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직업] AOW3 직업특성 : 대마법사 (Sorcerer)

by 구호기사 2017. 1. 24.
728x170


제 2시대가 끝나갈 무렵, 고대 마법사왕의 승천 이후에 나타난 새로운 마법의 구현자들은 스스로를 대마법사라고 부르며, 힘을 추구했습니다.

우주의 의문을 풀기 위해 탐구하며, 대마법사들은 직접적으로 마나에 다가가 마법을 보다 순수한 형태로 다루기 시작합니다. 대마법사들은 위습에서부터 다른 차원에서 온 섬뜩한 공포에 이르기까지 마법적인 생물체들을 소환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직업군 중에서 마법에 가장 많이 집중한 대마법사들은 방대한 전투마법 주문을 휘두르며 병력드이나 소유지에 마법을 걸곤 합니다.

대마법사의 영토는 일반적으로 방어막이나 수호의 문양로 보호되므로, 몰려온 적들에게 피해를 줄 주문을 사용할 시간을 벌어주곤 합니다.

말할 필요도없이 대마법사들은 금은보화보다 마나를 선호하며, 천박한 물리력보다는 마법 주문에 의지하곤 합니다. 그들의 비밀스런 지식으로 마법사왕이 한번 붙잡았던 지배력을 회복하고자 노력합니다.


-- 3시대의 천부적인 군주, 랠린스톤 페던트, 연대기 작가


 

강점

약점

특징[각주:1]

  • 강력한 소환유닛
  • 지원병에 높은 보너스
  • 전격 데미지 집중
  • 적을 직접 공격하는 다양한 주문들
  • 탄탄한 도시방어 능력
  • 주문력과 마나생산에 보너스
  • 지원병을 제외한 병종 부실
  • 도시내정에 도움되는 주문이 없음
  • 주문 사용에 막대한 마나가 소모
  • 물리속성 공격이 부족함


대마법사는 강력한 마법으로 승부하는 직업으로, 2탄의 주인공 멀린의 직업이기도 합니다.


공격주문에 특화되어 있어서, 적의 유닛을 직접 공격할 수 있는 다양한 마법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강력한 소환수들을 불러내어 군대를 만들 수 있는데, 전격공격과 정신공격을 하는 유닛이 많아 해당속성에 취약한 적을 상대하기 좋습니다. 소환수들은 마나만 소비하는데다 시전 즉시 도시나 영웅 옆으로 소환되므로, 보충이 쉽고 도시를 발전시키는데 방해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마나는 군대에 투자하고, 금은 도시발전에 투자하는 식으로 자원소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마법사는 지원병에 특화되어 있지만, 지원병을 제외한 병종들은 아무런 보너스도 없어, 다른 직업보다 정규군의 질이 떨어집니다. [각주:2] 이 때문에 도시에서 생산하는 정규군은 보조용으로 쓰고, 적군과 교전을 벌일 주력부대는 소환수와 지원병 위주로 구성하는게 효율적입니다. 대마법사의 소환수와 지원병은 다양한 속성공격으로 저항력이 낮은 적을 쉽게 쓰러트릴 수 있지만, 저항력이 높거나 속성보호를 가진 유닛에게 고전할 수 있으니, 적의 주력 유닛을 파악하여 속성비중을 적절히 조절해줍시다.


대마법사는 마법이 충분히 개발하고 마나를 어느정도 비축해뒀다면, 최강의 도시방어 능력을 보여줍니다. 도시 보호막(Dome of Protection)으로 적의 해로운 부여마법을 원천 차단하고, 국경 안으로 진입하는 적에겐 전격폭풍(Lightning Strom)과 수호의 문양(Glyph of Warding)으로 무지막지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 적군이 공성공격을 걸기도 전에 박살낼 수 있습니다. 대신, 마나가 밑빠진 독에 물붓는 수준으로 소모되므로, 마나 수급량과 재고량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대마법사 영웅을 제작할때 파괴마법 달인(Destruction Master)을 선택하면, 폭풍마법(Strom Magic) 연구로, 모든 즉발형 공격마법의 데미지를 50%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대마법사와 미친 궁합을 자랑하는 업그레이드지만, 파괴마법 달인을 선택하면 악 성향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으니, 착한 플레이어들은 포기합시다.



- 주문(Spell) -


전투주문 (Combat Spell)



해제 못하면 게임 터진다


전투주문은 전투 중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주문입니다.

리더가 전투에 참여하고 있으면 표시된 주문력으로 시전할 수 있지만, 리더가 전투에 참여하고 있지 않으면 두배의 주문력이 필요합니다.

대마법사의 경우, 마법의 시대(Age of Magic)을 발동했다면 절반의 주문력으로 시전할 수 있습니다. (반올림)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필요

주문력

효과

1

별의 칼날

(Star Blades)

50

5

 강화주문

 아군유닛 하나를 강화 

 근접공격+1+1+1

 충격[각주:3]유발(Inflict Shock) 부여

1

마법의 주먹
(Magic Fist)

70

10

 공격주문

 적 유닛 하나를 공격

 -21

2

보호의 구체(Sphere of Protection)

140

20

 강화주문

 아군유닛 하나를 강화

 2턴동안 +80%

2

에너지 조화
(Harmonizing Energy)

140

20

 즉발주문

 30 회복

 배, 기계, 언데드에는 사용불가

3

마력구속

(Arcane Binding)

200

20

 약화주문

  유닛에게 부여

 소환수나 마법생명체를 2턴동안 조종

3

연쇄번개
(Chain Lightning)

220

25

 공격주문

 적 유닛 다수를 공격

 최대 4유닛에게 -18

 3헥사 이내에 인접해야 연쇄

4

우주에너지

살포
(Cosmic Spray)

400

15

 공격주문

 적 유닛 다수를 공격

 -4-4-4-4-4-4

 목표지역과 인접한 지역에 영향

4

감전의 구체
(Static Sphere)

400

10

 강화주문

 아군유닛 하나를 강화

 감전방패(Static Shield)[각주:4] 부여

5

대규모 정지장

(Mass Stasis)

800

20

 즉발주문
 적 유닛 전체를 1턴동안 이동불가로 만듬

 위력:13

 저항시 1턴동안 -25%

5

중력증가
(Double Gravity)

700

15

 전장 부여주문
 모든 유닛들은 비행불가

6

정전기

(Static Electricity)

1600

50

 전장 부여주문
 

 아군유닛 전체를 강화

 감전방패(Static Shield)[각주:5] 부여

7

혼돈의 틈
(Chaos Rift)

3000

70

 전장 부여주문
 4턴동안 벼락과 함께 무작위 소환수 등장

 벼락-20

 무작위로 2~3회 발생

 무작위 적 유닛과 인접한 적에게 영향

 무작위 소환수[각주:6] 등장

 공수성전에서 사용할 경우 페널티

 도시행복도 10턴동안-100

 종족우호도 20턴동안-20



별의 칼날 (Star Blades)

아군유닛의 공격에 화염, 냉기, 전격 3속성 데미지를 추가하고 충격유발 특성을 부여합니다.

꼴랑 데미지 3점 증가라 별거 아닌것처럼 보이지만, 측면공격을 하면 9점으로 폭증하므로, 상당한 화력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충격상태를 유발하면 이동력과 함께 전격저항이 대폭 감소하여 연쇄번개나 감전방패가 잘 통하게 되므로, 마법을 걸기전에 양념치는 용도로도 쓸만한 편... 측면공격을 하기 좋은 기병이나 비행유닛에게 걸어주는게 좋으며, 화염, 냉기, 전격 외의 다른 속성공격(물리, 독, 정신)을 하는 유닛에게 걸어줘야 최고의 효율을 발휘합니다.


마법의 주먹 (Magic Fist)

하늘에서 거대한 주먹을 소환하여, 목표에게 깡 물리데미지를 입힙니다.

설명이 필요없는 심플한 공격마법이지만, 대마법사는 속성공격은 넘쳐나는데 물리공격은 부족하므로 순수 물리데미지라는게 나름 메리트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방어력이 낮고 저항력이 높은 지원병이나, 전격저항이 높은 하이엘프를 처리할땐 왠만한 전격주문보다도 데미지가 잘 들어가는 편... 하지만, 방어력이 높은 고급유닛에겐 잉여로운 데미지만 들어가니, 방어력이 낮은 적을 처리할때 사용합시다.


보호의 구체 (Sphere of Protection)

아군 유닛 하나에게 2턴동안 물리저항력 80%를 부여합니다.

물리방어 계열 주문 중에서 최고로 좋은 주문으로, 도적의 목표물 이동(Moving Target)이나 그림자 형태(Shadow Form)보다 효율이 좋아 무시무시한 탱킹이 가능해집니다. 대신, 유지시간이 짧고 요구 주문력이 조금 높은 편... 

참고로, 물리저항 60%인 환영전사(Phantasm Warrior)에게 이 주문을 걸면, 2턴동안 물리공격에 무적이 됩니다. 적이 물리유닛만 있고 이쪽이 주문력이 넘쳐난다면, 환영전사에게 보호의 구체를 매턴 걸어 무쌍을 찍는 것도 가능합니다. 위습도 가능하니, 위습무쌍을 찍어봅시다


에너지 조화 (Harmonizing Enerhy)

아군 유닛의 체력을 30 회복시켜 줍니다.

단일유닛 회복 주문중에서 회복량이 가장 높아서, 보호의 구체와 함께 유닛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여주는 완소주문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치유주문들이 그렇듯, 기계나 언데드에겐 통하지 않으니 주의... 그래도, 소환수에게는 쓸 수 있어서 별 문제는 안됩니다.

치유량이 높은만큼 요구 주문력도 높은 편이니, 잔여 주문력을 잘 관리합시다.


마력구속 (Arcane Binding)

상대의 소환수나 마법생명체를 2턴동안 강제로 조종합니다.

AP는 적 턴에 회복되기 때문에, 마력 구속으로 조종한 적을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가까이 있는 적 유닛을 근접공격하면, 서로 공격과 반격을 주고받아 체력과 AP를 단번에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다음 턴에 상대가 마력구속을 해제하더라도, 소모된 AP와 날아간 체력은 돌아오지 않아 유닛 2개를 묶어둘 수 있는건 덤... 드루이드나 도적에게 강력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소환수나 마법생명체가 아니면 아무런 효과도 없으므로 상성을 좀 탑니다.

참고로, 마력구속을 없앨때 마법해제(Dispel Magic)는 실패확률이 있지만, 조종해제(Break Control)는 100% 해제해버립니다. 조종해제를 기본스킬로 가지고 있는 티그란 신비술사에 요주의...


연쇄번개 (Chain Lightning)

최대 4개의 적 유닛에게 전격 데미지를 입힙니다.

대부분의 광역주문들은 인접해 있어야 같이 맞는데, 연쇄번개는 3칸 이내의 간격만 유지하고 있으면 전격이 옮겨가므로, 산개대형이라도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데미지는 그리 강하지 않지만, 매턴 써주면 체력 낮은 유닛 4마리는 끔살이 확정이므로, 6:6 정도의 소규모 교전에서 쏠쏠한 주문... 6:6 교전이 자주 벌어지는 중립몹과의 전투에서 유용합니다.


우주에너지 살포 (Cosmic Spray)

목표지역과 인접한 1칸 범위내에 6속성 데미지를 입힙니다.

총 24점의 피해를 입힐 수 있어 연쇄번개보다 데미지가 높은데다, 6속성 전부 보호능력이 있는 유닛은 없으므로 어떤 적에게든 안정적인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특히, 저항력이 낮거나 속성 페널티가 있는 적에게 증폭되는 데미지는 어마어마해서, 왠만한 고급유닛도 뼛속까지 아플정도...  대신, 밀집대형이 아니면 효율이 떨어지므로, AI전에선 사용할만한 상황에 제한되어 있습니다. AI는 무조건 산개대형 닥돌... 진형 신경안쓰는 AI보단, 대인전에서 쓸만한 공격주문...


감전의 구체 (Static Sphere)

아군유닛 하나에게 감전방패(Static Shield)를 부여합니다.

감전방패가 있는 유닛이 근접공격에 맞으면, 공격자에게 전격데미지를 주고 마비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탱커에게 걸어준 뒤 적진 중앙으로 당당히 걸어가면, 홍해가 갈라지듯 도망다니는 적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제발 때려줘... 반격에도 발동되므로 사격유닛보다 근접유닛에게 걸어주는게 좋은데, 별의 칼날로 속성데미지를 부여해주면 마비된 적에게 엄청난 폭딜을 넣을 수 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당연한 얘기지만 사격에는 영향이 없으니, 적군이 사격유닛 위주라면 다른 주문을 씁시다.


대규모 정지장 (Mass Stasis)

적 유닛 전체에게 저항 체크를 해서, 실패한 유닛은 1턴동안 이동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대마법사의 숨겨진 op 주문으로, 저항에 실패하면 근접유닛은 1턴을 날려버리게 되므로 딜로스가 심하게 나고, 저항에 성공하더라도 25%의 이동력이 까여서 제대로 움직이기 힘듭니다. 또, 저항에 성공한 유닛만 전진하면 이동불가 걸린 유닛들이 남겨져서 군대가 분산됩니다. 이 때문에, 대규모 한타에서 이 주문을 매턴 발동해주는 것 만으로 원군과 본대를 손쉽게 각개격파할 수 있습니다.

이 주문의 가장 무서운 점은, 전장 부여주문이 아니라 즉발주문이란 점입니다. 더구나 전투맵 전체에 적용되기 때문에, 상대가 대규모 정지장을 쓰는걸 알아도 막을 방법이 없고, 이동력이 감소된 유닛을 회복시킬 방법도 없습니다. 그래서, 전투규모가 클수록 어설프게 쓰는 공격마법보다, 정지장 남발이 위협적입니다.

최신패치로 대규모 정지장이 일반저항력 체크에서 전격저항력 체크로 너프당했습니다. 예전엔 어떤 유닛이든 정지장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없었지만, 이젠 전격저항력이 있으면 이동불가에 잘 걸리지 않고, 전격저항 100%면 정지장을 씹어버리는 것도 가능해진 것...하이엘프가 이 패치를 좋아합니다. 객관적으로 봐선 너프이긴 한데, 전격 페널티가 있는 금속기계에겐 오히려 잘 걸리게 되었으니 장단점이 있는 변경점입니다.


중력증가 (Double Gravity)

중력을 두배로 증가시켜 모든 비행유닛을 적 아군 가리지않고 지상유닛으로 만듭니다. 이 주문을 쓰면 날개달린 비행유닛들이 전부 걸어다니는 깨알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수성전 최고의 방어주문으로, 비행유닛이 성벽 안으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여, 안정적으로 방어전을 치룰 수 있습니다. 재밌는 점은 비행유닛은 전부 육군이 되는데, 부유하는 유닛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거... 이 때문에 주시자, 마력의 바다뱀, 섬뜩한 공포는 이 주문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그리폰, 와이번은 전부 육군이 됩니다... 안그래도 호구인데...ㅠㅠ


정전기 (Static Electricity)

아군유닛 전부에게 감전방패(Static Shield)를 부여합니다. 감전의 구체 전체마법판.

성능은 감전의 구체와 동일한데, 모든 아군유닛에게 걸리기 때문에, 근접유닛 위주로 편성한 적군은 심히 메롱한 상황에 빠집니다. 주문력이 부족해 해제할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면 답이 안보일 정도... 대규모 한타에서 걸어주면 밥값하는 주문이지만, 사격유닛이나 전격저항이 높은 유닛에겐 효과가 떨어지니, 적 유닛 구성을 보고 사용합시다.


혼돈의 틈 (Chaos Rift)

하늘에 거대한 차원의 틈을 만들어, 4턴동안 혼돈파괴망가 상황을 만듭니다.

기본적으로 매턴 벼락이 2~3회 무작위로 떨어지는데, 1칸 인접한 위치까지 범위피해를 입히므로 밀집대형을 취한 적군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아군에겐 영향없습니다.) 벼락 자체의 데미지도 강한데다, 4턴동안 혼돈의 틈이 유지되면 최소 8회, 최대 12회까지 떨어지므로, 체력이 낮은 유닛은 벼락만으로 박살날 정도... 또, 벼락이 떨어진 뒤 무작위로 소환수가 튀어나오는데[각주:7], 이들을 고기방패로 써먹으면 유닛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혼돈의 틈으로 소환된 소환수는 전투가 끝나면 사라지므로, 아낄 필요가 없습니다.

혼돈의 틈은 한타를 파괴하는 강력한 마법이지만 몇가지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공수성전에서 쓰면 도시주민들이 매우 싫어합니다. 날벼락이 떨어지는데 좋아할 주민이 있을까... 이 페널티는 누적되므로, 효율좋다고 수성전에서 남발했다간 행복도가 나락으로 떨어지면서 반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급박한 상황이 아니라면 수성전에선 안 쓰는게 좋고, 공성전에서도 제한적으로만 쓰는게 무난합니다. (구울도시는 괜찮습니다.)

둘째로 혼돈의 틈은 발동한 다음 턴부터 본격적인 혼파망이 시작되므로, 발동하자마자 상대가 해제하면 아무 효과없이 주문력만 낭비됩니다. 이 때문에 효과가 좋다고 첫턴에 지르기보단, 상대의 잔여 주문력을 계산해서, 마법분리를 쓰기 어려울 타이밍에 질러주는게 베스트...

셋째로 소비주문력이 무려 70이나 됩니다. 이 때문에 후반이 아니라면 쓰기가 부담스러운데, 마법의 시대(Age of Magic)를 발동하면 소비주문력이 절반이 되어 남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내가 걸땐 주문력 35가 필요하지만 상대가 해제하는건 주문력 70이 필요하므로, 해제되어도 잔여주문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소환주문 (Summon Spell)



브레스!!!!!!! 피해욧!!!!!!!!!!! 구석으로!!!!!!!!!!!!!!!!!!!!!!!


소환주문은 전략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문입니다.

소환수는 자신의 도시나 영웅이 위치한 타일, 혹은 1칸 인접한 타일에만 소환할 수 있으며, 시전자가 해제하기 전까진 계속 유지됩니다. 소화수는 금 대신 마나를 유지비로 먹고, 소환수(Summoned)란 특성을 얻으며, 소환 보너스 건물(암술의 도서관, 마법촉매)의 영향을 받습니다.

대마법사의 경우, 마법의 시대(Age of Magic)을 발동했다면 절반의 주문력으로 시전할 수 있지만, 유지비는 그대로 지불됩니다.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주문력

유지비

효과

1

위습 소환

(Summoning Wisp)

60

40

9

 소환수 소환 주문

 해당 위치에 위습 소환

2

신비한 탈것 소환
(Invoke Extraordinary Mount)

120

40

 아이템 소환 주문
 해당 위치에 무작위 탑승물의 알 소환
 알은 10턴 후 부화[각주:8]

2

환영전사 소환
(Summon Phantasm Warrior)

140

80

12

 소환수 소환 주문

 해당 위치에 환영전사 소환

3

환상종 소환
(Summon Fantastic Creature)

200

110

16

 소환수 소환 주문

 해당 위치에 무작위 환상종 소환

 - 그리폰

 - 흑요석 와이번

 - 화염 와이번

 - 서리 와이번

 - 주시자 (2배확률)

4

마력의 바다뱀

소환
(Summon Node Serpent)

400

120

22

 소환수 소환 주문

 해당 위치에 마력의 바다뱀 소환

6

섬뜩한 공포 소환
(Summon Eldritch Horror)

1600

250

36

 소환수 소환 주문

 해당 위치에 섬뜩한 공포 소환


위습 소환 (Summon Wisp)

위습은 둥둥 떠다니는 작은 요정(Fey)으로 정찰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동거리는 평범하지만 부유 유닛이라 지형의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전격과 물리에 저항력이 있고, 근접공격하는 적을 감전시킬 수 있지만, 체력이 조루라서 전투용으론 써먹기 힘듭니다.


신비한 탈것 소환 (Invoke Extraordinary Mount)

해당 위치에 랜덤한 알을 소환합니다. 영웅이 주워서 가지고 다니면 10턴후에 부화하는데, 그리폰, 와이번, 거미, 딱정벌레, 코카트리스 등의 환상종 몬스터가 탈것으로 부화됩니다. 탈것은 영웅에게 다양한 보너스를 주므로, 영웅마다 하나씩 지급하는건 기본...


황금색 와이번(Mythical) : 화염과 독 40% 저항, 진실의 시야, 비행

흑요석 와이번(Mythical) : 불모지은신, 습지은신, 동굴은신, 비행

킹 그리폰(Mythical) : 선제공격, 사격데미지 +1, 비행

코카트리스(Mythical) : 선제공격, 중상유발, 근접데미지 +1, 파멸의 눈길

화염 와이번(Legendary) : 화염 40%저항, 비행

서리 와이번(Legendary) : 냉기 40%저항, 비행

언데드 와이번(Legendary) : 뇌손상 유발, 비행

대형 딱정벌레(Legendary) : 독 40% 저항, 제압, 벽파괴, 굴파기

흡혈 거미(Legendary) : 독40% 저항, 체력흡수, 야간시야, 향상된 등반, 강력한 거미줄

사냥꾼 거미(Legendary) : 독 40% 저항, 야간시야, 향상된 등반, 강력한 거미줄

공포의 거미(Legendary) : 독 40% 저항, 야간시야, 향상된 등반, 강력한 거미줄

붉은 랩터 (Strong) : 화염 40% 저항, 출혈유발

(더 있으면 제보바랍니다.)


알을 낳지 않는 포유류 계열의 탈것들은 당연히 제외되어 있습니다. 알 중에서 저주받은 알(Cursed Egg)은 랜덤한 탈것이 부화되며,(붉은랩터나 언데드 와이번 등) 소환한 알은 되팔거나 폐기할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너무 많이 소환하면 시스템에 과부하를 줄지도...


환영전사 소환 (Summon Phantasm Warrior)

검과 방패를 든 반투명한 전사를 소환합니다. 위습처럼 전격과 물리에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며, 육체가 없어서 성벽을 그대로 통과할 수 있습니다. 물리저항 덕에 탱커로 쓸만하지만, 물리, 전격 외의 다른 속성에는 녹아버릴 수 있으니 주의...


환상종 소환 (Summon Fantastic Creature)

2~3 티어의 랜덤한 몬스터를 소환합니다.

주시자를 제외하면 전부 2티어 유닛인데, 전투력이 빈약해서 정찰용으로 뿌리거나 1회용 고기방패로 소모하는게 좋습니다. 주시자만은 예외로, 얘가 뜬다면 만세삼창 한 뒤 애지중지 키워봅시다. 주시자는 대마법사 최고 완소유닛 중 하나로, 전투력과 유틸성이 우수하고 유지비가 2티어 소환수와 동일해서, 이 주문은 주시자를 뽑기 위한 가챠돌리기 주문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주시자는 다른 소환수보다 나올 확률이 2배입니다. 그래도 뜰 확률이 33% 밖에 안되므로, 재수없으면 죽어라 안나옵니다... (세이브/로드 꼼수는 한번만 먹힙니다. 그 이후론 동일 소환수 소환...)


그리폰 (2티어) : 선제공격, 비행, 물리공격 특화유닛

흑요석 와이번 (2티어) : 은신, 비행, 물리공격 특화유닛

화염 와이번 (2티어) : 염저항, 비행, 화염공격 특화유닛

서리 와이번 (2티어) : 냉기저항, 비행, 냉기공격 특화유닛

주시자 (3티어) : 정신저항, 부유, 파멸의 눈길, 정신공격 특화유닛


마력의 바다뱀 소환 (Summon Node Serpent)

공중을 떠다니는 푸른색의 거대 바다뱀을 소환합니다.

이동거리가 길고 전력질주와 페이즈를 쓸 수 있어, 적의 탱커를 무시하고 딜러를 기습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전격에 완벽한 저항력이 있고, 공격으로 전격 상태이상도 유발시킬 수 있으며, 3티어라 정예기병급의 딜링을 기대할 수 있는 쓸만한 기습유닛... 단, 기병과 달리 돌격이 없고, 창병에겐 상성상 밀리니 주의합시다.


섬뜩한 공포 소환 (Summon Eldritch Horror)

대마법사의 최강 소환수인 섬뜩한 공포를 소환합니다.

공중을 떠다니는 푸른색의 촉수괴물로, 전격 브레스를 뿜거나 적을 지배해서 일시적으로 아군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자체적인 전투력도 우수해서, 왠만한 4티어 유닛과의 난타전에서도 밀리지 않는 편... 독과 정신에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가지 상태이상을 유발할 수 있어 전투력과 유틸성 모두 우수한 만능 유닛입니다. 굳이 단점을 꼽자면, 비행유닛이 아닌 부유유닛이라서, 드래곤이나 만티코어 기수보단 좀 느릿합니다.



전략 부여주문 (Strategy Enchantment Spell)



우주방어에 특화된 대마법사의 도시


전략 부여주문은 전략맵에서 도시나 군대, 혹은 지형에 걸 수 있는 주문입니다.

도시 부여주문의 경우, 도시화면을 열어 좌측을 보면, 해당 도시에 걸린 부여주문이 아이콘으로 표시되는데, 이걸 클릭하여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건 주문은 별다른 조건없이 바로 해제가 가능하지만, 다른 플레이어의 주문은 마법분리(Disjunction) 혹은 강력한 마법분리(Greater Disjunction)를 사용해야만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해제를 위해선 마나를 지불해야 하고, 방어측도 마나를 계속 투입하여 주문이 쉽게 해제당하지 않도록 방어할 수 있습니다.

대마법사는 마법의 시대(Age of Magic)를 발동하여 절반의 주문력으로 시전할 수 있지만, 유지비는 그대로 지불됩니다.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주문력

유지비

효과

1

수호의 문양
(Glyphs of Warding)

80

40

15

 아군 도시에 사용
 도시영역 내의 적군은 매턴
-16

2

흉조
(Dread Omen)

140

60

40

 적 도시에 사용

 도시 범위내의 적 유닛 -500

 도시 성장-100

3

도시방어막
(Dome of Protection)

180

100

20

 아군 도시에 사용

 적의 전략 부여주문 차단

3

번개폭풍
(Lightning Storm)

220

80

 적 부대나 적 도시에 사용

 -5-10

 도시 인구-1500

 도시 행복도 10턴동안 -100

 종족 우호도 -5

4

마법방벽

(Enchanted Walls)

400

120

15

 아군 도시에 사용
 수성전에서 벽을 넘는 적 유닛
-8

 2턴동안 마비(Stun) 유발

4

소환사의 장막

(Summoner's Aura)

350

100

20

 아군 도시에 사용
 도시 범위 내 소환수와 마법생명체에 보너스

 +2+4

 재생(Regeneration)[각주:9] 부여

5

귀환의 주문
(Spell of Return)

800

100

 아군 부대에 사용

 해당 부대를 수도로 순간이동


수호의 문양 (Ghyphs of Warding)

아군 도시에 전기방어막을 설치해서, 영역 내에 들어온 적군에게 매턴 전격 16점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전격보호가 없으면 은근히 아픈데다, 영역 내에 머무르고 있으면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무력시위나 자원줄 끊기를 원천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 번개폭풍과 혼용하면 싸우기도 전에 적군의 체력을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어서, 대마법사 우주방어의 한축을 담당하는 주문... 유지비도 그리 비싸지 않으니, 국경도시에는 필히 걸어둡시다.


흉조 (Dread Omen)

적 도시 영역내에 있는 적군의 사기를 대폭 감소시키고, 인구성장률을 떨어트립니다. (의외로 행복도는 안 떨어집니다. 흉조가 뜨던말던 생업에 충실한 시민들...ㅠㅠ)

방어군의 사기를 대폭 감소시키므로 공성공격을 하기 전에 걸어주면 효율이 좋습니다. 또, 인구성장률이 감소하는걸 이용해, 도시성장을 늦추는 방해용 주문으로 쓸 수 있는 편... 번개폭풍과 혼용하면 도시인구를 막장으로 만들 수 있는데, 대마법사는 자신의 도시를 성장시키는 주문이 없으므로 이런 식으로 적 도시의 성장을 방해하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유지비가 무지막지해서 여러 도시에 걸기엔 굉장히 부담스럽다는거... 일차적으로 공성공격을 할 적 도시에 걸어주고, 마나에 여유가 있을때나 다른 도시에 걸어줍시다.


도시 방어막 (Dome of Protection)

아군 도시에 전략 부여주문을 원천 차단하는 도시 방어막을 설치합니다. 도적: 부들부들

굉장히 쓸만한 주문으로, 적의 방해마법을 원천 차단하여 안정적으로 도시를 지킬 수 있습니다. 도시 방어막이 해제되기 전까진 다른 주문들(수호의 문양, 마법방벽, 소환사의 장막 등)은 해제당할 위험이 없으므로, 도시 방어막에만 마나보강을 몰빵하여 효율적으로 주문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시전비용이 조금 비싼 편이라, 상대가 도시 방어막을 해제할 것을 대비하여 주문력을 100 이상 업글해두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해제당해도 곧바로 다시 설치하여 다른 주문들까지 연쇄적으로 해제당하는 최악의 사태를 막을 수 있기 때문... 유지비는 비교적 저렴한 편이니 중요도시는 전부 걸어주는게 좋고, 여유있으면 마나로 최대한 보강해둡시다.


번개폭풍 (Lightning Strom)

전략맵에서 적 부대를 직격하는 벼락을 떨어트립니다.

80마나에 15데미지라 효율이 낮지만, 적 부대내의 모든 유닛(최대 6마리)이 전부 피해를 받으므로, 공격오는 적군에게 계속 벼락을 날려주면 공성전을 걸기도 전에 체력이 걸레짝이 됩니다. 이 때문에 자체적으로 체력이 회복되지 않는 공성무기나 언데드에게 특히 효과적... 적 도시에 쓰면 즉각적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행복도에 큰 페널티를 줄 수 있습니다.

즉발주문이라 주문력이 많을수록 여러발의 벼락을 떨어트릴 수 있어, 싸우지도 않고 적을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전멸시키면 경험치를 받지 못하니, 딸피까지만 만들고 전투를 걸어 막타를 줏어먹는게 효율적... 여러모로 유용한 주문이지만, 시전비용이 비싸 생각없이 남발했다간 마나고갈의 주범이 되므로, 잔여량을 잘 계산해서 씁시다.

참고로, 마법의 시대와 궁합이 좋은데, 40주문력으로 발동되므로, 미친듯이 벼락을 날릴 수 있습니다.


마법방벽 (Enchanted Walls)

도시 성벽 앞에 전류가 흐르는 지역을 생성하여, 통과하는 적에게 전격데미지를 주고 마비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기담장

전격데미지야 얼마 안되지만, 마비가 매우 치명적이라 공격부대가 진입하기 껄끄롭게 만듭니다. 마비되는 순간 성벽 위의 궁수들에게 벌집이 되는데, 측면판정에 성벽보너스까지 받으면 왠만한 탱커들도 버텨내기 힘들기 때문... 단, 비행유닛은 날아서 통과하므로, 쉽게 들어오지 못하게 중력증가 마법과 병용합시다.

방어용으로 유용한 마법이지만, 게임내내 걸어둘 필요는 없습니다. 감시탑이나 위습을 이용해 적 도시를 정찰하다가, 적군이 공성부대를 이끌고 진격하는게 보이면 걸어주는 걸로 충분...


소환사의 장막 (Summoner's Aura)

해당 도시영역 내의 소환수나 마법생명체는 방어에 +2 저항에 +4 보너스를 받고, 재생 특성을 얻습니다. 대마법사의 주력유닛은 소환수라 이 버프의 혜택을 많이 받는데, 최강유닛인 섬뜩한 공포가 이 버프를 받으면 방어력 17, 저항력 17이 되어 왠만한 성체드래곤보다도 튼튼해집니다. 또, 재생 특성 덕분에 매턴 체력이 최대로 회복되어 연속적인 전투에도 잘 버티므로, 전투가 잦은 국경도시에 필히 걸어둡시다.


귀환의 주문 (Spell of Return)

아군 부대 하나를 수도로 순간이동 시킵니다.

수도는 게임을 시작할때의 첫 도시로, 리더가 사망할 경우 부활의 거점이 되는 도시입니다. 수도가 아닌 도시에 '왕좌설치(Install Throne)'를 하면 수도로 변경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위치의 도시를 수도로 바꿔두면 귀환의 주문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왕좌설치는 자원이 들지않지만 설치에 시간이 필요하므로, 그동안 건물건설이나 유닛생산을 할 수 없다는데 주의...



전역 부여주문 (Global Enchantment Spell)



대마법사의 궁극주문. 마법의 시대


전역 부여주문은 전략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문으로, 맵 전체 모든 목표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문입니다.

전략맵 좌측 메뉴에서 개요(Overview) → 발동 주문(Active Spell) 항목을 보면, 현재 플레이어들이 발동한 전략주문 목록이 뜹니다. 여기서, 전략주문을 선택하여 해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전략주문은 별다른 조건없이 바로 해제가 가능하지만, 다른 플레이어의 전략주문은 마법분리(Disjunction) 혹은 강력한 마법분리(Greater Disjunction)가 필요합니다. 해제를 위해선 마나를 지불해야 하고, 방어측도 마나를 계속 투입하여 주문이 쉽게 해제당하지 않도록 방어할 수 있습니다.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주문력

유지비

효과

7

마법의 시대
(Age of Magic)

2500

660

80

 주문력+50

 주문 시전시, 소모량 절반



마법의 시대 (Age of Magic)

대마법사의 궁극마법으로 주문력이 50 상승하고, 필요 주문력과 마나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이 자체만으론 아무 효과가 없지만, 그 이후 벌어지는 상황은 상대로서 매우 골치아픕니다. 마법분리(Disjunction)에 들어가는 마나가 절반이라, 적이 걸어놓은 부여주문은 모조리 해제할 수 있고, 대마법사의 눈에 띄는 적부대는 끝없이 벼락을 맞으며, 전투에 들어가면 혼돈의 틈 같은 비싼 주문이 마구 남발되어 버텨낼 수가 없습니다. 덤으로, 기껏 대마법사의 부대를 소모시켜도, 소환수가 끝없이 쏟아져나오는건 덤... 덕분에 마법의 시대를 해제하거나 대마법사의 마나가 고갈되기 전까진 상대에게 악몽같은 상황이 펼쳐집니다. 그나마 적 입장에서 다행인 것은, 시전비용만 절반이지 유지비는 동일하기 때문에, 생각없이 부여마법과 소환주문을 남발하면 마나 고갈되는게 순식간이라는 거... 반대로 말해 풍족한 마나수급만 보장되면, 무시무시하게 쏟아지는 마법 퍼레이드로 상대를 정신없이 괴롭힐 수 있습니다.

대마법사는 전역부여마법이 마법의 시대 뿐입니다. 즉, 다른 부여마법들은 도시방어막에 보호받지만, 마법의 시대만 적에게 노출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해제 1순위가 된다는 거.. 이 때문에, 시전 즉시 마나를 쏟아부어서 최대한 보강해둬야 합니다.



- 제국 업그레이드 (Empire Upgrade) -



자원거점에서 마나를 뽑아낼 수 있다.


제국 업그레이드는 연구 즉시 제국 전역에 보너스를 줍니다.

추가적인 마나소모가 없기 때문에, 마나가 없어도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대마법사는 지원병에 많은 보너스를 받으므로, 해당 병종을 주력으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일반 업그레이드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효과

1

마법학 연구
(Arcane Study)

80

 연구소, 관측소+5

2

순간이동 학파
(School of Teleportation)

140

 지원병이 페이즈(Phase)[각주:10] 획득

 지원병이 발사체 저항(Projectile Resistance)[각주:11] 획득

3

마법 구조물
(Magical Structures)

220

 특이점과 보물거점에서 +3

5

부여마법 학파
(School of Enchantment)

800

 지원병이 마비유발(Inflict Stun)[각주:12] 획득


마법학 연구 (Arcane Study)

연구소와 관측소는 기본적으로 연구력 10을 제공하는데, 마법학 연구를 하면 15를 제공합니다. 이 때문에, 다른 직업들이 연구소와 관측소 건설로 도시마다 총 20의 연구력을 받을때, 대마법사는 총 30의 연구력을 받을 수 있어, 마법연구에서 앞서나갈 수 있습니다. 초반 필수 업그레이드라, 연구소를 지을 타이밍이면 최우선적으로 연구해주는게 좋은데, 연구소나 관측소가 없으면 아무 의미없으니, 도시발전 상황을 보고 연구합시다.


순간이동 학파 (School of Teleportation)

모든 지원병은 페이즈 스킬과 발사체 저항 특성을 얻습니다.

페이즈는 공격할때는 물론, 적이 들러붙었을때 탈출용으로도 쓸 수 있어 유틸성이 우수한 스킬입니다. 특히 공성전에서 단번에 성벽 안으로 진입할 수 있으므로, 비행이나 부유가 있는 소환수와 같이 배치하면, 공성무기 없이도 도시공략이 쉬워집니다. 발사체 저항도 깨알같이 생존에 도움되는 스킬이므로, 여러모로 쏠쏠한 업그레이드.


마법 구조물 (Magical Structures)

대마법사가 보유한 특이점(Node)과 보물거점(Treasure Site)에서 추가 마나 3을 생산합니다.

마나를 물쓰듯이 쓰는 대마법사에게 설명이 필요없는 필수 업그레이드로, 해금되는 즉시 연구해줍시다. 참고로, 특이점이나 보물거점이 아닌 건물[각주:13]은 마나를 주지 않습니다.


부여마법 학파 (School of Encahntment)

모든 지원병의 공격이 마비를 유발합니다. (발동력 : 전격 8)

마비된 유닛은 2턴동안 행동을 못하는 것은 물론, 때릴때마다 측면판정이 나므로, 아무리 튼튼한 유닛이라도 순삭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대마법사의 소환수들은 복합속성 공격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마비가 풀릴때까지 버티는건 그 어떤 유닛도 불가능... 견습마법사를 본격적으로 생산해서 전투에 투입할 타이밍이 되었다면 우선적으로 업글해줍시다.



주문력 업그레이드[각주:14]



마법으로 먹고사는 직업이니, 여유있을때마다 올려두자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효과

1

마법

(Sorcery) I

60

  • 주문 포인트 +10
  • 마나 저장량 +100

2

 

마법

 (Sorcery) II

100

  • 요구조건 : '마법 1단계' 필요
  • 주문 포인트 +10
  • 마나 저장량 +100

3

 

마법

 (Sorcery) III

160

  • 요구조건 : '마법 2단계' 필요
  • 주문 포인트 +10
  • 마나 저장량 +100

4

 

마법

 (Sorcery) IV

260

  • 요구조건 : '마법 3단계' 필요
  • 주문 포인트 +10
  • 마나 저장량 +100

5

 

마법

 (Sorcery) V

400

  • 요구조건 : '마법 4단계' 필요
  • 주문 포인트 +10
  • 마나 저장량 +100

6

 

마법

 (Sorcery) VI

600

  • 요구조건 : '마법 5단계' 필요
  • 주문 포인트 +10
  • 마나 저장량 +100

7



마법

 (Sorcery) VII

900

  • 요구조건 : '마법 6단계' 필요
  • 주문 포인트 +10
  • 마나 저장량 +100


마법 (Sorcery)

대마법사의 주문력 업그레이드로 연구하면 주문 포인트와 마나 저장량을 영구적으로 늘려줍니다. 매 단계 동일한 효과를 주지만 누적이 되기 때문에, 연구하면 할수록 주문을 사용하기 쉬워집니다. 참고로, 대마법사는 다른 직업보다 초기 주문력이 5 높습니다.

초반엔 위습을 적절히 소환하기 위해 40 주문력까지 업글하는게 좋고, 그 이후 상황에 따라 꾸준히 업글해주면 좋습니다. 특히 본격적인 전쟁이 벌어지면 최소 100주문력을 확보하는게 중요한데, 도시방어막이 적에게 해제당할 경우, 다음턴에 다시 걸어줘야 다른 주문들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법의 시대를 발동하면 주문력에 여유가 생기므로, 굳이 7단계까지 목멜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봐가면서 여유있을때 남은 업그레이드를 완료해줍시다.



유닛생산 업그레이드



다재다능한 견습마법사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효과

1

견습마법사 생산
(Produce Apprentice)

600

  • 요구조건 : '위습 소환' 필요
  • 마법사 집회에서 견습마법사 생산가능


견습마법사 생산 (Produce Apprentice)

2티어 지원병인 견습마법사를 생산합니다. 견습마법사는 다재다능한 지원병으로, 종족 지원병보다 전투력이 강하고, 부여마법 훔치기와 마법해제를 쓸 수 있습니다. 또, 소환수를 치유할 수 있어, 같은 부대로 편성해두면 체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견습마법사는 소환수를 제외하면 대마법사의 유일한 고유유닛이며, 종족마다 기본공격이 전부 다릅니다.

참고로, '견습마법사 생산' 연구는 '환상종 소환' 해금의 선행조건이므로, 지금 당장 견습마법사를 쓸 생각이 없더라도 주시자느님을 위해 닥치고 연구해둡시다.



- 고유 건물 -



대마법사 건물을 건설하면 세개의 탑이 생긴다.



마법사 집회(Socerer's Conflux) 10050

견습마법사(Apprentice) 생산 가능

매턴 +5


마나 저장고(Mana Vault) 50100

+200


대마법사의 학술원(Wizard Academy) 50200

소환수(Summoned) 타입의 유닛 추가랭크 +1

+10


최신패치에서 마법사 집회가 약간의 마나를 생산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견습마법사를 생산할 생각이 없는 도시라도 무조건 짓는게 좋습니다. 일단 10턴만 버티면 마나 본전은 뽑히기 때문... 대마법사는 후반에 마나를 끝없이 소모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마나수급량을 늘려둬야 후반에 마법 남발하기 좋습니다.

마나 저장고는 마나 최대치를 200 늘려줍니다. 마나 재고가 빨리 쌓인다 싶을때 틈틈이 지어주면 도움됩니다.

대마법사의 학술원은 소환수의 랭크를 하나 올려줍니다. 소환수는 암술의 도서관(Library of Dark Art)[각주:15]이나 마법 촉매(Arcane Catalyst)[각주:16]가 있는 도시에서 소환하는게 좋으므로, 해당 도시에 집중적으로 지어주는게 좋습니다. 추가 연구력을 주므로 모든 도시에 도배해도 무방하지만, 대마법사의 학술원을 도배할만큼 자원이 남아도는 상황이라면 왠만한 연구를 끝마쳤을 확률이 높으므로, 연구력이 절실할때만 추가로 지어줍시다. 어차피 모든 연구 다하면 연구력은 잉여가 됩니다...



Notice.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한글패치 이전에 작성한 공략이라 한글패치 번역과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1. 색깔로 표시된 부분은 게임 내에서 알려주는 특징이고, 색이 없는 글은 제가 임의로 추가한 특징입니다. [본문으로]
  2. 그나마 확장팩에서 종족지배력 보너스와 특수건물 보너스가 생겨나면서, 관련 업그레이드가 없어도 정규군이 그럭저럭 쓸만해졌습니다. 오리지널 시절은 눈물... [본문으로]
  3. 2턴동안 이동력 -8, 전격저항 -40% [본문으로]
  4. 근접공격이나 근접스킬에 당할 경우, 공격자에게 전격5 데미지 + 전격9 내성체크로 1턴동안 마비 [본문으로]
  5. 근접공격이나 근접스킬에 당할 경우, 공격자에게 전격5 데미지 + 전격9 내성체크로 1턴동안 마비 [본문으로]
  6. 마력의 바다뱀, 환영전사, 냉기 와이번, 화염 와이번, 흑요석 와이번, 냉기 정령, 대기 정령 중에서 무작위로 하나 등장 [본문으로]
  7. 소환수 등장위치는 랜덤이라, 공성전에서 성벽 안에 소환되기도 합니다. 단, 적 바로 옆에 소환되진 않는듯 합니다. [본문으로]
  8. 영웅이 줍지않으면 부화하지 않음 [본문으로]
  9. 전략맵에서 턴을 보내면 체력 100% 회복 [본문으로]
  10. 사거리 내로 순간이동 가능. 한번만 사용 [본문으로]
  11. 사격공격에 방어력 +2 [본문으로]
  12. 공격 명중시 마비 [본문으로]
  13. 주로, 여관, 멜론밭, 클로버들판 같은 구조물들 [본문으로]
  14. 아이콘이 동일하므로, 1단계 외엔 생략하겠습니다. [본문으로]
  15. 소환수에게 공포의 타격(Fear Strike) 부여 [본문으로]
  16. 소환수 랭크 +1, 과충전(Supercharge: 죽을때 랜덤한 소형정령 소환) 부여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