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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창병] 나기나타 사무라이

by 구호기사 2013.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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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 약점

  • 기병과 다른 보병에 맞서 싸울 좋으며, 다재다능한 보병.
  • 뛰어난 갑옷으로 화살 공격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높음.
  • 뎃포 유닛에 약함.
  • 보병전에선 검병만큼 능숙하지 않고, 기병전에선 창병만큼 능숙하지 않음.

요구조건

설명

사무라이는 날을 가진 나기나타로 무장되어 있다. 나기나타는 백병전에서 매우 효과적인 무기 범위로 싸울 있게 한다.

나기나타는 휘어진 날이 끝까지 고정된 장대류 무기이다. 이것의 길이와 유용한 유연성은 나기나타를 굉장한 근접 무기로 만들어 준다. 모든 사무라이와 마찬가지로, 이 무사들은 자신이 선택한 무기에 완전히 숙달하고 적 기병과 보병에 맞서 싸울 때, 훨씬 능가할 수 있도록 열심히 훈련했다. 만일 방어적인 대형이 필요하다면, 이들은 서로 무리를 지어 방진 형태로 모일 수 있으며, 이 방진에서 나기나타의 긴 뾰족한 부분을 사방으로 내미는 모습이 마치 일종의 고슴도치와 유사한 점이 있었다. 이들은 다재다능한데도, 매우 뛰어난 기병과 보병에는 여전히 취약하며, 원거리 공격에 대해서도 거의 방어 능력이 없다. 역사적으로, 나기나타는 여러 다양한 집단에 의해 많은 방법으로 사용된 매우 융통성 있는 무기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무라이 여성은 남자들이 전쟁으로 멀리 떨어져 있을 때, 나기나타를 호신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훈련되었고, 나기나타의 길이는 남자와 여자 간의 키 차이를 상쇄하고도 남았다. 사무라이가 말을 타거나 걸을 때만 나기나타를 사용하는 데 반해, 소헤이 승병은 이것을 집단으로 사용했고, 그것은 이들의 군중과도 같은 대형에 잘 어울렸다. 사무라이는 이미 나기나타의 가공할 범위를 늘리기 위해, 나기나타의 끝 부분을 잡아 자신의 머리 위에서 빙빙 돌리거나 말의 등자를 딛고 일어나 맹렬한 움직임으로 적을 베려고 했다.

능력치[각주:2]

 항목

수치

비고

인원

160

 고정

고용시간

2

 소주츠 도장[각주:3] 건설시 단축

 모집비용

 75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4], 철광[각주:5], 기예(현명한 군주)[각주:6]에 의해 감소

 유지비

 15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7]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9

 레벨, 무기대장간[각주:8], 주주츠도장[각주:9]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12

 말사육장[각주:10], 무기실험장[각주:11], 겐주츠도장[각주:12]기예(돌격전술[각주:13], 현명한 군주[각주:14])에 의해 증가

 대기병보너스

 15

 고정

 근접방어

 6

 레벨, 소주츠도장[각주:15]기예(방어전술[각주:16], 현명한 군주[각주:17])에 의해 증가

 갑옷

 9

 갑옷대장간[각주:18], 무기고[각주:19]에 의해 증가

 사기

 10

 레벨, 종교건물[각주:20], 소주츠도장[각주:21]기예(무사도[각주:22], 현명한 군주[각주:23])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1.8

 

 달리는 속도

 3.5

 기예(대형)[각주:24]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5.25

 

 맵 이동력

15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5]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기병 돌격에 대한 저항
  • 모랄쇼크 공격에 저항
  • 숲에서 매복 가능


운용

나기나타 사무라이는 왜장도(나기나타)[각주:26]를 장비한 사무라이들로 쇼군2에서 가장 중무장한 보병입니다. 나기나타는 카타나와 야리의 중간정도 성능을 보이는데, 야리처럼 대기병 보너스가 있고 기병 돌격에 저항할 수도 있는 반면, 카타나처럼 대보병도 어느정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리만큼 대기병 성능이 뛰어난 것도 아니고, 카타나처럼 대보병 성능이 뛰어난 것도 아닌, 좋게말하면 범용성이 좋은 병과이고 나쁘게 말하면 어정쩡한 병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기나타 사무라이 또다른 특징은 쇼군2에서 가장 뛰어난 중장갑옷을 입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적의 화살공격에 피해를 상당히 적게 받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높은 방어력으로 적이 전열을 뚫지 못하도록 버티는 능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단, 무거운 갑옷 때문인지 쇼군2의 모든 보병 중에 가장 느립니다.[각주:27] 이 때문에 좌우익에 배치하기엔 좀 무리가 있으니 전열에 배치하여 화살받이로 쓰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단, 갑옷수치에 영향을 받지 않는 뎃포 공격에는 대단히 취약하니,[각주:28] 상대가 뎃포 위주로 부대를 편성했다면 전열은 값싼 아시가루나 이동속도가 빠른 다른 사무라이 병과에게 양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페인 진행 중이라면 짧은 캠페인에선 고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나기나타 사무라이의 가장 큰 천적인 카타나 사무라이가 더 일찍 등장한데다 경험치까지 쌓은 시점이므로, 노업 나기나타 사무라이는 등장해도 별 활약을 못해보고 깨질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긴 캠페인이라면 창 기예의 습득과 긴 플레이 동안의 경험치 습득으로 하이브리드 병과 특유의 우수한 범용성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각주:29] 특히 궁병을 매우 선호하는 AI의 특성상, 궁병의 카운터로 활약할 수 있는 나기나타 사무라이는 나름 활용도가 높습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무기 대장간 (공격력 +4) : 나기나타 사무라이는 공격력 보다 방어력이 높은 병과이니만큼, 공격력을 높여서 부족한 대보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 장인의 갑옷 대장간 (갑옷 +3) : 나기나타 사무라이의 화살 저항력을 극한으로 높이고 싶다면 갑옷 대장간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이렇게 방어력을 극한으로 높일 경우, 단독으로 운용하기 보단 다른 공격력이 높은 병과와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궁 (사기 +5) : 사무라이 계열의 사기는 보통 10 인데 많아보이지만 생각보다 쉽게 패주할 수 있어 작전에 차질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기를 5 나 올려주는 신궁은 어떤 유닛과도 잘 어울리는 특수건물입니다.



* 야영지 *


- 주즈츠 도장 (공격력 +2) : 나기나타 사무라이는 공격력 보다 방어력이 높은 병과이니만큼, 공격력을 높여서 부족한 대보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 무기고 (방어력 +2) : 나기나타 사무라이의 화살 저항력을 극한으로 높이고 싶다면 갑옷 대장간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나기나타 사무라이는 낮은 공격력과 높은 방어력을 지닌 병과이므로, 공격력을 올려주는 것이 가장 유용합니다. 특히 장인의 무기 대장간과 주즈츠 도장을 올려 공격력 +6의 보너스를 받으면, 공격력 15 방어력 15에 대기병까지 가능한 매우 균형잡힌 하이브리드 병과가 탄생합니다. 하지만, 대장간 거점에서 나기나타만 뽑는 경우는 없으므로 다른 병과와의 균형을 위해 공방 조합을 해서 건설하는 것이 무난합니다.[각주:30]

약간 변태적인 업글로 갑옷 올인도 나름 쓸만합니다. 이 경우 상대방의 화살비를 유유히 웃으면서 무시할 정도의 강한 몸빵을 보여주지만 낮은 공격력 때문에 적을 죽이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니, 다른 공격적인 병과와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망치와 모루 전술을 선호한다면, 모루 역할에 올방업 나기나타 사무라이를 쓰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단, 올방업을 갈 경우 적의 뎃포 공격에는 업글 메리트가 없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주가 걱정될 경우 신궁보너스를 선택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적군에 승병이 있을 경우 전열이 사기저하 때문에 무너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신궁보너스를 받는 나기나타 사무라이를 생산하면 좀 더 쉽게 버틸 수 있습니다.


  1. 야리 도장 LV2, 기예 '방어전략' 필요 [본문으로]
  2.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3. 야리 도장 3단계 건설시 1턴으로 단축 [본문으로]
  4.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5.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6.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7.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8.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9.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10.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1.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2.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3. 돌격+2 [본문으로]
  14. 돌격 +2 [본문으로]
  15.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야리 병과 방어 +2 [본문으로]
  16. 방어 +1 [본문으로]
  17. 방어 +1 [본문으로]
  18.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19.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20.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1.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2. 사기+1 [본문으로]
  23. 사기 +1 [본문으로]
  24.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25.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6. 긴 자루에 넓은 칼날이 달린 무기로 중국의 언월도나 서양의 글레이브와 흡사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27. 보병의 대략적인 이동속도 순위는 마라톤 몽크 > 아시가루, 승병 > 일반 사무라이 > 나기나타 사무라이 순. 쉽게말해 도망치는 적을 추격해서 붙을 수조차 없는 속도입니다. [본문으로]
  28. 이동속도가 다른 보병보다 느리기 때문에 뎃포의 좋은 먹잇감이 됩니다. [본문으로]
  29. 기본적으로 경험치로 올릴 수 없는 갑옷수치가 매우 높다는 점과, 상대적으로 약한 대보병 능력이 특수건물과 경험치로 상당부분 해소되는 점에서 짧은 캠페인보다 긴 캠페인에서 훨씬 유용해집니다. [본문으로]
  30. 역시 추천조합은 장인의 무기대장간과 무기고를 조합해 공+4 방+2 보너스를 받는 것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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