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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지휘관]

[공략/영국] COH2 : 왕립공병 연대 (Royal Engineer Regiment)

by 구호기사 2023.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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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왕립공병 잔해수거 분대 (Royal Engineer Recovery Squad)

왕립공병 잔해수거 분대 (Royal Engineer Recovery Squad)   250 인력   0 CP

 

잔해수거 공병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왕립공병 잔해수거 분대 포스팅 참조)

 

 

2. 지휘차량 지정 (Designate Command Vehicle)

지휘차량 지정 (Designate Command Vehicle)   75 탄약   2 CP

 

AEC, 센토어, 크롬웰, 파이어플라이, 처칠, 코멧, AVRE 중에 하나를 지휘차량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캐리어나 노획한 다른 국가 전차는 불가능) 지휘차량은 1대만 보유 가능하며 지휘차량 자신에게 큰 페널티가 생기는 대신, 주변의 아군유닛에게 버프를 부여합니다. 또, 지휘관 스킬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하고, 지휘차량 항공지원 스킬이 생겨서 50탄약으로 정찰기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보병 (범위 40) : 명중률 +20%, 재장전 -20%, 쿨다운 -20%
차량 (범위 30) : 명중률 +30%, 재장전 -30%, 쿨다운 -30%, 관통력 +15%
지휘차량 페널티 : 재장전 +100%, 명중률 -50%, AVRE 스킬 재사용시간 +100%

 

인접한 보병과 차량에게 높은 전투보너스를 부여하는 대신, 지휘차량 자신의 전투력은 크게 감소합니다. 페널티가 매우 크기 때문에, 가격이 싼 유닛을 지정하거나(AEC) 페널티를 받아도 어느정도 성능을 낼 수 있는 유닛(센토어)을 지정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지휘차량은 진지나 팀원 유닛에게는 버프를 주지 않기 때문에, 유닛들을 따라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지휘차량의 자세한 성능은 영국군 전차 포스팅 참조)

 

 

3.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패시브   6 CP

 

체력이 줄어든 차량과 전차는, 40탄약을 지불하여 연막탄 포격을 호출한 뒤, 스스로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틱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져, 연막 당 20초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체력이 전부 회복되면 움직일 수 있지만, 수리가 덜 끝난 상태에선 취소가 불가능하니 주의...

(자세한 성능은 영국군 차량, 기갑유닛 포스팅 참조)

 

 

4. 대건물 소이박격탄 지원포격 (Anti Building Flame Mortar Support)

9.75인치 소이박격포 지원포격 (9.75 Inch Flame Mortar Support)   110 탄약   8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0 10 첫번째 0
두번째 4
세번째 8
첫번째 1
두번째 2
세번째 2

 

직격피해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100
건물 200
도탄 0
기본 35
건물 70
첫번째 7.5
두번째 15
세번째 15
0.5~1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6 0/3/4.5 1000
(보정없음)
100%/25%/10%

 

화염피해

지속피해 관통력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기본 2
영국진지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1 20 6 4

 

특정한 목표 지점에 9.75인치 소이박격포 포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총 5번의 소이박격포 포격이 착탄되면서 화염장판을 생성합니다.

9.75인치 소이박격포 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소이탄은 1번-2번-2번이 띄엄띄엄 떨어지며, 첫번째 소이탄은 좀 더 작은 범위에 착탄되므로, 목표물에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소련군의 소이탄과 다르게 직격피해가 상당히 높은 편인데, 건물에 피해 2배 보너스가 있어서, 건물 상대로 꽤 유효합니다. 그래서, 서부군 트럭에게 소련군 소이탄보다 훨씬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화염피해는 관통력이 낮아서 전차에는 효과가 없고, 보병, 중화기, 벙커 정도에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직격 피해가 높은 대신에, 화염장판의 피해빈도 시간이 낮아서, 보병 살상력은 조금 떨어지는 편... 그래도 장판 갯수가 많아서, 무시못할 피해를 줄 수 있는데, 화염장판 피해는 피격율 보너스를 무시하므로, 적 보병 퇴각루트를 불바다로 만들면, 퇴각하다 불에 타죽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은 소이탄 발사횟수는 많지만, 신호탄이 10초나 유지되어서 초탄 착탄 시간이 늦은 편이고, 박격포탄이 띄엄띄엄 떨어지기 때문에, 움직일 수 있다면 피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보병 살상력이 나빠진 대신, 건물 철거능력이 향상된 소이탄이라고 보면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긴 편인데, 지휘차량이 있으면 84초로 단축됩니다.

 

Tip. 화염장판이 깔려있으면 공병으로 수리를 할 수 없으므로, AVRE의 포격과 병용하면 건물을 빠르게 철거할 수 있습니다.

 

 

5. 폭파전문 전차 처칠 AVRE (Demolition Specialists "AVRE")

폭파전문 전차 처칠 AVRE (Demolition Specialists "AVRE")   560 인력  175 연료   9 CP

 

처칠 AVRE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망치나 모루를 해금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처칠 AVRE 포스팅 참조)

 

 

- 개인전 운용법 -

왕립공병 지휘관은 잔해수거 공병과 특수전차인 AVRE 운영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초기에는 진지 자동수리를 보유한 진지 특화 지휘관이었지만, 몇번의 리뉴얼을 거쳐서 진지보단 유동병력 운영에 강점을 보이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지휘차량 버프와 자가수리(+잔해수거 공병)를 같이 쓸 수 있어서, 전차전을 하기 좋은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시작하자마자 잔해수거 공병을 불러낼 수 있어서, 공병 스팸을 시도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느정도 실력이 있는 추축유저에겐 통하지 않으므로, 공병보다 토미를 먼저 확보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3토미 정도로 보병진을 구성한 뒤, 잔해수거 공병을 불러내는 편이 무난합니다. 잔해수거 공병은 처음부터 5인으로 등장하는데다, 무기고 해금을 안해도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지만, 화방을 업글하면 지뢰탐지가 안되므로, 적당한 타이밍에 잔해수거 공병을 하나 더 불러내야 합니다. 지뢰탐지기를 든 잔해수거 공병은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너무 일찍 불러내지 말고, 차량이나 전차를 확보한 타이밍에 소환합시다. 텔러밟고 울부짖기 전에 확보합시다.

 

토미는 전투력이 강하지만 대전차 스킬이 없고, 지휘차량용으로 AEC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적당한 타이밍에 AEC를 해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지휘차량이 되면 자체 화력에 큰 페널티를 받으므로, AEC를 생산하자마자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말고, AEC로 추축차량을 충분히 억제한 뒤, 전차전 단계로 넘어갈 때 변환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첫 전차는 크롬웰과 센토어 취향따라 선택해도 되는데, AEC가 없으면 센토어를(지휘차량으로 쓸 유닛이 필요하므로), AEC가 있으면 크롬웰을(지휘차량 버프빨을 잘 받는 유닛이라서) 선택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지휘차량은 아군 유닛들과 같이 다니면서 버프를 주다가, 시야가 필요하면 정찰기를 호출하는 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망치와 모루는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다수의 보병에 기동력있는 전차를 조합하여 공격적으로 몰아치고 싶다면 망치를, 잔해수거 공병의 전투력을 향상시키고 싶으면 모루를 선택합시다. 왕립공병 지휘관은 잔해수거 공병과 자가수리 스킬을 같이 보유하고 있어서, 망치를 선택하는 부담이 적습니더. 또, 모루를 선택하여 화방공병에게 빅커스까지 무장시켜 전투력 향상을 노리거나, 신호탄 포격의 성능향상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둘 다 시너지가 좋으니, 상황을 보고 더 필요한 쪽을 해금합시다.

 

오프맵 스킬인 9.75인치 소이박격포는 저렴한 비용으로 벙커를 철거하고, 중립건물에 있는 보병을 쫓아낼 수 있으며, 보병을 살상할 수 있어서, 보병과 중화기 견제가 중요한 개인전에서 쓸만합니다. 초기에는 건물에만 반응하는 감시형 포격이라 성능이 매우 잉여스러웠는데, 리뉴얼되면서 아무곳에나 쓸 수 있는 범용포격이 되어 쓸만해졌습니다. 또, 지휘차량이 있으면 재사용시간이 감소하는데다, 잔해수거 공병으로 잔해를 수거하면 약간의 탄약을 회수할 수도 있어서, 사용하는 부담도 적습니다. 소련의 소이탄과 비교하면 범위가 좁고 착탄시간이 느릿느릿해서 보병 상대로 효율이 떨어지지만, 직격 피해량이 높고 여러 번 착탄되므로 건물을 좀 더 잘 부숩니다.

 

처칠 AVRE는 한 때 개인전에서 맹위를 떨쳤지만, 너프를 많이 맞아서, 상황을 보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전황이 유리해서 이쪽이 전차가 많고, 상대가 중화기로 방어하기 급급한 상황이라면 AVRE로 승리의 쐐기를 박을 수 있지만, 전황이 불리해서 상대가 전차가 많고, 이쪽이 방어에 급급한 상황이라면 다른 전차 1대만도 못한 활약을 벌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AVRE는 지휘차량과 시너지가 전혀 없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AVRE 보단, 지휘차량 버프받는 코멧이나 처칠을 하나 더 운영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AVRE는 상황을 보고 쓸지 말지 선택하는 유닛에 가깝습니다.

 

왕립공병 지휘관은 잔해수거 공병과 자가수리까지 보유하고 있어서 전차 체력관리가 쉽습니다. 거기다 지휘차량으로 전차의 성능까지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순수한 전차전 능력은 영국 지휘관들 중에서 가장 뛰어납니다. 그래서 전차전 페이즈로 넘어가도 뒷심이 탄탄한 것이 강점이지만, 오프맵 포격이 전차 상대로 쓸모가 없어서, 순수 힘싸움에서 밀리면 자력으로 뒤집기 힘드니 주의합시다. 전차 싸움에서 밀린다면,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아 연사력이 빨라진 6파운더들로 역전을 노려봅시다.

 

요약하자면, 진지 특화 지휘관일때보다 훨씬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게 된 데다, 잔해수거 공병의 추가로 보병전과 자원관리도 쉬워져서, 리뉴얼 후 고평가 받게 된 지휘관입니다. AVRE가 너프맞고 상황을 많이 타게 되었지만, AVRE 대신 지휘차량 버프 받는 다른 전차를 써도 되어서,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즉, 리뉴얼 후 보병전과 전차전의 밸런스가 더 좋아졌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싶을 때 선택하기 좋은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개인전 왕립공병 지휘관
장점 화방을 쓸 수 있고, 수리가 빠른 잔해수거 공병 사용가능
승무원 자가수리로 연막을 치면서 전차수리 가능
잔해수거 공병과 자가수리를 같이 보유하고 있어서, 전차 체력관리가 쉬움
지휘차량을 배정하여 유닛에게 버프를 주거나,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음
지휘차량과 잔해수거 공병을 같이 보유하고 있어서, 공병의 전투력이 강함
소이박격포 포격으로 보병과 중화기를 견제하고 건물을 파괴할 수 있음
필요하다면 처칠 AVRE를 호출하여 강력한 한방 피해를 입힐 수 있음
단점 잔해수거 공병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추가 공병을 생산해야함
지휘차량으로 만든 유닛은 전투력이 매우 약해짐
소이박격포는 전차에 효과가 없고, 타국의 소이탄보다 범위가 좁음
처칠 AVRE는 지휘차량과 시너지가 전혀 없음
처칠 AVRE는 너무 비싸고 인구를 많이 차지해서, 개인전에서 쓰기 어려움

 

 

- 팀전 운용법 -

왕립포병 지휘관은 지휘차량 버프와 빠른 수리 능력을 동시에 갖춘 지휘관이라서, 전차 힘싸움을 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거기다 팀전은 유닛들이 몰려다니므로 AVRE로 변수를 만들기도 좋고, 잔해도 많이 나와서 자원을 수거하기도 편합니다. 덕분에, 버릴 스킬없이 골고루 활용할 수 있지만, 장거리 포격지원이 빈약하기 때문에, 이 약점을 잘 보완하면서 운영해야 합니다.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다수의 토미로 밀어붙여도 소수의 중기관총에 막히기 쉽기 때문에, 중화기와 저격수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개인전보다 토미의 비중을 줄이고, 다른 유닛의 비중을 늘리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팀전이라도 공병스팸은 금물... 어설프게 공병스팸을 하면 초반 교전에서 크게 패배하면서 스노우볼이 걷잡을 수 없이 굴러올 수 있으므로, 빅커스 중기관총이나 유니버설 캐리어같은 초반 유닛을 적절히 활용하여 지휘차량을 쓸 수 있을 때 까지의 시간을 버는게 중요합니다. 또, 오프맵 스킬인 소이박격포가 전차나 중화기 본체에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에, 포격을 호출할 수 있는 유닛(신호탄 토미, 강습장교, 저격수)을 하나 정도 굴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개인전에선 AEC를 거의 필수적으로 써야 되지만,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6파운더로 차량과 경전차를 저지하는게 어렵지 않으므로, 다양한 빌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개인전처럼 AEC을 생산한 뒤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도 있고, 연료를 아껴서 센토어를 일찍 생산한 뒤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도 있으니, 상대의 조합을 보고 다양한 빌드를 시도해 봅시다. 망치와 모루도 상황을 보고 자유롭게 선택하면 되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적절한 업글을 선택합시다. 망치를 선택하면 기동전이 빠른 전차로 상대의 로켓차량을 짤라먹기 편해지고, 모루를 선택하면 잔해수거 공병의 전투력과 수리속도가 더 좋아지는데다, 본진 25파운더 포격에 공중폭파탄이 추가되어서, 소이박격포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팀전에서 핵심스킬은, 잔해수거 공병의 재활용 능력과 수리 능력입니다. 팀전은 개인전보다 잔해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여기저기 흩어진 잔해만 잘 먹어도, 탄약과 연료를 쏠쏠하게 수급할 수 있습니다. 인력까지 먹을땐 개사기였는데... 잔해를 잘 먹으면 전차를 양산할 수 있으므로, 다수의 전차로 밀어붙여 손해를 입힌 뒤에, 빠르게 수리하여 재투입하는 식으로 압박할 수 있습니다. 잔해수거 공병의 빠른 수리속도를 믿고 진지를 지을 수도 있지만, 지휘차량과 진지가 시너지가 없고, 왕립공병 지휘관의 유닛이나 스킬로는 적의 로켓차량이나 곡사포를 견제하기 어려우므로, 일단은 보병과 전차에 자원을 투자합시다.

 

처칠 AVRE는 필수적으로 쓰던 시절도 있었지만, 현재는 너프를 많이 맞아서 상황이 적절할 때만 불러내는게 좋습니다. 만약, 상대가 쾨니히스 티거같이 느린 중전차를 운용하거나, 보병 블로빙, 중화기 스팸을 사용한다면 처칠 AVRE가 대활약할 수 있고, 반대로, 상대가 사거리가 긴 중구축전차나 판터같이 같이 기동력이 빠르고 관통력이 높은 전차들을 양산하기 시작하면 AVRE가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합니다. 그래서, 상대의 유닛 조합을 보고 불러낼지 말지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AVRE를 쓰지 않더라도, 지휘차량 버프를 받는 파이어플라이나 코멧, 처칠 같은 고급전차를 쓰면, 전차전에서 그리 밀리지 않습니다.

 

소이박격포 포격은 좁은 범위에 소이탄이 집중적으로 떨어지므로, 서부군의 전진트럭을 철거하는데도 특효약입니다. 특히, AVRE의 순간폭딜을 이용해서 AVRE 포격 → 소이박격포 호출 → (재장전이 끝난 뒤) AVRE 재포격 식으로 딜을 넣으면, 수리할 틈도 없이 박살낼 수도 있습니다. 전진트럭 외에도 벙커를 한방에 철거할 수 있고, 중화기들의 거치를 강제로  풀 수 있어서, 쏠쏠하게 도움이 됩니다. 다만, 중화기나 고정포대에 쓸 경우, 운용병은 잡아도 중화기 본체를 철거하진 못하므로 다른 공격으로 중화기 본체를 부숴주지 않으면, 이득이 미미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전에선 두가지 정도의 전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크롬웰, 파이어플라이, 코멧, 처칠 같은 단발성 주포를 가진 전차를 스팸하면서, 이들에게 지휘차량 버프를 부여해서 힘싸움에 몰빵을 하는 것입니다. 뭔가 나사빠진듯한 영국전차들이 지휘차량 버프를 받으면 완전체로 거듭나기 때문에, 스펙에서 대등한 싸움을 벌일 수 있고, 잔해수거 공병의 빠른 수리속도와 승무원 자가수리를 이용하연 체력관리도 쉬워서, 끊임없이 적의 전선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AVRE를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다른 유닛들을 AVRE를 엄호할 수 있는 유닛으로 편성하는 것입니다. AVRE로 갉아먹고 재장전시간동안 후퇴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인데, 지휘차량의 정찰기를 활용하면 공격목표를 찾기 편하고, AVRE 자체도 매우 튼튼하기 때문에, 다른 유닛으로 화력을 투사하는 동안 탱킹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 보포스나 17파운더같은 진지로 방어선을 만든 뒤에, AVRE가 재장전시간 동안 진지 사거리 내로 도망치는 식으로 굴릴 수도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전차의 스펙이 높으면서도(지휘차량) 체력관리도 쉬워서(자가수리 + 잔해수거 공병), 전차전이 중요한 팀전에서도 선호되는 지휘관입니다. 다만 사거리가 긴 유닛에는 무력한데, 중구축전차나 로켓차량을 견제할 수단이 없고, 곡사포는 소이박격포로 본체를 철거하지 못해서, 결정타를 먹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상대가 힘싸움을 피하면서 중구축전차로 전선을 굳히고 포격전으로 끌고가면 대처하기 힘든 편...  포격전 위주로 흘러가기 쉬운 맵보단, 보병과 전차로 힘싸움을 하기 좋은 맵에서 선택합시다.

 

 

팀전 왕립공병 지휘관
장점 화방을 쓸 수 있고, 수리가 빠른 잔해수거 공병 사용가능
승무원 자가수리로 연막을 치면서 전차수리 가능
잔해수거 공병과 자가수리를 같이 보유하고 있어서, 전차 체력관리가 쉬움
지휘차량을 배정하여 유닛에게 버프를 주거나,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음
소이박격포 포격으로 중화기를 견제하거나, 서부군 전진트럭을 파괴할 수 있음
처칠 AVRE로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고, 적 전차에게 충격을 줄 수 있음
단점 잔해수거 공병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추가 공병을 생산해야함
지휘차량은 전투력이 약하고, 팀전에선 정찰기가 쉽게 격추됨
소이박격포는 전차에 효과가 없고, 중화기 본체를 철거하지 못함
처칠 AVRE는 지휘차량과 시너지가 전혀 없음
처칠 AVRE는 인구를 많이 차지해서, 안정적인 조합을 갖추기 어려움
중구축전차나 로켓차량을 견제할 수단이 없음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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