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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종족] AOW3 기본종족 : 하이엘프 (High Elf)

by 구호기사 2015.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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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ves are immortal, living a life without an end. These delicate and gracefull being are the elders of this world. Elves have close ties to nature and life. They love music, lore and dance, but are solitary beings, preferring to seek their pleasures far from the prying eyes of the world. When intruders come to their forests they seldom escape, and those who are taked from an Elven forest, after having dwelt among elves, often die of broken hearts and remorse.


--The Tome of Wonders



 종족특성

 좋아하는 지형

 숲지 (Dense Vegetation)

 좋아하지 않는 지형

 열대 (Tropical) 지하 (Subterranean) 

 싫어하는 지형

 불모지 (Blighted) 화산 (Volcanic)

 도시 보너스

 +3

 인구성장-10%

 종족 보너스

 +1

 사격+1[각주:1]

 사격+1[각주:2]

 -20% 페널티

 산림학 (Forestry) 어빌리티 획득



에이지 오브 원더3의 하이엘프는 전작의 엘프족과 다크엘프족이 재결합하여 생긴 엘프족의 연방체입니다.

기본적인 베이스는 전작의 엘프에 가깝지만, 다크엘프의 특기였던 전격공격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 차이점...

전격속성은 강철로 만들어진 기계에 효율적이며, 하이엘프를 제외한 기본종족 중엔 전격저항을 가진 유닛이 없어, 어떤 종족이든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단, 소환수 중엔 전격에 저항력이 높은 유닛이 많으므로 주의합시다.



전격속성은 적의 이동력을 감소시키거나, 마비시켜 다음 턴을 건너뛰게 만드는 상태이상이 많습니다. 이동력을 감소시키면 아군의 취약병종을 보호하기 좋고, 마비에 성공하면 적을 완전히 무력화하여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마비 중에 들어가는 공격은 모두 측면판정이 나므로, 화력을 집중시켜 하나씩 끊어먹기 좋은 편...


하이엘프 도시는 연구포인트에 보너스를 받으므로, 다른 종족보다 기술과 마법 개발속도가 빠릅니다. 또, 종족 지배력 보너스에도 연구력 특화 보너스가 있어, 다른 종족보다 우월한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기술이 개발된 상태에선 연구력이 잉여자원이 되어버린다는 것이 계륵... 이때문에 기술개발 속도를 느리게 설정할수록 유리한데, 무작위지도를 생성할때 옵션에서 기술개발 속도를 Slow 이하로 낮춰버리면 하이엘프의 강점을 더욱 살릴 수 있습니다.


하이엘프 도시는 다른 도시보다 성장 속도가 10% 느린데, 인구성장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대신관이나 드루이드 수장으로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별 것 아닌 페널티같지만, 저 페널티 때문에 최초로 거대도시를 보유하는 왕국퀘스트는 다른 종족에게 빼앗기기 일수... 후원자(Patron) 보너스에서 경제보너스를 선택하면, 사격장 건설로 인구증가 보너스를 얻을 수 있지만, 궁병의 데미지 보너스를 포기해야 하므로 왠지 선택하기 아깝습니다...


하이엘프 도시에서 직업유닛을 생산할 경우, 저항력과 사격 데미지에 보너스를 받고, 숲에서 이동할때 도움이 되는 산림학(Forestry)을 얻는 대신, 독에 20% 페널티를 받습니다. 사격 보너스 덕분에 궁병과 지원병이 혜택을 많이 입는 편이고, 저항력 증가도 모든 유닛에게 쏠쏠하게 도움이 되지만, 독 공격을 많이 사용하는 적과 싸울 경우, 20% 페널티가 은근히 뼈아프니 주의합시다.



종족 지배력

  군사보너스

 경제보너스

후원자

(Patron)

 하이엘프 장궁병

(High Elf Longbowman)

 하이엘프 사냥꾼
(High Elf Hunter)

사격장 건설시

사격+1

사격장

(Shooting Grounds)


+50 (일반도시)

+30 (구울도시)


보호자

(Protector)

하이엘프 유니콘 기수

(High Elf Unicon Rider)

페이즈(Phase)

사용제한 삭제

재사용시간 1턴

공중목욕탕

(Public Baths)

+100 (일반도시)

 장의사 길드
(Embalmers Guilds)

뼈의 대성당

(Cathedrals of Bone)

가격 -50

(구울도시)

대변자

(Champion)

하이엘프 폭풍 자매단

(High Elf Storm Sister)

사격 +1

거리페널티 삭제

연구소

(Laboratories)

관측소

(Obervatories)

+7

선지자

(Prophet)

궁병 (Archer)

마법화살

(Arcane Arrows)

26

모든 마나 중심점
(Mana Nodes)

+8

절대자

(Deity)

궁병 (Archer)
지원병 (Support)

장애물페널티 삭제

대신전

(Great Temples)

+5


영원의 군주에선 사격 특화 종족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군사 보너스를 선택할 경우, 장궁병과 폭풍 자매단이 많은 보너스를 받아, '엘프'란 이름에 걸맞게 다른종족을 압도하는 원거리 화력을 보여줍니다. 사실 오리지널에선 유통기한이 있는 1티어 궁병보단 2~3 티어 기병 중심으로 운용하는게 보통이었는데, 군사보너스가 궁병과 지원병을 대폭 강화시켜 주므로, 이젠 사격전 위주로 운용하기 좋아졌습니다. 종족 보너스와 건물 보너스까지 받은 하이엘프 장궁병의 화력은 말이 안나올 정도... 약점인 맷집만 보완해주면 4티어유닛도 일점사로 씹어먹는, 오리지널 시절에선 상상도 못할 광경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정보너스는 마법에 관련된 보너스가 많은데, 연구력, 마나, 주문력을 올려주므로 마법사형 직업과 궁합이 좋습니다. 연구력 보너스는 연구소와 관측소 각각 적용받아 도시마다 무려 14 연구력을 확보할 수 있고 (총, 17 연구력을 추가 획득), 마나 중심점에서 추가마나를 8씩 획득할 수 있어, 막대한 마나가 필요한 소환수나 대형마법을 쓰기 좋아졌습니다. 또, 대신전(Great Temples)을 지으면 보너스 영창수치를 얻어, 강력한 마법을 쓸 수 있는 직업과 궁합이 좋아진 편... 만약 소환수 위주로 운영하는 직업이라면(대마법사, 드루이드 수장 등) 군사보너스 대신 경제보너스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하이엘프 기병들은 페이즈와 비행으로 장애물을 쉽게 넘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적이 궁병위주로 지키는 성을 기습하기 좋고, 야전에서도 탱커를 무시하고 딜러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적의 진형을 무너트릴 수 있습니다. 대신 고급유닛들의 맷집이 떨어지는 편이므로, 반격을 받지 않는 측면공격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아쉽게도 전작에서 몸빵역할을 해줬던 나무인간(Treeman)과 페어리 드래곤(Fairy Dragon)이 사라져 탱커로 쓸만한 유닛이 부족해졌으니, 직업유닛이나 용병으로 약점을 보완해줍시다.

아니면 기병라인이 죽기전에 궁병으로 녹여버리면 됩니다.



하이엘프 유닛은 기본적으로 산림학(Forestry) 어빌리티를 얻게 되므로, 적이 공격오는 통로에는 일부러 길을 만들지 않고, 테라포밍(Terra Forming)으로 숲을 만들어 적의 진군을 늦추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여기에 숲지은신이 가능한 유닛을 배치하여 적의 움직임을 정찰하거나 기습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이러면 적 부대는 숲에서 진군이 늦어지지만, 하이엘프 부대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어, 적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또, 하이엘프 도시는 숲이 많을수록 행복도가 상승하고, 하이엘프 유닛들도 숲에서 싸우면 사기가 증가하므로, 나무를 많이 심어서 손해볼건 없습니다. 하지만, 숲을 갈아엎는 저거넛이 출동하면 어떨까?  단, 공성무기들은 산림학 보너스를 받지 못하니, 이쪽이 공성무기를 끌고 공격갈땐 숲이 방해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 이런 경우 공성부대가 진격하기 전에 건설자(Builder)로 길을 닦아두는게 효율적입니다.



하이엘프를 쉽게 상대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독(Blight)속성의 공격을 이용하는 것...

하이엘프 유닛들은 기본적으로 독에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독 속성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이 때문에, 고블린 유닛들을 이용하면 하이엘프를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하이엘프 : ㅂㄷㅂㄷ 고블린 따위에게... 또, 드루이드 수장의 말벌떼(Hornet Swarm) 같이 광역 독데미지를 입히는 마법도 효율적입니다.


둘째로 전격속성에 저항력이 강한 유닛을 이용하는 것...

대마법사의 마력의 바다뱀(Node Serpent), 드루이드 수장의 전기 바다뱀 (Shock Serpent) 등이 해당되는데, 이 유닛들은 전격저항이 100%라서 하이엘프의 전격공격과 전격 상태이상이 전혀 먹히지 않습니다. 덕분에, 이런 유닛으로 하이엘프 유닛들과 싸우면 한결 수월하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하이엘프 부대의 딜러진을 우선적으로 제거하는 것...

하이엘프의 장궁병과 폭풍 자매단은 무시무시한 딜을 퍼부울 수 있지만, 맷집이 약해 근접전을 허용하면 쉽게 무너집니다. 하이엘프도 이를 막기 위해 탱커유닛으로 딜러진을 보호하기 마련인데, 이를 무시하고 적진 깊숙히 파고들 수 있는 비행(Fly), 전력질주(Sprint), 페이즈(Phase)등을 쓸 수 있는 유닛으로 딜러진을 우선적으로 끊어먹으면 조합을 쉽게 무너트릴 수 있습니다. 혹은 탱커라인과 딜러라인에 동시에 피해를 줄 수 있는 광역공격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이엘프 유닛 구성


건물

등급

필요건물

유닛

등급

병종

유닛이름

랭크업 건물

 0

없음

 1

 비정규군

(Irregular)

 


하이엘프 신참병

(High Elf Initiate)

 그리폰 첨탑

 (Griphon Spire)

 1

병영

(Barracks)

 1

보병

(Infantry)

 


하이엘프 검병대

(High Elf Swordman)

 투기장

 (Arena)

 그리폰 첨탑

 (Griphon Spire)

 1

궁병
(Archer)

 

하이엘프 장궁병

(High Elf Longbowman)

 사격장
 (Shooting Grounds)
 
그리폰 첨탑

 (Griphon Spire)

 2

전쟁회관

(War Hall)

 1

창병

(Pikeman)

 


하이엘프 연방경비대

(High Elf Union Guards)

 경비대 숙소

 (Guards House)

 그리폰 첨탑

 (Griphon Spire)

 2

기병
(Cavalry)

 

하이엘프 유니콘 기수

(High Elf Unicon Rider)

 기수 회관
 (Rider's Hall)
 
그리폰 첨탑

 (Griphon Spire)

 3

그리폰 첨탑

(Griphon

Spire)

 3

기병
(Cavalry)

 


하이엘프 그리폰 기수

(High Elf Griphon Rider)

 기수 회관
 (Rider's Hall)

 2

신전

(Temple)

 2

지원

(Support)

 


하이엘프 폭풍 자매단

(High Elf Storm Sister)

 실험실

 (Laboratory)


하이엘프는 최강유닛이 기병인 그리폰 기수라 오리지널에선 기병위주로 운용하는게 일반적이었지만, 확장팩에서 궁병과 지원병이 대폭 상향받아, 사격 위주로 운영하는 것이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장궁병과 폭풍 자매단 중심으로 운영하면, 그리폰 기수만 뽑는것보다 유지비가 적게 들어 대군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현재 장궁병의 가성비가 끝내주기 때문에 공수성전 가리지 않고 다방면으로 활약할 수 있는데, 특히 궁병을 강화시키는 집중실(Focus Chamber: 궁병의 사격데미지에 물리 +2, 전격 +1 보너스, 조종면역)의 경우, 하이엘프 장궁병은 추가로 전격 +1 보너스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효율이 엄청납니다. 집중실은 지식의 저장소(Vault of Knowledge)가 있으면 지을 수 있으므로, 최우선적으로 지식의 저장소가 있는 지역으로 진출하여 도시를 개척합시다. 그리고 보이면 절하고 지읍시다.


폭풍 자매단도 나름 괜찮은 딜을 보여주지만, 마법 사관학교(Magic Academy: 지원병의 데미지 +1, 저항력 +1)의 보너스를 받아도 장궁병보다 딜이 많이 딸립니다. 이 때문에 마법 사관학교를 포기하고, 좀 더 유틸성 있는 보너스를 부여하는 '묶인 영혼의 제단'(Altar of Bound Souls : 지원병의 저항력 +1, 부활)이나 '피의 제단'(Blood Altar : 지원병에게 '피의 희생 낙인' 스킬 부여)을 찾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그 외의 유닛들은 이 둘을 보조하는 용도로만 써도 무난하지만, 유니콘 기수와 그리폰 기수만 따로 편성해서 기동부대를 운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유니콘 기수는 이제 무한 페이즈를 쓸 수 있어 생존력이 비약적으로 좋아졌고, 그리폰 기수는 부잣집이 망해도 3년은 간다는 말처럼, 종족 보너스를 받지 못해도 여전히 쓸만하므로 써먹어도 손해보진 않습니다. 유니콘 기수와 그리폰 기수 둘 다 성벽을 쉽게 넘을 수 있으므로, 방어가 부실한 적의 후방도시를 기습하는 부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I like the ladies and don't descriminate by race. So who should enter my tavern but an elf lady straight from my dreams? She wore a fine robe, so I put on my best manners, hinting that for favors she could stay the night free of charge. She said something about being a priestess. I told her I adored her. She said she was saving herself for the storm. I said I'd be her storm of love. She raised both arms to embrace me. I knew I'd conquered her. Then there was a brilliant flash and a boom of thunder. I could not move a muscle, but she could. Faster than lightning she fled my irresistable charms.'


--Tavern of Romance, by Godwin the Seduce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하이엘프 신참병

 하이엘프 이니시에이트 (Initiate)

 티어

1

 필요건물 없음

 생산비용

45

 유지비4

 체력

33

 

 이동력

28

 

 방어력

8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4 + 4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전격 충격 

(Lightning

Shock)

 12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패시브

 비정규군 (Irregular)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하이엘프 (High Elf) 유닛종족이 하이엘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전직 (Evolve) 

 정예병 승급시 폭풍 자매단(Storm Sister)로 전직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전격(Shock)에 4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40% 감소

 독(Bligh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 확률 20% 증가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사격 +1, +2, +1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사격 +1, +4, +1

 챔피언 (Champion)

 +10


하이엘프 신참병은, 전작의 글레이드 러너(Glade Runner)를 대체하는, 하이엘프의 비정규군입니다.

글레이드 러너가 가지고 있던 은신과 정찰능력은 없지만, 전격을 다룰 수 있어 전투용으론 좀 더 유용합니다. 근접에서 검, 원거리에서 전격 충격(Lightning Shock)을 발사할 수 있는데, 검에도 전격 데미지가 붙는 것이 특징... 하지만, 저런 저질체력과 방어력으로 접근하는 것은 자살행위므로, 거리를 유지하면서 사격으로만 싸우다 적이 약해지면 돌격합시다.

신참병의 전격충격은 남은 이동력에 상관없이 1회만 발사하므로 장궁병보다 화력이 약하지만, 이동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싸우기는 좋습니다. 이를 이용해 우회하여 측면공격으로 적의 시선을 돌리는 것이 주 임무... 하지만, 근접전과 사격 모두 어정쩡하여 중반 이후엔 활용도가 매우 떨어지니, 초반에만 사용하고 승급을 노리거나 해고합시다. 그나마, 순수 전격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다른 종족 비정규군보단 데미지를 잘 넣는 편입니다.

신참병이 정예로 승급하면 하이엘프 폭풍 자매단으로 전직하게 됩니다. 폭풍 자매단이 신참병의 완벽한 상위호환이므로, 적극적으로 육성해서 자매단 승급을 노리는게 좋습니다. 허나, 신참병의 허접한 맷집과 화력으로 정예병까지 키우는건 상당한 인내심이 필요하므로, 자원이 충분하면 자매단은 따로 생산하는게 나을지도... 리더의 직업이 도적(Rogue)이라면, 신참병을 처음부터 전문병(Expert) 등급으로 생산할 수 있으므로, 그나마 전직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근데 도적은 불한당 승급시키기도 바쁜데 얘를 뭐하러 승급시키냐...

참고로, 신참병은 종족 지배력 보너스를 전혀 받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중반 이후엔 전투에서 완전히 잉여가 되니, 정찰용 외에는 생산하지 맙시다. 그나마 야간시야(Night Vision) 덕에 지하에선 다른 유닛보다 정찰용으로 쓸만한 편...





'We are the pinnacle of fitness, better than past generations. Nowhere is this more evident than in our basic infantry. No longer do we allow any elf who can lift a knife to fight. High Elves are stronger and quicker than ever. We train to fight with both sword and shield. Those who survive without crippling injuries are guaranteed the honor of having children, so that only the fittest elves father the next generation. They are eager to kill our enemies with perfect obedience.'

--Improving Traditions, by Commandant Wincer Ludsta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하이엘프 검병대

 하이엘프 소드맨 (Swordsman)

 티어

1

 병영(Barrack) 필요

 생산비용

45

 유지비 4

 체력

43

 

 이동력

28

 

 방어력

10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0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보병 (Infantry) 유닛타입이 보병
 하이엘프 (Hight Elf) 유닛종족이 하이엘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성벽 등반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방패 (Shield)

 정면공격을 받으면 +2 

 중갑 (Armored)

 +2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독(Bligh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 확률 20% 증가

 정예스킬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근접 +1, +2, +1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근접 +1, +4, +1, 출혈유발

 챔피언 (Champion)

 +10


하이엘프 검병대는 한손에 검, 한손에 방패를 든, 하이엘프족의 기본보병입니다.

중갑(Armored)을 입고 있고, 방패(Shield)를 들고 있어 방어력이 꽤 탄탄한 편이라, 초반에 그럭저럭 탱커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미지가 용서가 안되는 수준으로, 다른 종족 보병보다 많이 딸리는 편이니 공격력을 기대하지 맙시다. 그래도 방패 덕분에 반격을 받아도 덜 아프고, 정예병까지 육성하면 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 약한 데미지도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합니다.

검병대는 탱커로 쓰긴 하지만 천적이 너무 많다는게 문제인데, 방패병에게 추가데미지를 주는 양손검병이나, 돌격(Charge)으로,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기병에게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 제압과 돌격을 둘 다 가지고 있는 기병에겐 말 그대로 쓸려나갑니다....) 하이엘프 검병대는 다른 종족 보병보다 체력이 낮아, 공격받으면 오래 버텨낼 수 없고, 적의 발을 묶거나 이동력을 감소시키는 스킬이 없어, 적이 검병대를 무시하고 딜러진으로 난입하면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맷집이 어정쩡한데, 공격력도 애매하고 유틸성도 없어, 좋은 점을 찾기 힘든 유닛... 그래도, 초반에 안 쓸수는 없으니, 궁병을 보호하는 용도로 약간만 운용하다가, 연방 근위대 생산이 가능해지면 정리해고하거나, 도시에 박아둡시다. 하이엘프는 궁병이 세니깐 검병을 장애인으로 만들었습니다.

여담이지만, 하이엘프 검병대는 종족 지배력에 따른 보너스가 전혀 없습니다...가뜩이나 성능이 암울한데, 종족 보너스조차 없으니, 안습의 극치... 이젠, 모든 종족 기본보병 중, 가장 후달린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Near forty year ago, a slender fellow named Nockfeather entered our archery tournament. He took the Archer's Pact, declaring himself a human from Wellers Townships. He pretended to shoot just a fraction better than his competitors. We were about to award him the gold prize, when a servant girl, who'd fallen in love with him, noticed his strange scars. The tips of his pointed ears were missing, but Nockfeather was an elf. Elves are prohibited from competing in Archery events. Disqualified, Nockfeahter fled through thick forest with freakish elven speed, never to be seen again. Still, officials must inspect the ears of all competitors, because Elven Archers are too skilled with the longbow.'

--The Commonwealth Games Rulebook, under 'Nockfeather's rule'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하이엘프 장궁병

 하이엘프 롱보우맨 (High Elf Longbowman)

 티어

1

 병영(Barrack) 필요

 생산비용

 80

 유지비 4

 체력

 32

 

 이동력

28

 

 방어력

8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장궁사격

 (Shoot Longbow)

 9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패시브

 궁병 (Archer)

 유닛타입이 궁병

 하이엘프 (High Elf) 유닛종족이 하이엘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중갑 (Armored)

 +2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독(Bligh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 확률 20% 증가

 정예스킬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사격공격을 받으면 +2

 종족스킬

 

마법화살 (Arcane Arrows)

 2 +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사격 +1, +2

 숙련병 (Veteran)

 사격 +1, +2, +1

 전문병 (Expert)

 사격 +1, +2, +1

 정예병 (Elite)

 사격 +1, +4, +1, 발사체 저항

 챔피언 (Champion)

 +10


하이엘프 장궁병은 장궁을 장비한 중무장 궁병으로, 하이엘프를 대표하는 유닛입니다.

활은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최대 3번의 사격이 가능하고, 곡사로 쏘는터라 장애물 페널티를 적게 받습니다. 한발한발의 위력은 약해도 3번 사격할때의 데미지는 석궁보다 높기 때문에 화력이 상대적으로 뛰어납니다. 이 때문에 활을 사용하는 궁병은 진형을 유지하면서 적절한 위치에 미리 자리잡는 운영이 중요합니다.

장궁은 단궁보다 데미지가 강력하고 거리 페널티가 없어, 다른 종족 궁병들보다 화력이 좋습니다. 덕분에, 여러부대의 장궁병으로 한 부대를 일점사하여 제거하는 전술을 쓰기 좋은 편... 덤으로, 장궁병은 중갑(Armored)을 입은데다, 정예승급하면 발사체 저항(Projectile Resistance)까지 얻어, 사격전으로 맞대결할때도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신참병보다 못한 저질체력 때문에, 적이 붙으면 순식간에 시체로 변하는 것이 약점... 방어력이 탄탄하고 이동력이 넓은 인간 기사대(Knight)나, 고블린 거대 딱정벌레(Big Beetle)같은 유닛이 달려들면, 탱커없인 버텨내기 힘듭니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아서, 지존급 궁병으로 돌아왔습니다. 종족 지배력에 따라, 후원자(Patron)에서 사격데미지 보너스,, 선지자(Prophet)에서 마법화살(Arcane Arrows) 획득, 절대자(Deity)에서 장애물 페널티가 사라지는 보너스를 받습니다. 여기에 궁병을 강화시키는 집중실(Focus Chamber) 보너스를 받으면, 활 공격에 물리데미지 +2, 전격데미지 +2 보너스를 추가로 받게 되는데, 이게 랭크업에 따른 사격데미지 보너스와 중첩되면 정녕 1티어 유닛인지 의심가는 수준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단순계산으로 정예장궁병이 모든 보너스를 적용받으면, 물리 16 + 전격 2 데미지를 페널티없이 3번 쏩니다...) 더구나 마법화살 스킬의 추가로, 떡장갑 유닛에겐 속성데미지를 가할 수 있게 되어 범용성도 무척 좋아진 편...

장궁은 기본적으로 거리 페널티가 없는데다, 절대자 등급에선 장애물 페널티까지 사라지므로, 진형을 유지할 필요없이 최대사거리를 유지하면서 무시무시한 딜을 퍼부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최강궁병의 타이틀을 다른 종족에게 양보했던 오리지널과 달리, 종족 명성에 걸맞는 진정한 최강궁병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까놓고 집중실은 좀 너프해야 할듯...쓰는 쪽에서 미안함이 느껴질 정도이니...





'It is as we feared. The High Elves are not Wood Elves. They've changed. They are merciless. They no longer regard all life as sacred. Wood Elves were content to hide in the forest. Now a forest of long spears made up their battlefield formation. Their pikeman skewered my cavalry. With ruthless efficiency these Union Guards cut down every living thing. One of our past advantages in battle is gone. The time when Elves tried to avoid hurting our innocent horses is over. The Union Guard left no man or animal alive.'

--Killing the Enemy, by Lady Loki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하이엘프 연방 근위대

 하이엘프 유니온 가드 (High Elf Union Guards)

 티어

1

 전쟁회관(War Hall) 필요

 생산비용

 60

 유지비 4

 체력

 43

 

 이동력

 28

 

 방어력

 10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9 + 4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창병 (Pikeman)

 유닛타입이 창병

 하이엘프 (High Elf) 유닛종족이 하이엘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창벽진 (Pike Squre)

 탑승유닛과 비행유닛과 교전시 +3

 폴암 (Polearm)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선제공격 (First Strike)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중갑 (Armored)

 +2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독(Bligh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 확률 20% 증가

 숙련스킬

 충격유발

 (Inflict Shock)

 7

 근접공격 명중시 충격(Shocked) 상태로 만듬

 충격(Shocked) : 2턴동안 -8, 저항 -40%

 정예스킬

 장갑관통
 (Armor Piercing)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 +2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근접 +1, +2, +1, 충격유발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근접 +1, +4, +1, 장갑관통

 챔피언 (Champion)

 +10


하이엘프 연방 근위대는 날이 긴 글레이브(Glaive)를 장비한 하이엘프족 창병입니다.

창병은 창벽(Pike Squre)과 폴암(Polearm)으로 기병과 비행유닛과 싸울때 보너스를 받고, 선제공격(First Strike)으로 돌격 데미지를 무마할 수 있어 기병과 비행유닛을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또, 반격을 먼저 칠 수 있는만큼, 공격하기 껄끄로운 적에게 가까이 붙어 방어모드로 버티면서 적을 묶어두는 운영도 가능합니다. 하이엘프 연방 근위대는 다른 종족 창병과 달리 공격에 전격데미지가 섞여 있어서, 안정적으로 높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고, 측면공격 보너스도 높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하이엘프를 제외하면 전격에 저항이 있는 종족이 없어서 꽤나 쓸만한 특성... 허나, 동족전을 하면 어떨까?

숙련 승급하면 공격으로 충격(Shocked)상태를 유발시켜, 목표의 이동력과 전격 저항력을 떨어트릴 수 있는데, 이동력을 줄여두면 적이 우회하여 궁병을 공격하기 어려워지고, 전격저항을 떨어트려두면 신참병이나 폭풍 자매단의 공격이 꽤나 아프게 박히므로, 여러모로 쓸만합니다. 이 때문에, 전격을 사용하는 다른 하이엘프 유닛이 공격하기 전에, 연방 근위대로 먼저 공격해서 충격상태를 일으켜두면 좋습니다. 여기에, 정예까지 승급하면 장갑관통(Armor Piercing)을 얻어, 중갑유닛을 효과적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연방 근위대는 검병대보다 방어력이 낮지만, 선제공격 덕분에 안정적으로 탱커의 역할을 할 수 있어, 검병을 대체하는 주력보병으로 쓰기 좋습니다. 속성공격을 할 수 있어 검병대보다 기대데미지가 높고, 충격을 발동시킬 수 있으면 다른 하이엘프 유닛과 시너지효과가 좋아, 검병대보다 여러모로 쓸만합니다. 가성비도 좋고 유지비도 저렴하므로, 대량 양산하여 주력보병으로 사용합시다.

연방 근위대는 쓸만한 창병이지만, 안타깝게도 종족 지배력 보너스를 전혀 받지 못합니다. 그래도, 엄청난 버프를 받은 장궁병과 폭풍자매단을 보호하는 용도로 쓸만하므로, 여전히 활용도가 높습니다.





'She stood in a tall hooded hat, raising her long, jeweled staff, and insisted that we all bow. I complied immediately, as I had heard of these Storm Sisters, but the dwarves, ever stubborn and full of pride, refused. They let me pass as a vortex of black clouds formed overhead. The Dwarves took cover, but how does one hide from the sky? Needless to say, I continued my journey alone.'

--Chronicles of Deepmir, by Ham the Wandere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하이엘프 폭풍 자매단

 하이엘프 스톰 시스터 (High Elf Storm Sister) 

 티어

2

 사원 (Temple) 필요

 생산비용

70  20

 유지비 8

 체력

 36

 

 이동력

 28

 

 방어력

  9


 저항력

 12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충격 발사체

(Shock Bolt)

 9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마비의 손길
(Stunning Touch)

 11

 목표물을 마비(Stun) 상태로 만듬, 실패시 감소

 마비(Stun) : 2턴 동안 행동불가. 공격을 받으면 측면판정

 사거리 인접(Touch)

 재사용시간 1턴

패시브

 지원 (Support) 유닛타입이 지원병
 하이엘프 (High Elf)

 유닛종족이 하이엘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완벽한 지각력

 (Total Awareness)

 측면공격을 받지 않음
 어떤 방향에서 공격받아도 반격가능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전격(Shock)에 8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80% 감소

 독(Bligh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 확률 20% 증가

 숙련스킬 

마법해제

(Dispel Magic)


 발동력 50%, 속성없음
 목표물에 부여된 마법적인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제거

 사거리 짧음 (Short)

 물리적, 독, 질병에 의한 상태이상 제외

 발동실패한 목표물에 재시도할 경우 발동력 상승

 정예스킬 

 마비유발

 (Inflict Stun)

 8

 공격 명중시 마비(Stun) 상태로 만듬

 마비(Stun) : 1턴동안 행동불가. 공격을 받으면 측면판정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사격 +1, +4, +1, 마법해제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사격 +1, +8, +1, 마비유발

 챔피언 (Champion)

 +10


하이엘프 폭풍 자매단은 전작의 드루이드(Druid)를 대체하는 유닛으로, 자연계의 힘을 사용하는 드루이드와 달리 전격에 특화된 마법사입니다. 그리고, 드루이드는 샤먼으로 개명당해 쫓겨났습니다.

폭풍 자매단이 발사하는 충격 발사체(Shock Bolt)는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3회까지 발사할 수 있어, 단일 목표물을 극딜하기 좋습니다. 인접한 적에게는 마비의 손길(Stunning Touch)로 2턴 동안 무력화 시킬 수 있는데, 실패해도 목표물의 이동력을 갉아먹으므로, 접근하는 적을 일시적으로 묶어둘 수 있습니다. 숙련병으로 승급하면 마법해제를 쓸 수 있고, 정예까지 승급하면 공격으로 마비(Stun)를 일으킬 수 있어, 딜과 메즈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완전체 서포터가 됩니다. 맷집은 약한 편이지만, 측면공격을 방지하는 완벽한 지각력(Total Awareness) 덕분에, 다른 종족의 지원병보단 의외로 잘 버티는 편... 그래도, 체력이 낮으니, 적이 들러붙으면 다른 유닛으로 도와줍시다.

속성데미지를 주는터라, 방어력이 높지만 저항력은 낮은 상대에게 유용합니다. 특히, 적을 마비시키는데 성공하면, 반격 위험 없이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고, 마비된 상태에서 받는 공격은 전부 측면판정이 나므로, 강력한 적도 빠르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점사를 하기 좋은 장궁병이나, 적의 전격저항을 떨어트릴 수 있는 연방 근위대와 같이 운용하면 시너지효과가 좋습니다.

단, 폭풍 자매단의 주력 스킬이 순수 전격속성이라, 전격보호 100%인 적이 등장하면 자살돌격말곤 할게 없어집니다. 또, 마비의 손길이 근접해야만 사용할 수 있어, 실패할 경우 목숨이 위험해 질 수 있으니 주의... 마비의 손길을 걸려고 앞장서서 돌진할지, 적이 공격오면 수비적인 용도로 사용할지 잘 판단합시다.

영원의 군주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아, 지원병 중 최상급의 화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변자(Champion)등급이 되면 보너스 데미지에 거리페널티가 없어지고,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장애물페널티가 없어집니다. 덕분에, 어디서 발사하든 순수하게 100%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어, 생존력과 화력 둘 다 상승하였습니다.

근데 장궁병이 더 세져서 묻혔습니다... 이젠 장궁병이 전격화살까지 쏘잖아?





'She penetrated the deepest glade, her staff aglow with the light of life. The Wizard Queen Julia petitioned the forces of nature to fight for Elvenkind. The gracious and wild Unicorns answered her plea with thundering hooves. These friends of the forest, enchanted by the maiden queen of gentle virtues, have never left her side. Though their forests turn to ash and men deny magic, they continue in the sea foam, in the gentle breeze, in the golden glow of the setting sun to fight for their eternal queen. Watch them ride into fields of crimson, like a surging tide, moving quick as thought to any point on the battlefield with sword at the ready piercing enemy flesh like lightning--too quickly they strike before the enemy can wound.'

--Leaf on the Wind: Poetry and Praise for the Rise of the High Elves, by Monsignor Rukrukmaguk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하이엘프 유니콘 기수

 하이엘프 유니콘 라이더 (High Elf Unicon Rider)

 티어

2

 전쟁회관(War Hall) 필요

 생산비용

90 10

 유지비 8

 체력

55

 

 이동력

36

 

 방어력

11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2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페이즈

(Phase)

 범위 내로 순간이동

 사거리 김 (Long)

 3 행동 포인트 필요

 사용후 1 행동 포인트와 0 이동력 남음

 한번만 사용가능

패시브

 기병 (Cavalry) 유닛타입이 기병
 하이엘프 (High Elf) 유닛종족이 하이엘프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탑승 (Mounted)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돌격 (Charge)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장갑관통 (Armor Piercing)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공격시 +2

 중갑 (Armored) +2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독(Bligh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 확률 20% 증가

 정예스킬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 +1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근접 +1, +8, +1, 출혈유발

 챔피언 (Champion)

 +10


하이엘프 유니콘 기수는, 유니콘에 탑승한 기병으로, 전작의 아이언 메이든(Iron Maiden)을 대체하는 기병입니다. 아이언 메이든은 유니콘이 처녀를 좋아한다는 전승때문인지 기수가 전부 여성이었지만, 이번작의 유니콘 기수는 전부 남정네들로 대체되었습니다... 스샷만 봐도 유니콘들의 분노한 표정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언 메이든이 좀 더 경무장에 마법적인 공격을 하는 기병이었다면, 유니콘 기수는 중무장에 물리공격에 몰빵한 성능이라는 것이 차이점...
기병이니만큼 4칸 이상의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창병의 정면으로 돌격하는 것은 절대 금물... 창병은 돌격을 무시할 수 있고, 기병과 싸우면 높은 보너스를 받으므로, 등급이 낮다고 얕보다간 역관광 당할 수도 있습니다.

유니콘 기수가 다른 기병과 차별화되는 점이라면, 페이즈(Phase)로 먼 거리를 순간이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이용해 성벽을 타넘거나, 적의 배후로 들러붙어 공격을 먹일 수 있습니다. 페이즈 사용 후엔 이동할 수 없으며, 사용 후 한번의 공격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이 반격하지 못하는 등뒤에서 공격하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 덤으로, 적을 페이즈한 방향으로 돌아보게 만들어, 다른 유닛으로 연속적인 측면공격을 하거나, 공격받는 아군을 안전하게 탈출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콘 기수는 기본적으로 장갑관통(Armor Piercing)이 있어 중갑유닛을 쉽게 상대할 수 있고, 정예로 승급하면 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 공격력이 보기보다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유니콘 기수 생산에 마나가 필요하므로, 다른 종족 2티어 기병보다 몸값이 비싸니 주의합시다.

페이즈 덕분에 진형붕괴를 노릴때 유용한 기병으로, 페이즈의 엄청난 사거리 덕분에 대부분의 궁병이 공격하기 전에 들러붙을 수 있어, 궁병 상대로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페이즈 후의 공격은 돌격판정이 나지 않으므로, 돌격으로 큰 피해를 입히고 싶다면 페이즈 없이 달려가서 들이박는게 더 낫습니다. 또, 페이즈는 한번만 쓸 수 있으므로, 섯불리 돌입했다가 조공이 되지 않도록 돌입 타이밍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격할땐 마음대로였겠지만, 탈출할땐 아니란다.

영원의 군주에서 보호자(Protector) 등급이 되면, 페이즈의 사용횟수 제한이 사라집니다. 재사용시간이 있어 남발은 힘들지만, 공격 들어갔다가 빠져나오기 좋아져서 생존력이 대폭 좋아진 편... 페이즈로 도주할땐 기회공격을 받지 않으므로, 적에게 포위당했을때도 안전하게 도망쳐나올 수 있습니다.





'The gryphon and its rider moved together on the battlefield like graceful dancers. When the rider struck the gryphon parried and when the gryphon struck the rider guarded its flank. The quick, sharp eyes of the gryphon enabled its rider to dive between the long spear of the pikeman and strike first. Each complemented the other, striking in perfect balanced efficiency until the battlefield was nothing more than a banquet table for crows and vultures.

--Knocking on the Gryphon Door, Barrow Platte, Tactician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하이엘프 그리폰 기수

 하이엘프 그리폰 라이더 (High Elf Gryphon Rider)

 티어

3

 그리폰 첨탑(Gryphon Spire) 필요

 생산비용

140 30

 유지비 16

 체력

65

 

 이동력

30

 

 방어력

12


 저항력

12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5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기병 (Cavalry) 유닛타입이 기병
 하이엘프 (High Elf) 유닛종족이 하이엘프
 탑승 (Mounted)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비행 (Flying) 유닛이 날아다님

 모든 지형 3

 산 지형 5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지 않음

 선제공격 (First Strike)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돌격 (Charge)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독(Bligh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 확률 20% 증가

 숙련스킬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정예스킬

 활력 (Tireless)

 반격과 기회공격에 행동포인트가 필요없음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6, +1

 숙련병 (Veteran)

 근접 +1, +6, +1, 출혈유발

 전문병 (Expert)

 근접 +1, +6, +1

 정예병 (Elite)

 근접 +1, +12, +1, 활력

 챔피언 (Champion)

 +10


하이엘프 그리폰 기수는 그리폰에 탑승하여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는 하이엘프족의 정예기병으로, 전작의 나무인간(Treeman)을 대체하는 3티어 유닛입니다. 나무인간이 상당한 몸빵과 벽 파괴 능력으로 탱커+공성추 역할을 담당했다면, 그리폰 기수는 비행을 이용한 기동전이 주력으로 유닛의 특성이 완전히 다릅니다.

기병이니만큼 4칸 이상의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그리폰 기수는 비행이 가능하여 안전하게 적의 뒤로 돌아갈 수 있으므로, 측면공격을 활용하기가 매우 쉽고, 비행은 페이즈와 달리 돌격판정이 나므로 유니콘기수보다 운영이 편합니다. (단, 사거리는 페이즈보다 짧습니다.) 숙련병까지 승급하면 출혈을 유발시킬 수 있어, 생명체에 대한 살상력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폰 기수만의 강점이라면 기병에게 보기드물게 선제공격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건 원래 그리폰에게 있는 특성인데, 길들여 탑승해도 특성이 유지된 듯...) 덕분에 적에게 턴이 넘어가도 그리 불리하지 않고, 기병끼리 싸울때 돌격에 맞지 않으므로 상당히 도움되는 특성.., 정예로 승급하여 활력(Tireless)을 얻으면 무한반격을 할 수 있는데, 선제공격과 궁합이 좋아, 방어모드로 버티기만 해도 공격하기 껄끄롭습니다.

허나, 비행과 선제공격이라는 우수한 스킬을 가진 댓가인지, 공격력은 3티어 유닛치곤 그리 높은 편이 아닙니다. 더구나, 물리데미지만 입히는터라 방어력이 높은 유닛에겐 제대로 딜을 넣기 어렵고, 측면공격의 위력도 평범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또, 선제공격과 활력이 발동되지 않는, 측면공격과 사격에 당하면 쉽게 무너질 위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점사를 당하지 않도록 위치선정에 주의할 필요가 있고, 장갑이 높은 적과 싸울땐 마법으로 보조해주거나 속성공격을 할 수 있는 유닛과 조합하는게 무난합니다.

아쉽게도, 그리폰 기수는 종족 지배력에 따른 보너스를 전혀 받지 못합니다. 다른 종족 3티어 유닛은 뭔가 하나씩은 보너스가 있는데, 그리폰 기수만 하나도 못 받으니 안습... 이 때문에, 오리지널 시절보다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제작진은 하이엘프가 기병팩션이 되는걸 원하지 않았나 봅니다.



Notice.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한글패치 이전에 작성한 공략이라 한글패치 번역과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1. 속성데미지만 입히는 유닛은 물리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본문으로]
  2. 물리데미지만 입히는 유닛은 전격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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