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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오스트빈트 대공전차 (Flakpanzer IV Ostwind)

by 구호기사 2015.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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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오스트빈트 대공전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오스트빈트 대공전차  플락판저 4 오스트빈트 (Flakpanzer IV Ostwind)
 필요지휘관 재활용 교리
 Scavenge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3티어
 중전차 본부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분류  전차  대공전차
 비용 300 인력 100 연료
 
 인구  10  
 기본무기 Flak 43 3.7cm 대공포
MG34 동축기관총
 Flak 43 3.7cm AA Gun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전투용 전격전술 가능
 쿨다운 -20%, 대공사격 탄창용량 +41%
 선회속도 +20%, 가속 +20%, 최고속도 +20%, 재장전 -40%
 피해량 +15%
 사거리 +15%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주포:40, 동축:35)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2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10/55
6.3
2.1/4.3
 32 20%

 

 

 

 

 

오스트빈트 대공전차는 4호전차의 차체에 Flak 43 3.7cm 대공포 1문을 올린 대공전차입니다. 뜻은 '동풍(東風)'

연합군의 공습에 대항하여 만들어진 전차인데 생산대수가 40여대로 매우 적은 수만 만들어졌지만, 시리즈 내내 레귤러로 고정출현하는 유닛.  비르벨빈트 : 이보시오! 렐릭양반! 만들어진건 내가 더 많이 만들어졌잖소!?

4호전차 차체를 사용한터라 내구력이 4호전차와 동일하지만, 개방형 포탑을 감안해서인지 장갑은 약간 떨어집니다. 그래도 룩스보다 대전차포를 1대 더 버틸 수 있는 맷집이 있어, 좀 더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편... 세부적인 성능은 베테런시에서 약간 차이가 있을 뿐, 국방군의 오스트빈트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신유닛 만들기 참 쉽죠?

여담이지만, 오스트빈트는 독일전차 중 드물게 쉬르첸 장착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베테런시를 올려도 맷집이 그대로니 주의합시다.

 

Flak 43 3.7cm 대공포 (Flak 43 3.7cm AA gu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쿨다운
재장전
탄창
40
5%/3.75%/2.5%  55/40/35 0.35 5
7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AOE 관통력
(근/중/원)
데미지 보정
(근/중/원)
산탄도
격추확률
2 0.5/1.5/2
22.5/20/17.5
80%/20%/10%
 기본 3.5
이동 7
0~1벳 24%
2~3벳 4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40 -1/-1/-1 0.125 0.125
 400% 50%  100% 100%

 

오스트빈트의 주무기로, 대공포 1문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연사력이 느린 대신 넓은 범위에 폭발을 일으켜, 보병 분대원 전체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는 방식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1대로는 만족할만큼의 살상력을 기대하기 힘들어, 2대 이상 운영하거나 다른 범위피해를 주는 무기와 병용해야 제 성능을 내었던 무기...

하지만, 패치로 연사력이 2배 이상 빨라지고 자잘한 수치가 상향되면서 DPS가 무지막지 높아졌습니다. 반대급부로 뭉쳐있는 보병을 맞춰도 최대 2명의 보병에게만 피해를 주는 방식으로 바뀌어, 분대원 전체에게 골고루 피해를 주는게 아니라, 한두명씩 빠르게 끊어먹는 스타일로 변경되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변경 후가 훨씬 좋은데, 적 보병 분대 전체가 딸피로 도주하는 것보단, 한두명이라도 확실하게 끊어먹는게 자원손해를 입히기 좋기 때문... 거기다 연사력이 빨라지면서 건물이나 차량 파괴속도도 눈에 띄게 빨라졌습니다.

3.7cm 대공포는 모든 차량을 무난하게 관통할 수 있지만, 중형전차 이상부턴 대부분 도탄되는 편이라 전차들은 가급적 상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근접해서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중형전차에게도 무시못할 피해를 주므로, 오스트빈트의 숫자가 많으면 둘러싸서 공격하는 것도 노려볼만 합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초기버전에선 연사력이 느리고 격추확률이 낮아, 연합군의 대공유닛보다 성능이 떨어졌습니다. 지금은, 연사력이 대폭 상향된데다, 격추확률도 올라서 전보다 훨씬 잘 떨구는 편...
 

2017. 12월 패치로 사격이 지형을 어느정도 무시하도록 변경되었고, 근거리 관통력이 45에서 55로 상승하였습니다. 그 대신, 산탄도가 2.9에서 3.5로 넓어졌고, AOE 판정 범위가 나빠졌으며, 데미지 보정도 100%/5%에서 80%/10%로 변경되어, 보병 살상력이 줄어든 편... 그 대신, 보정율 변화로 분대 전체에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긴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크게 리뉴얼되었는데, 쿨다운이 0.5~0.7에서 0.35로 대폭 줄어들어 연사력이 무지막지 빨라졌고, 탄창크기가 5에서 7로 확장되어 재장전 빈도도 줄어들었습니다. 덤으로, 자잘한 각도 산탄도가 상향되고, 최소사거리 3이 삭제되었으며, 격추확률이 17%에서 24%, 2베테런시 격추확률이 24%에서 40%로 대폭 좋아졌습니다. 대신, 한번의 사격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최대인원이 2명으로 고정됩니다.

 

Tip. 오스트빈트 3.7cm 대공포는 거리에 상관없이 동일한 쿨다운을 가집니다.

 
 

 

2베테런시를 쌓으면 오스트빈트 3.7cm 대공포 스탯이 변합니다.

기본적인 스탯이 똑같기 때문에 따로 기재하지 않으며, 대공사격시 탄창이 41% 향상되어, 더 오래 사격할 수 있습니다.

 

 

 

 

MG34 동축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4 47.5%/35% 16
0.75~1 130%/90%
3~4 30%/100% 6 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1/-1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오스트빈트 차체에 내장된 기관총입니다.

다른 전차의 동축기관총과 큰 차이가 없는데, 위력은 약하지만 연사력이 좋아서 보병을 잡는데 은근히 도움이 됩니다. 다만, 쿨다운이 좀 긴 편인데,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쿨다운이 대폭 감소하고, 연사시간도 길어지므로, 만만한 상대에겐 붙어서 쏩시다.

포탑에 달린게 아니라 차체에 달린터라, 보병을 상대할땐 차체를 선회해서 방향으로 잡아줘야 제대로 사격할 수 있으니 주의.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서부군 오스트빈트 동축기관총은 국방군의 것과 같은 데이터를 씁니다. 이 때문에 서부군 다른 전차의 동축기관총과 성능이 조금 다릅니다.

 

 

- 추가 무장 -

 

오스트빈트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오스트빈트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오스트빈트은 10초동안 최고속도가 40% 증가, 피격율이 25% 감소,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시간 25% 감소하는 전투용 전격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방군 4호전차 H형이 사용하는 전격전 전술(Blitzkrieg Tactics)과 비교해보면, 지속시간이 5초 짧은대신 공격 보너스가 붙는다는게 특징.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는것도 동일합니다.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해 적을 추격할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지속시간동안 명중률이 상승하므로 이동사격 페널티를 어느정도 줄여주고(페널티 50%에서 40%로 감소), 재장전감소 덕에 화력도 약간이나마 증가합니다. 명중률과 재장전 보너스만 노리고 가만히 선채로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스킬... 오스트빈트는 6발을 쏴야 재장전을 하기 때문에, 재장전 타이밍 직전에 사용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는데, 가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명중률과 재장전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국방군의 전격전술과 차별화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화력이 증가하여 공격용으론 좋아졌지만, 가속도 보너스가 사라져 이동용으로는 너프... 또, 지속시간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남은 시간동안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적 보병들 다수가 뭉쳐있을때 난입하여 깔아뭉개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오스트빈트는 재활용 독트린을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대공전차입니다.

 

사실상 국방군 오스트빈트의 우려먹기 버전으로, 서부군의 스킬과 베테런시가 적용된다는 것을 제외하면 100%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해라 렐릭... 주요 활용법은 3.7cm 대공포를 이용한 보병 살상과 차량 파괴가 주 목적으로, 건물까진 무난하게 파괴할 수 있지만 중형전차 이상의 장갑에는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오스트빈트를 사용한다면 대전차유닛과 조합하는 것이 필수적... 그래도, 중형전차의 후면장갑을 노리면 유의미한 피해를 줄 수 있어, 대전차 보조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오스트빈트는 룩스와 역할이 겹치기 때문에, 재활용 지휘관은 룩스를 거의 쓰지않...았지만, 룩스가 2티어로 내려온 이후, 룩스를 쓰다가 오스트빈트로 체제를 바꾸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상대의 연료거점을 적절히 틀어막았을 경우, 빠른 타이밍에 룩스를 생산하여 적을 휘두르면서 CP를 모은뒤, 오스트빈트를 소환하여 연속으로 충격과 공포를 안겨주는 것도 가능... 다만, 상대가 대전차포를 다수 운용하면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대전차포를 견제할 수 있는 유닛을 조합해주는게 안정적입니다.

 

 

초기버전에선 판저슈렉 국민척탄병과 조합하는게 일반적이었는데, 패치로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되면서 조합을 바꿀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예전처럼 국민척탄병+엽병+오스트빈트 조합을 쓰면 대전차 공백이 생기기 때문에, 판슈 돌격공병이나 라케텐베르퍼를 조합하는게 무난해진 편... 연료가 충분하다면 푸마나 야크트판저, 4호전차 등을 조합해주는 것이 괜찮습니다.

 

서부군 오스트빈트는 여러모로 유용한 유닛이지만 국방군 오스트빈트에게 밀리는 점도 있습니다.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생존기가 없다는 점으로, 국방군은 지휘관에 따라 연막탄이나 정찰용 관측경, 전차호 등으로 생존력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서부군은 베테런시 스킬인 전격전 전술 외엔 생존기가 전무합니다. 더구나, 엔진이 파괴되었다면 전격전도 쓸 수 없으므로, 방심하면 의외로 쉽게 박살납니다. 이 때문에 적에게 대전차유닛이 있는걸 확인했다면, 몸을 사리면서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신, 서부군의 돌격공병은 국방군의 공병보다 수리속도가 빠른 편이라, 회전력을 앞세워서 주기적으로 인력손해를 입히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황이 유리하다면, 모든 연료를 오스트빈트에 투자하여 적을 밀어버리는 오스트빈트 스팸도 가능합니다. 오스트빈트의 3.7cm 기관포는 범위 피해를 입히므로, 모이면 모일수록 시너지효과가 좋고, 어느정도 모였다면 건물을 부수는 시간도 빨라, 본진난입으로 테러를 할 수도 있습니다. 트롤링으로 보이지만, 초중반 교전에서 이득을 봐서 적의 연료거점을 잘 틀어막았거나, 상대가 연료를 탈탈털어 생산한 전차를 운좋게 파괴시켰다면, 의외로 강력한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오스트빈트 장갑은 보병소화기에는 흠집도 나지 않고, 바주카와 PTRS에도 잘 버티는 편이라, 조건만 충족되었다면 본진에 난입하여 충원 중인 적 보병들을 모조리 전멸시키면서 게임을 바로 끝내버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콜인유닛이라 매우 강력했지만, 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이 아닌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오스트빈트의 입지가 많이 위험해졌습니다. 등장 타이밍이 늦어진 것은 물론, 3티어 중전차 본부를 안짓고 연료를 모아 오스트빈트로 압박하는 패턴이 막혔기 때문... 거기다, 중전차 본부를 지으면 4호전차라는 라이벌이 생기므로, 우선순위에서 밀리기 쉽상입니다. 그래도, 이번 패치에서 본진 대공포와 중전차 본부의 대공사격이 떡너프 당했으니, 대공유닛이 중요한 상황이라면 써봅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오스트빈트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합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되었습니다. 4베테런시 데미지 보너스가 25%에서 15%로 감소하였고, 5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도 25%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5베테런시 오스트빈트는 데미지 46 사거리 46까지 성장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연료 수급율이 늘어나면서 예전보다 훨씬 쉽게 양산할 수 있게 되어, 전체적으로 활용도가 더욱 상승하였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재활용 지휘관 대위기...

성능상으로는, 생산에 드는 연료가 100연료에서 90연료로 감소하였고, 주포의 근거리 관통력이 상승하고 지형을 어느정도 무시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산탄도가 조금 넓어지고, AOE 보정거리가 나빠졌으며,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5%에서 80%/10%로 변해 보병 살상력이 줄어든 편... 전체적으로 차량과 경전차를 상대하긴 좋아졌지만, 보병 살상력은 줄어들었습니다. 폭발 원거리 보정이 두배로 늘어나,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기 좋아졌으니, 오스트빈트로 양념을 치고 엽병으로 숨통을 끊는 패턴으로 싸웁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거의 리뉴얼 급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주포 쿨다운 0.5~0.7에서 0.35로 절반 가까이 단축

2. 주포 최소사거리 3 삭제

3. 주포 탄창 크기 5에서 7로 증가

4. 주포 각 산탄도 보정등 자잘한 수치 상향

5. 범위피해로 최대 보병 2명에게만 피해를 줄 수 있게 변경

6. 비행기 격추확률 17%에서 24%로 상향

7. 2베테런시 비행기 격추확률 24%에서 40%로 상향

 

주포 쿨다운 단축으로 연사력이 어마어마하게 빨라져, DPS가 엄청 올랐습니다. 살상력이 너무 오르는걸 막기 위해 보병 2명에게만 피해를 주도록 제한을 걸었지만, 그래도 리뉴얼 전보다 훨씬 잘 잡는 편... DPS가 오른만큼 차량이나 건물도 더욱 잘 부수게 되었고,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중형전차에게도 비벼볼만 해졌습니다. 거기다 격추확률도 대폭 상향되어, 오스트빈트 1대만 뽑아도 대부분의 공격기를 차단할 수 있게된 건 덤...

 

결국, 너무 강해지는 바람에 6월 패치 핫픽스에서 오스트빈트의 가격이 300인력 100 연료로 롤백되었습니다...

(기존 280 인력 90 연료)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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