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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검병] 카타나 사무라이

by 구호기사 2012.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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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 약점

  • 백병전에서 매우 좋음.
  • 높은 사기.
  • 기병에 취약함.
  • 원거리 유닛에 취약함.

요구조건

설명

이들은 카타나로 무장하고 있는 정예 중보병이다. 카타나는 예리함과 탄력의 완벽한 조합으로 전문적이고 정교하게 만들어진 양손검이다.

카타나 사무라이는 정예 중보병 유닛이다. 이들은 전투에서 주된 전열 일부분을 형성하며, 백병전에서 적과 교전하기 위해 전방으로 돌격한다. 카타나는 매우 효과적인 근접 무기이다. 카타나의 평평한 부분으로 적의 강타를 흘려보내면서, 매우 예리한 칼날로 적들 사이를 쉽게 뚫을 수 있게 한다. 사무라이는 죽음을 쾌히 받아들이고 두려움을 거의 가지지 않은 채 전장으로 향하며, 그것은 사무라이에게 뛰어난 사기를 가지도록 한다. 이들이 죽음을 쾌히 받아들이는 것과 아무런 목적 없이 당신의 인생을 어리석게 모험하는 것은 같은 문제가 아니며, 그리고 카타나 사무라이는 기병과 원거리 부대의 위협에 거의 방어할 능력이 없으므로 경계해야 한다. 카타나 검은 사무라이와 가장 연관있는 것에 반론이 없는 무기이다. 카타나의 품위 있고, 휘어진 단일 칼날은 고탄소강 (예리한 날을 가질 수 있지만, 부러지기 쉬움)과 저탄소강 (단단하지만, 상대적으로 완만하고 무뎌지는 경향이 있음)의 철을 다수 덧대어 만들어진다. 양쪽 쇠붙이를 결합함으로써, 카타나는 단단하고 면도날 같은 예리한 날을 가질 수 있다. 역사적으로, 카타나는 양손검으로 사용됐으며, 검의 예리한 날은 적을 벨 수 있었고, 사무라이 공격의 탄력은 보통 한 번의 재빠른 움직임으로 적들의 몸을 훑고 지나갈 수 있었다. 카타나는 찌르는 것보다는 베는 것으로 사용된 검이었다. 카타나는 부러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칼날의 평평한 부분을 사용해서 적의 공격을 회피하고 흘려보내는 데 사용될 수 있었기 때문에 방패가 필요하지 않았다.

능력치[각주:2]

항목

수치

비고

인원

160

 고정

고용시간

2

 검술 달인의 도장[각주:3] 건설시 단축

모집비용

75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4], 철광[각주:5], 기예(현명한 군주)[각주:6]에 의해 감소

유지비

15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7]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12

 레벨, 무기대장간[각주:8], 주주츠도장[각주:9], 겐주츠도장[각주:10]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15

말사육장[각주:11], 무기실험장[각주:12], 겐주츠도장[각주:13]기예(돌격전술[각주:14], 현명한 군주[각주:15])에 의해 증가

근접방어

4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16], 현명한 군주[각주:17])에 의해 증가

갑옷

5

 갑옷대장간[각주:18], 무기고[각주:19]에 의해 증가

사기

10

 레벨, 종교건물[각주:20], 소주츠도장[각주:21]기예(무사도[각주:22], 현명한 군주[각주:23])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2

 

달리는 속도

3.75

 기예(대형)[각주:24]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5.5

 

맵 이동력

15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5]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모랄 쇼크 공격에 저항
  • 숲에서 매복 가능

운용

카타나 사무라이는 일본도(카타나)를 장비한 사무라이들로 대보병에 특화된 보병입니다. 창병과 나기나타병에게 강하며 기병돌격에 취약한 면모를 보입니다. [각주:26] 카타나 도장을 짓기 위해선 '무사도' 기예 개발이 필요하지만, 극초반에 개발이 가능하므로 가장 빨리 뽑을 수 있는 검병입니다. [각주:27]

밸런스가 잘 잡힌 능력치 덕분에 공격전이든 방어전이든 괜찮은 효율성을 보여주며, 전술에 따라 모루로 사용할 수도 있고, 높은 돌격력을 이용해 망치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초반 주력으로 쓸 수 밖에 없는 야리 아시가루에게 천적급으로 강하고, 초반에 쓸 수 있는 유일한 기병인 경기병의 능력치가 그다지 강하지 않으므로 초중반 전장의 지배자로 군림할 수 있습니다. [각주:28] 특성에는 '원거리 유닛에 취약함'이라 쓰여 있지만, 갑옷 방어력 5는 사무라이 유닛 중엔 평균적으로 괜찮은 갑옷수치라 궁병에게 특별히 약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돌격에 매우 취약하여, 강력한 기병들이 등장하는 중후반 전투에선 정면돌격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각주:29] 또, 보병끼리 정면 돌격시 노다치 사무라이에게도 상성상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므로, 기병이나 노다치 사무라이를 상대할땐 적이 돌격하기 힘든 언덕, 숲지, 장애물 등을 이용해 힘싸움으로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돌격이 거의 불가능한 공성전과 수성전이 카타나 사무라이가 가장 빛을 발하는 전투이므로, 공성부대나 성 방어부대에 주력으로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카타나 사무라이는 아무런 스킬이 없는 몇 안되는 병과 중 하나입니다. 좋게 말하면 컨트롤이 쉬운거고 나쁘게 말하면 전황에 변수를 주기 힘든 병과입니다. 대신, 능력치가 대체로 높으면서도 공방 밸런스가 잘 잡혀있고 대보병이 강하다는 점 때문에 초반에서부터 후반까지 주력보병으로 쓸만합니다. [각주:30]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갑옷 대장간 (갑옷 +3) : 만약 카타나 사무라이를 최전방에서 적과 힘싸움을 할 전열보병으로 쓸 생각이라면 갑옷 업그레이드가 좋은 선택입니다. 적의 유미 병과에 의한 사격 피해를 줄여주고, 전열 힘싸움이 벌어질때 오랫동안 버티게 해 줍니다.





- 장인의 무기 대장간 (공격력 +4) : 카타나 사무라이의 대보병 살상능력을 극대화하고 싶다면 공업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 전열보다는 좌우익에서 적을 협공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 신궁 (사기 +5) : 사무라이 계열의 사기는 보통 10 인데 많아보이지만 생각보다 쉽게 패주할 수 있어 작전에 차질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기를 5 나 올려주는 신궁은 어떤 유닛과도 잘 어울리는 특수건물입니다.




* 야영지 *


- 무기고 (갑옷 +2) : 카타나 사무라이의 힘싸움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갑옷 업그레이드를 중첩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공방 밸런스를 위해 무기대장간 + 무기고 조합도 나쁘지 않습니다.




- 주즈츠 도장 (공격력 +2) : 카타나 사무라이의 보병 살상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공격력 업그레이드를 중첩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공방 밸런스를 위해 갑옷대장간 + 주즈츠 도장 조합도 나쁘지 않습니다.



카타나 사무라이는 원채 밸런스가 좋은 보병이니만큼 공업이든 방업이든 유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전열보병으로 쓸 때는 상대적으로 낮은 방어력을 보조하기 위해 갑옷 업그레이드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고, 충격보병으로 쓸 때는 공격력 업그레이드를 하여 대보병 살상능력을 극대화 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혹은 공방업을 조화롭게 해서 범용성 있는 병과로 육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적에게 궁병이 적다면 갑옷업그레이드보다 신궁으로 인한 사기 업그레이드가 더 유용할 수도 있으니 취향에 따라 업글하는 것이 좋습니다.[각주:31] 돌격업도 나쁘진 않아, 돌격업한 카타나 사무라이를 충격보병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노다치 생산이 가능해지면 활용도가 약간 애매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외 : 카타나 도장을 끝까지 업그레이드하여 전설적인 겐주츠 도장을 지으면, 해당 지역에 '카타나 사무라이 주둔군' 이 생깁니다. 다른 아시가루 주둔군처럼 유지비가 없으며 레벨업을 하지 않고 손실되어도 금방 재생됩니다.



  1. 카타나 도장 레벨1. 기예 '무사도' 필요 [본문으로]
  2.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테이블은 patch21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3. 카타나 도장 3단계 건설시 1턴으로 단축 [본문으로]
  4.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5.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6.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7.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8.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9.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10.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검병 공격력 +2 [본문으로]
  11.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2.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3.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4. 돌격+2 [본문으로]
  15. 돌격 +2 [본문으로]
  16. 방어 +1 [본문으로]
  17. 방어 +1 [본문으로]
  18.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19.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20.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1.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2. 사기+1 [본문으로]
  23. 사기 +1 [본문으로]
  24.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25.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6. 실제 전국시대에는 창이 주무기이고 일본도는 보조무기였는데, 게임의 재미를 위해 상성을 이렇게 잡은듯 합니다. 실제 전국시대 전투에선 비슷한 실력이면 검을 든 쪽보다 창을 든 쪽이 유리했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27. 잇코잇키 제외. 잇코잇키는 카타나 아시가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28. 경기병에게 돌격을 당하면 쓸리지만, 힘싸움으로 들어가면 오히려 카타나 사무라이가 승리합니다. 이는 경기병의 인원이 너무 적고 능력치가 낮아서입니다. 대신, 경기병이 후퇴해서 재돌격을 반복하면 카타나 사무라이가 패배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본문으로]
  29. 돌격을 못 막는 것은 둘째치고, 카타나를 사용하는 병과는 체감상 대기병 페널티가 있는듯 합니다. 공격력 12라고 보기엔 기병을 너무 못 죽입니다. [본문으로]
  30. 아무래도 쇼군2 오리지널은 궁병이나 기병 올인같은 변칙적인 전술보다는 보병 힘싸움같은 고전적인 전술이 유용하니만큼, 대보병에 강하다는 점 만으로도 매우 활용도가 높습니다. [본문으로]
  31. 사기가 아시가루보다 높지만, 돌격을 당할때 순식간에 사기가 하락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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