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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 마법 -
전략 마법은 월드 맵에서 사용하는 마법입니다.
모든 마법은 시전하는데 마나가 필요합니다.
마나는 누적되는 자원으로, 수급량을 늘리는 건물을 짓거나, 자원 거점을 점령하면, 수급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혹은 외교로 거래하거나, 봉신에게서 공물로 얻을 수도 있습니다.
마나 수급량이 마이너스로 떨어졌다면, 필요없는 소환수를 해고하거나, 지속 주문을 해제해서 소비량을 줄여야 합니다.
세계지도 시전점수는, 전략 마법을 쓸 때 필요한 점수로, 한 턴에 사용할 수 있는 주문량을 결정합니다.
예를들어 세계지도 시전점수가 80점이면, 시전점수가 40점이 필요한 주문을 한 턴에 두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시전점수가 160점이 필요한 주문이라면, 80점을 충전한 뒤, 다음 턴에 80점을 추가로 충전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계지도 시전점수는 턴을 종류하면 최대로 회복되지만, 마나 재고가 없으면 시전점수가 있어도 주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세계 주문
세계주문은 주로 적 도시나 구역에 일시적인 영향을 주는 주문입니다. 일부 주문는 내가 소유한 구역이나 거점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주문에 따라서 지정해야 할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설명을 잘 읽어봐야 합니다.
세계주문은 일시적인 효과만 제공하므로, 유지비가 들지 않습니다.
적이 세계 주문을 시전하는 것은 막을 수 없지만, 아군 영토라면 주문 교란기를 지어서, 시전을 못하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2. 지속 세계 주문
지속 세계주문은 세계 전체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주문입니다.
지속적인 보너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턴 마나 유지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유닛이나 도시의 수가 늘어나도 유지비가 늘지 않기 때문에, 한 번 발동해두면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주문을 해제하고 싶으면 주문 활성화 탭에서 제거)
이번 작에선 마법분리(Disjunction) 주문이 사라져서, 다른 플레이어가 건 지속 세계 주문을 해제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적의 마나 수급을 끊어버리는 식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3. 도시 주문
도시 주문은 우호적인 도시에 걸어서, 해당 도시의 내정이나 방어에 일시적인 보너스를 주는 주문입니다.
봉신의 도시에 걸 경우엔, 따로 도시를 클릭할 필요없이, 봉신 도시의 목록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4. 지속 도시 주문
지속 도시 주문은 우호적인 도시에 걸어서, 해당 도시의 내정이나 방어에 지속적인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주문입니다.
일부 주문은 특정 턴 수가 지나면 자동으로 해제되는데, 이런 주문은 유지비가 들지 않습니다.
일부 주문은 해제하기 전까지 꾸준히 유지되면서 보너스를 주는데, 이런 주문은 매턴 마나 유지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각각의 도시에 개별적으로 걸어줘야 하므로, 도시의 숫자가 늘수록 유지비 부담이 커집니다.
참고로, 봉신이나 동맹의 도시에 걸어줄 수도 있는데, 이 경우 혜택은 봉신이나 동맹이 보지만, 유지비는 내가 지불해야 합니다. (주문을 해제하고 싶으면 주문 활성화 탭에서 제거)
이번 작에선 마법분리(Disjunction) 주문이 사라져서, 다른 플레이어가 건 지속 도시 주문을 해제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적의 마나 수급을 끊어버리는 식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5. 테라포밍 주문
테라포밍 주문은 윌드 맵 구역에 걸어서, 해당 지형의 속성을 변환하는 주문입니다.
지형 속성이 맞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으므로, 주문 설명을 잘 읽어보고 사용가능한 지형에다 써 줍시다. 테라포밍 되는 구역에 배치된 부대는 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주의...
테라포밍 주문은 유지비가 들지 않으며, 적이 아군 영토에 쓸 땐, 주문 교란기를 지어서, 시전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6. 대규모 종족 변신
이번 작에 새롭게 생긴 시스템.
내가 주 지배자인 종족을 천사(질서), 악마(혼돈), 식물인간(자연), 언데드(그림자), 영체(영체) 중 하나로 변신시킬 수 있습니다.
주 지배자라는 것은, 내가 대부분의 도시를 지배하고 있을 때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다른 종족의 도시를 하나 점령한다고 그 종족을 바로 변신시킬 수 없지만, 계속 점령해나가서 일정 비율 이상의 도시를 확보하면 변신을 쓸 수 있습니다.
대규모 종족 변신은 오직 하나의 주문만 유지할 수 있으며, 새롭게 시전할 경우, 이전에 걸어둔 변신 주문이 제거됩니다.
종족 변신은 유지비가 들지 않지만, 마나가 무지막지하게 필요합니다.
7. 소규모 종족 변신
이번 작에 새롭게 생긴 시스템.
내가 주 지배자인 종족에게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거대화를 한다던가, 소형화를 한다던가, 피부를 강철로 바꾼다던가 하는 식...
이번 작에서 삭제된 프로스트링도 소규모 종족 변신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피부가 창백해지고 극지에 특화된 특성이 생겨나므로, 커스텀 종족을 잘 구성하면 전작의 프로스트링 같은 느낌으로 즐길 수도 있습니다.
소규모 종족 변신은 중첩 적용이 가능합니다. 거기다, 유지비가 들지 않으므로, 주문 연구를 많이 한 장기전에선 온간 변신 주문을 떡칠해서 괴물 종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이번 작에서는 저등급 유닛도, 변신과 인챈트가 중첩되면 강해질 수 있습니다.
8. 유닛 인챈트
이번 작에 새롭게 생긴 시스템.
종족 변신 주문이 특정 종족을 변화시킨다면, 유닛 인챈트는 특정 병종을 변화시킵니다. 정찰병, 방패병, 폴암병, 돌격병, 원거리병, 마법사병, 지원병 등의 유닛 분류에 따라서 보너스가 적용되므로, 병종이 같다면 어떤 종족이든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돌격병을 강화시키는 유닛 인챈트를 걸면, 양손검병과 기병과 대형 근접 몬스터가 전부 강화되는 식... 그래서, 다종족 유닛으로 부대를 구성한다면, 종족 변신보다 효율적입니다.
유닛 인챈트는 중첩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닛의 숫자 당 유지비가 들게 됩니다. 그래서, 자원이 많다고 유닛을 마구 찍어내다간, 순식간에 자원 수급량이 박살날 수도 있으니 주의... (대부분의 유닛 인챈트는 마나만 필요하지만, 일부 주문은 금화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유닛을 무한정 찍어내는 것보단, 어느정도의 병력 규모를 확보했다면 고등급 유닛 위주로 생산하는 편이 좋습니다. 저등급 유닛이든 고등급 유닛이든 유닛 인챈트의 유지비는 동일하기 때문...
(주문을 해제하고 싶으면 주문 활성화 탭에서 제거)
9. 우호 군대 주문
우호적인 군대에게 걸어서 일시적인 보너스를 주는 주문입니다.
일부 주문은 군대가 아니라 구역에 걸어서, 해당 구역의 모든 군대에게 보너스를 주기도 합니다.
10. 적 군대 주문
적대적인 군대에 걸어서 불이익이나 피해를 주는 주문입니다.
적 군대 주문을 시전하는 것은 막을 수는 없지만, 적이 아군 영토에 쓴다면, 주문 교란기를 지어서, 시전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11. 소환 주문
소환수를 월드맵에서 소환합니다. 비어있지 않은 구역이라면 그 옆에 소환되며, 일부 소환 주문은 도시를 목표로 사용해야 합니다.
한번 소환한 소환수는 죽거나 해고하기 전까지 유지되며, 소환수 유지비 + 인챈트 유지비를 매 턴 지불해야 합니다. 일반 유닛과 마찬가지로 전투로 경험치를 얻어서 랭크를 올릴 수 있고, 유닛 인챈트의 영향도 받습니다. 그래서, 잘 키우면 주력 병력으로 써먹을 수도 있습니다.
소환수는 마법기원 유닛으로 취급되어, 마법기원 유닛에게 효과를 주는 주문들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 유지비를 마나로 지불하기 때문에, 금화가 쪼달릴 때, 소환수로 군대를 구성하면 좋습니다. 반대로 마나가 쪼달릴 땐, 소환수의 비중을 줄이고 고용유닛의 비중을 늘려줍시다.
소환수는 대부분 고유 종족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종족 변신 주문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일부 소환수는 소환자의 종족으로 나오는데, 이 경우엔 종족 변신 주문의 영향을 받습니다.)
12. 주문 승리
주문 승리를 쓸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로, 속성 씨앗, 속성 뿌리, 속성 심장을 해금하는 마법서를 습득합니다.
3등급 마법서를 배우면 속성 씨앗
4등급 마법서를 배우면 속성 뿌리
5등급 마법서를 배우면 속성 심장을 지을 수 있습니다.
5등급 마법서는 단 하나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씨앗이나 뿌리는 속성별로 지을 수 있어도, 심장은 하나만 지을 수 있습니다.
[속성 씨앗, 뿌리, 심장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로]
이제 도시 건설창으로 들어가면, 특수 구획 개선시설 항목에, 뿌리, 씨앗, 심장을 지을 수 있습니다.
특수 구획 개선 시설은, 도시의 일반 구역을 특수 구역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도시의 인구가 늘어나서 구역을 확장할 때, 이렇게 확장한 구역(농장, 채석장, 벌목장, 광산, 연구소, 수로) 위에 건설하여, 용도를 바꾸는 식...
뿌리, 씨앗, 심장은 도시 당 하나만 지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속성의 뿌리, 씨앗, 심장을 모두 지어야 마법 승리 주문을 쓸 수 있으므로, 최소 도시 3개가 필요합니다.
한 속성의 뿌리, 씨앗, 심장을 모두 건설했다면, 사용할 수 있는 주문 목록 중에 XX의 시대라는 주문 승리 마법이 생겨납니다. 이 마법을 시전해서 15턴 동안 버티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15턴 동안 약탈자 군대가 뿌리, 씨앗, 심장 옆에 랜덤하게 스폰되어서 시설물을 파괴하기 때문에, 군대를 배치해서 보호하는게 중요합니다. 문제는, 버그인지 약탈자 군대가 파괴 안하고 돌아다니기만 해서, 현재 주문승리가 너무 쉽습니다...
적 플레이어가 주문 승리를 노린다면, 군대를 보내서 뿌리, 씨앗, 심장을 파괴하거나, 해당 시설이 지어진 도시를 점령 or 파괴하면 됩니다. 이번 작에선 전략마법을 해제하는 마법분리 주문이 없어서, 군대를 직접 보내야 하기 때문에, 대형 맵에서 구석에서 마법승리를 노리면 저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상대가 뿌리, 씨앗, 심장을 지었다는 알람이 떴다면 주시하면서 주문 승리를 노리는지 살펴보면서 선빵을 치는게 좋습니다. 귀찮으면 주문승리 옵션을 끕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으며, 내용도 차후에 수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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