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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군 정보 보고서]

[공략/서부] COH2 : 서부군 중형전차 정보 보고서 (Intel Bulletins)

by 구호기사 2022.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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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군 중형전차(판터 포함)에 영향을 주는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병종 별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강철의 가죽 (An Iron Hid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서부군 판저(Wg Panzer)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유닛 분류가 서부군 판저(Wg Panzer)인 유닛의 장갑을 5%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없습니다. 왜냐면 현재 서부군의 4호전차의 유닛 속성은 '판저(Panzer)'이며, '서부군 판저(Wg Panzer)'가 아니기 때문...

여기에는 사정이 있는데, 옛날에는 서부군 기본유닛 로스터에 4호전차가 없고, 지휘관 스킬로 엘리트 4호전차 2대를 소환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 시절을 반영한 것인지, 보고서 아이콘도 4호전차 2대가 표시되어 있음) 당시의 엘리트 4호전차는 '서부군 판저(Wg Panzer)'라는 속성이 있어서 이 보고서가 정상 적용되었습니다. 그런데, 패치로 4호전차가 기본 유닛 로스터에 포함되면서, 데이터가 새로 만들어졌는데, 이 때 해당속성이 삭제되었습니다... 즉, 지금의 서부군 4호전차는 '서부군 판저(Wg Panzer)' 속성이 아니라, 독일 국방군 4호전차와 동일한 '판저(Panzer)' 속성이 적용되므로, 이 보고서가 적용되지 않게 된 것입니다. 데이터 복붙의 폐해

실제로 적용됐으면 나름 쓸만했을 장갑 보너스라서 아쉬운 편... 지금까지 이거 장착했던 분들은 다른 보고서로 바꿔줍시다...

 

 

기갑 폭주 (Armor Overdriv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판터 지휘전차 (Panther Command Tank)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지휘판터 기본 6.6 6.93
지휘판터 전격전 7.59 7.97

 

유닛 분류가 판터 지휘전차(Panther Command Tank)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5%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판터 지휘전차 뿐입니다. 참고로, 보고서 아이콘에 판터 지휘전차 특유의 위장도색이 없어서, 일반 판터 보고서로 착각하기 쉬우니, 텍스트를 잘 읽어보고 장착합시다. 아이콘 좀 바꾸자...

판터 지휘전차는 기본 속도가 빠른 편이라서 보너스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쓸 수 있는 지휘관이 하나 뿐이라서 범용적으로 장착하기엔 미묘합니다. 보너스도 일반 판터의 최고속도와 가속도를 같이 높여주는 아우토반 주행(Cruising the Autobahn)보다 수치가 낮아서 애매한 편... 그래도, 판터 지휘전차 관련 보고서는 이거 뿐이라서, 지휘판터를 강화시키고 싶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방탄 (Bulletproof)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오스트빈트(Ostwind)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장갑 기본 적용 후
오스트빈트 110/55 113.3/56.65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오스트빈트(Ostwind)인 유닛의 장갑을 3% 높여 줍니다. 서부군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오스트빈트 대공전차 뿐입니다. 이론적으로 독일 국방군의 오스트빈트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전차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오스트빈트 자체가 장갑이 그리 두껍지 않은데다, 보너스 수치도 미묘해서, 효과가 그리 좋진 않습니다. 대전차포들은 이걸 끼든 안 끼든 오스트빈트를 확정 관통할 수 있고, 연합 중형전차들도 중거리 이내에선 확정 관통할 수 있기 때문... 그래서, 저관통 무기에만 효과를 볼 수가 있는데, T-34/76이나 AEC의 원거리 관통력 80 기준으로, 오스트빈트 전면장갑이 관통당할 확률이 72.7%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70.6%로 줄어듭니다.

효과도 별로인데, 서부군에서 오스트빈트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이 하나 뿐이라서, 선호도도 낮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빈트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면 장착할 필요가 없는 보고서... 차라리 국방군 오스트빈트의 제압 보고서를 줘..

 

 

아우토반 주행 (Cruising the Autobahn)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판터 (Panther)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가감속도 (Accel/Decel)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판터 기본 6.6 6.93
판터 전격전 7.59 7.97

 

가감속도 기본 적용 후
판터 기본 기본 2.4/4.5
3벳 2.6/5
기본 2.52/4.73
3벳 2.77/5.2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판터(Panther)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5%, 가감속도를 5% 향상시켜 줍니다. 서부군에선 일반 판터에만 적용되며, 판터 지휘전차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론적으로 독일 국방군의 판터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전차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최고속도나 가감속도 하나만 제공해도 그럭저럭 쓸만했을텐데, 두개나 제공하므로 상당히 좋은 보너스라 할 수 있습니다. 화력이나 맷집에는 영향이 없지만, 최고속도와 가감속도를 같이 높여주므로 주행성능이 은근히 부드러워지고, 추격이나 도주에도 좋으며, 겸사겸사 보병 깔아뭉개기도 편해지는 편...

본인이 킹타나 야티같은 중전차보다 판터를 운용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껴볼만 합니다. 특히 개인전보다 판터를 확보하기 편한 팀전에서 더 유효한 보너스라 할 수 있습니다.

 

 

누가 오리라 불렀어? (Did Somebody Say Duc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야크트판저 (Jagdpanzer)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선회속도 (Rotation)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야크트판저 75mm 주포 기본 4.3~5.2
3벳 3.9~4.7
4벳 3.3~4
기본 4.43~5.36
3벳 3.99~4.82
4벳 3.39~4.1

 

선회속도 기본 적용 후
야크트판저 IV
기본 20
3벳 24
기본 20.6
3벳 24.72

 

유닛 분류가 야크트판저 (Jagdpanzer)인 유닛의 재장전을 3% '느리게' 해 주고, 선회속도를 3% 빠르게 해 줍니다.

데이터에서 오타를 내는 바람에, 재장전속도가 빨라지는게 아니라 느려지는 희대의 병크 보고서가 되고 말았습니다... 정상적으로 재장전속도를 3% 줄이려면, 숫자가 0.97이 되어야 하는데, 반대로 숫자를 1.03으로 넣어버리는 바람에, 셀프 페널티를 받게 된 것... 지금까지 버그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는 있어도, 페널티를 주는 경우는 없었기 때문에, 절대로 장착해선 안되는 보고서가 되고 말았습니다.

재장전 페널티 때문에 선회속도 보너스를 버려야 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야크트판저는 차체 선회속도가 너무 느려서, 선회속도를 향상시켜주는 보고서들이 나름 쓸만했기 때문... 선회속도를 4% 향상시켜 주는 재빠른 사냥꾼(Swift Hunter)와 같이 장착하면, 선회속도를 최대 7.12%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헷처 57 (Hetzer 57)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헷처 (Hetzer)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헷처 쾨버 화염방사장치 4~5 2~2.5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헷처(Hetzer)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속도를 50% 단축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헷처 화염방사전차 뿐입니다.

보너스가 50%라서 엄청 좋아보이지만, 헷처는 연사시간 4로 탄창 5~6개를 비울때까지 화염을 뿜어댄 뒤에 재장전을 하기 때문에, 재장전 빈도가 매우 낮습니다. 단순계산으로 대략 30초 이상 사격 후에 2~2.5초 정도의 혜택을 받는 거라서, DPS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편... 대신, 재장전시간이 0벳 쿨다운 수준(2~3)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재장전을 하지 않고 사격과 쿨다운만 반복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즉, DPS를 크게 향상시키는 보너스라기 보단, 불지르다가 가끔씩 현자타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용도라 할 수 있습니다.

화방 헷처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이 하나 뿐이라서 범용적으로 혜택을 받기 힘들고, 이 보고서를 장착하지 않아도 보병 녹이는 속도에는 큰 차이가 없어서, 그렇게 필수적인 보너스는 아닙니다. 그래도 화방 헷처는 재장전시간이 꽤 긴 편인데다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도 없어서, 어느정도 도움은 됩니다.

(이 보고서는 제가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데이터 분석만으로 정리했습니다. 오류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재즈 한스 (Jazz Hans)

 

적용대상 : 유닛분류가 오스트빈트(Ostwind)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오스트빈트 Flak 43 대공포 기본 5
3벳 3
기본 4.75
3벳 2.85

 

유닛 분류가 오스트빈트(Ostwind)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5% 단축시켜 줍니다. 서부군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오스트빈트 뿐입니다. 이론적으로 독일 국방군의 오스트빈트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전차에 적용되는지는 불명...

오스트빈트는 주무기 재장전시간이 길어서 없는 것보다야 낫지만, Flak 43은 7개의 탄창을 다 비워야 재장전을 하는 무기라서, 재장전보다 쿨다운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재장전시간 5% 줄이는 정도로는 화력에 큰 영향이 없으니, 여러모로 애매한 보고서.... 쿨다운 5%라면 나름 쓸만했을텐데...

 

 

최대의 전격전 (Maximum Blitz)

 

적용대상 : 야크트판저 IV/70 V형 (Jagdpanzer Tank Destroyer Squad)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야크트판저 IV 55초 49.5초

 

야크트판저 IV의 생산시간을 10% 단축시켜 줍니다. 실질적으로 5.5초 단축할 수 있습니다.

야크트판저는 라케텐베르퍼들이 죽어나가는 상황에서, 급한 불을 끄기 위해 생산하는 경우가 많아서, 생산시간 단축이 나름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10% 감소는 좀 많이 미묘합니다. 30% 정도만 단축되었어도 채용할 가치가 있을텐데, 보너스가 낮아서 버려지는 보고서...  탐조등 하노마크 생산시간 단축이랑 바꾸자

 

 

장교 훈련 : 전차 (Officer Training : Tank)

 

적용대상 : 유닛분류가 판터 (Panther)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장갑 기본 적용 후
판터 기본 260/90
2벳 286/99
기본 270.4/93.6
2벳 297.4/103

 

유닛 분류가 판터(Panther)인 유닛의 장갑을 4% 늘려줍니다. (서부군 초기 컨셉에선 4호전차가 기본 로스터에 없었기 때문에, 중형전차 범용 보고서가 4호전차 대신 판터에게 적용되는거라 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에선 일반 판터에만 적용되며, 판터 지휘전차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론적으로 독일 국방군의 판터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전차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판터 전면장갑은 매우 튼튼하기 때문에, 4%라도 어느정도 유의미한 장갑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T-34/85나 76mm 셔먼의 원거리 관통력 120 기준으로, 판터 전면장갑이 관통당할 확률은 기본 46.2%, 쉬르첸 42%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기본 44.4%/40.3%로 줄일 수 있고, SU-85와 잭슨의 원거리 관통력 220 기준으로, 판터 전면장갑이 관통당할 확률은 기본 84.6%, 쉬르첸 76.9%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81.4%, 쉬르첸 74%로 줄일 수 있습니다. 판터는 최전방에서 탱킹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여담이지만, 독일 국방군의 판터 장갑 보고서는 3% 보너스인데, 이건 4% 보너스라서 1% 더 이득입니다.

 

 

신병 훈련 : 전차 (Recruit Training : Tan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판터 (Panther)인 유닛

적용항목 : 선회속도 (Rotation)

 

선회속도 기본 적용 후
판터 기본 30
3벳 36
기본 30.9
3벳 37.08

 

유닛 분류가 판터(Panther)인 유닛의 선회속도를 3% 늘려줍니다. 서부군에선 일반 판터에만 적용되며, 판터 지휘전차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론적으로 독일 국방군의 판터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전차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선회속도가 상승하면 적에게 전면장갑을 보이면서 교전하기 편해지고, 보병을 깔아뭉개거나,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 기동하기 좋아집니다. 다만, 판터는 원래 기동력이 빠른 편인데다, 포탑도 돌아가므로 선회 보너스가 그리 절실하지 않은 편... 그래도, 기동전을 선호한다면 선회속도 빨라서 나쁠 건 없으므로, 껴 볼만 합니다.

 

 

재빠른 사냥꾼 (Swift Hunter)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야크트판저 (Jagdpanzer)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선회속도 (Rotation)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야크트판저 IV
기본 5.5
3벳 6.6
기본 5.67
3벳 6.8

 

선회속도 기본 적용 후
야크트판저 IV
기본 20
3벳 24
기본 20.8
3벳 24.96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야크트판저(Jagdpanzer)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3%, 선회속도를 4% 향상시켜 줍니다. 서부군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야크크판저 IV 뿐입니다.

야크트판저같은 고정포탑 전차는 선회속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쓸만한 보너스라 할 수 있습니다. 최고속도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지만, 다른 위치로 움직여야 할 때 소소하게 도움이 되어서, 있어서 나쁠건 없는 편... 야크트판저 운용할 때 도움이 되는 보너스라서, 야판을 자주 기용한다면 장착해 볼 만 합니다.

그리고, 야크트판저 재장전 보고서가 쓰레기가 되는 바람에, 낄만한게 이거밖에 없습니다...

 

 

숙련병 훈련 : 전차 (Veteran Training : Tan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판터 (Panther)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판터 기본 5.2~5.6
3벳 3.6~3.9
기본 4.94~5.32
3벳 3.46~3.72

 

유닛 분류가 판터(Panther)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5% 줄여줍니다. 서부군에선 일반 판터에만 적용되며, 판터 지휘전차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론적으로 독일 국방군의 판터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전차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판터의 주포는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단발성 무기라서, 재장전시간을 줄이는 보너스가 꽤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 재장전이 6초가 넘을 때는 5%라도 꽤 효과가 있어서, 자주 사용된 보고서... 지금도 0벳 기준으로 0.26~0.28초 정도 줄어드는 터라, 어느정도 체감이 됩니다.

서부군 판터 관련 보고서는 전부 쓸만한 편이라서 취향에 따라 장착해도 되는데, 이 보고서가 화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유일한 보고서라서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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