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탈워 : 미디블 2]/[게임정보]

[공략/요인] 암살자(Assasin) 암살자 길드(Assassin Guild)

by 구호기사 2009. 3. 1.
728x170

카톨릭 팩션의 암살자


아랍 팩션의 암살자



북아메리카 인디언 암살자


중남미 인디언 암살자

암살자

양성비용 500
유지비용 200

능력
- 암살자는 요인, 장군을 암살할 수 있다.
- 암살자는 거점의 특정 건물을 파괴할 수 있다. 파괴된 건물은 수리로 원상복구가 가능하다.
- 암살자는 기본적으로 스텔스 상태이며, 근처에 다른 첩보원이나 암살자가 있지 않는 이상 존재가 들키지 않는다.
- 암살자는 근처의 첩보원처럼 정찰을 할 수 있지만 효과는 매우 떨어진다.



"음지에서 양지를 지향한다."

암살자는 자국의 영토에서 겁대가리를 상실한채 포교활동을 벌이는 타국 성직자나 자원 위에서 뻐기고 있는 적국 상인, 갑자기 나타나 귀찮게 하는 마녀와 이단자를 제거하는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능력치가 높은 암살자는 적의 강력한 장군을 전투 전에 제거하여 전황을 바꿀 수도 있고, 심지어 적국의 국왕이나 교황을 암살하여 외교상황을 단번에 뒤집는 것도 가능합니다. 안타까운 점은 미디블 토탈워1 처럼 자신의 부하는 제거할 수 없다는 점...
암살자를 사용할땐 주의할 점이 있는데, 첫째로 암살을 사주한 것이 들키면 외교상황이 단번에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들키지 않더라도 국가신뢰도와 팩션리더의 기사도가 떨어진다는 것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신대륙 인디언 암살자는 외모만 다를 뿐 유럽 암살자와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길드를 못지어서 능력치가 떨어진다는 점만 예외) 다만, 인디언들 거점의 수입이 매우 떨어짐에도 암살자의 가격과 유지비가 동일해 재정부담이 생각보다 큽니다. 특히 북아메리카 인디언이라면 암살자 서너명만 뽑아도 왠만한 도시 전체의 수입을 유지비로 먹어버리니, 정말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암살자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살자가 하는 일>


1. 암살

암살자는 다른 팩션의 요인, 장군을 암살하여 게임 상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클론무장도 암살할 수 있지만, 능력치를 올리기 위한 노가다가 아닌 이상 무의미한 행동입니다. 클론무장은 죽으면 바로바로 다른 클론으로 대체되기 때문입니다. (괜히 클론이 아님 ;;)
성공확률은 첩보와 동일하게 최저 5% 최고 95% 입니다.


적당한 사냥감을 물색합시다. 암살자의 능력과 목표물의 직업, 트레잇, 방첩활동에 따라 암살 확률이 달라집니다.

암살의 난이도는 성직자, 상인, 외교관 < 암살자, 첩보원 < 장군 < 팩션리더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방첩활동이 이루어지는 군대나 도시라면 암살 확률이 극히 떨어지니, 그런 목표를 상대할땐 첩보원을 먼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살시도... 낑낑...


앗싸~


암살의 결과로 나올 수 있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암살에 성공하고 존재를 은폐함
- 쥐도새도 모르게 암살을 성공한 상황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죠.
2. 암살에 실패했지만 암살자가 성공적으로 도망침
- 암살에 실패했지만 추격을 성공적으로 뿌리치고 도망에 성공한 상황입니다. 확률적으로 암살자의 능력치가 떨어지고 목표물에게 암살 저항 트레잇이 붙지만, 누가 암살을 사주한지 들키지 않았기 때문에 그나마 나은 상황입니다.
3. 암살에 실패하여 그 자리에서 잡혀서 죽음
- 암살에 실패해 도망치다 암살자가 잡혀 죽은 상황입니다. 암살자는 바로 즉사하지만, 암살을 누가 사주한지는 들키지 않은 상황이죠. 암살목표에게 암살 저항 트레잇이 붙을 확률이 높습니다.
4. 암살에 실패하여 죽고, 누가 사주한 것인지도 들킴
- 최악의 상황으로, 암살은 실패하고 암살자는 죽고 누가 사주했는지 다 드러난 상황입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팩션과 외교관계가 떨어지는데, 동맹상태면 동맹이 파기되고 중립상태면 바로 전쟁상태로 돌입합니다. 교황이 암살목표였다면 모든 카톨릭 팩션과의 외교관계가 하락합니다.

암살의 팁

- 암살은 실패하면 할수록 성공확률이 점점 떨어집니다. 가급적 능력치가 높아질때까지 만만한 목표를 상대로 암살실력을 쌓아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암살은 성공하든 실패하든 리더의 기사도가 하락하고 공포가 상승합니다. 리더를 기사도장군으로 키우려면 암살을 자제하고, 공포장군으로 키우려면 암살을 마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암살을 성공하든 실패하든 외교 신뢰도는 하락합니다.
- 기본적으로 첩보원과 암살자는 암살에 약간의 내성을 가지고 있으며, 방첩활동 중인 도시는 암살확률이 극히 떨어지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암살활동만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트레잇은 최대 +5 입니다. 즉, 길드 없이는 만렙 암살자 육성은 어렵습니다.

(길드가 있으면, 길드 관련 트레잇으로 대략 +3, 기타 수행원으로 나머지를 향상시킬 수 있어 만렙 육성이 쉬워집니다.)



2. 파괴

암살자는 거점에 있는 건물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파괴된 건물은 수리비를 내고 수리할때까지 사용불능 상태가 됩니다. 수리는 1턴에 바로 가능하므로 효과를 보려면 계속해서 파괴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건물 건설 중에는 수리를 할 수 없습니다.
성벽, 길, 농장, 항구같은 건물은 파괴할 수 없습니다.


도시를 클릭하고 파괴공작 탭을 누르면 파괴할 수 있는 건물 목록과 파괴확률이 뜹니다.


민병지휘소를 성공적으로 파괴했습니다.
이로서 적들은 민병지휘소를 수리할때까지 해당 건물에서 병사를 고용할 수 없게 됩니다.


목표 거점에 첩보원을 잠입시킨 상황이라면, 건물 리스트와 성공률이 제대로 보이므로 파괴공작을 수행하기가 더욱 수월해집니다.

파괴로 생겨날 수 있는 결과도 암살과 동일하며, 파괴공작도 들키면 외교관계가 파국으로 치닫습니다.

파괴의 팁

- 파괴는 해당도시에 첩보원을 미리 잠입시켜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방첩활동 중인 도시는 파괴확률이 극히 떨어지므로, 적의 첩보원이 있다면 먼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1턴에 여러 건물을 동시에 수리할 수 있지만, 다른 건물을 건설 중엔 수리할 수 없습니다. 예를들어, 건설에 6턴이 걸리는 건물을 건설 중에 다른 건물이 파괴되면, 6턴이 지나 건물을 완성할때까지 파괴된 건물을 수리할 수 없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오랜 시간 중요건물을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 무작정 파괴하기보다 최적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건물을 파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자국의 성직자가 개종중인 도시라면 교회와 종교건물을 우선적으로 파괴하고, 공성전을 시도하기 직전이라면 탑을 파괴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인구가 매우 많고 치안이 아슬아슬한 거대도시라면 관청과 병영같은 치안유지 건물을 부수는 것만으로도 도시를 엉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파괴에 성공하면 파괴활동만을 향상시켜주는 전용 트레잇과 수행원을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3. 정찰

암살자는 첩보원처럼 근처의 정보를 자동적으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매우 떨어지고 시야도 극히 좁으므로 그다지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이가 없으면 잇몸이라고, 첩보원이 없는 상황에서 급히 적의 정보를 알고 싶을때 사용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뭔가 보이긴 하는데 이빠진 것처럼 ?가 대부분..


파괴공작을 하려는데 보여야 하지...


암살자를 도시 가까이 배치하면, 정찰 능력 덕에 일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정찰의 팁

- 정찰는 자동적으로 발동하므로 안전합니다.
- 정찰로는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없습니다.
- 정찰은 목표물에 가까이 있을수록 효과가 좋아집니다.
- 방첩활동이 이루어지는 도시나 군대는 정찰효과가 극히 떨어집니다.
- 정찰은 암살자의 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즉, 양보다 질이 중요합니다.



<길드 정보>


카톨릭 팩션의 암살자(어쌔신) 길드



아랍 팩션의 하사신 길드

암살자는 암살자 길드(하사신 길드)가 지어진 도시에서 고용하면 더 나은 트레잇이 붙을 확률이 있습니다.

상급 암살자길드 이상은 전역에 효과를 미치지만, 확실하게 트레잇이 붙게 하려면 길드가 지어진 곳에서 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암살자길드 본부를 보유한 상태에서, 암살자를 자주 고용하는 국경도시에 추가로 일반 암살자길드를 건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본부를 보유하고 있으면 더 좋은 트레잇이 붙을 수도 있는데, 이런 트레잇은 기존의 암살 트레잇과 중복이 되고 성장도 개별적으로 하게 되므로, 길드에서 훈련한 암살자는 더욱 손쉽게 육성할 수 있고 만렙이 되기도 쉽습니다.


그 외 암살자는 화약시대 이후 권총을 암살에 사용함으로서 더 나은 능력치를 가지게 됩니다. 권총은 화약무기 관련 건물이 있어야만 얻을 수 있습니다.



<암살자길드 건설 및 업글 방법>

암살자길드 건설 요구 포인트 : 100
상급 암살자길드 요구 포인트 : 250
암살자길드 본부 요구 포인트 : 500

길드 업그레이드 : 해당 거점 +20 / 나머지 거점 +10
길드 파괴          : 해당 거점 -100 / 나머지 거점 -20
거점 업그레이드 : 해당 거점 +10
25턴 이후          : 매턴 모든 거점 -1

암살자고용              : +10
여관건설                 : 해당거점 여관레벨당 +10/+15/+20/+25/+30   나머지거점 여관레벨당 +0/+0/+0/+2/+5
공포5 이상의 통치자  : 해당 거점 매턴 +2
암살성공                 : 모든 거점+ 20
길드미션 성공          : 모든거점 +10
길드미션 실패          : 모든거점 -10


암살자 길드는 상당히 짓기 쉬운 편인데, 암살에 성공하는 것 만으로 모든 거점에 길드포인트가 20씩 모이기 때문입니다. 즉, 암살자 두셋으로 만만한 요인과 산적들을 암살하고 다니다보면 순식간에 길드를 유치하고 본부까지 유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도시의 성장이 필요하므로 상급을 유치하려면 대도시, 본부를 유치하려면 거대도시가 필요합니다.) 본격적인 암살자 양성은 길드 유치 후에 하는게 이득이므로, 초반에 암살자를 너무 많이 고용하진 말고, 만만한 목표를 상대로 길드 포인트를 모으는데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톨릭의 암살자 길드는 치안에 도움을 주고, 아랍의 하사신 길드는 하사신이라는 전용 보병유닛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하사신은 인원이 적고 매우 비싸지만, 도시에서 고용할 수 있는 보병 중에서 손꼽히게 강한 유닛이므로 도시 방어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아랍팩션으로 특별히 지을 길드가 없는 상황이라면 하사신길드로 도배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암살자길드 병과 정보: http://pelando.tistory.com/211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