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탈워 : 미디블 2]/[게임정보]

[공략/요인] 첩보원(Spy) 도둑길드(Thief Guild)

by 구호기사 2009. 2. 28.
728x170


카톨릭 국가의 첩보원


아랍 국가의 첩보원

첩보원

양성비용 350
유지비용 100

능력
- 첩보원은 시야가 넓고 이동력이 좋아 정찰에 용이하다.
- 첩보원은 다른 팩션의 군대, 요인, 도시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 첩보원은 다른 팩션의 도시에 잠입할 수 있다. 잠입한 도시는 몰래 성문을 열 수 있고, 불안도가 높아진다.
- 첩보원은 기본적으로 스텔스 상태이며, 근처에 다른 첩보원이나 암살자가 있지 않는 이상 존재가 들키지 않는다.
- 첩보원은 근처의 스텔스 상태의 요인을 탐지할 수 있다.
- 첩보원은 방첩활동을 할 수 있다. (적의 첩보원이나 암살자의 활동 저지)


"정보는 힘이다."

첩보원은 정찰과 방첩임무를 맡는 요인입니다. 시야가 넓어 주변 지형을 정찰할때 유용하며, 적의 군대나 도시의 정보를 알아내 전략적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적의 도시에 잠입시켜 치안을 악화시키거나 문을 몰래 열 수도 있고, 아군의 도시에 주둔하면서 적의 첩보원이나 암살자의 활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다재다능한데, 게임이 후반에 접어들수록 중요성이 커지는 요인입니다.
단, 초반에 첩보원의 능력치가 낮고 돈도 부족한 시기엔 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무리해서 다수의 첩보원을 운영하기 보다는 경계타워를 세우는데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경 따라 경계타워를 건설해두면, 첩보원을 양성하는것보다 저렴하게 적군의 이동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금이 풍부해지고 우수한 첩보원을 양성할 수 있는 시기가 되면, 다수의 첩보원을 양성해 정찰과 방첩 임무을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북아메리카 인디언 정찰자


중남미 인디언 정찰자

정찰자는 명칭만 다를 뿐, 첩보원과 하는 일은 동일합니다.
다만, 인디언들은 유럽인들보다 도시 수입이 상당히 적은 편이므로, 자금압박에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아파치족 인디언은 초기 군대의 유지비가 10~30 으로 상당히 저렴합니다. 즉, 스카웃 하나 유지할 자금이면 유지비 10짜리 병사 10부대는 유지할 수 있다는 것...
10부대의 군대보다도 절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고용을 안하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첩보원이 하는 일>

1. 첩보

첩보원은 다른 팩션의 요인, 군대의 정보를 알아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첩보원으로 요인이나 군대를 클릭하면 해당 요인과 군대의 세부정보(능력치, 트레잇, 병사정보 등)를 알 수 있습니다. 첩보에 성공하면 그 요인이나 군대의 모든 정보를 알 수 있지만, 실패하면 첩보원은 사망합니다.


아직 첩보되지 않은 투르크 군대를 발견했습니다.


클릭해보면 군대 정보가 여기저기 이 빠진 것처럼 표시됩니다.


군대의 능력치도 표시되지 않으므로 전략 수립에 방해가 됩니다.


첩보원으로 첩보활동을 해 봅시다.
첩보원의 능력치와 적의 방첩활동에 따라 성공확률이 달라지는데, 최소확률 5% 최고확률 95% 입니다.


첩보에 성공하면 적의 모든 정보(병과, 병사수, 병과정보, 장군의 능력, 트레잇, 수행원 등)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첩보의 팁

- 첩보활동은 실패하면 무조건 즉사입니다.  첩보원을 아껴야 할 상황이라면 주의합시다.
- 첩보활동은 첩보원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만만한 적의 성직자, 상인, 외교관 등이 있다면 정보를 알고 있더라도 첩보를 시도합시다. 손쉽게 첩보원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첩보원과 암살자는 다른 첩보활동에 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의 첩보원이나 암살자를 첩보할땐 확률이 크게 떨어지니 주의합시다.
- 첩보활동만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트레잇은 최대 +5 입니다. 즉, 길드 없이는 만렙 첩보원 육성은 어렵습니다.
(길드가 있으면, 길드 관련 트레잇으로 대략 +3, 기타 수행원으로 나머지를 향상시킬 수 있어 만렙 육성이 쉬워집니다.)


2. 정찰


능력치가 높은 첩보원은 근처의 정보를 자동으로 알 수 있다.

능력치가 매우 높은 첩보원이라면 첩보활동을 하지 않아도 근처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도시도 마찬가지로, 첩보원의 능력치에 따라 도시의 세부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첩보원의 능력이 낮거나 다른 팩션의 첩보원이 방첩활동을 하고 있다면, 정보 중 일부만 표시되고 일부는 ? 로 표시될 것입니다. 정찰은 근처에 있는 첩보원 중, 가장 높은 능력치 하나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정찰의 팁

- 정찰는 자동적으로 발동하므로 안전합니다. 도시잠입이 힘든 상황에서 도시의 정보를 알고 싶다면 정찰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찰로는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없습니다. 첩보원을 키우기 위해선 첩보나 도시잠입을 이용해야 합니다.
- 정찰은 목표물에 가까이 있을수록 효과가 좋아집니다.
- 방첩활동이 이루어지는 도시나 군대는 정찰효과가 극히 떨어집니다.
- 정찰은 첩보원의 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즉, 양보다 질이 중요합니다.


3. 잠입


첩보원을 적 도시에 잠입시켰을때의 화면

잠입은 다른 팩션의 거점에 첩보원을 잠입시켜, 주둔한 장군의 능력치와 주둔 병력, 건물 상세사항, 도시 정보, 개종 정보, 주둔 요인정보 등을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공성전을 할 때 첩보원이 일정 확률로 성문을 열어주므로, 공성무기 없이도 거점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적은 성문이 열릴때까지 첩보원의 존재를 눈치채지 못합니다.) 도시잠입은 잠입한 첩보원 능력의 총합에 영향을 받습니다.

잠입의 팁

- 잠입을 실패하면 무조건 즉사입니다.  확률이 너무 낮고 첩보원을 아껴야 할 상황이라면 무리해서 잠입시키지 맙시다.
- 방첩활동 중인 거점은 잠입확률이 극히 떨어집니다.
- 적 거점에 잠입한 첩보원은 매턴 확률적으로 능력치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첩보원을 쉽게 키우고 싶다면, 적의 거점에 잠입시킨뒤 내버려두면, 몇십턴 뒤에 능력치가 상당히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첩보하는 것이 능력치가 더 빨리 오릅니다.)
- 거점에 성공적으로 잠입했더라도, 첩보원의 낮은 능력치와 적의 방첩활동으로 인해 쫓겨날 확률이 있습니다.
- 첩보원이 거점에 오래 잠입해 있으면 불안도가 상승해 공공질서가 낮아집니다. 아무 이유없이 도시의 불안도가 4칸 이상으로 상승한다면, 방첩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방첩

기본적으로 첩보원은 다른 첩보활동이나 암살활동에 내성을 가지고 있는데, 첩보원이 소속된 군대나 도시에도 그러한 내성을 부여합니다. 또, 근처의 스텔스 상태의 첩보원과 암살자를 탐지하며, 도시에 잠입한 적의 첩보원을 색출해서 도시 밖으로 쫓아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첩활동은 소속된 첩보원 능력의 총합에 영향을 받으므로, 첩보원의 능력이 낮거나 확실하게 방첩활동을 하고 싶다면, 여러명의 첩보원을 동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첩보원으로 헝가리 수도에 잠입하려고 하는데 확률이 29% 로 매우 낮습니다. 이 상태에서 무리하게 잠입을 시도하다간 첩보원이 들켜서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능력치가 높은 첩보원으로 정찰을 해보니, 적의 첩보원 2명이 주둔해 방첩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찰하는 첩보원의 능력치가 낮으면, 요인이 아예 안보일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


암살자들을 동원해 방첩활동을 하는 첩보원을 모두 암살했습니다.
(방첩이 철저한 도시라면 암살도 매우 힘들어지므로, 이 방법을 쓰기 위해선 능력치가 매우 높은 첩보원과 암살자가 필요합니다.)


방첩중인 두명의 적 첩보원을 모두 암살하자, 도시잠입 확률이 29%에서 50%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방첩의 팁

- 방첩은 특별한 활동을 할 필요없이 군대나 도시에 첩보원을 주둔시키는 것 만으로 자동적으로 실행 됩니다. 국경도시같이 적의 첩보원과 암살자의 활동이 왕성한 지역이라면 첩보원을 주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십자군처럼 암살에 매우 취약한 군대에 첩보원을 하나 넣어주면 암살을 거의 당하지 않게 됩니다.
- 여러명의 첩보원을 같은곳에 주둔시키면 방첩효과가 상승합니다.
- 방첩활동으로는 능력치가 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갓 뽑은 신입 첩보원으로 방첩활동을 하기보단, 어느정도 경험을 쌓은 베테랑 첩보원으로 방첩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시에 적의 첩보원 잠입이 의심된다면, 여러명의 능력치 높은 첩보원을 그 도시에 주둔시키면 적의 첩보원이 도시 밖으로 쫓겨나게 됩니다. 도시 불안도가 이상하게 높아진다면 시도해봅시다.


<길드 정보>


첩보원은 도둑길드가 지어진 도시에서 고용하면 더 나은 트레잇이 붙을 확률이 있습니다.


상급 도둑길드 이상은 전역에 효과를 미치지만, 확실하게 트레잇이 붙게 하려면 길드가 지어진 곳에서 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도둑길드 본부를 보유한 상태에서, 첩보원을 자주 고용하는 국경도시에 추가로 일반 도둑길드를 건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본부가 국경에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본부를 보유하고 있으면 더 좋은 트레잇이 붙을 수도 있는데, 이런 트레잇은 기존의 첩보 트레잇과 중복이 되고 성장도 개별적으로 하게 되므로, 길드에서 훈련한 첩보원은 더욱 손쉽게 육성할 수 있고 만렙이 되기도 쉽습니다.

<도둑길드 건설 및 업글 방법>

도둑길드 건설 요구 포인트 : 100
상급 도둑길드 요구 포인트 : 250
도둑길드 본부 요구 포인트 : 500

길드 업그레이드 : 해당 거점 +20 / 나머지 거점 +10
길드 파괴          : 해당 거점 -100 / 나머지 거점 -20
거점 업그레이드 : 해당 거점 +10
25턴 이후          : 매턴 모든 거점 -1

첩보원고용              : +10
여관건설                 : 해당거점 여관레벨당 +10/+15/+20/+25/+30
공포6 이상의 통치자 : 해당 거점 매턴 +2
첩보원 주둔             : 해당 거점 매턴 +2
길드미션 성공          : 모든거점 +10
길드미션 실패          : 모든거점 -10

도둑길드를 쉽게 짓기 위해선 첩보원을 전문적으로 고용하는 도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도시에 첩보원을 주둔시키고 공포 6 이상의 통치자를 임명한 뒤, 공포수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세율을 보통이나 높음으로 책정합니다. 그리고, 여관 위주로 건설하다보면 손쉽게 길드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둑길드는 딱히 지을 필요가 없는데, 그 이유는 AI가 도둑길드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모든 도시를 도둑길드로 도배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입니다. 즉, 유저는 도둑길드를 애써 지으려고 노력할 필요없이, 적당한 시기에 AI가 지은 상급 도둑길드나 도둑길드 본부가 지어진 도시를 뺏어버리면 손쉽게 유치(?)가 가능합니다. 단, 도둑길드가 너무 많아져 필요없는 길드를 부수는 경우, 모든 거점의 길드포인트가 하락하므로, 본부를 유치하기 전이라면 신중하게 선택해서 파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메리카즈 캠페인에선 도둑길드를 유치할 수 없으므로, 첩보원 능력을 향상시키기가 매우 어려우니 주의합시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