크 11/5.5 11.55/5.78

 

유닛 분류가 대공 반궤도차량 (Wg Flak Halftrack)인 유닛의 장갑을 5%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251/17 대공 하노마크 뿐입니다.

대공 하노마크는 장갑이 그리 두껍지 않아서, 이걸 끼든 안 끼든 대전차무기에는 확정 관통입니다. 그래서 소화기에만 효과 있는데,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대공 하노마크가 관통당할 확률이 전면 9.1%/후면 18.2% 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관통당할 확률이 전면 8.65%/후면 17.3%로 줄어듭니다.

대공 하노마크는 특성 상, 소화기에 죽을 일이 거의 없지만, 자잘하게 맞아서 체력이 줄어드는 것을 줄일 수 있어서, 약간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대공 하노마크로 소화기를 든 보병을 처리하는게 어렵지 않아서, 그렇게 필수적이진 않으니, 취향에 따라서 낍시다.

 

 

양동이 차기 (Kicking the Bucket)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퀴벨바겐 (Kubelwagen)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가감속도 (Accel/Decel)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퀴벨바겐 기본 7.6
2벳 9.1
기본 7.9
2벳 9.48

 

가감속도 기본 적용 후
퀴벨바겐 기본 4.5/5.8
2벳 5.6/7.3
기본 4.73/6.09
2벳 5.67/7.31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퀴벨바겐 (Kubelwagen)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4%, 가감속도를 5% 높여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퀴벨바겐 뿐입니다.

퀴벨바겐은 기동력이 빠른 편이라서 어느정도 체감이 됩니다. 특히 가감속도와 최고속도를 전부 높여주므로, 반응속도가 빨라져서 생존에도 도움이 되는 편... 최고속도 보너스는 '내 터보차저를 사랑해 (Love my Turbocharger)' 보고서 보다 낮지만, 가감속도를 같이 높여주므로, 둘 중 하나만 낀다면 이게 더 낫습니다. 터보차저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최고속도를 최대 +9.2%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나름 쓸만한 보너스지만, 퀴벨바겐은 1대 이상 뽑는 경우가 드물고, 전문적인 전투유닛으로 굴리기엔 한계가 있으므로, 보고서 하나 투자하기 조금 아깝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깃돌이로만 쓸 때도 그럭저럭 도움이 되므로, 있어서 나쁠 것은 없는 보고서...

여담이지만, 양동이 차기(Kick the Bucket)는 '죽음'의 완곡어로 쓰이는 말입니다.

 

 

목표물을 지시해! (Lead Your Target!)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대공 반궤도차량 (Wg Flak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포탑 회전속도 (Horizontal Speed)

 

포탑 회전속도 기본 적용 후
251/17 대공 하노마크 기본 90
2벳 112.5
기본 95.4
2벳 119.25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대공 반궤도차량 (Wg Flak Halftrack)인 유닛의 포탑 회전속도를 6%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251/17 대공 하노마크 뿐입니다.

대공 하노마크는 정지시켜야 사격할 수 있으므로, 사이드 브레이크를 걸어놓은 뒤, 측면이나 후면으로 사격하는 경우가 잦아서, 포탑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반응속도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대공 하노마크는 포탑 회전속도가 그렇게 느린 편이 아니고, 차체를 세울 때 방향을 잘 잡으면 측후면으로 사격할 일이 줄어들므로, 그렇게 필수적인 보고서는 아닌 편...

그래도, 대공사격을 할 때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므로, 대공 하노마크를 운용한다면 나쁘지 않은 보너스라 할 수 있습니다.

 

 

내 터보차저를 사랑해 (Love my Turbocharger)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퀴벨바겐 (Kubelwagen)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퀴벨바겐 기본 7.6
2벳 9.1
기본 7.98
2벳 9.58

 

유닛 분류가 퀴벨바겐 (Kubelwagen)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5% 높여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퀴벨바겐 뿐입니다.

최고속도 보너스는 양동이 차기 보고서보다 1% 높지만, 가감속도 보너스가 없어서, 둘 중에 하나만 낀다면 양동이 차기 보고서를 장착하는 편이 낫습니다. 같이 장착하면, 최고속도를 최대 +9.2%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나름 쓸만한 보너스지만, 퀴벨바겐은 1대 이상 뽑는 경우가 드물고, 전문적인 전투유닛으로 굴리기엔 한계가 있으므로, 보고서 투자하기 조금 아깝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깃돌이로만 쓸 때도 그럭저럭 도움이 되므로, 있어서 나쁠 것은 없는 보고서...

 

 

워킹 슈투카 지난 이야기... (Previously on the Walking Stuka..)

 

적용대상 : 워킹슈투카 28cm 로켓 (Walking Stuka Rocket Barrage Creeping), 워킹슈투카 소이로켓 (Walking Stuka Rocket Barrage Napalm)

적용항목 : 스킬 재사용시간 (Recharge)

 

재사용시간 기본 적용 후
워킹슈투카 28cm 로켓 기본 120초
2벳 96초
4벳 86초
기본 114초
2벳 91.2초
4벳 82.1초
워킹슈투카 소이로켓 기본 120초
2벳 96초
4벳 86초
기본 114초
2벳 91.2초
4벳 82.1초

 

워킹슈투카 28cm 로켓과 워킹슈투카 소이로켓 스킬의 재사용시간을 5% 줄여줍니다.

0벳 기준으로 6초가 단축되므로 은근히 체감이 되는 편입니다. 워킹슈투카 같이 스킬로 공격하는 포병은 스킬 재사용시간 = 지속화력 이기 때문... 쿨타임이 돌아왔을 때 칼 타이밍에 포격을 해 준다면, 포격을 반복할수록 점점 혜택이 늘어나므로, 워킹슈투카를 사용한다면 꽤 쓸만한 보너스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가 유일하게 워킹슈투카를 강화하는 보고서인데다, 보너스도 괜찮은 편이라서, 팀전에서 꽤 선호되는 편입니다. 물론, 워킹슈투카 대신 보병포나 곡사포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다른 보고서를 장착합시다.

 

 

수색은 하지만, 구조는 안함! (Search & No Rescue!)

 

적용대상 : SdKfz 251/20 적외선 탐조등 반궤도차량 (Sdkfz 251/20 IR Searchlight Halftrack Squad)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251/20 탐조등 하노마크 30초 7.5초

 

251/20 탐조등 하노마크의 생산시간을 무려 75%나 단축시켜 줍니다. 생산시간 보너스 중에서 독보적으로 빨라서, 거의 치트 쓴 느낌으로 유닛이 튀어나옵니다. 리뉴얼 전 소련 공업 지휘관 체감

하지만, 하필 생산하는 것이 비전투 유닛인 탐조등 하노마크라는 것이 문제... 탐조등 하노마크는 기본 생산속도도 그렇게 안 느린데다, 비전투 유닛이라 시간에 쫓기면서 생산해야 하는 일도 없어서, 아무리 보너스가 높아도 딱히 필요하진 않습니다. 거기다, 1대 이상 생산하는 경우도 없어서, 파괴되지만 않으면 혜택은 1번이 끝...

탐조등 하노마크가 아니라, 다른 전투 유닛의 생산시간을 저렇게 줄여줬으면 사기 소리 들었을 텐데, 유닛을 잘못 만난 보너스라 할 수 있습니다.

 

 

신속한 이동 (Swift Move)

 

적용대상 : 유닛분류가 sWS 트럭(sWS Truck)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sWS 보급 반궤도차량
4 4.2

 

유닛분류가 sWS 트럭(sWS Truck)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5%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sWS 보급 반궤도차량 뿐입니다.

sWS 트럭은 건물로 변환하면 더 이상 이동할 일이 없으므로, 쓸 일이 없는 잉여 보고서입니다. 목표 지점까지 몇초 일찍 도착할 수 있지만, 그걸로 유의미한 이득을 보긴 힘들기 때문... 특히, 개인전에선 트럭을 본진이나 본진 앞마당 정도에만 설치하기 때문에, 더욱 쓸 일이 없습니다.

 

 

모든 것을 보는 눈 (The All-Seeing Ey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적외선 탐조등 (Infrared)인 유닛

적용항목 : 포탑 회전속도 (Horizontal Speed)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적외선 탐조등 하노마크의, 탐조등 회전속도를 높여줍니다.

예전 리뉴얼 전 탐조등 하노마크면 모를까, 리뉴얼되면서 탐조등 돌리는 연출은 아무 의미가 없어졌으므로, 이 보너스도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어졌습니다. 지금은 탐조등 위치에 상관없이, 부채꼴 모양의 시야를 제공하는 유닛이 되었기 때문.... 유닛 리뉴얼 할거면, 보고서도 좀 손보자...

여담이지만, 올 싱 아이는 옛날에 유명했던 안티치트 프로그램 이름입니다. 멀티 게임을 해 본 올드 게이머라면 한번 쯤 써 본 경험이 있을지도...

 

 

이 고양이는 발톱이 있다. (This Cat Has Claws)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푸마 (Puma)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푸마 5cm 주포 기본 3.6~4.1
3벳 2.9~3.3
기본 3.46~3.94
3벳 2.76~3.15
푸마 조준사격
0 0
푸마 HEAT탄
기본 3.6~4.1
3벳 2.9~3.3
기본 3.46~3.94
3벳 2.76~3.15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푸마(Puma)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4% 줄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서부군 푸마 뿐입니다. 참고로, 독일 국방군의 푸마는 푸마(Puma) 속성이 없어서, 어떤 방법으로도 이 보고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푸마는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단발성 무기를 사용하므로, 재장전시간 단축이 꽤 효과가 있습니다. 0벳 기준으로 0.14~0.16초 정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 주로, 푸마로 확정관통이 가능한 차량, 경전차, 건물, 진지 상대로는 관통력 보너스보다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HEAT탄에도 적용되지만, 조준사격 스킬은 재장전시간이 0이라서 적용되지 않습니다.

관통력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시너지가 있어서, 푸마에 몰빵하고 싶을 때 같이 장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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