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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돌격공병 분대 (Sturmpioneer Squad)

by 구호기사 2014.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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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돌격공병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돌격공병 분대
 슈투룸피오니어 스쿼드 (Sturmpioneer Squad)
 등급  0티어  지휘본부 (Command Headquarter)
 분류  보병  공병
 비용  300 인력
 충원 30 인력
 인원  4인  인구 8  (분대기본 4,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STG44 4정
 STG44 x4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전투 패키지

지원 패키지
 Combat Package (70 탄약)

 Surpport Package (30 탄약)
 기본스킬  야전방어물
슈-마인 42 매설
수리
잔해수거
의료 지원품
 바리케이트 철조망 건설 가능
 Schu-Mine 42 (30 탄약)

 건물, 차량, 다리의 수리가 가능
 Salvage Operations (무료)
 Medical Supplies (4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충격 수류탄
 Concussive Grenade (3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충격수류탄 가능, 쿨다운 -30%
 피격율 -23%, 수리속도 초당 +0.75, 명중률 +40
 건설속도 +11.8%,
 건설속도 +11.8%
 수리 페널티 감소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빠른 수리속도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 지뢰탐지기를 집어넣는것이 가능
  • 눈과 진흙에서 느려지지 않음
  • 피격율 13% 보너스

 

 

1. 무장

 

- 기본 무장 -

 

 

 

STG44 (Sturmgewehr44)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62.1%/50.6%/40.3% 10
1~1.75  100%/12.5% 0.75~1.25 75%/200% 2.8~3.5
4~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3/15/28 0.125~0.5 0.25~0.375
 12.5%/150% 25% 75% 37.5% 25%

 

슈투룸게베어(돌격소총)의 약자. 말 그대로 세계 최초의 돌격소총입니다.

7.92 x 33mm 탄을 30발 장전하여 연사할 수 있는데, 신뢰성과 명중률이 뛰어나 호평받은 무기...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생산량이 적어 일선 부대에 전부 지급하진 못했습니다.

현실에선 장거리 명중률이 상당히 좋아 스코프를 달고 쓰기도 했지만, 게임에선 서브머신건과 비슷하게 근거리용으로 사용됩니다. 근거리 화력이 무척 좋고 이동사격시 명중률 보정이 50%가 아닌 75%라 달려가면서 사격해도 괜찮은 살상력을 보여줍니다. 목표물과 거리가 멀면 연사시간과 쿨다운에 무지막지한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화력이 시궁창급으로 떨어지므로, 무조건 접근합시다. 특히, 돌격공병의 STG44는 기갑척탄병이나 국민척탄병의 STG44보다 거리보정이 매우 안좋기 때문에, 코앞까지 접근해야 제대로 된 화력이 나옵니다. 돌격소총이라기보단 기관단총처럼 운영을 해야하는 무기...

 

 

- 추가 무장 -

 

 

 

 

전투 패키지 (Combat Package)  7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산탄도
기본 40

보병 30
건물 120

차량 120

도탄 30
6.9%/5.2%/2.8%
 180/170/160  0.5 7.75 1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0/17.5/35  0.625 0.625
 100%/100% 125%  50% (불가)

 

2016. 6월 패치로 돌격공병이 판저슈렉 1정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 판저슈렉 x1, STG44 x3) 판저슈렉을 장착하면 지원 패키지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국민척탄병의 전투 패키지가 그대로 이관되었기 때문에, 특성도 동일합니다. 방한복이 있어 눈보라에 얼어죽지 않고, 국민척탄병처럼 적이나 중립 영역에서도 장착 가능합니다.

판저슈렉은 개인 대전차화기 중엔 가장 강력한 무기로 데미지와 관통력 모두 바주카를 압도합니다. 왠만한 중형전차도 정면에서 구멍을 숭숭 뚫을 정도의 위력을 보여주지만, 전차보다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전차가 거리를 벌리고 후진하면서 괴롭히면 제대로 사격할 수 없으니, 적극적으로 전차를 잡으려고 돌격하기 보단 접근하는 전차를 쫓아내는 방어적인 용도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무빙샷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돌격공병이 판저슈렉을 장착하면 보병 살상력이 눈에 띄게 떨어집니다. 그래도, 판저슈렉으로 차량을 몇번 맞춰주면 렙업을 빨리 할 수 있다는게 강점... 대신, 서부군은 공병을 다수 뽑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지뢰탐지기쪽이 우선도가 높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보병에 대해 명중률 50% 페널티를 받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로또샷으로 보병을 폭사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듯...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30점의 데미지만 줄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판저슈렉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과 건물에는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30점의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장착비용이 90탄약에서 7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돌격공병이 전투 패키지를 장착하면 지원 패키지는 장착할 수 없습니다. 반대도 마찬가지...

 

 

 

 

 

지원 패키지 (Support Package)  30 탄약

 

돌격공병은 1개의 지뢰탐지기로 무장합니다. (무장 : 지뢰탐지기 x1, STG44 x3) 지원 패키지를 장착하면 판저슈렉을 장착할 수 없습니다.

지뢰탐지기를 장착한 돌격공병 분대는 몇가지 스킬을 얻게 되는데, 첫째로, 주변에 지뢰를 탐지할 수 있고, 둘째로 철조망을 와이어커터로 제거할 수 있으며, 셋째로, 수리속도가 초당 1 향상됩니다. 또, 다른 진영의 공병과 달리 지뢰 탐지기를 집어넣고 기본무장인 STG44를 꺼낼 수 있어 화력감소가 없습니다.

지뢰 탐지 능력은 정지 상태일때 자동적으로 주변의 지뢰를 탐지하게 되며, 드러난 지뢰는 클릭해서 제거하거나 근처에 있으면 알아서 제거하게 됩니다. 또, 지뢰 탐지기로 드러난 지뢰는 밟아도 터지지 않으며, 강제공격으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수리속도가 향상되는 점이 특이한데, 2베테런시의 수리속도 보너스와 지원 패키지까지 중첩되면 상당히 빠른속도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지원 패키지를 장착하면 판저슈렉이나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없으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수리속도가 33%에서 고정수치인 초당 1로 감소했습니다. 2베테런시 수리속도 보너스와 중첩되면, 초당 0.1875의 추가 보너스를 주니 참고합시다.

Tip. 지뢰탐지기를 집어넣을 경우 지뢰탐지 능력이 사라지지만, 수리속도 증가 보너스는 유지됩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 (Flammenwerfer 35 Flamethrower)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영향범위
 연사시간 쿨다운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기본 16
건물 20
참호, 벙커 30

진지 37.5[각주:1]
100%
 2  1  1.25~1.75 사격전 0.25

사격후 0.125
 2~3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20 -1/-1/-1
0.125  0.125
100%/100% 50%  50% (불가)
100% (불가)

 

화염폭풍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돌격공병은 1정의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 : 화염방사기 x1, STG44 x3)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판저슈렉이나 지원 패키지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서부군의 약점이었던 건물청소에 큰 효과를 보여주므로 시가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화염방사기를 장착했다면 적에게 공격명령을 내릴 경우, 알아서 화염방사기 사거리까지 돌격하므로, 컨트롤이 편해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화염방사기 업데이트 직전에 국민척탄병 소이수류탄 업데이트가 있었기 때문에, 딱히 없어도 상관없다는 것이 걸림돌... 소이수류탄 없을때 업뎃되었다면 절하면서 썼을텐데, 이젠 국민척탄병으로 큰 어려움없이 건물청소가 가능해서 써도 그만 안써도 그만인 무기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던질때마다 30탄약을 먹는 소이수류탄에 비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으므로, 시가전에서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참고로, 국민척탄병의 무장은 sWS트럭을 배치해야 장착할 수 있는데, 돌격공병의 화염방사기는 탄약만 있으면 바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초반부터 강력하게 밀어붙이는 전술이 가능합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돌격공병의 화염방사기는 폭사하지 않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돌격공병에 판저슈렉이 생겼는데, 화염방사기와 같이 사용할 수 없어 둘 중 하나를 택일해야 합니다. 또, 잠수함패치로 화염방사기와 지원 패키지를 같이 장착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와 진지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Tip. 화염방사기는 건물안의 보병과 완전엄폐의 보병에게 1.25 피해를 입힙니다. 대신 물 위의 적에겐 0.5배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2015. 10월패치에서 변경)

 

 

2. 스킬

 

- 기본 스킬 -

 

 

 

돌격공병은 철조망, 지뢰같은 방어물과, Pak43 같은 지휘관 전용 방어시설을 건설할 수 있고, 겨울맵이라면 모닥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단, 다른 진영의 공병과는 달리 자원 저장소는 지을 수 없습니다.

서부전선군은 기본적으로 탄약수급율 80%, 연료수급율 66% 라서 인력을 제외한 자원이 빠듯합니다. (초기버전에선 탄약 66%, 연료 66%) 대신, 팀전에서 팀원이 지은 자원저장소의 영향은 받습니다.

 

 

 

 

 

 

바리케이트 철조망 설치 (Reinforced Steel Barricade)  무료

 

돌격공병은 일반 철조망보다 더욱 튼튼한 바리케이트 철조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바리케이트 철조망은 보병은 물론 차량도 통과할 수 없고, 내구력도 일반 철조망보다 튼튼합니다. 대신, 전차가 깔아뭉갤 수 있으므로, 전차가 등장할때까지만 길을 폐쇄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일반 철조망보다 유용하지만, 설치시간이 오래걸린다는 것이 단점...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가 되는 것은 물론, 이걸 설치하느라 돌격공병이 전투에 참여 못하는 것도 손실이 크므로, 상황을 봐가면서 설치합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바리케이트 철조망을 와이어 커터로 자를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서부군 상대로 거의 안 쓰이던 와이어 커터의 활용도가 조금 상승하였습니다.

 

Tip. 베테런시의 건설속도 상승 보너스를 받으면, 철조망 설치속도도 빨라집니다.

 

 

 

 

 

 

슈-마인 42 (Schu-Mine 42)  30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200  1000  5 0.5 100%/100%

 

돌격공병은 대인지뢰인 슈-마인 42 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슈-마인 42는 2차대전 중에 사용된 목함지뢰로, 금속부품을 최소한으로만 사용해, 금속탐지기에 탐지되지 않던 지뢰였습니다.

대인지뢰라고 적혀있지만 차량에도 어느정도 효과적으로, 화력이나 폭발범위, 데미지, 관통력은 소련의 TM-35 지뢰와 동일합니다. 보병이 폭발에 휘말리면 즉사, 차량에게도 데미지와 함께 엔진고장과 같은 모듈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범용성이 무척 뛰어나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무척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보병 차량 가리지 않고 효과적이므로 길목마다 도배를 하면 상대방의 움직임을 크게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단,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공병이 폭사할 수 있으니, 웨이포인트 기능(Shift키)으로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약간씩 이동시켜 둡시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좆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Schu 지뢰를 밟은 차량이나 전차는 높은 확률로 엔진이 큰 손상(Heavy Damage) 상태가 되어서, 다른 지뢰보다 대전차 능력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모든 지뢰 너프 패치에서 뜬금없이 슈 마인만 상향된터라, 버그일수도...

잠수함 패치로 지뢰의 엔진완파 효과가 롤백된거 같습니다. (확실치 않으니 추가 제보바람)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수리 (Repair)  무료

 

돌격공병은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초당 체력 2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기본 수리속도 : 초당 체력 +2

2베테런시 보너스 : 초당 체력 +0.75

지원패키지 장착 (2베테런시 이전) : 초당 체력 + 1

지원패키지 장착 (2베테러시 이후) : 초당 체력 + 0.1875

 

전작에선 수리 중엔 인력 수급량이 감소하는 페널티가 있었지만, 이번작에선 페널티가 사라져 수리에 부담이 없어졌습니다. 대신, 수리 중엔 피격율과 받는 데미지에 3배 페널티를 받으므로,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참고로, 베테런시보다 지원패키지가 주는 보너스가 더 높기 때문에, 수리가 중요한 상황에선 무기들고 2베테런시 노리는것 보다, 지원패키지를 장착하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돌격공병은 5베테런시를 습득하면 수리중의 페널티가 사라져, 좀 더 안전하게 수리할 수 있습니다. 5베테런시를 어떻게 다느냐가 문제지.

2017. 12월 패치로 결국 공식적으로 수리속도가 초당 3에서 초당 2로 너프 당했습니다. 거기다, 2베테런시의 수리속도 보너스가 0.75로 고정되었고, 지원패키지의 수리속도 보너스도 33%에서 초당1로 바뀌었으며, 3베테런시의 수리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어, 패치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느려졌습니다. 너프 전 돌격공병의 최대 수리속도는 초당 체력 5가 약간 넘었는데, 지금은 초당 체력 4가 한계....

 

 

 

 

 

잔해물 수거 (Salvage Operations)  무료

 

돌격공병은 차량의 잔해나 중립 상태의 중화기, 혹은 중립화된 차량을 10초동안 수거하여 연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내구력을 줄이면서 지속적으로 자원을 얻는 소련과 달리, 내구력 감소 없이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파괴되면서 연료를 얻게 되는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잔해와 중화기는 5 연료, 중립 차량에는 12 연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원을 얻는 것을 떠나서, 방해되는 잔해물이나 적이 노획하면 골치아플 것 같은 버려진 중화기를 제거하는 용도로도 쓸만한 편... 다만, 수거 중에는 받는 피격율 3배, 받는 데미지 3배의 페널티를 받으므로, 적이 다가온다면 수거를 취소합시다. 5 연료에 집착하다 300 인력 날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재활용(Scavenge)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추가적으로 15탄약(중립차량에는 36탄약)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재활용 지휘관의 수거속도가 2배 느린 페널티가 삭제되어, 일반수거와 동일해졌습니다. 그런데, 수거 게이지만 오르고 회수가 안되는 버그가 생겼습니다. 명불허전...

Tip. 기본적으로 공식맵에서 배치된 잔해물은 수거가 불가능한 것이 기본이지만, 몇몇 맵에선 수거가 가능한 버그가 있습니다. (제작사가 발견할때마다 패치로 막는 중...) 신맵이라면 수거가 가능한지 확인해 봅시다.

 

 

 

 

의료 지원품 (Medical Supplies)  45 탄약

 

돌격공병은 바닥에 의료 지원품이 담긴 상자를 드랍할 수 있습니다.

이 상자는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가 세번 주울 수 있는데, 주운 분대는 일정시간 의무병과 같이 주변 보병 체력을 초당 2 회복할 수 있습니다. 즉, 3분대의 보병이 다쳤다고 3번을 줍지말고, 1분대만 주워서 모여있는 것만으로도, 엠뷸런스의 광역치유처럼 인접한 모든 보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3번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한번씩 주워주면 꽤 오래 써먹을 수 있습니다.

서부군이 전투단 본부를 건설하면 의무병을 배치시킬 수 있으므로, 의료 지원품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선 2티어빌드 일때만 주로 사용되는 스킬... 그래도 다수의 보병을 단번에 치료할 수 있으므로, 보병들이 급하게 전선에 복귀해야 할때 나름 쓸만합니다.

의무병과 마찬가지로 교전 중에는 치료가 안됩니다. 적이 가까이 왔는데 의료지원품을 먹고 싸우면 탄약만 날리는 꼴이니, 주변에 적이 없을때만 사용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의료지원품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로 변경되고, 가격도 40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덕분에 서부군 선 2티어 빌드를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가격이 30탄약에서 45탄약으로 비싸진 대신, 범위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의료 지원품은 동맹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체력이 바닥난 팀원의 보병을 서포트 해 줄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적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적에게 노획당하지 않게 주의합시다.

 

 

- 베테런시 스킬 -

 

 

 

충격 수류탄 (Concussive Grenade)  30 탄약  1 베테런시 필요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10
 0.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25
5~20
5
1.25/2.5/3.75 100%/75%/25%
 

돌격공병은 1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충격수류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데미지는 일반 수류탄보다 낮지만, 맞은 보병은 5초동안 충격을 받고 바닥을 기어다니므로, 일방적으로 학살이 가능합니다. 특히 돌격공병의 기본무기인 STG44와 궁합이 좋아, 충격 수류탄으로 보병을 무력화시킨 후 돌격해서 쓸어버리는 패턴이 강력한 편... 참고로, 국방군이 사용하는 충격 수류탄보다 가격이 비싸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국방군은 지휘관 스킬슬롯을 하나 먹는터라...)

 

잠수함 패치로 데미지가 40에서 20으로 줄어들었고, 건물 안의 보병에게도 20의 데미지만 입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20에서 10으로 줄어들어 스턴 용도로만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충격 수류탄의 요구조건이 3 베테런시에서 1 베테런시로 줄어들어 쓰기 편해졌습니다.

 

Tip. 자신이 던진 충격 수류탄에 휘말리면, 데미지는 적게 받지만 똑같이 충격을 받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중무장 요새화 (Heavy Fortifications)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돌격공병은 방어에 유용한 몇가지 시설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 전차 장애물(Tank Trap) 무료 - 다른 진영의 전차장애물과 동일합니다. 보병은 통과 가능하지만 차량이나 전차는 통과하지 못하는 장애물을 무료로 건설할 수 있습니다. 주포 강제공격으로 파괴할 수 있으며, 보병에게 완전엄폐를 제공해 줍니다.

 

* 대공포 진지(Flak Emplacements) 220 인력 20 연료 4 인구- 대공용 20mm 기관포가 장착된 소규모 진지를 건설합니다. 기관포는 4연발로 빠르게 발사하며, 지상과 공중의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보병에게 제압효과가 있고 차량에게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전차에겐 거의 효과가 없는 편... 운용인원이 2명 필요한데, 폭발무기로 운용병이 사망하면 다른 보병이 점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공포 진지 포스팅(링크) 참조.

 

* 참호 (Trench) 무료 - 보병이 점거하여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는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국방군의 참호와 완전히 동일한 시설물로, 중립건물로 취급되기 때문에 적 보병도 점거가 가능합니다. 보병 외에 중기관총과 라케텐베르퍼도 참호 안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보병지원포는 불가) 국방군 참호와 동일하게 600의 체력과 35의 장갑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기경보 조명탄 설치 (Setup Warning Flares)  무료  0 CP

 

2019. 9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스킬...[각주:2]

감시 지휘관을 선택하면 돌격공병이 아군이 점령한 거점 깃발에 조기경보 조명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원거점에만 설치할 수 있고, 승리거점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해당 거점을 적이 점령하려고 시도하는 순간 조명탄이 터지면서, 거점 주변의 시야를 12초동안 밝혀줍니다.

원래 거점 점령만 하면 자동적으로 설치되는 패시브형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보병으로 설치해야 하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설치에 8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다, 재사용시간 때문에 연속설치가 불가능하므로, 패시브일때에 비하면 떡너프... 거기다, 리뉴얼 전에는 상대가 점령을 포기하고 물러나면 자동으로 재설치 되었지만, 지금은 무조건 보병으로 재설치해야 합니다.

그 대신, 팀원이 점령한 거점에는 조명탄이 설치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누가 점령하든 상관없이 설치할 수 있게 된게 위안점... 공짜 스킬이라 자원적으로 손해본건 없지만, 손이 매우 귀찮아진게 단점입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설치시간 8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2초 정도입니다.

 

Tip. 조명탄이 설치된 깃발이 폭발에 휘말리면 조명탄이 발사됩니다. 이를 이용해, 보병포 등으로 조명탄이 설치된 거점을 강제공격하여 시야를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3. 운용

 

 

공병의 탈을 쓴 기갑척탄병

 

돌격공병은 다른 공병의 두배에 달하는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전투용 공병입니다.

STG44를 장착하고 나오기 때문에 초반 화력은 다른 어떤 보병보다도 강력하여, 별 피해없이 가까이 붙는데만 성공하면 징집병이든 소총병이든 순식간에 녹여버리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기갑척탄병과 비슷한 성능이긴 한데, 돌격공병은 극초반에 등장하는터라 존재감이 남다른 편...

 

방어적으로 사용할때는 근거리 전투에 취약한 국민척탄병을 옆에서 보호하는 식으로 사용하게 되고, 공격적으로 사용할때는 국척이나 퀴벨로 어그로를 끈 다음 돌격하는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근거리 화력이 어마어마해서 돌격공병이 옆에 붙었는데 바로 퇴각하지 않으면 분대가 순식간에 사라지는 광경울 보게 됩니다. 이동사격 보정이 높아, 도망치는 적을 추격할때도 효과적인 편... 또, 패치로 충격 수류탄을 쓰기 좋아져, 소규모 교전에서 변수를 만들기도 좋아졌습니다.

 

다만 강력한 화력에 비해 약점도 많은 편입니다.

가장 큰 약점은 2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맷집이 미묘하여 일점사에 매우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엄폐한 적 보병에게 정면돌격하다간 붙기 전에 한두명 쓰러져 화력이 반토막나는 경우도 허다하며, 이렇게 점사로 끊겨먹히면 본진으로 돌아가야 되는데, 충원속도가 느려 전선에 복귀하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또, 기갑척탄병의 STG44와 달리 거리 판정이 상당히 안 좋아서, 코앞까지 붙지 않으면 제대로 된 화력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도 걸림돌... 엄폐하고 중거리 교전을 벌여도 되는 기갑척탄병에 비하면 여러모로 리스크가 큰 유닛입니다. 이 때문에 극초반에는 남다른 존재감을 보여주지만, 양측 유닛이 빵빵하게 갖춰진 상태에선 다른진영 공병과 마찬가지로 수리셔틀이 됩니다...

 

드랍된 무기는 일반적으로 국민척탄병에게 양보하는게 좋습니다.

돌격공병이 드랍무기를 노획하면 STG44 대신 들게 되는터라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적지만, 국민척탄병이 노획하면 Kar98 대신 드는터라 이득이 많기 때문... 다만 화염방사기나 BAR는 돌격공병과 궁합이 좋아서 국민척탄병보다 우선적으로 노획해도 괜찮습니다. 화염방사기는 돌격공병의 약점인 건물청소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고, BAR는 중거리 전투를 강화시켜 주므로 궁합이 좋습니다. 다만, 패치로 국민척탄병이 STG44를 장착하면 무기슬롯이 없어져서, 대부분의 무기를 돌격공병으로 주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돌격병이 그렇듯 양측의 화력이 강해지는 중반 이후엔 점점 입지가 좁아지므로, 후반엔 수리외 지원용으로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돌격공병은 수리 속도가 다른 공병보다 빠른데, 2베테런시를 달성하고 지원 패키지를 장착하면 더욱 빨라집니다. 대신, 다른 공병보다 몸값이 비싸고 인구요구치가 높은 편이라, 많은 수를 생산하는 것은 리스크가 큰 편... 이 때문에, 소수의 돌격공병을 잘 키워서 잃지않게 잘 운영합시다.

 

 

 

2014. 9월 패치에서 피격율 보너스 13%가 생겼습니다. 돌격병인데 공병 수준의 맷집이라 너무 쉽게 죽어나가자 주어진 버프인듯... 덕분에 베테런시가 쌓이기 전이라도 소화기에 좀 더 잘 버티게 되었지만, 공격력은 조금 너프당해서 이전보다 가까이 접근해야만 제대로 화력이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바리케이트 철조망이 와이어 커터로 절단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좁은 길목이 있는 맵에서 초반부터 돌격공병이 달려가서 길을 막아버리는걸 막아버리기 위한 조치인듯 합니다. 대신, 지뢰 탐지기의 감지범위를 상향시켜서, 다른 진영의 공병과 동일한 감지범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충원비가 40인력에서 32인력으로 감소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고, 암걸리던 충원속도도 20% 빨라져, 전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좋아졌습니다. 그동안 돌격공병을 주력 전투병으로 쓰지 못했던 이유가, 무시무시한 충원비와 충원속도 때문에 회전력이 너무 떨어졌다는 점 때문이었는데, 두가지 단점이 개선되면서 국민척탄병에만 목 멜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덕분에, 돌격공병을 공격적으로 굴리기 좋아져, 서부군의 약점이었던 개인전에서도 꽤나 강세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수리속도가 다른 진영 공병과 동일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지원 패키지를 장착한 3벳 돌격공병의 초월적인 수리속도는 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근데, 쥐도새도 모르게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생산비용이 320인력에서 300인력으로 감소하였고, 충원비도 30인력으로 줄어들어 써먹기 더 좋아졌습니다. 다만, 퀴벨바겐 제압이 사라져 제압시키고 돌격하는 안전빵 패턴이 불가능해졌으니, 사망자가 너무 생기지 않도록 몸을 사리면서 운영합시다. 버그인지 몰라도 중화기를 노획하면 충원비가 37인력이 되니, 왠만하면 중화기는 국민척탄병에게 양보하고 돌격공병으론 노획하지 맙시다...

참고로, 다른 서부군 유닛들이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질당하는 와중에, 돌격공병의 베테런시 보너스는 그대로 남겨줬는데, 베테런시 쌓는 난이도가 상당히 높았기에 너프에서 제외해준듯...

 

 

2016. 6월 패치에서 돌격공병에게 판저슈렉이 추가되었습니다. 대신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이제 대전차보병의 역할을 돌격공병이 수행해야 합니다.

전보다 좋아진 점은 베테런시 습득 속도가 상당히 빨라진 점입니다. 돌격공병은 다른 공병보다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높아 키우기 무척 힘든 보병이었는데, 판저슈렉의 강력한 데미지 덕분에, 큰 어려움 없이 4~5베테런시까지 키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베테런시 스킬인 충격수류탄이나, 베테런시 보너스인 수리속도 증가, 피격율 감소, 명중률 증가 같은 효과를 쉽게 누릴 수 있게 된 겁니다.

단점은, 5인분대인 국민척탄병이 아니라 4인분대인 돌격공병이 대전차전을 수행해야 하므로, 고폭 공격에 전멸당할 위험이 커졌고, 충원비가 국민척탄병보다 비싸 인력부담도 커졌습니다. 이 때문에, 국민척탄병보다 컨트롤에 신경써야 합니다.

 

추가로,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Schu-지뢰의 보병 살상력이 감소했고, 모듈 파괴 능력도 너프당했습니다. (다른 범용지뢰들과의 공통 너프...) 대신 제압효과가 생겼으니, 보병이 밟고 제압되었을때 기습할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의료지원품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로 변하고 사용비용이 줄어드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1 베테런시에는 3베테런시의 건설속도 보너스가 이동했는데, 짓는게 느린 바리케이트 철조망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므로 이래저래 좋아진 편... 의료지원품 쓰기 좋아진만큼 보병 체력관리가 중요한 선 2티어 빌드도 쓰기 좋아졌습니다.

다만, 보병 대전차무기가 주는 경험치가 1/3로 너프되어, 판저슈렉을 장착한 경우 전보다 베테런시 쌓기가 힘들어졌으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에 엄청난 칼질을 맞았습니다.

 

1. 1베테런시의 건설속도 25% 상승 보너스가, 1베테런시와 3베테런시로 분할 (총합 동일)

2. 2베테런시 수리보너스가 초당 0.75로 고정수치 제공.

3. 3베테런시 수리보너스 삭제.

4. 4베테런시의 명중률 20% 보너스와 피격율 23% 보너스가 삭제.

5. 5베테런시의 명중률 40% 보너스가 4베테런시로 이동.

6.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감소하고, 죽었을때 적에게 주는 경험치 감소.

 

5베테런시 기준으로 패치 전보다 명중률에서 28% 손해, 피격율은 약 16% 손해보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수리속도가 엄청나게 칼질당했는데, 기본수리속도가 초당 3점에서 초당 2점이 되었고, 수리 보너스가 이것저것 칼질 당해서, 최대한 수리속도를 끌어올려도 패치 전보다 초당 2점 정도의 손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의 수리병 업그레이드의 중요성이 커진 편... 또, 벳업 수리 보너스보다 지원 패키지의 수리효율이 더 좋아졌기 때문에, 무기장착을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그 대신 소소한 부분에서 버프를 받았습니다.

 

1. 생산시간 12초 감소.

2. 충원시간 3초 감소.

3. 분대 인구요구치 9에서 8로 감소.

4. 분대원당 인구요구치 2에서 1로 감소.

5.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감소.

 

덕분에, 전투병으로 써먹는 부담은 줄어들었습니다. 물론, 베테런시의 명중률과 피격율 보너스가 칼질당해, 패치전 5벳의 초월적인 전투력은 볼 수 없게 되었지만, 요구경험치가 감소해 성장시키긴 쉬워졌고 충원도 편해졌으므로, 좀 더 막 굴려도 됩니다. 특히 분대원 인구요구치가 드디어 1이 되었으므로, 중화기를 노획하는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의료지원품의 가격이 30탄약에서 45탄약으로 비싸진 대신, 범위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다수의 분대가 골고루 체력이 까인 상황에선 훨씬 좋아졌습니다. 특히, 의료 지원품을 줍지 못하던 보병포와 라케텐베르퍼의 체력관리가 수월해진게 최고의 강점...

추가로 이번 패치에서 충격 수류탄의 데미지가 대폭 낮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무력화 용도 외엔 쓰기 어려워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베테런시가 한번 더 리뉴얼 되었습니다.

 

1.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전구간 17% 정도 감소

2. 충격수류탄 3베테런시에서 1베테런시로 변경

3. 명중률 보너스 4베테런시에서 2베테런시로 변경[각주:3]

4. 1베테런시 건설속도 보너스 4베테런시로 변경

 

베테런시 쌓는 타이밍이 더 빨라졌고, 타이밍이 너무 늦어서 실전에서 쓰기 어려웠던 충격 수류탄을 일찍 쓸 수 있게 되었으며, 명중률 보너스가 앞당겨져서 유통기한이 약간이나마 길어졌습니다. 건설보너스가 뒤로 밀려났지만, 전투보너스 빨라지는게 훨씬 이득이라 크게 상향되었다고 보면 될 듯... 초반에만 반짝 강하고, 중반 이후 전투용으로 존재감이 사라지는걸 막기 위해서인듯 합니다.

 

덤으로, 재활용 지휘관의 수거속도가 일반수거와 동일해졌습니다. 대신 수거가 안되는 치명적인 버그가 생겼습니다. 테스트도 안하나... 또, 감시 지휘관의 조명탄 스킬이 보병 설치형 스킬로 변하여, 돌격공병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랜덤하게 87.5의 데미지를 입히기도 하는데 조건을 모르겠습니다. [본문으로]
  2. 스킬 설명은 1CP 해금인데, 인게임에선 0CP부터 쓸 수 있습니다. 버그인지 의도적인 건지는 불명... [본문으로]
  3. 패치로그는 3베테런시로 바꿨다는데, 실제론 2베테런시에 적용입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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