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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창병] 야리 사무라이

by 구호기사 2012. 6. 20.
728x170

강점 & 약점

  • 기병에 매우 좋음.
  • 방어에 좋은 유닛.
  • 백병전 좋은 능력을 보여주지만, 카타나와 노다치 사무라이에겐 약함.
  • 뎃포 유닛에 취약함.

특수능력

  • 신속한 전진 - 짧은 시간 동안 유닛의 이동속도와 돌격 보너스를 증가시킨다.

요구조건

  • 건물: 

설명

창을 다루는 무사들은 돌격을 이끌며, 신속한 전진을 사용할 있다.

야리 사무라이는 전투에 매우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창은 돌격에 사용될 수 있으며, 이들이 방어할 때에는 기병이 거의 뚫을 수 없는 창벽을 형성한다. 창 길이는 말의 흉부를 관통하거나 기수를 꼬챙이로 꿰뚫을 수 있음으로써, 기마 부대에 특히 효과적으로 만듭니다. 야리 사무라이는 백병전에서 모두에 맞서 잘 싸우는 숙련된 무사이며, 누가 뭐라고 해도 최고의 보병 부대이다. 그러나 이들은 원거리 공격에 대해 어떠한 방어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사거리 내에서 재빠르게 벗어나는 기동성이 부족하다. 센고쿠 지다이가 진행될수록, 야리는 가신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얻게 되었다: 비록 서로 다른 용도로 사용했더라도, 사무라이 무사뿐만 아니라 아시가루도 야리로 무장되었다. 야리 사무라이가 창벽을 만들기 위해 야리가 사용되었을 때, 아시가루의 야리는 훨씬 더 길었고, 설령 그렇더라도 각 가문의 야리 길이는 서로 달랐다. 사무라이는 백병전에서 활이 자신을 취약하게 한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야리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능력치[각주:1]

항목

수치

비고

인원

 160

 고정

고용시간

 2

 소주츠 도장[각주:2] 건설시 단축

모집비용

 70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3], 철광[각주:4], 기예(현명한 군주)[각주:5]에 의해 감소

 유지비

 15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6]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6

 레벨, 무기대장간[각주:7], 주주츠도장[각주:8]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15

 말사육장[각주:9], 무기실험장[각주:10], 겐주츠도장[각주:11]기예(돌격전술[각주:12], 현명한 군주[각주:13])에 의해 증가

 대기병보너스

 25

 고정

 근접방어

 8

 레벨, 소주츠도장[각주:14]기예(방어전술[각주:15], 현명한 군주[각주:16])에 의해 증가

 갑옷

 5

 갑옷대장간[각주:17], 무기고[각주:18]에 의해 증가

 사기

 10

 레벨, 종교건물[각주:19], 소주츠도장[각주:20]기예(무사도[각주:21], 현명한 군주[각주:22])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2

 

 달리는 속도

 3.75

 기예(대형)[각주:23]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5.5

 

 맵 이동력

 15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4]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기병 돌격에 대한 저항

  • 신속한 전진 사용 가능
  • 모랄쇼크 공격에 저항

  • 숲에서 매복 가능

운용

야리 사무라이는 창(야리)을 장비한 사무라이들로 야리 아시가루와 비슷해 보이면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는 보병입니다. 이들이 장비한 창은 아시가루들이 장비한 쥬몬지야리(십문자창)가 아닌 스야리(소창)이며 창의 길이가 아시가루들보다 더욱 짧고[각주:25] 보조무기를 장비하고 있지 않습니다. 

기병에게는 사신과도 같은 존재로 무시무시한 대기병 보너스와 '신속한 전진'을 이용한 빠른 기동력으로 창병을 회피하려는 기병의 측면을 치기 좋은 병과입니다. 돌격 보너스도 높아서 야리 사무라이에게 공격을 받은 기병은 도망을 치더라도 치명적인 피해를 입기 마련입니다. 이 때문에 기병으로 야리 사무라이를 상대할땐 차라리 하마해서 보병으로 싸우는 것이 낫습니다.[각주:26]

하지만 대보병 능력은 최악으로[각주:27] 창벽이 없어서 야리 아시가루보다도  가격대비 메리트가 없습니다. 돌격이 그럭저럭 강해 망치 역할로 피해를 줄 수 있지만 그 뿐, 너무나 낮은 공격력 때문에 힘싸움이 지속되면 왠만한 카타나, 나기나타 병과를 이기기 힘듭니다. 대신, 초기 능력치가 낮은만큼 특수건물이나 레벨업으로 오르는 공격력의 비중이 커지므로, 잘 키운다면 대보병도 그럭저럭 할 수 있습니다. [각주:28]

게임을 시작하면 특화유닛이 애매한 대부분의 가문 영지에 야리 도장이 지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캠페인 초반에는 강력한 기병이 등장하지 않고, 경기병이나 장군 근위대 등은 야리 아시가루로 충분히 상대 가능하니, 굳이 비싼 야리 사무라이를 고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때문에 지어진 야리 도장은 바로 파괴하고 다른 건물을 짓는 것이 이득입니다.[각주:29]

전장에서는 주로 후방부대의 역할을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창병이니만큼 야리 아시가루를 대체해 최전방의 모루 역할을 맡길 수도 있지만, 창벽을 쓸 수 없고 신속한 전진의 메리트를 살리기도 힘듭니다. 이 때문에 전열에서 약간 떨어진 후열에서 전황을 관찰하면서, 우회하는 적 기병을 저지하거나 뚫릴것 같은 전열에 지원을 간다던가 유리한 상황이라면 우회해서 적의 측면을 포위하는 등의 역할을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역할을 맡길 때 신속한 전진의 효율성이 극대화됩니다.


특수능력



신속한 전진

쿨다운 : 180초

지속시간 : 40초


신속한 전진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야리 사무라이의 이동속도가 지속시간동안 빨라집니다.

2. 야리 사무라이의 돌격보너스가 지속시간동안 +1 상승합니다.

3. 지속시간동안 피로도에 의한 속도저하를 무시합니다.


야리 사무라이가 일시적으로 전력질주를 할 수 있게 하는 스킬입니다. 별다른 기예 필요없이 바로 쓸 수 있으며, 사용시 지속시간 동안 평소 달리기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전속력으로 달리는 기병을 추격하긴 무리지만, 창병을 피하기 위해 급선회하는 기병의 측면을 칠때 매우 유용합니다. 또 빠른 속도를 이용해 적의 궁병을 치거나 측면으로 파고들어 지휘 중인 적장을 노릴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부대가 지친 상태가 되면 이동 속도가 매우 느려지는데, 신속한 전진 스킬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지친 상태의 이동 속도 페널티를 무시하고 최대의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야리 사무라이가 야리 아시가루와 다르게 적극적으로 기병을 노릴 수 있게 만드는 중요한 스킬...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무기대장간 (공격 +4) : 야리 사무라이는 방업보다 공업이 어울리는 몇 안되는 병종입니다. 야리 사무라이는 전장에서 기병을 노리게 되는데, 적 기병은 야리 사무라이와 붙으면 싸우기보단 도망치는 것을 선호하므로, 도망치기까지 최대한 많이 죽일 수 있는 공업이 꽤 쓸만합니다. 또, 후열 보조부대로 활용시 화살 맞을 일이 적다는 것도 방업이 필수적이지 않게 되는 요소입니다.



- 장인의 갑옷대장간 (갑옷 +3) :공업이 쓸만하긴 하지만 방업이 쓸모없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야리 사무라이는 기본 방어력이 괜찮은 편이라, 갑옷을 최대한 업글해 적의 공격을 버티는 모루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신궁 (사기 +5) : 사무라이 계열의 사기는 보통 10 인데 많아보이지만 생각보다 쉽게 패주할 수 있어 작전에 차질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기를 5 나 올려주는 신궁은 어떤 유닛과도 잘 어울리는 특수건물입니다.



* 야영지 *


- 주즈츠 도장 (공격 +2) : 위에 설명한것 처럼 공격력 업그레이드는 유용합니다.





- 무기고 (갑옷 +2) : 위에 설명한 것처럼 방어력 업그레이드는 유용합니다.





야리 사무라이는 어떤 업그레이드도 잘 어울리는 병과입니다. 방어력을 극대화시켜서 모루로 쓸 수도 있고, 공격력을 극대화 시켜서 부족한 살상력을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취향에 따라 주즈츠+갑옷대장간, 혹은 무기고+무기대장간 같은 식으로 밸런스 있게 보너스를 배분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위에는 언급이 안되어있지만 돌격업을 해서 한방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각주:30] 어떻게 보너스를 배분하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병과이므로 자신의 전술에 맞춰서 육성해 봅시다.



그외 : 야리 도장을 끝까지 업그레이드하여 전설적인 소주츠 도장을 지으면, 해당 지역에 '야리 사무라이 주둔군' 이 생깁니다. 다른 아시가루 주둔군처럼 유지비가 없으며 레벨업을 하지 않고 손실되어도 금방 재생됩니다.[각주:31]




  1.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테이블은 patch21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2. 야리 도장 3단계 건설시 1턴으로 단축 [본문으로]
  3.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4.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5.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6.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7.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8.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9.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0.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1.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2. 돌격+2 [본문으로]
  13. 돌격 +2 [본문으로]
  14.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야리 병과 방어 +2 [본문으로]
  15. 방어 +1 [본문으로]
  16. 방어 +1 [본문으로]
  17.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18.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19.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0.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1. 사기+1 [본문으로]
  22. 사기 +1 [본문으로]
  23.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24.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5. 여담이지만 용맹한 병사일수록 짧은 창을 쓰고, 겁이 많은 병사일수록 긴 창을 썼다고 합니다. 전국시대에 용맹하기로 유명했던 우에스기, 시마즈 가문의 창이 다른 가문의 창보다 짧은 것도 그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오다 가문의 아시가루들이 더욱 긴 창을 쓴 이유는 오다의 아시가루가 겁이 많아서라고 하는데 게임에서는 정 반대... [본문으로]
  26. 하지만 하마하면 기병의 능력치가 크게 감소하는데다, 말들을 공격해서 흩어버리면 다시 말을 탈 수 없습니다. [본문으로]
  27. 실제 전국시대에선 비슷한 실력이면 창이 일본도보다도 유리했다고 하는데, 게임의 재미를 위해 이런 식으로 밸런스를 잡은 듯 합니다. [본문으로]
  28. 예를들어 공격력 12의 카타나 사무라이가 특수건물로 공격력 6 오르면 공격력이 50% 증가하는 것이지만, 공격력 6의 야리 사무라이가 특수건물로 공격력 6 오르면 공격력이 100% 증가하는 것이니 공업이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음 [본문으로]
  29. 물론 게임 중후반 강력한 기병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 그때 야리 사무라이의 필요성이 커집니다. [본문으로]
  30. 보통 야리 사무라이가 1차적으로 노리는 적은 기병이 되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왠만한 기병은 야리 병과가 공격하면 도망칠려고 한다는 것.. 그래서 돌격업을 해서 아픈 한방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31. 이상하게 백과사전에 야리 사무라이 주둔군 항목이 없어서 스샷은 생략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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