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 AOW3 : 에이지 오브 원더3. 랜덤맵 기본설정

by 구호기사 2016. 7. 23.
728x170


랜덤맵 기본설정 설명입니다.




- 기본설정 -



1. 참여인원


게임에 참여하는 인원(AI 포함)을 설정합니다.

무조건 많이 넣거나 적게 넣는 것보단, 맵의 크기를 고려하여 설정하는게 무난한데, 보통 크기의 맵 기준으로 3~4명 정도가 무난하며, 지하 맵이 있거나 맵의 크기가 커지면 좀 더 늘려도 됩니다. 참여인원의 너무 많아지면 게임 후반에 턴을 넘길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므로, 자신의 사양과 타협해서 적절한 인원을 설정합시다.


2. 난이도


게임의 난이도를 설정합니다.


종자(Squire) - 기사(Knight) - 영주(Lord) - 왕(King) - 황제(Emperor) 순이며,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AI의 발전이 빠르고 공격적이게 됩니다. 여기선 모든 플레이어의 AI 수준을 통일시키지만, 다음으로 넘기면 AI마다 세부적으로 난이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맵 크기


맵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맵을 무조건 크게 설정하면 오히려 재미가 떨어지므로, 적당한 크기에 투닥거리면서 싸울 수 있는 크기를 선택하는게 무난합니다. 처음이라면 보통 크기부터 도전하는 것을 추천.... 고급설정에서 지하구역을 설정하면, 맵의 크기가 실질적으로 두배가 되므로, 지상과 지하 둘 다 쓸 생각이면 참여인원을 좀 더 늘립시다.


통계에 따르면 유저들의 선호도는 일반(Normal), 대형(Large), 초대형(Extra Large)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지만, 소형(Small)맵 선호도는 매우 떨어집니다. 사양이 심하게 구리지 않는 이상 일반 크기로 입문하는게 무난할듯...


4. 맵 종류


맵의 종류를 설정합니다.



육지(Land) : 모든 타일이 지상입니다. 약간의 강줄기와 호수가 있지만 바다는 없습니다. 지상전 위주로 즐기고 싶다면 무난한 선택입니다.



대륙(Continents) : 맵이 거대한 대륙 몇개로 연결되어 있고, 주변은 바다로 둘러쌓여 있습니다. 모든 거대 대륙은 다리로 이어져 있어 육전이 중심이 되지만, 주변에 몇개의 섬이 존재하고, 바다에서도 중요 포인트가 많아 해전도 종종 일어납니다. 지상전과 해전 모두 즐기고 싶을때 무난한 선택입니다.



섬(Island) : 도시가 섬들로 흩어져 있고, 다른 섬으로 가려면 배나 비행유닛이 필요합니다. 공성전이 아닌 이상 육전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해전 위주로 즐기고 싶을때 무난한 설정입니다. 가장 인기없는 설정이기도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유저들의 선호도는 대륙 > 육지 >>> (넘을 수 없는 4차원의 벽) >>> 섬 입니다...


5. 게임 종류


게임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주로, 게임 초반에 어떤 상태로 시작할지 결정됩니다.


일반(Normal) : 발전이 거의 안 된 도시 하나와 한 부대를 약간 넘는 소부대로 시작합니다. 가장 무난한 설정으로, 처음엔 이 모드로 랜덤맵에 입문하는게 무난합니다. 시작도시에는 도시 업그레이드 건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원시티 플레이보단 확장이 필요합니다.


제국건설(Empire Building) : 도시 대신 개척자 하나를 줍니다. 시작도시에는 도시 업그레이드 건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적절한 위치로 이동하여 시작도시를 건설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대신, 개척자가 죽으면 그대로 망하니, 도시를 건설하기 전까진 전투를 피합시다. 초반 턴을 헛되게 낭비하면, 적보다 뒤쳐질 수도 있습니다.


전투(Battle) : 잘 발전된 도시 하나와, 3티어 유닛을 포함한 대규모 부대로 시작합니다. 초반부터 박터지게 싸울 수 있지만, 보유한 부대에 비해 중립 몬스터가 너무 약해서 개척하는 재미가 떨어진다는게 단점... 이 모드로 시작할 경우, 몬스터를 강하게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뭔가 다 차린 밥상을 떠먹여주는 느낌이라 인기가 없는 모드...


모험(Adventure) : 도시나 개척자를 아예 주지 않는 모드... 대신 중립 도시가 있으므로, 그걸 점령해서 제국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중립도시가 자신의 시작종족이 아닌 경우가 많고, 도시점령을 제대로 못하면 그대로 폭망하므로 이래저래 운빨이 많이 작용합니다... 이 때문에 인기없는 모드...


통계에 따르면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드는 일반 모드와 제국건설 모드로, 둘 다 비등한 선택율을 보입니다. 차근차근 자신의 제국을 만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육성에 애착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일 듯... 반면에 처음부터 밥상이 다 차려져있는 전투 모드와 운빨에 심하게 좌우되는 모험 모드는 인기가 바닥입니다...



- 고급설정 -



고급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기본설정을 좀 더 세세하게 고칠 수 있는데, 다른건 제쳐두고 지상, 지하 설정을 여기서 하므로, 한번쯤 들러보는게 좋습니다.


지상 (Suface) : 지상맵을 추가합니다. 기본설정은 ON

지하 (Underground) : 지하맵을 추가합니다. 기본설정은 OFF


복층구조로 플레이하고 싶으면 지상과 지하 모두 체크하면 되고, 단층구조로 플레이하고 싶으면 지상이나 지하 택일해서 하나만 체크하면 됩니다. 지상과 지하 모두 체크할 경우 맵이 두배로 넓어지기 때문에, 참여인원을 많이 설정해야 덜 허전합니다.


우측 위에 게임설정과 지형설정을 클릭하여, 기본적인 맵의 구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잇습니다.



게임의 세부적인 룰을 설정합니다.

이걸 건드리면 기본설정에서 선택한 '게임 종류'가 변경됩니다.


1. 시작거점 (Starting town)


시작 도시의 수준을 결정합니다.


없음 (None) : 시작 도시가 없습니다. 모험 모드의 기본설정.

개척자 (Settler) : 개척자 하나 주고 시작합니다. 제국건설 모드의 기본설정.

전초기지 (Outpost) : 갓 생성된 전초기지에서 시작합니다.

촌락 (Village) : 약간 성장한 촌락에서 시작합니다. 일반 모드의 기본설정.

마을 (Town) : 중간정도 성장한 마을에서 시작합니다.

도시 (City) : 많이 성장한 도시에서 시작합니다.

대도시 (Metropoiis) : 최대로 성장한 대도시에서 시작합니다. 전투 모드의 기본설정.


도시 규모

[각주:1]

 [각주:2]

 [각주:3]

도시영역 [각주:4]

전초기지

100

 +2

 +20

2칸

촌락

 3000

 +10

 +25

3칸

마을

 6000

 +20

 +30

4칸

도시

 12000

 +30

 +35

5칸

대도시

 22000

 +40

 +40

6칸



2. 시작유닛 (Starting units)


시작 유닛의 규모를 결정합니다.

강한 유닛을 많이 보유한채로 시작하면 초반 확장이 편하지만, 유지비가 많이 들고 초반러쉬가 치열해집니다.

그리고, 차근차근 군대를 성장시키는 재미가 떨어지므로, 초보일땐 보통으로 시작하는게 무난한 편...


무작위 (Random) : 무작위로 결정합니다.

약함 (Weak) : 약한 유닛만 약간 줍니다.

보통 (Normal) : 일반적인 유닛을 줍니다. 일반, 제국건설 모드의 기본설정.

강함 (Strong) : 강력한 유닛을 섞어 줍니다. 모험 모드의 기본설정.

전투 (Battle) : 3티어 유닛을 다수 편성하여 줍니다. 전투 모드의 기본설정.


3. 시작거리 (Starting distance)


다른 플레이어와의 시작거리를 조절합니다.


무작위 (Random) : 무작위로 결정합니다.

가까운 거리 (Near) : 시작위치가 가깝습니다.

평균 거리 (Average) : 시작위치가 중간입니다.

먼 거리 (Far) : 시작위치가 최대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적대적 플레이어와 시작위치가 가까울수록 난이도가 급상승합니다.

초보일땐 최대한 먼 거리로 설정하는걸 추천합니다...

다만, 작은 맵에 플레이어가 너무 많을 경우, 최대한 멀리 설정해도 별로 멀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4. 길 (Road)


맵에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 길을 설정합니다.


무작위 (Random) : 무작위로 결정합니다.

없음 (None) : 맵에 길이 없습니다. 건설자로 자신이 길을 개척해야 합니다.

약간 (Few) : 약간의 길이 깔려있습니다.

평균 (Average) : 보통정도 길이 깔려있습니다.

많음 (Many) : 기본적으로 길이 많이 깔려있습니다.


길이 많이 깔려있으면 돌아다니기 좋지만, 그만큼 적도 쳐들어오기 편합니다. 

미개척지를 개척하는 느낌을 받고 싶다면 길을 없애는게 좋지만, 취향따라 설정해도 무방합니다.

내가 확장하기 편하면 적도 확장하기 편합니다...


5. 배회유닛 (Roaming unit)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배회유닛의 수준을 결정합니다. 문명 시리즈의 야만족과 같은 역할을 하는 옵션.


무작위 (Random) : 무작위로 결정합니다.

없음 (None) : 배회유닛 거점이 없습니다. 비추...

약간 (Few) : 약간의 배회 유닛 거점이 있습니다.

평균 (Average) : 배회유닛 거점이 보통정도 있습니다.

많음 (Many) : 배회유닛 거점이 많습니다.


없으면 신경 안써도되니 편하긴 한데, 배회유닛들은 귀중한 경험치 공급원이자 초반 확장의 양념같은 존재라서 약간이라도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배회유닛의 거점을 털면 자원과 아티팩트를 얻을 수 있어, 나름 쏠쏠한 사냥감이 됩니다. 거점을 일찍 털면 보상이 적지만, 오래 놔둬서 거점이 강화된 이후에 털면 좀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산적 은신처 (Brigand Hideout)

불한당과 암살자가 리스폰됩니다. 은신처를 털면 약간의 금과 낮은 레벨의 아티팩트를 랜덤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별로 어렵진 않지만, 암살자가 맷집이 약한 유닛을 잘 털어먹기 때문에, 유닛손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 리스폰되는 몹이 약하다보니, 오래놔둬도 별 문제 안되는 편...


유령 묘지 (Haunted Boneyard)

언데드들이 리스폰됩니다. 초반에는 약한 아르콘 해골들 정도만 나오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강력한 언데드가 나와, 나중엔 아르콘 타이탄들이 바글거리는 혐짤구역이 되기도 하므로 주의... 거점을 정리하면 많은 양의 금과 고레벨 아티펙트, 그리고 용병유닛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후반엔 4티어 유닛이 쏟아져나오기 때문에, 큰 보상을 노리는게 아니라면 초반에 털어버리는게 좋을수도....


괴물 동굴 (Monster Den)

주로 거미 타입의 괴물들이 리스폰됩니다. 초반엔 새끼거미 떼거리가 나오지만, 시간이 지나면 점점 성체 거미가 추가되는데, 거미줄에 걸린 유닛은 다구리에 굉장히 취약하므로, 강력한 유닛도 어이없이 끊겨먹힐 수 있습니다. 거미줄은 디스펠로 해제가 안됩니다.

거점을 정리하면 중간 정도의 금과 아티팩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적 둥지 (Pirates Nest)

이름은 해적둥지인데, 해적보다는 레이스 같은 유령형 언데드와 서큐버스가 많이 리스폰됩니다. 이 거점은 해상에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프리깃과 갤리온을 편성한 해군으로 쉽게 털 수 있습니다. 단, 해군없이 육군으로 정리하려면 피해가 매우 커질 수 있으니 조심...

거점을 정리하면 약간의 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섬뜩한 구덩이 (Eldritch Pit)

황금왕국(Golden Realm) DLC 필요. 환상종 괴물들과 동물들(특히 공포 원숭이)이 리스폰됩니다.

황금왕국에서 추가된 몬스터인 공포 원숭이는 그리 강하지 않지만, 악취나는 투사체를 던져 디버프를 주므로 은근히 짜증나는 적... 그래도, 별로 세진 않기 때문에 오래 놔둬도 그리 위협적이 되진 않습니다. 거점을 정리하면 중간레벨의 아티팩트와 약간의 마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겨울의 둥지 (Winter Lair)

영원의 군주(Eternal Lord) DLC 필요. 북극곰과 사나운 펭귄이 리스폰 됩니다. 특히 펭귄은 수륙양용이라서 바다를 건너 해안을 습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데, 북극곰과 펭귄이 한 둥지에 살면, 펭귄은? 별로 세진 않기 때문에 오래 놔둬도 큰 문제없는 거점... 둥지를 정리하면 중간레벨의 아티팩트와 약간의 마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령술 마법진 (Necromantic Circle)

영원의 군주(Eternal Lord) DLC 필요. 사령술사의 언데드들이 리스폰 됩니다.

초반엔 잊혀진 영혼같은 만만한 놈들만 나오지만, 시간이 지나면 뼈 수확기 같은 고급 언데드들이 쏟아져나오므로 조심합시다. 마법진을 털면 고레벨 아티팩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령 묘지는 오리지널에 등장하는 아르콘 언데드들이 리스폰되고, 사령술 마법진은 확장팩에 추가된 사령술사 언데드들이 리스폰된다는게 차이점입니다. 



6. 보물 (Treasure)


맵에 흩어져있는 보물(금, 마나, 보물상자, 지식, 인구 등)의 수를 조절합니다.


무작위 (Random) : 무작위로 결정합니다.

없음 (None) : 보물이 없습니다.

약간 (Few) : 약간의 보물이 있습니다.

평균 (Average) : 보물 수가 평균적입니다.

많음 (Many) : 보물이 많습니다.


보물이 있으면 초반 정찰유닛의 중요성이 커집니다. 대신, 보물은 먼저먹는 쪽이 임자이므로, 정찰유닛이 딸리는 직업으로 시작했을땐 불리해질 수 있는 편... 특히 바다에 떠 있는 보물들은 비행 소환수를 보유한 직업이 압도적으로 유리하므로, 자신에게 적절한 소환수가 있다면 먼저 날려보내서 보물을 싹쓸이 해올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합시다.


7. 중립도시 (City)


중립도시의 수를 설정합니다.

중립도시는 기본종족(인간, 하이엘프, 드워프, 오크, 고블린, 드라코니안, 하플링, 티그란, 프로스트링)으로 설정되며, 점령하거나 합병하여 키울 수 있습니다. 도시가 중립 상태일땐 건물이 지어지지 않고 인구도 성장하지 않습니다.

이주, 파괴 등으로 다른 종족의 도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 (Random) : 무작위로 결정합니다.

없음 (None) : 중립 도시가 없습니다. ..

약간 (Few) : 약간의 중립도시가 있습니다.

평균 (Average) : 중립도시의 수가 평균적입니다.

많음 (Many) : 중립도시가 많습니다.


중립도시가 있으면 외교나 퀘스트를 받는 재미가 있지만, 중립도시가 너무 많으면 개척자로 확장하기 힘들어 자신만의 제국을 만들기가 어려워집니다. 완전한 미개척지를 개척하는 느낌을 받고 싶다면 없애고, 외교와 퀘스트의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적절히 설정합시다.



8. 중립종족 (Dwelling)


중립종족 거점 수를 설정합니다.

중립종족 거점은 중립종족(페이, 아르콘, 거인, 드래곤, 나가, 머포크)으로 설정되며, 점령하거나 합병할 수 있습니다.

중립종족 거점은 도시와 달리 인구가 성장하지 않고, 거점 영역도 넓어지지 않으며, 건물도 중립종족 고유건물만 건설할 수 있습니다. 중립종족 거점은 이주, 파괴로 다른 종족의 도시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무작위 (Random) : 무작위로 결정합니다.

없음 (None) : 중립 도시가 없습니다. ..

약간 (Few) : 약간의 중립도시가 있습니다.

평균 (Average) : 중립도시의 수가 평균적입니다.

많음 (Many) : 중립도시가 많습니다.


중립종족이 있으면 유닛 로스터가 풍부해서 조합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중립도시와 마찬가지로 외교나 퀘스트의 재미를 느낄 수 있지만, 개척자로 자유롭게 확장하는데는 방해되니, 자신의 취향에 맞게 적절하게 조절합시다.


페이 (Fey)

요정, 님프, 유니콘 같은 페이 종족의 유닛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요정들은 장거리 공격이 무척 강력하여, 사격전에 취약한 종족으로 플레이할때 유용합니다. 다만, 하이엘프보다도 독에 약하므로 고블린들과 싸울땐 주의... 페이 종족은 특별히 강력한 유닛이 없지만, 하위 유닛 로스터가 탄탄합니다.


아르콘 (Archon)

전작에서 기본 종족 중 하나였던 아르콘 종족이 멸망한 뒤, 사악한 언데드로 부활하였습니다. 전작에선 선 성향 종족이었던만큼, 나름 반전이라 할 수 있는 설정... 중립종족이면서도 유닛로스터가 기본종족 수준으로 충실하여, 보병, 궁병, 지원병, 궁극유닛까지 보유하고 있어 균형이 좋지만, 언데드라서 치료스킬과 병원의 혜택을 받지 못해 유지력이 떨어집니다. 대신, 사령술사로 할땐 최고의 파트너...


거인 (Giant)

오거와 거인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유닛이 근접전에 강력하고 맷집이 우수하여, 탱커가 부족한 종족으로 플레이할때 유용합니다. 다만, 3티어 아래 유닛이 없어 어느정도 자원을 먹여 발전시키기 전까진 쓸만한 유닛이 없다는게 단점... 바위거인, 화염거인, 냉기거인은 강한 속성과 약한 속성에 차이가 있으니, 적의 종족에 따라 적절한 거인을 선택합시다.


드래곤 (Dragon)

와이번과 드래곤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유닛이 비행유닛이라는게 강점...

다만 와이번은 창병에게 극도로 취약하고, 드래곤은 엄청난 자원을 쏟아부어야 겨우 고용할 수 있어, 초중반 운영에 별 도움이 안됩니다. 대신, 드래곤 양산체제까지 갖추면 궁극유닛 중에서 손꼽히게 강력하다는게 강점. 골드 드래곤, 레드 드래곤, 프로스트 드래곤, 흑요석 드래곤은 강한 속성과 약한 속성에 차이가 있으니, 적의 종족에 따라 적절한 드래곤을 선택합시다. 다 개발하기엔 자원과 시간이 감당이 안됩니다...


나가 (Naga)

황금왕국 DLC가 필요하며, 하반신이 뱀인 나가족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나가족은 보병, 창병, 지원병, 궁극유닛 골고루 균형잡힌 로스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유닛이 수륙양용이라, 강과 바다를 건너 기습하기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맷집이 우수하여 탱커로 쓰기 좋은 편...

참고로, 2편에서 오크족 궁극유닛이었던 글루톤이 나가족 궁극유닛으로 되돌아왔는데, 잘 키운 영웅도 한입에 삼켜 없앨 정도로 맞대결에 강력하니, 근접유닛으로 공격할땐 주의합시다.


머포크 (Merfolk)

영원의 군주 DLC가 필요하며, 인어, 크라켄 같은 바다유닛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거점이 바다에 있다는게 특징으로, 유닛 대부분이 바다에서만 운용이 가능하여, 해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궁극유닛인 심해의 군주는 수륙양용이라 육전에서도 쓸 수 있으므로, 잘 개발하여 심해의 군주를 육군으로 써먹는 것도 괜찮은 편... 인어와 크라켄들은 수송선에 탄 육군을 상대할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프리깃과 갤리온으로 이루어진 군함에겐 약한 상성을 보여줍니다.


9. 자원건물 (Resource Structure)


자원을 주는 건물의 수를 조절합니다.


무작위 (Random) : 무작위로 결정합니다.

없음 (None) : 자원건물이 없습니다...강력비추.

약간 (Few) : 약간의 자원건물이 있습니다.

평균 (Average) : 자원건물의 수가 평균적입니다.

많음 (Many) : 자원건물이 많습니다.


자원건물이 많으면 도시의 성장이 빨라지지만, 적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적절히 조절합시다.


10. 방문가능 건물 (Visit Structure)


맵 곳곳에 들리면 특정한 보너스를 주는 건물이 있습니다. 다음 전투에 보너스를 주거나, 경험치를 주거나, 특정한 스킬을 주는 건물이 대부분인데, 이들의 수를 조절합니다.


무작위 (Random) : 무작위로 결정합니다.

없음 (None) : 방문가능 건물이 없습니다.

약간 (Few) : 약간의 방문가능 건물이 있습니다.

평균 (Average) : 방문가능 건물의 수가 평균적입니다.

많음 (Many) : 방문가능 건물이 많습니다.


방문가능 건물이 있으면 변수를 만들기 좋으므로, 취향에 따라 적절히 선택합시다. 다만, 방문가능 건물을 지키는 중립 몬스터를 청소할땐, 적에게 유리한 전장유지 마법이 걸린 상태일때가 많으므로, 다른 중립몬스터와 싸우는 것보다 약간 어렵습니다.



11. 보물건물 (Treasure Structure)


맵 곳곳에 방문가능한 유적, 던전, 지구라트 등의 건물이 있는데, 탐험으로 중립유닛과 전투하여 아티팩트, 자원, 유닛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탐험된 건물은 도시에 특수한 보너스를 부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작위 (Random) : 무작위로 결정합니다.

없음 (None) : 보물 건물이 없습니다... 강력 비추.

약간 (Few) : 약간의 보물 건물이 있습니다.

평균 (Average) : 보물 건물의 수가 평균적입니다.

많음 (Many) : 보물 건물이 많습니다.


방문가능 건물이 많으면 모험으로 많은 아이템을 확보할 수 있지만, 보물 거점 정리하는데만 진이 빠질 수 있으니 자신의 취향에 따라 적절하게 설정합시다. 보물이 너무 많으면 가치가 없습니다.


자원건물, 방문건물, 보물건물은 종류가 너무 많아서, 다음 기회에 소개하겠습니다.




지형설정 항목에선, 랜덤맵에 배치되는 지형과 기후의 빈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설정은 모든 지형과 기후과 동일한 확률로 배치되므로, 맵이 보드게임처럼 구역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 때문에 자연스러운 맵을 좋아하시는 분은 한두가지의 기후로 몰빵하는게 더 보기 좋은 편...


지하맵의 경우, 굴착 가능한 벽(Diggable Walls)의 빈도를 늘리면, 건설자 등의 유닛으로 땅굴을 파기 쉬워,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 좋아져 변수가 많이 생깁니다. 반대로 굴착 불가능 벽(Undiggable Walls)의 빈도를 늘리면, 땅굴 파는게 불가능한 벽이 많이 생겨서 맵이 고정적이 됩니다. 역시 취향따라 조절합시다.


모든 것을 설정하고 다음으로 넘기면, 이제 맵 설정 창으로 넘어갑니다. 아따 많다...



맵 설정에선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1. 플레이어 설정


AI의 난이도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턴 설정


클래식 턴(Classic Turn) : 고전 턴게임처럼 너한번 나한번 식으로 차례가 돌아옵니다.


강점

- 순발력 필요없이 차근차근 진행할 수 있다.

- 비교적 공평하게 진행할 수 있다.

- 사양의 영향을 덜 받는다.


단점

- 자신의 턴이 돌아오는 시간이 오래걸린다.

- 상황이 불리할 경우 돌이키기 어렵다.

- 플레이어가 많아질수록 게임이 늘어진다.


동시 턴 (Simultaneous Turn) : 기존 에이지 오브 원더 시리즈처럼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턴을 진행합니다.


강점

- 게임이 속도감 있게 진행된다.

- 빠른 순발력으로 변수를 만들 수 있다.

- 플레이어가 많아도 게임이 늘어지지 않는다.


단점

- 사양이 낮을 경우, 턴 시작시 행동하기 어렵다. AI가 먼저 움직이느라 자원을 다 끌어쓰기 때문...

- 순수한 전략전술보다 손 빠르기에 결과가 좌우될 수 있다.

- 꼼수와 편법이 많아, 불공평하게 진행될 수 있다.


AOW 시리즈의 기본 설정은 동시 턴(Simultaneous Turn)이며, 개인적으로도 동시 턴을 추천합니다. 일단, 턴이 빨리빨리 돌아와 진행이 쾌적하기 때문... 다만, 소규모 멀티플레이라면 클래식 턴도 나쁘지 않습니다.

동시 턴 시스템에선 순발력으로 수 많은 꼼수를 벌일 수 있는데, 만약 AI가 대규모 부대를 움직여 아군부대를 공격할 움직임을 보인다면, 공격받기 전에 목표가 된 부대를 다른 구역으로 이동시켜 AI의 의도를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이걸로 1턴을 벌 수 있어 남용하면 게임의 재미가 떨어지니, 위험할때만 적당히 사용합시다.


3. 턴 세부 설정


턴 시간제한 (Turn Timer) : 일정 시간을 넘기면 턴이 자동으로 넘어갑니다. 싱글플레이에선 끄고, 멀티플레이 할때만 켭시다.

팀 (Teams) : 게임 시작시 팀을 미리 설정합니다. 이걸로 의도적으로 2:2, 3:3 등의 설정으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적이 미리 정해져있는만큼 초반 교전이 치열하므로, 모두 중립상태에서 시작하는 기본설정보다 난이도가 높을 수도 있습니다. 뭐, 3:2 식으로 다구리 놓으면 더 쉽긴 합니다.

동맹 승리 (Allied Victory) : 동맹을 제외한 플레이어를 전부 격파하면 승리합니다. 체크하는걸 추천.... 이 게임은 동맹맺기가 더럽게 어려워서, 체크해도 동맹으로 허무하게 승리하는 경우가 잘 없습니다... 오히려 동맹을 너무 안 맺어줘서, 평화롭게 지내던 상대도 선전포고해서 짓밟는 경우가 허다한 편...

봉인 승리 (Seals Victory) : 황금왕국 DLC 필요. 새로이 생긴 승리조건으로 적의 도시를 모조리 점령할 필요없이, 맵에 배치된 봉인(Seals)을 점령하여 포인트를 모아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봉인에선 일정시간마다 정령들이 소환되어 공격하기 때문에, 강력한 부대를 배치해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멸전 방식의 기본설정보다 좀 더 전략적인 플레이가 요구되지만, 봉인을 잘 지키면 허무하게 승리할 수 있으므로 취향에 따라 설정합시다.

통합 승리 (Unifer Victory) : Unifer 건물을 건설하여 점수를 얻어 승리합니다. (별로 해보지 않은 모드라서 자세한 내용 아시는 분 제보바람)


4. 리더 설정


플레이어가 사용할 리더를 설정합니다.

기존 리더 : 캠페인 스토리에 등장했던 영웅들 중에 하나를 골라서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리더(Customize Leader) : 자신이 직접 리더를 제작하여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제작한 리더는 저장하여 다음에도 써먹거나, AI가 해당 리더를 조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AI 리더 포함(Include AI leader) : 체크할 경우, AI도 플레이어와 동일한 세팅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리더는 만드는게 귀찮은게 아니라면 직접 제작하는걸 추천...


5. 수동전투 설정



6. 고급설정


고급설정을 누르면 세세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중요한 설정이 있기 때문에, 한번은 꼭 들립시다.

한번 수정해두면, 다음 랜덤맵에 자동 적용되니 주의....


  1. 도시 성장에 필요한 인구요구치는 게임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해당 표는 일반속도(Normal) 기준이며, 느리게 설정하면 필요 인구요구치가 더 늘어나, 도시가 성장하는 시간도 느려지게 됩니다. [본문으로]
  2. 자원 제공 건물 효과를 제외하고, 순수하게 거점이 제공하는 자원양입니다. [본문으로]
  3. 생산력 제공 건물 효과를 제외하고, 순수하게 거점이 제공하는 생산력입니다. [본문으로]
  4. 거점으로부터 영토로 인정되는 범위입니다. 석재성벽, 관측소, 대궁전을 건설할때마다 1칸씩 추가로 확장됩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