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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17 파운더 대전차포 진지 (QF 17-Pounder AT Gun Emplacement)

by 구호기사 2015.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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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17파운더 진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17파운더 대전차포 진지  퀵파이어링 17파운더 안티탱크건 엠플레이스먼트
 (QF 17-Pounder AT Gun Emplacement)
등급  2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분류  진지  대전차포
비용  400 인력 75 연료
 충원불가
인원  3인  인구 14
기본무기  17 파운더 대전차포
 17-Pounder AT Gu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관통사격
구조물 보강
 Piercing Shot (90 탄약)

 Brace Structur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조명탄  Fire Flare (4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조명탄 가능
 명중률 +30%, 산탄도 -40%
 재장전 -20%


특이사항
  • 공병으로 건설
  • 긴 사거리 (80)
  • 일반시야 (35)
  • 이동과 퇴각이 불가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에게 25% 데미지
  • 피격율 40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
900
5

 

17파운더 대전차포 진지는 왕립공병 분대가 건설하는 건물로, 진지 안에 17파운더 대전차포와 운용병이 배치됩니다.

건물 취급이라 이동이 불가능하고, 제압류의 공격에 면역이며, 저격에 운용병이 먼저 사망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장갑이 5라서 보병 소화기에는 그럭저럭 버티지만, 대전차 무기나 화염무기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또, 패치로 슈투룸티거, 브룸베어, 워킹슈투카 같은 유닛들에게 진지 추가데미지 보정이 붙어, 공격이 들어올때 칼같이 구조물 보강을 쓰지 않으면 순식간에 철거될 수도 있습니다.
건물처럼 체력이 줄어들면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박격포 진지와 달리 시야가 정상적이며(35), 은신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체력은 보포스 진지와 박격포 진지의 중간 정도... 단, 베테런시 체력 보너스가 없기 때문에 최전선에 짓기엔 좋지 않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Tip. 짓는 도중에 공격받으면 무조건 관통되며, 2배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17 파운더 대전차포 (17-Pounder Anti Tank Gun)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320
보병 80
1000
190/170/150 0.5
0.15/0.2/0.25 100%/15%/5% 10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0~80 6%/5%/4%
 1 0.125
 0% 5.5
 사격전 0.5
 사격후 1
 30도/30도 20

 

17 파운더는 영국이 보유한 최강의 대전차포입니다.

76.2mm 구경으로, 당시의 영국의 주력이었던 6파운더(57mm)보다 뛰어난 관통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약을 엄청나게 때려박아 판터나 티거의 전면장갑을 쉽게 뚫을 정도로 강력했지만, 무게가 3000kg이 넘어 인력으로 이동시킬 수 없었다는 것이 단점... 이후 전차용으로 개조하여 챌린저, 아킬레스, 파이어플라이의 주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참고로, 관통력 부족에 시달리던 미국에서도 도입을 고려했지만, 엄청난 포구화염과 연기 때문에 운영에 에로사항이 꽃피자, 자체적으로 90mm 대전차포를 개발하였습니다. 게임에서 주면 절하면서 쓸텐데...

게임에선 독일군의 Pak 43과 여러모로 흡사하지만, 중화기가 아닌 건물 취급이라 생존력이 매우 좋습니다. 대신, 피격판정이 커 공격에 잘 맞고, 연사력이 Pak 43보다 딸리며, 건설하는 자원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380/340/300에서 1000으로 상향된 대신, 재장전시간이 5초에서 5.5초로 느려졌습니다.

 

 

 

17파운더의 주포는 이 게임에서 최강급의 성능을 가진 대전차포입니다.

무시무시한 관통력과 다른 대전차포의 2배에 달하는 데미지 덕분에, 대부분의 차량은 원샷원킬, 중형전차 체급은 2~3발, 중전차는 4발 정도면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Pakr 43과 달리 기본사격이 장애물을 관통하지 않으므로 건설위치에 주의해야 합니다. 관통사격을 사용하면 극복할 수 있지만, 탄약을 무지막지 먹기 때문...

 

Pak43과 비슷한 사격각도가 있으며, 마우스 우클릭으로 포신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회전속도가 무지막지 느리기 때문에 적이 올만한 방향으로 미리 포신을 돌려두는게 중요한데, 진지 위에 걸쳐진 그물망 때문에 포신의 방향이 잘 보이지 않으니, 엉뚱한 방향을 바라보지 않도록 주의... 그래도, 그물망 덕에 적군도 포신의 방향을 파악하기 힘들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각이 보이도록 변경되어, 포신 컨트롤하기 편해졌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고급 요새화 (Improved Fortification)  100 인력 10 연료  3 CP

 

강화진지 연대를 선택하면, 17 파운더 진지는 고급 요새화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업글해도 외형변경이 없고, 벽돌 모양 아이콘만 생깁니다... 일해라 렐릭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체력이 20% 증가하고(900 → 1080) 장갑이 10 추가됩니다. (5 → 15) 장갑 상승때문에 소화기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하고, 체력이 늘어나 적의 공격에 더 잘 버티게 됩니다. 다만, 체력관리를 위해선 토미나 공병으로 계속 수리해줘야 하는데, 포격이 계속 떨어져서 수리병들이 계속 죽어나가면 아무리 체력 보너스가 있어도 지키기 힘드니 주의...

2016. 4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아, 체력보너스가 30%에서 20%로 감소하고, 장갑보너스도 40에서 1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소화기에 다시 데미지를 잘 입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고급 요새화에 들어가는 비용이 75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배치

 

2017. 12월 패치로 17파운더 진지에는 보병을 배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관통사격 (Piercing Shot)  90 탄약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320
보병 80
1000
190/170/150 0.5
0.15/0.2/0.25 100%/15%/5% 10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0~80 6%/5%/4%
1 0.125
 0% 5.5
 사격전 0.5
 사격후 1
 30도/30도 20

 

17 파운더는 30초동안 장애물을 관통하여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선 34초로 표시되지만, 처음 4초는 탄을 교체하는 준비시간입니다.

초기버전에선 베테런시 스킬이라 상당히 애매했습니다. 장애물 뒤에 건설하면 공격을 못해 베테런시를 쌓질 못했기 때문... 그렇다고, 장애물 없는 곳에 건설하면 관통사격이 해금되어도 쓸 일이 없어, 이래저래 계륵같은 스킬이었습니다.

지금은 기본스킬로 변했기 때문에, 상당히 쓸만해졌습니다. 적당히 장애물끼고 건설해도 관통샷을 쓸 수 있기 때문에, 전보다 건설위치 제약이 많이 완화된 편... 물론, Pak43처럼 장애물로 꽉 막힌 곳에 건설하기 보단, 어느정도 기본사격으로도 쏠 견적이 나오는 위치에 지읍시다.

참고로, 장애물 관통하는 것만 제외하면 기본사격과 스펙이 똑같습니다. 표 괜히 만들었다...

 

Tip. 발렌타인 전차의 탐지스킬이나 지휘전차의 정찰기 호출을 이용하면, 장애물 뒤의 적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보병배치 보너스 (Garrison Bonus)

 

 

2017. 12월 패치로 17파운더 진지에 보병을 넣을 수 없게 되어, 보병배치 보너스도 삭제되었습니다.

추가로, 전진 집결지 보너스도 삭제되어, 더 이상 재장전과 선회속도 보너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보병배치 보너스로 쓸 수 있던, 플레어는 베테런시 스킬로 옮겨졌습니다.

 

 

 

 

 

 

 

구조물 보강 (Brace Structure)  무료

 

고개만 숙이는데 방어력이 미친듯이 상승하는 마술

 

17 파운더 진지는 20초동안 방어태세로 전환하여 장갑을 5 올리고(5→10) 받는 데미지를 75%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발동 중에는 공격이 불가능하며, 발동 중엔 취소시킬 수 없습니다.

 

진지를 운영할때 빼놓을 수 없는 중요스킬로, 진지는 피격판정이 커서 적의 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하지만, 포격을 받기 직전에 구조물 보강을 써주면 적은 피해로 버텨낼 수 있게 되므로, 적절하게 써주면 생존력을 대폭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75% 데미지가 감소가 꽤나 커서 왠만한 공격이 간지러울 정도...다만, 지속시간 중엔 수리효율이 25% 감소하므로, 보강 쓰고 버티면서 체력 채우긴 힘들어졌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연속사용이 가능한 사기스킬이었지만, 패치로 재사용시간이 대폭 길어져서 연속으로 사용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보강의 효과가 끝나면 55초 정도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하므로 이때 공격당하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있으니 주의... 보강을 사용하면 공격을 못해 화력에 공백이 생긴다는 점도 염두에 둡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줄어들고, 지속시간 중엔 수리속도가 75%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Tip. 17파운더 진지는 구조물보강 사용 중에 포신의 방향을 자유롭게 돌릴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Flare)  40 탄약  1베테런시 필요

 

보병배치 보너스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었지만, 2017. 12월 패치로 베테런시 스킬이 되었습니다.

17파운더 운용병이 해당 위치에 조명탄을 발사하여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잠시의 준비시간 후 총류탄으로 플레어를 발사하는데, 낙하산을 타고 천천히 내려오면서 35초 동안 해당 지역의 시야를 밝혀줍니다.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시야싸움이 매우 중요해졌으므로 활용도가 높지만, 소모 탄약이 은근히 큰 편이니 남용하긴 힘든 편... 그래도, 결정적인 순간에 관통사격과 병행하여 적의 숨통을 끊을 수 있고, 시야가 밝혀진 곳에는 박격포나 지휘관 포격으로 공격하기 쉬워지므로 나름대로 쓸만합니다.

참고로, 플레어는 운용병이 총류탄으로 쏘는거라, 대전차포 방향과는 상관없이 발사할 수 있습니다. 움직이지 못하는걸 감안해서인지, 사거리가 보병 플레어보다 길다는 것(80)도 강점...

Tip. 플레어는 눈보라가 불때의 시야페널티를 무시하고 넓은 시야를 확보해줄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자가수리 (Stand Fast)  40 탄약  2 CP

왕립공병 연대를 선택하면 진지는 손상된 체력을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진지가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진지가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떡너프 변경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자가수리 스킬이 공병 화염방사기 스킬로 대체되면서, 이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17 파운더 대전차포 진지는 왕립 공병 분대가 건설할 수 있는 방어진지입니다.

중대 지휘소(Company Command Post)를 해금해야 건설할 수 있으므로, 2티어 타이밍이 지나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보포스처럼 선행 업그레이드가 필요하진 않으므로, 지휘관이나 빌드오더에 관계없이 건설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독일군의 고정식 대전차포인 Pak 43과 여러모로 흡사하지만, 중화기가 아닌 건물 취급이라 저격수나 박격포에 쉽게 무력화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Pakr 43보다 좀 더 전진해서 건설해도 무방한데, 적의 공격이 시작되면 구조물 보강으로 버티면서 원군을 기다릴 수 있어, 생존력이 Pak 43보다 훨씬 좋습니다. 그 대신 피격판정이 커서,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에게도 쉽게 철거당하니 Pak 43과는 각각 장단점이 있는 편...

 

17파운더의 사격은 Pak 43과 동일한 80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장애물을 관통하지 못하므로 건설위치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급적 전방이 확 트여있고 사격을 방해할만한 장애물이 적은 곳이 무난하며, 시야를 확보해 줄 유닛을 같이 배치해주는게 필요합니다. 그나마, 패치로 관통사격이 베테런시 스킬이 아닌 기본스킬이 되면서, 탄약만 충분하면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도 지어볼만 해졌습니다. 단지, 빨려나가는 탄약이 감당이 안될뿐...

 

17파운더로  대전차 방어선을 구축하고, 다른 유닛으로 기동전을 벌일 경우, 전황이 불리하면 17파운더 사거리 내로 도망치는 것 만으로도 전차들의 추격을 따돌릴 수 있습니다. 보병 상대로는 무력하지만, 빅커스를 근처에 배치하면, 상대는 포격지원없이 이 방어선을 뚫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덕분에, 중요한 거점 근처에 대전차포 진지와 중기관총 방어선을 만든 뒤, 유동병력은 다른 거점을 공격가는 식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튼튼해 보이는 외견과는 달리 보포스보다 맷집이 약하다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무기나 포격의 집중공격을 맞으면 의외로 쉽게 파괴되는 것이 약점...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17파운더를 최전선에 지어 탱킹 역할을 맡기지 말고, 참호나 보포스를 약간 앞에 지어 어그로를 끌어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마지막으로, 좁은 병목현상을 유발하는 맵이 아니라면 절대로 진지를 도배해선 안됩니다. 보포스 + 박격포 + 17파운더만 해도 인구요구치가 32이나 처묵처묵하는데, 여기에 수리용 공병까지 대기시켜두면 좁은 지역에 너무 많은 병력이 묶이게 됩니다. 특히 17 파운더를 2문 이상 짓는건 절대 금물... 개인전에선 유동병력이 부족해 멀리있는 거점을 지키기 힘들어지고, 팀전에서도 각개격파 당하거나 포격에 몰살당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진지는 어디까지나 움직일 수 있는 병력을 지원해주는 용도로 적당히만 사용합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노획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모든 영국진지를 본진구역에 짓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암걸리던 인구요구치가 대폭 줄어들어, 건설부담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또, 관통사격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어, 건설장소의 제약도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대신, 보병을 배치할 수 없게 되었고, 보병배치 보너스로 쓰던 플레어가 1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주포 성능도 조금 변했는데 재장전 속도가 5초에서 5.5초로 느려진 대신, 관통력이 300대에서 10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엘레판트나 야크트티거도 100% 확률로 관통할 수 있어, 추축의 중구축전차를 상대하기 편해졌습니다.

그 대신 보병배치 보너스와 전진 집결지 보너스가 삭제되었고, 지휘차량 버프가 진지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또, 구조물 보강 지속시간이 20초로 줄어들었고, 왕립공병 연대의 자가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에서 개별스킬로 변해, 진지별로 따로 써줘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화력과 생존력이 감소했지만, 인구요구치 줄어든 것과 관통사격이 기본스킬이 된 게 훨씬 이득이라, 패치 전보다 훨씬 나아졌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패치 전엔 연사력이 훨씬 빨랐지만, 그 연사력을 발휘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

 

2019. 9월 패치에서 간접적인 변경점이 몇가지 생겼는데, 강화진지 연대의 진지강화 비용이 70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었고, 고급집결지의 수리 감지범위가 30에서 20으로 감소하여, 진지 유지가 더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왕립공병이 안쓰는 진지를 해체하여 100인력을 되돌려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너무 후방에 지으면 쓸모가 없어지는 17 파운더를 처리할때 유용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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