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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공성무기] 호로쿠 투석기

by 구호기사 2013. 1. 8.
728x170

강점 & 약점

  • 건물 타격에 매우 좋은 폭발물 발사가 가능.
  • 매우 사거리.
  • 느린 재장전 속도와 매우 낮은 정확도를 가짐.
  • 백병전 매우 약함.

요구조건






설명

호로쿠 투석기는 공성전에서 성벽 위로 발사물을 쏘기 위해 사용된 작은 투석기이며, 방어물 후방에서 대혼란을 발생시킨다.

호로쿠 투석기는 작은 크기와 제한적인 발사 능력 때문에 대포만큼의 "파괴력"이 없으므로, 성벽을 파괴하기보단 그냥 무시하고 건너편에 있는 것에 타격을 가하는 게 좋다. 투석기의 발사물은 작은 질그릇에 화약으로 가득 찬 폭발물이며, 투석기 끝에 있는 양동이에 이 발사물이 놓인다. 그다음 도화선에 불을 붙이고 폭발물은 장애물 너머로 포물선을 그리며 투척이 된다. 잘만 되면, 폭발물이 지상을 타격해 주변으로 불길이 번지면서 폭발하고, 근처에 있는 모든 사람이 공황 상태에 빠지며, 인근에 있는 건물에도 불길이 번지게 된다. 일단 투석기가 배치되면, 소수의 투석기 병사는 공격에 취약하기 때문에 보호를 받아야 했다. 역사적으로, 일본인은 중국인과 몽골인의 공상에 의해 완성된 성벽으로 둘러싸인 마을보다 외딴 지역에 요새를 건설해 공성전을 하였다. 일본의 공격측은 성벽을 때려 부수려는 대신 요새를 습격하려고 했고, 방어측은 공격측을 요격하기 위해 출격하곤 했다. 이건 전장에서 적과 직접 대면하는 것이 명예로운 전쟁이라고 생각하는 자신들의 사상과 일치하였다! 공성전에서 견인 트레뷰셋이나 호로쿠 투석기 같은 공성 무기가 사용된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공성에 관여하는 것보다 대인 살상용으로 더 자주 사용되곤 했다.


능력치[각주:2]

  항목

수치

비고

 인원

40/4

  고정 (작동인원/공성무기수)

 고용시간

 2

  고정

 모집비용

 80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3], 철광[각주:4], 기예(현명한 군주)[각주:5]에 의해 감소

 유지비

 10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6]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2

  레벨, 무기대장간[각주:7], 주주츠도장[각주:8]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5

  말사육장[각주:9], 무기실험장[각주:10], 겐주츠도장[각주:11]기예(돌격전술[각주:12], 현명한 군주[각주:13])에 의해 증가

 사거리

 450

 고정

 정확도

 20

 레벨, 활제작소[각주:14], 수렵야영지[각주:15], 규도도장[각주:16]에 의해 증가

 재장전기술

 25

 레벨, 병기창[각주:17]에 의해 증가

 탄약

 10

 고정

 근접방어

 1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18], 현명한 군주[각주:19])에 의해 증가

 갑옷

 1

 갑옷대장간[각주:20], 무기고[각주:21]에 의해 증가

 사기

 3

 레벨, 종교건물[각주:22], 소주츠도장[각주:23]기예(무사도[각주:24], 현명한 군주[각주:25])에 의해 증가

 맵 이동력

 12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6]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이동불가
  • 원군으로 참여 불가
  • 범위 데미지를 입힘
  • 모랄 쇼크 호과
  • 공성무기를 버릴 수 있음
  • 지형에 강제공격 가능
  • 숲에서 매복 가능
  • 적에게 포획당할 수 있음



운용

호로쿠 투석기는 서양의 트레뷰셋과 흡사한 병기로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 호루쿠 폭탄을 곡사로 날려보내는 공성무기입니다. 무게추를 사용하는 트레뷰셋과 달리 아시가루들이 인력을 이용해 탄환을 날려보내며, 공성무기의 크기가 너무 커서 전투 준비 단계에서 한번 설치하면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각주:27] 이동이 불가능한 점 때문에 원군 참여가 안되니, 대규모 전투시에는 반드시 원군이 아닌 처음 전투에 참여하는 부대에 공성무기를 몰아줘야 합니다.

호로쿠 폭탄은 땅이나 장애물에 닿으면 폭발을 일으켜 범위에 타격을 입히며, 정확히 타격이 되면 해당 병사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즉사시키며[각주:28] 해당 부대에 모랄 쇼크를 일으킵니다. 또 지형 강제사격이 가능해 적이 매복해 있을 것 같은 숲에 강제공격으로 매복이 있는지 탐색할 수도 있습니다. 대포와 달리 곡사형 공성무기라 아군의 등 뒤에 배치해도 큰 방해없이 지속적인 사격지원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장점을 씹어먹는 치명적인 단점들이 산재해 있어 실제로 잘 쓰이지 않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이동불가... 공격전에서 영악한 AI는 곧바로 모든 병력을 투석기 사거리 밖으로 빼서 대기를 타면 호로쿠 투석기는 금방 무용지물이 됩니다. [각주:29] 방어전이라면 좀 더 활용해 볼 여지가 있지만 답이없는 정확도와 느려터진 재장전기술 때문에 실질적으로 큰 피해를 주기 어렵고, 난전이 벌어지면 아군 오폭때문에 사격이 망설여지게 됩니다. [각주:30] 더구나 탄약이 고작 10발밖에 없는데다 경험치를 올려도 탄약이 증가하지 않아, 전투에 돌입하면 순식간에 탄약이 바닥나버립니다. 결국 제한된 10발의 사격동안 적군에게 큰 피해를 주지 못한다면 그냥 유닛슬롯만 차지하는 잉여병력가 되어버리는 큰 단점 때문에 같은 가격으로 다른 병과를 운용하는 것보다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더욱 큰 단점은 요구 건물인 화약제조소를 짓기 위해선 '화약공격' 기예가 필요한데[각주:31], 호조나 오토모 같은 가문이 아니면 우선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기예다보니 등장시기조차 매우 늦어지게 됩니다. 정작 힘들게 양성해서 주력부대에 배치를 시켰는데 캠페인 맵에서의 낮은 이동속도가 걸림돌이 되어 도움보다 방해가 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각주:32] 그리고, 기예와 건물을 업그레이드하면 추가 경험치를 얻고 고용 턴수가 줄어드는 보병이나 기병과 달리, 공성무기는 기예와 건물 업그레이드로 추가 경험치나 고용 턴수 감소 효과를 보지 못하므로 후반에 뽑는다고 딱히 강해지지도 않습니다.

물론 운이 좋으면 10발의 사격 동안 적장을 즉사시키는 등의 대박이 일어날때도 있지만, 낮은 명중률과 느린 탄속 등으로 그야말로 로또샷이라 할 수 있을 정도의 운이 필요하므로, 일부러 노리기에는 도박성이 너무 강합니다. [각주:33] 그래도 야전에서 사용한다면 장군을 가장 1순위로 노리고 그 외에 기병을 노리는 것이 무난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점이 산재한 호로쿠 투석기가 대활약하는 전투가 있으니, 바로 소형 성채를 공략할 때입니다.

특히 작은 성에 적의 대군단이 모여 있을 경우, 호로쿠 투석기의 사격은 쏘는 족족 대박을 내어 방어군의 영혼까지 탈탈 털어버릴 수 있습니다.[각주:34] 이 경우 적들은 천수각 뒤에 숨어서 사격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한쪽에서만 투석기를 배치하기보단 여러 방향에서 사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추가적인 원군이 있다면 탄환을 다 쓴 호로쿠 투석기를 퇴각시켜 새로운 원군을 불러온뒤 본격적인 공성전에 돌입하는 것도 좋은 전술입니다.

하지만 좋은 때도 잠깐... 게임이 중후반으로 흘러가 대부분의 거점들이 대요새나 성으로 업그레이드 되기 시작하면, 사거리가 짧은 호로쿠 투석기는 초기 설치 위치에서 천수각은 커녕 내성에도 사격이 닿지 않습니다. 호로쿠 투석기는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들은 외성을 포기하고 투석기 사거리가 닿지 않는 내성에 모여 방어전을 펼치면 호로쿠 투석기는 외각의 성문이나 탑을 부수는 것 외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잉여병력이 되어버립니다. [각주:35] 결국 공성무기란 이름이 무색하게 공성전에서 활약하는 것도 초반에서나 가능한데, 그것도 요구 기예가 너무 높아 정작 초반에 못쓰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그나마 게임 후반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의외로 수성전입니다. 내성에 배치한 호로쿠 투석기는 외성을 공략 중인 대부분의 적군에게 사거리가 닿습니다. 특히 지휘하는 적 장군에게 대박이 날 수도 있고, 성벽을 오르는 적군에게 모랄 쇼크 효과를 가해 성벽 위에서의 백병전에서 큰 우위를 점할 수도 있으므로, 게임 후반에는 수성 방어군으로 배치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입니다. [각주:36] 이 경우 아군 천수각이 사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능력


공성무기 운용병은 호로쿠 투석기를 버리고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비어있는 호로쿠 투석기에 다시 배치할 수 있지만, 투석기가 적에게 파괴된 경우 해당 전투에선 재배치가 불가능해집니다.


투석기를 버릴 경우 카타나를 든 아시가루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능력치가 형편없어 모든 병과에게 근접전으로 깨지니(심지어 호로쿠 투척병에게도) 전투에 참여시키지 말고 탄약을 다 쓴 투석기 운용병을 퇴각시키거나 적군이 근접해올때 안전한 곳으로 피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목

수치 

비고

 근접공격

 2

 레벨, 무기대장간[각주:37], 주주츠도장[각주:38]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5

 말사육장[각주:39], 무기실험장[각주:40], 겐주츠도장[각주:41]기예(돌격전술[각주:42], 현명한 군주[각주:43])에 의해 증가

 근접방어

 1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44], 현명한 군주[각주:45])에 의해 증가

 갑옷

 1

 갑옷대장간[각주:46], 무기고[각주:47]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2.1

 

 달리는 속도

 4.25

 기예(대형)[각주:48]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6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활제조소 (정확도 +20) : 호로쿠 투석기에게 백병전 관련 능력치는 하등 쓸모없습니다. 무조건 정확도 업그레이드를 추천합니다.




* 야영지 *


- 수렵 야영지 (정확도 +5) : 호로쿠 투석기에게 백병전 관련 능력치는 하등 쓸모없습니다. 무조건 정확도 업그레이드를 추천합니다.







호로쿠 투석기의 업그레이드는 정확도 업그레이드로 몰아주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원채 기본 명중률이 형편없이 낮기 때문에 정확도 업그레이드 없이는 제대로 활용할수조차 없습니다. 정확도로 몰아줘도 느린 탄속 때문에 잘 맞지 않는 편이므로, 가능하면 경험치가 높아진 호로쿠 투석기를 최대한 살려서 여러 전투에 활용하여 명중률을 올려주는게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1. 공성무기 작업장 LV2 [본문으로]
  2.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테이블은 patch21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3.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4.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5.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6.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7.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8.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9.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0.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1.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2. 돌격+2 [본문으로]
  13. 돌격 +2 [본문으로]
  14. 수공업소 +5, 화살제조소 +10, 장인의 활제조소 +20 [본문으로]
  15. 야영지 업그레이드. 정확도 +5 [본문으로]
  16. 유미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모든 원거리 병과 정확도 +2 [본문으로]
  17. 공성무기 제작소 최대 업그레이드. 재장전기술 +10 [본문으로]
  18. 방어 +1 [본문으로]
  19. 방어 +1 [본문으로]
  20.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21.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22.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3.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4. 사기+1 [본문으로]
  25. 사기 +1 [본문으로]
  26.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7. 회전은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또, 크기가 엄청 큰데도 숲지 매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숲에 설치하면 폭탄이 나무에 걸리므로 숲에 매복시키는 삽질은 하지 맙시다. [본문으로]
  28. 체력이 더 높은 영웅급 보병이나 장군도 알짤없이 즉사합니다. [본문으로]
  29. 사거리 450이 썩 긴 것도 아니라서 시작 위치에서 조금만 뒤로 빼도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 버립니다. [본문으로]
  30. 패치로 아군오폭시 아군의 사기가 더 크게 저하되기 때문에, 적 아군 섞인 곳에 골고루 피해를 입히면 아군이 먼저 패주하는 황당한 사태가 종종 벌어집니다. [본문으로]
  31. 3티어급인 노다치 사무라이보다도 늦은 4티어급 기예입니다. 더구나 개발 우선순위도 상당히 낮은 편 [본문으로]
  32. 대부분의 보병들의 캠페인맵 이동력이 15인데 공성무기는 12라서, 공성무기를 하나만 배치해도 최저속도인 12로 맞춰지게 됩니다. 거점 사이의 거리가 먼 동쪽지방 가문들에겐 매우 치명적 [본문으로]
  33. 특히나 영악한 AI는 공성무기가 있으면 장군이 가만 서있지 않고 후방에서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탄환을 피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본문으로]
  34. 곡사형 사격이기 때문에 성벽을 거의 무시하고 방어군에게 탄환이 떨어지기 때문. 직사형 공성무기인 대포보다 나은 점입니다. [본문으로]
  35. 그런데 성문은 보병으로 쉽게 불지를 수 있고, 탑도 보병으로 불지르거나 점령할 수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공성무기가 그렇게 필요치 않습니다. [본문으로]
  36. 물론 이렇게 방어하면 성이 부서지므로 추가 수리비가 든다는데 주의합시다. [본문으로]
  37.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38.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39.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40.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41.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42. 돌격+2 [본문으로]
  43. 돌격 +2 [본문으로]
  44. 방어 +1 [본문으로]
  45. 방어 +1 [본문으로]
  46.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47.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48.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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