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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전차사냥꾼 보병분대 (Tank Hunters Infantry Section)

by 구호기사 2022.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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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전차사냥꾼 보병 분대 탱크헌터즈 인팬트리 섹션
(Tank Hunters Infantry Section)
필요 지휘관
특수무기 연대 Special Weapon Regiment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보병 소총병 (Infantry Rifle)
병사 (Soldier)
토미 (Brit Tommy)
토미 보병분대 (Brit Tommy Infanty Section Only)
비용 300 인력 충원 28 인력
인원 5인 인구 7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리-엔필드 3정
보이즈 대전차소총
Lee-Enfield x3 (무기 여유슬롯 0)
Boys AT Rifle x2
장착무기 피앗 패키지 PIAT Package (70 탄약)
기본스킬 자원 저장소 건설
엄폐 전투보너스
샌드백
참호
전차탐지
HEAT 수류탄 투척
No. 36M '밀스 수류탄'
No. 82 '가몬 수류탄'
Munition Cache, Fuel Cache (250 인력)
Cover Combat Bonus (패시브)
Sandbag (무료)
Trench (무료)
Tank Detection (15 탄약)
Throw HEAT Grenade (25 탄약)
No. 36M Mills Bomb (25 탄약)
Gammon Bomb (5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엄폐 시야보너스 Cover Sight Bonus (패시브)
베테런시 Vet ☆ (560)
Vet ☆☆ (1120)
Vet ☆☆☆ (2240)
엄폐 시야보너스 가능
관통력 +15%, 피격율 -22%
명중률 +25%, 쿨다운 -20%, 재장전 -20%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리엔필드)
- 보병 긴 사거리 (40 : 보이즈 대전차소총)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비엄폐 0벳 피격율 -15% 보너스, 쿨다운 +20% 재장전 +40% 페널티
- 비엄폐 2벳 피격율 -33.7% 보너스, 쿨다운 +20% 재장전 +40% 페널티, 관통력 +15% 보너스
- 비엄폐 3벳 피격율 -33.7% 보너스, 관통력 +15%, 명중률 +25%, 쿨다운 -4% 보너스, 재장전 +12% 페널티
- 엄폐 0벳 피격율 -20% 보너스
- 엄폐 2벳 피격율 -37.8% 보너스, 관통력 +15% 보너스
- 엄폐 3벳 피격율 -37.8% 보너스, 관통력 +15%, 명중률 +25%, 쿨다운 -20%, 재장전 -20% 보너스
- 충원속도 6.2초
특이사항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거점 점령속도 1.15배
쿨다운 -20% 페널티 (부분, 완전, 건물 엄폐에 해제)
재장전 -40% 페널티 (부분, 완전, 건물 엄폐에 해제)
부분, 완전, 건물, 참호, 차량 엄폐에서 피격율 -6.2% 보너스 (분대 보너스)

 

 

전차사냥꾼 분대는 분대원 업그레이드와 상관없이, 5인 분대로 소환됩니다.

 

Tip. 전차사냥꾼 분대는 일반 토미 분대와 동일한 분대원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토미 분대원 데이터가 변하면 전차사냥꾼 분대원의 데이터도 같이 변하게 됩니다. (피격율, 장갑, 시야, 충원비, 충원시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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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월 패치에서 대전차 토미 분대는 분대원 업그레이드와 무관하게 5인 분대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가격은 변동이 없으므로, 엄청난 상향...

 

 

1. 무장

- 기본 무장 -

리-엔필드 소총 (Lee-Enfiled Rifle)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4
도탄 0
기본 67.6%/63.7%/59.8%
3벳 84.5%/79.6%/74.8%
0~35 0/25/35 기본 1/1/1
2벳 1.15/1.15/1.1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125~0.625 0.25~0.5 12.5%/250% 25% 1.3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엄폐 기본 0.375~0.6
엄폐 3벳 0.3~0.48
비엄폐 기본 0.45~0.72
비엄폐 3벳 0.36~0.58
75%/100% 엄폐 기본 1.25
엄폐 3벳 1
비엄폐 기본 1.75
비엄폐 3벳 1.4
9 50% 150%

 

전차사냥꾼 분대는 분대원 5명 중 3명이 리엔필드 소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일반 토미 분대가 사용하는 리엔필드와 동일한 무기로, 명중률이 우수한데다, 원거리 보정이 좋은 편이라서, 목표와 최대한 거리를 벌리고 교전하는게 유리합니다. 대신, 근거리 보정은 그저 그래서, 거리를 좁힐 때의 화력향상은 미미한 편... 리-엔필드가 볼트액션식 소총 중에서 연사력이 빨랐던 걸 반영한 건지, 모신나강이나 Kar98k보다 연사력이 빠른 편이고, 탄창도 넉넉해서 재장전 빈틈도 적습니다. 요약하자면, 전체적인 성능은 평균 이상이면서, 장거리 교전에 특화된 소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이동명중 페널티가 너무 커서, 돌격용으로 써먹기 힘들었지만, 패치로 상향되어서, 돌격 페널티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이동하면서 사격하면 쿨다운이 늘어나서, 연사력이 느려집니다

전차사냥꾼 분대의 리엔필드는 기본적으로 비엄폐 시 쿨다운에 +20%, 재장전에 +40%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엄폐를 해야 제 성능이 나옵니다. 참고로, 베테런시에 따라서 관통력과 재장전 보너스를 추가로 받기 때문에, 의외로 리엔필드의 성능이 일반토미보다 더 좋습니다.

 

Tip. 리엔필드 소총은 보이즈 소총이나 피앗보다 우선도가 낮아서, 사망자가 생기면 보이즈 소총과 피앗이 우선적으로 인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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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25%에서 35%로 상향되었습니다. 그래도 구리다...

 

2019. 9월 패치에서, 피해량이 16에서 14로 낮아진 대신, 명중률이 59.8%~52.9%에서 67.6%~59.8%로 상승했습니다. 명중률이 오르긴 했지만 피해량 감소가 더 뼈아프기 때문에 너프에 가까운 편....

 

2020. 4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35%에서 50%로 한번 더 상향되어, 다른 소총과 동일한 이동명중 보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분대 베테런시 보너스에 관통력과 재장전 보너스가 생겨서, 일반 토미의 리엔필드보다 3벳 성능이 더 좋아졌습니다.

 

 

보이즈 대전차소총 (Boys Anti-Tank Rifle)   드랍불가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4
보병 27
건물 27
차량 40
도탄 13
기본 69%/57.5%/25.3%
3벳 86.3%/71.9%/31.6%
0~40 -1/-1/-1 기본 100/85/70
2벳 115/97.8/80.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5 0.5~1 100%/100% 100% 1.6

 

쿨다운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2.2
3벳 1.76
기본 3
3벳 2.4
5 50%
(불가)
100%
(불가)

 

전차사냥꾼 분대는 기본무기로 2정의 보이즈 대전차소총을 장비한채로 등장합니다. (무장 : 리엔필드 x3, 보이즈 x2)

보이즈 대전차소총은 .55구경(13.9mm) 탄환을 쓰는 대전차소총으로, 개발자 보이즈 대위의 이름을 따서 '보이즈 대전차 소총'이라 부른 총입니다. 리엔필드보다 연사력이 느리지만, 사거리가 길고 관통력이 높습니다.
게임 내에선 차량과 경전차 상대로 유효합니다. 관통력이 그리 높질 않아서 전차 상대론 덜 효율적이지만, 사거리가 길고 도탄피해가 있어서 야금야금피해를 주기 좋은 편... 참고로, 소련의 근위소총병 PTRS와 기본 성능이 거의 같은데, 도탄 피해가 약간 높고,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낮은 대신 재장전 보너스가 있어서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보병 상대로는는 리엔필드보다 덜 효율적이지만, 피앗보단 훨씬 나아서, 보병전에도 어느정도 써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리엔필드와 다르게 비엄폐 페널티를 받지 않아서, 개활지나 참호, 수송차량 안에서도 화력이 유지되는 것이 강점... 그래도, 보병 살상력이 소화기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보병전을 수행할 보병을 조합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보이즈 소총은 죽어도 땅에 드랍되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소모전을 벌여도 됩니다. 대신 무기 여유슬롯이 없어서, 무기고에서 무기를 들거나 땅에 떨어진 무기를 주울 수 없습니다. 판슈가 눈앞에 보이는데 왜 줍질 못하니...

 

Tip. 적 차량이나 전차를 공격할 때 직접 목표에 공격지정을 하면 리엔필드 사거리인 35까지 접근한 뒤 사격합니다. 보이즈 소총의 사거리 40을 활용하고 싶으면 사거리 40에서 정지하는 식으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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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63%/35%에서 69%/25.3%로 변경되었습니다. 가까이 있을땐 더 잘 맞추지만, 먼 곳에 있을땐 빗나갈 확률이 커지게 된 것... 차량 상대로는 큰 의미가 없는 너프지만, 보병 상대로 원거리에서 잘 안 맞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덤으로, 보병에게도 27점만 입히도록 떡너프 되어, 일반 토미와 조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보이즈의 피해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과 차량에게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14점의 피해를 입힐 수 있어서 장갑이 두꺼운 전차상대로 유용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보이즈 대전차 소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늘어나 더 쓸만해졌습니다. 다만, 이번패치에서 소련군 PTRS는 조준준비시간이 1.25초로 단축되었는데, 보이즈 소총은 여전히 2초라 왠지 손해본 느낌...

 

2021. 2월 패치에서 조준 준비시간이 2초에서 0.5초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그래서, PTRS와 동일한 조준 준비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엄청나게 버프되었는데, 분대 베테런시 보너스에 관통력과 재장전 보너스가 생기고, 비엄폐 페널티가 보이즈 소총에는 적용되지 않게 변경 되어서, 성능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 추가 무장 -

피앗 패키지 (PIAT Package)   70 탄약   드랍불가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33
보병 2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기본 6.3%/4.217%/2.8%
3벳 7.9%/5.3%/3.5%
0~35 0/25/35 기본 130/116/110
2벳 150/133/12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625 0.625 100%/100% 125% 없음

 

쿨다운 재장전 탄창 산탄도
이동
명중
0 기본 5.75
3벳 4.6
0 6.75 50%
(불가)

 

2020. 4월 패치로 새로 추가된 무장.

전차사냥꾼 분대는 탄약을 지불하여 보이즈 소총 대신 피앗 2정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 : 리엔필드 x3, 피앗 x2) 무기고나 티어 해금 필요없이 탄약만 지불하면 바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병이 무기고에서 드는 피앗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드랍되지 않아서, 소모전을 벌여도 안전한 것이 강점...

전차사냥꾼 분대가 사용하는 피앗은 다른 보병이 사용하는 것보다 성능이 훨씬 좋은데, 베테런시에 따라서 명중, 관통, 재장전 버프를 받는데다, 보이즈 소총처럼 비엄폐 페널티를 받지 않기 때문에, 다른 보병에게 들려주는 피앗보다 성능이 훨씬 좋습니다. 여기에, 기본스킬로 차량감지와 대전차 수류탄을 쓸 수 있어서, 난입하는 전차를 저지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피앗은 보이즈 소총보다 보병을 훨씬 못 잡고, 사거리가 짧아서 후진으로 거리조절하는 전차를 견제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병과 전차 모두 상대할 만능 보병이 필요하면 보이즈 소총을 그대로 쓰는 것이 낫고, 전차 저지에 몰빵할 계획일 때만 피앗을 장착해주는 식으로 상황을 보고 업글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한번 업글하면 보이즈 소총으로 다시 되돌릴 수 없으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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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암걸리던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2.8%로 향상되었습니다.

 

 

- 삭제된 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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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격용 리-엔필드 소총 (Scoped Lee-Enfield Rifle)   3 베테런시 필요

 

2017. 12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신호탄 지원 (Pyrotechnics Supplies)   40 탄약   소대 지휘소 필요

 

2018. 5월 패치로 삭제되었습니다.

 

 

의료 지원품 (Medical Supplies)   45 탄약   소대 지휘소 필요

 

2018. 5월 패치로 삭제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전차사냥꾼 분대는 거점에 탄약저장소, 연료저장소를 지을 수 있으며, 겨울맵이라면 모닥불을 지을 수도 있습니다. 전투병인데도 자원저장소를 지을 수 있는 특이케이스...

건설 중에는 받는 피해 2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합시다.

 

 

엄폐 전투 보너스 (Cover Combat Bonus)   패시브

 

전차사냥꾼 리엔필드
비엄폐 엄폐
쿨다운 +20% 페널티 없음
재장전 +40% 페널티 없음
피격율 없음 -6.2% 보너스

 

전차사냥꾼 분대는 리엔필드를 사용할 때, 엄폐하지 않으면 쿨다운 +20%, 재장전 +40% 페널티를 받습니다. 부분엄폐, 완전엄폐, 건물엄폐를 할 경우, 이 페널티가 사라집니다. 또, 전차사냥꾼 분대는 부분엄폐, 완전엄폐, 건물엄폐, 참호엄폐, 차량엄폐할 경우, 피격율에 -6.2%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름이 엄폐 전투 '보너스'지만 실상은 패시브로 상시 적용되는 무기 페널티를 없애주는 스킬... 보병전을 할 땐 리엔필드의 비중이 크므로 엄폐를 꼭 껴주는 편이 좋습니다. 반대로 전차를 상대할 땐 보이즈 소총과 피앗은 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엄폐물에 연연할 필요는 없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모든 엄폐에 적용되었지만, 밸런스 때문에 참호엄폐와 차량엄폐에는 무기 페널티가 유지되도록 너프 되어서, 샌드백같은 완전엄폐물을 끼거나 창문 많은 건물에 집어넣어야, 모든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피격 보너스는 무기 페널티와 별개로 적용되며, 참호엄폐나 차량엄폐에도 적용됩니다. 엄폐물의 피격보너스와 곱연산으로 같이 적용되므로, 뛰어난 생존력을 가지게 됩니다.

역방향 엄폐를 껴도 적용되므로, 적당한 엄폐물이 없으면 급한대로 역방향 엄폐라도 끼고 교전합시다.

 

Tip. 전차사냥꾼의 비엄폐 페널티는 '분대' 페널티 라서, 중화기를 노획하여 분리 된 전차사냥꾼 분대원에겐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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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영국 보병들에게 있던 엄폐시 피격율 10%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이젠 엄폐물이 제공하는 피격율 보너스만 받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엄폐하면 피격율 11%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10%로 칼 맞았기 때문에, 엄폐를 해야만 예전과 같은 피격율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된 것....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보이즈 소총이 비엄폐 페널티를 받지 않게 되어서, 엄폐전투 보너스의 영향도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샌드백 (Sandbags)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240 35 20배 1인 기본 68초

 

전차사냥꾼 분대는 보병에게 엄폐를 제공하는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샌드백 건설 중엔 건설페널티(받는 피해 2배)를 받게 되며, 건설을 완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니 주의...

전차사냥꾼 분대가 만드는 샌드백은 여러개를 이어서 지을 수 있는 작은 샌드백으로, 보이즈 소총과 피앗은 이동사격이 불가능하여 방어적으로 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샌드백을 지어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전차사냥꾼 분대는 처음부터 5인 분대로 등장하기 때문에, 4인 분대인 토미보다 샌드백 건설속도가 빠릅니다. (5인업 하면 동일) 보병은 샌드백을 타넘을 수 있지만, 중화기는 통과할 수 없고, 차량이나 전차는 샌드백을 무시하고 깔아뭉갤 수 있습니다.

샌드백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차사냥꾼 분대는 엄폐물과 궁합이 매우 좋아서, 틈틈이 지어두는게 좋습니다. 다만, 전차 상대로는 샌드백보단 참호가 더 효율적입니다.

 

Tip. 하나의 샌드백 건설에 동원할 수 있는 전차사냥꾼 분대의 최대인원은 8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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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전투병(국민척탄병, 동방부대, 미국 소총병, 영국 토미, 소련 징집병)들이 샌드백 만드는 시간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다만, 다른 전투병은 샌드백 건설시간이 18초에 맞춰졌는데, 전차사냥꾼 분대는 5인 기준으로 14초라서 손해를 조금 덜 봤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샌드백의 피격율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참호 건설 (Trench)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600 35 20배 1인 기본 60초

 

전차사냥꾼 분대는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건설하는데 인력이 드는 대신, 내 유닛만 집어넣을 수 있는 생체인식 참호였지만, 패치로 공짜로 변하면서 아무나 들어갈 수 있는 중립 구조물이 되었습니다. 아군의 영역에서만 건설할 수 있고, 들어간 보병에게 받는 피해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땅한 엄폐물이 없는 지형에 건설하여 방어선을 짜기 좋은 편...  손상을 입을 경우엔 왕립공병으로 수리도 가능합니다.

단, 중기관총을 넣을 경우, 측면공격에 무력하게 당할 수 있고, 수류탄, 화염병, 박격포, 화염방사기 등의 공격에 취약하며, 참호 뒤에 AT건이나 전차포 같은 직사화기를 배치할 경우, 아군의 사격에 참호가 박살날 수 있습니다. 또, 건설하는데 자리를 많이 차지하므로, 잘못 지으면 이동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

전차사냥꾼 분대와 궁합이 좋은 스킬로, 참호 안에서는 엄폐 전투보너스를 받지 못하지만, 보이즈 소총과 피앗은 비엄폐 페널티를 받지 않아서, 대전차 화력을 100% 발휘할 수 있습니다. 샌드백보다 전차 주포에 잘 버티고, 깔아뭉개지지 않는 것도 강점...

 

Tip. 참호 엄폐는 엄폐 전투보너스를 주지 않지만, 엄폐 피격 보너스는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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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50인력에서 무료로 바뀐 대신, 중립지역에 건설할 수 없고 아군 인식 장치도 사라져, 중립 참호로 취급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적에게 빼앗길 수도 있으니 주의... 대신, 동맹도 쓸 수 있으니, 팀원이 지키는 라인에 참호를 지어주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덤으로 피격율이 2배에서 20배로 늘어나, 대전차포로 참호를 파괴하기 쉬워졌습니다.

 

 

차량 탐지 (Vehicle Detection)   15 탄약

 

2017. 12월 패치로 전차 탐지 패시브 스킬이 차량 탐지 액티브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차사냥꾼 분대는 범위(70) 이내의 적 기갑을 탐지하여 30초동안 미니맵과 전술지도에 표시해줍니다. 패시브일때보다 불편해졌지만, 비용이 저렴하고 지속시간이 적당히 길어서, 간간히 써 주면, 적 전차에 대응하기 편해집니다. 특히 적 전차가 도망쳐서 수리할 때 차량 탐지를 쓰고 위치를 파악하면, 수리 중인 전차를 기습하기 좋아집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인데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90초입니다.

 

 

HEAT 수류탄 투척 (Throw HEAT Grenade)   25 탄약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100
도탄 80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0~15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0.5 100
(보정없음)
0.5/0.5/0.5 100%
(보정없음)

 

전차사냥꾼 분대는 차량과 전차에게 HEAT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HEAT 수류탄은 영국에서 사용한 대전차 수류탄으로 대전차 고폭 수류탄(High Explosive Anti-Tank Grenade)의 약자입니다.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투척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이 75% 미만이 되면,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는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엔진손상 상태는 수리로 체력을 회복하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이라면, 최대체력일 때 대전차 수류탄을 관통시켜도 체력이 75%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다른 대전차 무기로 때려서 체력을 줄인 뒤에 대전차 수류탄을 쓰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여러개 던집시다.

전차사냥꾼 분대는 기본적으로 보이즈 소총이나 피앗을 사용하므로, 이걸로 전차의 체력을 줄이고 HEAT 수류탄을 던지는 것으로 엔진을 쉽게 파괴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6파운더나 파이어플라이 같은 취약유닛을 보호하기 좋은 편...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왕립공병 보다 약간 깁니다. 대신, 조건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HEAT 수류탄은 도탄 피해로 체력을 0으로 만들어도 전차를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대전차 스킬은 도탄시 파괴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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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패치에서 피해량이 50에서 100으로 증가하여, 성능이 구렸던 설움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잠수함 패치로 사거리가 20에서 15로 감소하였습니다.

 

2019년 잠수함 패치에서 HEAT 수류탄의 선딜이 엄청 길어졌습니다. 투척 준비시간이 상당히 오래걸리게 되었고, 투척선딜도 0.125에서 0.25로 길어져 반응속도가 크게 늦어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암걸리던 투척선딜이 크게 단축되어 예전보다 2초 이상 빨리 던지게 되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No. 36M 밀스 수류탄 (No. 36M 'Mills Bomb')   25 탄약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5~2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기본 25
지뢰 35
1/2/3 100%/75%/25%

 

야전본부에서 수류탄 패키지를(100 인력 10 연료)를 연구하면, 전차사냥꾼 분대가 Mk 2 파편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No.36M 수류탄은 영국의 제식 수류탄으로, 개발자인 윌리엄 밀스(William Mills)의 이름을 따서 '밀스 폭탄(Mills Bomb)'이라고 부릅니다. 겉보기에는 미국 파인애플 수류탄과 동일하며 성능도 대체로 비슷한 편... 투척 후 1.2초 후에 폭발하며, 80점의 피해를 주므로 폭심지의 보병은 원샷원킬이지만, 폭심지에서 벗어난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성능은 무난한 편이지만, 사용하기 위해서 자원을 소비해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게 단점입니다. 대신, 미국의 파인애플 수류탄보다 투척 비용이 저렴해서, 남발해도 부담이 적은 편... 전차사냥꾼 분대는 초반에 추가무장을 할 필요가 없어서 탄약에 여유가 있고, 기본무기만으로는 보병 살상력이 떨어지므로, 수류탄을 빨리 해금해주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가몬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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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밀스 수류탄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인력 15연료에서 100인력 10연료로 줄어들고, 소대 지휘소 없이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드디어 밀스 수류탄도 최소사거리 5가 생겼습니다. 이제 발밑에 떨구고 튀는 패턴은 불가능...

 

2021. 2월 패치에서 밀스 수류탄의 기폭시간이 1초에서 1.2초로 증가해서, 이젠 미국 수류탄과 거의 똑같은 성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뢰에 관통력 보정이 붙어서, 지뢰를 100% 확률로 기폭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몬 수류탄 (Gammon Bomb)   50 탄약   망치 해금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340
차량 240
중립건물 1360
생산건물 680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5~12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5 1000
(보정없음)
1.25/2.5/3.75 100%/75%/25%

 

중대 지휘소에서 망치(Hammer)를 해금하면, 전차사냥꾼 분대가 가몬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인 R.S 가몬의 이름을 따서 '가몬 폭탄(Gammon Bomb)'이라고 부르는데, 금속이 아니라 천으로 폭약이 쌓여 있다는 것이 특징... 덕분에, 용도에 따라 폭약의 양을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전차사냥꾼 분대가 사용하는 가몬 수류탄은 폭약을 가득 채운 Heavy 버전으로(Medium 버전은 장교와 코만도가 사용), 폭발범위가 넓고 피해량도 높습니다. 또, 관통력이 1000이라, 전차에게도 확정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고, 폭발에 휘말린 차량은 8초동안 이동불가 상태에 빠지므로, 다른 대전차유닛과 협동하여 전차의 숨통을 끊을 수도 있습니다. 대신, 사거리가 매우 짧고, 기폭시간이 3.2 초로 일반 수류탄보단 오래 걸리기 때문에, 움직일 수 있는 유닛은 맞추기 어렵습니다.

벙커와 대부분의 중립건물을 한방에 철거할 수 있고, 거치해제 시간에 2.5초가 걸리는 추축 중기관총의 사각에 접근했을 때도, 밀스 수류탄보다 전멸시킬 확률이 높지만, 탄약이 매우 많이 들므로, 탄약 관리에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밀스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AEC의 궤도사격을 적 전차에게 맞췄을 때, 가몬 수류탄을 투척하면 맞추기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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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패치에서 피해량이 240에서 2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폭발범위가 6에서 5로 감소한 대신, 사용비용이 75탄약에서 50탄약으로 줄어들고, 기본 피해량이 200에서 340으로 증가했습니다. 또, 차량에는 70.5%의 피해보정, 건물에는 피해 4배, 생산건물에는 피해 2배를 줄 수 있어서 예전보다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엄폐 시야보너스 (Cover Sight Bonus)   패시브

 

전차사냥꾼 분대
기본 엄폐시야
시야 35 45

 

전차사냥꾼 분대는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부분엄폐, 완전엄폐, 건물엄폐 중에는 시야가 +10 확장되어, 45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엄폐물에 들어간 뒤 1초 뒤에 적용되며, 일단 발동되면, 엄폐가 유지되는 한 움직여도 해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엄폐 밖에 잠깐이라도 나가서 엄폐 시야보너스가 사라졌다면, 이동을 멈추기 전까진 재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를 잘 이용해서, 크레이터나 담벼락을 끼고 떨어진 거리를 이동할 때 엄폐 시야보너스를 받은채로 움직이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다른 진영은 넓은 시야를 가진 차량이 정찰유닛의 역할을 맡지만, 영국은 차량들의 시야가 짧은 편이라서 엄폐 시야보너스로 정찰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다만, 전차사냥꾼 분대는 신호탄 업글이 불가능해서, 신호탄 토미만큼의 넓은 시야를 확보하진 못합니다.

 

Tip. 참호엄폐에서는 엄폐 시야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3. 운용

전차사냥꾼 보병분대(=대전차 토미)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대전차보병입니다.

 

5인 업그레이드 없이도 기본적으로 5인 분대로 소환되며, 2정의 보이즈 대전차소총을 기본적으로 들고 나옵니다. 또, 탄약을 지불하여 보이즈 소총을 피앗으로 교체할 수 있으며, 차량탐지와 대전차 수류탄도 쓸 수 있어서 일반 토미보다 차량과 전차 대응능력이 뛰어납니다. 대신, 일반 토미가 사용할 수 있는 신호탄이나 의료지원품 업글이 불가능하고, 무기 여유슬롯이 없어서 브렌이나 빅커스같은 대보병 무장을 장착하지 못하므로, 유틸성이나 대보병 능력은 조금 떨어집니다. 그 외엔 일반 토미와 많은 부분을 공유하는 유닛으로(샌드백, 참호, 자원저장소, 밀스 수류탄, 가몬 수류탄 등), 특히 분대원 데이터는 같은 파일을 쓰기 때문에, 토미에게 적용되는 패치 대부분이 전차사냥꾼 분대에도 적용됩니다. 스킨 좀 바꿔줘...

 

해금 타이밍이 2CP로 조금 늦기 때문에, 0CP 콜인보병인 강습토미나 습격토미, 잔해수거 공병처럼 스패밍하긴 조금 힘듭니다. 그래서 2CP까진 평범한 조합으로 운용하다가, 적이 차량이나 경전차를 쓰는 타이밍에 6파운더나 AEC 대신 소환하는 식으로 조합하는 게 좋은 편... 전차사냥꾼 분대를 섞어줄 계획이라면, 토미의 분대 수를 약간 적게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6파운더나 AEC 대신 전차사냥꾼 분대를 쓰게 되면, 대전차포를 뽑는 것보다 능동적으로 차량에 대처할 수 있고, AEC를 뽑는 것보다 연료를 절약할 수도 있어서, 이렇게 아낀 자원으로 빠르게 전차를 확보하면 좋습니다. 단, 4호전차 타이밍이 되면 전차사냥꾼만으로는 저지하기 어려우니, 6파운더나 크롬웰을 섞어주는게 무난합니다.

 

보이즈 소총을 장착한 전차사냥꾼 분대는, 차량과 경전차를 견제하기 좋으며, 피앗보병이나 6파운더보다 보병도 잘 잡는 편입니다. 물론 브렌이나 빅커스만큼 보병을 잘 잡진 못하지만, 대전차 보병치곤 그럭저럭 보병전을 수행할 수 있어서, 부족한 대보병 능력을 다른 유닛으로 살짝 보완해주는 것으로 무난하게 운용할 수 있는 편.... 특히, 무장하는데 탄약을 소모하지 않으므로, 남는 탄약으로 지뢰나 수류탄을 활용하거나, 공병에게 대보병 무기를 들려주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앗 업글은 상황을 봐가면서 하는 것이 좋은데, 보이즈 소총보다 관통력이 강해서 장갑이 두꺼운 전차도 상대할 수 있지만, 대보병 능력은 더 약해지는데다, 사거리 때문에 후진으로 거리조절하는 전차를 상대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6파운더나 파이어플라이 같이 사거리가 긴 대전차 유닛을 같이 운용해야, 피앗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대보병 능력은 매우 약해지기 때문에, 크로커다일같이 보병을 잘 잡는 유닛을 조합하는 것도 필수...

 

전차사냥꾼 분대는 대치상태에선 일반 토미와 동일하게 샌드백이나 참호를 건설하여 요새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전차사냥꾼 분대가 사용하는 대전차무기는 비엄폐 페널티를 받지 않아서, 보병전을 할 때만 엄폐물에 신경쓰면 되는데, 샌드백이나 중립건물에선 리엔필드의 페널티가 사라지지만, 참호나 수송차량에는 페널티가 유지됩니다. 그래서, 보병전을 할 때는 샌드백이나 창문이 많은 건물이 효율적이고, 차량이나 전차를 상대할 땐 참호가 유용합니다.

 

 

업그레이드의 경우 수류탄 업글은 빨리 해주는 편이 좋지만, 무기고 업글은 할 필요가 없고, 5인 업그레이드는 천천히 해도 무방합니다. 전차사냥꾼 분대는 5인업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같이 운용하는 다른 토미나 공병을 운용할 땐 5인 업을 해주는 편이 좋기 때문... 망치와 모루는 둘 다 괜찮은 편인데, 망치를 해금하면 전차사냥꾼 분대가 가몬 수류탄으로 건물이나 중화기를 상대하기 편해지고, 모루를 해금하면 중장비 공병을 활용할 수 있어서, 대보병 지원과 수리속도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의 전술이나 조합에 따라서 적절한 업글을 선택합시다.

 

전차사냥꾼 분대는 일반 토미와 많은 것을 공유하는 유닛이지만, 신호탄이나 의료지원품을 업글할 수는 없으므로, 포격지원을 받으려면 강습장교나 신호탄 토미를 섞어쓰는 것이 좋고, 체력관리를 위해 의무병을 추가로 생산해주면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둘 다 업글됐는데... 시무룩

 

전차사냥꾼 분대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수무기 연대 - 전차사냥꾼 분대 + M3반궤도차량 + 크로커다일을 조합하는 스타일

 

특수무기 지휘관은 전차사냥꾼 분대와 M3 반궤도차량, 처칠 크로커다일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반엔 토미와 공병 중심으로 운용하다가, 차량-경전차 타이밍이 되면, 전차사냥꾼 분대를 소환하여 차량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 전차전 상황에선 전차사냥꾼 분대는 적 전차에게 자잘하게 피해를 주면서 주포파괴나 엔진파괴를 노리는 용도로 쓰게 되며, 상황에 따라서 피앗 업그레이드로 대전차능력을 보강하게 됩니다. 이 땐 단독으로 운용하는 것보단, 사거리가 긴 6파운더나 파이어플라이와 협동하면서 교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M3이 무기를 제공할 수 있어서 무기고 업그레이드는 하지 않으며, 5인업은 초반엔 건너뛰더라도 장기적으로 수리속도외 공병의 교전능력를 보완하기 위해 해주면 좋습니다. 특히, 5인업한 중장비 공병에게 빅커스를 들려주면 대보병 능력이 공병치곤 괜찮아지므로, 이들을 앞장세우고 뒤에서 전차사냥꾼 분대가 지원사격 하는 식으로 교전하기 좋습니다. 이렇게 왕립공병 + 전차사냥꾼 조합으로 운용할 경우, 다수의 토미를 운용하는 것보다 인구를 적게 먹는 것도 강점입니다.

 

전차사냥꾼 분대는 일반 토미와 동일한 피격율과 충원비용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분대 인구가 1 적어서, 인구 대비 성능비가 좋은 편입니다. 인구 1~2 차이로 고급전차를 1대 더 뽑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되는 영국 입장에서, 은근히 체감이 되는 강점... 거기다, 전차 상대로 무력한 토미보다 장기전에서 활약할 여지도 많고, 대전차 수류탄을 보유하고 있어서 토미만 쓸 때보다 안정성도 뛰어납니다. 즉, 취약한 대보병 능력만 다른 유닛으로 보조해주면, 토미 대신 전선을 유지하는 주력보병으로 써도 될 정도입니다.

 

하지만 2CP에 나온다는 단점 때문에 현실적으로 스패밍하기 매우 힘든 유닛이 되었습니다. 초반에 토미를 뽑지 않고, 다른 유닛만으로 2CP까지 버티는 변칙전술을 쓸 수도 있지만, 평범하게 다수의 토미를 운용하는 것보다 운영이 훨씬 힘들어 메리트가 별로 없기 떄문... 그래서, 전차사냥꾼을 주력보병으로 쓰고 싶다면 2CP까지 토미 없이 버티기 보단, 장기적으로 토미가 전멸당했을때 전차사냥꾼 분대로 조금씩 대체하는 식으로 교체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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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전용 무기인 저격용 리-엔필드가 제대로 수정되었고, 가몬 수류탄의 피해가 감소했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충원비가 35인력이란 정신나간 가격에서 28인력으로 감소하여, 부담없이 소모전을 벌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버그인지 중화기를 노획하면 35인력이 되므로, 수정될때까지 가급적 중화기를 노획하지 맙시다... (수정되면 제보바람)

2015. 12월 패치에서 어마어마한 떡 너프를 맞았습니다.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10%로 감소하였고, 2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34%에서 24%로 감소하였으며, 3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40%에서 20%로 감소하였습니다. 덤으로, 토미 분대원의 인구요구치가 1.6에서 2로 상승해서 관짝에 들어간 수준... 또, 보이즈 대전차소총의 명중률이 너프되고 보병에게 40점이 아닌 27점의 피해만 입히도록 조정되어 대보병 능력이 눈에 띄게 감소하였습니다. 원거리 명중률 너프폭이 크기 때문에, 보병을 상대할땐 어느정도 거리를 좁히는게 유리해졌습니다. 이젠 믿을건 밀스 수류탄 뿐이야...

 

12월 핫픽스에서 인구요구치가 재조절되었습니다. 분대원 당 인구요구치가 2에서 1로 낮아진 대신,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3 생기게 된 것... 이 때문에, 너프전과 비슷하게 4인 분대는 인구요구치 7, 5인 분대는 인구요구치 8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2월 패치 이전엔 4인 분대 인구요구치가 6.4 였기에(5인은 동일) 너프이긴 하지만,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요구치가 줄어들면서 중화기를 노획할때의 부담은 줄어들었다는것이 위안점... 근데 중화기 주을때 충원비 35인력 되는 버그 안고치냐...

 

2015. 12월 2차 핫픽스에서 피격율 보너스가 다시 20%로 롤백되었습니다. 덕분에, 12월 관짝 패치에서 어느정도 벗어나서, 그럭저럭 쓸만한 보병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대전차 수류탄의 피해량이 다른 대전차스킬과 동일한 1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중화기를 노획했을 때 예전 충원비 35로 적용되는 버그가 드디어 고쳐졌습니다. 덕분에, 중화기 노획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토미가 자잘하게 변경되면서, 대전차 토미에게도 같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모든 변경점을 공유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토미 포스팅(링크) 참조. 대전차 토미만의 변경점이라면, 보이즈 대전차 소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확장되었고, HEAT 대전차 수류탄의 비용이 30탄약에서 25탄약으로 줄었습니다. 대신, 전차탐지 패시브가 액티브 스킬로 변해, 지속적으로 탄약을 먹여줘야 탐지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신호탄 지원품과 의료 지원품을 장착할 수 없도록 또한번 너프를 맞았습니다. 대신, 이번 패치에서 토미의 인구수가 롤백되었는데 대전차 토미는 그대로라, 일반토미보다 인구요구치에서 이득을 보게 되었고, 소련군 PTRS 도탄데미지가 10점이 되었는데, 보이즈 소총은 13점이라 성능이 조금 더 좋게 되었습니다. 조준시간이 다 깎아먹지만...

잠수함패치로 대전차 토미의 인구수가 일반 토미와 동일해졌습니다.

 

2018. 12월 잠수함 패치로 대전차 HEAT 수류탄의 사거리가 20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왕립공병에게 대전차 수류탄을 추가해주면서, 성능을 통일해버리는 바람에 망한듯...

2019년 잠수함 패치에서 HEAT 수류탄의 선딜이 엄청나게 길어졌습니다. 왕립공병대를 노린 너프인데, 같은 데이터를 쓰는 애꿎은 대전차 토미도 같이 너프된 꼴....

2019. 9월 패치에서 토미가 리뉴얼되면서 같은 변경점이 대전차 토미 분대에 적용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토미 포스팅 참조... 대표적인 변경점으론 리엔필드 데미지 감소, 리엔필드 명중률 증가, 피격율 20%에서 10%로 너프, 엄폐시 피격율 11% 보너스 추가이며, 다른건 몰라도 피격율 때문에 떡너프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너프를 너무 많이 받았다고 생각했는지, 3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20%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근데, 일반 토미는 가격이 할인되었는데 대전차 토미는 가격이 300 인력 그대로입니다... 너프는 같이받고 버프는 따로받는 서러움...

2020. 4월 패치에서 드디어 대전차 토미가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대전차 토미 분대는 분대 5인 업그레이드에 관계없이 5인으로 소환
2. 추가무장으로 피앗 패키지(70 탄약) 추가
3. 대전차 토미 분대의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10%에서 15%로 증가
4. 엄폐 피격 보너스가 11%에서 6.2%로 감소 (엄폐시 기존과 동일한 피격 보너스)
5. 리 앤필드의 이동사격 보정이 35%에서 50%로 상향

일반 토미가 받은 버프들(피격율, 리 앤필드 이동사격 보정)에 더해서, 5인 분대로 소환되는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소환비용은 예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사실상 가격까지 할인된거나 마찬가지... 기본 5인으로 등장하는 만큼, 5인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자원을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어 초반 주도권을 가져가기 좋아졌고, 초반 추축 차량과 경전차를 상대하기도 편해졌습니다. (단, 빅커스 토미나 공병 수리 등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나중에라도 5인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므로, 5인 업을 아예 건너뛸 수 있는건 아닙니다.)

피앗이 추가된 것도 반가운 변경점인데, 기존의 보이즈 소총은 보병이나 차량 상대로 유효했지만, 4호 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제대로 관통하기 어려워 견제 외에는 활약을 기대하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젠 보이즈 소총을 피앗으로 교체하면 전차를 상대하기 쉬워지므로, 중전차가 나와도 계속 활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피앗을 장착하면 대보병 능력이나 원거리 견제능력은 손해를 보니, 너무 일찍 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보이즈 소총의 암걸리던 조준준비 시간이 2초에서 0.5초로 대폭 단축되었습니다. 소련제 PTRS가 버프될 때 빠트려서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꼈던터라 반가운 변경점. 덤으로, 피앗의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2.8%로 향상되었으며, HEAT 수류탄의 선딜이 줄어들어 쓰기 편해졌습니다.

 

일반 토미와 공통 변경점으로, 샌드백 건설속도가 느려졌습니다. 다만, 다른 전투병들은 12초에서 18초로 늦어졌는데, 전차사냥꾼 분대는 5인 기준으로 14초라서 손해를 덜 봤습니다. 또, 전차사냥꾼 분대의 거점 점령속도 보너스도, 일반 토미와 똑같이 1.25배에서 1.15배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밀스 수류탄의 기폭시간이 1초에서 1.2초로 늘어나고, 모든 수류탄 공통 변경점으로 지뢰에 관통력 1.4배 보정이 붙게 되어서, 지뢰 제거용으로 수류탄을 던지면 100% 기폭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로 상향되었습니다.

 

1. 2베테런시에 관통력 +15% 보너스 추가

2. 3베테런시에 재장전 -20% 보너스 추가

3. 보이즈 소총은 더 이상 비엄폐 페널티를 받지 않음

4. 재소환 시간이 120초에서 45초로 대폭 감소

5. (잠수함) 분대 기본 인구요구치가 3에서 2로 감소. 5인분대 기준으로 인구 8에서 7로 감소

 

대전차 무장이 대대적으로 상향되었는데, 보이즈 소총은 이제 피앗처럼 비엄폐 페널티를 받지 않아서, 개활지든 참호든 수송차량 안이든, 100% 화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 베테런시에 관통력과 재장전 보너스가 추가되어서, 보이즈 소총과 피앗의 성능도 좋아진 편. 리엔필드는 덤 참고로, 소련의 근위소총병보다 관통 보너스가 살짝 더 높습니다. 스패밍 방지용으로 매우 길었던 재소환 시간도 다른 콜인보병 수준으로 줄어들어서, 자원이 충분하면 연속으로 소환하기도 편해졌습니다.

 

거기다 잠수함패치로 5인 분대 기준으로 인구요구치가 8에서 7로 줄어들어서, 인구 대비 성능비가 매우 좋은 보병이 되었습니다. 영국에서 토미 계열의 5인 분대는 전부 인구 8인데(토미, 강습토미, 습격토미 등), 전차사냥꾼 분대는 인구가 1 적어서, 인구관리 빡빡한 영국입장에서 꽤 쏠쏠한 편... 다른 진영의 인구 7 보병과 비교해봐도 인성비가 좋은 편이라서, 장기적으로 토미가 전멸당했을 때 대체하는 식으로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충원시간이 7초에서 6.2초로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충원시간의 경우 전차사냥꾼 분대원의 충원시간은 여전히 7초지만, 분대에 보너스로 충원시간 -11.4%가 붙습니다. 그래서, 전차사냥꾼 분대원의 충원시간은 6.2초로 단축되지만, 중화기를 노획하면 7초가 되니 참고합시다.

참고로, 동 패치에서 강습토미, 강습장교 호위병 들이 일반토미와 차별화되는 스킨을 가지게 되었는데, 전차사냥꾼 분대는 일반토미와 분대원 데이터를 공유하는터라, 스킨 변화가 없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 색깔놀이라도 좀...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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