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지 오브 원더스 4 공략모음 (링크) | |
기본 시스템 | 치트, 콘솔 |
종족 선택 가이드 | |
문화 선택 가이드 | |
마법서 선택 가이드 (구버전) | |
전략마법 가이드 |
사회 특성 (링크) | |||||
질서 | 혼돈 | 영체 | 자연 | 마테리움 | 그림자 |
에이지 오브 원더스 4 는 마법서를 선택해서, 해당되는 주문이나 유닛, 건물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
마법서의 내용을 거의 다 배웠다면, 다른 마법서를 순차적으로 해금할 수 있으며, 게임이 길어지면 4등급 이하 마법서를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단, 5등급 마법서는 오직 하나만 배울 수 있습니다.
어떤 마법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운영이 크게 달라지니,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 주의 -
현재 마법 승리 시스템 완전 리뉴얼 될 계획이라서, 기존의 뿌리, 줄기, 심장 시스템이 삭제될 예정입니다. 옥좌도시에 줄기와 심장의 역할을 하는 새로운 건물이 추가되고(뿌리는 삭제), 마법 승리는 불가사의를 이용하는 것으로 바뀔 예정이니 이 포스팅의 내용은 옛날 내용으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그림자
그림자 특화 마법서는 언데드 운영과 빙결 마법, 사기저하 및 다양한 디버프 마법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언데드와 관련된 마법서를 해금하면, 영혼이라는 고유 자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영혼은 전투에서 적 유닛을 죽이거나, 특수한 구획 개선시설을 건설하여 획득할 수 있으며, 주민들을 제물로 바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영혼은, 언데드 유닛이나 특수한 주문을 시전하는데 쓰이며, 일부 고등급 언데드 유닛은 영혼을 유지비로 지불해야 합니다. 언데드를 운영하지 않더라도, 영혼자원을 써 먹을 수 있으므로, 모아둬서 손해볼 일은 없습니다.
빙결 마법과 관련된 마법서를 해금하면, 프로스트링으로 변환하거나, 지형을 극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스트링 컨셉으로 플레이 하고싶을 때 선택하기 좋은 편... 빙결 마법은 이 게임 최고의 상태이상 중 하나인 동결을 유발할 수 있어서, 꽤 쓸만합니다.
영혼의 서 (1등급)
빙결 마법의 서 (1등급)
파멸 전령의 서 (2등급)
사령술의 서 (2등급)
차가운 어둠의 서 (3등급)
대변혁의 서 (3등급)
망각의 서 (4등급)
사신의 서 (4등급)
영원한 군주의 서 (5등급)
그림자 씨앗 (3등급 마법서 필요)
그림자 연구 비용 -20%
그림자 뿌리 (4등급 마법서 필요)
그림자 주문 시전비용 -20%
그림자 버프나 치유 주문 사용시 3 회피 부여
그림자 심장 (5등급 마법서 필요)
그림자 피해 주문에 +20 서리 피해
그림자 디버프 사용시 2 상태효과 취약 부여
그림자 뿌리를 지으면, 버프나 치유를 걸었을 때, 적의 원거리 공격 명중률을 -10% 감소시키는 회피를 3중첩 부여합니다. 최대 5중첩까지 가능하므로, 적의 사격을 맞아가면서 접근해야 하는, 야만 문화나 어둠 문화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다만, 그림자 주문에는 버프나 치유 주문이 얼마 없고, 있는 것도 대부분 언데드 대상이라서, 범용적으로 써먹긴 미묘합니다.
그림자 심장을 지으면 공격 주문에 서리 피해가 추가되고, 디버프를 걸면 상태이상 취약을 2중첩 부여합니다. 상태이상 취약 하나당 상태 저항력을 -2 감소시키는데, 총 5중첩이 가능하므로, 3번 걸면 상태 저항력을 -10이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걸리면 치명적인 동결이나 착란, 도금 등의 상태이상을 매턴 걸어서 농락하는 것도 가능... 그림자 주문은 디버프 주문이 많아서 혜택을 볼 기회가 많지만, 상태효과 취약 자체만으로는 별다른 효과가 없으니, 다른 상태이상을 따로 걸어줍시다.
서리 피해 보너스는 볼 일이 없는데, 그림자 공격 주문은 대부분 저등급이라서, 고급 유닛이 날 뛰는 장기전에선 효율이 나빠 안 쓰게 됩니다. 그래도, 피해와 디버프를 1헥스 범위로 동시에 걸 수 있는 영혼의 불 같은 주문은 저등급이라도 효율이 잘 나오는 편...
전체적으로 씨앗, 뿌리, 심장의 효율이 미묘해서, 그림자 마법 승리를 노리는게 아니라면 잘 짓지 않게 됩니다. 그림자 버프, 디버프, 치유 주문이 범위가 좁은 단일 타겟 주문이 많아서, 대규모 전투가 벌어지는 후반에는 효율이 좋지 않고, 공격주문은 거의 다 저등급이라, 딜뻥을 해도 미묘하기 때문... 거기다 언데드 대상 주문들이 많아서, 언데드 특화로 종족을 육성한게 아니라면 활용하기 어려운 주문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림자 특화로 마법승리를 노릴 때나 지어줍시다.
2. 자연
자연 특화 마법서는 동물 운영, 역병 마법, 치유 마법, 초원과 산림 확장, 도시 안정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치유 마법과 도시 내정에 도움이 되는 건물들은, 컨셉을 가리지 않고 쓸만해서, 다른 속성의 마법서를 주력으로 키우더라도, 서브용으로 배우기 좋은 편...
동물 관련 마법서를 해금하면, 전작의 아크 드루이드와 비슷한 동물농장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일반 동물소환은 1~2등급, 상급 동물소환은 3~4등급 유닛이 랜덤하게 나오므로, 동물만 잔뜩 소환하고, 이들을 강화하는 지원병을 약간 조합해주면, 강력한 군대가 완성됩니다.
산림 컨트롤 관련 주문도 많은데, 지형을 산림으로 바꾸고, 종족을 산림 지형 위장이 가능한 이파리 피부로 변신시켜, 숲지 운영에 특화된 귀쟁이 종족으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또, 황무지를 초원으로 바꿀 수 있는 주문도 있어서, 똥땅이 걸려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뿌리의 서 (1등급)
짐승의 서 (1등급)
초목의 서 (2등급)
생육의 서 (2등급)
순환의 서 (3등급)
활력의 서 (3등급)
자연의 노여움의 서 (4등급)
낙원의 서 (4등급)
자연의 여신의 서 (5등급)
자연 씨앗 (3등급 마법서 필요)
자연 연구 비용 -20%
자연 뿌리 (4등급 마법서 필요)
자연 주문 시전비용 -20%
자연 버프나 치유 주문 사용시 +10 임시체력 회복
자연 심장 (5등급 마법서 필요)
자연 피해 주문에 +20 역병 피해
자연 디버프 사용시 2 쇠약 부여
자연 뿌리를 지으면, 버프나 치유를 걸었을 때, +10 임시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심플하면서도 생존력을 높여주는 쓸만한 보너스... 모든 유닛에게 버프를 주는 주문을 매 턴 써 주면, 엄청난 유지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자연 심장을 지으면 공격 주문에 역병 피해가 추가되고, 디버프를 걸면 쇠약을 2중첩 부여합니다. 쇠약 상태이상은 적의 공격력을 -10% 감소시키는데, 5중첩이 가능해서 디버프를 세 번 맞추면 적의 공격력을 간지러운 수준으로 낮아집니다. 여기에 임시체력 회복으로 버티면 유닛이 거의 안 죽을 정도... 대신, 역병 피해 보너스는 볼 일이 없는데, 자연 속성 공격주문은 대부분 단일 타겟을 목표로 하는 터라, 대규모 전투가 벌어지는 장기전에선 잘 안 쓰게 됩니다. 그래도, 소규모 전투가 벌어질 수 밖에 없는 불가사의 탐험에선 나름 쓸만합니다.
쇠약 상태이상은 어둠 문화와 궁합이 좋아서, 어둠 문화로 자연 마법서 5등급을 해금하여, 자연 심장을 짓는 변태적인 조합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적 전체에게 디버프를 거는 자극적인 꽃가루 같은 주문을 잘 활용합시다.
자극적인 꽃가루 하나만 잘 써먹어도, 뿌리와 심장을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마법 승리 유무에 관계없이 자연 뿌리를 지어주면 좋습니다. 자극적인 꽃가루는 4등급 주문이라서, 속성 특화에 관계없이 배울 수 있어, 장기전에선 주력으로 써먹기 좋기 때문... 대규모 전투에서 모든 유닛의 체력을 매턴 10점씩 채워주는게 엄청 효율적이라, 심장은 포기해도(심장은 하나밖에 못 지으니, 다른 속성 밀어줄 때는 포기할 수 밖에 없음), 뿌리는 질서 뿌리와 함께 최우선적으로 고려합시다.
3. 영체
영체 특화 마법서는 마법기원 생명체(소환수), 전격 마법, 저항력 강화, 시야, 순간이동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전작의 대마법사와 흡사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데, 다양한 소환수들과 이들을 강화할 수 있는 주문과 유닛으로, 소환수 위주 플레이를 하기 좋습니다. 또, 적의 소환수를 저격하는 주문들도 많아서, 이 쪽이 소환수를 쓰지 않더라도, 적 소환수 제거용으로도 쓸만한 편... 소환수 강화 주문은, 자연 마법서로 소환한 동물들에게도 적용되므로, 자연속성 동물농장 컨셉으로 운영할 때 서브로 배우는 것도 괜찮습니다.
전격 공격 주문들은 골렘 계열의 유닛에게 유효하지만, 전작보다 위력이 많이 줄어들어서, 공격 주문만으로 적 유닛을 짤라내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주문 피해를 강화하거나, 주문 시전하면 보너스를 주는 특성이 많아서, 공격 주문이 강력한 다른 마법서를 병용하면, 공격 주문 위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연쇄 번개 상향 좀...
환기의 서 (1등급)
방어술의 서 (1등급)
점술의 서 (2등급)
증폭의 서 (2등급)
소환의 서 (3등급)
순간이동의 서 (3등급)
영체 거울의 서 (4등급)
영체 집중의 서 (4등급)
대마법사의 서 (5등급)
영체 씨앗 (3등급 마법서 필요)
영체 연구 비용 -20%
영체 뿌리 (4등급 마법서 필요)
영체 주문 시전비용 -20%
영체 버프나 치유 주문 사용시 +2 저항력 강화 부여
영체 심장 (5등급 마법서 필요)
영체 피해 주문에 +20 번개 피해 추가
영체 디버프 사용시 2 저항력 약화 부여
영체 뿌리를 지으면, 버프나 치유를 걸었을 때, +2 저항력 강화 보너스를 받습니다. 5 중첩이 가능하므로, 저항력을 극한으로 높여서, 적의 속성공격과 상태이상을 버틸 수 있습니다. 심플하면서도 쓸만한 보너스지만, 영체 마법서의 광역버프 주문은 대부분 마법기원 생명체만 해당되는게 많아서, 일반 유닛 위주로 운영할 땐 혜택을 보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영체 심장을 지으면 공격 주문에 번개 피해가 추가되고, 디버프를 걸면 저항력 약화를 2중첩 부여합니다. 저항력을 약화시키면 공격 주문이나 속성 공격이 더 아프게 들어가는데다, 상태이상도 잘 걸리게 되므로, 꽤 쓸만합니다. 특히, 저항력이 마이너스로 떨어지면 속성 공격에 추가 피해를 입으므로, 엄청난 폭딜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영체 주문들 중에 광역 디버프를 거는 주문이 거의 없다는 거... 5등급에 있긴 한데, 언제 해금하냐... 그나마 범위가 넓은 정신의 표식 같은 주문이 뜨면 꼭 배워둡시다.
번개 피해 추가 보너스는, 밋밋한 전격 주문들의 위력을 볼만한 수준으로 높여줍니다. 그래도 화염 주문에 비하면 약한데다, 연쇄 번개를 제외하면 광역으로 때리는 주문이 드물어서, 여전히 미묘한 편... 그래도, 디버프를 걸어서 저항력을 떨어트린 뒤에 맞추면 그럭저럭 볼만한 위력이 나옵니다.
전체적으로, 5등급 마법서를 쓰느냐 안 쓰느냐에 따라서 효율이 천지차이라서, 신중하게 짓는게 좋습니다. 영체 5등급을 해금할 경우, 아군 전부에게 버프를 걸고, 적군 전체에게 디버프를 거는 교란 파동의 효율이 하늘을 찌르게 되고, 시간정지 같은 초강력한 디버프 주문도 있어서, 엄청 쓸만합니다. 하지만 5등급을 포기하면, 버프, 디버프, 공격주문 중에서 범위가 넓고 범용적으로 쓸만한게 별로 없어서 효율이 급락합니다. 그래서, 5등급 마법서를 배울 계획일 때만 지어줍시다.
4. 혼돈
혼돈 특화 마법서는 강력한 화염 마법과 디버프 마법, 마귀 운영, 황무지 확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화염 마법은 다른 속성의 공격 주문들보다 피해량이 높은 편이라서, 적 유닛의 체력을 직접적으로 줄이기 좋습니다. 특히 혼돈 심장을 건설하고, 일부 영체 주문의 지원을 받으면, 공격 주문만으로도 상당수의 유닛을 짤라먹을 수 있을 정도... 종족변신과 유닛 인챈트로 화염 저항력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어서, 후반엔 팀킬 걱정 없이 화염주문을 마구 날릴 수 있습니다.
마귀 속성의 유닛을 운영할 수 있는데, 일부 마귀들은 인구를 제물로 바쳐서 소환할 수 있기 때문에, 내정에 약간 손해를 보는 대신, 강력한 유닛을 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마귀들끼리 서로 잡아먹게 만들어 더 강력한 마귀를 만들 수도 있어, 다른 소환수보다 강력한 유닛을 쉽게 확보할 수 있는 것도 특징... 다만, 내정에 손해를 입는 만큼,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입혀서 손해를 메꿉시다.
무리의 서 (1등급)
화염 마법의 서 (1등급)
환락의 서 (2등급)
대혼란의 서 (2등급)
복마전의 서 (3등급)
파괴의 서 (3등급)
악마 관문의 서 (4등급)
혼돈 연결의 서 (4등급)
혼돈 군주의 서 (5등급)
혼돈 씨앗 (3등급 마법서 필요)
혼돈 연구 비용 -20%
혼돈 뿌리 (4등급 마법서 필요)
혼돈 주문 시전비용 -20%
혼돈 버프나 치유 주문 사용시 2 강화 부여
혼돈 심장 (5등급 마법서 필요)
혼돈 피해 주문에 +20 화염 피해 추가
혼돈 디버프 사용시 2 불운 부여
혼돈 뿌리를 지으면, 버프나 치유를 걸었을 때, +2 강화 보너스를 받습니다. 강화 하나당 공격력이 +10% 증가하는데, 5 중첩이 가능하므로, 최대로 중첩시키면 피해량이 무시무시해집니다. 문제는, 혼돈 마법서에 버프나 치유 주문이 진짜 드물다는 거... 모든 1등급 유닛에게 버프를 주는 무리의 격노가 광역 버프를 주지만, 2등급 이상 유닛을 운영하기 시작하면 안 쓰게 되므로, 5등급 버프 주문인 악마의 맹공이 해금되기 전까진, 써먹을만한 주문이 없습니다. 대신, 악마의 맹공이 해금되면 고생 끝 행복 시작... 반대로 5등급 혼돈 마법서를 배울게 아니면, 혼돈 뿌리보단 다른 속성 뿌리를 짓는게 낫습니다.
혼돈 심장을 지으면 공격 주문에 화염 피해가 추가되고, 디버프를 걸면 불운을 2중첩 부여합니다. 불운은 놓침(사기가 낮을 때 발생하는 피해량 -50% 페널티) 확률을 10% 높여주는데, 5중첩이 가능합니다. 불운의 저주와 궁합이 특히 좋은데, 디버프 범위가 2헥스 반경이라서 넓고, 성공하면 불운이 단번이 4중첩이 되어서, 적의 딜을 크게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불운 디버프는 운빨에 좌우되어서, 재수가 없으면 온전한 피해를 다 받을 수 있습니다.
화염 피해 보너스는 꽤 쓸만합니다. 특히, 광역 피해와 디버프를 같이 주는 업화의 불길과 궁합이 좋은 편... 와이번 패치에서 업화의 불길이 전역 피해와 불붙음 디버프를 같이 주게 되어서, 심장빨을 매우 잘 받게 되었습니다. 대신 혼돈 심장 안 지으면 딜이 잉여가 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5등급 마법서를 해금할 경우엔 뿌리가 쓸만하고, 4등급까지만 키울 경우엔 심장이 쓸만합니다. 5등급 버프 주문인 악마의 맹공은 그 자체로 대단히 강력한 광역 버프인데, 거기다 강화까지 더해지니 무시무시한 화력이 나옵니다. 또, 업화의 불길이나 제물 도살은 심장빨을 잘 받는데 둘 다 4등급 주문이라 주력속성에 관계없이 쓸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게임에서 4등급까지 키우는 속성은 뿌리만 짓고, 5등급까지 키우는 속성만 심장을 짓는게 효율적이라는 거... 그래서, 혼돈 속성을 주력으로 미는게 아니라면 뭔가 아쉬운 느낌입니다.
5. 마테리움
마테리움 특화 마법서는 물리와 화염 마법, 방어력, 골렘 운영, 공수성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속성 피해를 주는 유닛보단 물리 피해를 주는 유닛들이 많기 때문에, 방어력을 강화하는 버프는 효율이 꽤 좋은 편입니다. 물론, 온갖 흉악한 상태이상이 남발되는 장기전에선 저항력이 더 중요해지지만, 방어력를 높일 수 있는 특성은 매우 유용합니다.
반대로 물리 피해 주문은 방어력에 상쇄되기 때문에, 효율이 애매합니다. 마법사 계열의 유닛을 제외하면 저항력보다 방어력이 높은 경우가 많아서, 물리 피해 주문은 피해량 감쇄가 매우 크기 때문... 대신, 방어력이 약한 유닛을 짤라먹는데는 충분하므로, 적 마법사 저격용으로 써 볼 여지가 있습니다. 화염 피해 주문은 고등급 마법서에만 나오기 때문에, 대부분 물리 피해 주문을 주력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골렘은 상태이상 면역이라서, 상대가 상태이상을 주력으로 쓸 때 카운터용으로 유용합니다. 또, 역병 피해에 저항력이 매우 높아서, 역병 피해가 주력인 자연 속성의 적들과 싸울 때도 유용한 편... 다만, 골렘들은 사기 변동에 면역이라, 사기저하에 걸리진 않지만, 사기버프도 받지 못하므로, 치명타가 잘 안 터지고, 전격 피해에는 취약해서 영체 속성의 적에겐 약합니다. 또, 병종이 폴암병에 너무 치우쳐져 있어서, 골렘만으로는 밸런스 있는 조합을 갖추기 힘드니, 보조용으로 활용합시다. 총쏘는 골렘 줘
바위의 서 (1등급)
인챈트의 서 (1등급)
기교의 서 (2등급)
바람의 서 (2등급)
변형의 서 (3등급)
대지 마법의 서 (3등급)
황금 왕국의 서 (4등급)
도가니의 서 (4등급)
창조자의 서 (5등급)
마테리움 씨앗 (3등급 마법서 필요)
마테리움 연구 비용 -20%
마테리움 뿌리 (4등급 마법서 필요)
마테리움 주문 시전비용 -20%
마테리움 버프나 치유 주문 사용시 2 방어력 강화 부여
마테리움 심장 (5등급 마법서 필요)
마테리움 피해 주문에 +20 물리 피해 추가
마테리움 디버프 사용시 2 방어력 약화 부여
마테리움 뿌리를 지으면, 버프나 치유를 걸었을 때, +2 방어력 강화 보너스를 받습니다. 최대 5 중첩이 가능하므로, 저등급 유닛도 엄청 튼튼해집니다. 문제는 마테리움 마법서에 광역 버프주문이 '하나도' 없다는 거... 단일 유닛만 강화하는 주문 딱 하나만 있는데다, 그것도 효율 낮은 1등급 주문이라서, 이 보너스를 써먹고 싶어도 써먹을 기회가 없습니다...
마테리움 심장을 지으면 공격 주문에 물리 피해가 추가되고, 디버프를 걸면 방어력 약화을 2중첩 부여합니다. 방어력을 약화시키면 물리 공격과 주문이 더 아프게 들어가므로, 꽤 쓸만합니다. 특히, 방어력이 마이너스로 떨어지면 물리 공격에 추가 피해를 입으므로, 엄청난 폭딜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디버프 주문은 버프 주문보다 종류도 많고, 범위도 좀 더 넓다는 거... 특히, 2헥스 반경에 피해와 디버프를 동시에 거는 용암 폭발은 심장을 지었다면 꼭 배웁시다.
마테리움 공격 주문은 대부분 애매해서, 물리 피해 보너스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힘듭니다. 그래도, 범위가 넓은 공격 주문이 약간이나마 있고, 방어력 약화를 걸면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써먹을 여지는 있는 편...
와이번 패치 이후, 광역 공격과 디버프를 같이 주는 주문이 생겨서, 심장의 효율이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지각 분쇄는 전장의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와 상태이상을 입히므로, 심장이 있으면 효율이 하늘을 찌르게 됩니다. 5등급 주문이라 마테리움 속성을 밀어줄 때만 쓸 수 있지만, 4등급인 용암 폭발도 건재하므로, 주력 속성 관계없이 써먹을 여지가 생긴 편... 반면에, 버프나 치유 주문은 여전히 미묘하니, 마테리움 뿌리는 마법 승리를 노릴 때가 아니라면, 굳이 지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6. 질서
질서 특화 마법서는 다양한 신앙 유닛, 정신 마법, 치유와 버프 마법, 봉신 운영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전작의 대신관과 흡사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데, 규탄이라는 고유 상태이상을 적에게 걸어서, 광신 유닛들이 정신 피해량을 더 크게 줄 수 있습니다. 규탄 받은 유닛은 상태 저항력이 -3 감소하고, 광신 유닛에게서 추가 정신 피해를 입는데, 규탄 관련 메커니즘은 절서 마법서에만 있어서, 규탄 특화로 군대를 구성하던가 규탄을 아예 무시하고 운영하던가, 하나로 방향성을 잡는 편이 좋습니다. 규탄 위주로 운영한다면 군대를 광신 유닛으로 꽉꽉 채우면 좋습니다.
버프 마법이 매우 충실해서 유닛을 강화하기 좋고, 체력을 회복하거나 죽은 유닛을 회복시키는 주문도 있어서, 무손실 승리를 노리기도 편합니다. 하지만, 공격 마법은 대체로 미묘해서, 정신 속성에 약점이 있는 언데드 같은 유닛이 아니라면, 딜을 기대하기 힘든 편... 디버프 역시 규탄 말고는 드문 편입니다.
봉신 특화 마법서도 있어서, 다수의 봉신을 거느리고 있다면 배워볼만 합니다. 특히, 주권 수입을 챙겨주는 신앙의 서원은 봉신이 있다면 꼭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광신의 서 (1등급)
신앙의 서 (1등급)
등대의 서 (2등급)
종교 재판의 서 (2등급)
예속의 서 (3등급)
성지의 서 (3등급)
승천의 서 (4등급)
패권의 서 (4등급)
신황제의 서 (5등급)
질서 씨앗 (3등급 마법서 필요)
질서 연구 비용 -20%
질서 뿌리 (4등급 마법서 필요)
질서 주문 시전비용 -20%
질서 버프나 치유 주문 사용시 2 행운 부여
질서 심장 (5등급 마법서 필요)
질서 피해 주문에 +20 정신 피해 추가
질서 디버프 사용시 긍정적인 효과 모두 제거
질서 뿌리를 지으면, 버프나 치유를 걸었을 때, +2 행운 보너스를 받습니다. 행운은 치명타(사기가 높을 때 발생하는 피해량 +50% 보너스) 확률을 10% 높여주는데, 5중첩이 가능합니다. 질서 주문 중엔 광역 버프를 거는 주문들이 많아서 효율이 좋은 편... 특히, 모든 유닛을 버프하는 승리의 찬가를 배웠다면, 모든 유닛들의 행운을 최대로 채우기도 쉬우 편... 다만, 행운 버프는 운빨에 좌우되어서, 재수가 없으면 평범한 피해만 줄 수도 있습니다.
질서 심장을 지으면 공격 주문에 정신 피해가 추가되고, 디버프를 걸면 긍정적인 효과를 전부 제거합니다. (유닛 인챈트와 종족 변신은 영향없음) 질서 마법서엔 쓸만한 공격주문이 부족하지만, 대규모 규탄 주문이 정신피해와 함께 규탄받음 디버프를 입히므로, 치명적인 체력피해와 함께 버프를 모조리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강력한 유닛을 제거하기 좋은 편... 질서 계열 공격주문 중에선 전장 전역에 피해를 입히거나 디버프를 주는 주문은 없지만, 버프해제가 매우 강력한 부가효과라서 밸런스 차원인듯 합니다.
승리의 찬가 하나만 잘 써먹어도, 뿌리를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마법 승리 유무에 관계없이 질서 뿌리를 지어주면 좋습니다. 승리의 찬가는 4등급 주문이라서, 속성 특화에 관계없이 배울 수 있어, 장기전에선 주력으로 써먹기 좋기 때문... 사기, 강화, 행운을 전부 올려주기 때문에 첫턴에 걸어주기 좋습니다. 5등급 주문인 대규모 부활도 많은 유닛에게 적용되지만, 이건 죽은 유닛이 있어야만 적용되므로, 전역 혜택을 보긴 어려우니 참고..
질서 주문은 고등급 공격주문이 없어서 심장의 효율이 미묘하지만, 2등급 주문인 대규모 규탄이 피해와 디버프를 동시에 입히므로, 규탄 세팅으로 부대를 육성했다면 심장이 쓸만합니다. 하지만, 1헥사 범위 주문이라, 대규모 전투에선 존재감이 많이 약해져서, 규탄 하나 바라보고 질서 심장 짓기는 조금 아깝습니다. 질서 마법승리를 노린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 마법서 해금 보너스 -
마법서 정보 우측에는, 이 마법서를 배울 경우에 얻을 수 있는 보너스가 표시됩니다.
이 보너스들은 마법서 습득 즉시 적용됩니다.
속성 친화도
질서 +2
혼돈 +2
영체 +2
자연 +2
마테리움 +2
그림자 +2
각 마법서는 관련된 속성 친화도를 +2 높여줍니다. 속성 친화도는 제국 연구 트리 해금에 연관이 있고, 외교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질서와 혼돈, 영체와 마테리움, 자연과 그림자는 서로 대립되는 특성이라서, 대립 특성을 보유한 팩션이나 자유도시와는 관계도에 페널티를 받습니다. 예를들어, 내가 질서 마법서만 계속 배웠다면, 혼돈 마법서만 계속 배운 다른 팩션과 관계도가 나빠집니다.
마법서 패시브
특정 마법서는 해금하는 즉시, 새로운 효과가 적용됩니다.
대표적으로 그림자 마법서의 영혼 자원 추가가 있습니다. 그림자 마법서 중, 언데드 관련 마법서를 해금하면, 즉시 영혼 자원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특수 구획 개선시설
특정 마법서는 특수 구획 개선 시설을 해금해줍니다.
특수 구획 개선 시설은, 도시의 일반 구역을 특수 구역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도시의 인구가 늘어나서 구역을 확장할 때, 이렇게 확장한 구역(농장, 채석장, 벌목장, 광산, 연구소, 수로) 위에 건설하여, 용도를 바꾸는 식... 일반 구역 시설보다 성능이 좋지만, 건설하는데 추가적인 자원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 특수 구획 개선 시설은 한 도시에 하나씩만 지을 수 있습니다.
영웅 스킬
특정 마법서는 추가적인 영웅 스킬을 지원합니다.
해금하는 것만으로는 쓸 수 없고, 영웅이 레벨업하여 스킬 포인트를 얻은 뒤, 그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영웅 컨셉에 따라서 쓸만한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영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싶을 때 체크합시다.
고등급 마법서일수록 강력한 스킬을 주지만, 고등급 마법서 해금할 타이밍이면 영웅이 만렙이 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영웅 스킬 포인트를 초기화하여, 다시 육성할 수 있습니다. 스킬 초기화는 첫번째는 무료지만, 두번째부턴 주권 자원이 필요하니 주의... 필요한 주권은 영웅 레벨이 오를수록 증가합니다. 만렙 영웅 초기화하려면 피 토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으며, 내용도 차후에 수정될 수 있습니다.
오류나 보완할 부분, 업데이트로 수정된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에이지 오브 원더스 4] > [마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략/AOW4] 에이지 오브 원더스 4. 전략마법 가이드 (2) | 2023.06.01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