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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코멧 순항전차 (Comet Tank)

by 구호기사 2015. 11. 6.
728x170
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코멧 순항전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코멧 순항전차
 코멧 탱크 (Comet Tank)
등급 2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분류 전차  중형전차
비용 480 인력 175 연료
 
인구 18  
기본무기  코멧 77mm HV 주포
동축 차체기관총
동축 포탑기관총
 Comet 77mm HV x1
 Comet Hull MG x1
 Cometl Coaxial Turret MG x1
장착무기  전차장  Tank Commander (25 탄약)
기본스킬 승무원 자기방어

연막탄 사격
 Crew Self Defense (20 탄약)
 Fire Smoke Shell (20 탄약)
베테런시 스킬
 M89 백린탄
승무원 수류탄투척
 M89 White Phosphorous Shell (20 탄약)
 Crew Granade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M89 백린탄 가능
 포탑회전 +35%, 명중률 +30%

 최고속도 +30%, 가감속도 +20%, 재장전 -20%,

 승무원 수류탄투척 가능


특이사항


  • 긴 사거리 (주포 :45, 동축 :35)
  • 일반시야 (35)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2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800
290/110
6.9
2.2/4.0  32 15%

 

A34 코멧 순항전차는 영국이 운영한 최후의 순항전차입니다. 이후 영국은 '보병전차-순항전차' 교리를 폐기했기 때문에 코멧을 마지막으로 순항전차라는 분류는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영국의 주력 순항전차였던 크롬웰은 뛰어난 속도와 준수한 장갑을 가지고 있었지만, 판터나 티거를 상대하기에 화력이 부족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크롬웰 차체에 17파운더를 올린 챌린저를 개발하였는데, 너무나 무거운 17파운더때문에 운영에 에로사항이 꽃피자, 이를 개선하기 위해 17파운더보다 가벼운 77mm 주포를 개발하여 장착시켰습니다. 이것이 바로 코멧 순항전차로, 공수 양면에서 밸런스가 좋은 우수한 전차가 탄생하였지만, 등장시기가 늦어서 활약할 기회는 별로 없었습니다.

코멧의 77mm HV 주포는 크롬웰의 75mm 주포보다 무겁기 때문에 크롬웰보단 속도가 약간 느립니다. 그래도 왠만한 전차보단 훨씬 빠르고, 후기형 차체라 일반 크롬웰보다 훨씬 튼튼하다는 것이 강점...  후면장갑도 단단해서, 적에게 측후면을 내줘도 덜 위험합니다. 덕분에 코멧은 선봉에서 적진을 돌파하는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80에서 110으로 줄어들고, 선회속도도 36에서 32로 너프당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에서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으로 변경되어, 운용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코멧 77mm HV 주포 (Comet 77mm HV Main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210/190/170
90/85/80 2.5 0/1.15/2.5 100%/40%/20% 정지 6.4
이동 12.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5  0/20/40 6%/4.5%/3%
 0.125 0.125
200% 5.9~6.4
45
 50%

 

영국은 파이어플라이만으론 전차전을 벌이기 어렵자, 기존의 75mm 보다 강하고 17파운더보다 가벼운 주포를 개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코멧의 77mm HV 주포입니다. 77mm는 17파운더보다 구경이 크지만(17파운더는 76.2mm) 전체적으로 경량화되어, 17파운더의 약점인 연사력이 보완되었습니다. 실전에서 17파운더보단 떨어지지만, 셔먼의 76mm 포나 T-34/85의 85mm 포보다 우수한 관통력을 보여줘, 중전차도 충분히 상대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에선 크롬웰보다 연사력이 약간 느리지만, 사거리가 길고 명중률과 관통력이 우수하여 전차 상대로 더 강력합니다. 또, 폭발범위도 적당해 보병 상대로도 나쁘지 않은 편...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판터의 주포와 비교해보면, 보병살상력에서 우위를 점하지만, 사거리, 관통력, 전면장갑의 차이 때문에 맞대결에선 살짝 밀리는 편입니다.

주포 폭발의 경우 AOE 중근거리 판정이 나쁜 편이지만, 원거리 판정이 좋고 데미지 보정률도 우수합니다. 그래서 로또샷으로 분삭시키긴 어렵지만, 여러 보병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기 좋은 편... 덕분에, 여러대의 코멧을 확보하면 안정적으로 보병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없었지만, 패치로 3베테런시에 재장전 20%보너스를 받게 되어, 느려터진 연사력이 어느정도 보완됩니다. 지휘전차의 버프와도 중첩되므로, 지휘전차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라면 활용해봅시다.

 

2015. 9월패치에서 산탄도가 3.2에서 4.2로 증가하였습니다. 산탄도 3.2는 좀 정신나가긴 했어...

2017. 4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50에서 45로 줄어들었고, 이동사격 보정도 75%에서 50%로 감소했습니다. 또, 산탄도도 4.2에서 6.4로 넓어져 보병을 잡기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AOE 범위판정이 0.25/1/1.5에서 0/1.15/2.5로 변경되어 골고루 데미지를 주기 좋아졌고, 산탄각이 7.5에서 5.25로 줄어들어 탄이 덜 튀게 되었습니다.[각주:1] 또, 3베테렌시에 재장전 -20%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동축 포탑기관총 (Comet Coaxial Turret MG)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70%/35% 8
0.75~1.5  75%/100% 2~3
50%/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2.5/35 0.125~0.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코멧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른 진영의 동축기관총과 비교하면 데미지는 강한 편이지만 연사력이 느린 편... 근거리 명중률이 좋은 편이라 만만한 목표에겐 달라붙으면 좋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동축 차체 기관총 (Comet Hull MG)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70%/35% 8
1~1.5  75%/200% 1.125~1.75
75%/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2.5/35  0.125 0.125
 50%/100% 100% 50% 37.5% 25%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코멧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포탑동축보다 데미지와 성능이 낮았지만, 패치로 데미지가 동일해지고 성능이 더 좋아졌습니다. 연사시간이 더 길고 쿨다운이 짧아 차체기관총만으로도 쏠쏠하게 딜을 박을 수 있는 편... 하지만, 이동사격 페널티가 포탑동축보다 커서, 정지상태에서 사격해야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차체동축의 성능이 상향되었는데, 명중률이 60%/25%에서 70%/35%로 좋아지고, 연사시간이 0.75~1에서 1~1.5로 길어졌습니다. 또, 데미지도 4에서 5로 올랐습니다.

 

 

- 추가 무장 -

 

 

 

 

전차 지휘관 (Tank Commander)  25탄약

 

코멧은 25탄약을 지불하여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이 나오면 시야가 10 확장되고(35 → 45), 명중률이 10% 증가(6%/3% → 6.6%/3.3%)합니다. 장착 비용이 저렴한데다, 이거 말고는 달게 없다보니, 나오자마자 눌러주는게 일반적..

 

코멧은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키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하므로, 처칠을 쓸때보다 시야확보가 편합니다. 또, 코멧의 주포는 기본명중률이 좋은 편이라 보너스로 얻는 명중률도 도움이 되는 편... 2베테런시의 명중률 보너스와 중첩되면, 정지사격시 최대사거리에서도 4호전차를 94%의 확률로 맞출 수 있습니다.

다만, 상부기관총이 없어 측면의 보병 상대로 살상력이 좋지 못하니, 동축기관총과 스킬을 활용하여 보병을 견제합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전차 지휘관의 은신감지 보너스와 베테런시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승무원 자가방어 (Crew Self Defense)  20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1.625 0
35
0~15
4.5
1.25/2.5/3.75 100%/35%/25%
 

코멧 승무원은 3초의 준비시간 후 인접한 적에게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이 던지는게 아니라, 전차 지휘관 옆의 해치가 열리고 그 안에 있는 승무원이 던지는 것이라서, 눈썰미가 좋은 유저는 해치가 열리는걸 보고 수류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소심하게 고개도 안 내밀고 던집니다.

보병이 던지는 밀스 수류탄보다 저렴하고 관통력과 폭발범위도 넓으며, AOE 판정도 좋습니다. 하지만 중거리 데미지보정이 상당히 나빠서 정중앙에 위치한 보병이 아니면 한방에 죽이기 힘든 편... 그래도, 움직이기 힘든 대전차포를 제거할땐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므로, 다른 전차보다 공격적으로 대전차포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2016. 10월 패치에서 수류탄이 전차 승무원에게 쇼크를 주던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폭발범위가 5에서 4.5로 줄어들었습니다.

 

 

연막탄 사격 (Fire Smoke Shell)  20 탄약

코멧은 사거리 45 이내에 주포로 연막탄을 1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연막은 적의 시야를 차단하고 공격을 방해할 수 있어, 적의 중화기를 무력화하거나 아군을 보호할때 쓸 수 있습니다. 코멧은 주포로 연막탄을 발사하는터라 셔먼보다 착탄시간이 빠릅니다. 대신, 연막탄이 주포에서 발사되므로, 포탑 방향에 따라 안 쏘느니만 못할때도 있고, 직사사격이라 장애물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1발만 쏘므로 연막 범위가 좁고, 연막탄 발사가 완료될때까지 주포를 쓰지 못한다는 것도 약점... 이 때문에, 쓰기 전에 주포 방향을 파악하고 쓸지 안 쓸지 잘 판단합시다.

참고로 연막탄 사격을 지정했다면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덕분에, 이동하면서 연막탄으로 이동경로를 가릴 수 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80에서 45로 줄어들었습니다. 그 대신 재사용시간이 10초로 줄어들어, 탄약만 충분하면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정도(공병 머리 위에 게이지가 뜸) 수리를 하면 부여되므로,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코멧은 망치 업그레이드가 필수적이므로, 이 스킬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전격전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라서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코멧은 기본 이동속도가 무척 빠른만큼, 이걸 써주면 미친듯이 질주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적 전차를 추격하거나 도주할때 활용할 수 있고, 보병을 깔아뭉갤때도 쓰기 좋습니다.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 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모든 차량은 자신이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코멧은 망치 업그레이드를 해야 생산할 수 있는 전차이므로, 이 스킬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속력으로 시야 밖으로 도망쳐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패시브라 별 신경 쓸 필요없이 자동적으로 사용되므로, 여러모로 쓸만한 스킬...

 

 

- 베테런시 스킬 -

 

 

 

M89 백린탄 (M89 White Phosphorous Shell)  20 탄약  1베테런시 필요

 

직격데미지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산탄도
사거리 AOE 보정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10
25
5 1  0~45  0.125/0.1875/0.25  100%/15%/5%

 

백린데미지[각주:2]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4
0
6 1
5

 

코멧 전차는 1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주포로 사거리 45 이내에 백린탄을 1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연막탄과 동일한 시야 차단효과를 가지고 있고, 추가적으로 백린연막에 갇힌 보병에게 지속데미지를 줍니다. 체력이 1 이하로 줄어들진 않으므로, 보병의 체력을 줄인 뒤 주포와 동축기관총으로 마무리하는게 무난한 편...미국 백린탄처럼 이동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공격을 못하게 하는 효과는 없으니 참고합시다.

연막탄보다 여러모로 우수한 스킬로, 코멧의 주력 스킬로 사용됩니다. 다만, 직사라서 장애물에 걸릴 수 있고, 포신의 방향에 따라 발사 준비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또, 왕년에 성능이 너무 흉악해서 너프를 심하게 맞는 바람에 다른 백린보다 데미지가 매우 약해서, 이것만으로 보병을 죽이긴 힘듭니다. 이 때문에 백린으로 적 진형을 붕괴시켰다면 주포나 수류탄을 이용하여 마무리를 합시다.
참고로 백린탄 사격을 지정했다면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덕분에, 이동하면서 백린탄으로 이동경로를 가릴 수 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아 사거리가 80에서 45로 줄어들고, 체력이 적은 보병이 백린연막에 사망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너프 전이 사기이긴 했지... 대신, 재사용시간이 1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탄을 대체하는게 아니라 독립된 스킬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쿨타임은 연막탄과 공유합니다.

 

 

 

 

승무원 수류탄 투척 (Crew Grenades)  패시브  3 베테런시 필요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60
1.625 투척전 0.5
투척후 2
35
0~15
4
1/2/3 100%/35%/5%
 

코멧이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승무원이 근처의 적을 감지하여 수류탄을 자동적으로 투척하게 됩니다.

수류탄이 폭발하면 곧바로 다시 던져대는 압박스러운 스킬로, 코멧 안에 수류탄 생산공장이 있는가보다... 공짜로 주변의 보병을 계속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는건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거의 모든 대전차무기는 정지상태에서만 사격할 수 있으므로, 수류탄 때문에 계속 움직이게 만들기만 해도 이득... 건물안의 보병에 대해선 주포보다 효율이 좋으므로, 시가전에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다만, 데미지가 일반 수류탄보다 약하고 폭발시간도 오래걸리며, 폭발범위나 데미지 보정도 영 좋지않아, 이것만으로 보병들을 잡긴 힘든 편...

참고로, 이 수류탄은 포탑해치가 아니라 차체 전면해치에서 던집니다. 이 때문에 승무원 자가방어와 별개로 사용되며, 해치가 열리는게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줌아웃 상태에선 투척하는지 판별하기 무척 어렵습니다.

 

2016. 10월 패치에서 수류탄이 전차 승무원에게 쇼크를 주던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25%에서 5%로 떡너프 당해서, 실질적인 폭발범위는 3 이하라고 봐도 무방해졌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패시브  2 CP

 

왕립공병 연대와 전술지원 연대를 선택하면, 75 탄약으로 차량 하나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은 주변의 아군유닛에게 버프를 부여합니다. (팀원의 유닛에겐 영향없음) 대신, 지휘차량 자신에게는 큰 페널티가 생깁니다.

 

보병 (범위 40) : 명중률 +20%, 재장전 -20%, 쿨다운 -20%

차량 (범위 30) : 명중률 +30%, 재장전 -30%, 쿨다운 -30%, 관통력 +15%

지휘차량 페널티 : 재장전 +100%, 명중률 -50%

 

코멧에겐 왠만하면 안 쓰는게 좋은 스킬로, 코멧을 지휘전차로 만들면 파이어플라이보다도 연사력이 느려집니다. 코멧의 가격과 인구요구치를 생각해보면 명백히 손해이므로, 차라리 AEC나 센토어를 생산해서 지휘차량으로 만듭시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Tip. 지휘차량이 있으면 지휘관 스킬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때 사용 가능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코멧은 지휘차량으로 만들 일이 없기 때문에 볼 일이 없는 스킬...

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왕립공병, 선봉작전, 기동강습 연대를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초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지면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코멧은 판저 파우스트로 엔진이 파괴되었을때 빠르게 원상복구할 수 있어 나름 쓸만합니다.

 

Tip.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체력이 아주 조금만 소모되었을때 앞장서서 연막을 투사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코멧은 영국 최강의 순항전차입니다.

망치 업그레이드를 해야 생산할 수 있으며, 코멧을 선택하면 처칠은 생산할 수 없습니다.

 

2티어 중대 지휘소에서 생산하지만, 선행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므로 3티어 유닛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이 때문에, 센토어, 크롬웰, 파이어플라이보다 등장타이밍이 늦는데,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무려 185라서, 영국전차 중 등장시기가 가장 늦습니다. 대신, 크롬웰급의 빠른 기동력, 처칠보다 긴 사거리, 나쁘지 않은 맷집, 구축전차급의 관통력, 범용성이 높은 주포 덕분에, 상성을 가리지 않고 팔방미인처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MBT 중형전차들의 상위호환급 성능을 보여주므로, 코멧을 양산할 수 있다면 크롬웰을 더 이상 생산할 필요가 없을 정도... (지휘전차로 만드는 것은 예외)

 

초기버전에선 모루 업그레이드와 처칠의 사기성에 밀려서 잘 안 쓰였지만, 기동력이 빨라 맵이 넓을수록 처칠보다 활약하기 좋았습니다. 시야만 확보되면 백린탄으로 대전차포를 쉽게 무력화할 수 있고, 긴급 전투속도로 빠르게돌파하여 적의 중요유닛을 끊어먹을 수 있어, 공격적으로 적의 라인을 파괴하기 좋았습니다.이런 전술은 크롬웰로도 가능하지만,코멧은 백린탄과 수류탄 덕분에 대전차포 방어선을 돌파하기 쉽고, 맷집도 더 튼튼하여 더 안정적으로 기습돌파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코멧은 중장비 공병의 사기적인 수리속도 혜택을 받지 못하므로, 수리속도를 보완하기 위해 공병을 2베테런시 이상 키우는게 중요합니다.

 

 

 

코멧은 범용성이 뛰어나, 상대가 구축전차를 별로 활용하지 않는다면, 코멧 스팸만으로도 왠만한 조합은 상대가 가능합니다. 코멧의 주포는 보병은 물론 전차도 쉽게 상대할 수 있고, 백린탄과 수류탄으로 대전차포도 무력화시킬 수 있어, 코멧만 있어도 왠만한 조합은 상대가 가능합니다. 다만, 상대가 판터나 티거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면 파이어플라이를 섞어주는 것이 안정적이고, 주포 산탄도가 너프당해 대보병 살상력이 상당히 나빠진 상황이라 대보병 유닛도 조합해주는게 무난해졌습니다.

 

 

코멧을 쓰기 좋은 지휘관은 다음과 같은 지휘관이 있습니다.

 

전술지원 지휘관은 잔해수거로 코멧 생산에 필요한 막대한 연료를 보충할 수 있어, 가격이 비싼 코멧을 양산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거기다 지휘전차 버프로 코멧의 DPS를 끌어올릴 수 있어, 여러모로 궁합이 좋은 편... 하지만, 전술지원이 리뉴얼되면서 처칠 크로커다일을 쓰는 경우가 많아져서, 예전만큼 코멧에 연연할 필요는 없습니다.
 
왕립공병 지휘관이나 기동강습 지휘관은, 모루의 중장비 공병과의 궁합이 애매하여 망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왕립공병도 지휘차량을 쓸 수 있어, AVRE를 쓰기 힘든 상황이라면 코멧 + 지휘전차 조합으로 가도 무방합니다.
 
강화진지 지휘관이나 전시대여 지휘관은 코멧보단 토미를 강화시키기 위해 망치 테크를 타게 되므로, 처칠말고 코멧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멧은 활용도가 뛰어난 만능형 전차지만, 인구와 연료가 지나치게 많이 들고, 중장비 공병을 쓸 수 없는 것이 약점입니다. 또, 연사력이 느려 숫자가 어느정도 모이기 전까진 화력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도 약점... 한때 너프를 너무 많이먹는 바람에 코필패 수준의 비주류 유닛이 되었지만, 현재 어느정도 재버프가 되어 다시 써볼만 해졌으니 잘 활용해 봅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4로 증가했다가, 추가패치에서 16으로 증가했습니다. 12는 좀 심하긴 했어... 추가로, 주포 산탄도가 3.2에서 4.2로 증가하여 보병을 맞추기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인구요구치 12일땐 장기전에서 코멧 6대가 몰려다니는 추축군 극혐 장면을 연출할 수 있었고, 자원이 충분하면 코멧을 지휘전차로 쓰는 패기도 부릴 수 있었지만, 이젠 인구제한 때문에 3~4대 정도 굴리는게 한계입니다. 이 때문에 화력에 도움이 안되는 지휘전차는 인구를 덜 차지하는 크롬웰에게 양보합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후면장갑 너프, 선회속도 감소, 주포 사거리 감소, 산탄도 증가, 이동사격 보정 감소, 전차 지휘관 너프, 긴급 전투속도 너프, 연막탄, 백린탄 사거리 너프 등의 다양한 너프를 골고루 맞았습니다. 덤으로 인구수가 16에서 18로 증가했기 때문에, 인구압박에 요주의... 전체적으로 너프폭이 커서, 망치 테크의 선택율이 전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여집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백린탄과 연막탄이 독립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지휘차량 페널티에 이동속도 페널티가 사라졌고,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드디어 관짝에 들어갔던 코멧이 2년만에 다시 버프 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이 500 인력 185 연료에서 480 인력 185 연료로 감소

2. 주포의 산탄각이 7.5에서 5.25로 감소

3. 주포의 AOE 판정범위가 0.25/1/1.5에서 0/1.15/2.5로 변경

4. 3베테런시에 재장전 -20% 보너스 추가

5.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에서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으로 상향

 

일단 성능에 비해 너무 비쌌던 비용이 약간 줄어들었고, 주포 산탄각이 줄어들어 탄이 엉뚱한 곳으로 튀는 현상이 눈에띄게 줄어들었습다. 또, 주포의 폭발 판정범위는 근거리 범위가 줄어들고, 중거리 원거리 범위가 늘어나, 주포 한방에 분대를 삭제하는건 힘들어졌지만, 분대원 여러명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긴 좋아졌습니다. [각주:3] 지휘전차 없이는 암걸리는 재장전 속도도 3베테런시 보너스 추가로 보완이 되었고, 이제 중전차처럼 왠만한 장애물을 자력으로 돌파할 수 있어, 기동전을 벌이기도 편해졌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추가로 상향되었습니다. 관짝이 너무 두꺼웠다 카더라.

 

1. 생산비용이 480 인력 185 연료에서 480 인력 175 연료로 감소

2. 차체 동축기관총의 명중률이 60%/25%에서 70%/35%로 증가

3. 차체 동축기관총의 연사시간이 0.75~1초에서 1~1.5초로 증가

4. 차체 동축기관총의 데미지가 4에서 5로 증가

 

생산비용이 추가로 할인되어 부담이 더 줄어들었고, 차체 동축기관총이 크게 상향되어 주포로 보병을 못 맞추더라도, 동축 말뚝딜로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년 코멧 너프 후 끔찍하게 구린 보병살상력이 보완되어 전보다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초기버전만큼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납득할만한 대보병 능력을 보여주게 되어, 너프 후의 먹튀 이미지에서 벗어날 듯... 생산비용이 줄어든 것도 체감되는 편이고, 3벳의 재장전 감소도 나름 쏠쏠하여, 다시 영국의 후반을 책임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패치로그에는 산탄도라고 적혀있어서 착각하기 쉬운데, 일반 산탄도가 아니라 산탁각(Angle Scatter)이 바뀌었습니다. [본문으로]
  2. 백린탄환 데이터가 좀 이상해서 제대로 해석하기 어렵습니다. 자세히 아시는 분 제보바람. [본문으로]
  3. 패치로그에는 근거리 데미지보정도 75%로 줄었다고 했는데, 100%에서 변화 없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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