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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직업] AOW3 직업특성 : 전쟁사령관 (Warlord)

by 구호기사 2017.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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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사령관들은 전장에서 편안함을 찾습니다. 어떤 전쟁사령관은 평화로운 국가는 단지 겁쟁이들을 노예로 사육하는 나라라고 합니다. 전쟁사령관들은 검의 법칙에 의해 지배되며, 매년 개최되는 선혈낭자한 전투시합을 통해 지도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많은 전쟁사령관들은 뛰어난 전술가이며, 전설적인 전사들도 존재합니다.

전쟁사령관들은 초자연적인 능력보다 잘 단련된 스스로의 육체적인 힘을 믿으며, 조국을 위해서 모든 것을 희생할 수 있는 자들입니다. 튼튼한 갑옷과 각종 무기들에 단련되어 있으며, 상흔따위는 영광의 훈장처럼 생각합니다.


-- 3시대의 천부적인 군주, 랠린스톤 패던트, 연대기 작가


 

강점

약점

특징[각주:1]

  • 강력하고 전통적인 유닛 로스터
  • 보병, 창병, 기병에 높은 보너스
  • 높은 자금 수입
  • 유닛 업킵비용 보너스
  • 강력한 영웅
  • 유닛을 강화시키는 다양한 강화마법
  • 공격마법 부실
  • 정찰유닛 부실
  • 속성공격, 광역공격기 부족
  • 도시성장에 도움되는 주문 부족
  • 강화, 약화마법은 마법해제에 취약


전쟁사령관은 강력한 군대를 이끌 수 있는 직업으로, 골든렐름의 주인공인 어네스트의 직업이기도 합니다.


전용유닛들이 성능이 강력한데다 보병, 궁병, 기병 다양하게 병종이 갖춰져 있어서, 조합을 갖추기도 쉽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부대를 편성하기도 좋습니다. 덤으로, 유닛들의 성장도 빠르고, 자금수입 보너스와 유지비 보너스로 대군을 육성하기도 편합니다. 보조영웅들도 전쟁사령관 전용 업그레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다른 직업보다 강력한 영웅을 운용할 수 있다는 것도 덤... 또, 유닛의 잠재력을 극한까지 끌어올리는 다양한 강화마법 덕분에, 정면대결만큼은 다른 어떤 직업보다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허나, 마법쪽은 상당히 부실한데, 적 유닛을 직접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주문이 하나도 없고, 병력이 열세인 상황에서 전황을 한번에 뒤집는 대마법도 없습니다. 전쟁사령관은 거의 모든 주문이 자신의 유닛을 강화시키거나 적의 유닛을 약화시키는 주문인데, 이게 양측의 전력이 팽팽한 상황에선 큰 도움이 되지만, 부대가 압도적인 열세에 처했을땐 한계가 있습니다. 또, 강화마법은 마법해제에 쉽게 무효화 되는데다, 부여마법 강탈로 역이용 당할 위험도 있어, 100% 신뢰하기엔 위험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영웅을 만들때 특성화를 신중하게 선택하여 약점을 보완해줍시다.


전쟁사령관의 전용유닛은 강력하고 가성비가 좋지만, 물리공격에 지나치게 치우쳐져 있어 상대가 물리저항 유닛이나 떡장갑 유닛을 활용하면 데미지를 제대로 줄 수 없습니다. 또, 유닛들이 맞대결에 강력하지만, 광역기가 없어 상대보다 숫적으로 열세일땐 전투효율이 떨어집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속성공격이나 광역공격을 할 수 있는 소환수나 용병을 조합해줍시다.



- 주문(Spell) -


전투주문 (Combat Spell)



한타 파괴자. 대학살


전투주문은 전투 중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주문입니다.

리더가 전투에 참여하고 있으면 표시된 주문력으로 시전할 수 있지만, 리더가 전투에 참여하고 있지 않으면 두배의 주문력이 필요합니다.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필요

주문력

효과

1

마지막 저항

(Last Stand)

60

7

 강화주문

 아군유닛 하나를 강화

 +2

 선제공격(First Strke)[각주:2] 부여

 폴암(Polearm)[각주:3] 부여

 2턴동안 방어자(Defender)[각주:4] 효과 얻음

1

사자의 용기
(Lion's Courage)

80

7

 강화주문

 아군유닛 하나를 강화


 +5

 제압(Overwhelm)[각주:5]

 강인한 의지(Strong Will)[각주:6] 부여

2


 위협적인 외침
(Shout of Intimidation)

140

10

 약화주문

 적유닛 하나를 공황 상태로 만듬

 9

 공황 : 2턴동안 명령을 듣지않고 도주

 실패시 1턴동안-50%

 

2

광분
(Berserk)

140

10

 약화주문

 적유닛 하나를 광분 상태로 만듬

 9

 광분 : 2턴동안 근처유닛을 무작위로 근접공격

 실패시 1턴동안-25%

 

3

불사의 전사(Phoenix Warrior)

180

10

 강화주문

 아군유닛 하나를 강화


 부활(Resurgence)[각주:7] 부여

 기계와 소환유닛에겐 사용불가

4

불굴의 자세
(Steadfast Ward)

280

20

 강화주문

 아군유닛 하나를 강화


 2턴동안 이 1 이하로 떨어지지 않음

 한번만 사용가능

4


연속 살해

(Killing Spree)

350

10

 강화주문

 아군유닛 하나를 강화


 적을 죽이면 과 AP가 회복

 1라운드에 1번만 발동

5

대학살

(Bloodbath)

800

30

 전장 부여주문

 아군유닛에게 +5 부여

7

거침없는 군단

(Relentless Army)

1400

20

 전장 부여주문
 아군유닛에게 활력(Tireless)[각주:8] 부여


마지막 저항 (Last Stand)

아군유닛의 방어력을 증가시키고, 선제공격, 폴암을 부여합니다. 또, 2턴동안 방어자세에서 20%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탱커에게 걸어주기 좋은 주문으로, 가장 튼튼한 유닛 하나를 정면으로 돌격시킨 뒤 이걸 걸어주면, 상대 입장에선 공격하기가 난감해집니다. 선제공격, 방어자, 폴암 모두 반격할때 효율이 좋은 특성들이므로, 반격이 무한인 활력(Tireless) 유닛에게 걸어주면 효과가 두배... 다만, 방어력 상승량이 어정쩡해서, 죽기직전의 유닛을 살리는 용도로는 애매하고, 저항력은 안 올려주므로 속성공격이 쉽게 끔살당할 수 있습니다.

최신패치에서 방어자 효과가 무제한에서 2턴 제한으로 너프당했습니다. 가성비가 너무 좋아서 너프맞은듯...


사자의 용기 (Lion's Courage)

아군유닛의 근접데미지를 증가시키고, 제압과 강인한 의지를 부여합니다.

제압 덕분에 창병이나 방패병을 공격할땐 데미지 증가수치가 무려 8... 왠만한 하위병종은 이거 걸고 3대 치면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다만, 반격데미지에 죽을 수 있으니, 다른 고기방패로 목표물의 AP를 소모시키고 때리던가, 유닛들에게 무술(Martial Arts)을 부여하는 무술훈련(Martial Arts Training)을 연구해줍시다.

참고로, 사격공격력은 증가하지 않으니 궁병에게 걸어주는 뻘짓은 하지 맙시다. 내가 초보때 그랬다!


위협적인 외침 (Shout of Intimidation)

고함을 질러 적 하나를 겁먹게 만들어, 2턴동안 공황상태로 만듭니다.

공황상태의 유닛은 무조건 도망치므로 기회공격을 유발하거나 전장 밖으로 이탈시킬 수 있습니다. 2턴이 지나 제정신으로 돌아오더라도 이미 전장 끄트머리에 도착했을 확률이 높아 각개격파를 할 수 있고, 저항하더라도 이동력을 절반 깎아 버리므로, 급하게 발을 묶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정신속성 면역 유닛에겐 무용지물이니 사용하지 맙시다.

참고로, 광분보다 실패 리스크가 적으므로, 저항력이 높은 적에겐 위협적인 외침이 좀 더 안정적입니다.


광분 (Berserk)

적 하나를 빡치게 만들어서, 2턴동안 아무나 공격하게 만듭니다.

가장 가까이 있는 유닛에게 달려들므로, 광분상태의 적에겐 다가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 때문에 전투 시작하자마자 거는게 좋으며, 사격유닛에게 걸면 근접공격으로 때리려고 달려오므로 잡기가 수월해집니다. 광분상태의 유닛이 공격할때, 적이면 반격이 발동되고 아군이면 반격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광분에 저항해도 이동력을 깎을 수 있는데, 25%밖에 못 깎으므로 실패 리스크가 큰 편...

참고로, 기계, 언데드, 정령류에겐 광분이 통하지 않습니다. 정신면역 유닛에게도 마찬가지...


불사의 전사 (Phoenix Warrior)

아군 하나에게 부활(Resurgence)를 부여합니다. 부활 특성이 있는 유닛은 전투에서 이기면 35%의 체력을 가지고 살아나므로, 유닛을 살리면서 승리하는게 중요한 이 게임에서 은근히 쏠쏠합니다. 허나, 불사의 전사 버프 자체는 전투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패배할 경우 아무 의미없는 주문력 낭비가 되어버리므로 상황 봐가면서 쓰는게 좋습니다. 또, 대규모 한타 싸움에선 주문 한번 쓸 수 있는 기회가 매우 소중하므로, 전투에 아무런 도움이 안되는 이런 주문보단 다른 주문을 씁시다.


불굴의 자세 (Steadfast Ward)

아군 하나를 2턴동안 안 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맞아도 체력이 1 이하로 안 떨어지므로, 강력한 딜러에게 걸고 적진으로 난입시켜서 깽판을 치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허나, 디스펠 계열 주문에 굉장히 취약해서, 밀어넣었다가 해제되면 유닛하나 조공하는 꼴이 되니 주의... 또, 무적이 되는건 아니므로, 행동불가 상태이상에 걸리면 그대로 바보됩니다.

참고로, 불굴의 자세는 한번만 시전할 수 있습니다. 계속 걸 수 있으면 주문력이 고갈되기 전까지 전투가 한없이 늘어지니 시스템적으로 막아버린듯...


연속 살해 (Killing Spree)

적을 죽이면 이동력과 AP가 회복되는 버프를 겁니다. 살해의 기세(Killing Momentum)의 강화판으로, 이동력과 AP가 전부 회복되므로 1라운드에 2번 행동하는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라운드 당 1번만 발동되며, 2마리 이상 죽여도 효과는 1번만 받습니다.

광역기가 부족한 전쟁사령관이 안정적으로 다수의 유닛을 상대할 수 있게 해주므로, 인해전술로 밀어붙이는 상대와 싸울때 유용합니다. 단, 근접유닛은 반격데미지에 죽을 수 있으니, 체력회복수단을 준비하던가, 측면공격을 하던가, 사격 유닛에게 걸어주는게 효과적...또, 영웅에게 건 뒤 공격마법으로 죽이는건 해당되지 않습니다.


대학살 (Bloodbath)

전장의 모든 아군유닛의 근접데미지를 5 증가시킵니다.

도적의 가학증(Sadism)보다 기대 보너스가 낮지만, 발동 즉시 데미지가 뻥튀기 되므로, 이쪽 턴에 대학살 발동시키고 열심히 패주면, 상대가 뒤늦게 주문을 해제해도 충분히 본전이 뽑힙니다. 1티어 잡병마저 무시무시한 데미지로 때려대므로, 정면대결이라면 압도적인 교환비 달성 가능... 단점이라면 물리데미지만 뻥튀기 되는터라, 물리저항이 있는 유닛이나 방어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유닛에겐 효율이 떨어지고, 사격공격에는 아예 적용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사자의 용기와 중첩됩니다. 만티코어 기수같은 애들이 +10 데미지 보너스 받으면서 패는거 보면 충격과 공포...


거침없는 군단 (Relentless Army)

전장의 모든 아군유닛이 활력(Tireless)을 얻어, 반격과 기회공격을 무한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독으로는 무난한 강화주문이지만, 마지막 저항하고 조합되면 매우 강력합니다. 선제공격, 폴암 특성을 얻은 탱커가 비집고 들어왔는데, 반격까지 무한으로 한다면 상대 입장에선 근접공격으로 때리는거 자체가 손해... 다만, 측면공격에는 반격이 발동되지 않으므로, 측면을 보호하는게 중요하고, 적이 사격유닛 위주라면 별 의미없으니 다른 주문을 쓰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영웅에게 생명력 흡수(Life Steal) 계열의 무기를 장착시키고 이걸 발동시키면,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전략 부여주문 (Strategy Enchantment Spell)



방어군의 사기를 대폭 떨어트리는 공포스런 포위


전략 부여주문은 전략맵에서 도시나 군대, 혹은 지형에 걸 수 있는 주문입니다.

도시 부여주문의 경우, 도시화면을 열어 좌측을 보면, 해당 도시에 걸린 부여주문이 아이콘으로 표시되는데, 이걸 클릭하여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건 주문은 별다른 조건없이 바로 해제가 가능하지만, 다른 플레이어의 주문은 마법분리(Disjunction) 혹은 강력한 마법분리(Greater Disjunction)를 사용해야만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해제를 위해선 마나를 지불해야 하고, 방어측도 마나를 계속 투입하여 주문이 쉽게 해제당하지 않도록 방어할 수 있습니다.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주문력

유지비

효과

1

무력시위
(Authority of the Sword)

60

40

10

 아군 도시에 사용
 도시 영역 +1

1

민병대 소집
(Raise Militia)

60

30

 아군 도시에 사용
 
해당 종족의 비정규군 소환

 도시-100

2

죽음의 행군
(Death March)

140

20

 아군 군대에 사용

 1턴동안 +100%

 유닛 현재-50%

 기계와 언데드는 영향없음

2

공포스러운

포위
(Dread Siege)

120

60

30

 적 도시에 사용

 도시 범위내의 적 유닛 -500


무력시위 (Authority of the Sword)

아군 도시의 영역을 1칸 늘려줍니다. 도시영역이 넓어지면 그만큼 시야도 확보되고, 자원건물이 영향권 내로 들어서면 추가수입을 얻을 수 있으며, 국경개방을 하지않은 중립국 유닛의 진입도 저지할 수 있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도시 범위 1칸 밖에 자원건물이 있다면 무조건 지르는게 좋고, 국경도시라면 자원유무에 관계없이 최대한 일찍 걸어서, 영토싸움에서 우위를 점하는게 좋습니다. 가성비가 나쁘지않은 주문이지만, 전쟁사령관에게 내정주문이 이거밖에 없다는게 눈물... 업킵비용이 낮아서 큰 부담은 안되지만, 후반에 도시영역이 겹치면 무의미하니, 해제해서 마나를 아낍시다.

참고로, 다른 제국과 국경을 맞닿은 도시라면 마나로 보강해서 쉽게 해제되지 않도록 합시다. 해제되는 순간 도시 영역이 침식당하는데, 다시 걸어봤자 줄어든 영역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민병대 소집 (Raise Militia)

아군 도시에서 인구 100을 소모하여 종족 비정규군을 하나 소환합니다.

1티어 비정규군은 가장 약한 유닛이지만, 급하게 쪽수를 확보하거나 빈집털이를 저지하고 싶을때 아쉬운대로 쓸 수 있습니다. 특히 제국 업그레이드 중 수비대의 명예(Garrison's Honor)와 궁합이 좋은데, 방어력 보너스를 받으면 후줄근한 1티어 비정규군도 그럭저럭 도움이 되기 때문...

마나와 주문력이 허용하는 만큼 불러낼 수 있으므로, 한 턴에 여러 유닛을 불러낼 수도 있습니다. 단, 잔여 주문력을 생각안하고 최대로 소환했다가, 전투에서 주문을 못써서 망할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적당히 조절합시다.

참고로, 소환된 비정규군을 해고해도 인구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이들은 어디로 튀었는가...


죽음의 행군 (Death March)

아군 부대에 걸어주는 전략주문으로, 해당부대의 이동력을 2배로 늘리는 대신 현재 체력의 절반을 줄여버립니다. 한 부대에 두번 이상 걸 수는 없습니다.

체력절반 페널티가 무시무시해서 일반적인 상황에선 잘 쓰지 않지만, 도시가 빈집털이 당할 위험이 있을때 재빨리 달려가서 수비군을 보강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체력이 줄어들어도 수성전이면 어느정도 버텨낼 수 있고, 상대가 수비군이 늘어난걸 보고 공성을 포기하면 병원에서 체력을 회복시킬 시간을 벌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개척자에게 써서 도시를 건설할 위치에 빨리 보낸다던가, 건설자에게 써서 길을 빨리 까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건설자 : 여기가 지옥인가...

죽음의 행군은 기계와 언데드에게 적용이 안됩니다. 공성무기를 잔뜩 배치한 공성부대에게 이걸 써주는건 삽질...


공포스런 포위 (Dread Siege)

적 도시에 걸 수 있는 전략주문으로, 도시영역 내의 적 군대는 사기에 500 페널티를 받습니다.

아이콘때문에 착각할 수 있는데 도시 행복도에 페널티를 주는게 아니라, 군대 사기에만 페널티를 줍니다. 이 때문에, 굳이 게임내내 걸어둘 필요는 없고, 공성공격을 걸기 전 턴에 걸어주는걸로 충분... 물론, 방어군의 사기가 보통 이하라면, 이걸 걸어서 탈영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팀전에서 아군 도적이 기만의 시대(Age of Deception)를 발동했다면, 공포스런 포위를 중첩시켜 방어군을 전부 모랄빵 낼 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제때 대응하지 못하면 손하나 까딱 안하고 도시를 접수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콤보...


전역 부여주문 (Global Enchantment Spell)



전쟁사령관의 궁극주문, 총공세


전역 부여주문은 전략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문으로, 맵 전체 모든 목표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문입니다.

전략맵 좌측 메뉴에서 개요(Overview) → 발동 주문(Active Spell) 항목을 보면, 현재 플레이어들이 발동한 전략주문 목록이 뜹니다. 여기서, 전략주문을 선택하여 해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전략주문은 별다른 조건없이 바로 해제가 가능하지만, 다른 플레이어의 전략주문은 마법분리(Disjunction) 혹은 강력한 마법분리(Greater Disjunction)가 필요합니다. 해제를 위해선 마나를 지불해야 하고, 방어측도 마나를 계속 투입하여 주문이 쉽게 해제당하지 않도록 방어할 수 있습니다.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주문력

유지비

효과

3

충성심 고취
(Inspire Loyalty)

220

100

20

 영웅이 이끄는 부대는 지원병(Volunteer) 획득

 지원병 : 업킵비용 -50%, 중첩시 -75%

4

소집령

(The Draft)

400

120

30

 시전자의 모든 유닛 +200

 유닛이 탈영하지 않음

5

정복자의 향연

(Conqueror's Feast)

800

120

40

 적 영토에 진입시 적 도시의 페널티 두배

 유닛이 아군영역 밖에 있을때 유지비-25%

5

영웅 사냥(Hero Slaying)

400

100

30

 시전자의 유닛은 영웅 살해자(Hero Slayer) 획득

 영웅 살해자 : 영웅 공격시 데미지 +3

7

총공세
(Golbal Assault)

2500

600

80

 시전자의 유닛은 돌격(Charge)과 선제공격

 (First Strike)을 획득하고, 정예병(Elite) 승급

 새로 생산하는 유닛도 정예병(Elite) 승급

 돌격 : 4칸이상 이동시 첫공격 데미지 +6

 선제공격 : 반격발동시 선제공격, 돌격데미지 무효


충성심 고취 (Inspire Loyalty)

영웅이 이끄는 부대는 업킵 비용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이 주문을 발동했다면 유지비가 비싼 고티어 유닛을 영웅 부대에 집중적으로 배치하면 좋습니다. 만약 영웅이 근검의 서약(Vow of poverty)같이 유지비를 줄이는 특성까지 배웠다면, 효과가 중첩되어 25% 밖에 안 듭니다. 만티코어 기수를 유지비 8금으로 부려먹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전쟁사령관은 값비싼 고급유닛을 다수 유지할 수 있고, 이렇게 절약한 자금을 건물 짓는데 쓰거나 추가적인 병력을 생산하는데 투자할 수 있어서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다만, 어그로가 높아서 해제당할 위험이 높으니, 마나를 투자하여 보강해둡시다.

참고로 지원병 특성은 금 유지비에만 적용되고 마나 유지비에는 영향이 없으니, 소환수 부대에는 영웅을 배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집령 (The Draft)

자신의 모든 유닛의 사기를 200 늘리고, 사기저하에 따른 탈영을 강제로 막아버립니다.

이 자체만으로 치명타 발생확률을 늘릴 수 있는 훌륭한 버프라서 연구하는대로 걸어주는게 좋습니다. 또, 사기가 밑바닥이라도 탈영을 막을 수 있어, 사기저하 주문에 대한 대항책으로도 쓸만한 편... 전쟁사령관의 전역주문 중 전투에서 즉각적으로 전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완소주문입니다.


정복자의 향연 (Conqueror's Feast)

적 도시영역 내로 진입하면 도시 행복도가 감소하는데, 이 페널티를 두배로 증가시켜 줍니다. 덤으로, 아군유닛이 아군영토를 떠나면 유지비가 25% 감소합니다.

적 도시영역 내에서 무력시위를 할때 유용한데, 기본적으로 도시영역안에 적대적인 유닛이 진입하면 'Enermy in Domain'으로 200의 행복도 페널티를, 적 도시에 인접하면 'Enermy at the Gate'로 200의 행복도 페널티를 먹일 수 있습니다. 이게 두배로 증가하므로, 적 도시에 병력을 붙이기만 해도 800의 행복도 페널티가 들어갑니다. 행복도 최고의 도시가 이 페널티 한방에 반란직전의 막장 도시가 되어버리므로, 상대가 다른 수단으로 행복도를 올리지 못하면 무너지는건 시간문제... 이렇게 무력시위를 벌이는 동안 유지비 감소 혜택도 받으므로, 전시라면 적 도시 영역 내에서 깽판을 칩시다.

단, 적 영토 내에선 시야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아 급작스럽게 적의 대군과 조우할 수 있으니, 기습당하지 않도록 정찰에 신경써야 합니다.


영웅사냥 (Hero Slaying)

자신의 모든 유닛에게 영웅 살해자(Hero Slayer) 특성을 부여합니다.

잘 성장한 떡대 영웅도 일점사 한번에 염라대왕과 개인면담시간을 가지게 만드므로, 전쟁사령관 부대와 싸울때 언제나 영웅의 생존에 주의해야 합니다. 허나, 일반 유닛과 싸울땐 아무 효과도 없는데다, AI 영웅은 안전한 곳에서 짱박혀서 지원만 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실제 체감효과는 애매합니다. 특히 평화상태라면 영웅과 싸울 일이 거의 없으므로, 적대적인 제국과 전쟁이 벌어지기 전까진 쓰지말고 마나를 아낍시다.


총공세 (Global Assault)

전쟁사령관의 궁극마법으로, 맵상의 모든 아군유닛에게 돌격(Charge)과 선제공격(First Strike)을 부여하고, 정예로 승급시킵니다. 새로 생산하는 유닛도 자동적으로 정예로 승급합니다.

군대를 폭발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는 무서운 주문으로, 정예유닛을 대량 양성할 수 있어서 군대의 질을 압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 총공세가 해제당해도 승급한 유닛의 랭크가 다시 떨어지진 않는다는 것도 강점.... 총공세가 발동되면 랭크업 건물이 필요없어지니, 새로 지은 도시엔 안 지어도 됩니다.

이 주문은 전직이 가능한 유닛과 궁합이 좋은데, 정예로 자동 승급하므로 전직 난이도가 매우 낮아집니다. 이를 이용해 '새끼 크라켄 고용 → 총공세 발동 → 전투에 참여하여 살아남기 → 어른 크라켄으로 전직 → 어른 크라켄이 단번에 정예로 승급.... 같은 식으로 강력한 유닛을 양산할 수 있습니다. 단, 총공세 발동한다고 바로 전직하는게 아니고, 아무 전투나 1번이상 참여해서 살아남아야 발동되니 참고합시다.

총공세는 다른 전쟁사령관 주문들이 그렇듯, 군대를 어느정도 보유하고 있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주문입니다. 이미 전력차가 절망적으로 벌어진 상황에선 총공세만으로 역전하기엔 한계가 있으니, 상대보다 군세가 너무 뒤쳐지지 않도록 신경씁시다.



- 제국 업그레이드 (Empire Upgrade) -






강력한 영웅 + 탄탄한 병종


제국 업그레이드는 연구 즉시 제국 전역에 보너스를 줍니다.

추가적인 마나소모가 없기 때문에, 마나가 없어도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전쟁사령관은 보병, 기병, 창병이 많은 보너스를 받으므로, 해당 병종을 주력으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또, 영웅에게 적용되는 업그레이드가 많으므로, 영웅을 전투에 써먹기도 좋아집니다.


일반 업그레이드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효과

1

훈련교육(Training Regimen)

80

 비정규군, 보병, 궁병, 기병, 창병의 생산비용

-20%

2

전시노력

(War Effort)

210

 도시 수입 +10

3

 수비대의 명예
(Garrison's Honor)

270

 벽이 있는 도시 수비대 +2

 벽이 없는 도시 수비대 +2 +3

3

전사문화

(Warrior Culture)

200

 도시영역에 적이 진입해도 페널티 없음

 도시 이주속도 절반 (반올림)

4

정복자

(Conqueror)

350

 적 살해 +50%

5

무술훈련
(Martial Arts Training)

800

 궁병, 기병, 보병, 창병이 무술(Martial Arts) 획득

 무술 : 반격이나 기회공격을 받을때 +5

5

순종 군마
(Thoroughbred Mount)

4000

 탑승(Mounted) 유닛+15


훈련교육 (Training Regimen)

전쟁사령관은 비정규군, 보병, 궁병, 기병, 창병을 생산할때 생산비용이 20% 절감됩니다.

극초반엔 병력 생산비용이 은근히 압박이라서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업그레이드... 다만, 지원병, 기계유닛과 몬스터 계열의 유닛은 절감효과를 받지 못하니 참고합시다.


전시노력 (War Effort)

전쟁사령관은 도시를 전시체제로 운영하여, 금 수입을 10 늘릴 수 있습니다.

심플하면서도 쓸만한 업그레이드로, 도시를 발전시키는데 금이 무지막지하게 들어가므로 늘어난 금 수입이 쏠쏠하게 도움이 됩니다. 도시 규모에 상관없이 일정하게 자금이 늘어나므로, 도시의 수가 많을수록 효과적... 업글해두면 초반부터 후반까지 꾸준히 도움되므로, 최우선적으로 연구해줍시다.


수비대의 명예 (Garrison's Honor)

도시 수비대는 벽이 있는 도시에선 방어력 +2, 벽이 없는 도시에선 방어력 +2, 데미지 +3 보너스를 받습니다.

1티어 잡병들도 이 버프의 도움을 받으면서 싸우면 2티어 유닛도 이길 수 있어서, 수성전을 벌일때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단, 수비대를 이끌고나가 야전을 치루면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 패시브로 적용되는 보너스라서, 일찍 업글해두면 초반 공세를 방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최신패치에서 벽이 없는 도시에서 방어력 보너스를 받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예전엔 벽 없으면 데미지 보너스만 받았는데, 아무래도 방어보너스가 더 안정적이라 외면받았기 때문인듯... 덕분에 도시를 막 건설했을때 좀 더 안정적으로 방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사문화 (Warrior's Culture)

도시 영역 내에 적대적인 유닛이 진입하면 도시 행복도와 사기에 페널티를 주는데, 이 페널티를 없애버립니다. 덤으로, 정복한 도시의 종족을 쫓아내고 다른 종족을 이주시킬때의 시간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초반엔 배회 몬스터를 제외하면 딱히 페널티를 받을 일이 없으므로 무시해도 되지만, 적대적 제국과 국경을 인접한 상황이라면 업글해두는게 좋습니다. 적군이 영토 내로 침입해와도 도시의 행복도를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어서, 생산력이 언제나 최대로 유지됩니다.

종족 이주의 경우, 자신이 중점적으로 육성할 종족을 취사선택할때 좋습니다. 단, 이주시키면 쫓겨난 종족과의 사이가 나빠지니 주의... 상황에따라서 이주속도가 병합속도보다도 빠른 경우도 있으므로[각주:9], 점령한 도시의 편입속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정복자 (Conqueror)

적을 죽일때 얻는 경험치가 50% 증가합니다.

손꼽히게 쓸만한 업그레이드로 유닛들이 쑥쑥 성장하기 때문에, 손쉽게 정예병을 육성할 수 있습니다. 총공세를 발동하여 이미 정예병이 되었더라도, 경험치가 누적되면 챔피언 등급이 올라가므로, 계속 강해집니다. 영웅에게도 적용되므로, 영웅 성장도 엄청 빨라집니다. 보조영웅의 경우 잘 키우면 혼자서 전황을 뒤집는 영웅도 있으므로, 막타를 잘 먹여서 키워줍시다.


무술훈련 (Martial Arts Training)

궁병, 보병, 기병, 창병이 무술(Martial Arts)을 얻어 반격과 기회공격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집니다.

이 역시 상당히 쓸만한 업그레이드로, 정면대결을 벌일때 매우 유리해지는데다, 궁병이라면 적을 무시하고 도망칠때 좀 더 안전하게 도망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해금된다면 여유있는대로 바로 연구해 줍시다. 다만, 궁병, 보병, 기병, 창병이 아니면 무술훈련의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괴물사냥꾼과 전쟁종에겐 적용되지 않습니다.


순종 군마 (Thoroughbred Mount)

전쟁사령관의 모든 탑승(Mounted) 유닛은 체력에 +15 보너스를 받습니다.

뭔가에 탑승하고 있는 유닛에겐 전부 적용되므로, 종족 최강유닛이 기병이라면(그리폰 기수, 인간 기사대, 딱정벌레 기수 등) 혜택을 많이 받습니다. 전쟁사령관 고유유닛 중에선 기마궁수와 만티코어 기수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뭔가에 탑승하고 있으면 기병이 아니더라도 보너스를 받으므로, 프로스트링 얼음여왕이나 영웅도 체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참고로, 탑승하지 않은 유닛은 기병 비슷하게 생겨도 보너스를 못 받습니다. 유니콘, 스핑크스 : 부들부들...


주문력 업그레이드[각주:10]



주문비용이 전체적으로 낮아서 부담은 적다.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효과

1

전쟁

(Warfare) I

60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2

 

전쟁

(Warfare) II

100

 요구조건 : '전쟁 1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3

 

 

전쟁

(Warfare) III

160

 요구조건 : '전쟁 2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4

 

 

전쟁

(Warfare) IV

260

 요구조건 : '전쟁 3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5

 

전쟁

(Warfare) V

400

 요구조건 : '전쟁 4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6

 

 

전쟁

(Warfare) VI

600

 요구조건 : '전쟁 5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7

 

전쟁

(Warfare) VII

900

 요구조건 : '전쟁 6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전쟁 (Warfare)

전쟁사령관의 주문력 업그레이드로, 연구하면 주문 포인트와 마나 저장량을 영구적으로 늘려줍니다. 매 단계 동일한 효과를 주지만 누적이 되기 때문에, 연구하면 할수록 주문을 사용하기 쉬워집니다.

허나, 전쟁사령관은 주문 의존도가 낮고, 전투주문 대부분이 마나를 적게 먹는터라 주문력 업그레이드가 절실하진 않습니다. 그래도 너무 낮으면 부여마법 거는데 불편하고 전투할때도 아쉬운 경우가 많으므로, 초반에 2단계 정도까진 업그레이드 해주고 나중엔 상황 봐가면서 천천히 올려줍시다. 어차피 총공세 발동할때쯤이면 막대한 주문력이 필요하게 되므로, 어느정도 수준까진 올려야 합니다.



유닛생산 업그레이드


맞대결에 강력한 유닛들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효과

1

광전사 생산

(Produce Berserker)

60

 요구조건 : '민병대 소집' 필요

 전쟁사령관 지휘소에서 광전사 생산 가능

2

괴물사냥꾼 생산
(Produce Monster Hunter)

120

 요구조건 : '광전사 생산' 필요

 전쟁사령관 지휘소에서 괴물사냥꾼 생산 가능

3

기마궁수 생산
(Produce Mounted Archer)

200

 요구조건 : '괴물사냥꾼 생산' 필요

 전쟁사령관 지휘소에서 기마궁수 생산 가능

4

팔랑크스 생산
(Produce Phalanx)

400

 요구조건 : '기마궁수 생산' 필요

 검투사 투기장에서 팔랑크스 생산 가능

4

전쟁종 생산
(Produce Warbreed)

800

 요구조건 : '팔랑크스 생산' 필요

 검투사 투기장에서 전쟁종 생산 가능

5

만티코어 기수 생산

(Produce Manticore Rider)

1200

 요구조건 : '전쟁종 생산' 필요

 거대괴수 둥지에서 만티코어 기수 생산 가능


광전사 생산 (Produce Berserker)

2티어 충격보병인 광전사를 생산합니다. 양손도끼로 방패병과 창병을 학살할 수 있어, 종족 1티어 유닛들 때려부수는데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보병치고 이동력이 길어서 야전에서 쓸만하지만, 갑옷이 빈약하니 주의...


괴물사냥꾼 생산 (Produce Monster Hunter)

2티어 하이브리드 비정규군인 괴물사냥꾼을 생산합니다. 원거리는 석궁(종족에 따라 무기가 다름), 근거리는 양손검을 사용하는 만능 보병으로, 괴물, 동물, 요정 등을 상대할때 보너스를 받으므로, 중립몹 사냥용으로 좋습니다. 또, 갑옷이 튼튼해 광전사보다 생존력도 좋습니다.


기마궁수 생산 (Produce Mounted Archer)

2티어 궁병인 기마궁수를 생산합니다. 말에 탑승하고 있어 맷집도 튼튼하고 이동력도 넓으며, 여차하면 근접공격까지 할 수 있는 만능유닛..., 적이 들러붙어도 전력질주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어, 스웜 전술로 적을 농락할 수 있습니다.



팔랑크스 생산 (Produce Phalanx)

3티어 정예창병인 팔랑크스를 생산합니다. 소환수를 제외하면 최강의 창병으로, 기병이나 비행유닛을 상대할때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 중장갑을 입고있는데다 방패까지 들고 있어서, 궁병에게도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쟁종 생산 (Produce Warbreed)

3티어 괴물인 전쟁종을 생산합니다. 거대한 몽둥이를 휘두르는 거인으로, 체력이 높고 이동력도 넓으며, 자체적으로 체력을 회복합니다. 또, 몽둥이로 성벽을 파괴할 수도 있어 공성추의 역할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괴물 타입이지만, 종족에 따라 부가보너스를 받는걸로 봐서, 기본 종족들을 인체개조해서 만든 괴물인듯...


만티코어 기수 생산 (Produce Manticore Rider)

4티어 정예기병인 만티코어 기수를 생산합니다. 만티코어는 비행으로 적진 깊숙히 진입할 수 있으며, 맷집과 공격력이 강하여, 맞대결에 강력합니다. 덕분에 적의 중요유닛을 암살하는 용도로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 고유 건물 -



전쟁사령관 건물을 건설하면 원형 요새가 생긴다.



전쟁사령관 지휘소(Warlord's Command) 10050

광전사(Berserker), 괴물사냥꾼(Monster Hunter), 기마궁수(Mounted Archer) 생산가능


검투사 투기장(Gladiator Pit)100100

팔랑크스(Palanx), 전쟁종(Warbreed) 생산가능

도시 +100



거대괴수 둥지(Great Beast Lair) 200300

만티코어 기수(Manticore Rider) 생산가능

도시 +5


전쟁사령관 지휘소만 지어도 쓸만한 초반유닛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1단계는 일찍 지으면 좋습니다.

2단계 건물인 검투사 투기장은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도시 내정에 도움이 되므로 팔랑크스나 전쟁종을 뽑을 생각이 없더라도 여유있을때 지어주면 좋습니다.

3단계 건물인 거대괴수 둥지는 엄청나게 비싼 가격에 비해 내정 보너스가 미미하므로, 만티코어 기수를 집중적으로 생산할 도시에만 건설합시다. 만티코어 기수가 나올때쯤이면 연구소 건설 등으로 충분한 연구력이 확보될 타이밍이므로, 연구력 5 정도는 무시해도 무방... 뭐, 자원이 썩어 넘쳐난다면 말리진 않겠습니다.

만티코어 기수는 기병에 관련된 보너스를 받으므로, 활력의 마굿간(Stable of Vigor)이 있는 도시에 거대괴수 둥지를 짓는게 효율적입니다.



Notice.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한글패치 이전에 작성한 공략이라 한글패치 번역과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1. 색깔로 표시된 부분은 게임 내에서 알려주는 특징이고, 색이 없는 글은 제가 임의로 추가한 특징입니다. [본문으로]
  2.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본문으로]
  3.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데미지 +5 보너스 [본문으로]
  4. 방어모드일때 방어력, 저항력에 20% 보너스 추가 [본문으로]
  5. 창이나 방패를 든 상대에게 근접데미지 +3 보너스 [본문으로]
  6. 정신 100% 저항, 정신 상태이상에 면역 [본문으로]
  7. 유닛이 사망해도 전투에서 승리하면 35%의 체력으로 부활 [본문으로]
  8. 반격과 기회공격에 AP 소모없음 [본문으로]
  9. 이주할 종족의 도시가 가까울수록 이주속도가 빨라집니다. [본문으로]
  10. 아이콘이 동일하므로, 1단계 외엔 생략하겠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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