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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기병] 카타나 기병

by 구호기사 2013. 1. 10.
728x170

강점 & 약점

  • 백병전에서 매우 좋음.
  • 다른 기병보단 속도가 느림.
  • 야리 보병과 나기나타 보병에 취약함.
  • 뎃포 유닛에 취약함.

특수능력

  • 쐐기진 - 적의 대형을 더 손쉽게 무너뜨리기 위해 쐐기진으로 훈련되어 있다.

요구조건









  • 자원: 군마


설명

이 중기병은 효과적인 돌격을 가하고 자신의 카타나 검으로 적을 죽이는 습격 부대이다.

기병 전투는 전통적으로 사무라이의 전유물이다. 이들을 전장에서 말을 타고 있는 도중에 유일하게 검을 휘두를 수 있는 기술을 지니고 있다. 카타나 기병은 대단히 잘 훈련되어 있으며, 군마의 중량은 돌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돌격 이후, 이들은 계속 말을 탄 채 보병보다 높이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카타나로 적과 교전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다수의 창벽이든 혼자서 말의 복부를 찌르는 용감한 적이든 간에 창과 마주치면 무조건 취약하다. 센고쿠 지다이 때, 일본은 명예를 중요시하는 사무라이에 의해 의식주의적이고 일대일 결투로 싸웠던 방식에서 중세 유럽의 무분별하고 좀 더 큰 전투의 방식으로 전쟁 변화를 겪었다. 전쟁 방식의 변화로 덜 숙련된 부대, 즉 아시가루가 창설되었고 나중에 뎃포로 무장되긴 했지만, 말을 탄 상태로 전쟁하는 방식은 여전히 사무라이 혼자만의 것이었다. 활, 창 그리고 카타나는 말을 탄 상태로 사용되었고, 사무라이가 충분히 부유했었다면, 무기를 운반하는 수행원이 있었을 것이고, 필요 여부에 따라 그에게 무기를 건네주었다. 카타나는 전통적으로 양손을 사용하는 검이긴 했지만, 기수가 한 손으로 잡는 방식으로 사용할 때도, 여전히 효과적일 수 있었다. 카타나의 예리하고 휘어진 칼날로 적 보병을 향해 아래로 휘둘렀고, 손쉽게 병사의 방어진을 돌파할 수 있었다.


능력치[각주:3]

항목

수치

비고

 인원

 80

 고정

 고용시간

 2

 바주츠 달인의 도장[각주:4] 건설시 1

 모집비용

 95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5], 철광[각주:6], 기예(현명한 군주)[각주:7]에 의해 감소

 유지비

 20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8]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18

 레벨, 무기대장간[각주:9], 주주츠도장[각주:10]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15

 말사육장[각주:11], 무기실험장[각주:12], 겐주츠도장[각주:13], 바주츠도장[각주:14], 기예(돌격전술[각주:15], 현명한 군주[각주:16])에 의해 증가

 근접방어

 6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17], 현명한 군주[각주:18])에 의해 증가

 갑옷

 7

 갑옷대장간[각주:19], 무기고[각주:20]에 의해 증가

 사기

 12

 레벨, 종교건물[각주:21], 소주츠도장[각주:22]기예(무사도[각주:23], 현명한 군주[각주:24])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3.5

 

 달리는 속도

 10

 기예(대형)[각주:25]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12

 

 맵 이동력

 20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6]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하마 가능
  • 쐐기진 가능
  • 모랄 쇼크 저항
  • 숲에서 매복 가능


운용

카타나 기병은 마상에서 카타나를 사용하는 중무장 기병입니다. 고용하기 위해서는 필요건물 외에 '군마' 자원이 필요하므로, 건물 외에 자원 확보가 필요합니다. [각주:27] 일단 고용하면 군마를 잃어도 재보충이 가능하지만, 군마를 다시 확보하지 못하면 새로 고용하지 못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은 능력치가 매우 좋고 중무장을 하고 있어 근접전에 매우 능한 기병입니다. 돌격력은 경기병보다도 약하지만 그래도 꽤 강한 편이므로, 창병이나 나기나타병이 아니라면 돌격으로 전열을 분쇄할 수 있습니다. 또 갑옷 방어력이 높아 화살에 잘 버티므로 적의 궁병을 견제할때 매우 유용하며, 높은 능력치로 카타나 병과를 상대로 힘싸움에서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각주:28]

하지만 중무장 기병이란 특징 때문인지 이동속도가 창기병 계열보다 느립니다. [각주:29] 이 때문에 야리 기병이나 경기병의 추격을 따돌리기가 매우 힘이들고, 야리 기병급의 창기병과 붙으면 속절없이 무너지므로 반드시 다른 야리 병과와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합이 좋은 것은 야리 사무라이로 카타나 기병에게 붙으려는 야리 기병의 카운터 병과이면서 이동속도가 빨라 같이 운용하기 좋습니다. 또, 카타나 기병의 이동속도가 살짝 느리기 때문에 돌격할때 갑옷 방어력을 무시하는 뎃포병에게 선빵을 맞을 수 있는데 순차사격을 맞으면 꽤 뼈아프니 주의. 대신 붙는데 성공하면 모든 뎃포병을 도륙할 수 있으니 가급적 정면돌격보다는 사격하기 힘든 측면으로 접근하는 쪽이 좋습니다. [각주:30]

카타나 기병은 초반에 강세를 보이는 카타나 사무라이와 유미 사무라이의 극 카운터 병과이므로, 적들이 이 둘을 주력으로 삼는다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적들이 야리나 나기나타 병과를 주력으로 삼는다면 상대적으로 카타나 기병이 활약할 여지가 상당히 줄어듭니다. 그래도 캠페인에서 AI들은 유미 병과를 상당 수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궁병 견제용으로만 운용해도 유용한 기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수능력


카타나 기병은 말에서 내려서 싸울 수 있습니다.

말은 제자리에서 대기하기 때문에 다시 탈 수도 있지만, 적군의 공격을 받으면 놀라서 도망가버립니다. 그러면 해당 전투에선 다시 말을 탈 수 없습니다.


말에서 내릴 경우 카타나 사무라이와 흡사한 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능력치가 공 12 방 15 로 상당히 준수하지만[각주:31] 돌격력은 카타나 사무라이보다 훨씬 떨어집니다. 주로 창병을 상대할때 말에서 내리는 것이 좋은데, 기병에게 압도적으로 강한 야리 아시가루와 야리 사무라이를 상대할때 내리면 우세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각주:32] 하지만, 능력치가 좋아도 일반 보병보다 인원수가 너무 적고 유지비가 비싸기 때문에 카타나 사무라이를 완전히 대체해서 사용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말들이 놀라서 도망치면 이후 운용이 힘들어지니 안전한 곳에서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항목

수치

비고

 근접공격

12

 기마 상태보다 6 감소

 돌격보너스

8

 기마 상태보다 7 감소

 근접방어

8

 기마 상태보다 2 증가

 걷는 속도

2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달리는 속도

 3.75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돌격 속도

5.5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쐐기진

카타나 기병은 쐐기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각주:33] 토글 스킬이므로 언제든 사용과 해제가 가능합니다.

쐐기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병들은 부대장이 맨 앞에 위치한 모양의 삼각형 대형을 취합니다.

2. 돌격시 대형 후열이 앞열을 밀어주는 형태가 되어 돌파력이 극도로 상승합니다.

3. 돌격하는 기병이 닿는 면적이 줄어들므로 살상력은 감소합니다.

4. 대열을 유지하려는 특성 때문에 선회속도가 감소합니다.


쇼군2의 쐐기진은 미디블2의 잉여한 쐐기대형과 달리 보병의 종심을 쉽게 돌파할 수 있을 정도로 돌파력이 상승합니다.[각주:34] 종심이 돌파된 부대는 사기가 급격히 저하되므로, 사기가 낮은 보병은 이것만으로도 바로 패주해버릴 정도로 위협적이며, 종심 돌파가 성공하면 강제 이동으로 적군의 배후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각주:35] 예전엔 종심돌파 성공시 카타나 사무라이가 바로 백기를 들 정도로 강력했지만, 이것도 너프되었는지 예전처럼 사무라이가 바로 백기를 드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래도 사기를 급격히 저하시킬 수 있고 적군을 관통해 배후로 돌아갈 수도 있으므로 사용하기에 따라서 매우 유용한 스킬입니다.

단, 돌격저항력이 있는 창병이나 돌파가 되지 않는 기병을 상대로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창병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고, 기병을 상대로는 쐐기진을 사용하기보단, 일반 대형으로 둘러싸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또, 숲이나 언덕같이 돌격에 방해가 되는 지형에선 쐐기진이 오히려 각개격파 당하기 좋은 약점이 되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군마 번식장(돌격+5) : 일격필살을 노리고 싶을때 선택하기 좋은 업그레이드입니다. 돌격업을 해주면 카타나 기병도 창기병 계열 부럽지 않는 돌격력을 가지게 되어, 적의 전열을 분쇄시킬 수 있습니다.



- 장인의 무기대장간(공격 +4) : 카타나 기병의 궁병 도륙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업그레이드 입니다. 우회해서 적의 궁병이나 뎃포병에 붙여주기만 하면 순식간에 적들을 섬멸시킬 수 있습니다.



- 장인의 갑옷대장간(갑옷 +3) : 화살 방호능력을 극대화 시키고, 돌격 후 빠질때의 사상자를 줄여주며 근접전에서 버티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야영지 *


- 무기 실험장(돌격 +5) : 기병에게 돌격 업그레이드는 유용합니다. 군마 번식장과 돌격 보너스가 동일하므로, 돌격업과 다른 것을 조합할땐 무기 실험장을 선택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 주즈츠 도장 (공격 +2) : 카타나 기병의 궁병 도륙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업그레이드 입니다. 우회해서 적의 궁병이나 뎃포병에 붙여주기만 하면 순식간에 적들을 섬멸시킬 수 있습니다.




- 무기고 (갑옷 +2) : 화살 방호능력을 극대화 시키고, 돌격 후 빠질때의 사상자를 줄여주며 근접전에서 버티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카타나 기병은 돌격으로 최대한 피해를 주는 돌격보너스를 업그레이드 할 수도 있고, 아니면 근접전 능력을 향상시키는 공방업그레이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2가지를 조합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기본 능력치가 워낙 우수한데다 범용성도 높아서 공, 방, 돌격을 어떻게 조합하든 유용한 편이니 취향대로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참고로, 특수건물인 군마 번식장과 야영지 테크인 무기 실험장의 돌격보너스가 동일하므로, 돌격업과 공방업을 조합할땐 군마번식장이 있는 지역보다는 장인의 대장간이 있는 지역에 무기 실험장을 지어 업그레이드 효과를 보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각주:36]

신궁을 이용한 사기 업그레이드는 그다지 추천되지 않습니다. 카타나 기병의 사기가 12로 상당히 높은편인데다 인원이 80으로 적은 편이라, 사기가 바닥날때쯤이면 부대가 궤멸상태니 거기서 좀 더 오래 버티게 해 주는 사기 업그레이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1. 마구간 LV2 [본문으로]
  2. 카타나 도장 LV1 [본문으로]
  3.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4. 마구간 LV3 [본문으로]
  5.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6.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7.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8.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9.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10.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11.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2.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3.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4. 마구간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5 [본문으로]
  15. 돌격+2 [본문으로]
  16. 돌격 +2 [본문으로]
  17. 방어 +1 [본문으로]
  18. 방어 +1 [본문으로]
  19.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20.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21.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2.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3. 사기+1 [본문으로]
  24. 사기 +1 [본문으로]
  25.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26.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7. 이 때문에 '군마' 자원은 게임 내에서 상당히 비싸게 거래됩니다. [본문으로]
  28. 숫적으로는 열세지만, 카타나 보병들은 기병을 상대할때 페널티를 받으므로 카타나 기병쪽이 공격력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더구나 카타나 보병은 돌격 저항력이 없으므로, 정면돌격으로 머릿수와 사기를 줄인 뒤 근접전을 하면 카타나 기병쪽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본문으로]
  29. 대략 20% 정도 더 느리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때문에 야리 기병의 추격이 붙으면 카타나 기병으로는 도망칠 수 없습니다. [본문으로]
  30. 정면돌격이 필요할때는 카타나 기병보다 돌격이 빠른 창기병계열이 더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창기병은 지속적인 근접전이 약하니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31. 말에 내릴 경우 공격력, 돌격 보너스는 크게 감소, 근접방어력은 소폭 상승합니다. [본문으로]
  32. 이때 모든 카타나 기병이 내려서 싸우지 말고, 일부는 내려서 싸우고 일부는 창병의 배후를 치면 더욱 쉽게 상대 가능합니다. [본문으로]
  33. 단, 사용하는데 장군 스킬 '기병 지휘관' 1레벨 이상이 필요합니다. 기병 지휘관 스킬은 장군 3레벨에 찍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34. 아마 물리엔진이 적용된 것이 큰 영향을 미친듯 합니다. 미디블에선 전열이 멈추면 후열도 멈췄는데, 쇼군2에선 전열이 멈춰도 후열이 밀어줘서 돌파를 해버립니다. [본문으로]
  35. 대략 카타나 병과를 상대로 사용시 사상자 10명 안팎으로 적 대형을 완전히 관통하는 것이 가능 [본문으로]
  36. 예를들어 군마번식장에 주즈츠 도장을 지으면 공+2 돌격 +5, 장인의 무기대장간에 무기 실험장을 지으면 공+4 돌격 +5로 후자가 좀 더 낫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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