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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종족] AOW3 기본종족 : 고블린 (Goblins)

by 구호기사 2015.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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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blins squirmed forth from the bowels of the earth, far before they were supposed to, so says a myth. Goblins are filthy sadistic creatures, which delights in destruction and chaos. They bubble from the earth as a filthy mass. They desire to reclaim all dark caves from any other living thing. Goblins are short and skinny, hunched over with lengthy arms that dangle near to the ground. Their skins are typically faded orange and brown, matching the earth. They have considerable eyesight underground, and are seldom taken by suprise.    

 

         --The Tome of Wonders




 좋아하는 지형

 습지 (Wetlands)

 좋아하지 않는 지형

 극지(Arctic) 열대 (Tropical) 

 싫어하는 지형

 화산 (Volcanic)

 도시 보너스

  +10%

 종족 보너스

 -5

 +40% 보호

 동굴이동(Cave Crawling) 어빌리티

 야간시야 (Night Vision) 어빌리티

 습지이동 (Wetland Walking) 어빌리티

 습지채집 (Wetland Foraging) 어빌리티

 유닛 생산비용-10%, -10%



에이지 오브 원더3의 고블린은 습지에서 사는 소인족입니다.

이들은 독기가 맴도는 습지에서 살아가서인지, 독에 대해 40% 내성이 있고 공격에도 독을 많이 사용합니다. 또, 습지생활에 보너스를 받는 많은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덩치 때문인지 다른종족보다 체력이 낮습니다. 유닛 생산비용이 10% 저렴하고, 도시의 성장이 빨라서, 마구 확장해서 유닛을 무한정 찍어내는 인해전술을 벌이기 좋은 편입니다.

또, 고블린들은 습지 외에 지하에서도 활동하기 좋습니다. 오크, 드워프와 함께 지하의 패권을 다투는 종족....



고블린들은 독을 다루는데 특화된 종족으로, 상당수의 유닛들이 독 데미지를 입히는터라, 방어력이 튼튼한 적에게도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속성공격은 방어력이 아닌 저항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적의 저항을 떨어트리거나 독 페널티를 부가하는 스킬들과 조합되면, 독 데미지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어, 약해보이는 외모와 달리 딜링이 어마어마한 편.... 독뎀 뻥튀기에 중독되면 다른 종족 속성은 우습게 보입니다... 특히, 독에 페널티가 있는 하이엘프는 아이스크림처럼 녹여버릴 수 있는데, 하이엘프의 주력 속성인 전격공격은 고블린에게 평범한 효과를 주므로, 상성상 고블린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다만, 독에 의존하는만큼 독에 내성을 가진 적을 주의해야 합니다. 독 저항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고블린 독 주술사(Blight Doctor) 덕에, 독내성 100% 유닛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그래도 저항력이 있는 적은 상대하기 힘드니 주의... 대표적인게 기계유닛으로, 특히 노급함장의 대포, 화염전차, 저거넛 같은 유닛들은 독에 100% 내성이 있는데다 고블린들에게 쥐약인 광역공격을 하므로 가장 조심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독에 내성이 있는 적을 대비해 용병이나 중립종족, 혹은 다른종족의 도시를 개발하여 다양한 유닛을 섞어줘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고블린은 도시 성장속도가 10% 빠릅니다. 고블린 종족 특성으로 개척자 가격도 10% 저렴하므로,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확장해 도시갯수로 압도하는 플레이를 하기 좋습니다. 특히 게임진행속도를 느림(Slow) 이하로 했다면, 도시가 인구로 가득찰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10% 인구성장률 보너스가 꽤나 쏠쏠한 편... 도시가 최대로 성장하여 인구가 가득찼다면 유명무실한 보너스가 되지만, 빨리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메리트가 있습니다. 덕분에, 가장 먼저 대도시를 성장시키는 왕국퀘스트를 달성하기 좋은 종족입니다.

반대로 적 중에 고블린이 있다면 대부분 뺏깁니다...



종족 지배력

  군사보너스

 경제보너스

후원자

(Patron)

 고블린 천민

(Goblin Untouchable)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전력질주

(Sprint)

습지

(Wetland)

1타일 당 +5

(일반도시)

1타일 당 +5

(구울도시)

보호자

(Protector)

 비정규군

(Irregular)

+5

대농장

(Great Farm)

+20 (일반도시)

 고블린 독충 바람총병

(Goblin Swarm Darter)

 +10

 타락한 농장

(Corrupted Farm)

 +15 (구울도시)

대변자

(Champion)

고블린 거대 딱정벌레

(Goblin Big Beerle)

역겨운 악취

(Disgusting Stench)

지형

열대, 화산지형을

더 이상 싫어하지 않음

(일반도시)

 도시

 +20% 성장률

(구울도시)

선지자

(Prophet)

길들인 트롤

(Tame Troll)

딱정벌레 지휘소

(Beetle Command)

에서 생산 가능

직업건물

건설비용-20

+10

절대자

(Deity)

보병(Infantry)

창병(Pikeman)

비정규군(Irregular)

근접+2
약화유발

(Inflict Weakened)

도시

습지 1타일 당
+1

(일반도시)

 멸망의 궁전
(Palace of the Perished)

습지 1타일 당

+1

(구울도시)


영원의 군주에선 독 공격이 더욱 강력해지는 보너스를 받습니다.

형편없는 체력때문에 죽어나가기 바빴던 독충 바람총병은 체력보너스를 얻어 생존력이 꽤나 좋아졌고, 거대 딱정벌레는 고블린 천민과 동일한 악취 디버프를 줄 수 있어, 독데미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길들인 트롤'이라는 신규유닛이 종족유닛으로 추가되면서, 상대적으로 빈약했던 탱커라인이 좀 더 튼튼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절대자 등급이 되면, 고블린 보병, 창병, 비정규군이 독 주술사처럼 약화(Weaken)를 유발하는데다 근접공격에 추가적인 독데미지를 가하므로, 고블리 유닛들이 엄청난 폭딜을 가할 수 있게 됩니다.


경제보너스는 자금과 행복도 관련 보너스가 많습니다. 특히, 후원자 보너스는 습지타일 하나당 인구성장률을 늘려주므로, 테라포밍 마법을 잘 이용하면 도시를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 대변자 보너스에서 열대와 화산 페널티를 없애주고, 절대자 보너스에선 습지 1타일당 행복도 3을 주기 때문에, 행복유지가 무척 쉬워지는데, 행복도가 높을수록 도시 성장속도가 빨라지고, 축제로 추가적인 자원을 얻을 수 있으므로,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1.7 패치에서 절대자 도시보너스가, 습지 1타일 당 행복도 +3에서 습지 1타일 당 생산력 +1로 대체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절대자 찍을 후반전이면, 왠만하면 도시 행복도 최대를 유지할 수 있다보니 큰 의미없는 보너스라 변경한듯... 덕분에 거대 딱정벌레와 길들인 트롤같은 고급유닛을 양산하기 좋아졌습니다.




고블린 유닛들은 대체로 저렴하면서도 화력이 강력한게 특징입니다.


생산비용에 보너스를 받는데다, 아래에 기술하겠지만 2티어 창병, 2티어 기병을 1티어 유지비로 유지할 수 있어, 같은 자금이면 다른종족보다 훨씬 많은 유닛을 동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 유닛들이 허접한 고기방패들이 아니라 ,하나하나가 강력한 딜러들이라(비정규군과 보병 제외...), 고블린들의 약한 체력을 우습게보고 들이댔다가 허무하게 녹아내리게 됩니다. 다만, 고블린들의 폭딜은 디버프 스킬에 의존하므로,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는 질병 치료(Cure Diesease) 같은 스킬이 있다면 어느정도 방지가 가능합니다.



고블린들은 습지와 지하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지게 됩니다. 특히, 습지는 대부분의 종족들이 이동력이 시궁창급으로 떨어지는데, 고블린들은 편하게 이동할 수 있어 이득을 보기 좋습니다. 이 때문에, 테라포밍으로 적이 올만한 통로를 전부 습지로 바꿔버리는 것도 나쁘지 않은편... 종족 지배력 보너스에 따라 습지 타일마다 인구증가와 행복도 보너스를 얻을 수 있으므로, 틈틈이 습지를 많이 만들어둡시다.


야간시야와 동굴이동 덕분에 지하로 확장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드워프, 오크와 함께 지하에서의 최강자...

고블린들은 열대기후와 화산지형을 안 좋아하는데, 대변자 경제보너스를 선택하면 더운기후 페널티가 사라져, 추운 곳을 제외하면 행복도 유지가 어렵지 않습니다. 덕분에, 지형과 기후를 가리지않고 행복도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축제보너스 혜택을 받기 좋습니다.




고블린족 군대를 쉽게 상대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독 데미지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

고블린들의 폭딜은 철저하게 독데미지에 의존하기 때문에, 독에 100% 보호가 있는 기계유닛으로 상대하면 제대로 데미지를 주지 못합니다. 드워프족도 약간의 독 저항력이 있어 고블린을 상대하기 쉽고, 드루이드 수장같은 영웅은 자신이 이끄는 부대의 독 저항력을 올려줄 수 있어, 고블린 군대를 한결 상대하기 편합니다. 반대로, 독에 페널티가 있는 하이엘프족이나 페이족은 고블린 상대로 쓰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3티어가 1티어에게 녹는 기적을 보고 싶으면 써도 됩니다.


둘째로, 광역 공격스킬로 데미지를 입히는 것...

고블린들은 종족특성으로 체력이 낮기 때문에, 광역 공격마법이나 스킬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개떼같이 몰려오는 고블린 대군에게 연쇄번개나 우박 같은 광역 공격마법을 두번 정도 날려주면, 순식간에 이빠진듯이 거덜나버립니다. 또, 범위 공격할 할 수 있는 유닛들(드라코니안 점화병, 대포, 저거넛 지상함 등)을 적절히 활용하면, 고블린들의 머릿수를 순식간에 줄일 수 있어 여러모로 효과적입니다.


셋째로, 디버프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

고블린족의 폭딜은 디버프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는데, 여러 종류의 디버프를 중첩시켜 강력한 유닛을 두부살로 만들어 패는 것이 주력 패턴입니다. 하지만 디버프를 확실히 제거할 수 있는 수단이 있다면, 고블린들의 강점을 상당부분 죽여버릴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질병치료(Cure Diesease) 스킬인데, 마법해제와 달리 성공확률이 100%인데다, 한번 사용으로 독 관련 디버프를 모조리 없애버리기 때문에, 고블린 군대에게 치명적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질병치료가 있는 유닛 중 가장 구하기 쉬운 유닛이 고블린 독 주술사....) 그나마 다행인 것은 독관련 디버프는 마법해제(Dispel)로는 해제가 불가능하여, 대부분의 종족들이 독 디버프에 제대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것...


고블린 유닛 구성


건물

등급

필요건물

유닛

등급

병종

유닛이름

랭크업 건물

 0

없음

 1

 비정규군

(Irregular)


고블린 천민
(Goblin Untouchable)

 딱정벌레 지휘소

 (Beelte Command)

 1

병영

(Barracks)

 1

보병

(Infantry)

 

고블린 약탈자

(Goblin Marauder)

 투기장

 (Arena)

 딱정벌레 지휘소

 (Beelte Command)

 1

궁병
(Archer)

 

고블린 독충 바람총병

(Goblin Swarm Darter)

 사격장
 (Shooting Grounds)
 
딱정벌레 지휘소

 (Beelte Command)

 2

전쟁회관

(War Hall)

 2

창병

(Pikeman)

 

고블린 도살자

(Goblin Butcher)

 경비대 숙소

 (Guards House)

 딱정벌레 지휘소

 (Beelte Command)

 2

기병
(Cavalry)

 

고블린 워그 기수

(Goblin Warg Rider)

 기수 회관
 (Rider's Hall)
 
딱정벌레 지휘소

 (Beelte Command)

 3

딱정벌레
지휘소(Beelte Command)

 3

기병
(Cavalry)

 

고블린 거대 딱정벌레

(Goblin Big Beetle)

 기수 회관
 (Rider's Hall)

 3

 괴물

(Monster)

 

길들인 트롤

(Tame Troll)

 없음

 2

신전

(Temple)

 2

지원

(Support)


고블린 독 주술사

(Goblin Blight Doctor)

 실험실

 (Laboratory)


싸구려 병종 인해전술을 쓴다는 이미지와 달리, 고블린들은 2티어 유닛인 고블린 도살자(Butcher)와 워그 기수(Warg Rider)를 1티어 유닛 유지비로 운용할 수 있어, 다른종족에 비해 질적으로 그리 밀리지 않습니다. 특히 어떤종족을 하든 대량생산을 하게되는 창병의 가성비가 좋다는건 상당한 강점이라, 다른 종족으로 플레이할때도 고블린 도살자를 겸사겸사 섞어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고블린족 유닛 중엔 중갑(Armored)을 입은 유닛이 없어, 마법부여 무기고(Enchanted Armory)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한다는게 단점... 무기고 혜택을 못받는만큼, 후반으로 갈수록 다른종족보다 탱킹력이 딸리니, 그에 대한 대비를 합시다. 탱킹하기전에 폭딜로 녹여버리면 됩니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종족지배력이 선지자(Prophet) 등급이 되면, 길들인 트롤(Tame Troll)이라는 3티어 몬스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없던 유닛이 추가되는 보기 드문 경우인데, 트롤은 거대 딱정벌레보다 맷집이 좋아 탱커로 쓰기 좋고, 적의 방어모드를 부술 수 있어 모루를 깨부술때 유용합니다. 또, 순수 물리데미지를 입히는터라 고블린들이 상대하기 힘든 기계형 유닛을 상대하기도 좋습니다. 대신, 괴물형 몬스터라 랭크업 건물이 없어 정예병을 육성하기 힘들다는 한계가 있으니 주의... 등장 타이밍도 늦기 때문에, 고랭크로 육성하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They limped towards our company like crippled beggers, but these were no downtrodden. Before we raised our bows to warn them off, these Untouchables dashed through the perimeter set by our swordsmen. These goblins were infected with every imaginable malady, and they were happy about it. They rubbed their rusty blades against their pus-oozing skin, and, though their attacks were feeble compared with trained soldiers, my men fell ill with every touch. Had there been no eagles nearby to handily whisk me away, I would've succumbed to the disease-ridden mob.'

--Journey to the Sunken City, by Ham the Wandere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고블린 천민

 고블린 언터처블 (Goblin Untouchable)

 티어

1

 필요건물 없음

 생산비용

40

 유지비4

 체력

30

 

 이동력

28

 

 방어력

8


 저항력

8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5 +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독침

(Posion Spit)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이 인접해도 사용가능

패시브

 비정규군 (Irregular)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고블린 (Goblin) 유닛종족이 고블린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역겨운 악취

 (Disgusting Stench)

 인접한 적에게 -1, -300

 3턴 동안 지속

 기계, 정령, 언데드, 무형체, 고블린에겐 영향없음

 굴파기 (Tunneling)

 진흙 동굴벽(Dirt Cavern Walls)를 팔 수 있음

 진흙 동굴벽은 황무지(Barrens)로 변환

 1칸당 3~5금 획득

 독취약 유발
 (Inflict Noxious Vulnerablility)

 7

 공격 명중시 독취약(Noxious Vulnerability)상태로 만듬

 독취약(Noxious Vulnerability) :

 4턴동안 -2, -300

 습지이동

 (Wetland Walking)

 습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습지채집
 (Wetland Foraging)

 습지 위에서 턴당 +6 회복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8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80% 감소

 숙련스킬

 독(Blight)에 2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20% 감소

 정예스킬

 습지은신
 (Wetland Concealment)

 전략맵 습지 위에서 은신 가능

 종족스킬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사격공격을 받으면 +2

전력질주 (Sprint)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약화유발

(Inflict Weakened)

 13

 공격 명중시 약화(Weakened)상태로 만듬

 약화 : 5턴동안-1, -1, -200, -60%취약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사격 +1, +2, +1, 독에 20% 보호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사격 +1, +4, +1, 습지은신

 챔피언 (Champion)

 +10


고블린 천민[각주:1]은 낫을 장비하고 온 몸에서 악취를 풍기는 고블린족의 비정규군입니다. 전작의 그런트(Grunt)를 대체하는 유닛인데, 그런트는 이번작에서 꼬챙이병(Skewer)으로 개명당했다가 아예 퇴출된 비운의 유닛...

비위생적인 생활습관 탓인지 근접공격과 원거리 독침공격 모두 독 속성이 묻어나는데, 독침이 더 강력하므로 사격 위주로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독침은 남은 이동력에 관계없이 한번만 사격하므로 화력이 약하지만, 이동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적과 인접한 상태에서도 발사할 수 있습니다. 고블린 천민은 인접한 적에게 역겨운 악취(Disgusting Stench)로 약화시킬 수 있어, 의도적으로 접근해서 독침으로 싸우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공격이 독 취약(Noxious Vulnerability) 상태를 유발하므로, 역겨운 악취와 중첩해서 추가적인 디버프를 걸 수 있습니다. 

고블린 천민은 체력이 적어 적에게 들러붙으면 오래 살아남기 어렵지만, 죽어도 몇 턴동안은 디버프가 유지되므로, 그 시간동안 다른 고블린들이 극딜할 수 있습니다. 즉, 저렴한 고블린 천민 한마리 던져넣어, 적의 비싼 유닛을 끊어먹을 수 있다면 이득이라는 거... 쉽게말해서 유닛이 아니라 던지는 일회용 아이템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물론, 고블린 천민의 독침은 적의 저항력이 낮아진 상태에선 꽤나 아프므로, 일부러 자살돌격하기 보단 상황에 따라 독침으로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게 더 좋습니다. 정예병으로 승급하면 습지에서 은신할 수 있는데, 천민따위가 은신해봤자 별로 위협적이지 않아, 정찰 말고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후원자(Patron) 등급에서 발사체 저항이 생겨 사격에 좀 더 잘 버틸 수 있고, 전력질주(Sprint)로 먼 거리의 적에게 붙거나 쉽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Protector) 등급이 되면 체력이 5 상승하여, 다른종족 비정규군 수준의 맷집이 되고,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근접공격에 추가적인 2 독데미지를 입히고 약화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독침공격으로도 약화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환골탈태 수준의 상향이지만, 천민은 강해져봤자 천민... 아무리 효율이 좋아졌어도 주력유닛으론 쓰진 맙시다.





'The Commonwealth will no longer tolerate raids on our holdings, so the goblins of the Obsidian Cliffs must go. We know they hide in the caves. Sure, with their hand-axes and their shields, marauders can be dangerous, but we will take precautions and mantain a defensive path out of the tunnels should we need it. Our spies keep losing track of their numbers, but our mission remains the same. Still, I am confident our forces are sufficient. How many goblins can hide in a cavern?'

--Last entry of the Journal of Colonel Percival Pickman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고블린 약탈자

 고블린 머로더 (Goblin Marauder)

 티어

1

 병영(Barrack) 필요

 생산비용

 40

 유지비 4

 체력

40

 

 이동력

28

 

 방어력

10


 저항력

8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0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보병 (Infantry)

 유닛타입이 보병

 고블린 (Goblin)

 유닛종족이 고블린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방패 (Shield)

 정면공격을 받으면 +2 

 철거자 (Demolisher)

 기계, 성문, 나무벽 공격시 +4

 동굴은신

 (Cave Concealment)

 전략맵 지하에서 은신 가능

 성벽 등반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습지이동
 (Wetland Walking)

 습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습지채집
 (Wetland Foraging)

 습지 위에서 턴당 +6 회복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4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40% 감소

 숙련스킬

 자원병 (Volunteer)

 유지비 -50%

 유지비 절감효과 중첩시 최대 -75%

 정예스킬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종족스킬

 약화유발

 (Inflict Weakened)

 13

 공격 명중시 약화(Weakened)상태로 만듬

 약화 : 5턴동안-1, -1, -200, -60%취약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근접 +1, +2, +1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근접 +1, +4, +1, 출혈유발 획득

 챔피언 (Champion)

 +10


고블린 약탈자는 한손에 도끼, 한손에 방패를 든, 고블린족의 기본보병입니다. 전작에선 검병이었다가 이번작에선 도끼병으로 바뀐 유닛... 여기선 도끼라고 AP를 주진 않습니다.

체력이 1티어 고블린 중에선 가장 높은데다, 방패(Shield) 덕분에 정면공격에 방어력 2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 초반엔 그럭저럭 탱커로 쓸 수 있습니다. 약탈자의 공격력은 천민보다 강력하지만, 순수 물리데미지라 저항력을 낮춰도 강해지진 않습니다. 그래서 천민과의 궁합은 꽝...  

잡다하게 스킬이 많지만, 눈에 띄는 스킬은 철거자(Demolisher) 정도로, 초반에 공성추와 성문,  목재성벽 등을 부술 때 도움이 됩니다. 체력이 저질이라 성벽 부수다 화살맞고 끔살당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격이 저렴하므로 목조요새를 공략할땐 나름 도움이 되는 편...   이동력이 짧아, 원거리에서 사격하는 공성무기에게 다가가 부수기는 좀 힘들지만, 독 데미지가 없어 붙는데 성공하면 공성무기를 잘 부수는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전투력을 크게 기대하기 힘들어, 고블린 도살자(Butcher)가 등장하면 정리해고하거나 도시 방어군으로만 쓰는게 무난합니다. 그래도, 숙련병 승급이 되면 자원병(Volunteer) 특성을 획득하여 유지비가 절반이 되므로, 대량 양산하여 도시마다 주둔시키거나 정찰용으로 뿌릴 수 있습니다. 아레나(Arena)와 딱정벌레 지휘소(Beetle Command)를 둘 다 지었다면 처음부터 숙련병으로 생산할 수 있으므로, 유지비 절감의 혜택을 보기 쉬운 편... 죽어라 모아도 유지비가 얼마 안나가므로, 거점마다 꽉꽉 채워넣기 좋습니다.

영원의 군주에서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근접공격에 2 독데미지가 붙고, 약화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본공격이 물리데미지와 독데미지가 조합되어, 안정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고, 천민이나 독 주술사의 디버프로 데미지를 올릴 수 있어 여러모로 좋아졌습니다.





'We expecte bugs in the blighted swamp. What we didn't expect were goblins using them as weapons. They swarmed us, carrying hives of blightstingers on their backs. We tried to take cover, but somehow these Swarm Darters have discovered how to shoot their barbed insects around any obstacle. Sting by sting, they sapped our strength, the venom from the bugs making our fighters ill. Our only choice was to chop them down with the sword or flee.'

--Journey to the Sunken City, by Ham the Wandere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고블린 독벌레 침병

 고블린 스웜 다터 (Goblin Swarm Darter)

 티어

1

 병영(Barrack) 필요

 생산비용

63

 유지비 4

 체력

27

 

 이동력

28

 

 방어력

  7


 저항력

  8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5 +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모기 독침

(Mosquito Darts)

 3 + 4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장애물에 영향받지 않음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패시브

 궁병 (Archer)

 유닛타입이 궁병

 고블린 (Goblin)

 유닛종족이 고블린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습지이동
 (Wetland Walking)

 습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습지채집
 (Wetland Foraging)

 습지 위에서 턴당 +6 회복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6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60% 감소

 정예스킬

 맹독유발

 (Inflict Severely

 Poisoned)

 9

 공격 명중시 맹독(Severely Poisioned)상태로 만듬

 맹독(Severely Poisoned): 4턴동안 -4 -500

 전투 후 3턴동안 체력이 회복되지 않음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사격 +1, +2

 숙련병 (Veteran)

 사격 +1, +2, +1 

 전문병 (Expert)

 사격 +1, +2, +1 

 정예병 (Elite)

 사격 +1, +4, +1, 맹독유발

 챔피언 (Champion)

 +10


고블린 독벌레 침병은 바람총과 흡사한 무기로 독벌레를 날려 공격하는, 고블린족 궁병입니다. 전작에선 그냥 독침을 날렸는데, 이번작에선 독벌레를 날리도록 변경된 유닛... 투사체가 벌레다보니 거리 페널티나 장애물 페널티를 전혀 받지 않는다는게 특징으로, 물리 데미지와 독 데미지를 같이 입히므로, 방어력이 높은 고급유닛에게도 안정적인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독 데미지를 주므로, 적의 저항력을 떨어트리는 천민과, 적에게 독 페널티를 입히는 독 주술사와 궁합이 좋습니다. 물론, 물리데미지가 섞여있어서, 독 주술사보다 화력 증가치가 적지만, 거리 페널티와 장애물 페널티가 없어, 상황에 따라서 더 강력한 화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잡병같아 보이는 외모와는 달리, 1티어 궁병 중에선 세손가락 안에 드는 화력을 보여주는 유닛... 특히, 방어력이 높은 고급유닛과 싸울수록, 물리데미지만 입히는 궁병 이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독 데미지는 생명체에게 효과적이지만 기계와 언데드에겐 아예 통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궁병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수성전에서, 공성무기를 제대로 부수지 못한다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수성전에선 다른 종족의 사격유닛을 섞어주는게 좋습니다. 또, 독벌레 침병은 최악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적이 빠른 기병으로 몰아치거나 강력한 공격마법을 시전하면 쉽게 끔살당하니 주의합시다.

영원의 군주에서 보호자(Protector)등급이 되면 체력이 10 상향됩니다. 이전엔 공격마법에 너무나도 쉽게 끊겨먹혔기에 그야말로 반가운 보너스... 덕분에 궁병 중에서도 꽤나 튼튼한 체력을 가지게 되어,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습니다.




'Tired of being ridiculed by the so-called stronger races and being bested in battle, the Skewers of Merrow pit revolted against their leaders and plundred the old armory. Sealed off since the days of Mab, it contained an endless supply of powerful lifestealing halberds, once wielded by the legendary Butchers. The Skewers have taken up these halberds and are now training hard. Soon they will be ready, and will unleash a whole new terror on the battlefield.'

--Update XI - The Goblin Threat, author unknown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고블린 도살자

 고블린 도살자 (Goblin Butcher)

 티어

2

 전쟁회관(War Hall) 필요

 생산비용

81

 유지비 8

 체력

55

 

 이동력

 28

 

 방어력

 11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창병 (Pikeman)

 유닛타입이 창병

 고블린 (Goblin) 유닛종족이 고블린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창벽진 (Pike Squre)

 탑승유닛과 비행유닛과 교전시 +3

 폴암 (Polearm)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선제공격 (First Strike)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생명력 흡수 (Life Steal)

 근접공격이 명중할때마다 +3~5 회복

 언데드, 무형체, 기계에는 발동되지 않음

 습지이동
 (Wetland Walking)

 습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습지채집
 (Wetland Foraging)

 습지 위에서 턴당 +6 회복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4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40% 감소

 숙련스킬

 지원병 (Volunteer)

 유지비 -50% 유지비 절감효과

 중첩시 최대 -75%

 장갑관통
 (Armor Piercing)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 +2

 정예스킬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종족스킬

 약화유발

 (Inflict Weakened)

 13

 공격 명중시 약화(Weakened)상태로 만듬

 약화 : 5턴동안-1, -1, -200, -60%취약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 +1, 자원병, 장갑관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근접 +1, +8, +1, 출혈유발

 챔피언 (Champion)

 +10


고블린 도살자는 날이 긴 버디슈(Berdiche)와 흡사한 무기를 들고 있는, 고블린족의 고급창병입니다. 전작에도 나온 유닛인데, 주변의 적들을 전부 공격하는 회전공격(Round Attack)이 삭제되고, 생명력 흡수(Life Steal)가 생겼습니다. 생명력 흡수 덕에 유지력이 굉장히 좋아서, 다 죽어가는 상황에서 공격받아도, 선제공격 + 생명력 흡수로 피를 채워 살아나는 것도 종종 볼 수 있을 정도...

창병은 창벽(Pike Squre)과 폴암(Polearm)으로 기병과 비행유닛과 싸울때 보너스를 받고, 선제공격(First Strike)으로 돌격 데미지를 무마할 수 있어 상위 티어 기병도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또, 반격을 먼저 칠 수 있는만큼, 공격하기 껄끄로운 적에게 가까이 붙어 방어모드로 버티면서 적을 묶어두는 것도 가능합니다.

도살자의 가장 큰 강점은 다른 종족들의 창병은 1티어인데, 도살자는 2티어라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가격이 좀 비싸지만 성능이 다른 종족 창병보다 좋은데, 숙련병으로 승급하면 자원병(Volunteer) 특성을 얻어, 유지비가 1티어 창병과 동일해지므로, 가성비가 엄청나게 좋아집니다. 여기에 승급에 따라 장갑관통(Armor Piercing)과 출혈유발(Inflict Bleeding Wounds)를 얻게 되어, 화력도 꽤나 강한편... 이 때문에, 약해보이는 외모와 달리, 성능만으로는 탑클래스급의 창병이라, 창병강화 도시가 있다면 닥치고 도살자 무한생산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굳이 단점을 꼽자면 공격이 물리데미지라, 천민이나 독 주술사와의 궁합이 그저그렇다는 점과, 중갑이 없어 마법부여 무기고의 혜택을 못 받는다는 점입니다. 특히, 마법부여 무기고 혜택을 받는 다른종족 창병이 도살자보다 더 튼튼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아쉬운 편...생명력 흡수덕에 근접유닛 상대론 꽤나 탱킹이 되지만, 사격유닛에게 일점사 당하면 쉽게 무너질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영원의 군주에서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근접공격에 2 독데미지가 붙고, 약화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본공격에 물리데미지와 독데미지가 조합되어, 안정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고, 천민이나 독 주술사의 디버프로 데미지를 끌어올릴 수 있어 여러모로 좋아졌습니다. 종족 창병중에선 가성비와 범용성이 최상급...





'Soon all of our diplomats were nauseous. Our negotiators knew goblins to be grimy creatures, and why not? They live in the blighted lands, in a cliff side riddled with filthy holes. But we were carefull only to shake hands with their revered doctors. After a week, our whole envoy developed boils. I couldn't move without excruciating pain, despite many visits by goblin doctors. After a month of torture, we abandoned hope of a profitable treaty, and surrendered garbage rights to all neighboring cities. Only as we were leaving, did a laughing goblin divulge that goblin doctors are not revered for healing, but because they inflict disease.'

--Diplomatic Mishaps, by Lady Flora Sweets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고블린 독 주술사

 고블린 블라이트 닥터(Goblin Blight Doctor)

 티어

2

 사원 (Temple) 필요

 생산비용

63  18

 유지비 8

 체력

 31

 

 이동력

 28

 

 방어력

  9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4 + 4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독 발사체

(Poison Bolt)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약화
(Weakening)

 100%

 목표물을 약화(Weaken) 상태로 만듬

 사거리 중간(Medium)

 약화(Weaken) : 5턴동안 -1, -1, -200,

저항-60%

 재사용시간 1턴

 

질병치료

(Cure Disease)

 발동력 100% 속성없음

 모든 독(Blight)기반의 상태이상을 해제

 사거리 인접(Touch)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패시브

 지원 (Support)

 유닛타입이 지원병 

 고블린 (Goblin) 유닛종족이 고블린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습지이동
 (Wetland Walking)

 습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습지채집
 (Wetland Foraging)

 습지 위에서 턴당 +6 회복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숙련스킬 

 

부여마법 훔치기

(Steal Enchantment)

 발동력 100%

 목표물에 부가된 모든 마법적인 효과를 자신에게 옮김

 사거리 짧음 (Short)

 비마법형 버프, 디버프는 영향받지 않음

 전문스킬

 독취약 유발
 (Inflict Noxious Vulnerablility)
 7

 공격 명중시 독취약(Noxious Vulnerability)상태로 만듬

 독취약(Noxious Vulnerability) :

 4턴동안 -2, -300

 정예스킬 

 열병유발

 (Inflict Enfeebling

 Fever)

 7

 공격 명중시 열병(Enfeebling Fever) 상태로 만듬

 열병(Enfeebling Fever) : 4턴동안-3, -300

 피로유발

 (Inflict Exhausting

 Fatigue)

 7
 공격 명중시 피로(Exhausting Fatigue) 상태로 만듬

 피로(Exhausting Fatigue) : 4턴동안 근접-4,-300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사격 +1, +4, +1, 부여마법 훔치기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독취약 유발

 정예병 (Elite)

 사격 +1, +8, +1, 열병유발, 피로유발

 챔피언 (Champion)

 +10


고블린 독 주술사는 독을 사용하는 마법사로, 전작에선 고블린에게 마법사형 유닛이 없었지만 이번작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디버프 최강자로, 적을 약화시켜 아군 고블린들이 아프게 때릴 수 있도록 양념(?)을 쳐주는데 특화된 유닛... 물론, 독 주술사 본인의 공격도 독데미지라 양념친 것을 자기가 마무리 지을 수도 있습니다.
독 주술사는 독 발사체(Poison Bolt)로 사격을 할 수 있는데,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3회까지 발사할 수 있어, 고블린 천민보다 강력합니다. 다만, 데미지는 조금 낮게 설정되어 있는데, 디버프로 화력을 뻥튀기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낮게 설정한 듯...

독 주술사는 적에게 약화(Weaken)를 부여하여 독 저항력을 60%나 깎아먹을 수 있습니다. 주술사의 원거리 공격은 순수 독데미지라서 단숨에 데미지 60% 뻥튀기가 되는거나 마찬가지... 여기에, 승급에 따라 공격으로 독 취약(Noxious Vulnerability), 열병(Enfeebling Fever), 피로(Exhausting Fatigue)까지 유발시킬 수 있어, 이론적으로 혼자서 걸 수 있는 디버프만 해도 방어력 -4 저항력 -3, 근접데미지 -4, 사기 -1100, 독저항 -60%나 됩니다... 여기에 고블린 천민의 악취까지 중첩시키면 추가로 저항력 -1, 사기 -200까지 감소되어, 엄청나게 강력한 4티어 최강유닛조차 유리멘탈의 갓난애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딴건 다 접어두고 독 페널티 60%와 저항력 감소만 적용되어도, 독 발사체가 독 핵미사일(...)이 되어, 매우 쉽게 고급유닛을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약화는 실패없이 무조건 걸리는데다 사거리도 적당해서, 여러모로 쓰기 편한 스킬... 폭딜에 중독되면 다른종족 지원병은 다 시시해보입니다.

약화에 걸면 다른 고블린들의 공격도 아프게 박히므로, 디버프를 걸고 일점사를 하는 것이 고블린족의 주된 전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독 저항100%인 기계나 언데드에게도 약화를 걸면 40%로 감소하므로, 상대가 독 면역이라고 무력하게 당하지 않는다는 것도 강점... 물론, 독 저항력이 높은 적과 싸우면, 효율이 떨어지긴 합니다.

고블린 독 주술사는 여러모로 쓸만한 유닛이지만, 체력이 31 밖에 안된다는게 치명적입니다. 왠만한 비정규군급의 허접한 체력이라, 기병이 들러붙거나 궁병이 노리면 순식간에 시체가 되어버리는데, 고블린 유닛에겐 적의 발을 묶거나 아군을 보호하는 스킬이 없어 생존력이 극도로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주술사를 보호해줄 유닛을 같이 운영하거나 보호마법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고, 랭크업으로 체력을 올려줘야 살만합니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선 별다르게 버프된 점은 없지만, 약탈자나 도살자가 독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면서, 약화스킬의 활용도가 더욱 상승하였습니다. 또, 다른 유닛이 약화유발(Inflict Weakened)로 미리 약화를 걸어주면, 독 주술사로 약화를 걸 시간을 아껴 극딜을 할 수 있으므로, 간접적으로나마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We fled into the forest thinking it would slow the goblins. Then we heard the howling. The goblins cackled with glee. They knew we were trapped. Their massive wolves darted through the undergrowth as if it were fog. One by one, I watched the others disappear, thickets shaking violently. Finally we faced the goblins astride their wargs. They had simple axes, but the wargs were fiercely protective of them. Before we could strike, the wolves hit us with their teeth. Had I not been swept down the river ravine, I'd be nothing but a snack for their bone-crunching wargs.'

--The Fall of Authumn Glade, by Ham the Wandere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고블린 워그 기수[각주:2]

 고블린 워그 라이더 (Goblin Warg Rider)

 티어

2

 전쟁회관(War Hall) 필요

 생산비용

81

 유지비 8

 체력

50

 

 이동력

36

 

 방어력

11


 저항력

10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2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기병 (Cavalry) 유닛타입이 기병
 고블린 (Goblin) 유닛종족이 고블린
 탑승 (Mounted)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제압 (Overwhelm)

 창(Pike)과 방패(Shield)를 쓰는 적에게 근접공격시+3

 돌격 (Charge)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중갑 (Armored)

 +2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습지이동
 (Wetland Walking)

 습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습지채집
 (Wetland Foraging)

 습지 위에서 턴당 +6 회복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4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40% 감소

 숙련스킬

 지원병 (Volunteer) 유지비 -50% 유지비 절감효과

 중첩시 최대 -75%

 정예스킬

 선제공격 (First Strike)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 +1, 지원병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근접 +1, +8, +1, 선제공격

 챔피언 (Champion)

 +10


고블린 워그 기수는 '워그(Warg)'라 불리는 들개에 탑승한 고블린 기본기병입니다. 최고다! 워그짱!

전작의 고블린 기병은 늑대에 탄 늑대 기수(Wolf Rider)였지만, 습지와 동굴에서 늑대가 산다는게 이상했는지 워그로 바뀌었습니다.

기병이니만큼 어느정도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창병의 정면으로 돌격하는 것은 절대 금물... 창병은 돌격을 무시할 수 있으므로, 티어가 낮다고 얕보다간 역관광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워그 기수는 창병에게 추가데미지를 주는 제압(Overwhelm)이 있어, 측면을 기습한다면 1 티어 창병을 이길 수도 있습니다. 제압은 방패보병에게도 추가데미지를 주므로, 방패 보병진을 무너트릴때도 유효합니다.

워그 기수는  가격이 저렴한 대신, 체력이 낮습니다. 이 때문에 쉽게 쉽게 죽어나가므로, 열심히 정성들여 키우기보단 소모품처럼 쓰는게 무난합니다. 숙련병으로 승급되면 유지비가 절반으로 줄어들므로, 부담없이 스패밍할 수 있는데, 기수 회관(Rider Hall)과 딱정벌레 지휘소(Beetle Command)를 같이 지으면 처음부터 숙련병으로 생산이 가능하여, 혜택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워그 기수는 물리데미지를 입히므로, 독 주술사와의 궁합이 별로지만, 반대로 독 저항력이 높은 적 부대와 싸울땐, 거대 딱정벌레 이상으로 효과적입니다. 거대 딱정벌레 1부대 유지할 돈이면, 워그 기수 4부대 유지가 가능하므로, 대량 생산해서 몰아치면 의외로 쓸만한 편... 워그 기수는 산림학(Forestry)이 있는데, 다른 고블린에게 없는 스킬이므로, 숲에서 돌아다닐때 편합니다. 

정예까지 승급하면 기병에게 꽤나 유용한 선제공격을 얻게 됩니다. 선제공격으로 적의 돌격을 저지할 수 있는데다, 난전에도 강력해지므로 상당히 도움이 되는 스킬... 어쨌든, 적이 독 저항력이 강한 유닛을 쓴다면, 거대 딱정벌레 대신 주력으로 쓸만합니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워그 기수는 어떤 보너스도 받지 못하였습니다... 2티어 기병인데 1티어 유지비로 스패밍 할 수 있다는게 너무 세다고 생각한듯... 덤으로, 순수 물리데미지를 주는 트롤이 추가되면서 이래저래 박탈감 느끼는 중...





'The nightly beatings stopped when my mother was eaten by a 'Big Beetle' pupa that I caught and named Mirky. Now that it's grown, there's nothing my Mirky won't eat. I never loved another soul like my Big Beetle. Who needs a girlfriend, when you can have the love of a giant poisonous bug? I feed it a steady diet of garbage so that its bite stays toxic to weak-blooded fools. Its strong mandibles can tunnel deep into the earth, break down walls, and cut people in two before slurping out their tasty innards. Honestly, I hope Mirky eats me when I die. I've never had a truer friend.

--The Love Bug, by Gary the Goblin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고블린 거대 딱정벌레

 고블린 빅 비틀 (Goblin Big Beetle)

 티어

3

 딱정벌레 지휘소(Beelte Command) 필요

 생산비용

135 18

 유지비 16

 체력

65

 

 이동력

36

 

 방어력

12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1 +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기병 (Cavalry) 유닛타입이 기병
 고블린 (Goblin)

 유닛종족이 고블린

 탑승 (Mounted)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돌격 (Charge)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철거자 (Demolisher)

 기계, 성벽, 나무벽 공격시 +8

 제압 (Overwhelm)

 창(Pike)과 방패(Shield)를 쓰는 적에게 근접공격시 +3

 굴파기 (Tunneling)
 진흙 동굴벽(Dirt Cavern Walls)를 팔 수 있음

 진흙 동굴벽은 황무지(Barrens)로 변환

 1칸당 3~5 획득

 벽 부수기

 (Wall Crushing)

 성벽 공격 가능

 습지이동
 (Wetland Walking)

 습지이동 필요이동력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습지채집
 (Wetland Foraging)

 습지 위에서 +6 회복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숙련스킬

 독취약 유발
 (Inflict Noxious Vulnerablility)
7

 공격 명중시 독취약(Noxious Vulnerability)상태로 만듬

 독취약(Noxious Vulnerability) :

 4턴동안 -2, -300

 정예스킬

 맹독유발

 (Inflict Severely

 Poisoned)

 9

 공격 명중시 맹독(Severely Poisioned)상태로 만듬

 맹독(Severely Poisoned): 4턴동안 -4 -500

 전투 후 3턴동안 체력이 회복되지 않음

 종족스킬

 역겨운 악취

 (Disgusting Stench)

 인접한 적에게 -1, -300

 3턴 동안 지속

 기계, 정령, 언데드, 무형체, 고블린에겐 영향없음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6

 숙련병 (Veteran)

 근접 +1, +6, +1, 독취약 유발

 전문병 (Expert)

 근접 +1, +6, +1

 정예병 (Elite)

 근접 +1, +12, +1, 맹독 유발

 챔피언 (Champion)

 +10


고블린 거대 딱정벌레는, 도끼를 들고 딱정벌레에 탑승한 고블린족의 정예 기병입니다. 전작의 트롤(Troll)과 와이번 기수(Wyvern Rider)가 짤리면서, 유일하게 남은 고블린족의 3티어 유닛...

허나, 트롤은 확장팩에서 부활했다!

기병이니만큼 어느정도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거대 딱정벌레는 창병에게 추가데미지를 주는 제압(Overwhelm)을 가지고 있어, 1티어 창병 정도는 정면에서 밟아버릴 수 있습니다. 제압은 방패보병에게도 추가데미지를 주므로, 방패 보병진을 무너트릴때도 유효합니다.

거대 딱정벌레는 지하에서 굴을 파거나 공성전에서 성벽을 부술 수도 있습니다. 굴파기는 딱히 의미가 없는 스킬로, 거대 딱정벌레가 나올 타이밍이면 이미 천민이나 건설자로 터널을 팔만큼 판 상태이기 때문에 그리 절실하진 않습니다. 대신 성벽 부수기는 꽤 쏠쏠한데, 다른 기병들은 사다리를 탈 수 없어 성문밖에 갈곳이 없지만, 거대 딱정벌레는 성벽을 부숴서 돌입할 수 있어 공성전에서 활약하기 좋습니다. 스탯이 좋은만큼, 성벽안에 딱정벌레가 난입하면 궁병들은 전부 죽은 목숨... 물론 깡으로 부수기보단, 다른 유닛이나 마법으로 성벽에 타격을 준 후에 시도하거나, 적의 공격이 닿지 않는 구석진 성벽을 부수는게 좋습니다.

고블린 거대 딱정벌레는 공격력은 3티어 유닛 중에서 최상급입니다. 순수 데미지 합산만 해도 17이나 되어서, 다른 종족 3티어 유닛을 압도하는데, 여기에 독 속성 피해가 섞여있기 때문에, 디버프와 궁합이 좋습니다. 덤으로 두가지 속성의 공격이라 측면돌격의 효율도 좋습니다. 이 때문에 우스워보이는 외모와 달리, 3티어 유닛 중 화력만큼은 손꼽힐 정도...

다만, 거대 딱정벌레는 독 데미지의 비중이 커서, 독에 저항력이 강한 유닛과 싸울땐 영 좋지 못합니다. 물론, 철거자(Demolisher) 특성으로 기계에 추가데미지를 입히긴 하지만, 언데드나 정령을 상대할땐 딜이 반토막나므로, 차라리 저렴한 가격의 워그 기수 스팸을 하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영원의 군주에서 대변자(Champion) 등급이 되면 천민에게 있는 역겨운 악취(Disgusting Stench) 특성이 생겨, 인접한 적에게 자동으로 저항력 -1, 사기 -300 상태이상을 3턴 동안 걸어버립니다. 덕분에 고블린 천민이 걸 수 있는 디버프를 전부 걸 수 있게 되어, 거대 딱정벌레가 있다면 천민을 쓸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천민 : 기껏 상향받았는데 ㅠㅠ 덤으로 선지자(Prophet)등급이 되면 딱정벌레 지휘소에서 길들인 트롤(Tame Troll)을 생산할 수 있게 되어, 상대가 생명체인지 기계인지에 따라 선택적으로 유닛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 savage troll lived under Deepwood Bridge, getting hungrier and hungrier, when along came a few goat-footed Satyrs. The first was scrawny and bleated to go across the bridge, promising his two older, fatter brothers would come and be easier to catch. So the greedy troll let the first go, licking his chops. The second satyr came. It told the hungry troll that his fatter brother would be tastier and even easier to catch. So it let him pass. Of course, you know how this story ends. No third brother came, because there were only two satyrs. So the troll ate the poisonous mushrooms that always grew there in abundance because no one else can eat them without dying. Moral of the story: Don't be a stupid troll.'

--Fables that Mock Evil, Chastity Flowers, Storytelle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길들인 트롤

 테임 트롤 (Tame Troll)

 티어

3

 딱정벌레 지휘소(Beelte Command) 필요

 선지자 군사보너스 필요

 생산비용

150

 유지비 16

 체력

68

 

 이동력

30

 

 방어력

12


 저항력

10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7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몬스터 (Monster)

 유닛타입이 괴물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철거자 (Demolisher) 기계, 성문, 나무벽 공격시 +4
 벽 부수기
 (Wall Crushing)
 성벽 공격 가능
 방어 파괴자
 (Guard Breaker)
 근접공격 명중시 적의 방어모드를 해체
 상처회복 (Regrowth) 전투 중 매턴 20% 회복

 전략맵에서 매턴 100% 회복

 습지이동
 (Wetland Walking)

 습지이동 필요이동력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6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60% 감소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수치와확률 40% 증가

 숙련스킬

 살해의 기세
 (Killing Momentum)
적을 죽이면 1행동포인트와 6 회복

 1라운드에 1번 발동

 정예스킬

 공포 (Fearsome)

 9
 사거리 인접 스킬에 당하면, 공격자를 공황(Panic) 상태로 만듬

 공황(Panic) : 2턴동안 무작위로 도망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6

 숙련병 (Veteran)

 근접 +1, +6, +1, 살해의 기세

 전문병 (Expert)

 근접 +1, +6, +1

 정예병 (Elite)

 근접 +1, +12, +1, 공포

 챔피언 (Champion)

 +10


길들인 트롤은 말 그대로 고블린들이 길들인 트롤입니다.

종족 지배력 보너스를 선지자(Prophet) 등급까지 높인 뒤, 군사 보너스를 선택하면 딱정벌레 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데, 덕분에 고블린은 유일하게 종족 3티어 유닛이 두 종류가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블린들에게 부족한 탱커 + 기계파괴에 특화된 유닛으로, 독데미지 없이 순수 물리데미지만 입히므로 독 내성이 있는 유닛을 상대하기 좋습니다. 여기에 철거자(Demolisher) 특성으로 기계에 추가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고블린의 천적인 기계만큼은 정말 잘 부수는 편... 트롤답게 매 라운드 체력을 20%씩 회복하므로 유지력이 장난 아닙니다. 기병이 아니라서 딱정벌레 기수보다 창병을 잘 때려잡는 것은 덤... 전체적으로 고블린족의 약점을 보완해주는 유닛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독데미지가 없기 때문에 독 주술사와의 궁합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더구나, 유닛타입이 '괴물(Monster)'인데, 괴물 타입의 유닛에게 추가랭크를 주는 건물이 없기 때문에, 다른 레귤러 유닛들보다 성장시키기 힘듭니다. 일단 성장시키면 살해의 기세(Killing Momentum)와 공포(Fearsome) 덕분에 밥값은 톡톡히 하지만, 재생을 제외하면 탱커치고 애매한 방어력과 화염에 대한 약점 때문에, 생각보다 잘 죽어서 성장시키 어려운 편... 덤으로, 공격력이 약한건 아니지만, 복합 데미지에 돌격, 제압까지 가능한 거대 딱정벌레보단 화력이 딸리고, 이동력도 딱정벌레보다 조금 짧아서, 생명체를 상대할땐 아무래도 딱정벌레쪽이 낫습니다. 그래도, 고블린족 최대 천적인 기계유닛들을 쉽게 상대할 수 있어, 충분히 돈값은 하는 유닛....



Notice.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한글패치 이전에 작성한 공략이라 한글패치 번역과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1. Untouchable에는 불가촉천민이란 뜻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2. 워그(Warg)는 판타지 세계관에서 흔히 등장하는, 거대한 들개처럼 생긴 생물입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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