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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기병] 친위대

by 구호기사 2013.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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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 약점

  • 뛰어난 돌격 능력과 높은 사기를 가짐.
  • 다른 기병을 상대할 때 매우 좋음.
  • 야리 유닛과 나기나타 유닛에 약함.

특수능력

  • 새로운 활력 - 새로운 활력은 근처에 있는 유닛들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더 오랫동안 열심히 싸울 수 있도록 한다.
  • 쐐기진 - 적의 대형을 더 손쉽게 무너뜨리기 위해 쐐기진으로 훈련되어 있다.
요구조건

  • 자원: 군마


설명

오직 최고의 사무라이만이 창으로 무장된 이 기병 부대에 선발된다. 이처럼 존경받는 무사들의 존재감은 근처의 동료를 고무시킨다.

이 정예 무사들은 육중한 말에 타고 있으며, 손쉽게 많은 적을 강행돌파할 수 있도록, 파괴적인 창 공격을 가할 수 있는 강력한 돌격에 초점을 맞춘다. 친위대의 사무라이는 높은 사기와 근처에 있는 아군 유닛을 고무시킬 수 있는 대단한 신망을 가지고 있다. 친위대는 원거리 공격에 저항력이 없다. 신중한 친위대의 지휘관은 기병의 큰 위험이라 할 수 있는 창병의 측면으로 이동하여 강력한 돌격으로 와해시켰다. 역사적으로, 도쿠가와는 쇼군의 직위에 오르자마자, 곧바로 몇몇 친위대를 창설했다. "오반"이라 불린 친위대는 1590년 당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개인 친위대였다. 이 친위대는 창설 이후 1600년까지 "구미"라고 불린 부대로 많이 증가되었다. 특별한 호위대도 증가되었다: "료반"이라 불린 "친위대 직속 두 경비대" 혹은 "내부 호위대"이다. 에도시대 때, 야간에 오직 쇼군만 호위하는 "명예로운 친위대"라고 또 다른 부대도 있었다. 센고쿠 지다이 이후의 세대에서는 위기에서 벗어나고 쇼군이 주목하는 사무라이 일가의 젊은 구성원으로 까다롭게 유지됐을지라도, "고신반"이라 불린 "명예로운 신설 친위대"가 새로 창설되었다!


능력치[각주:3]

항목

 수치

  비고

 인원

 80

 고정

 고용시간

3

 고정

 고용제한

2

 고정

 모집비용

 120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4], 철광[각주:5], 기예(현명한 군주)[각주:6]에 의해 감소

 유지비

 30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7]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15

 레벨, 무기대장간[각주:8], 주주츠도장[각주:9]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35

 말사육장[각주:10], 무기실험장[각주:11], 겐주츠도장[각주:12], 바주츠도장[각주:13], 기예(돌격전술[각주:14], 현명한 군주[각주:15])에 의해 증가

 대기병보너스

 15

 고정

 근접방어

 5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16], 현명한 군주[각주:17])에 의해 증가

 갑옷

 7

 갑옷대장간[각주:18], 무기고[각주:19]에 의해 증가

 사기

 15

 레벨, 종교건물[각주:20], 소주츠도장[각주:21]기예(무사도[각주:22], 현명한 군주[각주:23])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4

 

 달리는 속도

 12

 기예(대형)[각주:24]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14

 

 맵 이동력

 20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5]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하마 가능
  •  새로운 활력 가능
  •  쐐기진 가능
  •  주위 유닛을 고무시킴
  •  숲에서 매복 가능
  •  열기 저항
  •  추위 저항
  •  뛰어난 스태미너



운용


친위대는 스야리(소창)를 장비한 엘리트 기병들로[각주:26] DLC 기병을 제외하면 가장 강력한 기병들입니다. 쇼군이 되어야만 고용할 수 있으며, 쇼군 즉위시 1부대가 무료로 쿄토 옆에 등장하게 됩니다. 친위대는 일반 유닛과 영웅 유닛의 중간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2부대 고용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야리 기병과 같은 창기병에 속하며, 이동 속도가 빠르고 대기병 보너스가 높아 다른 기병들을 추적해 섬멸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돌격력이 우수해 돌격으로 적의 전열을 분쇄할 수도 있고, 능력치가 카타나 기병 수준으로 높아 지속적인 근접전에도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 장군이나 영웅 유닛처럼 주변 아군을 고무시키는 특성이 있어, 전장을 돌아다니면서 겁먹고 소극적이 된 아군의 사기를 북돋아 줄 수 있습니다. [각주:27] DLC 영웅 기병보다 능력치가 낮지만 인원이 2배나 많으므로 돌격의 파괴력은 DLC 기병 이상입니다. 여러모로 만능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는 엘리트 기병이지만 가격이 대단히 비싸고, 고용 2부대 제한이 걸려 있으며, 영웅급 유닛 답지 않게 모랄 쇼크 공격에 대한 저항력이 전혀 없다는 것이 단점. 하지만 기본 사기가 높은 편이므로 모랄 쇼크 공격을 맞아도 왠만하면 전멸할때까지 싸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캠페인에선 쇼군 즉위시 바로 한부대를 공짜로 받을 수 있으며, 추가로 한부대 더 고용할 수 있습니다. 공짜로 받는 친위대는 업그레이드가 전혀 안되어 있고 레벨도 1이므로, 여유가 된다면 해고하고 바주츠 도장이 있는 거점에서 업그레이드를 받은 새로운 친위대를 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주:28] 전장에선 이동속도가 빠르고 대기병 보너스가 높으므로 일차적으로 적의 기병을 섬멸하는 용도로 쓴 뒤, 적의 전열을 돌격으로 분쇄하거나 후방으로 돌아가 모루와 망치 전술을 노리거나 적 장군을 기습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치가 아무리 우수한 엘리트 기병이라도 상성관계가 극명한 쇼군2에선 야리 보병에게 정면으로 달려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능력


친위대는 말에서 내려서 싸울 수 있습니다.

말은 제자리에서 대기하기 때문에 다시 탈 수도 있지만, 적군의 공격을 받으면 놀라서 도망가버립니다. 그러면 해당 전투에선 다시 말을 탈 수 없습니다. 


말에서 내릴 경우 야리 사무라이와 흡사한 창병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과 돌격보너스가 대폭 감소하지만, 다른 창기병이나 창병과 싸울때 약간 유리해집니다. 하지만, 친위대는 기병들 중 가장 육식성이다 보니 창기병을 잡으려고 굳이 힘들게 내려서 싸울 필요가 없고, 창병을 상대할땐 기동력을 이용해 피해다니면서 다른 취약 병종을 노리는 것이 좋으니, 공성전같은 특수한 전투를 제외하면 말에서 내리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항목

 수치

 비고

 근접공격

 10

 기마 상태보다 5 감소

 돌격보너스

 15

 기마 상태보다 20 감소

 걷는 속도

 2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달리는 속도

 3.75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돌격 속도

 5.5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쐐기진

친위대는 쐐기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각주:29] 토글 스킬이므로 언제든 사용과 해제가 가능합니다.

쐐기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병들은 부대장이 맨 앞에 위치한 모양의 삼각형 대형을 취합니다.

2. 돌격시 대형 후열이 앞열을 밀어주는 형태가 되어 돌파력이 극도로 상승합니다.

3. 돌격하는 기병이 닿는 면적이 줄어들므로 살상력은 감소합니다.

4. 대열을 유지하려는 특성 때문에 선회속도가 감소합니다.


쇼군2의 쐐기진은 미디블2의 잉여한 쐐기대형과 달리 보병의 종심을 쉽게 돌파할 수 있을 정도로 돌파력이 상승합니다.[각주:30] 종심이 돌파된 부대는 사기가 급격히 저하되므로, 사기가 낮은 보병은 이것만으로도 바로 패주해버릴 정도로 위협적이며, 종심 돌파가 성공하면 강제 이동으로 적군의 배후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각주:31]

돌격보너스 35의 친위대가 쐐기진으로 돌파를 시도하면 창벽으로 단단하게 방어하는 야리 보병이 아닌이상 보고도 막을 수 없을 정도로 위협적입니다. 친위대는 근접전 능력도 우수하므로, 만만한 카타나 병과라면 돌파후 근접전으로 적을 썰어버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창벽 상태의 야리 아시가루나 야리 영웅에게 정면 돌격하는 것은 친위대에게도 무리가 있으니 이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활력

쿨다운 : 300초

지속시간 : 40초


새로운 활력은 친위대 자신의 부대와 인접한 세개의 아군부대에게 지속시간동안 버프를 걸어줍니다.

새로운 활력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모된 스태미너를 모두 회복합니다.

2. 지속시간동안 최상의 스태미너 상태를 유지합니다.


장기전에서 대단히 유용한 스킬로 스태미너를 순식간에 회복시켜 탈진상태의 부대를 생생하게 만들어줍니다.

오리지널에선 친위대가 유일하게 새로운 활력을 쓸 수 있는 기병이라 희소성이 대단히 높았는데, 기병이다보니 상대적으로 이동속도가 느린 야리 영웅보다 지원용으로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지금은 DLC로 개나소나 새로운 활력을 써대기에 예전만큼의 포스는 없지만, 여전히 쓸만한 편...

친위대의 주변 고무 능력과 시너지 효과가 상당히 좋으므로, 전멸 직전이 된 친위대도 버리지 말고 잘 살려서 후방에 세워 둔 뒤 새로운 활력만 잘 써줘도 돈값을 톡톡히 합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무기대장간 (공격 +4) : 빠르게 적 기병과 궁병을 섬멸할 수 있고 근접전에서 카타나 병과를 손쉽게 썰어버릴 수 있으므로 공격력 업그레이드가 꽤 쓸만한 편입니다.




- 장인의 갑옷대장간 (갑옷 +3) : 화살에 대한 내성을 높여주고 돌격 후 빠질때의 사상자를 줄여주며 장기적인 근접전에서 버티는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친위대의 방어력이 공격력보다 약간 낮은만큼 방어력 업그레이드도 쓸만합니다.



* 야영지 *


- 무기 실험장(돌격 +5) : 친위대의 돌격력은 무시무시하지만 더욱 돌격력을 강화하여 일격필살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 주즈츠 도장 (공격 +2) : 친위대의 살상 능력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 무기고 (갑옷 +2) : 화살 방호능력을 극대화 시키고, 돌격 후 빠질때의 사상자를 줄여주며 근접전에서 버티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친위대는 워낙 범용성이 좋은 기병이니만큼 공방 업그레이드 어떤 것이든 매우 유용합니다. 돌격업도 나쁘진 않지만, 친위대의 기본 돌격력이 너무 강력해 여기서 돌격력을 더 올려도 죽어나가는 적군의 수가 큰 차이가 나질 않으니, 돌격에 올인하는 것보단 공방과 돌격력을 조합하거나 공방 업글만 해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각주:32] 친위대는 밸런스가 좋고 다용도로 쓰이는 기병이니만큼 자신의 전술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공방 업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캠페인에서 쇼군이 되는 순간 공짜로 얻는 친위대는 업그레이드가 전혀 안되어 있으니, 적절한 거점에 건물이 지어져 있다면 공짜로 얻는 친위대를 해산하고 새로이 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기본 능력치가 좋은 만큼 한턴한턴이 소중한 짧은 캠페인에선 그냥 쓰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1. 마굿간 LV3 [본문으로]
  2. 야리 도장 LV2 [본문으로]
  3.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테이블은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4.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5.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6.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7.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8.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9.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10.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1.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2.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3. 마구간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5 [본문으로]
  14. 돌격+2 [본문으로]
  15. 돌격 +2 [본문으로]
  16. 방어 +1 [본문으로]
  17. 방어 +1 [본문으로]
  18.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19.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20.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1.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2. 사기+1 [본문으로]
  23. 사기 +1 [본문으로]
  24.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25.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6. 유닛 그림은 쥬몬지야리(십문자창)를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나, 인게임 모델링은 스야리를 들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27. 단순히 근처에 가기만 해도 아군의 사기가 오르므로, 장군이 가기 힘든 위치에 빠르게 지원을 갈 수 있습니다. (특히 양익 부분) DLC 없는 오리지널에선 이동속도가 빠르고 주변 유닛을 고무시키는 기병이 친위대 뿐이라 굉장히 유용했지만, DLC로 다양한 영웅 기병들이 추가되면서 예전처럼 독보적으로 좋진 않습니다. [본문으로]
  28. 물론 테크트리가 친위대를 고용할 수 있을만큼 오른 상태가 아니라면 그냥 쓰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으로]
  29. 단, 사용하는데 장군 스킬 '기병 지휘관' 1레벨 이상이 필요합니다. 기병 지휘관 스킬은 장군 3레벨에 찍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30. 아마 물리엔진이 적용된 것이 큰 영향을 미친듯 합니다. 미디블에선 전열이 멈추면 후열도 멈췄는데, 쇼군2에선 전열이 멈춰도 후열이 밀어줘서 돌파를 해버립니다. [본문으로]
  31. 대략 카타나 병과를 상대로 사용시 사상자 10명 안팎으로 적 대형을 완전히 관통하는 것이 가능 [본문으로]
  32. 추천 업그레이드에 군마 번식장을 안 넣은 이유가 이 때문. 돌격업그레이드를 추가하고 싶으면 특수건물보단 상대적으로 싼 야영지 업글로 혜택을 보는 것이 무난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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