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탈워 : 미디블 2]/[게임정보]

[공략/일반] 게임상에 표기되지 않는 능력치 정리

by 구호기사 2012. 4. 22.
728x170


1. 무게


모든 보병, 탑승물, 심지어 발사물에는 무게설정이 있습니다.

무게가 높은쪽이 무게가 낮은쪽에게 부딪히면 공중으로 날아가는 연출이 생겨납니다.


보병

무게 0.8 : 경보병 전용 무게입니다. 차징당하면 바로 한분대가 증발해버리는 이유가 무게가 너무 가벼워 말에게 부딪히면 전부 튕겨나가기 때문이죠. 바이킹 라이더 하이랜더 같은 경보병 및 동유럽 슬라브 용병대 같은 경창보병도 여기 해당됩니다.

무게 1 : 대부분의 보병 및 창병의 무게입니다. 경보병 중보병 모두 해당되며 보통 갑옷에 따라 경중이 나뉩니다.

무게 1.2 : 대부분의 양손무기 중보병의 무게입니다. 양손검 양손도끼를 든 병과가 기병보너스나 차징저항력이 없음에도 기병을 어느정도 상대하는 이유가, 무게가 1.2라 차징 당해도 돌파를 적게 당하기 때문입니다.

기병

무게 1 : 낙타 전용 무게입니다. 낙타가 보병 상대로 차징하면 잉여력 넘치는 돌파력을 보이는 이유가 이때문입니다. ;;

무게 1.25 : 경기병 전용 무게입니다. 빠른 이동 있는 기병은 싹 다 무게 1.25이며, 빠른 이동이 없어도 호빌라 같은 경기병도 이 무게입니다.

무게 1.75 : 헤비호스 전용무게입니다. 해당 기병은 훗사르 같은 경기병에서부터 노르만 기사대같은 중기병까지 다양합니다.

무게 2 : 마갑을 입힌 말 전용무게입니다. (서유럽 마갑, 동유럽 마갑, 중무장 마갑 전부 외견만 다르지 무게는 전부 동일)

무게 40 : 코끼리 전용 무게입니다. 수치만 봐도 얼마나 정신나간 돌파력을 보여주는지 알 수 있습니다.


탄환류는 너무 많아서 설명 생략.

일반적으로 단궁화살류가 무게가 가볍고, 석궁이 좀 더 무겁고, 투창이 개인무기 중 가장 무겁습니다. 물론 가장 무거운 탄환은 투석기와 대포류입니다. 탄환의 무게가 무거우면 보병이나 기병이 맞았을때 움찔하는 모션이 생길 확률이 높고, 투석기나 대포처럼 무거우면 몸이 날아갑니다. 겉보기는 맞았는데 적이 아무런 모션도 취하지 않고 당당히 걸어온다면 탄환이 너무 가벼워서 그런겁니다.


참고 : 돌격력과 돌파력

돌격력은 게임 상에 표시되는 공격력입니다. 돌격이 맞았을때 적이 죽을 확률을 높여주죠.

돌파력은 게임 상에 표시되지 않는 무게 판정을 임의로 표시한 말입니다. 예를들어 위에 표기한 무게 2의 중기병이 무게 0.8의 경보병에게 차징하면 앞 4~5열이 그냥 무너집니다. 반면에 무게 1.25의 경기병이 무게 1.2의 중보병에게 차징하면 1열을 뚫기가 어렵습니다. 이것은 돌격력과 완전 별개의 개념이므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예를들어 무게 1.75의 훗사르보다 능력치가 훨씬 낮은 무게2의 봉건기사대가 상황에 따라서 돌격으로 더 큰 피해를 줄 수도 있다는 겁니다.




2. 탈것


탈것의 종류에 따라 덩치, 키, 속도, 무게 등이 모두 차이납니다.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게이며, 속도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덩치나 키는 충톨판정을 위한거라 몰라도 상관없음)


낙타 (Cammel) : 무어 전용 탈것. 인접한 기병에게 사기페널티를 줍니다. 이속 느림. 무게 1

빠른 조랑말(Fast Pony) : '빠른 이동'이 있는 모든 기병이 해당됩니다. 이속 가장 빠름. 무게 1.25

조랑말(Pony) : 빠른 이동이 없는 경기병이 포함됩니다. (일부제외) 이속 빠름. 무게 1.25

중마(Heavy Horse) : 대부분의 마갑이 없는 건장한 말입니다. 일부 경기병도 탑니다.(훗사르 등) 이속 보통. 무게 1.75

마갑마(Barded Horse) : 치렁치렁한 마갑을 입힌 말입니다. 모두 중기병입니다. 이속 매우 느림. 무게 2

사슬갑옷마(Mailed Horse) : 사슬갑옷을 입힌 말입니다. (장다르메 등) 모두 중기병입니다. 이속 매우 느림. 무게2

판금갑옷마(Armored Horse) : 반짝반짝한 판금갑옷을 입힌 말입니다. (랜서 등) 모두 중기병입니다. 이속 매우 느림. 무게 2

동방마갑마(Eastern Armoured Horse) : 몽골, 러시아, 아랍 등지의 마갑을 입힌 중기병입니다. 이속 매우 느림. 무게 2

코끼리 (Elephant) : 일반 코끼리입니다. 이속 매우 느림. 무게 40

대포 코끼리 (Elephant Cannon) : 일반코끼리와 모델링만 다르고 다른 능력치는 똑같습니다. 무게 40

로켓 코끼리 (Elephant Rocket) : 역시 모델링만 다르고 능력치는 똑같습니다. 무게 40


여기서 중요한 말의 속도 비교입니다.

빠른 조랑말 >>> 조랑말 > 중마 > 마갑마=사슬갑옷마=판금갑옷마=동방마갑마

낙타는 중마 정도의 속도이고(약간 더 느린 느낌) 코끼리는 실험을 못해봤습니다. 중마로 추격할 수 있는걸로 바서 중마보단 느린것 같습니다. 사실 조랑말고 중마는 속도가 큰 차이가 안납니다. 대신 조랑말 기병의 대열 자율성이 높아 선회력 등에서 좀 더 유리합니다.

마갑마, 사슬갑옷마, 판금갑옷마, 동방마갑마는 겉모습은 다르지만 능력치는 거의 동일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장군은 무조건 사슬갑옷마나 판금갑옷마 수준의 말을 타고 있습니다.

도망치는 적 장군을 추격해서 죽이고 싶으면 반드시 부대에 중마보다 빠른 기병을 하나 이상 넣는게 좋습니다.

저도 초보때 능력치 높은 기병이 무조건 좋은줄 알고 올랜서 부대 했다가, 뻔히 혼자남아 도망치는 적 장군을 눈뜨고 놓친 적이 있습니다. --; 빠른 기병은 능력치가 구려도 전술적으로 매우 쓸만합니다.




3. 사기


사기는 게임 중에 매우 간접적으로 표시되는데, 수치를 알아두면 여러모로 좋습니다.

사기 1 : 농부 전용 사기. 이 수치는 특성에 '낮은 사기' 특성이 붙음

사기 3 : 민병대급 사기

사기 5 : 일반 직업병급 사기 (이탈리아 민병대, 중무장 서전트, 베네치아 중보병, 동유럽 창병대, 장궁병 등)

사기 9 : 봉건기사급 사기. 이 수치 이상은 '높은 사기' 특성이 붙음 (봉건기사, 라틴콘, 맘루크, 하이랜더 귀족, 허스칼, 코끼리 등)

사기 11 : 최정예급 사기. 게임상 가장 높은 사기로 '높은 사기' 특성이 붙음 (플로린 호프, 바랑기안 친위대, 십자군 기사단, 랜서 등)




4. 정신력


정신력은 게임 중에 표시되지 않는데, 사기 수치의 증감에 영향을 미칩니다.

정신력이 높을 수록 사기가 잘 떨어지지 않고, 소모된 사기도 빠르게 회복됩니다.

예를들어 마을 민병대와 하이랜더 폭도는 둘 다 사기가 3입니다. 하지만 민병대는 중간 정도의 정신력을 가지고 있고, 하이랜더 폭도들은 최고 수준의 정신력을 가지고 있어 전장에서 힘싸움을 하면 하이랜더 폭도가 훨씬 오래 버티고 잘 도망가지 않습니다.

또, 하이랜더 폭도와 템플 기사단은 둘 다 최고 수준의 정신력을 가지고 있지만, 하이랜더 폭도의 사기는 3이고 템플 기사단의 사기는 11입니다. 즉 사기를 3이상 급격히 깎아버리는 공격(포위, 숫적우세, 장군사망, 총탄, 불화살, 공성무기 등)을 당할때 하이랜더 폭도는 순식간에 백기를 들지만 템플 기사단은 백기를 들지 않을 것입니다.

즉, 백기를 들지 않기 위해선 사기수치와 정신력은 둘 다 중요합니다.


정신력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낮음(Low) : 농민병 전용 정신력. 일부 충성심 없는 용병 및 허접병과도 해당됩니다. 의외로 쇄갑기사대도 정신력 낮음입니다.

보통(Normal) : 대부분 병과들은 이 정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증감이 평범합니다.

맹렬함(Impetuous) : 용맹한 병사들은 이 정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이 정신력을 가진 병과는 '명령없이 돌격함'이란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훈련된(Disciplined) : 철저한 훈련으로 '맹렬함'수준의 정신력을 가지고 있지만 '명령없이 돌격함' 특성이 없습니다.

즉 정신력의 정도는 낮음<보통<맹렬함=훈련됨 입니다.


문제는 맹렬함 정신력은 '명령없이 돌격함' 특성 덕분에 파악할 수 있지만, 훈련됨과 보통 정신력은 게임 상에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일이 텍스트를 뜯어보기 귀찮으시면, 각 팩션 최정예급 후반 병사들 중 '명령없이 돌격함'이 없는 병종은 일단 훈련된 정신력 정도로 파악하는게 무난합니다. 근데 예외가 엄청 많습니다. 고급병종 중에도 보통(Normal) 수준의 정신력을 가진 병과가 의외로 많아서 --;; 예를들어 템플 기사단의 정신력은 맹렬함이지만, 구호 기사단의 정신력은 보통입니다. (대신 업글시 구호 기사단 스탯이 조금 더 좋습니다.)




5. 탄약


탄약은 게이지로 표시되기 때문에 간접적로만 알 수 있습니다.


탄약 3 : 트레뷰셋 젖소탄약 잔량... 3마리면 충분

탄약 5 : 나프타 투척병. 워낙 쎄니깐 이해합시다.

탄약 8 : 투창병, 투창기병. 특히 투창기병은 던질 기회가 많아 순식간에 오링나니, 가급적 중요한 적에게 던집시다.

탄약 20 : 단총병, 화승총병, 머스켓 총병, 용기병 탄약이 적어보이지만 앞열만 사격하므로 오히려 궁병보다 오래 쏠 수 있습니다. 단 용기병(흑기병, 낙타총병)은 모든 병사가 사격하므로 탄약이 빨리 오링되니 주의.

탄약 30 : 대부분의 궁병, 석궁병, 궁기병, 석궁기병, 투석기, 대포 등. 연사력이 느린 석궁병은 무난하지만 궁병류는 의외로 탄약이 빨리 바닥납니다. 장기전을 예상한다면 연사력이 느리지만 한발한발이 강한 불화살을 쓰는게 좋습니다. 투석기 대포류는 성을 수동컨트롤로 공략할때 부족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성전시 만약을 위해 충차 1대는 반드시 준비합시다.

탄약 50 : 발리스타. 바닥나는거 보는 일이 거의 없을겁니다.

탄약 108 : 리볼트, 몬스터 리볼트 탄약 전용. 리볼트는 9연발이라 12번 사격가능, 몬스터리볼트는 36연발이라 3번(...) 사격 가능합니다. 몬스터 리볼트는 사격횟수도 사격횟수지만 재장전도 엄청나게 걸리므로, 보통의 야전에선 한번 사격하면 바로 난전입니다. ;; 가급적 중요한 적을 노립시다.




4. 돌격거리


돌격거리는 이 거리 이상일때만 돌격이 발동됩니다. 즉 수치가 작을수록 돌격이 더 쉽게 발동됩니다.


20m : 일부 단창병

30m : 대부분의 보병 및 코끼리(!)

40m : 일부 보병(보통 야만적인 병종. 하이랜더 바이킹 라이더 등)

45m : 대부분의 기병




5. 공격 사거리


말그대로 원거리 무기의 유효사거리를 나타냅니다. 당연히 길수록 좋습니다.


40m : 나프타

45m : 마상권총

55m : 투창, 단총

100m : 마상단궁, 마상화승총

120m : 단궁, 석궁, 화승총, 마상합성궁, 마상장궁, 마상석궁, 코끼리화승총

150m : 리볼트, 몬스터 리볼트

160m : 장궁, 합성궁, 강철석궁

180m : 머스킷총, 낙타머스킷총, 발리스타

200m : 캐터펄트

250m : 화차

285m : 트레뷰셋

300m : 곡사포

325m : 사석포

350m : 코끼리 포병

375m : 대형 사석포

380m : 캐논

425m : 컬버린

450m : 바실리스크, 초대형 사석포




6. 명중률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명중률이 높습니다.



   원본
 단궁  0.05
 단궁(불)  0.07
 합성궁 명중률 없음
 합성궁(불) 명중률 없음
 마상합성궁 명중률 없음
 장궁 명중률 없음
 장궁(불) 명중률 없음
 마상장궁 명중률 없음
 석궁  0.04
 강철석궁  0.04
 핸드건  0.035
 화승총  0.001
 머스켓총  0.001
 낙타총  0.065
 캐터펄트  0.0625
 캐터펄트(불)  0.0625
 트레뷰셋  0.075
 트레뷰셋(불)  0.125
 발리스타  0.005
 발리스타(불)  0.01
 사석포  0.725
 사석포(불)  0.825
 리볼트  0.04
 몬스터리볼트  0.04
 대형사석포  0.055
 대형사석포(불)  0.075
 초대형사석포  0.09
 캐논  0.05
 캐논(작열탄)  0.065
 컬버린  0.045
 컬버린(작열탄)
 0.065
 바실리스크  0.0425
 바실리스크(작열탄)  0.0425
 곡사포  0.05
 서펜틴  0.03
 코끼리대포  0.055
 화차  0.06


'명중률 없음'이라 표기된 것은 기본 텍스트에서 명중률 표기 오류가 있는 것으로, 체감 명중률은 0.05 내외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7. 피로도


피로도는 0~6의 수치를 가지고 있으며, 피로도가 높은 병종은 사막에서 더 빨리 지칩니다.

사막 외의 지형에서는 영향이 거의 없는것 같습니다.

이 수치는 스태미너와는 별개의 개념으로, 스태미너가 높은 병종도 피로도가 높으면 사막에서 스태미너 소모량이 극심하게 높습니다.

주로 경무장 유닛일수록 피로도가 낮고, 중무장 유닛일수록 피로도가 높습니다.

또, 아랍, 남유럽 계열 병종이 피로도가 낮고 북유럽, 동유럽 병종일수록 피로도가 높습니다.

병종을 예로들면 아랍 농민병의 피로도는 0이고, 폴란드 보병기사대의 피로도는 6입니다.

여기서 일일이 정리하기 힘드니 팩션과 무장정도(경무장인지 중무장인지)를 보고 어림짐작하는게 무난합니다.

(피로도의 자세한 수치는 유닛 정리한 글 참조)




8. 지형보너스


지형은 평원, 사막, 숲, 설원으로 나누어집니다.

지형보너스는 능력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듯 한데, 정확한 정보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여튼 유닛의 강함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방어력 증가설이 유력합니다.)


대부분의 서유럽, 북유럽 보병들 (평원 +1, 사막 -2, 숲 +3, 설원 +2)

대부분의 이탈리아, 비잔티움 보병들 (평원 +1, 사막 +0, 숲 +2, 설원 +0)

대부분의 아랍 보병들 (평원 +1, 사막 +1, 숲 +0, 설원 -1)

사막 특화 보병들 (평원 +1, 사막 +2, 숲 -2, 설원 -2)

대부분의 서유럽, 북유럽 기병들 (평원 +0, 사막 -2, 숲 -4, 설원 +0)

대부분의 이탈리아, 비잔티움 기병들 (평원 +0, 사막 +0, 숲 -4, 설원 +0)

대부분의 아랍 기병들 (평원 +0, 사막 +1, 숲 -6, 설원 +0)

사막 특화 기병들 (평원 +0, 사막 +2, 숲 -6, 설원 -2)

설원 특화 기병들 (평원 +0, 사막 +0, 숲 -6, 설원 +1)

코끼리 (평원 +0, 사막 +1, 숲 -6, 설원 -1)

공성무기 (평원 +0, 사막 +0, 숲 +0, 설원 +0)


해당 팩션의 모든 병과가 저 지형보너스를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비잔티움 고유 보병은 (평원 +1, 사막 +0, 숲 +2, 설원 +0) 보너스를 받지만, 서유럽 출신으로 비잔티움에 용병으로 활동한 라틴콘 보병대는 서유럽 병종처럼 (평원 +1, 사막 -2, 숲 +3, 설원 +2) 보너스를 받습니다.

이를 이용해 병종에 따라 유리한 전장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더 정리할게 있을듯 한데 지금은 기억이 안나네요.

나중에 기억나면 추가하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