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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기병] 야부사메 기병

by 구호기사 2013. 1. 12.
728x170

강점 & 약점

  • 빠르게 움직이면서 사격이 가능.
  • 높은 정확도와 사거리를 가짐.
  • 대규모 원거리 보병 유닛에 약함.
  • 백병전 약함.

특수능력

  • 선회원진 - 유닛은 움직이는 원형진으로 정렬하여 적에게 끊임없는 속도로 계속 원거리 공격을 있도록 한다.

요구조건









  • 자원: 군마



설명

말을 상태로 활을 조준하고 사격하는 것은 사무라이를 뛰어난 유격대로 만들어 준다.

양손으로 활의 조준과 사격을 해야 하는 이들은 무릎을 사용해 말을 통제하고 움직인다. 일본은 기마궁술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부대는 화약이 도입되었음에도, 여전히 매우 유용하다. 뎃포 (철포)는 강력할지 모르지만, 신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정확도도 떨어지며, 단순하게 이걸 사용하는 아시가루는 기마 사무라이만큼의 기술과 기동성이 부족하다. 이 야부사메 기병은 적의 측면으로 재빠르게 움직이거나 멀리서 적을 괴롭힐 수 있다. 만약 백병전에 휘말리게 된다면 스스로 방어할 수 있도록 훈련이 되어 있지만, 창병이나 중기병과의 전투는 피해야만 한다. 센고쿠 지다이 때, 화승총의 도입은 일본 기마궁술의 오랜 전통을 위태롭게 했다. 즉, 총은 다이묘가 상대적으로 수가 적고 능력이 뛰어난 사무라이에 의지하는 것보다 많은 수의 뎃포 아시가루로 자신의 군대를 보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다행히 사무라이로서, 명맥이 끊어지기엔 기마궁술은 너무나 중요한 전통이었고, 결국 이 기술은 유지되어 살아남았다. 이들은 훈련을 위해 울타리에 갇혀 있는 개나 일정한 진로를 따라 움직이는 나무로 된 표적에 활을 쏘는 훈련을 하곤 했다. 마지막에 말한 훈련 방법은 "야부사메"라고 불리며, 이 방법은 오늘 현재까지도 방문 중인 고관에게 특별 시범으로 하는 방법이고, 여기에 참여하는 것은 대단한 명예라 여겨진다.


능력치[각주:3]

항목

 수치

 비고

 인원

 80

 고정

 고용시간

 2

 바주츠 달인의 도장[각주:4] 건설시 1

 모집비용

 75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5], 철광[각주:6], 기예(현명한 군주)[각주:7]에 의해 감소

 유지비

 20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8]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6

 레벨, 무기대장간[각주:9], 주주츠도장[각주:10]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10

 말사육장[각주:11], 무기실험장[각주:12], 겐주츠도장[각주:13], 바주츠도장[각주:14], 기예(돌격전술[각주:15], 현명한 군주[각주:16])에 의해 증가

 사거리

 150

 고정

 정확도

 60

 레벨, 활제작소[각주:17], 수렵야영지[각주:18], 기예(궁수전문화[각주:19]), 규도도장[각주:20]에 의해 증가

 재장전기술

 30

 레벨, 기예(규주츠 숙련화[각주:21])에 의해 증가

 탄약

 25

 기예(천지[각주:22])에 의해 증가

 근접 방어

 2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23], 현명한 군주[각주:24])에 의해 증가

 갑옷

 4

 갑옷대장간[각주:25], 무기고[각주:26]에 의해 증가

 사기

 10

 레벨, 종교건물[각주:27], 소주츠도장[각주:28]기예(무사도[각주:29], 현명한 군주[각주:30])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3.5

 

 달리는 속도

 10

 기예(대형)[각주:31]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12

 

 맵 이동력

 20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32]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하마 가능
  •  스커미쉬 모드 가능
  •  보조무기 보유
  •  선회원진 가능
  •  이동 중에도 사격 가능
  •  추위 저항
  •  숲에서 매복 가능
  •  뛰어난 스태미너


운용

야부사메 기병은 말 위에서 활을 사용하는 궁기병입니다. 고용하기 위해서는 필요건물 외에 '군마' 자원이 필요하므로, 건물 외에 자원 확보가 필요합니다. [각주:33] 일단 고용하면 군마를 잃어도 재보충이 가능하지만, 군마를 다시 확보하지 못하면 새로 고용하지 못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은 보조무기로 카타나를 가지고 있지만 근접전보다는 활을 이용한 원거리 견제에 특화된 기병입니다. 기병 특유의 기동력을 이용해 적에게 사격을 퍼붓고는 적이 돌격하면 뒤로 빠지고 적이 물러나면 다시 다가가서 괴롭히는 스커미쉬 전술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궁기병이지만 일반 궁병과 사거리가 동일하므로 적이 일제사격을 퍼붓기 힘든 위치에서 지속적으로 적을 괴롭히면서 각개격파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싸고 갑옷이 약한데다 기병을 따라잡을 수 없는 노다치 사무라이와 승병의 카운터로 매우 유용하고, 사거리가 짧은 뎃포병과 호로쿠 투척병 같은 원거리 병과의 머릿수를 줄일때도 좋습니다. [각주:34] 궁병같은 취약 병종이 돌출되어 있을때 돌격으로 큰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원수가 적고 일반 궁병과 달리 불화살을 사용할 수 없어 화력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특히 타점이 매우 넓어 적의 사격에 취약하고, 이동속도가 검기병급이라 창기병이 붙으면 도망칠 수 없이 몰살당할 수도 있습니다. 더구나 일본인들이 기마민족이 아니기 때문인지 파르티아 사격법[각주:35]을 사용할 수 없어 컨트롤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이 때문에 궁기병만으로 부대를 구성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니, 반드시 다른 병과와 조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페인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사용하기가 까다로운 편인데 요구기예가 높고 궁병과 기병 기예를 모두 타야만 제성능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은 둘째치고, 마구간과 유미 도장을 같은 거점에 지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야부사메 기병은 명중률 업그레이드가 선호되는데, 거점의 건물 슬롯이 제한된 쇼군2에서 마구간을 활제작소가 있는 거점에 짓는다는것은 아무래도 부담스럽습니다. [각주:36] 그래서 거점을 크게 키우기 힘든 짧은 캠페인에선 고용하지 않는 경우도 흔한 편입니다.


특수능력


야부사메 기병은 말에서 내려서 싸울 수 있습니다.

말은 제자리에서 대기하기 때문에 다시 탈 수도 있지만, 적군의 공격을 받으면 놀라서 도망가버립니다. 그러면 해당 전투에선 다시 말을 탈 수 없습니다.


말에서 내릴 경우 유미 사무라이와 흡사한 궁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원은 유미 사무라이보다 적지만 기본 명중률이 훨씬 좋으므로 의외로 쓸만한 궁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각주:37] 하지만 인원이 적고 불화살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유미 사무라이를 대체해서 사용하는 것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수성전 같이 특수한 경우에선 말에서 내려 성벽에 붙어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목

 수치

 비고

 돌격보너스

 6

 기마상태보다 4 감소

 걷는 속도

 2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달리는 속도

 3.75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돌격 속도

 5.5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선회원진

야부사메 기병은 선회원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주:38] 토글 스킬이므로 언제든 사용과 해제가 가능합니다.

선회원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병들이 서로 꼬리를 무는 형태로 둥글게 달립니다.

2. 원진 상태에서 전후좌우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3. 사각이 사라져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4. 대열 중앙에 공간이 있고 지속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투사체가 느린 사격 무기에 잘 맞지 않게 됩니다.

5. 지속적으로 달리기 때문에 스태미너가 계속해서 감소하게 됩니다.


선회원진은 미디블2의 원형사격진과 비슷한 사격진으로, 파르티아 사법이 불가능한 야부사메 기병이 지속적인 스커미쉬 모드로 적을 괴롭힐 수 있게 해주는 소중한 스킬입니다. [각주:39] 특히 대규모 군대를 운용할때 일일이 궁기병 컨트롤을 하기 힘들어지는데, 스커미쉬 상태에서 선회원진을 쓰고 느린 적 보병을 공격해두면 딱히 신경쓸 필요없이 화살이 다 떨어질때까지 적을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 화살을 상당히 잘 피하므로, 첫 교전 시 적이 불화살을 쓰는 타이밍에 선회원진으로 움직이면서 화살을 피하면 적의 불화살을 상당 수 낭비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각주:40] 매우 쓸만한 기술이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기병들이 지치게 되고, 탈진상태가 되면 전투력이 크게 감소되니 적절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원진의 이동속도가 기병보다 느리므로 기병 상대로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으며, 선회원진이 서로 겹칠 경우 서로 이동이 방해가 되어 멈칫거리는 병목현상이 잘 일어나므로 서로 간의 거리를 벌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활제조소 (정확도 +20) : 야부사메 기병은 사격비중이 높은 만큼 명중률 업그레이드가 좋습니다.




* 야영지 *


- 수렵 야영지 (정확도 +5) : 역시 야부사메 기병은 사격비중이 높은 만큼 명중률 업그레이드가 좋습니다.




아무래도 근접전보단 사격에 치중하는 병과이니만큼 정확도를 올려주는 것이 가장 활용도가 좋습니다. 경기병보다 높은 능력치 때문에 공방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볼 수도 있겠지만, 대장간이 있는 거점의 건설슬롯은 훨씬 경쟁이 치열하므로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활제조소 거점은 수렵 야영지의 1슬롯을 제외하곤 유미 도장(궁병), 공성무기 제조소(총병)가 거의 필수적이므로 들어가므로 건설 슬롯이 매우 부족합니다. 특히 불교로 가서 유미 승병을 뽑는다면 절까지 지어야 하니 더더욱 슬롯이 모자랍니다. 결국 명중업 야부사메 기병이나 명중업 키쇼 닌자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하므로, 주의해서 건설합시다.


  1. 마구간 LV2 [본문으로]
  2. 유미 도장 LV1 [본문으로]
  3.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4. 마구간 LV3 [본문으로]
  5.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6.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7.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8.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9.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10.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11.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2.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3.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4. 마구간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5 [본문으로]
  15. 돌격+2 [본문으로]
  16. 돌격 +2 [본문으로]
  17. 수공업소 +5, 화살제조소 +10, 장인의 활제조소 +20 [본문으로]
  18. 야영지 업그레이드. 정확도 +5 [본문으로]
  19. 정확도 +10 [본문으로]
  20. 유미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모든 원거리 병과 정확도 +2, 유미 병과 정확도 +10 [본문으로]
  21. 재장전속도 +10 [본문으로]
  22. 화살 +50% [본문으로]
  23. 방어 +1 [본문으로]
  24. 방어 +1 [본문으로]
  25.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26.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27.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8.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9. 사기+1 [본문으로]
  30. 사기 +1 [본문으로]
  31.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32.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33. 이 때문에 '군마' 자원은 게임 내에서 상당히 비싸게 거래됩니다. [본문으로]
  34. 단, 뎃포병과 상대할때 뎃포병의 사거리 내에서 서로 사격을 주고 받으면 압도적으로 패배하므로, 뎃포병의 사거리 100 이내로 들어가지 않도록 세심한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본문으로]
  35. 말을 달리면서 등 뒤로 사격하는 기술. 파르티아 궁기병들이 잘 사용했다고 해서 파르티아 사법이라 불리는데 대부분의 기마민족들의 기본 스킬이었습니다. 쇼군2의 궁기병과 용기병들은 이 사격법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본문으로]
  36.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활제작소가 있는 거점에 지을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건물은 수렵 야영지, 유미도장, 공성무기 제작소, 절입니다. 더구나 추가 슬롯이 생겨도 술집(키쇼 닌자)와 경쟁을 해야 합니다. 즉 야부사메 기병을 고용하기 위해 마구간을 지으면 공성무기나 키슈 닌자 혹은 유미 승병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는 것. [본문으로]
  37. 노업 유미 사무라이 명중률은 40 인데, 말에서 내린 노업 야부사메 기병은 명중률 60 입니다. [본문으로]
  38. 기예 '대형' 필요 [본문으로]
  39. 일반대형으로 스커미쉬 모드를 쓸 경우, 적이 접근하면 등을 보이고 도망치므로 도망치는 동안 사격을 할 수 없습니다. 또, 거리를 벌린 뒤에도 등을 보인채 대기하므로 컨트롤에 신경쓰지 않으면 전투 중 사격하지 않고 멍하니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선회원진을 사용하면 도망중에도 지속적으로 사격을 하므로 컨트롤이 쉬워집니다. [본문으로]
  40. 단, 탄속이 빠른 뎃포 공격에는 취약하니 뎃포병을 상대할땐 최대 사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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