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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퀴벨바겐 (Kübelwagen)

by 구호기사 2014.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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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퀴벨바겐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퀴벨바겐
 퀴벨바겐 (Kübelwagen)
 등급  0티어
 지휘 본부 (Command Headquarter)
 분류  차량  경차량
 비용 210 인력
 
 인구 3  
 기본무기  MG34 거치 기관총
 MG34 Coaxial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제압사격
 Suppressing Fire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감지
자동수리
 Detection (토글)
 Repair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감지 가능
 최고속도+20%, 선회속도 +20%, 가속도 +25%

 자동수리 가능

 연사시간 +20%, 명중률 +30%

 피격율 -29%, 제압력 +0.007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동축: 35)
  • 넓은 시야 (50)
  • 넓은 은신감지 범위 (25)
  • 사륜차량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핸드 브레이크 가능
  • 거점 점령 가능
  • 거점 점령속도 1.15배
  • 거점 중립화속도 1.15배
  • 저격수 타입의 유닛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 근처의 유닛 교전 시 경험치 획득
  • 받는 데미지 20% 감소
  • 피격율 14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92
3/1.9
7.6
4.5/5.8
 46 30%

 

 

 

 

퀴벨바겐은 독일에서 만들어진 군용 다목적 차량으로, 이 게임에서 등장하는 차량 중 크기가 가장 작습니다.

다목적차량이라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 개조되어 사용되었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퀴벨바겐은 MG34 1정을 거치하여 정찰과 소규모 교전에 이용된 버전입니다. 기동성이 좋아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지만, 움직이면서 사격하면 효율이 시궁창이므로, 저격수를 추격할 때를 제외하면 정지상태에서 교전합시다.

장갑이 빈약해 보병 소화기에도 구멍이 숭숭 뚫리고, 내구력도 낮아 대전차포 한대 맞으면 빈사상태에 빠지므로 주의... 대전차 수류탄이나 총류탄에도 쉽게 끔살당하므로, 징집병이나 소총병도 조심합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제압사격을 없앤 댓가로, 전면장갑이 4에서 4.5로, 후면장갑이 2에서 4.5로 상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4.5에서 3, 후면장갑이 4.5에서 1.9로 줄어든 대신, 체력이 190에서 240으로 늘어났습니다. 장갑이 너무 줄어들어 소화기에 펑펑 뚫리게 되었으니 주의...

2019. 6월 패치에서 최고속도가 7에서 7.6으로 빨라지고, 선회속도도 40에서 46으로 빨라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체력이 다시 192로 낮아진 대신, 받는 데미지 20% 감소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즉, 체감체력은 240 그대로입니다.

 

 

 

MG34 거치 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기본 70%/35%
저격수 105%/52.5%
8
2~2.5 75%/200% 1.25~1.5 75%/150% 3.5~4
7~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5/25/35  0.125~0.375 0.125~0.375
 50%/100% 100% 50% 10% 12.5%

 

MG34는 MG42가 널리 쓰이기 전에 사용된 중기관총으로, 둥근 형태의 총신이 차별화된 특징입니다.

MG42가 높은 내구성, 신뢰도, 성능으로 MG34를 점점 대체하면서, 기존의 MG34를 차량이나 전차의 동축 기관총 용도로 개조하여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퀴벨바겐에 설치된 MG34는 사격각도에 제한이 있어(좌우 30도) 측면과 후방으로의 사격은 불가능합니다.

MG34의 데미지는 낮은 편이지만 연사력이 빠르고 명중률이 괜찮아서 지속적으로 사격을 하면 의외로 보병을 잘 잡는 편입니다. 다만 동축기관총 중에는 상대적으로 소구경이라(7.92mm) 관통력이 낮아(1.9/1.6/1.3) 연합군 차량과의 대결에선 매우 불리하니 주의. 거리가 가까우면 연사시간이 25% 감소하고, 거리가 멀면 두배까지 길어지므로, 가까이 붙는다고 화력이 폭발적으로 상승하진 않으며, 적당히 거리를 벌린채로 말뚝딜을 하는게 효율적입니다.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제압력 0.007 보너스가 붙어, 왕년의 제압 퀴벨을 다시한번 볼 수 있습니다. 제압사격시 보병에게 100배 보정이 붙습니다.

 

2015 패치로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확장된 대신, 제압능력이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40에서 35로 다시 롤백하고, 제압사격이 삭제되었습니다.

 

Tip. 이동사격을 하면 연사시간이 무려 90% 감소하여 화력이 시궁창이 됩니다. 이 때문에 도망치는 보병을 추격하면서 쏘는건 효율이 극히 떨어지니, 정지 상태에서 사격합시다.

 

 

- 추가 무장 -

 

퀴벨바겐은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제압사격 (Suppressing Fire)  패시브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쿨다운
  재장전
 제압력
 제압범위
4  70%/35% 8 1.25~1.75
3.5~4.0
0.008
12

 

2015. 12월 패치에서 제압사격이 삭제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감지 (Detection)  무료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눈알 아이콘이 뜨면서 이동속도가 50% 느려지는 대신, 55 사거리 이내의 적 보병을 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해줍니다. 또 은신한 유닛의 탐지거리도 두배로 늘어납니다.

독일국방군 차량의 보병탐지 스킬과 비슷하지만, 이쪽은 자원을 소모하지 않고 언제나 On/Off가 가능한데다 한번 켜놓으면 계속 유지할 수 있어 활용도가 더 좋습니다. 트루사이트로 가려진 적군도 표시해주므로, 적의 우회공격이 예상되거나 눈보라로 시야가 매우 협소해졌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 차량은 어디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보병만 있는 줄 알고 방심하고 공격했다가 역관광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시가전이나 숲 맵에서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퀴벨바겐의 유통기한이 끝난 중후반에서도 가급적 자살하지말고 정찰용으로만 써도 본전을 뽑습니다. 다만 사용 중에는 느려지는데다 자동수리가 발동되지 않으므로, 먼 거리를 이동하거나 엔진이 고장났을땐 꺼두는게 좋습니다.

 

Tip. 보병탐지로 은신한 저격수나 보병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수리 (Repair)[각주:1]  패시브

 

퀴벨바겐은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자동적으로 손상된 체력을 초당 2.4 수리합니다.

수리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동 중에도 수리하므로 3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단독작전을 벌이기 좋아지므로 매우 유용한 스킬... 돌격공병이 일일이 퀴벨바겐 수리하러 가지 않아도 되므로 여러모로 손이 편해집니다. 단, 수리속도가 빠른 편이 아니므로, 공병이 근처에 있다면 같이 수리해줍시다.

 

Tip. 감지를 켜둔 상태에선 자동수리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서부전선군의 차량은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5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도중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사실상 퀴벨바겐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는 스킬로, 유통기한이 극명한 퀴벨바겐에게 35탄약이나 투자하는 것은 사치입니다. 퀴벨바겐은 돌격공병으로 광속으로 수리가 가능한데다, 3베테런시 달성하면 자동수리까지 되므로 이걸 쓸 이유가 없습니다. 탄약은 아껴서 다른데다 투자합시다.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3. 운용

 

 

미국유저들의 고통과 원망과 증오가 서린 유닛

 

퀴벨바겐은 서부전선군의 정찰차량으로, 초기버전에선 중기관총과 흡사한 제압유닛이었지만, 패치로 변경되어 운영법이 달라졌습니다. 사거리가 짧아지고 제압사격이 사라진 대신, 연료가 들지않고 거점을 점령할 수 있게 된 것... 이 때문에 제압사격으로 라인을 유지하던 예전과 달리, 보병과 저격수 견제 및 거점테러용으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특히, 거점 점령속도가 보병보다 빠르기 때문에, 큰 맵이라면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점령만 해도 본전을 뽑습니다.

동축기관총의 살상력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기 때문에, 엄폐하지 않은 보병은 어렵지않게 한두명씩 끊어먹을 수 있으며, 보병끼리 교전이 벌어질때 몸빵으로 내세우거나 비비기로 엄폐한 보병을 쫓아내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다만, 2017. 12월 패치로 장갑이 엄청나게 감소했기 때문에, 엄폐한 보병과 싸우면 거의 깨집니다. 이 때문에, 적 보병이 대기타는 곳은 무리하게 들어가지말고, 우회해서 후방 거점을 끊어거나, 돌격공병과 같이 돌입하여 적을 밀어내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퀴벨바겐은 생산에 연료가 들지않는 친환경 차량인데다 가격이 무척 저렴하여 잃어도 아깝지 않고, 잃으면 잔해수거로 자원을 뽑아먹을 수 있다는게 강점입니다. (승무원 탈주가 뜨면 무려 탄약 36, 연료 12나 뽑아먹을 수 있습니다!) 제압사격이 사라질때만해도 떡너프가 아닌가 우려했지만, 거점 끊어먹기, 소규모 교전, 점령 방해, 차량 비비기 등의 다용도 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어, 초반부터 대전차 수류탄을 던져대는 소련만 주의하면 예전보다 써먹기 좋아진 편... 다만, 적 보병들이 연사무기를 장착하면 퀴벨바겐으로 버텨낼 수가 없으니, 후방으로 빼서 정찰, 점령 등의 보조용으로만 씁시다.

 
콜인보병(엽병, 기갑경보병, 팔쉬름예거 등)을 주력으로 사용할 생각이라면 퀴벨을 2대 이상 뽑는 것도 괜찮습니다. 국민척탄병을 너무 많이 생산하면 콜인보병을 쓰기 어렵기 때문에, 퀴벨바겐을 주력으로 쓰면서 이득을 보다가 적당한 타이밍에 터지면 CP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 (유닛을 잃을때 경험치를 대량으로 획득가능) 덕분에, 보병만 쓰는 것보다 퀴벨을 쓰면 빠른 타이밍에 콜인보병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 또, 터진 퀴벨바겐에서 잔해를 회수하면 손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콜인보병 지휘관이라면 적극적으로 이용해볼만 합니다.
 

 

소련은 퀴벨바겐에 대처법이 많은 편인데, 1티어 M3A1 정찰차량이 퀴벨바겐의 하드카운터 유닛이고, 징집병도 대전차 수류탄을 일찍 업그레이드하면 어느정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또, 맥심 중기관총도 사거리가 퀴벨바겐보다 길어서 견제가 가능했고, 2티어를 일찍 지으면 ZiS-3 대전차포의 등장 시기도 빠른데다, 근위소총병 같은 대전차병도 2CP에 소환할 수 있어 퀴벨바겐이 상대적으로 덜 효율적입니다.

 

반대로 미국과 영국은 퀴벨바겐을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미국은 1베테런시를 쌓아야 대전차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는데다, 소총병 개런드의 데미지가 약해 퀴벨바겐을 잡기 어렵습니다. 어찌어찌 바주카를 장착해도, 퀴벨바겐에 무려 3대를 맞춰야 잡을 수 있으므로, 도망치는 퀴벨을 잡기도 어렵습니다. 그나마, 미국이 퀴벨바겐을 압도할 수 있는 방법은 기계화 중대를 선택하여 WC51 닷지트럭을 일찍 생산하거나, 빠른 중위 생산 후 M20 다목적차량을 쓰거나, 아니면 후방부대 스팸을 하는 것 뿐... 이 때문에, 소총병 위주로 운영하는 미국에게 꽤나 강력합니다. (의외로 후방부대에겐 잘 터집니다. 조심...)

 

영국은 토미에게 엔진파괴 스킬이 없어서, 토미 위주로 운영하는 영국에게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유니버설 캐리어가 연료를 먹지않게 버프되면서, 퀴벨을 막기위해 빅커스 캐리어를 뽑는 경우가 많아져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 퀴벨바겐의 빠른 기동력과 거점점령이 가능한 점을 이용해, 캐리어와의 교전을 최대한 피하면서 라케텐이나 룩스를 기다리는 것이 무난합니다.

 

 

 

제압사격 시절 퀴벨바겐의 사거리와 사격각

퀴벨바겐은 초반을 압살한 이후엔 급격히 유통기한이 지나기 때문에, 전투에서 소모시켜서 연료를 수거하거나, 정찰이나 점령 용도로 쓰는게 무난해졌습니다. 그나마, 1베테런시를 쌓으면 보병감지용으로 쓸 수 있으니, 시야가 막힌 장애물 뒤에 세워두고, 적의 동향을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패치로 주변 유닛이 교전히면 퀴벨도 경험치를 얻을 수 있게 되어, 이제 전설로만 전해내려오는 5벳 퀴벨도 실전에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반 이후엔 무리해서 교전하지 말고, 넓은 시야와 보병감지를 이용해 정찰용으로나 활용하면서 경험치를 먹다가, 5벳을 달성하면 제압 지원용으로 동원하는게 은근히 쏠쏠한편.. 서부군의 기본 중기관총인 MG34의 성능이 너무 나쁘기 때문에, 5벳 퀴벨이 생각보다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제압범위가 상승하여 더 쓸만해졌습니다. 미국 다 죽게생겼다 이놈들아...

 

2015. 9월 패치에서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상승하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이 50% 상승하였습니다. 이걸로 서부군을 혈압오르게 하던 저격수에 대한 견제가 쉬워졌지만, 퀴벨바겐은 이동사격시 쿨다운이 대폭 느려지므로, 다른 경차량처럼 후퇴하는 저격수를 추격하여 사살하긴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적당히 저격수를 탐지했다면 제압사격으로 집으로 돌려보냅시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엄청난 변경점이 가해져, 이전과 완전히 다른 유닛이 되었습니다.

일단, 동축기관총의 사거리가 짧아지고 제압사격이 사라진 대신, 생산비용이 240 인력 5 연료에서 210 인력으로 줄어들었고, 장갑도 전면 후면 모두 증가하여 소화기에 대한 생존력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또, 거점점령이 가능해져, 보병대신 거점을 점령하러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운용법도 상당히 변하게 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핸드 브레이크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증가한 대신 장갑이 떡너프 당했습니다. 개런드 데미지가 낮은 미군 상대로 퀴벨이 매우 강력했기에 너프한 듯... 이제 소총에도 체력이 쭉쭉 줄어들므로 전투용으로 매우 허접해졌습니다. 거기다 같은 패치로 돌격공병의 수리속도가 대폭 감소하는 바람에, 퀴벨이 체력관리를 못하면 돌격공병이 수리하느라 싸울수가 없게 됩니다. 이 때문에, 퀴벨은 거점점령과 정찰용으로만 쓰면서, 전투를 최대한 피하는게 좋아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4에서 3으로 줄어들어, 유지하는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최고속도와 선회속도가 빨라지고, 근처 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를 먹을 수 있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속도 빨라진게 꽤나 체감되는 편인데, 예전같으면 후퇴하다 터지는 상황에서 살아나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또, 경험치 공유기능 덕분에 정찰용으로만 써도 5벳을 쌓을 수 있게 되어, 실전에서 보기 힘들었던 자가수리와 제압사격도 가끔씩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체력이 240에서 192로 줄어든 대신, 받는 데미지 감소 20% 특성이 생겼습니다. 체감체력은 240 그대로이며, 최대체력이 줄어든 만큼 수리를 마치는 속도가 빨라져 상향이라 봐도 무방한 편... 장갑너프 이후 수리하느라 돌격공병의 발이 묶이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는데, 데미지 감소 덕에 부담이 줄어들어 전투용으로 다시 써볼만 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자동수리는 스킬 아이콘이 없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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