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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종족] AOW3 기본종족 : 드워프 (Dwarf)

by 구호기사 2015.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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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warves are hardy mountain kin which live in the earth and rugged placed of the land. They value strength and hard work. Their minds are slow to the subtle ways of diplomacy, preferring to strike the enemy with the force of their blows over spending inordinate amounts of energy in lengthy, sleep-inducing talk. They love to create things, and find great satisfaction in creating vast structures adorned with the treasures discovered deep within the earth. Dwarves are strong fighters, some preferring to forego armor and shield to wield two axes and pure rage. Their surefooted strides carry them over the high slopes they revere.     

                                                            --The Tome of Wonders



 좋아하는 지형

 산지(Mountain)

 바위 섬 (Coastal Mountains)

 바위동굴벽 (Rock Cavern Walls)

 진흙동굴벽 (Dirt Cavern Walls)

 좋아하지 않는 지형

 열대(Tropical)

 싫어하는 지형

 불모지(Blighted)

 도시 보너스

 공성작업장(Siege Workshop) 가격-50

 종족 보너스

 +1

 +1

 +20% 보호
 유닛 생산비용 +10%, +10%

 등반(Mountaineering) 어빌리티 획득

 동굴이동(Cave Crawling) 어빌리티 획득

 야간시야(Night Vision) 어빌리티 획득



에이지 오브 원더3의 드워프는 튼튼하고 강인한 난쟁이 종족입니다.

이들은 뛰어난 대장장이 기술을 가지고 있어, 거의 모든 유닛이 중갑(Armored)을 입고 있습니다. 심지어 경무장이 기본인 사제나 마법사조차 갑옷을 입고 있습니다. 덤으로 종족 특성으로 방어력과 저항력 보너스를 받아, 맷집만큼은 모든 종족 중 최상급입니다.

드워프족이 주로 다루는 속성은 화염(Fire)인데, 화염공격을 하기보단 화염방어를 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대장간 사제와 시조병이 화염저항 100%이고 용암위를 걸어다닐 수 있으며, 대장간 사제가 아군의 화염저항력을 올려주는 버프를 걸어줄 수 있어, 화염공격이 주력인 드라코니안과 싸울때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덤으로, 몇몇 유닛들은 화염공격도 가능하여, 목재로 만들어진 공성무기나 언데드를 상대할때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드워프 유닛중에 화염저항 100% 유닛이 있고, 아군의 화염저항도 올려주는 스킬도 있으므로, 맵 전역에 화염데미지를 주는 불안정한 마나핵(Destabilized Mana Core) 마법이 있으면, 날로먹는 전투를 치룰 수 있습니다... (비유하자면 히어로즈3의 이프리트 + 아마게돈...) 불안정한 마나핵을 연구할 수 있는 노급함장이라면 노려볼만한 조합...


드워프 도시는 공성작업장(Siege Workshop) 건설에 50금의 할인 혜택을 받습니다.

공성작업장의 가격이 150금에서 100금으로 하락하여, 빠른 타이밍에 트레뷰셋을 생산할 수 있고, 공성작업장이 주는 생산력 보너스를 일찍 누릴 수 있다는 것이 강점... 내정도시든 군사도시든 공성작업장을 안 짓는 도시는 없으므로, 오크 도시의 병영 가격할인 보너스나 프로스트링 도시의 전쟁회관 가격할인 보너스보단 훨씬 낫습니다.


모든 드워프 유닛은 방어력과 저항력에 보너스를 받고, 독(Blight)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게 됩니다. 또, 등반(Mountaineering)으로 산을 쉽게 탈 수 있고, 동굴이동(Cave Crawling)과 야간시야(Night Vison)로 지하에서도 활동하기 좋습니다. 대신, 드워프 유닛은 다른 종족보다 가격이 10% 비싸므로, 한번 생산한 드워프 유닛은 허무하게 잃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또, 종족 보너스에선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거의 대부분의 드워프들이 중갑(Armored)을 입고 있는데, 확장팩에서 중갑유닛에게 보너스를 주는 마법부여 무기고(Enchanted Armory)가 추가되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종족 지배력

  군사보너스

 경제보너스

후원자

(Patron)

 드워프 석궁병

(Dwarf Crossbowman)

사격+2

성벽

(Stone Wall)

+75 (일반도시)

+10 (구울도시)

보호자

(Protector)

드워프 도끼병

(Dwarf Axeman)

근접+2

금광
(Gold Mine)

+3

 드워프 심연 근위대

 (Dwarf Deepguard)

대변자

(Champion)

드워프 시조병

(Dwarf Firstborn)

고대의 조상

(Ancient Ancestor)

근접+2

시조의 영역
(Pool of the Firstborn)

+20

선지자

(Prophet)

모든 드워프

향상된 등반(Improved Mountaineering)

장비 대장간

(Item Forges)

장비가격 -35%

절대자

(Deity)

모든 중갑(Armored)

드워프

유성의 갑옷

(Meteoric Armor)

생산가속

가격 -50%
페널티 삭제(일반도시)


영원의 군주에서, 드워프 유닛들은 공격력과 방어력 골고루 보너스를 받아, 균형잡힌 능력치를 가지게 됩니다.


군사보너스의 경우, 석궁병, 도끼병, 심연 근위대, 시조병이 전부 데미지 보너스를 받아, 오리지널에서 2% 부족했던 드워프 유닛들의 화력이 상당히 보완되었습니다. 또, 선지자 등급에선 향상된 등반(Improved Mountaineering)으로 산을 더욱 쉽게 탈 수 있게 되고, 절대자 등급에선 모든 중갑 유닛들이 유성의 갑옷(Meteoric Armor)을 입어, 장갑관통에 면역을 가짐과 동시에 화염과 냉기에 저항력을 가지게 됩니다. 드워프는 일부 극소수의 유닛을 제외하며 대부분이 중갑을 입고있어, 유성의 갑옷 혜택을 입는 유닛이 많습니다. 덕분에 화염을 쓰는 드라코니안 뿐만 아니라, 냉기를 쓰는 프로스트링과 싸울때도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정보너스는 생산력에 특화되어 있고, 약간의 자금이나 행복도 보너스를 받습니다.

재밌는점은 대장장이 종족이라 그런지 장비 대장간에서 아이템을 찍어낼때 가격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등급의 군사보너스가 향상된 등반 보너스를 주는거라, 맵에 산이 얼마 없거나 지하에서 시작한다면 선택해도 나쁘지 않는 보너스... 절대자 등급에서 생산가속의 가격을 절반으로 줄이고 행복도 페널티를 없애주는데, 이 보너스는 신도시를 개척할때 굉장히 유용하여, 자금만 충분하다면 금방 개척한 소도시를 순식간에 중요한 군사도시나 내정도시로 육성할 수 있습니다. 절대자 타이밍에 개척할 도시가 있다면 말이지... 나쁘지 않지만, 라이벌이 유성의 갑옷이라 포기하기가 아깝다는게 딜레마...



드워프 종족은 전체적으로 보병이 강력한 편입니다.


드워프 보병과 창병은 다른종족의 보병과 창병보다 튼튼한 편인데, 종족 지배력 등급에 따라 공격력 보너스와 속성 저항력까지 얻게 되어, 가성비 좋은 딜탱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 뭣보다 정예병인 시조병(Firstborn)이 무시무시한 떡맷집으로 악명을 떨쳤는데, 유성의 갑옷까지 입으면 탱킹 능력이 엄청나게 좋아집니다. 덕분에 드워프 보병진이 묵직하게 밀어 붙이는 것으로 화력이 약한 적에게 상당한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대신, 보병 중심으로 운영할 경우 기동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이 투사무기가 많다면 붙기전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고, 전격과 정신 속성 데미지에는 저항력이 없어 다른 속성보다 큰 피해를 입게되니 주의합시다.



드워프 유닛과 도시는 산(Mountain)을 좋아합니다. 산이 있으면 사기와 행복도가 상승하므로, 도시 영역 내에 산이 많으면 좋습니다. 또, 바다의 바위 섬, 지하에서 볼 수 있는 바위 기둥, 진흙 벽도 도시 행복도에 보너스를 주므로, 지하도시를 개척할땐 진흙벽을 전부 없애지 말고, 이동에 필요할 정도로 최소한으로만 터널을 파는게 좋습니다. 아쉬운 점은 마법으로 산이나 진흙벽을 새로이 만들 수 없다는 점인데, 전작에서 있었던 산 만드는 마법을 왜 없앴는지 모르겠습니다... 장군이 산을 만들라고 하면 산이 생기는게 군대인데...


드워프는 불모지(Blighted)와 열대(Tropical)를 싫어합니다. 불모지야 그렇다쳐도 화염저항도 있는 놈들이 열대는 왜...

이 때문에 불모지나 사막은 다른 기후로 바꿔버리는게 좋은데, 온대기후(Temperate)든, 극지(Arctic)든, 황무지(Barrens)든, 화산지형(Volcanic)이든 별로 싫어하지 않기 때문에, 열대는 싫어하는데 화산은 왜 안 싫어함? 열대의 제국(Tropical Empire)을 제외한 아무 기후변화 마법으로 기후를 바꿔버립시다. 아니면 강제로 열대기후를 좋아하게 만드는 '태양의 영역(Domain of the Sun)'이나 불모지를 좋아하게 만드는 '타락의 영역(Domain of Corruption)'을 도시에 걸어서, 강제로 해당지형을 좋아하게 만들면 됩니다.



드워프족 군대를 쉽게 상대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장갑관통(Armor Piercing)을 가진 유닛을 활용하는 것...

드워프는 맷집을 중갑(Armored)에 의존하기 때문에, 장갑관통 유닛으로 상대하면 드워프 유닛들의 강점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드워프 유닛들은 사제나 마법사조차 중갑을 입고 있을 정도라, 장갑관통이 있으면 거의 모든 드워프 유닛들이 영향을 받는다고 봐도 될 정도...  단, 드워프가 종족지배력을 올려 유성의 갑옷을 입으면 장갑관통에 면역을 가지게 되니 이 방법은 더 이상 쓸 수 없게 됩니다.


둘째로 강력한 사격유닛을 이용하는 것...

드워프 군대는 대부분 보병 중심인데다, 기병도 멧돼지를 타고 있어서 다른종족 기병보다 이동력이 짧습니다. 이 때문에, 강력한 사격유닛으로 드워프 유닛들이 접근하기 전에 피해를 입히는 방법이 꽤나 유효합니다. 대표적으로 노급함장이 사용하는 머스켓총병(Musketeer)이나 전쟁사령관이 사용하는 기마궁수(Mounted Archer)를 들 수 있는데, 거리를 유지하면서 사격으로 괴롭히면, 이동력이 짧은 드워프 유닛으로 상대하기 꽤나 괴롭습니다. 물론 드워프 유닛들은 매우 튼튼해서 잘 죽진 않지만, 다른 종족보다 달라붙기 힘들어 거리유지를 하는 사격유닛을 상대하기 매우 피곤합니다.


셋째로 비싼 유닛을 집중공격하여 한마리씩 확실히 손해를 누적시키는 것...

드워프 유닛은 다른종족보다 가격이 10% 비쌉니다. 10%가 별거 아닌것 같아도, 3~4티어 고급유닛의 가격에서 10% 할증은 꽤나 부담스럽습니다. 이 때문에 드워프는 유닛을 잃어서 재고용할때의 부담이 크므로, 드워프 군대와 싸울땐 비싼 유닛을 집중적으로 끊어먹으면서 자원피해를 누적시키는 방법을 쓰면 좋습니다.


드워프 유닛 구성


건물

등급

필요건물

유닛

등급

병종

유닛이름

랭크업 건물

 0

없음

 1

 비정규군

(Irregular)


드워프 광부

(Dwarf Prospector)

 시조의 영역

 (Pool of Firstborn)

 1

병영

(Barracks)

 1

보병

(Infantry)

 

드워프 도끼병

(Dwarf Axeman)

 투기장

 (Arena)

 시조의 영역

 (Pool of Firstborn)

 1

궁병
(Archer)

 

드워프 석궁병

(Dwarf Crossbowman)

 사격장
 (Shooting Grounds)
 
시조의 영역

 (Pool of Firstborn)

 2

전쟁회관

(War Hall)

 1

창병

(Pikeman)

 

드워프 심연근위대

(Dwarf Deepguard)

 경비대 숙소

 (Guards House)

 시조의 영역

 (Pool of Firstborn)

 2

기병
(Cavalry)


드워프 멧돼지 기수

(Dwarf Boar Rider)

 기수 회관
 (Rider's Hall)
 
시조의 영역

 (Pool of Firstborn)

 3

시조의 영역

 (Pool of Firstborn)

 3

보병

(Infantry)

 

드워프 시조병

(Dwarf Firstborn)

 투기장

 (Arena)

 2

신전

(Temple)

 2

지원

(Support)

 

드워프 대장간 사제

(Dwarf Forge Priest)

 실험실

 (Laboratory)


드워프족의 정예유닛이 보병이므로, 보병 위주로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드워프 종족 특성으로 탄탄한 방어력과 저항력 덕분에 보병진이 잘 죽지 않는 편인데, 대부분의 유닛들이 중갑(ArmoreD)을 입고 있으므로, 확장팩에서 중갑유닛에게 보너스를 주는 마법부여 무기고(Enchanted Armorey)를 우선적으로 확보하면 좋습니다. 마법부여 무기고는 크리스탈 나무(Crystal Tree)가 있으면 지을 수 있으므로, 도시를 개척할때 최우선적으로 고려합시다. 이 외에 보병을 강화시키는 학살자의 투기장(Slaughter Pit)과 궁병을 강화시키는 집중실(Focus Chamber)도 확보하면 좋습니다. 뭐 마법부여 무기고만 있어도, 광부를 제외한 모든 유닛이 강화되므로, 최우선 순위는 무조건 크리스탈 나무...


드워프 유닛구성에서 눈에 띄는 점은, 궁병이 활(Bow)이 아닌 석궁(Crossbow)을 쓴다는 점입니다. 드워프 석궁병이 쓰는 대형 석궁(Heavy Crossbow)은 비정규군들이 쓰는 소형 석궁(Light Crossbow)보다 훨씬 강력하지만, 직사사격이라 장애물 페널티를 많이 받고, 활과는 달리 1번만 사격할 수 있습니다. 1번만 쏜다는 점을 이용해 이동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적에게 가장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위치로 접근하여 공격하기 좋으므로, 공수성전보다 야전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또, 드워프는 말이 아닌 멧돼지를 타고 있어 다른 종족 기병보다 이동력이 짧습니다. 이 때문에 기동전을 벌일땐 손해를 보기 쉽지만, 드워프 기병들은 맷집이 탄탄해서, 달라붙었을때 잘 죽지 않아 나름 강점도 있습니다. 마법부여 무기고 버프를 받으면 거의 세미탱커급 맷집을 보여줄 정도... 대신, 종족 지배력 보너스에서 기병 공격력 보너스가 없으므로, 돌격을 먹여도 뭔가 화력이 시원찮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 때문에 공격력을 소폭 상승시켜주는 대장간 사제와 조합하는게 궁합이 좋은 편... 공격력이 약해도 맷집이 튼튼하므로, 우회하는 적 기병을 저지하거나 적 궁병진에게 뛰어들어 깽판을 치는 용도로 쓰기 좋습니다.





'In the underground city, I saw plenty of prospectors. They seemed to have an affinity with stone, knowing just where to strike with their pickaxes, and when they struck a vein of ore, the precious cargo seemed to leap into the ore carts. At first I thought this skill with pick and flying stones to be lucky--a trick of the machinery, perhaps, until a bat creature swooped into the cavern an mauled a hapless dwarf. The other prospectors rushed to him swinging their pickaxes, pelting the creature with a barrage of stones. Not once did they hit their compatriot as they drove the winged nightmare back into the shadows.'

--Chronicles of Deepmir, by Ham the Wandere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드워프 광부

 드워프 프로스펙터 (Dwarf Prospector)

 티어

1

 필요건물 없음

 생산비용

44

 유지비4

 체력

33

 

 이동력

28

 

 방어력

9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투석

(Throw Stone)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패시브

 비정규군 (Irregular)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드워프 (Dwarf)

 유닛종족이 드워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분쇄의 타격

 (Shatter Strike)

 냉동(Frozen), 석화(Petrified), 돌피부(Stone Skin) 상태의

목표물에게 +5

 굴파기 (Tunneling)

 진흙 동굴벽(Dirt Cavern Walls)를 팔 수 있음

 진흙 동굴벽은 황무지(Barrens)로 변환

 1칸당 3~5 획득

 등반 (Mountaineering)

 산지이동 8 감소 (14→6)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2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숙련스킬

 철거자 (Demolisher)

 기계, 성문, 나무벽 공격시 +4

 정예스킬

 벽 부수기
 (Wall Crushing)

 성벽 공격 가능

 종족스킬

 향상된 등반
 (Improved Mountaineering)
 산지이동 10 감소 (14→4)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사격 +1, +2, +1, 철거자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사격 +1, +4, +1, 벽 부수기

 챔피언 (Champion)

 +10


드워프 광부는 곡괭이를 장비한 드워프족의 비정규군입니다. 전작에선 도끼병이 최하급 유닛이었지만, 도끼병이 기본보병으로 출세하면서 새로이 생겨난 유닛...
곡괭이와 짱돌로 무장하고 있으며, 근거리에선 곡괭이, 원거리에선 짱돌로 물리 데미지를 입힙니다. 드워프 종특으로 방어력이 높긴 한데, 체력이 부실하여 접근전을 하기에 부담스러우므로, 짱돌 투척 위주로 싸우는게 일반적... 데미지는 딱 소형석궁 수준이므로, 아군의 주력유닛과 교전이 벌어지기 전에, 적을 교란시키는 역할로만 쓰는게 무난합니다.

전투용으론 매우 애매하기 때문에, 지하에서 시작했을때 굴파는 용도로만 운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광부라 그런지, 냉동이나 석화된 유닛에게 추가데미지를 주는 분쇄의 타격(Shatter Strike)이 있다는게 재밌는 점인데, 정작 드워프 유닛 중엔 석화나 냉동 스킬을 가진 유닛이 없으므로 예능스킬에 가깝습니다... 그 외에 승급에 따라 기계와 건물에 추가데미지를 주는 철거자(Demolisher)와 성벽을 부술 수 있는 벽 부수기(Wall Crushing)을 얻게 되어, 미니 공성추 같은 느낌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허나, 허접한 체력이 발목을 붙잡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긴 어려운 편... 성벽 위에 궁수가 하나만 있어도 한턴에 끔살이라... 초반 정찰 및 굴착기 용도로만 사용하고, 전투용으론 다른 유닛을 사용합시다.

영원의 군주에선 지배력 등급이 올라도, 향상된 등반(Improved Mountaineering)을 얻는 걸 제외하면, 별다른 보너스가 없습니다. 심지어 다른 드워프들은 마법사조차 중갑을 입고 있는데, 얘는 중갑도 없어 유성의 갑옷 보너스도 못 받습니다. 그냥 초반에 굴 좀 파고 정찰용으로 쓰고 끝내라는 의도인듯...





'The wall of dwarf soldier advanced, undaunted by the cacophony of battle. Standing as wide as they were tall with their gleaming heavy axes, they felled their enemies like lumberjacks in a virgin wood. At first I thought they would buckle under the barrage of goblin darts, but the thick dwarven plate mail kept most of the venomous stingers from reaching their targets, and before the sun stretched shadows across the battlefield, even the massive trolls retreated before the relentless advance.'

--The Goblin Wars, by Duren Dirkhammer, Historian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드워프 도끼병

 드워프 엑스맨 (Dwarf Axeman)

 티어

1

 병영(Barrack) 필요

 생산비용

55

 유지비 4

 체력

50

 

 이동력

28

 

 방어력

11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1 물리속성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방어적 공격

(Defensive Strike)

 13 물리속성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공격 후 자동 방어모드

 사거리 인접(Touch)

 한번만 사용가능

패시브

 보병 (Infantry)

 유닛타입이 보병

 드워프 (Dwarf)

 유닛종족이 드워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성벽 등반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방패 (Shield)

 정면공격을 받으면 +2

 중갑 (Armored)

 +2

 철거자 (Demolisher)

 기계, 성문, 나무벽 공격시 +4

 등반 (Mountaineering)

 산지이동 8 감소 (14→6)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2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정예스킬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종족스킬

 향상된 등반
 (Improved Mountaineering)
 산지이동 10 감소 (14→4)
 유성의 갑옷
 (Meteoric Armor)

 +2 +40%저항 +40%저항

장갑관통(Armor Piercing) 면역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근접 +1, +2, +1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근접 +1, +4, +1, 출혈유발

 챔피언 (Champion)

 +10


드워프 도끼병은 도끼와 방패를 장비한 드워프족의 기본보병입니다. 전작에선 도끼병이 최하급 보병이었고, 광전사(Berserker)가 기본보병이었지만, 광전사가 전쟁사령관 전용유닛으로 빠지면서 기본보병으로 출세한 유닛...

중갑에 방패, 그리고 드워프족의 특성으로 방어력과 저항력에 보너스가 있어, 1티어 보병치고 상당히 튼튼합니다. 특히 방어적인 공격(Defensive Strike)로 공격 후 곧바로 방어자세로 변경할 수 있어, 공격과 동시에 방어적으로 버티는게 가능합니다. 공격력은 그리 강하지 않지만 평균 수준은 되고, 정예까지 육성하면 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 약한 데미지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철거자(Demolisher) 특성 덕에 공성무기나 성문을 잘 부수는 것은 덤...

다만, 다른 방패보병이 그렇듯, 제압(Overwhelm)이 있는 양손무기병이나 돌격(Charge)이 있는 기병에 취약합니다. 특히, 방어모드를 부숴버리는 방어파괴자(Guard Breaker)나 중갑을 무시해버리는 장갑관통(Armor Piercing)까지 있으면, 방어력이 무색하게 순식간에 녹아버리니 주의합시다. 그래도, 평범한 정면공격에는 그럭저럭 버텨낼 수 있으므로, 초반에 탱커의 역할을 맡기기엔 무난한 편... 특히 드워프는 시조병이 보병이라, 보병을 강화시키는 학살자의 투기장(Slaughter Pit)을 우선적으로 개척하면 혜택을 보기 좋습니다. 종족 지배력 보너스와 학살자의 투기장 보너스를 다 받으면, 나름 딜도 나오고 탱도 되는 만능보병으로 활약이 가능합니다.

영원의 군주에서 보호자(Protector)등급이 되면 근접데미지가 2 상승하고,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장갑관통 면역에 화염과 냉기에 40% 보호를 주는 유성의 갑옷(Meteoric Armor)를 입어, 생존력도 꽤나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오리지널 시절에 비해 활용도가 많이 상승하여, 상대가 기병을 많이 쓰지 않는다면 주력보병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What honor can a crossbowman hold, with his tiny dagger and stick springer?' asked the Axeman, his beard aglitter with medals proclaiming his battle skills. The warrior's compatriots surrounded the dwarf cripple who wore a crossbow accross his back. The gray dwarf limped forward, straightening before the mob and said in a tired voice: 'Axeman. Did it thirty years. Had to bury a hunderd friends, all for Honor. Pinned in a canyon, surrounded by archers. Honor didn't save them. Left for dead, I was.' The crowd hushed. Together our eyes all seemed to notice the crossbowman's wooden leg. 'Lost it to an arrow. Your gravestone, that's your honor. I keep mine on my back.' He patted his crossbow, passing through the stilled ruffians unmolested.'

--Honor's Price, by Duren Dirkhammer, Historian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드워프 석궁병

 드워프 크로스보우맨 (Dwarf Crossbowman)

 티어

1

 병영(Barrack) 필요

 생산비용

72

 유지비 4

 체력

35

 

 이동력

28

 

 방어력

  9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대형석궁 사격

 (Shoot Heavy Crossbow)

 16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패시브

 궁병 (Archer)

 유닛타입이 궁병

 드워프 (Dwarf)

 유닛종족이 드워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중갑 (Armored)

 +2

 등반 (Mountaineering)

 산지이동 8 감소 (14→6)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2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정예스킬

 장갑관통 (Armor Piercing)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공격 +2

종족스킬

 향상된 등반
 (Improved Mountaineering)
 산지이동 10 감소 (14→4)
 유성의 갑옷
 (Meteoric Armor)
 +2 +40%저항 +40%저항
 
장갑관통(Armor Piercing) 면역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사격 +1, +2

 숙련병 (Veteran)

 사격 +1, +2, +1 

 전문병 (Expert)

 사격 +1, +2, +1 

 정예병 (Elite)

 사격 +1, +4, +1, 장갑관통

 챔피언 (Champion)

 +10


드워프 석궁병은 크고 강력한 대형석궁을 사용하는 사격유닛입니다.

석궁은 1번의 사격만 가능하므로, 활보다 데미지 총량은 떨어지지만, 남은 이동력에 관계없이 평균적인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어, 이동력을 활용하여 적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아군의 주력유닛과 교전이 벌어지기 전에 적을 교란시키기 좋은 편... 대형석궁은 데미지가 꽤나 강력하여, 제대로 들어가면 활 3대 맞은것 못지않게 아픈데다, 정예까지 승급하면 장갑관통(Armor Piercing)을 얻어, 중갑유닛에게 효율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거리유지가 용이하기 때문에 야전에선 궁병보다 운용하기 편합니다.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측면공격으로 적의 시선을 돌린 후, 보병이나 기병으로 밀어붙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 물론, 데미지가 강한만큼, 탱커를 세우고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정석적인 운용을 해도 좋습니다. 다만, 공성전에선 직사사격 75% 페널티를 먹어 매우 잉여한 데미지를 보여주니 활용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공성전에선 다른 종족의 궁병을 사용하거나, 트레뷰셋같이 성벽을 무너트릴 수 있는 공성무기를 같이 운용합시다.

드워프 석궁병은 초반 주력 딜러로 활용하게 되지만, 드워프 유닛들은 적의 발을 묶을만한 스킬이 없어 강력한 기병이 우회하여 들러붙으면 오래 버티기 힘듭니다. 드워프 석궁병은 방어력과 저항력이 높아 잘 버티는 편이지만, 체력이 낮아 돌격 잘못 맞으면 순식간에 끔살당하는 것은 동일... 이 때문에 보병으로 강력하게 밀어붙여, 적이 우회하여 궁병을 공격할 엄두를 내지 못하게 만듭시다.

영원의 군주에서 후원자(Patron)등급이 되면 대형석궁의 데미지가 2 상승합니다. 대형석궁은 원래 깡뎀이 강했는데, 보너스 데미지까지 얻어 효율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여기에 궁병을 강화시키는 집중실(Focus Chamber) 효과까지 받으면, 왠만한 머스켓총 부럽지 않는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을 정도... 덕분에 궁병이 부러웠던 오리지널 시절보다 확실히 쓸만해졌습니다. 덤으로, 선지자(Prophet)등급에는 향상된 등반, 절대자(Deity)등급엔 유성의 갑옷(Meteoric Armor)을 얻어, 여러모로 활용도가 좋아진 유닛...





'I only caught a glimpse of the Deep Guards before being escorted to the Dining Hall of the center of Deepmir Fortress. They were practicing a sequence of training exercises with the long pike atop the city's curtain wall. I didn't think much of it at the time, because every race has some form of pikeman, but the way they moved in their formidable dwarven plate armor and through the cramped caves with those extra long shafts, well, I suppose the dwarves have good reason to hold them in such high esteem.'

--Chronicles of Deepmir, by Ham the Wandere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드워프 심연근위대

 드워프 딥가드 (Dwarf Deepguard)

 티어

1

 전쟁회관(War Hall) 필요

 생산비용

55

 유지비 4

 체력

46

 

 이동력

 28

 

 방어력

 11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1  물리속성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창병 (Pikeman)

 유닛타입이 창병

 드워프 (Dwarf)

 유닛종족이 드워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창벽진 (Pike Squre)

 탑승유닛과 비행유닛과 교전시 +3

 폴암 (Polearm)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선제공격 (First Strike)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중갑 (Armored)

 +2

 등반 (Mountaineering)

 산지이동 8 감소 (14→6)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2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정예스킬

 장갑관통 (Armor Piercing)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2

종족스킬

 향상된 등반
 (Improved Mountaineering)
 산지이동 10 감소 (14→4)
 유성의 갑옷
 (Meteoric Armor)
 +2 +40%저항 +40%저항
 
장갑관통(Armor Piercing) 면역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근접 +1, +2, +1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근접 +1, +4, +1, 장갑관통

 챔피언 (Champion)

 +10


드워프 심연 근위대는 도끼창(Poleaxe)[각주:1]을 든 드워프족의 기본 창병입니다. 전작에선 드워프족에게 창병이 없었기에 이번작에서 새로이 추가된 유닛... 짤린 두더지와 가고일에게 묵념을...

창병은 창벽(Pike Squre)과 폴암(Polearm)으로 기 병과 비행유닛과 싸울때 보너스를 받고, 선제공격(First Strike)으로 돌격 데미지를 무마할 수 있어 기병과 비행유닛을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또, 반격을 먼저 칠 수 있는만큼, 공격하기 껄끄로운 적에게 가까이 붙어 방어모드로 버티면서 적을 묶어두는 운영도 가능합니다. 심연 근위대가 쓰는 도끼창은 인간이 쓰는 미늘창(Halberd)와 흡사하게 생겼지만, 안타깝게도 미늘창에 있는 제압(Overwhelm)은 없습니다. 대신, 미늘창처럼 정예로 승급하면 장갑관통(Armor Piercing)을 얻게 되어, 중갑유닛을 상대하기 좋아집니다. 까놓고 말해 도끼창은 미늘창의 하위호환...

드워프 종족 특성으로 방어력과 저항력이 높고, 체력도 다른 종족 창병보다 약간 좋으며, 중갑까지 입고 있으므로, 아군 유닛을 보호하는 모루의 역할로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저렴한 유지비를 이용해 도시마다 방어군으로 배치하거나, 적이 기병을 많이 쓸 경우 도끼병을 대체하는 주력보병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 적이 궁병을 많이 사용한다면 방패가 있는 도끼병, 기병이나 비행유닛을 많이 사용한다면 선제공격이 있는 심연근위대를 선택합시다.

영원의 군주에서 보호자(Protector)등급이 되면 근접데미지가 2 상승하여, 양손무기급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장갑관통에 면역이 되고 화염과 냉기에 40% 보호를 주는 유성의 갑옷(Meteoric Armor)를 입어, 생존력도 꽤나 좋아지는 편... 덤으로, 창병을 강화시키는 성자의 기둥(Pillar of the Stylites)이나 태양 첨탑(Solar Spire)의 효과를 받으면 가성비가 굉장히 좋아지므로, 후반에도 저렴한 주력보병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I am Forge and Furnace, Hammer and Anvil.
I will walk through fire, wielding my hammer for Justice.
By Virtue's glow, I cleanse all wounds and bind broken bones.
I kindle the dying coals of my people's souls and blaze in Honor's kiln.
In candlelight, I will cast away the shadows of the mind.
I am the Forge Priest, keeper of the Guardian Flame.


--Oath of the Forge Priest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드워프 대장간 사제

 드워프 포지 프리스트 (Dwarf Forge Priest)

 티어

2

 사원 (Temple) 필요

 생산비용

83  22

 유지비 8

 체력

36

 

 이동력

 28

 

 방어력

11


 저항력

 12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화염 발사체

(Fire Bolts)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수호자의 불길

(Guardian Flame)

 아군의 +10 회복, 저항 +40%, 근접+2

 사거리 인접(Touch)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

 전투 중 한번만 사용 가능

 패시브

 지원 (Support)

 유닛타입이 지원병 

 드워프 (Dwarf)

 유닛종족이 드워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중갑 (Armored) +2

 용암 보행

 (Lava Walking)

 용암지형 위를 이동가능
 등반 (Mountaineering) 산지이동 8 감소 (14→6)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화염(Fire)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100% 감소

 독(Blight)에 2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숙련스킬 

 

마법해제
(Dispel Magic)

 발동력 50% 속성없음

 목표물에 부여된 마법적인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제거

 사거리 짧음 (Short)

 물리적, 독, 질병에 의한 상태이상 제외

 발동실패한 목표물에 재시도할 경우 발동력 상승

 정예스킬 

 분신 유발

 (Inflict Immolation)

 9

 공격 명중시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듬

 분신(Immolation) : 3턴동안 매턴 -3,

 -1, -1, -400, 힘 -2

 종족스킬

 향상된 등반
 (Improved Mountaineering)
 산지이동 10 감소 (14→4)
 유성의 갑옷
 (Meteoric Armor)
 +2 +40%저항 +40%저항
 
장갑관통(Armor Piercing) 면역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사격 +1, +4, +1, 마법해제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사격 +1, +8, +1, 분신유발

 챔피언 (Champion)

 +10


드워프 대장간 사제는 불의 힘을 사용하는 드워프족 마법유닛으로, 전작의 룬마스터(Rune Master)를 대체하는 유닛입니다. 사실, 룬 마스터나 대장간 사제나 그게그거라 이름만 개명당한 수준...

룬 마스터가 이름이 더 멋있었는데..시무룩...

대장간 사제가 발사하는 화염 발사체는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3회까지 발사할 수 있어, 단일 목표물을 극딜하기 좋습니다. 특히 화염에 추가데미지를 입는 목재 기계와 언데드를 상대하기 좋고, 정예까지 승급하면 적을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들어, 능력치를 감소시키면서 추가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대장간 사제는 화염에 100% 보호를 받으므로, 화염공격을 완전히 무시할  있고, 용암 위를 걸어다닐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드워프 시조병이나 비행유닛과 부대를 구성하면 화산지대를 쉽게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대장간 사제만의 고유스킬인 수호자의 불길(Guardian Flame)은, 아군의 체력이 약간 회복하고, 화염저항과 화염데미지 보너스를 줍니다. 덕분에 드라코니안, 티그란, 프로스트링 상대로 꽤나 쏠쏠한 편이고, 드워프가 아닌 유닛에게도 걸어줄 수 있어, 혼성부대에 깨알같이 섞어주기 좋습니다. 참고로, 화염데미지 보너스는 근접공격만 강화시키므로, 사격유닛보단 보병, 창병, 기병에게 걸어주는게 무난한 편... 수호자의 불길은 약간이지만 체력을 채워주므로, 체력이 소모된 유닛과 같은 부대로 편성해주면 전략맵에서 회복력이 빨라지니 참고합니다.

대장간 사제는 지원병 주제에 중갑을 입고 있는데다 저항력도 높아, 꽤 튼튼하지만, 체력이 낮아 쉽게 죽어나가는건 비슷합니다. 더구나, 드워프 유닛들에겐 적의 발을 묶거나 무력화시키는 스킬이 적어 보호능력도 매우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안전한 상황이 아니라면 가급적 앞에 탱커를 세워서 운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영원의 군주에서 선지자(Prophet)등급이 되면 향상된 등반을 얻고,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장갑관통 면역과, 화염과 냉기에 40% 보호를 주는 유성의 갑옷(Meteoric Armor)를 입게 됩니다. 문제는 대장간 사제가 이미 화염에 100% 저항력이 있다 보니, 추가적인 화염보호 40%는 뭔가 손해보는 느낌이라는 거... 장갑관통 면역과 냉기보호 40%로 만족합시다.





'Dwarves trace the first boar rider to a wild dwarf girl named Ahnnha who had an unnatural love of boars. She survived in the mountain caves, raiding lowland villages then retreating on the back of her nimble-footed boar up the slopes so quickly that none could catch her. No animal traverses rugged terrain with such speed. Though legends vary, most agree she was captured by a clever and nameless Axeman who demanded she marry him. Together they started a family and formed a clan. Later rival clans started to include boar riders as well. Nowadays boar riders are common from many origins, and still they revere the nameless Axeman by wielding a poleaxe, and they spare no expense on the finest dwarven armor in honor of the love the wild dwarf woman had for her boar.'

--Dwarf Society Made Simple, by Lord Milligan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드워프 멧돼지 기수

 드워프 보어 라이더 (Dwarf Boar Rider)

 티어

2

 전쟁회관(War Hall) 필요

 생산비용

99

 유지비 8

 체력

57

 

 이동력

32

 

 방어력

13


 저항력

10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2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기병 (Cavalry)

 유닛타입이 기병

 워프 (Dwarf)

 유닛종족이 드워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탑승 (Mounted)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돌격 (Charge)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중갑 (Armored) +2 
 등반 (Mountaineering)

 산지이동 8 감소 (14→6)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2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정예스킬

 중상 유발
 (Inflict Crippling Wounds)
 9

 공격 명중시 중상(Crippled)상태로 만듬

 중상(Crippled) : 2턴동안 -12

 종족스킬

 향상된 등반
 (Improved Mountaineering)
 산지이동 10 감소 (14→4)
 유성의 갑옷
 (Meteoric Armor)
 +2 +40%저항 +40%저항
 
장갑관통(Armor Piercing) 면역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1

 전문병 (Expert)

 근접 +1, +4,+1

 정예병 (Elite)

 근접 +1, +8,+1, 중상유발

 챔피언 (Champion)

 +10


드워프 멧돼지 기수는 도끼창을 들고 멧돼지에 탑승한, 드워프족 기병입니다. 전작에도 등장했었는데, 두더지(Mole)가 짤리는 바람에 유일한 드워프족 기병으로 남았습니다.

멧돼지가 말보다 튼튼해서인지 체력과 방어력이 다른종족 기병보다 높은 대신, 다리가 짧아서(...) 이동력이 말탄 기병보다 4 적습니다.[각주:2] 또 전작에 있던 산림학(Forestry)이 삭제되어 숲에선 느려집니다. 멧돼지는 숲에서 사는게 아니었던가...

기병이니만큼 4칸 이상의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창병의 정면으로 돌격하는 것은 절대 금물... 창병은 돌격을 무시할 수 있고, 기병과 싸우면 높은 보너스를 받으므로, 등급이 낮다고 얕보다간 역관광 당할 수도 있습니다.

멧돼지 기수는 튼튼해서 적의 공격에 잘 버티지만, 이동력이 짧아 측면으로 우회하는데 다른 기병보다 시간이 걸립니다. 이 때문에, 우회가 여의치 않으면 상황에 따라 정면으로 돌격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2티어 기병치고 튼튼한데다, 정예까지 승급하면 적의 발을 묶는 중상 유발(Inflict Crippling Wounds)를 쓸 수 있는데, 드워프 유닛 중 유일하게 발을 묶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석궁병과 대장간 사제를 보조하는 용도로 쓰기 좋습니다. 덤으로, 기병에게 체력보너스를 주는 전쟁사령관을 선택한 뒤, 중갑유닛을 강화시키는 마법부여 무기고(Enchanted Armory) 효과를 받으면, 진짜로 탱커로 써도 될 정도... 상대가 창병만 아니라면 탱커라인을 멧돼지 기수로 꽉 채우는 것도 써 볼만 합니다.

영원의 군주에서 선지자(Prophet)등급이 되면 향상된 등반을 얻고,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장갑관통 면역과 화염과 냉기에 40% 보호를 주는 유성의 갑옷(Meteoric Armor)를 입게 됩니다. 원래 단단해서 잘 안죽는 기병이었는데, 생존력이 더욱 좋아지니만큼 여러모로 도움되는 보너스... 아쉽게도 데미지 관련 보너스가 전혀 없어, 돌격이 있는데도 후반엔 화력부족에 시달리게 되니, 대장간 사제의 수호자의 불길 같은 스킬로 적절히 보조해줍시다.





'We fled to the deep vaults, where the dwarves of Deepmir vowed never to return. Too many terrible things dwelled deep in the earth. I assured them that with sufficient courage, allies might be found to protect us from the invading enemy. Believing, they broke down the sealed walls. The screaming of the enemy hordes pursued us. I led them to a realm where rocks melted. We found allies bathing in a molten river. For centuries, the First Born where known in legend only. They recognized the dwarves with me with eyes reflecting fatherly compassion. They turned on the pursueing hordes. Each strike a blast of lava from which even giant and dragon fled.

--Chronicles of Deepmir, by Ham the Wandere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드워프 시조병

 드워프 퍼스트본 (Dwarf Firstborn)

 티어

3

 시조의 영역(Pool of Firstborn) 필요

 생산비용

165 22

 유지비 16

 체력

70

 

 이동력

28

 

 방어력

14


 저항력

12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4 + 2  물리속성 + 화염속성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보병 (Infantry) 유닛타입이 보병

 드워프 (Dwarf)

 유닛종족이 드워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성벽 등반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중갑 (Armored) +2
 분쇄의 타격
 (Shatter Strike)

 냉동(Frozen), 석화(Petrified), 돌피부(Stone Skin) 상태의 목표물에게 +5

 굴파기 (Tunneling)

 진흙 동굴벽(Dirt Cavern Walls)를 팔 수 있음

 진흙 동굴벽은 황무지(Barrens)로 변환

 1칸당 3~5 획득

 용암보행

 (Lava Walking)

 용암지형 위를 이동가능

 용 살해자
 (Dragon Slayer)

 용(Dragon) 상대로 +3

 거인 살해자
 (Giant Slayer)

 거인(Giant) 상대로 +3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등반 (Mountaineering)

 산지이동 8 감소 (14→6)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화염(Fire)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100% 감소

 독(Blight)에 6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60% 감소

 숙련스킬

 분신 유발
 (Inflict Immolation)

 9

 공격 명중시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듬

 분신(Immolation) : 3턴동안 매턴 -3,

 -1, -1, -400, 힘 -2

 정예스킬

 불의 장막

 (Fire Aura)

 5

 공격자에게 데미지를 입힘

9

 공격자를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듬. 

 분신(Immolation) : 3턴동안 매턴 -3,

 -1, -1, -400, 힘 -2

종족스킬

 고대의 조상
 (Ancient Ancestor)

 전투중 인접한 드워프 유닛 +300

 향상된 등반
 (Improved Mountaineering)
 산지이동 10 감소 (14→4)
 유성의 갑옷
 (Meteoric Armor)
 +2 +40%저항 +40%저항
 
장갑관통(Armor Piercing) 면역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6

 숙련병 (Veteran)

 근접 +1, +6,+1, 분신유발

 전문병 (Expert)

 근접 +1, +6,+1

 정예병 (Elite)

 근접 +1, +12,+1, 불의장막

 챔피언 (Champion)

 +10


드워프 시조병는 온몸이 황금빛으로 빛나는 드워프족의 정예보병입니다. AOW1탄 드워프 궁극유닛이었는데, AOW2에서 스팀탱크에 밀려서 짤렸다가 3탄에서 다시금 부활한 유닛... 가까운 적을 양손에 든 망치로 박살낼 수 있는데, 아쉽게도 이도류에 흔히 있는 제압(Overwhelm) 특성은 없습니다.

종족 3티어 유닛 중 가장 맷집이 좋은데, 체력과 방어력이 높을 뿐만 아니라,  화염에 100%, 독에 60% 저항까지 있어, 드라코니안과 고블린에겐 악몽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고블린은 그나마 약화(Weaken)로 저항력을 떨어트리면 상대할 수 있지만, 드라코니안은 유닛을 잘못 편성했다간 시조병 몇 마리에 단체로 쓸려나갈 정도의 극 카운터... 덤으로, 조종 면역(Mind Control Immunity) 덕분에 정신 상태이상에 면역인데, 정신속성에 보호는 없으므로 상태이상만 안 걸릴 뿐 데미지는 그냥 입습니다.

원래 기본 스탯이 빵빵한터라, 때리는 쪽에선 벽을 치는 기분을 느끼게 만듭니다. 다만, 보병이다보니 이동력이 3티어 유닛 중 가장 짧아 적에게 달라붙기 힘든 편... 그래서, 딜러보단 탱커로 쓰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래도, 딜이 약한건 절대 아닌데, 물리+화염 혼합속성 공격을 하는터라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고, 승급에 따라 적을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들 수 있어, 추가적인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얼어붙거나 석화된 유닛에게 추가데미지를 주는 분쇄의 타격(Shatter Strike), 땅굴을 팔 수 있는 굴 파기(Tunneling), 용과 거인에게 추가데미지를 주는 살해자(Slayer)같은 예능형 어빌리티가 많다는 것이 특징... 굴 파기는 쓸모가 전혀 없지만, 시조병이 나올때까지 광부가 파업했다면 몰라...분쇄의 타격이나 살해자 특성은 상황에 따라 의외로 쓸만합니다. 특히, 용을 꽤 잘 잡으므로 (용 최대 강점인 공황(Panic)이 안먹히고, 화염 브레스는 면역, 냉기 브레스는 데미지 감소...) 4티어 용의 카운터로도 쓸 수 있습니다.

시조병은 이동력이 짧으므로, 직접 적진으로 뛰어들기 보단, 강력한 사격유닛으로 적을 이쪽을 끌어들인 후 맞서거나, 기병으로 측면을 교란시키면서 밀어붙이는 패턴으로 교전하는게 무난합니다. 시조병만으로 부대를 편성할 경우, 접근하기 전에 일점사를 당할 수 있으니, 적에게 사격유닛이 많다면 적절한 방어마법으로 보조해줍시다.
영원의 군주에서 대변자(Champion)등급이 되면 근접공격에 +2 화염데미지가 추가되고, 선지자(Prophet)등급이 되면 향상된 등반을 얻으며,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장갑관통 면역과 화염과 냉기에 40% 보호를 주는 유성의 갑옷(Meteoric Armor)을 입게 됩니다. 시조병은 원래 3티어 중에서도 스탯이 좋은 축에 속했는데, 여러가지 보너스까지 붙으니 적 입장에선 정말 맞붙기 싫을 정도... 다만, 시조병은 이미 화염보호 100%다 보니, 추가적인 화염보호 40%는 뭔가 손해보는 느낌이라는게 단점 아닌 단점입니다...



Notice.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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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패치 이전에 작성한 공략이라 한글패치 번역과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1. 도끼 반대편이 망치 형태면 도끼창(Poleaxe), 갈고리 형태면 미늘창(Halberd)입니다. [본문으로]
  2. 전쟁사령관 전용유닛인 기마궁수는 같은 멧돼지를 타고 있는데도 이동력이 36입니다. 버그인지 의도적인지...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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