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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코만도 분대 (Commandos)

by 구호기사 2022.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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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코만도 분대
코만도 침투조
코만도스 (Commandos)
인필트레이션 코만도스 (Infiltration Commandos)
필요지휘관
코만도 연대
선봉작전 연대
기동강습 연대
Commando Regiment
Vanguard Operation Regiment
Mobile Assault Regimet
커맨드 포인트 3 CP  
분류 보병 건설자 (Builder)
정예보병 (Infantry Elite)
코만도 (Brit Commando)
경기관총 이동사격 (LMG User Fires on the Move)
비용 390 인력 (글라이더 호출)
350 인력 (생산)
320 인력 (침투)
충원 35 인력
인원 5인 (호출, 생산)
3인 (침투)
인구 9 (분대기본 4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7 (분대기본 4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소음기 스텐 마크6 Silenced Sten Mark 6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브렌 경기관총
피앗
Bren Light Machine Gun (45 탄약)
PIAT (45탄약)
기본스킬 매복
선제공격
경량 가몬 수류탄
폭약 설치
중화기 전문가
Ambush (패시브)
First Strike (패시브)
Light Gammon Bomb (35 탄약)
Demolition Charge (65 탄약)
Heavy Weapon Expert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경량 연막탄
야전구급품
퇴각용 연막탄
Light Smoke Grenade (15 탄약)
Field Medickit (패시브)
Retreat Smoke Grenade (패시브)
베테런시 Vet ☆ (680)
Vet ☆☆ (1360)
Vet ☆☆☆ (2720)
경량 연막탄, 야전구급품 가능
명중률 +30%, 연막탄, 수류탄 재사용시간 -25%, 선제공격 향상
피격율 -10%, 퇴각용 연막탄 가능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28% 보너스
- 2벳 피격율 -28% 보너스, 명중률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35.2% 보너스, 명중률 +30% 보너스
- 충원속도 7.25초
특이사항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사격금지 가능
눈과 진흙에서 느려지지 않음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위장시 발각거리가 짧음 (5)

 

코만도 분대는 분대원 업그레이드와 상관없이, 5인 분대로 소환됩니다.

단, 코만도 침투조는 3인 분대로 소환되며, 2명은 따로 충원해줘야 합니다.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코만도 분대 코만도스 (Commandos)
필요지휘관
코만도 연대 Commando Regiment
비용 390 인력 충원 35 인력
인원
5인 인구 9 (분대기본 4 + 분대원 당 인구 1)

 

코만도를 생산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코만도 연대가 사용하는 방법으로, 390인력으로 코만도 글라이더 호출(Commando Glider Insertion) 스킬을 사용하여, AS .58 호르사 글라이더에 탑승한 코만도를 목표 지점에 착륙시키는 방법입니다.

글라이더는 공중에서 한바퀴 선회한 뒤에 착륙하므로, 호출 후 착지하기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착륙 즉시 글라이더 옆에 코만도 1분대가 드랍되므로, 바로 전투에 투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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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필요 커맨드 포인트가 4CP에서 3CP로 줄어들고, 호출 비용이 500인력에서 390인력으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또, 아군 영역이 아닌 곳에서도 충원할 수 있으며, 재사용시간도 240초에서 60초로 줄어들어 써먹기 훨씬 좋아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글라이더를 공병으로 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코만도 분대 코만도스 (Commandos)
필요지휘관
코만도 연대
선봉작전 연대
Commando Regiment
Vanguard Operation Regiment
비용 350 인력 충원 35 인력
인원
5인 인구 9 (분대기본 4 + 분대원 당 인구 1)

 

두번째는, 선봉작전 연대와 코만도 연대가 사용하는 방법으로, 땅에 착륙한 상태의 호르사 글라이더(코만도 연대)나 전방보급 글라이더(선봉작전 연대)에서, 350인력을 주고 생산하는 것입니다. 생산시간이 필요하며, 글라이더가 착륙한 구역을 아군이 점령한 상태여야만 생산할 수 있습니다. 생산 중에 해당 구역이 중립화되거나 적에게 넘어가면, 생산이 멈추며, 재점령하면 멈춘 부분부터 생산이 재개됩니다.

원래 선봉작전 지휘관만 글라이더에서 코만도 생산이 가능했으나, 패치로 코만도 지휘관도 생산할 수 있게 되어서, 글라이더로 불러낸 코만도가 전멸했을 때, 저렴한 가격으로 재생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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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월 패치에서 선봉작전 지휘관의 전방 보급 글라이더 가격이 450인력에서 200인력으로 줄어든 대신, 글라이더 착륙 후에 강하장교(or 코만도)가 나오던 것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전방 보급 글라이더에서 코만도를 따로 생산해줘야 합니다. 또, 글라이더를 공병으로 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코만도 연대도, 착륙한 호르사 글라이더에서 코만도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코만도 침투조 인필트레이션 코만도스 (Infiltration Commandos)
필요지휘관
기동강습 연대 Mobile Assault Regiment
비용 320 인력 충원 35 인력
인원
3인
최대충원 5인
인구 7 (분대기본 4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9 (분대기본 4 + 분대원 당 인구 1)

 

세번째는, 기동강습 연대가 사용하는 방법으로, 맵 상의 비어있는 중립건물에서 코만도 침투조(Infiltration Commandos)를 소환하는 방법입니다. 320인력이 필요하므로 다른 소환보다 저렴하지만, 코만도가 3명만 등장하며, 남은 2명은 따로 충원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소환한 코만도 침투조는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명칭이 코만도 침투조(Infiltration Commandos)로 기재

2. 3인 분대로 등장하지만, 본진이나 집결지 등에서 충원하면 5인 분대 가능

3. 5인분대로 최대충원시 비용은 390인력

4. 건물에서 불러냈을 때, 가몬 수류탄과 폭약에 선행쿨타임 30초

5. 건물 주변에 적이 없을 경우, 엄폐물이 없어도 짧은시간 은신상태로 등장 (선제공격 발동 가능)

 

초기버전에선 다른 코만도와 차별화되는 특성이 약간 있었지만, 몇 번의 패치를 거치면서 완전히 동일한 특성을 가진 유닛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건물소환으로 적을 기습한 뒤엔, 일반 코만도와 똑같이 운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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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기존 4인 분대에서 5인 분대 중 3명이 등장하도록 리뉴얼 되었고, 소환비용이 440인력에서 37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또, 폭약스킬이 추가된 대신, 가몬 수류탄과 폭약에 30초의 선행 쿨타임이 생겼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코만도 침투조의 소환 비용이 370인력에서 320인력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소음기 스텐 마크6 (Sten Mark VI Silenced)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67.5%/27.3%/11.5%
2벳 87.8%/35.5%/15%
35 10/19/30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
~0.625
0.5
~0.125
37.5%/250% 12.5% 14 100%/62.5% 0.4
~0.6
100%/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0.375~1.375 62.5%/137.5% 2.1~3.2 6~8 75% 50% 37.5%

 

스텐 마크6 버전은 영국의 스텐 기관단총의 최후기 버전으로, 소음기를 장착한 것이 특징입니다.
마크 6 버전은 영국이 어느정도 여유가 있을때 생산한터라, 이전버전(특히 왕립공병이 사용하는 마크2)보다 성능이 훨씬 좋았습니다. 다만, 목재부품과 소음기때문에 가격이 비싸 일선부대 모두에게 지급하진 않았고, 주로 특수부대용으로 지급된 편... 게임에서도 왕립공병의 스텐보다 성능이 훨씬 좋은데, 소음기 때문에 총소리가 독특한 것이 특징입니다.

강습장교의 스텐과 성능이 동일하지만, 코만도는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성장치는 낮습니다. 하지만, 명중보너스를 2벳에 일찍 받는데다 은신기습이 워낙 강하다보니, 쿨다운 보너스가 없는 것이 별 문제가 되지 않는 편...  밸런스 차원의 억제기

스텐 특성 상, 코 앞까지 접근해야 제대로 된 화력이 나오므로, 적극적으로 거리를 좁히는 것이 좋은데,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나쁘지 않지만, 연사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므로, 거리를 좁혔다면 정지해서 교전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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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왕립공병의 스텐보다 피해량이 높은데도 동일한 연사력을 가지고 있어, 말도 안되는 사기무기였지만, 2015. 10월 패치에서 연사력이 26에서 14로 절반 가까이 너프당했습니다. 대신 연사시간이 소폭 상향되었지만, 연사력 너프가 훨씬 뼈아픈 편.... 이 때문에, 스킬을 적절히 활용해 줄어든 화력을 보완해줘야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5%에서 75%로 좋아져, 돌격용으로 더 쓸만해졌습니다.

 

 

- 추가 무장 -

브렌 경기관총 (Bren Light Machine Gun)   45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74.8%/69%/63.3%
2벳 97.2%/89.7%/82.3%
0~35 0/28/35 1.1/1.05/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 0.25~0.5 62.5%/100% 25% 6 75%/125% 1.75~2.25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5~2 75%/100% 5~7 6 50% 50% 12.5%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0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나 전방 집결지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렌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브렌은 탄창 디자인이 독특한 경기관총으로, .303 British탄을 사용합니다. 신뢰도가 높고 위력도 강력했지만, 3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는터라, 경기관총치곤 재장전을 자주해야 했던 무기... 게임에서도 탄창 수가 적은 편이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만도가 사용하는 브렌은 전용 스펙을 사용하는데, 성능이 대단히 좋습니다. 기본 명중률이 대단히 좋은데다, 중거리 보정도 길고, 연사시간도 다른 브렌보다 깁니다. 뭣보다 브렌을 든 상태에서 이동사격도 가능하여, 이동 중 적과 마주쳤을 때의 빈틈도 적고, 제한적으로 돌격용으로도 쓸 수 있는 편... 코만도의 주무장이 근접 전용인 기관단총이라서, 중장거리 특화인 경기관총을 들려주는 것이 애매해 보이지만, 스펙이 워낙 좋아서 밥값을 합니다. 다만, 초근접 화력은 스텐이 더 낫기 때문에, 근접화력을 약간 희생해서 중장거리 교전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을때만 들려주는 것이 좋고, 들려줄려면 2정 몰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Tip. 브렌은 위장 상태에서의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Bren 코만도 일반병사
기본 명중률 74.8%/69%/63.3% 57.5%/41.44%/39.1%
거리보정(근/중/원) 0/28/35 0/25/35
조준보정(근/원) 62.5%/100% 75%/100%
연사시간 1.75~2.25 1.5~2
재장전시간 5~7 6.5
특징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브렌 경기관총을 코만도 특성의 보병으로 노획하면, 스펙이 향상되고, 이동사격이 가능해지는 코만도 브렌이 됩니다. 코만도 특성의 보병은 영국만 보유하고 있으므로, 다른 국가의 정예보병으로 브렌을 노획해도 일반병사와 같은 성능이 됩니다... 상급병사 영국무기 적응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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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소대 지휘소 없이도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브렌의 가격이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가격이 줄어든 대신 토미의 브렌은 성능 너프를 맞았는데, 코만도 브렌은 성능 너프가 없습니다!

 

 

피앗 (PIAT)   45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33
보병 2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기본 6.3%/4.217%/2.8%
2벳 8.2%/5.5%/3.6%
0~35 0/25/35 130/116/11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625 0.625 100%/100% 125% 없음

 

쿨다운 재장전 탄창 산탄도
이동
명중
0 5.75 0 6.75 50%
(불가)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00 인력 15 연료), 본진 무기고나 전방 집결지에서 피앗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피앗(PIAT: Projector Infantry Anti-Tank)은 영국에서 개발한 개인 대전차화기로, 박격포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곡사로 발사하는 무기입니다. 곡사라서 전차의 얇은 상부장갑을 맞출 수 있지만, 직사형 대전차무기보다 조준하기 힘들고, 반동이 강해 쏘기 힘들었던 무기... 이 때문에 2차대전 이후엔 영국군도 직사형 대전차무기를 채택하게 됩니다.

바주카보다 가격이 싸면서도 피해량이 높아서 쓸만해 보이지만, 처참한 원거리 명중률과 느리게 날아가는 곡사탄환이 안 좋은쪽으로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목표를 제대로 맞추기 어려운 무기가 되었습니다. 피격율 20배 중형전차 기준으로 최대사거리에서 맞출 확률이 고작 56%... 그나마, 명중판정에 성공하면 유도해서 맞추긴 하는데, 탄환이 곡사로 느리게 날아가므로 빗나간 탄이 운좋게 맞을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직사로 빠르게 발사하는 바주카보다 체감 명중률이 상당히 나쁘므로, 가급적 목표와 거리를 좁혀서 사격합시다.

코만도가 피앗을 들 경우, 위장 상태에서 전차를 끌어들여 기습할 수 있지만, 그런 용도로만 쓰기엔 피앗의 성능이 어정쩡한데다, 코만도 몸값이 비싸서 애매합니다. 거기다, 코만도 스킬 대부분이 자체 전투력을 높이는데 집중되어 있어서, 피앗으로 대보병 전투력을 떨어트리면 스킬을 써먹기도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브렌을 들려주더라도 피앗을 들려주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무기고 클릭 실수했을 때나 볼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매복 (Ambush)   패시브

 

코만도 기본
필요 엄폐물 부분엄폐
완전엄폐
깊은 눈
은신 탐지거리
5
이동 중 위장 가능
엄폐 밖 위장유지 2초
교전 후 재위장 10초

 

코만도를 엄폐물이나 깊은 눈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최상급의 엄폐효율을 보이는 스킬로, 엄폐를 끼고 이동하면 이동 중에도 위장이 적용되며, 커버에서 벗어나도 2초 동안은 유지됩니다. 이를 이용해 엄폐물을 넘나들며 이동할 수 있으며, 사격금지를 이용하여 상대의 코앞까지 접근할 수도 있는 편... 다른 은신유닛과 달리 깊은 눈에서도 위장이 가능하며, 눈과 진흙에서도 이동속도가 느려지지 않아서, 어떤 지형이든 빠른 속도로 기습을 가할 수 있습니다.

매복 상태에서 들키기 전에 적에게 사격을 가하면, 선제공격 패시브가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코만도의 폭발적인 근접화력과 병용하면 무시무시한 위력을 발휘하지만, 그 댓가인지 교전 후 재위장 시간이 약간 깁니다.

 

Tip. 매복 중 수류탄을 투척하면, 수류탄이 손에 떠나는 순간에 매복이 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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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선제공격 (First Strike)   패시브

 

코만도 기본 (근/중/원) 선제공격 (근/중/원)
소음기 스텐
(5초)
기본 67.5%/27.3%/11.5%
2벳 87.8%/35.5%/15%
기본 101.3%/41%/17.3%
2벳 131.6%/53.2%/22.4%

 

2베테런시 기본 선제공격
이동속도
(3.25초)
3 4.1

 

매복 상태에서 사격을 하면 5초동안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선제공격이 발동되면 5초동안 소음기 스텐의 명중률이 50% 상승하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여기에 2베테런시를 달성했다면, 3.25초동안 이동속도에 35% 보너스를 받아서, 일시적으로 빠른 속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소음기 스텐 외의 추가무장은 선제공격의 명중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코만도 운용의 핵심 스킬로, 이 스킬을 활용하면 전투효율이 훨씬 좋아집니다. 코만도는 엄폐물을 끼고 이동해도 매복이 풀리지 않고, 엄폐물을 벗어나도 2초동안 매복이 유지됩니다. 그래서, 사격금지를 켠 상태에서 엄폐물에 위장하고 있다가, 적 보병이 보이면 2초동안 몰래 접근한 뒤, 매복이 풀리는 타이밍에 사격금지를 해제하면, 코 앞에서 명중보너스를 받으면서 기습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성공하면 어떤 추축 보병도 1:1로 발라버릴 정도로 강력하지만, 너무 먼 거리에서 사격금지를 해제하거나, 아니면 매복이 풀릴 때까지 사격금지를 해제하지 못하면 효율이 급락하므로, 코만도 컨트롤이 매우 빡세지는 원흉이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브렌과 같은 추가무장에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매복 위주로만 운용할 땐 소음기 스텐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Tip. 선제공격을 발동하면 10초가 지나야 재발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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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첫사격에만 적용되던게 버그로 판명되어 5초동안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더구나 이동속도 보너스가 추가되어, 예전보다 훨씬 쓸만해졌으니, 적극적으로 매복을 노려봅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선제공격 이동속도 보너스 조건이 2베테런시로 변경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이동속도 보너스가 25%에서 35%로 상향되었습니다.

 

 

경량 가몬 수류탄 (Light Gammon Bomb)   35 탄약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10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25
5~2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5 25 1/2.1/3.75 100%/75%/30%

 

코만도 분대는 경량 가몬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인 R.S 가몬의 이름을 따서 '가몬 폭탄(Gammon Bomb)'이라고 부르는데, 금속이 아니라 천으로 폭약이 쌓여 있다는 것이 특징... 덕분에, 용도에 따라 폭약의 양을 조절할 수 있었는데, 토미가 사용하는 버전보다 폭약을 적게 채운 Light 버전입니다. 덕분에 토미의 가몬 수류탄보다 멀리 던질 수 있고 기폭시간도 짧지만, 관통력이 낮아서 대보병 용도로만 쓰게 됩니다. 착탄되면 1.2초 후에 기폭됩니다.

대인수류탄 중에서 손꼽히게 좋은 스킬인데, 다른 수류탄보다 피해량이 높고, AOE 보정도 좋아서, 체감 살상력이 매우 우수합니다. 완전엄폐만 아니면 폭심지 근처의 적 보병들을 대부분 전멸시킬 정도.. 코만도 기본무장인 스텐의 근접화력이 우수하므로, 수류탄에 살아남은 적을 정리하기도 좋습니다. 대신, 투척비용도 밀스 수류탄보다 비싸니 신중하게 투척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2베테런시에 22.5초로 단축됩니다. 그리고, 경량 연막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참고로, 코만도 침투조를 중립건물에서 불러냈을 땐, 선행쿨타임 30초가 적용됩니다.

 

Tip. 가몬 수류탄은 지뢰에 관통력 보정이 붙지 않으니, 지뢰 기폭용으로 던지지 맙시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피해량이 120에서 100으로 감소한 대신, 원거리 보정이 25%에서 30%로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폭발시간이 0.25초 늘어나고, AOE 보정거리도 살짝 나빠졌으니 참고합시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수류탄 사거리 보너스가, 수류탄 재사용시간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폭약 설치 (Plant Demolition Charge)  65 탄약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제압력 피해보정
(근/중/원)
기본 250
건물 550
1000
(보정없음)
6 1.5/3/4.5 없음 100%/75%/50%

 

코만도 분대는 임의로 기폭할 수 있는 폭약을 10.5초 동안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에는 1명만 필요하고, 다른 분대원들은 설치 중에 움직일 수는 없지만, 들고 있는 무기로 교전할 수 있습니다. 건설과는 달리 설치 중에는 별다른 페널티가 없지만, 움직이면 취소되므로, 박격포나 수류탄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된 폭약은 가까이 접근한 적에게만 보이며(탐지거리 13), 지뢰와는 달리 밟아도 기폭되지 않습니다. 대신 직접 설치된 폭약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와 넓고 피해량이 높아서, 대부분의 유닛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지뢰처럼 차량의 모듈을 고장낼 순 없고, 탄약 소모량도 커서 자주 사용하기 어려운 편...  또, 지뢰와 다르게 AOE 피해보정이 있으므로, 폭심지에 정확히 터트리지 않으면 피해량이 크게 감소됩니다.
벙커와 자원저장소를 한방에 터트릴 수 있고, 대부분의 중립건물을 무너트릴 수 있어서, 해당 구조물 파괴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아군피해 보정이 없어서 팀킬할 때 좋습니다. 코만도의 경우 매복 상태에서 사격금지를 켜두고 설치하면, 설치모션이 드러나지 않아서, 몰래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코만도 침투조를 중립건물에서 불러내면 선행쿨타임 30초가 적용됩니다.

 

Tip. 폭약은 완전엄폐가 가능한 깊은 크레이터를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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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다리 강화 패치에서 폭약이 다리를 한방에 파괴시킬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당했는데, 지뢰 탐지기가 없어도 폭약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고, 거점 주변에는 설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폭발범위(6)보다 탐지거리(13)가 넓기 때문에, 확 트인 개활지에 설치하면 아무도 안 맞아주므로, 건물이나 지형지물로 가려진 위치에 설치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매설 비용이 90탄약에서 65탄약으로 줄어들었다는게 위안점... 

 

 

중화기 전문가 (Heavy Weapon Experts)    패시브

 

2019. 6월 패치로 중화기 전문가 스킬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별건 아니고 코만도가 브렌을 들면, 다른 보병이 드는 것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표시해주는 스킬... 예전에는 이런 표시가 없어서, 공략을 안보면 브렌이 더 강해지는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넣은듯 합니다.
중화기 전문가라고 땅에 떨어진 중화기 노획하는데 쓰진 맙시다.

 

 

- 베테런시 스킬 -

경량 연막탄 (Light Smoke Grenade)   15 탄약   1 베테런시 필요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619
5~20

 

코만도는 사거리 20 이내에 경량 연막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병들이 사용하는 연막 수류탄과 성능이 상당히 다른인데, 연막이 터진 후 12초 동안 시야와 공격을 차단합니다. 그리고, 연막이 터진 후 20초동안 해당위치에 부분엄폐 효과를 부여합니다. 즉, 첫 12초는 시야차단+부분엄폐, 그 후 8초동안은 부분엄폐 효과만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코만도의 특성과 조합하면 흉악한 기습용 스킬이 됩니다. 예를들어 엄폐물이 없는 확 트인 장소에서 적을 발견했을 때, 경량 연막탄을 터트린 뒤, 사격금지 상태로 연막 안에 숨으면, 시야차단 시간 동안 매복이 발동되고 선제공격 준비상태가 됩니다. 12초가 지나서 시야차단 효과가 사라져도 부분엄폐 효과가 남아있으므로 매복이 유지되는데, 이 때 2초 동안의 매복유지 시간을 잘 이용하여, 적당한 위치로 뛰쳐나가면서 사격하면, 개활지에서도 매복 기습이 가능해집니다. (혹은 다른 엄폐물로 이동하여 매복을 유지하는 것도 가능) 상대하는 입장에선 코만도를 발견했는데 갑자기 연막이 터지면서 완전히 사라지더니, 갑자기 다른 위치에 나타나는 것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경량 연막탄을 잘 이용하면 여러가지 심리전이 가능합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2베테런시에 22.5초로 단축됩니다. 그리고, 가몬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경량 연막탄은 폭약과는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으므로, 연막을 던지고 12초가 지나기 전에 몰래 폭약을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시간 빡빡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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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시야차단 효과가 생겼습니다. 이 때문에, 매복을 발동하거나 적의 제압사격을 차단하는 용도로 쓰기 좋아졌지만, 토미에게 던져서 비엄폐 페널티를 없애는 용도로 쓰기는 힘들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경량 연막탄 사거리 보너스가, 경량 연막탄 재사용시간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1 베테런시 필요

 

코만도는 1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틱당 2.64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 스킬 덕분에 코만도는 사망자 없이 체력만 소모된 상황이라면, 쉽게 원상복구가 가능한 편...

참고로, 코만도는 분대원 몇명이 치료되든, 치료 아이콘이 1개만 뜨는 버그가 있습니다...

 

Tip. 매복 상태에서 발동시켜서, 안전하게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퇴각용 연막탄 (Retreat Smoke Grenade)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이 스킬은 스킬명과 스킬 아이콘이 존재하지 않아서, 가칭을 사용했습니다.)

코만도는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퇴각 시 자동적으로 연막탄을 발동하여 20초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즉발성으로 발 밑에서 터지기 때문에, 퇴각 버튼을 누른 즉시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적의 코 앞까지 접근했더라도, 퇴각용 연막탄으로 적 방향에서의 공격을 전부 차단할 수 있어서, 생존력을 대폭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사용되는데다 자원이 들지 않아 딱히 단점은 없지만, 퇴각을 시작한 위치에만 연막탄이 터지고, 달려서 돌아오는 동안에는 무방비 상태가 되는건 동일하므로, 퇴각 경로에 다른 적이 있으면 전멸당할 수도 있습니다. 또, 교전중에 연막때문에 아군사격에 방해될 수도 있으니 퇴각위치에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45초입니다.

 

Tip. 퇴각용 연막탄의 연막 효과는 박격포 연막탄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3. 운용

코만도 분대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는 영국의 정예보병입니다.

코만도는 영국에서 세계최초로 운영한 특수부대로, 2차대전 중 독일의 중요거점에 침투하여 파괴, 암살, 정찰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100% 지원병으로만 구성되었는데, 이들은 뛰어난 활약으로 독일에게 큰 피해를 입혀서, 독일군은 코만도 포로를 잡으면 즉결처형을 할 정도로 경계했다고 합니다. 뛰어난 활약 덕분에 전후 다른 나라에서도 코만도를 본딴 특수부대가 많이 만들어져서, 지금은 '코만도'라는 명칭이 특수부대를 일컫는 단어로 굳어졌습니다.

코만도는 근접전에서 매우 강력한 소음기 스텐을 장착하고 있어, 적은 피해로 접근하는데 성공하면 대부분의 추축보병을 쉽게 압도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엄폐 중 매복과 저격수 수준의 높은 위장능력, 그리고 순간폭딜이 가능한 선제공격 보너스를 보유하고 있어서, 다른 국가의 정예보병들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운용이 가능합니다. 아무리 강력한 추축보병이라도, 코앞에서 갑자기 나타나서 선제공격 버프 받으면서 사격하는 코만도를 이길 수 있는 보병은 없기 때문에, 매복 기습만 잘하면 어떤 보병이든 짤라먹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사망자가 생기지 않았다면 야전구급품 능력으로 체력이 자동적으로 회복되므로, 본진에 돌아가지 않고 오랜시간 전장에 머물면서 상대를 괴롭힐 수 있습니다.

 

코만도를 운용할 땐 사격금지를 상시적으로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코만도의 소음기 스텐은 근거리 화력이 절륜하지만, 거리가 조금만 떨어져도 잉여스러운 살상력을 보여주므로, 사격금지를 켜 두지 않으면, 적을 보는 순간 쏴버려서 위치가 쉽게 들통나기 때문... 이러면 화력은 화력대로 안 나오고, 매복은 먼 거리에서 들통나며, 교전 후 재위장 시간도 길어서 도망치기도 힘들어지니, 사격금지는 기습할 때 빼곤 지속적으로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습 능력은 모든 보병 중에서도 최상급인데, 엄폐안에서 이동이 가능하고, 엄폐물 밖으로 벗어나도 2초동안 유지되며, 2베테런시부턴 기습하는 순간 이동속도도 빨라집니다. 덕분에, 목표물이 엄폐물에서 어느정도 떨어져 있어도 기습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뭉쳐있는 보병을 한방에 전멸시킬 수 있는 가몬수류탄과, 제압사격을 차단하고 개활지에서도 매복할 수 있는 경량 연막탄까지 병용하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요 교전지역에서 살짝 벗어난 곳에서 매복시킨 뒤, 적의 보병이나 중화기 숫자가 얼마 없을 때 기습해서 짤라먹기 좋은 편... 코만도에게 보병이 짤라먹히기 시작하면, 상대 입장에선 정찰이 되지 않은 지역에 보병이나 중화기를 보내는 것이 매우 부담스러워 지고, 수시로 코만도가 나타나는지 정찰유닛으로 확인해야 되어서, 심리적으로 상대를 압박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코만도를 기습용으로 쓸 때는 AEC나 크롬웰을 조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만도는 대전차 스킬이 없는데, 대부분의 차량은 은신탐지 거리가 길어서, 상대가 차량을 먼저 보내서 코만도가 있나 없나 둘러보면 들켜서 쫓겨날 위험이 높습니다. 그래서, 차량 사냥을 잘 하는 AEC나 크롬웰을 생산해서, 적 차량이 마음놓고 돌아다니지 못하게 압박해줘야 코만도를 운용하기 편해집니다. 또, 상대가 정찰기를 운용한다면 코만도로 기습을 할 수 없으니, 반드시 센토어나 보포스를 이용하여 상대의 정찰기를 봉인해야 합니다.

 

코만도를 기습용으로 굴리기 힘든 상황이라면, 브렌을 들려줘서 토미와 공병을 지원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브렌 2정을 들려주면 중장거리에서도 쏠쏠하게 화력지원을 할 수 있고, 소음기 스텐 덕분에 추축 돌격병이 달라붙을 때 저지하기도 쉽습니다. 거기다, 브렌을 들려줘도 이동사격이 가능하므로, 폭딜이 필요할 땐 거리를 좁힌 뒤, 수류탄과 병용하여 빠르게 적을 녹여버리는 것도 가능... 대신, 브렌은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지 못해서 기습의 성능이 떨어지지만, 보병 한타 싸움에서 화력지원용으로 굴릴 땐 스텐만 쓰는 것보다 편해서, 차선책으로 고려해볼 만 합니다. 피앗은 코만도와 궁합이 좋지 않아서, 안 들려주는 편이 좋습니다. 피앗 코만도 데이터도 있는데 왜 써먹질 못하니...

 

코만도를 여러 분대 스팸하거나 토미를 코만도로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좋지 못한 선택입니다. 토미는 충원비도 싸고, 원거리 화력이 스텐 코만도보다 좋으며, 2벳만 찍어도 3벳 코만도에 준하는 피격율 보너스를 가지게 되므로, 전선유지용으로의 가성비는 코만도보다 좋습니다. 거기다 코만도는 분대당 인구를 9씩이나 먹기 때문에, 다수의 코만도를 스팸했다간 인구가 막혀서 전차를 제대로 생산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코만도는 1분대만 생산해서 토미를 보조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무난하며, 컨트롤에 자신이 있어도 2분대까지만 쓰는게 좋은 편... 일반적으로 장거리 교전의 효율이 높고, 엄폐 피격율이 우수한 토미가 모루의 역할을 하는 동안, 코만도가 망치의 역할을 맡아서 적의 위협적인 보병과 중화기를 짤라주는 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코만도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은데, 지휘관마다 운용에 차이가 있는 편입니다.

 

코만도 연대 - 코만도를 탑승한 호르사 글라이더를 호출 가능. 착륙한 글라이더에서 코만도 생산 가능

선봉작전 연대 - 착륙한 전진보급 글라이더에서 코만도 생산 가능

기동강습 연대 - 중립건물에서 코만도 침투조 소환 가능

 

코만도 연대는 코만도를 탑승한 글라이더를 호출할 수 있어서, 코만도를 쓰기 가장 편합니다. 착륙한 호르사 글라이더는 전진집결지와 비슷한 충원기지로 쓸 수 있고, 거기서 추가적인 코만도를 생산할 수도 있습니다. 탄약이 충분하면 다양한 지휘관 스킬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특히 연막 급습작전과 강습 버프가 코만도와 궁합이 좋습니다.

 

연막 급습작전을 사용하면, 범위 중앙에 시야를 차단하는 연막탄이 떨어지고, 범위 내에 랜덤하게 부분엄페 효과를 주는 작은 연막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연막 급습작전을 발동한 뒤, 매복 상태의 코만도를 범위 내에 넣으면 거의 상시 매복상태가 됩니다. 중앙의 연막이 시야를 차단하는 걸 이용해 중기관총 견제용으로만 써도 좋고, 거점 중립화 시간이 2배로 빨라지므로, 빠르게 적의 보급을 끊는 용도로 쓸 수도 있습니다.

 

강습 버프는 초기버전에선 토미에게만 버프를 줬지만, 리뉴얼되면서 코만도도 버프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만도는 기본 전투력이 강하다보니, 베테런시 보너스도 낮게 설정되어 있고, 영국 지휘차량과도 분리되어 있어서, 이 스킬이 코만도를 직접 강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추가적인 명중버프와 비전투 시 이동속도 버프를 주는데, 명중버프가 선제공격 보너스와 중첩되므로, 소음기 스텐의 화력이 무시무시해집니다. 거기다 브렌을 쓸 때도 2벳에서 원거리 명중률이 100%를 넘겨버리므로, 상당한 화력향상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강습 기본 강습버프
소음기 스텐 기본 67.5%/27.3%/11.5%
2벳 87.8%/35.5%/15%
기본 84.4%/34.1%/14.4%
2벳 109.7%/44.4%/18.7%
소음기 스텐
(선제공격)
기본 101.3%/41%/17.3%
2벳 131.6%/53.2%/22.4%
기본 126.6%/51.2%/21.6%
2벳 164.5%/66.5%/28%
브렌 기본 74.8%/69%/63.3%
2벳 97.2%/89.7%/82.3%
기본 93.5%/86.3%/79.1%
2벳 121.6%/112.1%/102.9%
피앗
기본 6.3%/4.217%/2.8%
2벳 8.2%/5.5%/3.6%
기본 7.9%/5.3%/3.5%
2벳 10.2%/6.9%/4.6%

 

선봉작전 연대는 전진보급 글라이더를 호출하여 착륙시킨 뒤, 글라이더에서 코만도를 생산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글라이더에 태워서 바로 내려놓는 코만도 지휘관보단 효율이 조금 떨어지지만, 전진보급 글라이더를 업그레이드하면 퇴각지점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코만도가 글라이더로 퇴각하여 손쉽게 재편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게릴라전을 벌이면서 이득을 보다가, 조금 불리하다 싶으면 퇴각후 재편성한 뒤, 다른 지점에서 매복하는 식으로 지속적으로 괴롭히기 좋은 편... 단, 퇴각지점을 설정하면 충원속도에 페널티를 받는데, 코만도는 기본 충원속도가 느린 편이라 페널티의 영향이 매우 크므로, 분대원 손실이 너무 많이 나기전에 퇴각해야 재투입시간이 빨라집니다.

 

기동강습 연대는 글라이더가 아닌 중립건물에서 코만도 침투조를 호출합니다. 소환비용이 조금 저렴한 대신 3명만 등장하므로 기습효과는 그리 강하지 않은 편...  적 보병과 싸우면 밀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적의 대전차포나 박격포를 노리고 소환하는 편이 좋습니다. 또, 기습에 성공해서 중화기 운용병을 전멸시키더라도, 코만도 침투조로 노획하면 분대가 해체되어 버리기 때문에, 기습하는 즉시 아군의 주력병력을 진군시켜서, 다른 보병들로 노획하거나 대전차 유닛으로 뽀개는 것이 좋은 편... 이후, 퇴각한 코만도 침투조를 최대로 충원하면 5인 분대가 되므로, 일반 코만도와 똑같이 운용하면 됩니다.

 

코만도는 강력한 기습유닛으로, 잘 사용하면 상대방의 혼을 빼 놓을 수 있을 정도로, 악랄하게 괴롭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컨트롤 부담이 커서, 기습용으로 운용할 땐 2분대 이상 굴리기 힘든 편...  그나마, 브렌을 들리곤 어택땅으로 운용하면 컨 부담이 크게 줄어서 2분대 이상 굴려볼만 하지만, 3분대 이상은 인구 때문이라도 힘듭니다. 그래서, 코만도를 스패밍하는 것은 비효율의 극치이니, 주력보병을 보조하는 용도로 소수만 운용하면서, 심리전으로 적을 농락하는 용도로 활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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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0월 패치에서 소음기 스텐의 연사력이 26에서 14로 절반 가까이 감소한 대신, 연사시간이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초기버전 소음기 스텐의 미친 보병 살상력 때문에 납득이 가는 너프지만, 이젠 죽기전에 갈아버리는 전투가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스킬을 적절히 활용하여 피해를 줄이는게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토미가 충원비가 줄어들어 코만도보다 저렴해졌으니, 토미로 어그로를 끈 뒤 코만도가 진입하는 식으로 교전합시다.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코만도의 경량 가몬 수류탄도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코만도가 크게 리뉴얼되었습니다.


1. 분대 인구요구치 10에서 9로 감소. 분대원 인구요구치 2에서 1로 감소.
2. 엄폐시 피격율 10% 보너스 패시브 삭제. (다른 영국보병과 동일)
3. 스텐 이동사격 보정 65%에서 75%로 상승.
4. 충원시간 1.25초 감소.
5. 가몬 수류탄과 폭약 리뉴얼 (전체적으로 너프)
6. 경량 연막탄에 시야차단 효과 부가. 가몬 수류탄과 쿨타임 공유
7. 선제공격의 이동속도 보너스 조건이 0베테런시에서 2베테런시로 변경
8. 야전구급품 조건이 3베테런시에서 1베테런시로 변경.
9. 2베테런시의 명중률 보너스가 25%에서 30%로 증가.
10. 3베테런시에 피격율 10% 보너스 추가.

 

사기적인 성능의 가몬 수류탄과 폭약은 너프되었지만, 다른 자잘한 부분이 버프가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은근히 애매했던 명중률과 피격율이 베테런시 보너스로 보완이 되고, 야전구급품이 1벳이 되어 체력관리도 쉬워졌으며, 스텐의 이동사격 보정이 상승해 돌격병으로 쓰기도 좋아졌습니다.

 

추가로 코만도 연대의 호르사 글라이더도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1. 호르사 글라이더 비용이 500인력에서 390인력으로 변경.
2. 재사용시간 240초에서 60초로 변경.
3. 호르사 글라이더는 이제 아무 곳에서나 충원 가능.

 

이제, 너무 비싼 가격으로 쓰기 꺼려졌던 호르사 글라이더를 부담없이 호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첫 전투로 코만도가 1벳을 쌓았다면, 야전구급품으로 체력을 회복하면서 글라이더에서 충원할 수 있어, 재편성을 위해 본진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거기다 재사용시간이 줄어들어, 코만도를 여러분대 굴리는 것도 편해졌습니다.
덕분에, 이번 패치로 선봉작전 연대보다 코만도 연대가 혜택을 많이 받았습니다.

 

코만도 침투조만의 변경점이라면, 기존 4인 분대에서 5인 분대 중 3명이 등장하도록 리뉴얼 되었고, 소환비용이 440인력에서 37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또, 폭약스킬이 추가된 대신, 가몬 수류탄과 폭약에 30초의 선행 쿨타임이 생겼습니다. 전체적으로 기습용으론 너프지만, 유통기한이 늘어나 일반 코만도처럼 오래 써먹기 좋아졌다고 보면 될 듯...

 

2018. 5월 패치에서 브렌의 가격이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가격이 줄어든 대신 토미의 브렌은 성능 너프를 맞았는데, 코만도 브렌은 성능 너프가 없기 때문에 엄청난 이득입니다. 덕분에 코만도 분대도 부담없이 2브렌 들고 설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코만도 침투조의 소환 비용이 370인력에서 320인력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초기 소환인원이 3명이 되면서 기습효과가 많이 줄은데다, 충원비까지 감안하면 너무 비쌌기에 적절해진 듯...

 

2020. 4월 패치에서 선봉연대의 전방 보급 글라이더가 크게 리뉴얼 되었습니다.

1. 글라이더 소환비용이 450인력에서 200인력으로 감소
2. 글라이더 착륙 후 더 이상 강하장교나 코만도를 내려놓지 않음
3. 글라이더에서 강하장교와 의무병은 더 이상 생산불가
4. 글라이더에서 빅커스 중기관총과 6파운더 대전차포 생산가능
5. 중대지휘소를 해금하지 않아도 글라이더 퇴각지점 업그레이드 가능
6. 퇴각지점 업그레이드시, 글라이더 주변에 3명의 의무병이 배치 (컨트롤 불가)
7. 손상된 글라이더를 공병으로 수리 가능 (코만도 글라이더와 동일)

 

일단 선봉 연대와 코만도 연대 둘 다 글라이더를 수리할 수 있게 되어, 일회용품이 아니라 장기적인 충원거점으로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추가로 선봉 연대의 전방 보급 글라이더가 크게 리뉴얼 되었는데, 소환비용이 크게 줄어들었고, 글라이더에서 강하장교나 의무병을 생산할 수 없게 된 대신, 빅커스와 6파운더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중대지휘소 해금 안해도 퇴각지점을 업글할 수 있고, 퇴각지점을 업글하면 자동적으로 의무병이 배치되어 주변의 아군보병들을 치료해주게 되었습니다. 대신, 글라이더 착륙하면 바로 등장했던 강하장교(or 코만도)는 삭제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코만도 위주로 운영하긴 매우 편해졌는데, 글라이더 소환 비용이 줄어들면서 코만도를 양산하기 쉬워졌고, 코만도를 지원해줄 수 있는 중화기를 전선에서 보급할 수 있어 전선을 유지하기도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강하장교가 삭제되면서, 기존의 강하장교 + 코만도 블로빙 날먹 전술은 더 이상 쓰기 힘들어졌다는게 아쉬운 점.. 또, 퇴각지점을 켜놓으면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받는데, 코만도는 기본 충원속도가 매우 느린 편이니, 다수의 코만도를 충원해야 할 땐 퇴각지점을 꺼두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단, 퇴각지점을 한번 끄면 다시 켜는데 2분의 쿨타임이 필요하니 주의...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수류탄과 연막탄 사거리 보너스가, 수류탄과 연막탄 재사용시간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수류탄의 경우 사거리 쪽이 더 유용하기 때문에, 너프라고 볼 수 있을 듯... 대신, 연막탄은 재사용시간 보너스도 나쁘지 않아서, 연막 활용하기는 더 좋아졌습니다.

 

추가로 코만도 연대의 호르사 글라이더에서도 이제 350인력으로 코만도 분대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만도는 보통 2분대 이상 잘 쓰지 않지만, 기존에 불러낸 코만도가 전멸했을때, 글라이더를 한번 더 불러야 하는 단점이 보완되어서,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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