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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직업] AOW3 직업특성 : 도적 (Rogue)

by 구호기사 2016.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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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떼 두목은 선동의 달인입니다. 그들의 거짓말을 믿으려하지 않는 어떤 어리석은 시민이라도 한밤중에 소리소문없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도적들은 정치적인 스캔들이나 독살을 사주하고, 암살이나 도둑질, 협박, 또는 뇌물을 통해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고 경쟁자를 조롱합니다.

도적은 때때로 두가지 모습을 보여주곤 하는데, 평소에는 얌전히 일반시민 행세를 하다가, 때가 되면 무자비한 책략가들이 지휘하는 그들의 비밀경찰 부대로서 적대세력을 잔인하게 분쇄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적은 은신과 속도에 의지해 행동하며, 일격을 가할 완벽한 순간을 위해 그림자 속에서 참을성있게 기다리곤 합니다.


-- 3시대의 축복받은 군주, 랠린스톤 패던트, 연대기 작가


 

강점

약점

특징[각주:1]

  • 위장, 은신 유닛
  • 유닛들의 동력이
  • 데미지 집중
  • 경제에 직접 타격을 주는 주문들
  • 비정규군 특화
  • 행복도와 사기 컨트롤
  • 중립종족 외교 보너스
  • 쉬운 정찰
  • 사격유닛 부실
  • 유닛들의 맷집이 부실
  • 4티어 유닛이 없음
  • 주문 유지에 막대한 마나가 소모
  • 독과 냉기 외의 속성공격이 부족함


도적은 기만과 음모와 기습에 특화된 직업으로, AOW3 주인공인 선드렌의 직업이기도 합니다.


모든 직업 중 가장 행복도 컨트롤이 쉬운 직업인데, 행복도를 높게 유지할 수 있어 도시 성장이 빠르고, 랜덤하게 발동되는 축제로 여러가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발전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덕분에, 다른직업보다 타이밍 우위를 점하기 쉬운 편... 고유유닛들은 전면전보다 게릴라전에 특화되어 있는데, 성벽을 쉽게 넘는 유닛들이 많아, 방어가 부실한 거점을 털어먹기 좋습니다. 지형에 따라 은신을 할 수 있는 유닛들이 많으므로, 상대의 후방 거점에 몰래 접근할 수도 있고, 상대가 병력상황을 오판하여 덤벼들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도적 고유유닛들은 근접전에 특화되어 있는데다, 적의 배후에서 보너스를 받는 기습 특성을 가진 유닛이 많으므로, 적의 진형을 무너트려 난전 상황으로 만드는게 유효합니다.


후반전이 되면 아무래도 4티어유닛이 없다는 약점이 부각됩니다. 덤으로, 사격이 부실하고, 맷집도 대체로 약해(그나마, 독과 냉기에는 잘 버팀) 대규모 힘싸움에선 밀리기 쉽상입니다. 이를 보완하는게 적의 경제력을 타격하는 부여주문들인데, 상대의 수입과 행복도를 떨어트려 자금줄을 막아버리면, 적도 비싼 4티어 유닛을 많이 쓰기 힘들어지므로, 후반싸움에서도 그리 밀리지 않게 됩니다. 덤으로, 적 도시의 행복도를 바닥으로 떨어트리면 반란이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상대가 행복도 관리를 제대로 못하면 전투 한번 벌이지않고도 적국을 멸망시킬 수도 있습니다. 거대제국이 내부에서부터 곪아 썩어들어가면서 서서히 무너지는걸 감상하는건, 도적만이 느낄 수 있는 재미...


다만, 이렇게까지 상대를 몰아넣으려면 막대한 마나가 필요합니다. 수많은 부여마법과 광역마법을 유지하기 위해, 밑빠진 독에 물 붓는 수준으로 마나를 쏟아부어야 하므로, 마나 소모량이 심한 특성화와는 궁합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매턴 유지비를 내야 하는 소환수 주문을 쓰긴 어려운 편... 그래도, 강력한 소환수가 있는 특성화를 선택하면, 4티어 유닛이 없다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으므로, 4티어 소환수로 후반전에 대비를 할지, 아니면 마나를 부여마법에 투자하여 도적의 강점을 극대화할지 잘 판단하고 영웅을 작성합시다.



- 주문(Spell) -


전투주문 (Combat Spell)



최강의 군중제어기, 대규모 전장공황



전투주문은 전투 중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주문입니다.

리더가 전투에 참여하고 있으면 표시된 주문력으로 시전할 수 있지만, 리더가 전투에 참여하고 있지 않으면 두배의 주문력이 필요합니다.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필요

주문력

효과

1



신속한 돌진(Quick Dash)

60

10

 즉발주문

 15,50% 회복

1



독 칼날의 비

(Rain of Poison Blades)

70

10

 공격주문

 적 하나를 공격

 -12 -8 피해

 중갑유닛에게 추가-2 피해

2



실명

(Blind)

120

15

 약화주문

 적 유닛 하나를 실명[각주:2] 상태로 만듬

 14

 실패시 -50% 감소

2



공황발작
(Panic Attack)

140

15

 약화주문

 적 유닛 하나를 공황[각주:3] 상태로 만듬

 9

 실패시 동요(Shaken)[각주:4] 상태로 만듬

3



교활한 탈출

(Cunning Escape)

200

10

 즉발주문

 아군유닛 하나를 맵 밖으로 퇴각시킴

 방어전에선 사용불가

3



목표물 이동
(Moving Target)

220

10

 강화주문

 아군유닛 하나를 강화

 2턴동안+8

4



가학증

(Sadism)

300

25

 전장 부여주문

 적이 죽을때마다 모든 아군유닛 근접+1 +100

4



그림자 형태
(Shadow Form)

400

20

 강화주문

 아군유닛 하나를 강화

 저항력 +60%, 벽 통과(Pass Wall) 획득

5



연막
(Smoke Screen)

750

20

 전장 부여주문
 아군유닛이 사격당할때 +4+4


7



대규모

전장공황

(Mass Battlefield Panic)

1400

40

 약화주문

 적 유닛 전체를 공황[각주:5] 상태로 만듬

 9

 실패시 동요(Shaken)[각주:6] 상태로 만듬


신속한 돌진 (Quick Dash)

아군 유닛의 체력 15 과 이동력의 절반을 회복시킵니다. 체력 회복용으로는 어정쩡하지만, 이 주문의 진가는 이동력이 회복되면서 AP도 같이 회복된다는 것... 모든 행동을 끝마친 유닛에게 사용하면 2AP가 회복되어 행동을 한번 더 할 수 있기 때문에, 변수만들기에 좋습니다. 다만, 리더가 전투에 참여하고 있으면 효율이 떨어지므로, 리더가 참여하지 않은 전투에서 쓰는게 좋은데, 이 경우 소비 주문력이 2배가 되지만, 추가로 행동을 한번 더 할 수 있어 훨씬 쓸만합니다.

1.7 패치에서 체력회복량이 10에서 15로 상승했습니다. 버프 전에도 쓸만했던 주문이었던터라, 금상첨화...


독 칼날의 비 (Rain of Poison Blades)

물리+독 속성의 공격주문으로, 중갑유닛에게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독 데미지 덕에 하이엘프나 페이에건 쏠쏠하게 데미지가 들어가지만, 다른 1레벨 공격마법이 그렇듯 성능이 어정쩡해서, 딸피 남은 적 막타칠때나 쓰는 주문... 독 주문이라 고블린, 언데드, 기계에겐 데미지가 잉여가 되니, 해당 유닛들에겐 다른 주문을 씁시다.


실명 (Blind)

적 하나를 실명상태로 만들어, 전투가 끝날때까지 사거리가 1칸이 됩니다.

근접유닛보다 사격유닛에게 써주는게 효율적으로, 이거 맞은 사격유닛은 칼들고 돌격할 수 밖에 없어, 손쉽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근접유닛에겐 걸어봤자 별 페널티가 없으므로 왠만하면 쓰지 맙시다. 물리판정이라 방어력이 낮은 유닛 상대로 유효한 주문...


공황 발작 (Panic Attack)

적 하나를 공황상태로 만들어, 2턴동안 도망치게 만듭니다. 도망치다가 아군옆을 지나면 기회공격을 받는데다, 맵 끝으로 가면 전장 밖으로 퇴각하므로, 멀쩡한 유닛 하나를 바보만들 수 있습니다. (방어군은 퇴각불가) 퇴각지점까지 도망치지 못하고 2턴이 지나면 제정신으로 돌아오는데, 이미 전장 저 멀리 가 있기 때문에 각개격파 확정... 발동력이 정신판정이라 저항력이 낮은 상대로 유효하지만, 조종면역(Mind Control Immunity)이나 강인한 의지(Strong Will)가 있는 유닛에겐 걸리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주문이 실패해도 동요 상태가 되어 사기가 줄어들기 떄문에, 실패부담이 적은 편...


목표물 이동 (Moving Target)

아군 하나에게 2턴동안 방어력 +8 보너스를 줍니다. 버프가 짧은시간만 유지되지만 보너스가 굉장히 커서, 적절한 타이밍에 써주면 변수 만들기로 최고인 주문... 탱커 하나에게 이거 걸고 적 앞에 대놓으면, 상대 입장에선 공격할 수도 없고 놔두기도 뭐한 상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비용도 저렴해서 가성비도 무척 좋지만, 저항력은 올려주지 않으니 속성공격 유닛을 조심합시다.


가학증 (Sadism)

적 하나가 죽을때마다 모든 아군유닛의 근접데미지와 사기를 상승시키는 전장유지마법을 겁니다. 대규모 한타 싸움에서 무시무시한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주문으로, 이게 무한으로 누적되기 때문에 장기전이 될수록 미친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환수를 연속으로 소환하는 주문이나, 계속 부활하는 사령술사의 언데드 부대의 핵카운터 주문으로, 계속해서 살아나는 적을 잡다보면, 나중에 1티어 유닛 근접데미지가 50점 넘게 나오는 황당한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사기 덕분에 펑펑 터지는 치명타는 덤... 발동비용도 부담이 없고, 가학증이 해제되어도 이미 받은 보너스가 사라지지 않으므로 한타 싸움에서 걸어주면 뽕을 뽑는 주문... 굳이 단점을 꼽자면 6 대 6 정도의 소규모 전투에선 효과를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그림자 형태 (Shadow Form)

아군 하나에게 물리 60% 저항과 벽 통과 특성을 줍니다. 물리공격 위주로 하는 오크족이나 인간족 상대로 엄청난 효율을 발휘하고, 공성전에서 성벽을 그대로 넘을 수 있어 기습적으로 성 안으로 침투하여 깽판을 칠 수 있습니다. 허나, 물리 저항력만 올려주기 때문에, 속성에는 무력하다는게 약점... 목표물 이동보다 비용이 두배나 든다는 것도 걸림돌이지만, 이 마법은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되므로, 주문력이 남아돈다면 충분히 활용할만 합니다.


연막 (Smoke Screen)

아군이 사격공격을 받을때 방어력과 저항력에 +4 보너스를 주는 전장유지마법을 겁니다. 단번에 모든 아군을 버프시킬 수 있어, 대규모 한타에서 가학증과 같이 걸어주는건 필수... 특히 암살자, 서큐버스, 그림자 추적자 등은 전부 근접공격만 할 수 있으므로, 연막을 걸어줘야 접근할때까지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연막은 아군이 공격할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이걸 쓰고 사격전을 벌여도 됩니다.


대규모 전장공황 (Mass Battlefield Panic)

적군 전체에게 공황 발작을 일으켜, 2턴동안 도망치게 만듭니다. 발동비용이 높지만 한방에 전세를 뒤집을 수 있는 무시무시한 주문으로, 적군 전체에게 공황상태가 무작위로 걸리므로 순식간에 난장판이 됩니다. 어떤 적은 공황에 걸려서 도망치고, 어떤 적은 공황에 저항하여 전투를 벌이므로 이들을 분리하여 각개격파하면, 압도적인 전력차도 뒤집을 수 있습니다. 더구나, 적이 마법해제를 사용해도, 한 턴에 해제할 수 있는건 한 유닛 뿐이라, (그것도 확률적으로 실패할 수도 있음...) 딱히 대응책이 없다는 것도 무서운 점... 주문력이 충분하면 대규모 전장공황을 매턴 시전하여 적군의 멘탈을 안드로메다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적이 작정하고 공황면역 유닛으로 도배해서 전투를 걸면 마나만 잡아먹는 잉여주문이 되고, 발동력이 낮아 고급유닛에겐 잘 걸리지 않으니, 전부 실패하는 상황도 염두에 둡시다. 참고로, 공황발작 주문과 같이, 실패해도 동요상태로 만들어 사기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전략 부여주문 (Strategy Enchantment Spell)



반란선동 + 그림자 도둑 길드 + 도적떼의 재앙 = 고담시티


전략 부여주문은 전략맵에서 도시나 군대, 혹은 지형에 걸 수 있는 주문입니다.

도시 부여주문의 경우, 도시화면을 열어 좌측을 보면, 해당 도시에 걸린 부여주문이 아이콘으로 표시되는데, 이걸 클릭하여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건 주문은 별다른 조건없이 바로 해제가 가능하지만, 다른 플레이어의 주문은 마법분리(Disjunction) 혹은 강력한 마법분리(Greater Disjunction)를 사용해야만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해제를 위해선 마나를 지불해야 하고, 방어측도 마나를 계속 투입하여 주문이 쉽게 해제당하지 않도록 방어할 수 있습니다.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주문력

유지비

효과

2



철의 지배력
(Iron Grip)

140

40

20

 아군 도시에 사용

 도시 행복도 +300

3



반란선동
(Incite Revolt)

220

60

40

 적 도시에 사용

 도시 행복도 -600

4



 그림자 도둑 길드
(Guild of Shadow Thieves)

350

60

20

 적 도시에 사용
 적 도시
수입 -40%
 
해당 도시 수입의 5% 획득

4



도적떼의 재앙

(Plague of Brigands)

400

200

0

 적 도시에 사용

 목표도시 근처에 무작위의 불한당, 암살자로 이루어진 도적떼 부대가 나타나 도시를 습격

 도적떼가 전멸하기 전까진 페널티

4



밤의 기원

 (Night Wish)

 400

 60
5

 아군 도시에 사용

 도시 영역 내의, 적 유닛 시야 -1

 속국에는 사용불가


철의 지배력 (Iron Grip)

도시 하나의 행복도를 300 늘려줍니다. 쉽고 간편하게 행복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데다, 이게 2티어 주문이라 극초반부터 사용할 수 있으므로, 도적은 도시 행복도 컨트롤이 무척 쉽습니다. 행복도가 오르면 도시의 수입이 늘고, 성장속도도 빨라지며, 확률적으로 축제가 열려 여러가지 보너스까지 얻을 수 있으므로, 무척 유용합니다. 다만, 유지비가 은근히 부담스러우니, 철의 지배력 없이도 행복도가 최고단계(Cheerful)라면, 주문을 해제해서 마나를 아낍시다.


반란선동 (Incite Revolt)

적 도시 하나의 행복도를 600 깎아버립니다.[각주:7] 쉽고 간단하게 적 도시를 막장으로 만들어 버릴 수 있는데, 행복도가 감소하면 도시 성장속도와 수입이 줄어들고, 너무 낮으면 반란이 일어나 중립화 될 수도 있으므로, 걸리면 엄청 거슬립니다. 발동비용이 낮아 해제당해도 부담이 없으므로, 도적과 싸울땐 누가 마나 먼저 바닥나나 치킨게임을 하게 되는 원흉... 다만, 초기버전에선 너무 강력해서 유지비용에 너프를 먹었기 때문에, 지금은 너무 많이 걸었다간 마나소비량이 감당이 안됩니다. 이 때문에, 적의 주요 도시나 행복도가 낮은 도시에 우선적으로 거는게 유효합니다. 참고로, 이 주문은 기만의 시대(Age of Deception)과 궁합이 매우 좋아, 유지비용만 감당이 되면 손하나 까닥 안하고 이길 수 있습니다.


그림자 도둑 길드 (Guild of Shadow Thieves)

적 도시의 수입을 감소시키고 해당 도시 수입의 5%를 획득합니다. 반란선동과 같이 걸어주면 도시의 세금수입이 막장이 되므로, 상대가 강력한 유닛을 연구해도 써먹질 못하게 됩니다. 또, 도시 수입의 일부를 가로챌 수 있는데, 이게 고난이도 플레이에선 사기적으로 좋은 성능이라(고난이도에선 AI가 자금수입에 보너스를 받습니다) 어떤 직업보다도 높은 난이도에서 플레이하기 쉬워집니다. 발동비용에 비해 유지비가 저렴해서 부담이 적다는 것도 강점이지만, 상대도 해제목표 1순위로 삼는 경우가 많으므로, 마나에 여유가 있다면 열심히 보강해줍시다.


도적떼의 재앙 (Plague of Brigands)

목표도시 근처에 도적떼를 무작위로 소환하여, 다음턴에 도시를 습격하게 만듭니다. 도적떼는 불한당과 암살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도시의 규모가 클수록 많은 수의 도적이 소환됩니다. 만약, 도시 주둔군이 부실하면, 도적떼가 탈취하여 중립도시로 만들어 버리므로, (중립화 된 도시는 외교를 이용해 전투없이 병합이 가능합니다.) 상대의 방어가 약한 후방거점을 털어먹기 좋습니다. 또, 도적떼가 전멸하기 전까지 행복도 페널티를 주므로, 반란선동이나 기만의 시대와 같이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참고로, 이 주문은 유지주문이 아니라 즉발성 주문이므로, 유지비가 들지 않습니다. 대신 발동비용이 양심이 없습니다.


밤의 기원 (Night Wish)

메탈 밴드? 자신의 도시에 검은 안개를 생성하여, 들어온 적 유닛의 시야를 1 감소시킵니다. 시야 1이 별거 아닌거 같아도, 범위로 환산하면 상당하므로, 안개 안으로 들어온 적 유닛들을 버벅거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당해보면 보기보다 상당히 짜증나는 마법... 특히, 도시에 부여마법을 걸려면 필수적으로 도시 중심부의 시야를 확보해야 하는데, 상대는 밤의 기원 때문에 제대로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고, 이쪽은 탐지안 네트워크로 편하게 부여마법을 걸 수 있어, 도시 마법 대결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딱히 전투나 경제에 도움되거나 하는 마법이 아니라서, 일부 국경도시에만 걸어주고 다른 도시에는 안 걸어주는 경우가 많다는 거....

1.701 패치에서 발동 주문력 100, 유지 마나 200에서, 발동 주문력 60, 유지 마나 5로 변경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덤으로, 연구비용도 700 연구력에서 400 연구력으로 감소하여, 연구 타이밍도 빨라졌고, 모든 도시에 걸어줘도 부담이 적어졌습니다. 그 대신, 시야 디버프가 -2 에서 -1로 줄어들었다는게 아쉬운 점...


전역 부여주문 (Global Enchantment Spell)



도적 궁극주문, 기만의 시대


전역 부여주문은 전략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문으로, 맵 전체 모든 목표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문입니다.

전략맵 좌측 메뉴에서 개요(Overview) → 발동 주문(Active Spell) 항목을 보면, 현재 플레이어들이 발동한 전략주문 목록이 뜹니다. 여기서, 전략주문을 선택하여 해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전략주문은 별다른 조건없이 바로 해제가 가능하지만, 다른 플레이어의 전략주문은 마법분리(Disjunction) 혹은 강력한 마법분리(Greater Disjunction)가 필요합니다. 해제를 위해선 마나를 지불해야 하고, 방어측도 마나를 계속 투입하여 주문이 쉽게 해제당하지 않도록 방어할 수 있습니다.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주문력

유지비

효과

1



독 전문화
(Poison Mastery)

80

50

20

 보병, 기병, 비정규군 강화

 근접+2 보너스

2



보물탐색

(Treasure Raiding)

120

60

10

 보물거점 탐색 보상 +20% 증가

3



시체약탈

(Corpse Looting)

120

60

15

 전투에서 죽인 유닛마다 획득

 획득 : 유닛티어 x 3

 영웅에게선 더 많은 금 획득

 

5


탐지안

네트워크

(Network of Scrying Eyes)

800

150

50

 모든 도시 중심부의 시야 확보

7



기만의 시대
(Age of Deception)

3000

600

80

 모든 아군유닛이 투명화(Invisibility) 획득

 모든 아군유닛이 근접+1 보너스

 모든 적이 -400널티


독 전문화 (Poison Mastery)

모든 아군 보병, 기병, 비정규군이 근접공격에 +2 독데미지 보너스를 받습니다.

비용도 저렴하고 연구 타이밍도 빨라, 초반확장에 쏠쏠하게 도움이 되는 주문으로, 영향받는 유닛은 복합속성 공격을 할 수 있게 되어, 측면공격의 효율이 매우 좋아집니다. 또, 소소하게 올라가는 화력 덕분에, 중립 몬스터 청소할때 꽤나 도움이 되는 편... 궁병과 지원병은 혜택이 없다는게 아쉽지만, 비용대비 효율이 무척 좋으므로, 마나만 충분하면 닥치고 발동시킵시다.


보물탐색 (Treasure Raiding)

맵상에 흩어진 보물거점(Treasure Site)를 탐색하면 얻는 보상이 20% 증가합니다. 초반엔 자원거점확보와 보물거점 탐색이 주 임무라서, 도시 발전에 쏠쏠하게 도움이 되며, 발동비용은 높지만 유지비용이 낮아, 오래 걸어놔도 부담이 없습니다.

후반에 보물거점들이 전부 고갈되면 의미가 없어지니, 그때가선 해제해도 됩니다.


시체약탈 (Corpse Looting)

전투에서 승리하면, 적을 죽인 정도에 따라 추가적인 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꽤 쓸만한 주문으로, 초반에 발동시키면 중립몹 청소할때부터 추가수입을 얻을 수 있어, 도시를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고, 한타전투에서 다수의 적군을 끔살시키면 쏠쏠한 수입을 얻어, 소모된 부대를 빠르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발동비용에 비해 유지비가 저렴하여 오래 유지해도 부담이 적다는 것도 강점... 허나, 적이 최우선적으로 해제하는 주문이라, 마나로 보강을 최대한 해 둬야 안전합니다.


탐지안 네트워크 (Network of Scrying Eyes)

맵상의 모든 도시 중심부의 시야를 확보해줍니다.

덕분에, 손쉽게 모든 도시의 주둔군 규모를 알 수 있는데다(물론, 1헥사 한정), 정찰병을 보내지 않고도 도시 부여마법을 쉽게 걸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정찰유닛을 보내야만 주문을 걸 수 있는 다른 직업보다 한결 편하게 부여주문을 걸 수 있어, 마나만 충분하면 손가락 까닥 안하고 적의 제국을 서서히 무너트릴 수 있습니다.

허나, 다른 주문보다 비싼 유지비가 압박입니다. 궁극마법인 기만의 시대(Age of Deception)보다도 유지비가 비싸서, 마나수급이 왠만큼 풍족한게 아니면 자원난에 허덕이기 쉽습니다. 유지비가 비싸다보니 적도 굳이 해제를 안하므로, 보강을 늦게해도 된다는게 장점 아닌 장점...

패치로 유지비용이 100 에서 50으로 감소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기만의 시대보다 유지비용이 저렴해졌다는게 위안점... 대신, 유지비가 감소하면서, 해제 우선순위가 꽤 올라버렸으니 보강을 해 줍시다.


기만의 시대 (Age of Deception)

도적의 궁극마법으로, 맵 상의 모든 아군유닛이 투명해지고 근접 데미지 보너스를 받으며, 도적의 모든 적들은 사기와 행복도에 -400 페널티를 받습니다.

이 주문의 무서운 점은 도시 전략마법인 반란선동(Incite Revolt)과 조합되었을때인데, 반란선동과 기만의 시대가 중첩되면 적의 행복도에 무려 1000의 페널티를 받아, 싸우지 않고도 군대가 탈주하고 도시가 무너지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마나수급만 풍족하면 도시마다 반란선동을 건 뒤 기만의 시대를 발동시키고 도적떼의 재앙까지 걸어주면, 해제당하지 않는 이상 손하나 까딱 안하고 승리하는게 가능할 정도... 적이 사기와 행복도를 높이는 주문을 보유하고 있으면 어떻게든 버티지만, 없다면 금방 무너집니다.

모든 유닛이 투명상태가 되는 것도 상당히 좋습니다. 적 입장에선 거점이 텅텅 빈걸로 보여서 공격왔다가, 몇배나 되는 주둔군에게 몰살당할 수도 있고, 방어가 약한 적의 도시에 몰래 접근해서 털어버릴 수도 있어, 상대 입장에선 매우 짜증납니다. 이게 AI에게도 통하기 때문에, 적군이 올만한 경로에 대규모 군대를 투명화 시켜 세워두면 방심해서 접근하다 털리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궁극주문중에서 손꼽히게 쓸만한 주문이지만, 적이 행복도와 사기를 높이는 주문을 보유하고 있다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 경우, 반란만으로 무너트리긴 힘드므로, 어쨌든 군대를 동원해서 하나하나 점령해 나가야 합니다. 효과가 강력한만큼, 적 입장에서도 해제 1순위이므로, 발동에 성공했다면 최대한 보강하여 허무하게 해제되지 않도록 보호해줍시다.



- 제국 업그레이드 (Empire Upgrade) -



도적은 중립도시와 사이가 좋다.


제국 업그레이드는 연구 즉시 제국 전역에 보너스를 줍니다.

추가적인 마나소모가 없기 때문에, 마나가 없어도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도적은 비정규군과 고유유닛에 많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 해당 유닛들을 주력으로 사용하는게 효율적입니다.




일반 업그레이드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효과

1

 


매춘부 외교관

(Courtesan Ambassadors)

70

 중립도시 우호도 +150

2

 


비정규군 훈련

(Irregular Training)

120

 비정규군(Irregular) 생산시+1

3

 

 잔인한 기습
(Cruel Backstab)

180

 비정규군(Irregular), 보병(Infantry)에 적용

 기습(Backstab)[각주:8] 획득

3


타락한 살인자
(Corrupted Killers)

200

 불한당(Scoundrel)에 적용

 빠른학습자(Quick Learner)[각주:9] 획득

 전직(Evolve)[각주:10] 획득

4

 


시가지 엄폐

(Urban Cover)

350

 비정규군(Irregular)에 적용

 시가지 은신(Urban Concealment) 획득

7

 


어둠의 조약

(Dark Pact)

4000

 요구조건 : '그림자 추적자 생산' 필요

 음유시인(Bard)이 도발(Taunt)[각주:11] 획득

 암살자(Assassin)가 벽 통과(Pass Wall)생명력 흡수(Life Steal)[각주:12] 획득

 소형 그림자 추적자(Lesser Shadow Stalker)가 그림자 이동(Shadow Step)[각주:13] 획득

 서큐버스(Succubus)가 파멸의 불(Bane Fire)[각주:14] 획득

 그림자 추적자(Shadow Stalker)가 그림자 이동(Shadow Step)냉기의 장막(Frost Aura)[각주:15] 획득


매춘부 외교관 (Courtesan Ambassadors)

도적은 매춘부들로 좋은 소문을 퍼트려, 모든 중립도시에서 우호도 +150을 얻습니다.

덕분에, 중립도시와 평화적인 관계를 쌓기 쉬워지는데, 이들을 평화적으로 합병하면 선(Good) 성향이 쌓이므로, 착한 플레이를 하기 좋습니다. 반대로 사악한 플레이를 하고싶을땐 별 의미 없는 업그레이드...

최신패치로 우호도 보너스가 300에서 15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패시브치고 너무 좋긴했어..


비정규군 훈련 (Irregular Training)

도적이 생산하는 모든 비정규군은 랭크에 +1 보너스를 얻습니다.

종족유닛도 영향받지만, 어설픈 능력치의 종족 비정규군보단, 도적 전용유닛인 불한당과 암살자를 위한 업그레이드에 가까운 편... 이 업그레이드 덕분에 랭크업 건물이 없는 비정규군도 랭크업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티그란의 경우 종족 궁극유닛인 스핑크스가 비정규군이라서, 이 업그레이드가 꽤나 쏠쏠합니다.


잔인한 기습 (Cruel Backstab)

 도적의 모든 비정규군과 보병은 기습(Backstab) 특성을 얻습니다.

거의 불한당만을 위한 업그레이드로, 암살자는 기본적으로 기습 특성을 보유하고 있어 영향이 없습니다. 종족 3티어 유닛이 비정규군이나 보병이면 기습 특성을 얻게 되어 쓸만한데, 대표적인 유닛으로 스핑크스, 비행병, 시조병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시조병은 좀 애매하지만, 스핑크스와 비행병은 적의 배후를 쉽게 잡을 수 있어서 기습이 꽤나 쏠쏠한 편...


타락한 살인자(Corrupted Killers)

도적 운영의 핵심 업그레이드로, 불한당의 성장속도를 가속화 시키면서, 정예승급으로 소형 그림자추적자(Lesser Shadow Stalker)로 전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소형 그림자 추적자는 일반 그림자 추적자로 전직할 수 있으므로, 1티어 비정규군 잘 키워서 3티어 궁극유닛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완소 업글... 불한당 육성 시물레이터... 도적 운영의 핵심 업그레이드라 할 수 있으므로, 불한당을 생산했다면 최대한 빨리 연구합시다.


시가지 엄폐(Urban Cover)

모든 비정규군을 도시에 배치하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이 때문에 적이 도시를 정찰하고 '어? 방어병력이 얼마 없네?' 라고 생각하게 만들어 공격을 유도한 뒤, 들어올땐 마음대로였겠지만 나갈땐 아니란다로 함정에 빠트릴 수 있는 속임수용 업글... AI도 낚이기 때문에 나름 쓸만하지만, 비정규군을 많이 배치해야 효과를 보므로, 주둔군 구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후반에 기만의 시대(Age of Deception)를 발동하면 존재감이 사라집니다...


어둠의 조약(Dark Pact)

도적 업글 끝판왕... 불한당을 제외한 모든 도적 고유유닛에게 추가스킬과 특성을 부여합니다. (불한당은 제외. 얘들은 이거 연구할 타이밍이면, 전직을 다 하고도 남으므로 뺀듯...) 선행조건으로 그림자 추적자 생산 연구가 필요하고, 연구력이 4000이나 필요해서 후반에나 연구가 가능하지만, 연구 성공하면 고유유닛들의 성능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자세한 효과는 유닛 포스팅 참고...




발동비용이 높은 주문을 쉽게 사용하려면 주문력 업그레이드는 필수


주문력 업그레이드[각주:16]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효과

1

망토와 단검
(Cloak and Dagger) I

60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2

 

 망토와 단검
(Cloak and Dagger) II

100

 요구조건 : '망토와 단검 1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3

 

 망토와 단검
(Cloak and Dagger) III

160

 요구조건 : '망토와 단검 2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4

 

 망토와 단검
(Cloak and Dagger) IV

260

 요구조건 : '망토와 단검 3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5

 

 망토와 단검
(Cloak and Dagger) V

400

 요구조건 : '망토와 단검 4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6

 

 망토와 단검
(Cloak and Dagger) VI

600

 요구조건 : '망토와 단검 5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7

 

 망토와 단검
(Cloak and Dagger) VII

900

 요구조건 : '망토와 단검 6단계' 필요

 주문 포인트 +10

 마나 저장량 +100


망토와 단검(Cloak and Dagger)[각주:17]

도적의 주문력 업그레이드로, 연구하면 주문 포인트와 마나 저장량을 영구적으로 늘려줍니다. 매 단계 동일한 효과를 주지만 누적이 되기 때문에, 연구하면 할수록 주문을 사용하기 쉬워집니다. 초반엔, 2단계까진 가급적 빨리 연구하는게 좋은데, 초반 핵심 주문인 저승부리 까마귀와 철의 지배력이 사용하는데 40 주문력이 필요하므로, 2단계까지 연구해야 한 턴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반정도 타이밍엔 4단계까지 연구를 완료해둡시다. 중반부터는 여러가지 부여주문을 걸 일이 많은데, 보물탐색, 시체약탈, 반란선동, 그림자 도둑 길드 같은 많은 주력 주문들이 60 주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주문력 60을 확보했다면, 상대가 부여마법을 해제해도 그 턴에 다시 걸 수 있으므로, 많이 편해집니다.

이후엔 상황봐가면서 연구하면 되는데, 도적은 후반에 마나소모량이 장난이 아니므로, 주문력과 마나 최대치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이 때문에, 연구력이 충분하면 7단계까지 투자해줍시다.




어둠의 조약 효과를 받는 그림자 추적자는 매우 강하다


유닛생산 업그레이드


등급

아이콘

이름

필요

연구력

효과

1



불한당 생산
(Produce Scoundrel)

60

 요구조건 : '저승부리 까마귀 소환' 필요

 도적 궁전에서 불한당 생산 가능

2



음유시인 생산
(Produce Bard)

120

 요구조건 : '불한당 생산' 필요

 도적 궁전에서 음유시인 생산 가능

3



암살자 생산
(Produce Assassin)

200

 요구조건 : '음유시인 생산' 필요

 도적 궁전에서 암살자 생산 가능

4



서큐버스 생산
(Produce Succubus)

400

 요구조건 : '암살자 생산' 필요

 차원관문에서 서큐버스 생산 가능

5



그림자 추적자 생산
(Produce Shadow Stalker)

800

 요구조건 : '서큐버스 생산' 필요

 차원관문에서 그림자 추적자 생산 가능

 소형 그림자 추적자(Lesser Shadow Stalker)가 전직(Evolve)[각주:18] 획득


불한당 생산 (Produce Scoundrel) 

1티어 비정규군인 불한당을 생산합니다. 1티어 비정규군답게 허접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지만, 관련 업그레이드 혜택을 받으면 은근히 쓸만하고, 정예승급으로 전직까지 할 수 있어, 잘 키우면 가성비 최강... 도적 운용의 핵심유닛입니다.


음유시인 생산 (Produce Bard)

2티어 지원병인 음유시인을 생산합니다. 전투력은 허접하지만, 속해있는 부대의 사기를 높여주므로, 모든 부대에 깨알같이 하나씩 끼워주면 밥값은 합니다. 매혹(Charm)으로 적을 아군으로 만들 수 있지만, 전투력과 생존력은 영 좋지 않으므로, 죽지않게 잘 보호합시다.


암살자 생산 (Produce Assassin)

2티어 비정규군인 암살자를 생산합니다. 불한당보다 월등한 근접 전투력을 가지고 있으며, 암살로 체력이 낮은 적을 쉽게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소규모 전투에서 강력하지만, 체력이 약해 대규모 교전에선 버티기 힘드니 주의...


서큐버스 생산 (Produce Succubus)

3티어 지원병인 서큐버스를 생산합니다. 적에게 저주를 걸거나 유혹하여 아군으로 만들 수 있으며, 어둠의 조약(Dark Pact)을 연구하면 원거리 사격인 파멸의 불(Bane Fire)도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전투력은 그림자 추적자보다 많이 딸려서, 다른 유닛을 보조하는 역할로 운영하는게 무난합니다.


그림자 추적자 생산 (Produce Shadow Stalker)

3티어 괴물인 그림자 추적자를 생산합니다. 그림자 추적자는 정령 형태의 유닛으로, 상성과 업그레이드에 따라 4티어와 대등하게 싸울 수 있는 전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소형 그림자 추적자를 잘 육성시키면 전직이 가능하므로, 불한당 → 소형 그림자 추적자 → 그림자 추적자까지 키울 수 있습니다. 덕분에, 가성비가 굉장히 좋지만, 상성을 많이 타는 유닛이라는데 주의... 물리, 냉기, 독 속성에는 매우 강력하지만, 화염, 전격 속성에는 생각보다 잘 녹습니다.



- 고유 건물 -



도적건물을 건설하면 검은색의 첨탑이 생긴다.



도적 궁전 (Rogue's Palace) 10050

불한당(Scoundrel), 음유시인(Bard), 암살자(Assasin) 생산 가능



차원관문 (Planar Gate) 100100

서큐버스(Succubus), 그림자 추적자(Shadow Stalker) 생산 가능

매턴 +5



지하제단 (Shrouded Altar) 50200

정령(Elemental)[각주:19] 비정규군(Irregular) 타입의 유닛은 추가랭크 +1


도적은 차원관문만 지어도 모든 고유유닛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지하제단은 천천히 지어도 됩니다.

또, 차원관문을 지으면 매턴 마나 생산량이 증가하는데, 20턴이면 마나본전은 뽑을 수 있으므로, 딱히 유닛을 생산하지 않는 도시라도 지어두면 장기전일때 도움이 됩니다.

지하제단은 그림자 추적자와 비정규군에게 랭크업 보너스를 주는데, 하필 마나 소모량이 극심한 후반에 마나 200이나 들여서 지어야 하므로, 효율이 좀 떨어집니다. 덤으로, 그림자 추적자는 따로 생산하는것보다, 불한당 전직으로 만들어내는게 편하므로, 비정규군 랭크업 효과를 노리는게 아니면 딱히 지을 필요가 없는 편... 유닛을 계속 생산하는 군사도시에만 한두개 정도 지어두면 충분합니다.



Notice.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한글패치 이전에 작성한 공략이라 한글패치 번역과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1. 색깔로 표시된 부분은 게임 내에서 알려주는 특징이고, 색이 없는 글은 제가 임의로 추가한 특징입니다. [본문으로]
  2. 1칸 너머 공격 불가, 주문 불가 [본문으로]
  3. 2턴동안 명령을 듣지않고 도주 [본문으로]
  4. 2턴동안 사기 -400 [본문으로]
  5. 2턴동안 명령을 듣지않고 도주 [본문으로]
  6. 2턴동안 사기 -400 [본문으로]
  7. 구울도시라면 시체 생산량에 -600 페널티를 줍니다. [본문으로]
  8. 측면공격 근접데미지 물리 +6 [본문으로]
  9. 획득 경험치 +50% [본문으로]
  10. 정예 승급시 소형 그림자 추적자로 변신 [본문으로]
  11. 적을 도발하여 자신을 근접공격하게 만듬 [본문으로]
  12. 근접공격으로 체력 3~5 회복 [본문으로]
  13. 짧은 사거리 순간이동 가능 [본문으로]
  14. 정신+독+화염 속성의 사격공격 [본문으로]
  15. 근접공격을 당하면, 상대에게 냉기데미지와 냉동유발 [본문으로]
  16. 아이콘이 동일하므로, 1단계 외엔 생략하겠습니다. [본문으로]
  17. '첩자'를 뜻하는 은어 [본문으로]
  18. 정예승급시 그림자 추적자로 변신 [본문으로]
  19. 도적 고유유닛 중에선 그림자추적자만 해당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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