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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4호 지휘전차 (Command Tank)

by 구호기사 2015.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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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4호 지휘전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4호 지휘전차
 커맨드 탱크 (Command Tank)
 필요지휘관 전격전 교리

독일 기계화 교리

기갑 요새화 교리
기갑 방어 교리[각주:1]
기동방어 교리
 Blitzkrieg Doctrine (링크)

 German Mechanized Doctrine (링크)
 Festung Armor Doctrine (링크)
 Fortified Armor Doctrine (링크)
 Mobile Defense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7 CP
 보조기갑 군단소 or 중전차 군단소 필요
 분류  전차  중형전차
 비용 360 인력 100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7.5cm KwK 37 L/24 주포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7.5cm KwK 37 L/24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지휘 라디오 통신
 Command Radio Net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전격전 전술 가능
 장갑 +3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선회속도 +20%, 가감속도 +1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주포:40, 동축:35)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사격금지 가능
  • 2베테런시 달성 시 쉬르첸 장착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0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기본 180/90
쉬르첸 234/117
 6.5  2.3/4.5
 34  20%

 

 

 

 

4호전차는 독일의 주력전차로, 이 중 일부는 지휘전차로 개조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게임에서 등장하는 4호 지휘전차는 독소전 초기에 쓰였던 단포신 4호전차를 개조한 것입니다. (장갑이 국방군의 4호전차 H형과 동일한걸 봐서 F1형이 아닌가 추측) 4호전차는 A형부터 F1형까지 단포신을 사용했는데, 독소전에서 T-34와 KV-1의 장갑을 관통하지 못하자, 급히 장포신으로 교체하여 F2형부터 장포신이 기본 형태가 되었습니다.

단포신 4호전차는 24구경장 주포를 장착하고 있는터라, 국방군의 H형이나 서부군의 J형보다 전투력이 떨어집니다. 또, 지휘전차는 해치에 전차장이 나와있어 상부기관총 장착도 불가능합니다. 전차장은 전투가 시작되면 포탑 안으로 숨는데, 밖으로 나와있다고해서 시야가 늘어난다던가 하는 보너스는 없습니다... KV-2 전차장과 같은 월급도둑 차체의 성능은 4호전차 H형과 거의 같으며, 기동력이 약간 더 좋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4호 지휘전차는 전장에 단 한대만 유지할 수 있어, 파괴되기 전까진 추가로 소환할 수 없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4호 지휘전차에 쉬르첸(측면장갑)이 자동적으로 장착됩니다.

장갑이 30% 증가하여 생존력이 더욱 상승합니다.

단포신이라 왠지 귀엽다.

 

 

 

7.5cm KwK 37 L/24 주포 (7.5cm KwK 37 L/24 x1)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55/50/45
27.5/25/22.5 2.5 0.75/1.25/1.875 100%/35%/5% 정지 5.4
이동 10.8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5%/3.75%/2.5%
0.125 0.125
 400% 3.1~3.9
50
 50%

 

4호 지휘전차의 주포는 24구경장 단포신 주포입니다.

구경은 7.5cm로 장포신과 같지만, 포신이 짧아 관통력과 위력이 고자가 되었습니다... 관통력이 장포신 4호전차의 절반에 불과하여 경전차에게도 도탄되는 안습한 모습을 종종 보여주고, 위력도 절반이라 관통을해도 데미지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데미지가 바주카와 동일...) 대신 단포신의 장점으로 연사력이 은근히 빠르므로, 보병 상대로는 그럭저럭 괜찮은 살상력을 보여주는 편... 허나, 스터그 E형보다 산탄도가 너무 넓어,직격이 잘 안맞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 살상력이 나쁘진 않아도,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맙시다.

데미지는 그렇다쳐도 관통력때문에 전차전에선 거의 도움이 안됩니다. 소련 상대로 T-34, KV 쇼크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독으로 전차전을 벌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다른 대전차유닛과 조합하여 전차를 상대합시다.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

보정
(근/원)

 탄창
2  37%/28% 16
0.75~1  130%/90% 1.75~2.5 30%/100% 6  50%/100%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0/22.5/35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4호 지휘전차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데미지가 약하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

보정
(근/원)

 탄창
4  47.5%/35% 16
0.75~1  130%/90% 3~4
30%/100% 6  50%/100% 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1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4호 지휘전차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강력하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4호 지휘전차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독일 기계화 지휘관을 선택하면 4호 지휘전차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두배 가까이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집니다.

시야는 공유되기 때문에 모든 차량에 장착시킬 필요는 없고, 여러대의 차량이 몰려다닐 경우 그 중 일부만 장착해도 무방합니다. 4호 지휘전차는 시야(35)가 사거리(40)보다 짧기 때문에, 관측경을 달아주면 자체시야로 최대 사거리로 사격이 가능해지므로 궁합이 좋은 편... 4호 지휘전차는 상부기관총도 없고, 유닛 특성상 가만히 세워두기만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우선적으로 달아두면 좋습니다.

참고로, 독일 기계화 지휘관은, 4호 지휘전차를 쓸 수 있는 지휘관 중 유일하게 연막탄을 쓸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위험한 천적 유닛이 다가오면, 넓은 시야를 이용해 미리 안전한 곳으로 도망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지휘 라디오 통신 (Command Radio Net)  패시브

 

4호 지휘전차는 근처의 아군이 받는 피해를 10% 줄여줍니다.

패시브라 자원 소모없이 영구적으로 적용되며, 지휘전차 근처에만 있으면 조건없이 버프를 받을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합니다. 보병과 차량 상관없이 버프를 받는데다, 팀전에서 아군에게까지 버프를 부여하므로, 대규모 팀전에서 4호 지휘전차의 존재감이 큽니다. 다만, 벙커같은 순수건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Pak 43과 Flak 88 같은 중화기형 건물에는 운용병에게만 버프를 줍니다.)

초기버전에선 같은 구역의 아군에게 버프를 주는 방식이라, 구역의 크기가 넓으면 엄청나게 먼 거리에서도 버프를 줄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다른 구역이면 바로 옆에 있어도 버프를 받지 못해 복불복 성향이 강했었는데, 패치로 일정 범위 내의 아군에게 버프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버프 적용범위는 45로 사거리보다 약간 넓은 편... 예전에 거점 버프방식에 비해 체감 적용범위는 좁지만, 중립지역이나 적지에서도 버프를 줄 수 있어, 공격적으로 운용하기 매우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버프가 자기자신에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가 20%에서 1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독일군 전차 대부분이 베테런시를 달면 쓸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가속도가 60%, 최고속도가 35% 증가하고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적의 전선을 돌파하거나 도주와 추격 할 때 유용한 스킬로, 특히 대전차포로 방어되는 방어선을 돌파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고, 스킬 사용 중에 지뢰를 밟거나 대전차수류탄을 맞아 엔진이 파괴되어도 효과가 사라집니다.

4호 지휘전차는 기본 이속이 빠른 만큼, 전격전을 사용하면 왠만한 차량 뺨치는 속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적의 방어선을 무시하고 돌파한 뒤, 취약한 적의 후방거점을 노리거나, 적에게 추격당할때 도주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Tip. 적 보병들 다수가 뭉쳐있을때 난입하여 깔아뭉개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전격전, 기갑 요새화, 기갑 방어, 기동 방어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4호 지휘전차는 연막탄을 뿌릴 수 있습니다.

멀리 날리는 미국의 연막탄과 달리, 사용하는 순간 바로 차체에서 연막탄이 터지면서 자신의 몸을 가리므로, 연막을 치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스킬... 연막 안에서는 사격이 불가능하고, 사격 계열의 스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호 지휘전차는 아군영역에서 싸우면 피해감소 20%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연막탄까지 활용하면 생존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무리하지 말고 치고 빠지는 식으로 싸우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3. 운용

4호 지휘전차는 특정지휘관을 선택할때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으로, 전장에 단 1대만 불러낼 수 있습니다.

 

4호전차 H형보다 전투력이 떨어지지만,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광범위 버프 덕분에, 지휘전차의 영향을 받는 유닛이 많을수록 유용합니다. 받는피해 10%가 감소하면 데미지 160의 전차주포의 데미지가 144로 감소되어, 대전차포 4방에 사망하는 중형전차들이 5방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덤으로, 보병도 영향을 받으므로, 보병의 체력이 가득찬 상태에선 수류탄이나 박격포는 물론, 카츄샤 로켓을 직격으로 맞아도 죽질 않으며, 특히 3벳에 받는 피해가 줄어드는 척탄병은 최대 28%의 데미지 감소 효과를 받으므로, 수류탄 직격에 맞아도 멀쩡히 버틸 정도가 됩니다.


버프가 좋긴 하지만, 그 댓가로 지휘전차의 자체적인 전투력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단포신의 구린 관통력은 울버린이나 스튜어트같은 물장갑에도 도탄당하는 수준이라 도저히 전차전을 치룰 수 없습니다. 그나마 보병 상대로는 그럭저럭 밥값을 하는 편이지만, 데미지가 80에 불과하여 직격이 아니면 보병을 한방에 잡지 못합니다. 같은 단포신을 쓰는 스터그 E형과 비교해봐도 사거리가 짧고 살상력도 떨어지므로, 가격대비 화력은 실망스러운 수준.... 허나, 장갑과 체력은 4호전차 수준인데다, 베테런시에 따라 쉬르첸까지 달리므로, 어느정도의 탱킹 역할은 맡길 수 있습니다.

 

 

4호 지휘전차의 버프는 보병과 차량 가리지 않고 적용되므로, 모든 유닛과 궁합이 좋습니다. 그래도, 대표적으로 조합하는게 좋은 유닛을 꼽자면 Pak 40 입니다. Pak 40은 4호 지휘전차에게 부족한 대전차 능력을 보완해주므로, 4호 지휘전차 뒤에서 Pak 40이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교전을 벌이면, 전차가 부족한 중반 타이밍을 무난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엔, 맷집이 2% 부족한 3티어 전차들과도 궁합이 좋은 편이고, 장기전이라면 4티어 전차들과 조합하여 판터나 브룸베어의 압박스러운 맷집으로 적에게 좌절감을 안겨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티거는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 없다는게 아쉬운 점... 아무래도, 강력한 중전차와 조합되면 밸런스에 문제가 생길까봐 따로 배정한 듯 합니다.

엘판은 탱커가 아니니깐 상관없어...

 

 

4호 지휘전차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격전 독트린 -  연막탄이 가능하고, 정찰기 + 슈투카 기관포의 항공지원

독일 기계화 독트린 - 정찰용 관측경이 가능하고, 연막 포격과 leFH 18 곡사포로 지원

기갑 요새화 독트린 - 연막탄과 전차호가 가능하고, Pak 43과 열차포로 지원

기갑 방어 독트린 - 연막탄과 전차호가 가능하고, 정찰기와 엘레판트로 지원

기동 방어 독트린 - 연막탄이 가능하고, 동방부대와 푸마로 지원

 

전격전(Blitzkrieg) 지휘관은 추가적인 외부소환 유닛이 없지만, 보병의 이동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전술 이동(Tactical Movement)가 가능하여, 보병과 전차가 같이 돌격하는 기동전을 벌이기 좋습니다. 또, 정찰기로 미리 적의 방어시설을 파악할 수 있고, 적의 기갑전력을 슈투카 기관포로 파괴할 수 있어 공격적인 운영에 최적화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독일 기계화(German Mechanized) 지휘관은 연막탄이 불가능한 대신 유일하게 정찰용 관측경 장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적의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의 기습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좋습니다. 지휘전차와 스코프를 같이 쓸 수 있는 유일한 지휘관이라, 확 트인 맵에선 활용도가 상승합니다. 허나 확트인 맵에선 곡사포의 입지가...

 

기갑 요새화(Festung Armor)와 기갑 방어(Fortified Armor) 지휘관은 연막탄과 전차호 매설이 가능하여 기갑전력의 생존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전차호의 받는 피해 25% 감소와 4호 지휘전차의 받는 피해 10% 감소가 중첩되기 때문에, 판터나 엘레판트 같은걸 묻어버리고 버프를 주면 미친 맷집을 보여줍니다. 두 지휘관은 지원유닛에 차이가 있는데, 기갑 요새화는 Pak 43으로 방어적인 운영을 하기 좋고, 기갑 방어는 엘레판트로 방어 후 공세로 나서기 좋습니다. 다만, 둘 다 개인전에서 쓰기엔 힘든 스킬 조합이라, 팀전용 지휘관으로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기동방어(Mobile Defence) 지휘관은 동방부대와 푸마를 활용할 수 있어, 대전차 전력이 부족한 중반을 버텨내기 좋습니다. 동방부대의 저렴한 충원비를 이용해 중화기를 다수 동원하여 방어선을 굳히고, 적의 공세는 푸마와 4호 지휘전차로 능동방어를 하는 운영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약한 맷집의 푸마와 동방부대가 4호 지휘전차 버프로 생존력이 상승하여 가성비가 꽤나 좋아지지만, 포격 스킬이나 후반을 기약하는 소환유닛이 없으므로, 꾸준히 티어를 올려 후반엔 고급 유닛으로 체제를 바꾸는 것이 무난합니다.

 

4호 지휘전차는 성장에 따른 버프 강화는 없지만,  버프 성능이 좋아 팀전에서 여러모로 사랑받는 유닛입니다. 다만, 4호 지휘전차가 있는 지휘관들이 하나같이 나사가 하나씩 빠져있어, 소위 말하는 '대세 지휘관'에서 살짝 벗어나 있다는 것이 아쉬운 점... 그래도 대규모 팀전에선 고급유닛 뺨치는 존재감을 보여주므로, 팀전을 할땐 일부러 고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4호 지휘전차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합시다.

 

2015. 7월패치에서 지휘 라디오 통신의 버프 적용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예전에는 같은 구역의 아군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방식이었지만, 지금은 4호 지휘전차와 가까이 있는 아군에게 버프를 부여하게 됩니다. 덕분에 중립지역이나 적지에서도 버프를 줄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공격적으로 운용하기 좋아졌습니다. 체감 범위가 예전보다 좁아진 느낌이지만, 거점 경계선에 신경쓸 필요 없이, 몰려다니기만 해도 버프가 적용되는터라, 운용이 매우 편해졌습니다. 대체로 버프라고 봐도 무방한 변경점...

 

2015. 9월 패치에서 필요 커맨드포인트가 8CP에서 9CP로 늦어졌습니다. 버프된 것 때문에 활용도가 많이 좋아진 만큼, 등장타이밍을 늦춰서 밸런스를 맞추려는 의도인듯...

 

2016. 6월 패치에서 버프가 자기자신에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데미지 160의 대전차무기에 5방까지 버티던 맷집이 4방으로 줄어들어, 전보다 몸을 사려야 합니다. 지휘전차를 탱커로 쓰지말고, 후방에서 얌전히 버프나 주라는 의도인듯...


2017. 4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방어 버프 데미지감소를 20%에서 10%로 줄인다고 패치노트에 공개했는데, 현재는 변화없이 그대로 20% 뎀감입니다. 실수로 빠트린건지...

 

 

 

2019. 9월 패치에서 방어 버프 데미지감소가 20%에서 10%로 결국 줄어들었습니다. 또,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7CP로 앞당겨진 대신, 소환하는데 보조기갑 군단소나 중전차 군단소 둘 중 하나를 건설해야 해금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댓가로 소환하는데 들어가는 연료가 125 연료에서 100 연료로 줄어들긴 했는데, 뎀감 너프가 너무 뼈아파서 팀전이면 몰라도 개인전에선 잘 안쓰일 것 같습니다. 주포라도 상향해줘...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2배에서 20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Festung 하고 Fortified 하고 뜻이 같기 때문에(독일어와 영어 차이) 번역하기가 매우 애매해서, 편의상 Fortified를 '방어'라고 번역하겠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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