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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M10 아킬레스 구축전차 (M10 'Achilles' Tank Destroyer)

by 구호기사 2022.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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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M10 아킬레스 구축전차 M10 아킬레스 탱크 디스트로이어
(M10 'Achilles' Tank Destroyer)
필요지휘관
전시대여 강습연대 Lend Lease Assault Regiment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2 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M10 구축전차 (M10 Tank Destroyer)
비용 300 인력 80 연료  
인구 10  
기본무기 M10 M5 3인치 주포 M10 M5 3 Inch Gu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측면돌파
차량 승무원 수리
Flanking Speed (30 탄약)
Vehicle Crew Repairs (35 탄약)
베테런시 스킬 고속철갑탄 M93 탄 HVAP M93 Shells (30 탄약)
베테런시 Vet ☆ (1440)
Vet ☆☆ (2880)
Vet ☆☆☆ (5760)
고속철갑탄 가능
명중률 +25%, 포탑선회 +40%
재장전 -20%,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50)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명중률 +25%, 포탑선회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명중률 +25%, 포탑선회 +40%, 재장전 -20%, 모든속도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스킨이 적용되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M10 아킬레스 (M10 Achilles)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560 120/57.5 기본 7
3벳 8.4
기본 3.2/4.4
3벳 3.8/5.3
기본 32
3벳 38.4
8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2%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M10 아킬레스는 영국이 전시대여 받은 M10 울버린의 차체에, 자국의 17파운더 주포를 장착한 구축전차입니다. 다만, 17파운더를 달지 않고 3인치 주포를 그대로 사용한 울버린도 아킬레스라고 불렀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아킬레스는 아쉽게도 17파운더 버전이 아니라 3인치 주포 버전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M10 울버린과 성능이 똑같습니다.

차체는 M4A2 셔먼의 것을 개조하여 사용하였고, 포탑은 당시 구축전차로서 보기 드물게 개방형에 회전식 포탑을 사용했습니다. 적에게 돌격하여 약한 측면창갑을 공격하는 용도로 만들었기 때문에, 기동성은 전차 중에서 최고 수준이었지만, 장갑이 매우 빈약하여 기관포에도 뚫릴 수 있었습니다. 더구나 개방형 포탑이라 고폭탄이나 박격포, 수류탄에도 승무원이 사망할 수 있어 여러모로 생존력에 문제가 있던 전차... (물론 게임에선 수류탄에 죽진 않습니다.)

미국의 울버린과 차이점이라면, 승무원 승하차가 불가능하고, 패치로 뒤늦게 추가된 유닛이라 그런지 스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영국의 몇가지 고유스킬이 적용되므로, 미국 울버린과 약간 차별화가 되어 있습니다.

아킬레스는 체력이 56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 무기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번을 맞으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져 주포가 파괴될 수 있으니, 난타전을 벌일때 주의합시다.

 

 

M10 M5 3인치 주포 (M10 M5 3Inch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6%/5%/3%
2벳 7.5%/6.3%/3.8%
0~50 -1/-1/-1 180/160/140 기본 36
2벳 50.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4~4.5
3벳 3.2~3.6
사격전 0.6
사격후 0.75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90/80/70 100%/15%/5% 정지 8
이동 16

 

M5 3인치 주포는, 대전차포로 사용된 76.2mm 포를 전차포로 개조하여 장착한 무기입니다.

셔먼의 75mm 주포는 보병 지원용으로 만들어진 반면, 울버린의 76mm 주포는 처음부터 대전차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셔먼보다 관통력이 우수하고 사거리가 길지만, 철갑탄을 사용하는터라 폭발범위가 매우 좁아 보병에겐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울버린은 동축기관총마저 없기 때문에, 보병을 상대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편...

피해량은 크롬웰과 동일하지만, 사거리와 관통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해서, 대전차 성능이 더 우수합니다. 또, 미국전차라 이동명중 보정이 좋아서, 도망치는 적 전차를 추격하기도 좋은 편... 2베테런시에 명중 보너스까지 받으면, 이동사격 페널티가 거의 상쇄되므로, 추격하기 더 좋아집니다. 대신, 다른 연합 구축전차보다 장거리 명중률이 많이 낮고, 산탄도도 넓은 편이므로, 확실히 맞추고 싶을 땐 목표와 거리를 좁히는 편이 좋습니다.

주포가 철갑탄을 사용하는데다, 그 흔한 동축기관총 1정도 없어서 보병 상대로는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아킬레스를 운용할 땐 보병을 상대할 수 있는 유닛을 조합해 줍시다.

 

Tip. 다른 미국전차는 이동사격 산탄도 페널티가 1.5배인데, 울버린은 2배입니다.

 

 

- 추가 무장 -

M10 아킬레스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측면돌파 (Flanking Speed)   30 탄약

 

M10 아킬레스
기본 측면돌파
피격율 22배 16.5배
포탑선회
기본 36
2벳 50.4
기본 43.2
2벳 60.5
최고속도 기본 7
3벳 8.4
기본 9.1
3벳 10.9
가속도 기본 3.2
3벳 3.8
기본 5.1
3벳 6.1

 

아킬레스는 10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포탑 선회속도가 20%, 최고속도가 30%, 가속도가 60% 향상되는 측면돌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킬레스의 기본속도가 빠른 편이라서 효과를 잘 받는 편인데, 3벳에 사용하면 더욱 빨라집니다. 포탑회전도 빨라지므로, 적 전차의 측면에 달라붙어서 공격하기 좋은 편... 2베테런시의 명중 보너스를 받으면, 이동사격 페널티가 거의 상쇄되므로, 추격이나 도주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빨라서 보병을 깔아뭉개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활지에서 조차 보병이 피할 수 없는 무시무시한 속도로 돌진할 수 있어, 아킬레스의 구린 대보병 능력을 얕잡아보던 적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지속시간이 10초로 생각보다 짧다는 것... 그래서, 너무 일찍 쓰지말고, 결정적인 순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은 1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입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88% 지만(명중률 4% 기준), 측면돌파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66%로 줄어듭니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로 최고속도 보너스가 10%에서 30%로 증가하고, 포탑선회 20% 보너스가 추가되어 더 쓸만해졌습니다.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35 탄약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기존에 지휘관 스킬로 있던 차량 승무원 수리와 이름이 똑같아서 착각하기 쉬운데, 완전히 다른 스킬입니다. 아이콘은 왜 유니버설 캐리어...

아킬레스는 자가수리로 45초동안 틱당 11점의 체력을 회복하면서, 엔진고장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에는 이동과 무기사용이 불가능하며, 포탑 방향도 고정되니 주의... 체력이 완전히 회복되면 이동과 사격이 가능해지지만, 체력이 덜 회복된 상태에선 중간에 스킬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45초 동안 수리할 경우 최대 495점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는 울버린과 달리 승무원 승하차가 불가능하여 체력관리가 까다로웠지만, 자가수리 스킬이 생기면서 한결 나아졌습니다. 탄약이 소모되는 것이 단점이지만, 승무원이 내리지 않아 소화기에는 안전하므로, 장단점이 있는 편... 하지만, 대전차 무기에 공격당하면, 지속시간동안 샌드백처럼 얻어맞게 되므로, 안전한 곳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이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자가수리 중인 위치에 박격포 등으로 연막탄을 투사해주면, 좀 더 안전하게 수리할 수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차량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필요

 

망치를 연구할 경우, 모든 전차는 자신의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장의 안개 속에 숨어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아킬레스는 시야(35)보다 사거리(50)가 길기 때문에, 차량추적의 혜택을 톡톡히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장의 안개 너머로 적을 추적할 때, 울버린보다도 추적하기 편해서 궁합이 좋습니다. 단, 도탄당하면 꽝이니, 확실하게 혜택을 보려면 고속철갑탄을 사용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참고로, 다른 망치해금 혜택인 긴급전투 속도(Emergency War Speed)는 아킬레스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측면돌파가 있기 때문에 안 주는 것 같은데, 왠지 손해보는 느낌... 수리하면 Warspeed Enable 글자는 뜨는데...

 

 

- 베테런시 스킬 -

고속철갑탄 M93 탄 (HVAP M93 Shells)   3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6%/5%/4%
2벳 7.5%/6.3%/5%
0~50 -1/-1/-1 250/225/200 기본 36
2벳 50.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4~4.5
3벳 3.2~3.6
사격전 0.6
사격후 0.75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90/80/70 100%/15%/5% 정지 8
이동 16

 

M10 아킬레스는 24초동안 고속철갑탄(HVAP= High Velocity Armor Piercing)을 장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기본 철갑탄이 고속철갑탄으로 대체되는데, 울바린 위에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포구화염과 발사탄이 하얗게 빛나게 되고, 탄속이 엄청나게 빨라지는 것으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잭슨의 고속철갑탄과 성능이 조금 다른데, 피해량이 늘어나지 않는 대신, 연사력도 느려지지 않습니다. 기본사격보다 명중률과 관통력만 향상되므로, 기본사격의 상위호환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쉬르첸 달린 4호나 판터 같이 튼튼한 전차 상대로 써주면 좋으며, 원거리 명중률이 크게 향상되므로 카이팅할 때 써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지속시간은 24초지만, 처음 4초는 탄 바꾸는데 소모되므로, 실직적인 지속시간은 20초입니다. 탄 바꾸는 중에는 사격이 불가능하여, 난타전 중에 바꾸면 딜로스만 생기므로, 본격적인 교전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써 주는게 좋은 편... 20초 동안 많이 쏴봐야 3~4발 정도가 한계이니, 신중하게 사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 24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6초 정도입니다.

 

Tip. 고속철갑탄 교체 시간 동안에는 포탑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더보기

잠수함 패치로, 고속철갑탄 지속시간이 20초에서 24초로 길어졌습니다. (툴팁은 20초 그대로...)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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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전시대여 강습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이 스킬이 삭제되고, 공습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M10 아킬레스는 2019. 6월에 추가된 신 유닛으로,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중대 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구축전차입니다.

 

미국에서 전시대여 받은 울버린을 영국에서 아킬레스라고 불렀기 때문에, 차체 성능은 미국의 울버린 구축전차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영국은 빈약한 울버린의 주포를 떼버리고, 더 강력한 17파운더를 올리기도 했는데, 아쉽게도 게임에서 나온 아킬레스는 미국의 3인치 주포를 그대로 쓰는 버전... 그래서, 미국의 울버린과 스펙이 완전히 동일합니다. 개발력이 딸려서 그랬다카더라 거기다 나중에 추가된 유닛이라 스킨이 적용되지 않아서, 언제나 녹색의 기본 스킨으로만 등장합니다.

 

기본 구축전차인 파이어플라이와 비교하면 기동력과 연사력이 우수하지만, 체력, 사거리, 피해량, 관통력, 전면장갑이 딸려서 대전차 성능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비용이 저렴하고 인구요구치가 낮아서, 파이어플라이보다 적은 부담으로 확보할 수 있는 것이 강점... 동 타이밍에 등장하는 4호전차와 교전할 때 사거리 차이를 잘 이용하면 유리하게 교전할 수 있어서, 중형전차 억제라는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판터나 티거가 등장하면 아킬레스만으로는 막기 힘드니, 6파운더나 고급전차를 조합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아킬레스 최고의 강점이라면, 등장 타이밍이 매우 빠르다는 점입니다. CP 조건이 없이 중대 지휘소만 해금하면 사용할 수 있으므로, AEC나 보포스를 스킵하고 최단시간에 생산할 경우, 다른 중형 구축전차보다 빠른 타이밍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미트초퍼를 1대 운용하면서 아킬레스를 생산할 경우 대략 285 연료가 필요합니다. 미국의 스튜어트 - 울버린 빌드는 대략 320 연료, 독일 국방군의 222 - 4호 빌드는 대략 325 연료, 서부군의 대공핲 - 4호 빌드는 대략 350 연료가 필요한 것을 비교하면 엄청난 강점... 즉, 추축이 4호전차를 생산해서 본격적으로 반격에 나서는 타이밍을 아킬레스로 억제할 수 있어서, 중형전차 타이밍에서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호전차와 교전할 때 난타전을 벌이면 의외로 질 수 있으므로, 거리 40~50 사이를 유지하면서 먼 거리에서 괴롭히는 것이 좋습니다. 아킬레스의 주포는 원거리 명중률이 그저 그렇고, 관통력도 구축전차 치곤 좋지 않지만, 거리 유지만 잘 하면 일방적으로 괴롭힐 수 있으므로, 4호전차 상대로 상성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체력을 적당히 줄여서 킬각이 보이면 측면돌파를 쓰고 돌격해서 잡아버리면 되는데, 아킬레스는 가격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잃는 한이 있어도 4호전차와 1:1 교환에 성공하면 자원이득을 볼 수 있어서, 큰 부담없이 던질 수 있습니다. 물론, 못 따고 계속 잃으면 망합니다.

 

보병전에선 주포가 거의 도움이 되지 않지만, 속도가 빠르고 보병을 깔아뭉갤 수 있어서, 측면돌파를 잘 이용하면 대박을 낼 수도 있습니다. 가감속도가 크롬웰보다 약간 나아서, 깔아뭉개는 능력만큼은 최상급... 다만 베테런시 기동력 보너스를 3벳에 받으므로,  2벳 타이밍에는 크롬웰이 더 잘 깔아뭉갭니다.

 

아킬레스 1대를 확보한 이후에는 주로 두가지 빌드가 사용됩니다.

 

첫째로 아킬레스를 2대 이상 생산하여 가성비 싸움을 하는 빌드입니다. 주로, 독일 국방군이 3티어 위주로 운용하거나, 중구축전차를 불러냈을 때 쓰기 좋은 빌드인데, 스터그나 푸마를 제외하면 1:1로 바꿔도 이득이고, 중구축전차는 빈틈을 보였을 때 포위협공으로 잡아낼 수 있어서, 비싸고 느린 파이어플라이를 쓰는 것보다 가성비 싸움을 벌이기 좋습니다. 다만, 판터나 티거 상대로 매우 취약하고, 서부군 4호는 쉬르첸 때문에 유효타를 먹이기 힘드니, 국방군 상대로 조건이 갖춰질 때만 쓰는게 좋습니다.

 

둘째로, 아킬레스 1대로 추축의 첫 4호를 저지하면서, 빠르게 망치나 모루를 해금하여 고급전차를 확보하는 빌드입니다. 정석적인 빌드라고 볼 수 있는데, 아킬레스는 모루보다 망치쪽이 시너지가 있으므로, 코멧을 빠르게 확보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튼튼한 코멧이 적 전차를 정면에서 상대하는 동안, 아킬레스로 측면을 기습하는 식으로 역할분담을 하면 좋고, 킬각이 보였을 때 아킬레스를 던져서 잡아내기도 좋은 편... 특히, 망치를 해금했을 때 적용되는 차량추적 패시브가 쏠쏠하게 도움이 되므로, 2티어 전차를 더 생산할 계획이 없다면 망치를 빨리 해금해주면 좋습니다.

 

M10 아킬레스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시대여 강습연대 - 강습토미 + M5 반궤도차량 + M10 아킬레스를 조합하는 스타일

 

전시대여 지휘관은 근접에 강력한 강습토미를 이용하여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초반 보병전 타이밍은 강습토미로, 차량 타이밍은 미트초퍼로, 첫 중형전차 타이밍은 아킬레스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어서, 꾸준하게 공세를 유지하기 좋은 편... 강습토미와 아킬레스는 둘 다 망치에 시너지가 있어서 처칠보단 코멧을 쓰게 되는데, 코멧을 양산하는데 성공하면 아킬레스는 더 이상 필요가 없어지므로, 코멧이 나올때까지 버텨주는 용도로만 쓰게 됩니다. 다만, 추축이 4호를 2대 이상 생산해서 주도권을 잡으려 한다면, 이쪽도 아킬레스를 2대 이상 생산해서 맞불을 놓을 순 있습니다.

 

전시대여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지휘관 스킬로 있었던 자가수리가 삭제되었고, 지휘관 특성 상 모루보다 망치를 선택하게 되므로, 코멧이 나올 때쯤엔 수리속도에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아킬레스 자체는 자가수리가 있어서 1공병으로도 충분히 체력관리가 되지만, 코멧을 양산하게 된다면, 공병을 2분대 이상 운용하는 식으로, 수리속도를 보완해 줍시다.

 

아킬레스는 급조로 추가된데다, 기존의 미국 전차를 우려먹은 유닛이라 개성은 떨어지지만, 영국의 파이어플라이와 다른 강점을 지닌 구축전차로 운용할 수 있어서, 오히려 원조인 울버린보다도 써먹기 좋은 유닛이 되었습니다. 특히, 4호전차 상대로 크롬웰은 열세에 몰리기 쉬운데, 아킬레스는 크롬웰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4호전차를 저지할 수 있어서, 가성비도 훌륭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판터나 티거가 등장하면 아킬레스만으로는 저지하기 힘드니, 너무 늦기 전에 6파운더나 코멧과 같은 유닛을 생산하여 대비를 해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9. 6월 핫픽스로 망치 업글했을 때의 차량추적 패시브가 정상적으로 적용되게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긴급 전투속도는 여전히 적용되지 않지만, 차량추적 덕분에 울버린과 차별화되는 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측면돌파 스킬이 상향되었는데, 최고속도 보너스가 10%에서 30%로 오르고, 포탑선회 +20% 보너스가 추가되어, 기습용으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특히, 최고속도 오른게 체감이 되는 편...

참고로, 패치로그에는 M10의 3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를 -20%에서 -35%로 상향해준다고 했는데, 인게임에선 여전히 -20%입니다... (미국 울버린도 동일) 이 부분은 상향 안 해줄 이유가 없기 때문에, 공지하고 잊어먹은 걸로 추정... (수정되면 제보 바랍니다.)

 

추가로, 아킬레스의 기본스킬로 승무원 자가수리 스킬이 생겨서, 탄약을 지불하여 제자리에서 수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패치에서 전시대여 지휘관에게 자가수리 스킬이 삭제된데다, 울버린과 달리 승무원 하차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보상 차원에서 추가해준 듯... 덕분에, 체력관리가 편해졌습니다.

참고로, 기존의 지휘관 스킬로 있던 수리스킬과 다르게 연막탄이 떨어지지 않으므로, 안전한 곳까지 후퇴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가격은 조금 저렴해진 편... 연막탄 7발 비용이 5탄약!

 

그 외엔 모든 구축전차 공통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게 되었습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아킬레스는 체력이 560이라서 피해 160 대전차무기에 3번 맞으면 주포 파괴되는건 똑같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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