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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대전차 토미 분대 (Tank Hunters Infantry Section)

by 구호기사 2016.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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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전차사냥꾼 분대 포스팅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대전차 토미 분대
 탱크헌터 인팬트리 섹션
 (Tank Hunters Infantry Section)
필요지휘관
특수무기 연대
 Special Weapon Regiment (링크)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보병  대전차보병
비용  300 인력
 충원 28 인력
인원 5인
 인구 8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보이즈 대전차 소총 2정

리-엔필드 4정
 Boys Anti-Tank Rifles x2

 Lee-Enfield x2 (무기 여유슬롯 0)
장착무기 피앗 패키지
 PIAT x2 (70 탄약)
기본스킬 엄폐 전투보너스
전차 탐지

야전 방어시설

 No.36M '밀스 수류탄'
No. 82 '가몬 수류탄'
HEAT 대전차 수류탄
 Cover Combat Bonus (패시브)
 Tank Detection (15 탄약)

 모래주머니, 참호, 자원저장소 건설 가능

 No. 36M Mills Bomb (25 탄약)
 Gammon Bomb (50 탄약)
 Throw HEAT Grenade (2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엄폐시 시야 +10[각주:1]

 피격율 -22%
 쿨다운 -20%, 명중률 +25%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 소환유닛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 피격율 15% 보너스
  • 엄폐하지 않을 경우 무기 쿨다운 +20%, 재장전 +40% 페널티
  • 엄폐할 경우 피격율 6.2% 보너스

 

 

 

 

 

 

2020. 4월 패치에서 대전차 토미 분대는 분대원 업그레이드와 무관하게 5인 분대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가격은 변동이 없으므로, 엄청난 상향...

 

 

1. 무장

 

- 기본 무장 -

 

 

 

보이즈 대전차 소총 (Boys Anti-Tank Rifle)  드랍불가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쿨다운
재장전 탄창
기본 14
보병 27
건물 27

차량 40
도탄 13
69%/57.5%/25.3%
 100/85/70 엄폐 2.2
비엄폐 2.64
엄폐 3
비엄폐 4.2
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40 -1/-1/-1 2 0.5~1
 100%/100% 100%  50% (불가)
100% (불가)

 

대전차 토미는 2정의 보이즈 대전차소총을 장비한채로 등장합니다. (무장 : 리엔필드 x2, 보이즈 x2)

보이즈 대전차소총은 .55구경(13.9mm) 탄환을 쓰는 대전차소총으로, 개발자 보이즈 대위의 이름을 따서 '보이즈 대전차 소총'이라 부른 총입니다. 소련의 근위소총병이 사용하는 PTRS와 흡사한 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도탄데미지가 약간 더 높습니다. 문제는 소련 PTRS는 조준준비시간 버프를 받았는데 보이즈는 받질 못해서, 초탄 반응속도가 암걸리게 느립니다...

초기버전에선 보병과 차량 모두에게 효과적인 만능무기였지만, 패치로 보병을 상대로 할땐 27점, 차량을 상대로할땐 40점을 입히게되어, 보병 상대로는 효율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애매한 관통력과 낮은 데미지 때문에 대전차보병이란 이름에 걸맞지않게 전차 상대론 비효율적이지만, 사거리가 40으로 길고 탄속이 빨라, 기동성이 빠른 차량을 잡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대차량 토미로 이름을 바꿔야할듯... 이때문에 피앗으로 상대하기 힘든 적의 기동성 있는 차량을 견제하는 용도에 최적화된 무기...

 

2015. 12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63%/35%에서 69%/25.3%로 변경되었습니다. 가까이 있을땐 더 잘 맞추지만, 먼 곳에 있을땐 빗나갈 확률이 커지게 된 것... 차량 상대로는 큰 의미가 없는 너프지만, 보병 상대로 원거리에서 잘 안 맞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덤으로, 보병에게도 27점만 입히도록 떡너프 되어, 일반 토미와 조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보이즈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과 차량에게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14점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서 장갑이 두꺼운 전차상대로 유용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보이즈 대전차 소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늘어나 더 쓸만해졌습니다. 다만, 이번패치에서 소련군 PTRS는 조준준비시간이 1.25초로 단축되었는데, 보이즈 소총은 여전히 2초라 왠지 손해본 느낌...

 

Tip. PTRS와는 다르게 토미가 죽어도 드랍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안정적으로 화력유지가 가능하지만, 무기슬롯이 꽉 차 있기 때문에 다른 무기로 바꿀 수 없습니다... 눈앞에 판저슈렉이 있는데 왜 줍질 못하니...ㅠㅠ

 

 

 

 

 

리-엔필드 소총 (Lee-Enfield Rifle)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4 67.6%/63.7%/59.8%
엄폐 0.375~0.6
비엄폐 0.45~0.72
75%/100%  1.3 엄폐 1.25

비엄폐 1.75
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5/35  0.125~0.625 0.25~0.5
 12.5%/250% 25% 50% 150%

 

리-엔필드는 .303 British 탄환(7.7 x 56mm)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 소총으로, 2차대전 영국군의 제식소총입니다.

장거리 명중률이 우수한데, 근거리나 장거리나 명중률에 별 차이없기 때문에, 최대한 거리를 벌리고 교전하는게 유리합니다. 또, 리-엔필드가 볼트액션식 소총 중에서 연사력이 빨랐던걸 반영한건지, 쿨다운도 은근히 빠릅니다. 이 때문에, 엄폐후 장거리에서 교전을 벌이면, 대부분의 추축군 보병들과 대등하거나 유리한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성능은 척탄병의 Kar98 보단 나쁘지만, 소련군의 모신나강보단 나은 편....

초기버전에선 이동사격을 하면 25%라는 시궁창급 보정을 받아 돌격용으론 도저히 못 써먹는 무기였지만, 패치로 점점 상향되어 지금은 다른 소총과 동일한 50% 보정을 받습니다. 그래도, 같이 사용하는 보이즈 소총이나 피앗이 이동사격이 안되는 무기이므로, 교전할땐 가급적 정지상태에서 사격합시다.

참고로, 토미는 엄폐하지 않은 상태에선 쿨다운과 재장전 페널티를 먹습니다. 그래서, 리-엔필드의 화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역방향이라도 엄폐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25%에서 35%로 상향되었습니다. 그래도 구리다...

2019. 9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6에서 14로 낮아진 대신, 명중률이 59.8%~52.9%에서 67.6%~59.8%로 상승했습니다. 명중률이 오르긴 했지만 데미지 감소가 더 뼈아프기 때문에 너프에 가까운 편....

2020. 4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35%에서 50%로 한번 더 상향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저격용 리-엔필드 소총 (Scoped Lee-Enfield Rifle)  3 베테런시 필요

엄폐시

데미지
 명중률(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이동사격 보정
 16 70%/55%
0.2~0.4
75%/100% 1.0
25%

 

비엄폐시

데미지
 명중률(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이동사격 보정
 16 70%/55%
0.24~0.48
75%/100% 1.4
25%

 

2017. 12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피앗 패키지 (PIAT Package)  70 탄약  드랍불가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산탄도
기본 33

보병 2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6.3%/4.217%/2.5%
 130/116/110  0.5 5.75 6.7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0/25/35 0.625 0.625
 100%/100% 125%  50% (불가)


2020. 4월 패치로 새롭게 추가된 무장.

대전차 토미 분대는 70탄약을 지불하여 보이즈 대전차소총 2정을 피앗 2정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무장 : 피앗 x2, 리앤필드 x3) 한번 교체하면 다시 보이즈 소총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데 주의.

피앗은 보이즈 소총보다 데미지와 관통력이 강하여 튼튼한 전차에게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초반엔 보이즈 소총으로 차량을 견제하다가, 전차 페이즈로 넘어가면 피앗으로 교체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일반 토미에게 피앗을 들려주는 것보다 장점이 많은데, 가격이 저렴하고, 엄폐를 하지 않아도 비엄폐 페널티를 받지않으며(피앗 한정. 리 앤필드는 여전히 페널티를 받음), 분대원이 죽어도 바닥에 드랍되지 않고, 대전차 수류탄으로 엔진을 파괴할 수 있어, 일반 토미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단, 피앗이 보이즈 소총의 무조건적인 상위호환인건 아닙니다. 보병도 어느정도 상대할 수 있는 보이즈 소총과 달리 대보병 능력이 크게 떨어지고, 사거리가 5 짧아져서 먼 거리에서 후진하면서 갉아먹는 전차 상대로는 무력하며, 명중률도 나빠서 보이즈 소총보다 자주 빗나갑니다. 이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피앗을 업글할지, 보이즈 소총을 그대로 유지할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신호탄 지원품 (Pyrotechnics Supplies)  40 탄약  소대 지휘소(Platoon Command Post) 필요

 

2018. 5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의료 지원품 (Medical Supplies)  30 탄약  소대 지휘소(Platoon Command Post) 필요

 

2018. 5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 장비 전용 스킬 -

 

 

 

협조 포격 (Coordinated Fire)  45 탄약  신호탄 지원품 필요

 

2018. 5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공중폭파탄 (Airburst Shells)  모루(Anvil) 업그레이드 필요

 

2018. 5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의료용품 배포 (Distribute Medical Supplies)  무료 

 

2018. 5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차량 탐지 (Vehicle Detection)  15 탄약

 

2017. 12월 패치로 전차 탐지 패시브 스킬이 차량 탐지 액티브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상시적용이 아니라, 15탄약을 지불하면 30초동안 적용됩니다. 떡너프

대전차 토미는 시야 2배 범위(70) 이내의 적 기갑을 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해줍니다. 최전방에 배치된 대전차 토미들이 간간히 써주면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인데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90초입니다.

 

Tip. 퇴각한 적 전차가 수리하려고 정지한 것이 탐지되면, 시야 밖에서 튤립로켓을 날려 숨통을 끊을 수 있습니다.

 

 

 

 

 

엄폐 전투 보너스 (Cover Combat Bonus)  패시브

대전차 토미는 엄폐하지 않으면 모든 무기에 재장전시간 40% 페널티, 쿨다운 20% 페널티를 받지만(피앗 제외), 엄폐를 하면 이 페널티가 상쇄되고, 추가로 피격율에 6.2%의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했다면 시야도 10 확장됩니다. 

피앗을 제외한 모든 무기에 적용됩니다. 건물안에 들어가거나 참호에 들어가도 적용되므로 이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편... 게임이 길어지면 맵 여기저기 크레이터가 생기므로 보너스를 받기 편해집니다.
참고로, 엄폐 마크만 뜨면 무조건 적용되므로, 역방향으로 엄폐를 해도 전투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급할땐 아무 방향으로나 엄폐물에 붙읍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영국 보병들에게 있던 엄폐시 피격율 10%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이젠 엄폐물이 제공하는 피격율 보너스만 받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엄폐하면 피격율 11%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10%로 칼 맞았기 때문에, 엄폐를 해야만 예전과 같은 피격율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된 것....

 

Tip. 초기버전에선 수송차량에 탑승했을때도 전투보너스를 받을 수 있었지만, 패치로 불가능해졌습니다. 



 

 

야전 방어시설 (Field Defenses)

 

대전차 토미는 참호와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고, 거점에 탄약저장소, 연료저장소를 지을 수 있습니다.

또, 겨울맵이라면 모닥불을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참호 건설 (Trench)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600 35  20배

 

대전차 토미는 보병이 들어가서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는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들어간 보병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땅한 엄폐물이 없는 지형에 건설하여 방어선을 짜기 좋은데, 특히 빅커스 중기관총을 배치하면 좋습니다. 전작의 영국 참호와는 다르게 수리가 가능하지만, 맷집이 많이 약해졌고, 측면에서 공격받을 경우 무력하게 당할 수 있습니다. 또, 수류탄, 화염병, 박격포, 화염방사기 등의 공격에 취약하며, 참호 뒤에 AT건이나 전차포 같은 직사화기를 배치할 경우, 아군의 사격에 참호가 박살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50인력에서 무료로 바뀐 대신, 중립지역에 건설할 수 없고 아군 인식 장치도 사라져, 중립 참호로 취급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적에게 빼앗길 수도 있으니 주의... 대신, 동맹도 쓸 수 있으니, 팀원이 지키는 라인에 참호를 지어주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덤으로 피격율이 2배에서 20배로 늘어나, 대전차포로 참호를 파괴하기 쉬워졌습니다.

 

Tip. 참호에 대전차 토미를 넣으면 엄폐 전투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샌드백 (Sandbags)  무료

 

대전차 토미는 보병에게 엄폐를 제공하는 샌드백을 쌓을 수 있습니다.

샌드백은 인접한 보병에게 완전엄폐를 제공하는 방어시설로, 엄폐물이 적은 개활지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짓는데 자원이 들지 않고, 보병으로 타 넘는 것이 가능해 전작처럼 길막기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소련 징집병의 샌드백과 다른 점은 길게 이어서 지을 수 있다는 점으로, 샌드백으로 만리장성을 쌓는 것도 가능... 다만, 전차로 깔아뭉개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대전차 토미는 엄폐를 해야 전투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전투 중이 아니라면 짬짬이 샌드백을 건설해 주는게 좋습니다. 거점을 점령할때 틈틈이 만들어뒀다가 적이 접근하면 샌드백 뒤에서 버티면서 교전하는 패턴으로 싸웁시다.

 

Tip.  5인 분대일때 샌드백 건설 속도가 약간 더 빨라집니다.

 

 

 

 

 

 

No. 36M '밀스 수류탄' 투척 (Throw No. 36M 'Mills Bomb')  2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0.25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25
5~20
4
1/2/3 100%/75%/25%
 

대전차 토미는 야전본부에서 Unlock No. 36M Mills Bomb(150 인력 15 연료)를 연구하면,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No.36M 수류탄은 영국의 제식 수류탄으로, 개발자인 윌리엄 밀스(William Mills)의 이름을 따서 '밀스 폭탄(Mills Bomb)'이라고 부릅니다. 겉보기에는 미국 파인애플 수류탄과 동일하며 성능도 대체로 비슷한 편... 데미지가 80이라 폭심지에 머무르는 보병은 남은 체력 관계없이 원샷원킬이지만, 바깥쪽의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수류탄이지만, 사용하기 위해서 자원을 소비해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는게 단점입니다. 그래도 던지는데 25탄약밖에 들지 않아, 수류탄 중에선 가성비가 좋고, 건물 안의 적이나 중화기를 제거할땐 수류탄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꽤나 체감되는 편... 특히, 대전차 토미는 보병전에 약하기 때문에, 수류탄이 있으면 든든해집니다. 

참고로, 영국은 연막탄을 쓸 수 없기 때문인지, 수류탄 해금 비용이 미국보다 저렴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밀스 수류탄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인력 15연료에서 100인력 10연료로 줄어들고, 소대 지휘소 없이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드디어 밀스 수류탄도 최소사거리 5가 생겼습니다. 이제 발밑에 떨구고 튀는 패턴은 불가능...

 

 

 

 

 

'가몬 수류탄' 투척 (Gammon Bomb)  50 탄약  망치(Hammer) 업그레이드 필요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340
차량 240
중립건물 1360
생산건물 680
0.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1000
5~12
5
1.25/2.5/3.75 100%/75%/25%
 

2티어 중대 지휘소(Company Command Post)에서 망치(Hammer)를 업그레이드하면, 토미가 가몬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인 R.S 가몬의 이름을 따서 '가몬 폭탄(Gammon Bomb)'이라고 부르는데, 금속이 아니라 천으로 폭약이 쌓여 있다는 것이 특징... 덕분에, 용도에 따라 폭약의 양을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토미가 사용하는 가몬 수류탄은 폭약을 가득 채운 Heavy 버전으로(Medium 버전은 장교와 코만도가 사용), 폭발범위가 넓고 데미지도 강력합니다. 또, 관통력이 1000이라, 전차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엔진을 파괴한 전차의 숨통을 끊을때도 쓸 수 있습니다. 소련의 사첼보다 던지는 준비자세가 짧다는 것도 강점... 대신, 기폭시간은 3.2 초로 일반 수류탄보단 오래 걸립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밀스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하니 참고합시다.

 

2015. 9월패치에서 데미지가 240에서 2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1. 사용비용 75탄약에서 50탄약으로 감소.

2. 데미지가 200에서 340으로 증가.

3. 차량에게는 70.5% 데미지 보정 (차량에겐 240 데미지)

4. 중립건물에게는 데미지 4배

5. 티어건물에는 데미지 2배

4. 폭발범위 6에서 5로 감소

 

폭발범위가 줄어들었지만 기본 데미지가 올라가면서, 보병은 스쳐도 즉사합니다. (단, 완전엄폐 데미지감쇄 있음) 또, 새로운 데미지 보정 시스템 덕에 차량에게 주는 데미지가 40 올라갔고, 크기가 작은 중립건물은 한방에 무너트릴 수 있으며, 벙커는 1방 서부군 트럭은 3방에 터트릴 수 있어, 사첼과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게 된 것... 뭣보다 75탄약이라는 창렬스러운 가격이 50탄약이란 합리적인 가격으로 바뀐게 가장 체감됩니다.

 

Tip. 가몬 폭탄은 전차를 일시적으로 이동불가(Temporary Immobility)로 만들 수 있습니다.

터지는데 3초 걸리는 폭탄을 맞아줄 전차가 있을까...

 

 

 

 

 

HEAT 수류탄 투척 (Throw HEAT Grenade)  2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딜레이  관통력
 폭발범위
사거리
데미지보정
(근/중/원)
관통 100
도탄 80
1~2 투척전 0.25
투척후 0.75
100
0.5
0~15
100%/100%/100%

 

대전차 토미 분대는 차량과 전차에게 HEAT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HEAT 수류탄은 영국에서 사용한 대전차 수류탄으로 대전차 고폭 수류탄(High Explosive Anti-Tank Grenade)의 약자입니다. 다른 대전차 스킬처럼 명중된 체력 75% 이하의 전차나 차량의 엔진을 파괴할 수 있고, 투척 명령을 내리면 100% 명중합니다. 도탄당하면 80점의 데미지를 줍니다.

영국에서 확정적으로 엔진을 파괴하는 스킬이 지뢰빼면 이거밖에 없기 때문에, 절하면서 쓰게 되는 스킬... 일단 기동력을 느리게 만들면 피앗이나 가몬 수류탄을 맞추기 쉬워지고, 적 차량도 함부러 접근하지도 못하므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다만, 밸런스 때문인지 징집병의 대전차 수류탄보다 훨씬 긴 준비시간이 필요하다는데 주의...

 

2016. 6월패치에서 데미지가 50에서 100으로 증가하여, 성능이 구렸던 설움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패치에서 투척비용이 30탄약에서 2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18. 12월 잠수함 패치로 사거리가 20에서 15로 감소하였습니다... 이제 대전차 토미의 존재의의는...

2019년 잠수함 패치에서 HEAT 수류탄의 선딜이 엄청 길어졌습니다. 투척 준비시간이 상당히 오래걸리게 되었고, 투척선딜도 0.125에서 0.25로 길어져 반응속도가 크게 늦어졌습니다.

 

3. 운용

 

 

 

대전차 토미 분대는 특수무기 연대를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고유보병입니다.

 

2정의 보이즈 대전차소총을 장착하고 있는 것과 몇개의 추가 스킬을 보유한 것을 제외하면, 일반 토미 분대와 차이가 없습니다. 애초에, 토미 분대원 데이터를 그대로 쓰는 보병이라, 세부적인 스탯과 업그레이드도 토미와 전부 공유할 정도...  소련의 근위소총병과 비슷한 포지션의 보병으로, 근위소총병보다 인원수가 적고 추가적인 무기 장착이 불가능한 대신, 피격율 보너스가 높고, 리-엔필드의 원거리 화력이 우월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다만, 대전차 소총의 대보병 화력이 지속적으로 너프를 맞으면서, 보병 상대로는 잉여로운 전투력을 보이게 되었으니 주의... 보병을 전담할 빅커스 토미와 조합해주는게 안정적입니다.

 

대전차 토미가 일반 토미와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은 스킬입니다.

전차 탐지는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에서도 적의 기갑을 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해줍니다. 덕분에 적의 공세나 우회 공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기습에 취약한 대전차포가 태세를 정비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또, 적 전차의 위치를 확인한 뒤 장애물을 관통하는 튤립로켓을 먹이는 것도 가능하여, 미니맵과 전술맵을 잘 활용하는 유저라면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공짜에서 탄약이 들게 되면서 조금 미묘...

 

 

또 하나의 존재의의는 대전차 수류탄입니다.

 

대전차 토미가 던질 수 있는 HEAT 수류탄은, 판저 파우스트처럼 피격된 차량의 엔진을 파괴하여 발을 묶어둘 수 있습니다. 영국은 적 전차의 엔진을 파괴하는 스킬이 부족하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엔진을 파괴할 수 있는 HEAT 수류탄은 매우 소중합니다. AEC의 궤도조준이나 대전차 저격수의 치명타 사격도 일시적으로 적의 발을 묶을 수 있지만, 이 스킬들은 일시적 효과인 반면 HEAT 수류탄의 엔진파괴는 수리할때까지 지속되므로 맞출 수만 있다면 이쪽이 좋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왕립공병에게 대전차 수류탄이 추가되는데...
 

 

이런 이유 때문에 대전차 토미는 차량 찌르기에 대비하는 카운터 유닛으로 사용할 수 있고, 후반에도 전차 탐지로 적의 공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국유저들에게 고통을 강요하는 서부군의 룩스나, 국방군의 화방 하노마크, 222 장갑차의 타이밍 찌르기도 안정적으로 방어할 수 있어, 적의 날빌을 방어하기 좋다는 것도 강점... 또, 보이즈 소총이 탄약을 먹지 않기 때문에, 남는 탄약을 다른 곳에 투자하여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제 보이즈 소총의 대보병 능력이 상당히 너프당했기 때문에, 스팸은 절대 금물... 또, 2CP란 타이밍이 상당히 미묘해서 적 차량이 일찍 나올 경우 휘둘릴 위험이 있습니다.

 

 

특수무기 연대 고유유닛인 M3 반궤도차량과의 궁합도 좋은 편입니다.

 

 

대전차 토미의 전차 탐지를 활용하려면 언제나 최전선 근처에 있어야 하는데, 전선에서 보병을 충원해주는 M3과 같이 있으면 본진에 돌아갈 필요없이 전선에 머무르면서 탐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M3에 대전차 토미를 태우면 이동하면서 보이즈 소총으로 사격할 수 있어, 도망치는 차량을 추격하여 파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수송차량에 탑승시키고 교전하면 엄폐 보너스를 받지 못해, 보이즈 소총의 연사력이 느려진다는데 주의...

 

 

 

패치로 대전차 토미 분대가 기본 5인이 되면서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5인 분대 업그레이드을 최대한 늦출수 있으므로, 5인 업을 빨리 해야하는 다른 지휘관보다 전차를 빨리 확보할 수 있기 때문. (물론, 빅커스 토미 등을 사용하려면 언젠가는 5인 업을 해야 합니다.) 또, 피앗 업그레이드가 추가되어 판터와 티거가 날뛰는 후반에도 활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반에는 차량과 보병 상대로 유효한 보이즈 소총을 쓰고, 후반엔 장갑 관통력이 높은 피앗을 사용하면, 예전같은 유통기한 없이 꾸준히 활약할 수 있습니다.

 

단, 한번 피앗을 장착하면 보이즈 소총으로 되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업글해야 합니다. 보병이나 차량을 상대하거나, 적 전차가 다이브를 하지 않고 먼 거리에서 쪼아대기만 할땐 보이즈 소총이 피앗보다 낫기 때문... 하지만, 초보들은 탄약 모이자마자 피앗을 누르는데... 쓸데없이 피앗을 일찍 업글하면 득보다 실이 많으니 참고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전용 무기인 저격용 리-엔필드가 제대로 수정되었고, 가몬 수류탄의 데미지가 감소했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충원비가 35 인력이란 정신나간 가격에서 28 인력으로 감소하여, 부담없이 소모전을 벌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버그인지 중화기를 노획하면 35 인력이 되므로, 수정될때까지 가급적 중화기를 노획하지 맙시다... (수정되면 제보바람)

 

 

2015. 12월 패치에서 어마어마한 떡 너프를 맞았습니다.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10%로 감소하였고, 2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34%에서 24%로 감소하였으며, 3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40%에서 20%로 감소하였습니다. 덤으로, 토미 분대원의 인구요구치가 1.6에서 2로 상승해서 관짝에 들어간 수준... 또, 보이즈 대전차소총의 명중률이 너프되고 보병에게 40점이 아닌 27점의 데미지만 입히도록 조정되어 대보병 능력이 눈에 띄게 감소하였습니다. 원거리 명중률 너프폭이 크기 때문에, 보병을 상대할땐 어느정도 거리를 좁히는게 유리해졌습니다. 이젠 믿을건 밀스 수류탄 뿐이야...

 

 

12월 핫픽스에서 인구요구치가 재조절되었습니다. 분대원 당 인구요구치가 2에서 1로 낮아진 대신,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3 생기게 된 것... 이 때문에, 너프전과 비슷하게 4인 분대는 인구요구치 7, 5인 분대는 인구요구치 8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2월 패치 이전엔 4인 분대 인구요구치가 6.4 였기에(5인은 동일) 너프이긴 하지만,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요구치가 줄어들면서 중화기를 노획할때의 부담은 줄어들었다는것이 위안점... 근데 중화기 주을때 충원비 35인력 되는 버그 안고치냐...

 

 

2015. 12월 2차 핫픽스에서 피격율 보너스가 다시 20%로 롤백되었습니다. 덕분에, 12월 관짝 패치에서 어느정도 벗어나서, 그럭저럭 쓸만한 보병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대전차 수류탄의 데미지가 다른 대전차스킬과 동일한 1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중화기를 노획했을때 예전 충원비 35로 적용되는 버그가 드디어 고쳐졌습니다. 덕분에, 중화기 노획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토미가 자잘하게 변경되면서, 대전차 토미에게도 같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모든 변경점을 공유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토미 포스팅(링크) 참조. 대전차 토미만의 변경점이라면, 보이즈 대전차 소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확장되었고, HEAT 대전차 수류탄의 비용이 30탄약에서 25탄약으로 줄었습니다. 대신, 전차탐지 패시브가 액티브 스킬로 변해, 지속적으로 탄약을 먹여줘야 탐지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신호탄 지원품과 의료 지원품을 장착할 수 없도록 또한번 너프를 맞았습니다. 대신, 이번 패치에서 토미의 인구수가 롤백되었는데 대전차 토미는 그대로라, 일반토미보다 인구요구치에서 이득을 보게 되었고, 소련군 PTRS 도탄데미지가 10점이 되었는데, 보이즈 소총은 13점이라 성능이 조금 더 좋게 되었습니다. 조준시간이 다 깎아먹지만...

 

잠수함패치로 대전차 토미의 인구수가 일반 토미와 동일해졌습니다.

 

2018. 12월 잠수함 패치로 대전차 HEAT 수류탄의 사거리가 20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왕립공병에게 대전차 수류탄을 추가해주면서, 성능을 통일해버리는 바람에 망한듯...

 

 

 

2019년 잠수함 패치에서 HEAT 수류탄의 선딜이 엄청나게 길어졌습니다. 왕립공병대를 노린 너프인데, 같은 데이터를 쓰는 애꿎은 대전차 토미도 같이 너프된 꼴....

 

2019. 9월 패치에서 토미가 리뉴얼되면서 같은 변경점이 대전차 토미 분대에 적용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토미 포스팅 참조... 대표적인 변경점으론 리엔필드 데미지 감소, 리엔필드 명중률 증가, 피격율 20%에서 10%로 너프, 엄폐시 피격율 11% 보너스 추가이며, 다른건 몰라도 피격율 때문에 떡너프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너프를 너무 많이 받았다고 생각했는지, 3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20%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근데, 일반 토미는 가격이 할인되었는데 대전차 토미는 가격이 300 인력 그대로입니다...

너프는 같이받고 버프는 따로받는 서러움...

 

 

 

2020. 4월 패치에서 드디어 대전차 토미가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대전차 토미 분대는 분대 5인 업그레이드에 관계없이 5인으로 소환

2. 추가무장으로 피앗 패키지(70 탄약) 추가

3. 대전차 토미 분대의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10%에서 15%로 증가

4. 엄폐 피격 보너스가 11%에서 6.2%로 감소 (엄폐시 기존과 동일한 피격 보너스)

5. 리 앤필드의 이동사격 보정이 35%에서 50%로 상향

 

일반 토미가 받은 버프들(피격율, 리 앤필드 이동사격 보정)에 더해서, 5인 분대로 소환되는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소환비용은 예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사실상 가격까지 할인된거나 마찬가지... 기본 5인으로 등장하는 만큼, 5인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자원을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어 초반 주도권을 가져가기 좋아졌고, 초반 추축 차량과 경전차를 상대하기도 편해졌습니다. (단, 빅커스 토미나 공병 수리 등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나중에라도 5인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므로, 5인 업을 아예 건너뛸 수 있는건 아닙니다.)

 

피앗이 추가된 것도 반가운 변경점인데, 기존의 보이즈 소총은 보병이나 차량 상대로 유효했지만, 4호 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제대로 관통하기 어려워 견제 외에는 활약을 기대하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젠 보이즈 소총을 피앗으로 교체하면 전차를 상대하기 쉬워지므로, 중전차가 나와도 계속 활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피앗을 장착하면 대보병 능력이나 원거리 견제능력은 손해를 보니, 너무 일찍 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엄폐 후 약 1초 정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또, 건물에 배치할땐 적용되질 않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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