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탈워 : 미디블 2]/[게임정보]

[공략/요인] 외교관(Diplomat) 공주(Princess)

by 구호기사 2009. 3. 8.
728x170


유럽의 외교관


아랍의 외교관

외교관

양성비용 250
유지비용 50

능력
- 외교관은 다른 팩션의 도시, 군대, 장군, 외교관, 공주를 통해 외교 조약을 맺을 수 있다.
- 외교관은 다른 팩션의 도시, 군대, 장군, 외교관을 뇌물로 매수할 수 있다.


"전쟁이란 최후의 외교수단이다."

외교관은 다른 팩션과 외교조약을 맺거나 뇌물로 아군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요인입니다.

미디블2의 외교시스템은 단순한 편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중요성이 낮은 것은 아닙니다. 다수의 국가와 우호를 맺으면서 소수의 적국을 공격한다면 쉽게 진행할 수 있고, 다수의 적국에게 협공을 당한다면 더 어렵게 진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충분한 자금과 우수한 능력치가 있다면 싸우지 않고 적의 군대나 도시를 회유하여 아군으로 끌어들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초반에 외교관이 가장 중요한 요인인데, 다른 팩션들과 동맹을 맺거나 무역협정을 맺어 상호이익을 증진할 수 있고, 지리 정보를 교환하여 각국의 상황이나 지형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유리한 입장이라면 이런 협정을 맺으면서 얼마간의 자금을 얻어낼 수도 있는데, 이렇게 얻어낸 자금은 초반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교는 외교관의 능력치 외에 국가의 평판도 영향을 미치는데, 평판이 높을수록 조약을 맺고 우호국을 만들기 쉬워집니다. 평판은 얼마나 조약을 충실하게 지켰느냐, 얼마나 많은 동맹국을 유지했느냐, 포로 석방과 무혈입성을 얼마나 많이 했느냐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남아메리카 인디언의 사절


북아메리카 인디언의 사절



신대륙 개척국가의 탐험가(Explorer)

사절과 탐험가 모두 외교관과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탐험가의 경우, 시야가 좀 더 넓어서 안개로 가려진 곳을 탐색하기 더 좋습니다.


<외교관이 하는 일>

1. 조약

외교관은 다른 팩션의 도시, 장군, 군대, 외교관, 공주를 통해 외교 조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설명은 왼쪽 위에서부터 아래로)


◇ 관계(Relations)
  외교를 진행하는 그 팩션과 얼마나 사이가 좋느냐를 표시하는 수치입니다. 0에 가까울수록 수치가 나쁘고, 10에 가까울수록 수치가 좋습니다.

지독히 나쁨 (0)
끔찍함 (1)
매우 나쁨 (2)
나쁨 (3)
그저 그럼 (4)
적당함 (5)
약간 친함 (6)
좋음 (7)
매우 좋음 (8)
뛰어남 (9)
완벽함 (10)

관계의 팁

- 일반적으로 동맹을 유지하고 있으면 관계가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 해당 팩션의 적국을 공격하면 관계가 상승하며, 해당 팩션의 동맹국을 공격하면 관계가 하락합니다.
- 조약 강제파기, 선전포고, 도시 점령, 군대 격파 등은 관계가 하락합니다.
- 선물(자금, 영토), 정략결혼은 관계가 상승합니다.
- 평판이 낮을수록 관계가 잘 하락합니다. 반대로 평판이 높으면 잘 하락하지 않습니다.
- 카톨릭 국가를 공격하면 교황령과의 관계가 하락합니다. (파문국가 제외)
- 자국의 추기경이 교황이 되면 교황령과의 관계가 대폭 상승합니다.
- 적국의 추기경이 교황이 되면 교황령과의 관계가 하락합니다.


◇ 평판(Reputation)
  평판은 해당국가가 얼마나 믿을만하다고 생각되는지를 표시하는 수치입니다.

비루함 (0)
기만적임 (1)
믿기 매우 어려움 (2)
믿기 어려움 (3)
의심스러움 (4)
혼란스러움 (5)
믿을 만함 (6)
매우 믿을 만함 (7)
믿을 가치가 있음 (8)
매우 믿을 가치가 있음 (9)
흠없이 완벽함 (10)

평판의 팁

- 평판은 동맹국을 많이, 그리고 오래 유지할수록 잘 상승합니다.
- 적대국이 많을수록 평판이 잘 하락합니다.
- 조약을 강제로 파기하면(동맹, 무역협정, 조공, 군사 통과) 평판이 하락합니다.
- 동맹국을 강제로 공격하면 평판이 대폭 하락합니다.


◇ 국력(Power)
  국력은 해당 국가가 얼마나 외교적인 힘이 있느냐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당 국가의 군대와 생산력 수준은 물론, 동맹국의 수도 영향받습니다. 즉, 약소국이라도 많은 동맹국을 유지하고 있으면 국력이 높게 나타납니다. 조약을 맺을땐 국력이 높은 쪽이 좀 더 유리하게 조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힘없음 (0)
안쓰러움 (1)
매우 약함 (2)
약함 (3)
보통 (4)
평균 (5)
능력 있음 (6)
존경할 만함 (7)
강함 (8)
매우 강함 (9)
최강 (10)


◇ 국가 재정(Wealth)
  국가 재정은 해당 국가가 얼마나 많은 자금을 소유하고 있는가를 나타냅니다. 주로, 상대국에게 돈을 뜯어낼만한 조약을 맺을때 참고사항으로 보는 용도입니다.

파산상태 (0)
절대 빈곤 (1)
매우 가난함 (2)
가난함 (3)
보통 (4)
적당함 (5)
풍족함 (6)
부유함 (7)
매우 부유함 (8)
진짜 부유함 (9)
끝이 없음 (10)


◇ 종교(Religious)
  해당 국가의 종교입니다.


◇ 개인적 관계(Religious)
  뇌물로 매수할때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아래에 따로 설명)


◇ 아국의 제안(Make offer)
  이 항목은 자신의 국가가 상대국에게 제안하는 것입니다. 동맹과 무역협정은 쌍방협정이라 둘 다 체결되며, 다른 협정은 무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무상 제공은 '제안하기'가 아니라 아래쪽의 선물상자를 눌러야 합니다.

  - 동맹(Make alliance)
  해당 국가와 동맹을 맺습니다. 동맹국과는 우호도가 상승하며, 동맹국을 공격하면 평판이 매우 나빠집니다. 다른 국가가 어느 한 동맹국을 공격하면, 공격을 받은 국가와 동맹을 맺은 국가와의 관계도 나빠집니다. 만약 필드에서 전투가 일어나면 근처의 동맹국이 자동 참전하며,(자신이 참전하는 입장이라면 참전여부를 선택할 수 있음) 동맹을 깨지 않고 오래 유지하면 평판이 상승합니다.

  - 무역협정(Trade right)
  해당 국가와 무역협정을 맺습니다. 이 경우 해당 국가의 도시와 육로나 해로로 연결되어 있다면 무역이 일어나 양 도시의 수입이 모두 증가합니다. (자세한 것은 상인편 참고) 무역협정은 적대국과 맺을 수 없으며, 전쟁이 일어나면 무역협정은 강제로 파기됩니다.

  - 군대통과(Millitary access)
  이 조약은 동맹국만 맺을 수 있습니다.
  해당 국가에게 자국의 영토를 통과할 권리를 줍니다. 이 조약은 동맹이나 무역협정같은 쌍방 조약이 아니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국가의 영토를 함부로 침범하면 평판이 하락하지만, 이 조약을 맺은 상태에선 평판이 거의 하락하지 않습니다. 단, 이 조약을 맺었다 하더라도 영토를 자주 침범하면 관계가 하락합니다.

  - 특정국가 공격(Attack faction)
  자국이 다른 3국을 공격할 것을 제안합니다. 보통, 상대국과 적대국인 국가를 공격하는 것을 조건으로 자금을 얻는 것이 보통입니다. 체결하면 일정 턴 수 내에 해당 국가를 공격해야 하며,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평판이 하락합니다.

  - 지역을 넘김(Give region)
  자국이 점령한 도시나 성채를 넘겨줍니다. 무상으로 선물하기 위해서는 아래쪽의 선물상자를 눌러야 합니다.

  - 일정 금액 선물(Make single payment)
  상대국에게 자금을 줍니다.

  - 일정 기간 조공(Regular tribute)
  일정 기간동안 매턴 자금을 줍니다. 같은 자금이라면 조공보다 일시불이 더 효과가 큽니다. (즉, 10턴동안 100플로린을 줘서 총 1000플로린을 주는것보단, 한번에 1000플로린을 주는게 효과가 큼)
  조공은 조약을 맺은 다음턴부터 시작됩니다.

  - 보유 지리 정보 제공(Map information)
  자신이 보유한 지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 휴전(Ceasefire)
  이 조약은 적대국만 맺을 수 있습니다.
  전쟁을 중지하고 중립국 상태가 됩니다.


◇ 상대국에 요구(Make demand)
  상대국에게 해당 항목을 요구합니다. 요구는 강제로 요구할 수 없으며, 무조건 '제안하기'로만 됩니다. 상대국은 자국이 제안한 항목에 합당한 댓가를 지불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요구한 항목에 맞는 댓가를 다시 요구할 것입니다. 이 항목은 '자국의 제안'과 교환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자금을 주는 댓가로 영토를 달라는 식의 조약이 가능)

- 군대통과(Millitary access)
  이 조약은 동맹국만 맺을 수 있습니다.
  해당 국가에서 자유롭게 통과할 권리를 요구합니다. 일반적으로 상당한 댓가를 지불하지 않는 이상 체결하기 매우 힘든 조약입니다. 이 조약을 맺고 상대국을 통과하면 평판은 낮아지지 않지만 우호도는 낮아질 수 있으니 주의.

- 특정국가 공격(Attack faction)
  상대국에게 특정국가를 공격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 조약 역시 상당한 댓가를 지불하지 않는 이상 체결하기 힘든 조약입니다.

- 지역을 넘김(Give region)
  지역을 달라고 요구합니다. 보통 자금이나 다른 도시로 교환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일정 금액 선물(Make single payment)
  상대국에게 자금을 요구합니다. 만약 상대국이 소유한 자금보다 더 많은 자금을 요구한다면, 아무리 상대국이 유리한 조약이라도 체결되지 않습니다.

- 일정 기간 조공(Regular tribute)
  상대국에게 조공을 요구합니다. 일반적으로 중반 이후 AI는 가난에 허덕이게 되므로, 일시불보다 조공으로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공은 조약을 맺은 다음턴부터 시작됩니다.

 - 보유 지리 정보 제공(Map information)
  상대국이 보유한 지리 정보를 요구합니다. 우호도가 낮을수록 보유 지리 정보를 잘 제공하지 않습니다.

  - 속국요구(Become a Vassal)
  이 조약은 적대국만 맺을 수 있습니다.
  적국이 자신의 속국이 되는 것을 요구합니다. 속국이 되면 자동적으로 휴전하며 동맹, 무역협정, 군사통과(쌍방)가 자동적으로 맺어지며, 속국 상태의 국가는 매턴 수입의 일부를 바치게 됩니다. 이때 수입은 원천징수가 아니라 남은 자금을 기준으로 소모됩니다.


◇ 조약파기 제안하기(Make declaration)
  이 항목은 맺은 조약(동맹, 무역협정, 군사통과, 속국)을 파기할때 사용됩니다. 만약 제안하기를 누른다면 '이 조약을 파기하는 댓가로 무엇을 원하느냐' 라는 뜻이 되고, 아래쪽의 악수 아이콘을 누른다면 강제로 파기하게 됩니다. 강제파기는 평판이 하락합니다.


동맹의 팁

- 동맹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무조건 많이 맺어두는 것이 이득입니다.
- 서로 전쟁중인 두 국가와 동시에 동맹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만약 전쟁 중인 두 국가와 동맹을 맺으면, 두 국가간의 전쟁은 강제로 휴전되며, 자신과 동맹을 맺은 두 국가가 서로 전쟁을 벌이면 어느 한쪽과의 동맹을 파기해야 합니다.
- 동맹국끼리 전쟁이 일어나 어느 한쪽의 동맹을 파기할때 하락하는 평판은, 동맹 조약을 강제로 파기할때 하락하는 평판보다 훨씬 낮습니다. 만약 확장을 위해 동맹을 파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동맹국과 사이가 나쁜 국가와 동맹을 유지하면 됩니다.
- 필드에서 전투가 벌어질때 동맹국이 강제로 참가하는 것을 이용해, 중립적인 동맹국을 강제로 전쟁에 말려들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AI국가끼리 서로 국력을 소모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카톨릭 국가라면 교황령과 동맹을 맺은 다음, 위와 같이 강제로 전쟁에 말려들게 하면, 적국은 자동적으로 파문당합니다. 이를 이용해 적국에 타격을 입히고 십자군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무역협정의 팁

- 무역협정 역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무조건 많이 맺어두는 것이 이득입니다. 양국 모두 수입이 상승하지만, AI는 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반면, 유저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이득입니다.
- 무역협정은 해로나 육로로 연결된 국가와 맺을수록 효과가 커집니다.
- 무역협정의 효과를 더욱 증대시키려면, 길, 무역항, 항구, 시장 위주로 건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건물들은 도시 수입을 높여줌과 동시에 무역 이익도 높여줍니다.
- 길이 산적이나 적국의 군대로 막혀 있거나, 항구가 해적이나 적국의 해군으로 막혀 있으면 무역이 봉쇄됩니다.

지역넘김의 팁

- AI는 넘겨받는 지역의 세부상황에 대해서는 무시합니다. 반란으로 폭동 직전의 도시를 넘겨준다해도 AI는 매우 기뻐할 것입니다. 이를 이용해 반란 직전의 도시(주로 다른 종교나 이단으로 가득찬 도시)를 AI에게 준 뒤, 반란으로 쫓겨나면 재정복하는 식으로 AI를 농락할 수 있습니다.
- AI는 도시교환을 할 때 도시의 발전상황과 수입만 고려하고 위치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매우 멀리 떨어져 관리가 힘든 도시를 인접한 AI의 도시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두 도시의 수입과 발전상황이 비슷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경우 자금을 더 줘야 합니다.)

보유 지리 정보의 팁

- 보유 지리 정보는 무조건 많이 교환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 보유 지리 정보를 효과적으로 교환하려면 자신보다 작은 국가와 먼저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보다 영토가 적은 국가와 보유 지리 정보 교환을 댓가로 자금을 뜯어낸 뒤 조금씩 영토가 큰 국가와 거래하면, 자신은 모든 영토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덤으로 상당량의 자금을 초반에 얻어낼 수 있습니다.
- 상인을 자원 위에 올렸을때의 예상 수입은 보유지리 정보가 교환되어 있어야만 표시됩니다. (혹은, 자신이 직접 해당 자원 위를 한번이라도 정찰했어야 합니다.)
- 각국의 외교 상황을 알기 위해, 중후반에도 가끔씩 지리 정보를 교환해 주면 좋습니다.


2. 뇌물

외교관은 다른 팩션의 도시, 장군, 군대, 외교관을 뇌물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공주나 팩션 리더, 후계자는 매수할 수 없습니다.


반란군과는 조약을 맺을 수 없으므로 뇌물 항목만 표시된다.


뇌물을 성공했을때 어느정도가 해산하고 어느정도가 가담할지 알 수 있다.


뇌물은 외교관의 능력과 보유 자금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외교관이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자금이 부족하면 뇌물이 먹히지 않습니다. 또, 보유자금이 많으면 많을수록 뇌물로 요구하는 금액도 올라갑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종교나 문화권의 군대를 뇌물로 매수하면 가담하기보다 해산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외교관 팁

- 외교관은 조약체결에 성공하면 능력치가 높아질 확률이 높고 실패하면 낮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즉, 외교관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려면 관대한 조건으로 조약을 여러번 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외교관은 자국에 멀리 떨어진 다른 문화권의 국가나 다른 종교권의 국가를 여행하면 보너스 트레잇이 붙을 확률이 높습니다.
- 외교관은 이동력이 그다지 좋지 않으므로, 초반에 여러명의 외교관을 각각 다른 방향으로 파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공주

양성비용 0
유지비용 0

능력
- 공주는 외교관과 같이 외교 조약을 맺을 수 있다.
- 공주는 정략결혼으로 외교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공주는 다른 국가의 미혼인 장군을 유혹해 자국의 장군으로 만들 수 있다. (자동적으로 결혼)
- 공주를 자국의 미혼 장군과 결혼시키면 충성심이 3 오른다. (공주의 매력에 따라 트레잇이 붙음)


"검 대신 꽃을 원합니다."


공주는 오직 팩션 리더의 직계 혈통만이 될 수 있습니다. 직계 혈통이 아닌 딸은 모두 귀족 아가씨가 되며, 결혼 이벤트로 다른 장군과 결혼할 수 있습니다. 공주 역시 결혼 이벤트로 결혼할 수 있지만, 외교관처럼 직접 이동하며 자신의 신랑감을 찾는 것도 가능합니다. 공주는 외교관이 할 수 있는 일을 거의 다 할 수 있지만, 뇌물은 주지 못합니다.


<공주가 하는 일>

1. 조약

공주는 외교관과 동일하게 조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공주로 장군과 조약을 맺기 위해선, 아래쪽의 악수 아이콘을 눌러야 됩니다.


조약의 자세한 사항은 외교관 부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정략결혼


후계자가 다른 국가의 공주와 정략결혼한 모습


공주는 다른 국가의 팩션리더, 혹은 후계자가 미혼일때 정략결혼을 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도 가능) 리더나 후계자가 아닌 일반장군과는 정략결혼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정략결혼은 동맹의 효과와 준하며, 파기가 어렵습니다. 정략결혼 국가를 공격하면 평판이 대폭 하락합니다.
정략결혼은 조약체결 화면에서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결혼


신부 입장


신랑 신부는 이 사람을 영원토록...쏼라쏼라

결혼은 재야의 유능한 인재와 공주가 결혼하는 이벤트로 랜덤하게 발생합니다. 사윗감의 능력을 보고 결혼을 결정하게 되는데, 당연히 능력치와 충성심이 높은 사윗감일수록 좋습니다. 공주와 결혼하면 자동적으로 충성심이 +3 되므로, 충성도는 조금 낮아도 무방합니다. 공주가 40세가 넘으면 수녀원으로 들어가게 되므로 주의.
결혼 이벤트는 자국의 영토에 비해 장군의 수가 매우 적을수록 잘 일어납니다. 만약 영토는 좁은데 장군이 넘쳐난다면, 공주가 미혼이라도 결혼 이벤트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4. 유혹

공주는 타국의 미혼 장군을 유혹해 결혼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장군은 자국의 장군으로 편입됩니다.


이제 넌 내 남자야.


어헣헣허헣...ㅠㅠ


유혹의 성공률은 공주의 매력과 해당 장군의 충성심에 영향받으며, 기혼자는 유혹할 수 없습니다. 유혹에 성공하면 공주는 사라지고 해당 장군은 가계도에 편입되어 자국의 장군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혹에 실패할 경우 공주의 매력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확률적으로 공주가 자국을 배신하고 해당 장군에게 시집을 갈 수도 있습니다.


공주 팁

- 매력이 높은 공주와 결혼하면 좋은 트레잇이 붙을 확률이 높고, 매력이 낮은 공주와 결혼하면 나쁜 트레잇이 붙을 확률이 높습니다. 즉, 매력이 높은 공주라면 자국의 우수한 장군과 결혼시키는 것이 좋고, 매력이 낮은 공주라면 정략결혼으로 다른 국가에 보내버리거나, 버리는 말로 다른 장군을 유혹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공주는 조약을 많이 체결하면 매력이 상승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단, 페널티 트레잇이 붙을 확률이 매우 높은데다, 다른 요인처럼 길드의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서, 매력 10 공주를 만들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 미혼 공주는 40세가 넘으면 수녀원으로 들어가버리며, 결혼한 공주라면 40세가 넘으면 자식이 생기지 않습니다. 자식 덕을 보려면 가급적 일찍 결혼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