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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종족] AOW3 기본종족 : 프로스트링 (Frostling)

by 구호기사 2016.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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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stlings are a race of frigid humanoids that emerged from the frozen north in an age before recorded history. Pale and flue, like the ice they shape into dwellings, they can weather the most extreme cold.

When the Commonwealth came to power, the Frostlings had to retreat deep into the frozen north. They blamed the Elves for the loss of their goddess, Artica, and devoted themselves to the preservation of powerful female beings that could trap the power of ice and snow. Their Ice Queens and White Witches chose the heartiest Frostlings to be their mates, and a new matriarchal society was forged.

Now, Frostlings are bold and barbaric, directed by their cold hearts. They embark on frequent raids to the warmer lands. Their seafaring skills, offensive fighting style and frost magic spread fear among the coastline villages they pillage.

But Frostlings are even more deadly in their home arctic clime, where they build big cities carved into the very glaciers they hope will someday grow to cover the earth.

                            --The Tome of Wonders



종족특성

 좋아하는 지형

 평원(Fertile Plains)

 좋아하지 않는 지형

 불모지(Blighted) 지하(Subterranean) 열대(Tropical)

 싫어하는 지형

 화산(Volcanic)

 도시 보너스

 전쟁회관(War Hall) 가격 -50

 종족 보너스

  +60% 보호

  -40% 취약

 극지보행(Arctic Walking) 어빌리티 획득

 빠른승선(Fast Embark) 어빌리티 획득



프로스트링은 에이지 오브 원더 3 DLC인 영원의 군주(Eternal Lord)에서 추가된 종족입니다.

극지에 사는 하플링과 비슷한 소인족으로 여왕(High Queen)이 통치하는 왕정국가입니다. 전작까진 전부 난쟁이 체형이었지만, 이번작에선 영웅과 여성은 8등신으로 디자인 된 것이 차이점... 키=권력
프로스트링은 추운 기후에서 살기 때문에, 냉기에 강하고 화염에 약합니다. 드라코니안과 정반대 성향이라 할 수 있으며, 많은 공격들이 냉기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냉기에 약한 상대를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또, 극지(Arctic)에서 이동이 자유롭고, 승선과 하선 속도가 빨라서 강을 건너기 쉽다는 것이 강점... 대신, 화염 페널티가 있기 때문에, 화염공격에 주의합시다.


1.701 패치에서 대부분의 냉기 상태이상을 기계에게 걸 수 있도록 상향받아, 프로스트링이 간접적으로 엄청난 혜택을 받았습니다. 이전엔 기계들이 냉기 상태이상에 완전 면역이라 프로스트링으로 상대하기 버거웠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상태이상을 무리없이 걸 수 있어, 화염이나 전격없이도 기계유닛을 상대하기 수월해졌습니다.



냉기속성은 적의 방어력을 깎거나 얼려서 무력화시키는 상태이상이 많습니다. 방어력을 깎는 동상(Frostbitten), 방어력과 냉기저항력을 모두 깎는 오한(Chilled), 꽁꽁 얼려서 꼼짝도 못하게 만드는 냉동(Frozen) 등의 상태이상이 주력으로, 적은 상태이상을 중첩시켜 약화시키고, 아군은 강화마법으로 버프하여 격차를 벌리는 것이 주된 전투패턴입니다. 냉기저항력이 낮을수록 냉기 상태이상에 잘 걸리므로, 저항력을 갉아먹는 오한(Chilled)이나 노출(Exposed)을 먼저 시도한 뒤, 냉동(Frozen)같은 상태이상을 노리는 것이 정석... 냉동이 된 적은 무방비로 얻어맞으므로, 강력한 적도 순식간에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프로스트링의 군대는 냉기속성에 의존하는만큼, 냉기저항력이 강한 적을 상대할땐 고전하기 쉽습니다. 특히 언데드 유닛들은 대부분 냉기 저항력이 40~60% 정도 있어서, 사령술사와 아르콘 용병들을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프로스트링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화염, 정신 속성의 공격을 할 수 있는 유닛을 조합해주는 것이 좋고, 상대종족에 따라선 순수 물리데미지를 입히는 맘모스 기수 같은 유닛을 주력으로 삼는게 무난합니다.


프로스트링의 도시 보너스는 전쟁회관(War Hall)의 가격을 50금 감소시켜 줍니다. 이 게임에서 가장 구린 보너스지만, 프로스트링은 1티어 타이밍을 최대한 빨리 넘기는게 중요한 만큼, 전쟁회관(War Hall)을 짓는 부담을 줄여 2티어 유닛 양산체제를 빨리 갖추라는 배려로 보입니다. 그냥 50금 현금으로 줘...




종족 지배력

  군사보너스

 경제보너스

후원자

(Patron)

프로스트링 작살투척병
(Frostling Harpoon Thrower)

+10

병영

(Barracks)

+50 (일반도시)

+30 (구울도시)

보호자

(Protector)

프로스트링 왕실근위대

(Frostling Royal Guard)

생명력흡수

(Life Stealing)

+1

성벽

(Wall)

가격-50

 빙하의 토템

(Glacial Totem)

대변자

(Champion)

 프로스트링 맘모스 기수

(Frostling Mammoth Rider)

가격-15%

근접 +2

신전
(Temple)

+10

선지자

(Prophet)

 냉기무기

(Frost Weapons)

보유 유닛

동상유발

(Inflict Frostbite)

서리 성채

(Frost Caslte)

가격-100 (공통)

+5 +5+50

(일반도시)

+10 +10

(구울도시)

프로스트링 얼음여왕

(Frostling Ice queen)

가격-30% (일반도시)

가격-25% (구울도시)

절대자

(Deity)

지원병
(Support)

+2데미지

냉기의 장막

(Frost Aura)

거대 궁전

(Grand Palace)

+15

+15

+15

+15


프로스트링의 군사보너스는 거의 모든 유닛에게 보너스를 부여하므로, 버려지는 유닛 없이 골고루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원자 보너스는 궁병, 보호자 보너스는 창병, 대변자 보너스는 기병, 절대자 보너스는 지원병, 선지자 보너스는 거의 모든 프로스트링 유닛에게 보너스를 주므로, 모든 군사보너스를 선택하여 병력의 질을 높일 수도 있고,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병종의 보너스만 취사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보너스는 왕실근위대 강화, 맘모스 기수 강화, 지원병 강화 보너스인데, 프로스트링의 2티어 유닛은 성능이 좋아서 이 보너스들을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정보너스는 균형있게 배분되어 있는데, 금, 마나, 행복도에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신전, 서리 성채, 거대 궁전에서 추가적인 마나수급을 얻을 수 있어, 마법사형 직업을 선택했을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마법사나 드루이드 수장은 군사보너스를 포기하고 경제보너스를 선택하여, 풍족한 마나수급으로 소환수를 주력유닛으로 삼는 것도 가능... 다만, 해당되는 군사보너스가 버리기 아까운게 많아, 프로스트링 유닛을 쓰고 싶을땐 고민이 좀 됩니다. 이 때문에 프로스트링의 어떤 병종을 주력으로 쓸지 계획을 잘 세워서, 최적의 보너스를 적절히 선택합시다.


프로스트링 유닛은 대부분 냉기무기(Frost Weapons)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 특성은 무기의 물리데미지를 4 감소시키는 대신, 냉기데미지를 5 증가시켜 줍니다. 결과적으로 순수 물리데미지를 입힐때모다 피해량이 1 증가하는데다, 복합속성이 되어 측면공격의 피해량이 커지며, 방어력이 높아도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 냉기무기 특성은 직업유닛 대부분이 보유하게 되므로, 프로스트링 유닛을 운영할땐 측면공격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강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몇몇 유닛(맘모스 기수 등)들은 냉기무기 특성이 없는데, 이런 유닛들은 냉기 저항력이 강한 적을 상대할때 사용하면 됩니다. 특히 성문과 성벽은 냉기저항력 100%라 냉기무기로는 데미지가 제대로 들어가질 않으니, 물리데미지를 입히는 유닛을 활용합시다.



프로스트링은 평원(Fertile Plain)을 좋아하며, 의외로 극지는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습니다.

평원은 테라포밍(Terraforming) 마법으로 변경할 수 있으므로, 마나에 여유가 있을때 틈틈이 바꿔두면 행복도를 관리하기 좋습니다.다만, 평원은 페널티가 없어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지형이라, 길이 없어도 적이 쳐들어오기 쉬우니 경계를 철저히 세워야 합니다. 적이 다가올 수 있는 경로에 감시탑을 세워, 침공에 빠르게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합시다.

기후가 덥지만 않으면 페널티가 없으므로, 온대기후를 굳이 극지로 바꿔줄 필요는 없습니다. 좋아서 북극에 사는게 아니었어...  그래도, 프로스트링은 극지이동에 보너스를 받고, 일부유닛은 극지에서 은신도 가능하므로, 대기마법 달인의 극지의 제국(Arctic Empire)을 쓸 수 있다면 지릅시다.


프로스트링도 지형과 기후에 민감한 종족인데, 불모지(Blighted), 지하(Subterranean), 열대(Tropical)기후를 안 좋아하고, 화산(Volcanic)기후를 싫어합니다. 한마디로 더워질수록 짜증내는 종족이므로, 도시를 확장할때 더운곳은 피하는게 무난한 편... 그나마 기후는 마법으로 바꿀 수 있다지만, 지하는 지상으로 바꿀 수 없으므로, 지하로 확장할땐 다른 종족 개척자를 활용하는게 효율적입니다.



프로스트링 군대를 쉽게 상대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화염공격을 이용하는 것...

프로스트링 유닛들은 화염저항력에 페널티가 있어서, 화염공격에 엄청난 데미지를 입고 화염 상태이상도 잘 걸립니다. 특히 광역 화염공격을 하는 노급함장의 화염전차(Flame Tank)같은 유닛은 그야말로 프로스트링의 하드 카운터... 이 외에도 드라코니안 장로, 드워프 대장간 사제같이 순수 화염공격을 하는 유닛에게도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프로스트링도 무력하게 당하는건 아니라서, 백마녀의 얼어붙은 불꽃(Frozen Flame)같은 강화마법으로 화염저항력을 대폭 올릴 수 있으므로, 강화마법에 대한 대비를 해두는게 좋습니다.


둘째로 냉기저항력이 강한 유닛을 이용하는 것...

냉기저항 100%인 서리 거인(Frost Giant), 서리 와이번(Frost Wybern) 등은 프로스트링 유닛에게 입는 피해가 적고, 냉기 상태이상도 잘 걸리지 않습니다. 이런 유닛으로 어그로를 끌면서, 다른 유닛으로 지원공격을 하면, 프로스트링 군대를 효과적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또, 사령술사의 언데드 군대와, 아르콘 용병은 기본적으로 냉기에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프로스트링들과 싸울때 유효합니다.


셋째로 강화마법을 무력화하는 것...
프로스트링은 백마녀의 얼어붙은 불길 부여(Grant Frozen Flame)과 왕실근위대의 보호의 서약(Pledge of Protection) 같은 버프에 대한 의존도가 큽니다. 이 버프를 마법해제(Dispel Magic)로 무효화하거나, 부여마법 훔치기(Steal Enchantment)로 역이용하면(보호의 서약은 훔치기 불가) 한결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얼어붙은 불길을 훔칠 경우, 프로스트링 유닛의 화염저항력을 원상태로 돌림과 동시에 이쪽은 화염데미지 보너스를 얻으므로, 말 그대로 역관광 할 수 있습니다. 프로스트링 입장에선 적이 부여마법 훔치기를 쓸 수 있다면 버프를 쓸 수가 없는데, 버프없는 프로스트링은 팥없는 찐빵이나 마찬가지라서, 상대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프로스트링 유닛 구성


건물

등급

필요건물

유닛

등급

병종

유닛이름

랭크업 건물

 0

없음

 1

 비정규군

(Irregular)


프로스트링 얼음 곡괭이병

(Frostling Ice Scaper)

 얼음 성채

 (Frost Castle)

 1

병영

(Barracks)

 1

보병

(Infantry)

 

프로스트링 습격병

(Frostling Raider)

 투기장

 (Arena)

 얼음 성채

 (Frost Castle)

 1

궁병
(Archer)

 

프로스트링 작살 투척병

(Frostling Harpoon Thrower)

 사격장
 (Shooting Grounds)
 
얼음 성채

 (Frost Castle)

 2

전쟁회관

(War Hall)

 2

창병

(Pikeman)

 

 

프로스트링 왕실 근위대

(Frostling Royal Guard)

 경비대 숙소

 (Guards House)

 얼음 성채

 (Frost Castle)

 2

기병
(Cavalry)

 

프로스트링 맘모스 기수

(Frostling Mammoth Rider)

 기수 회관
 (Rider's Hall)
 
얼음 성채

 (Frost Castle)

 3

얼음 성채(Frost Castle)

 3

지원
(Support)

 

프로스트링 얼음여왕

(Frostling Ice Queen)

 실험실

 (Laboratory)

 2

신전

(Temple)

 2

지원

(Support)


프로스트링 백마녀

(Frostling White Witch)

 실험실

 (Laboratory)


프로스트링의 1티어 유닛들은 소인족으로 구성되어 있고, 2티어 이상은 키가 큰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키=권력이라니깐...

프로스트링의 병영 유닛들은 다른 종족의 병영 유닛들보다 성능이 조금 딸립니다. 냉기 상태이상을 유발시켜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지만, 전체적인 스탯이 낮다보니 다른종족과 맞대결에선 밀리기 쉽상... 이 때문에 병영 타이밍을 최대한 일찍 넘겨, 전쟁회관 유닛을 주력으로 삼는 것이 좋은데, 이 때문인지 도시 보너스도 전쟁회관 가격 할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딴 보너스 필요없어... 뭐, 1티어 유닛이 약하다지만, 드라코니안과 티그란 1티어 유닛 상대로는 압도적으로 유리하므로, 상대에 따라서 병영유닛 개떼러쉬를 하는 것도 유효합니다.


프로스트링은 중반을 받쳐주는 2티어 유닛들이 충실하기 때문에, 2티어 창병(왕실 근위대) + 2티어 지원병(백마녀) + 2티어 기병(맘모스 기수)만 조합해도 밸런스가 탄탄한 부대가 완성됩니다. 동급 최강의 성능을 보이는 왕실 근위대와, 이를 보조해줄 수 있는 백마녀, 그리고 3티어급 성능을 보여주는 맘모스 기수만 있으면, 다른 유닛을 추가할 필요가 없을 정도... 얼음 여왕도 다른 유닛들이 딜을 잘 넣을 수 있도록 양념치는 역할로 쓸만하기 때문에, 딱히 버려지진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1티어 타이밍만 무난히 넘기면 탄탄한 조합을 완성할 수 있지만, 한가지 유닛으로 몰빵하면 극히 비효율적인 구성이므로, 여러 병종을 골고루 조합하여 활용합시다.

여담이지만, 전작에선 다리가 짧아서(...) 이동력이 짧은 페널티가 있었지만, 이번작에선 다른 종족들과 같은 이동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습격병은 다른 종족 보병보다도 이동거리가 길어, 숏다리(...)에 대한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The ice city glittered in the dim sunlight. Along the walls, Frostling artisans called Ice Scapers used their picks to craft delicated filigrees covering the tops of the walls like the fingers of a snowflake. The ice pick looked more like a tool than a weapon and with no other guards for the city some in my company thought they could take advantage of the city's amenities without paying. That's when the Ice Scapers attacked. They pelted them with ice balls, freezing them where they stood; then struck with devastating effect.'

--Mercenary Mishaps, by Mistress Millicent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프로스트링 얼음 곡괭이병

 프로스트링 아이스 스캐퍼 (Frostling Ice Scaper)

 티어

1

 필요건물 없음

 생산비용

40

 유지비4

 체력

30

 

 이동력

28

 

 방어력

9


 저항력

8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3 + 5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얼음탄 투척

(Throw Ice Ball)


 3 + 5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4

 직사사격(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8

 사격 명중시 냉동(Frozen) 상태로 만듬

 냉동(Frozen) : 2턴동안 행동불가

 냉동 중에 공격을 받으면 측면공격 판정
 냉동 중에 +40%저항, +40%저항

 패시브

 비정규군 (Irregular)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프로스트링 (Frostling)

 유닛종족이 프로스트링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냉기무기
 (Frost Weapons)

 근접공격에 +5, -4

 분쇄의 타격
 (Shatter Strike)

 냉동(Frozen), 석화(Petrified), 돌피부(Stone Skin) 상태의 목표물에게 +5

 극지보행
 (Arctic Walking)

 극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빠른 승선 (Fast Embark)

 승선할때 2
 하선할때 이동력 보존

 냉기(Frost)에 60% 보호

 받는 확률 60% 감소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 확률 40% 증가

 숙련스킬

 극지은신
 (Arctic Concealment)

 전략맵 극지 위에서 은신 가능

 정예스킬

 동상유발

 (Inflict Frostbite)

 7

 공격 명중시 동상(Frostbitten) 상태로 만듬

 동상(Frostbitten) : 3턴동안-2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사격 +1, +2, +1, 극지은신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사격 +1, +4, +1, 동상유발

 챔피언 (Champion)

 +10


프로스트링 얼음 곡괭이병은 얼음으로 조각을 하는 조각가이자, 프로스트링의 비정규군입니다. 전작에서도 등장한 유닛인데, 전작에선 왠 부침개뒤집개 넉가래를 들고 있었지만, 이번작에선 군용 곡괭이를 들고 있다는게 차이점... 이번작에선 얼음탄(Ice Ball)이란 전용 공격을 하는데, 1번만 공격할 수 있는터라 데미지가 약하지만, 명중된 적을 확률적으로 얼려버릴 수 있어 꽤나 위협적입니다. 일반적인 냉동(Frozen) 상태이상은 1턴만 유지되지만, 얼음 곡괭이병의 얼음탄은 2턴동안 얼려버리므로, 성공하면 대박... 강력한 3~4티어 유닛도 눈싸움 한방에 얼음 샌드백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곡괭이병의 전투력은 밑바닥 수준이지만, 적을 얼려버리는 변수 덕분에 의외의 활약을 하기도 합니다. 내가 던지면 안 얼고, 적이 던지면 잘 업니다. 얼어붙은 유닛에게 추가피해를 주는 분쇄의 타격(Shatter Strike)이 있어, 운만 좋으면 싸구려 곡괭이병이 훨씬 비싼 고급유닛을 잡아내기도 하는데, AI가 자주 쓰는 곡괭이병 스패밍에 당해 꼼짝도 못하고 두들겨 맞다보면 입에서 욕이 나올 지경입니다...냉기 저항력이 낮을수록 얼어붙을 확률이 올라가므로, 드라코니안과 티그란 상대로 유용하며, 의외지만 기계도 얼릴 수 있기 때문에, 수성전에서 적의 공성무기를 얼릴 수도 있습니다.

허나, 전투력은 형편없기 때문에, 냉동시키지 못하면 전투효율이 꽝입니다. 덤으로, 상태이상에 의존하는 플레이는 지나치게 운에 휘둘리는 만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엔 좋지 않고, 마법해제(Dispel)로 냉동이 풀릴 수도 있어 도박성이 강합니다. 이 때문에 AI처럼 곡괭이병 스패밍에 목숨걸지 말고, 초반 확장과 거점방어에 써먹는 정도로 만족합시다.

냉기무기 특성이 있다보니, 종족지배력이 선지자 등급이 되면 동상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근데, 곡괭이병 정예스킬이 동상유발이라 겹치기 때문에 안습.... 일부러, 엿먹이려고 정예스킬을 저걸로 준 거 같다...





'The Ice Queens are driving their followers our of the ice floes. The ice and snow follows them. We need help. Walls. Barricades. Timbers. Every obstacle that normally slows other footmen, the Frostling Raiders can break through or pass over with ease and the expert use of their axes. The Ice Queens cover the lands with frost and the Raiders are invisible to our scout patrols. They fall upon us before we know they are there. We require immediate reinforcements.'

--Troop Report 9-19-67, by Sentinel Sherwood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프로스트링 습격병

 프로스트링 라이더 (Frostling Raider)

 티어

1

 병영(Barrack) 필요

 생산비용

50

 유지비 4

 체력

47

 

 이동력

32

 

 방어력

10


 저항력

8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6 + 5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보병 (Infantry)

 유닛타입이 보병

 프로스트링 (Frostling)

 유닛종족이 프로스트링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향상된 성벽 등반 

 (Improved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등반 페널티 없음

 냉기무기
 (Frost Weapons)
 근접공격에 +5, -4
 철거자 (Demolisher)

 기계, 성문, 나무벽 공격시 +4

 방패 (Shield) 정면공격을 받으면 +2
 극지은신
 (Arctic Concealment)
 전략맵 극지 위에서 은신 가능
 극지보행
 (Arctic Walking)
 극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빠른 승선 (Fast Embark) 승선할때 2
 하선할때 이동력 보존

 냉기(Frost)에 60% 보호

 받는 확률 60% 감소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 확률 40% 증가

 숙련스킬

 분쇄의 타격
 (Shatter Strike)

 냉동(Freeze), 석화(Petrified), 돌피부(Stone Skin) 상태의 목표물에게 +5

 정예스킬

 기습 (Backstab)

 근접공격으로 측면공격 시 +6

 언데드, 기계, 정령은 영향없음

 종족스킬

 동상유발
 (Inflict Frostbite)
 7

 공격 명중시 동상(Frostbitten) 상태로 만듬

 동상(Frostbitten) : 3턴동안-2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근접 +1, +2,+1, 분쇄의 타격

 전문병 (Expert)

 근접 +1, +2,+1

 정예병 (Elite)

 근접 +1, +4,+1, 기습

 챔피언 (Champion)

 +10





프로스트링 습격병은 얼음도끼와 방패를 장비한 프로스트링 보병입니다.

습격병은 기본 방어력이 높은데다 방패(Shield)까지 들고 있어, 정면공격에 대해 방어력을 12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방어모드까지 겸용하면 방어력 15, 랭크업에 따라 최대 17까지 올릴 수 있어, 초반에 그럭저럭 탱커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습격병은 이름에 걸맞게 일반보병보다 이동거리가 깁니다. 이 때문에 궁병과 지원병같이 근접전에 약한 유닛을 습격하기 좋은데, 숙련승급하면 분쇄의 타격(Shatter Strike), 정예승급하면 기습(Backstab)을 얻으므로, 적을 얼려버렸을 경우 추가데미지가 후덜덜하게 들어갑니다. 만약, 곡괭이병이 적을 얼리는데 성공했다면, 습격병의 근접공격이 분쇄의 타격으로 +5, 기습으로 +6. 측면공격으로 +4, 도합 +15점이라는 미친 보너스를 받게 되어, 3번 때리는데 성공하면 왠만큼 튼튼한 적도 한라운드에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습격병은 곡괭이병과 같이 조합해주면 시너지 효과가 좋으며, 그물을 던질 수 있는 작살투척병과 조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허나, 냉동을 못 시키면 습격병의 강점도 팍 죽어버립니다. 이동력을 제외한 스탯은 평범한데다, 중갑이 없어 다른종족 방패병보다 맷집이 후달리기 때문에, 기병돌격과 제압공격에 폭풍같이 죽어나갑나다. 이 때문에, 냉동 하나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 운빨 유닛....얼음 곡괭이병이 정리해고 당하는 타이밍이 되면 습격병도 써먹기 힘들어지므로, 같이 정리해고 합시다.

냉기무기가 있으므로, 종족 지배력이 선지자(Prophet) 등급이 되면 공격으로 동상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동상은 적의 방어력을 갉아먹어 아군의 공격으로 더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므로, 여러모로 쓸만한 보너스...





'My friend, a huntsman named Nuptuck, sneaked up on the vicious Dire Penguin. Its glowing red eyes focused on me. I should not have worn my bright green parka onto the ice shelf. Unlike my Frostling friend, I stood out like a piece of broccoli on iced cream. The creature charged, but Nuptuck launched his harpoon. The penguin squawked with ferocity, pinned to an ice column, it thrashed about unable to attack. Nuptuck wasted no time. He impaled the creature. We ate well that night. Penguin is better on iced cream than broccoli.'

--Legends of Nuptuck, by Ranged Ricke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프로스트링 작살투척병

 프로스트링 하푼 쓰로워 (Frostling Harpoon Thrower)

 티어

1

 병영(Barrack) 필요

 생산비용

70

 유지비 4

 체력

34

 

 이동력

28

 

 방어력

  8


 저항력

8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2 + 5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작살투척

 (Throw Harpoon)

 7 + 7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직사사격(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8

 명중시 고정(Immobilized) 상태로 만듬

 고정(Immobilized) : 2턴동안 이동불가

패시브

 궁병 (Archer)

 유닛타입이 궁병

 프로스트링 (Frostling)

 유닛종족이 프로스트링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냉기무기
 (Frost Weapons)
 근접공격에 +5, -4

 폴암 (Polearm)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극지은신
 (Arctic Concealment)
 전략맵 극지 위에서 은신 가능
 극지보행
 (Arctic Walking)
 극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빠른 승선 (Fast Embark) 승선할때 2
 하선할때 이동력 보존
 냉기(Frost)에 60% 보호 받는 확률 60% 감소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 확률 40% 증가

 숙련스킬

 낚시 (Fishing)

 승선 중에 매턴 +10 회복

 정예스킬

 

그물투척
(Throw Net)

 11

 목표물을 포획(Ensnare) 상태로 만듬

 포획(Ensnare) : 2턴동안 행동불가
 사거리 인접(Touch)

 재사용시간 2턴

 종족스킬

 동상유발
 (Inflict Frostbite)
 7

 공격 명중시 동상(Frostbitten) 상태로 만듬

 동상(Frostbitten) : 3턴동안-2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사격 +1, +2

 숙련병 (Veteran)

 사격 +1, +2, +1, 낚시

 전문병 (Expert)

 사격 +1, +2, +1 

 정예병 (Elite)

 사격 +1, +4, +1, 그물투척

 챔피언 (Champion)

 +10


프로스트링 작살투척병은 얼음으로 된 작살을 던져서 적의 발을 묶을 수 있는 궁병으로, 전작에선 얼음마법을 쓰는 얼음칼날 투척병(Shard Thrower)이었지만, 이번작에선 작살을 던지게 되었습니다. 작살에 맞은 적은 확률적으로 고정(Immolized)상태이상에 걸려 움직이질 못하는데, 이동 외에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사격유닛보단 근접유닛을 고정시키는게 효율적입니다.

작살은 1번의 사격만 가능하므로, 활보다 데미지 총량은 떨어지지만, 남은 이동력에 관계없이 평균적인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어, 이동력을 활용하여 적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주력유닛끼리 교전이 벌어지기 전에 적을 교란시키기 좋은 편... 고정에 성공하면 근접유닛을 2턴동안 바보로 만들 수 있어, 각개격파로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합니다. 

거리유지가 용이하기 때문에 야전에선 궁병보다 운용하기 편합니다.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측면공격으로 적의 시선을 돌린 후, 보병이나 기병으로 밀어붙이는 용도로 쓰기 좋은데, 보병을 벽으로 세우고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정석적인 운용을 해도 됩니다. 고정(Immobilized)은 물리 상태이상이라 방어력이 높은 적에겐 잘 걸리지 않지만, 냉동(Frozen)처럼 마법해제 당하진 않으므로, 얼음탄과 비교해보면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작살투척병과 곡괭이병은 둘 다 직사사격을 하므로, 공성전에선 둘 다 잉여... 공성용으론 곡사사격을 하는 다른 사격유닛을 준비합시다.

어부 출신인지 숙련승급을 하면 낚시(Fishing)로, 물 위에 띄어놓으면 매턴 체력을 회복하고, 정예가 되면 그물을 투척하여 인접한 적을 2턴동안 포획(Ensnare)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낚시는 예능스킬이지만, 그물투척은 궁병을 견제하기 위해 접근한 적을 역관광 할 수 있는 꽤나 좋은 스킬로, 냉동과 달리 해제 당하지 않으므로 굉장히 쓸만합니다. 물론 포획은 물리 상태이상이므로, 방어력이 높은 적은 잘 통하지 않습니다.

종족지배력이 후원자(Patron)등급이 되면 체력이 10 상승하여 생존력이 좋아집니다. 또, 냉기무기가 있어 선지자(Prophet)등급이 되면 공격으로 동상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곡괭이병보단 오래 쓸만합니다.





'Royal Guards surrounded the fugitive White Witch. They were clad in icicles. We warned the guards that they were interfering with Commonwealth justice, but they stood emotionless, frozen like snowmen. Only the witch cackled. 'My children share my frigid blood. Leave now, and I will let you live.' I ordered my men to focus on the witch, but every strike was met by her guardians. Their wounds healed with every successful blow against my company. Each fallen guard exploded in a shower of icy shards. We took many casualties to catch the icy hag.'

--Hunting Stixenvitch, by Borraxis, Bounty Hunter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프로스트링 왕실근위병

 프로스트링 로얄가드 (Frostling Royal Guard)

 티어

2

 전쟁회관(War Hall) 필요

 생산비용

75 10

 유지비 8

 체력

55

 

 이동력

28

 

 방어력

9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7 + 5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보호의 서약
(Pledge of Protection)

 자신의 +2 증가

 아군 프로스트링에게 고통흡수(Absorb Pain) 부여

 (해당유닛이 입는 피해를 35% 감소된 수치로 대신 입음)

 프로스트링 여성이나 영웅에게만 사용 가능

 사거리 인접(Touch)

  마법해제(Dispel Magic)로 해제 가능

 전투 중 한번만 사용가능

패시브

 창병 (Pikeman)

 유닛타입이 창병

 프로스트링 (Frostling)

 유닛종족이 프로스트링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창벽진 (Pike Squre) 탑승유닛과 비행유닛과 교전시 +3
 폴암 (Polearm)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선제공격 (First Strike)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냉기무기
 (Frost Weapons)
 근접공격에 +5, -4
 동상유발
 (Inflict Frostbite)
 7

 공격 명중시 동상(Frostbitten) 상태로 만듬

 동상(Frostbitten) : 3턴동안-2

 냉기 폭사
 (Explosive Ice Death)

 10 + 10
 사망시 발동. 주변 1헥스 범위에 데미지

 극지은신
 (Arctic Concealment)
 전략맵 극지 위에서 은신 가능
 극지보행
 (Arctic Walking)
 극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빠른 승선 (Fast Embark) 승선할때 2
 하선할때 이동력 보존
 냉기(Frost)에 60% 보호 받는 확률 60% 감소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 확률 40% 증가

 숙련스킬

 장갑관통 (Armor Piercing)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 +2

 정예스킬

 활력 (Tireless)

 반격과 기회공격에 행동포인트가 필요없음

 종족스킬

 생명력 흡수 (Life Steal)

 근접공격이 명중할때마다 +3~5 회복 언데드, 무형체, 기계에는 발동되지 않음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 +1, 장갑관통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근접 +1, +8, +1, 활력

 챔피언 (Champion)

 +10


프로스트링 왕실근위대는 얼음으로 된 육체를 지닌, 프로스트링의 창병입니다.

다른 종족의 창병은 대부분 1티어 유닛인데, 왕실근위대는 2티어 유닛입니다. 이 때문에 가격이 더 비싸지만, 성능도 상당히 좋은 편...순수성능만 따지면 고블린 도살자보다도 강력한 창병입니다.

왕실근위대만이 사용할 수 있는 보호의 서약(Pledge of Protection)은 아군의 취약병종을 보호하면서 자신도 강화할 수 있는 엄청난 스킬입니다. 보호의 서약에 걸린 유닛이 피해를 입게 되면, 35% 감소된 데미지를 왕실근위대가 대신 받게 되므로, 죽거나 보호의 서약이 해제되기 전까진 목표물이 죽질 않습니다. (예를들어, 보호의 서약이 걸린 백마녀에게 10점의 피해를 입히면, 왕실근위대가 7점의 피해를 입고 백마녀는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다만, 보호의 서약이 강력한 스킬이니만큼 제약이 있는데, 오직 프로스트링 영웅이나 프로스트링 여성에게만 걸 수 있습니다. 더러운 남성차별사회 보소 대놓고 여성유닛과 같이 쓰라고 만든 스킬이라, 백마녀나 얼음여왕과 같이 조합하면 좋고, 프로스트링 영웅에게 걸어서 무쌍을 찍어도 됩니다. 특히 백마녀와 왕실근위대가 서로 버프를 주고받으면 둘 다 약점이 보완되므로, 왕실근위대와 백마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 백마녀 외에도 얼음여왕(Ice queen), 바드(Bard), 서큐버스(Suqubuss) 같은 여성 프로스트링 유닛에게 걸어줄 수 있으며, 영웅은 성별에 관계없이 걸어줄 수 있습니다. 1티어유닛 : ㅂㄷㅂㄷ 우리 성전환 좀... 하지만, 강화마법을 거는데 1라운드의 시간이 걸리므로, 적이 선공을 가져가는 공격전에서는 사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버프 거느라 진형이 무너진 상태에서 적이 들이닥치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공격전보단 방어전에서 쓰는게 안정적...

왕실근위대 자체 성능도 뛰어난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냉기와 물리 복합속성 공격을 하는데다, 동상(Frostbitten) 상태이상을 유발할 수 있어 데미지가 꽤 쏠쏠하게 들어갑니다. 덤으로 죽을때 냉기폭사로 인접한 적과 같이 자폭하므로, 혼자서 곱게 죽지 않습니다. 아군도 같이 말려들어서 그렇지... 유지력도 괜찮은 편인데, 특히 보호자 등급 보너스가 체력증가와 생명력 흡수 스킬인데다, 정예스킬이 무한반격을 하는 활력(Tireless)이라 아무리 때려도 반격으로 피를 채우면서 버텨냅니다. 중갑이 없고 방어력이 낮은게 아쉽지만, 보호의 서약으로 방어력을 끌어올릴 수 있어 어느정도 커버가 되는 편... 다만, 보호의 서약이 무효화 당하거나, 체력흡수를 할 수 없는 사격으로 공격당하면 허망하게 무너질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왕실근위대는 프로스트링 군대의 주축이라 할 수 있는 유닛이지만, 보호의 서약을 걸어줄 아군이 없으면 생각보다 약합니다. 보호의 서약을 못 쓴 왕실근위대는 방어력이 9밖에 되지 않아 의외로 쉽게 죽어 나가므로, 왕실근위대를 쓸 땐 프로스트링 여성유닛을 같이 조합해줍시다.





'As Keeper, I've spent my life studying Frostlings in books. When I heard of Frostling encroachments into the Elven Court territories, I sought an opportunity to pursue my studies. I surrendered, volunteering my freedom for the hope of learning. The first real discovery is that Frostling society is matriarchal. Frostling males labor for Ice Queens and their White Witch daughters. I watched a White Witch blast her opponents with ice of such intensity that it burns when it strikes. She is the frozen north. They command perfect respect from Frostlings. They embody the frozen lands.'

--My Life as a Frostling Slave, by Keeper Norkinnion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프로스트링 백마녀

 프로스트링 화이트 위치 (Frostling White Witch)

 티어

2

 사원 (Temple) 필요

 생산비용

70  20

 유지비 8

 체력

35

 

 이동력

 28

 

 방어력

  9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4 + 4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응징 (Castgate)

 4 + 4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얼어붙은 불꽃 부여

(Grant Frozen Flames)

 아군에게 데미지 +2  +2 부여

 +80% 저항력 부여

 오한유발(Inflict Chilling) 부여

 사거리 인접(Touch)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

 한번만 사용가능

 오한유발 :8

 공격 명중시 오한(Chilled) 상태로 만듬

 오한(Chilled): 2턴동안-1, -20%페널티

 (중첩가능)

 패시브

 지원 (Support)

 유닛타입이 지원병 

 프로스트링 (Frostling)

 유닛종족이 프로스트링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오한유발
 (Inflict Chilling)

 8

 공격 명중시 오한(Chilled) 상태로 만듬

 오한(Chilled): 2턴동안-1, -20%페널티

 (중첩가능)

 수영 (Swimming)

 물 위를 이동 가능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극지은신
 (Arctic Concealment)
 전략맵 극지 위에서 은신 가능
 극지보행
 (Arctic Walking)

 극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빠른 승선 (Fast Embark)

 승선할때 2
 하선할때 이동력 보존

 냉기(Frost)에 100% 보호

 받는 확률 100% 감소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 확률 40% 증가

 숙련스킬 

 

마법해제
(Dispel Magic)

 발동력 50%, 속성없음
 목표물에 부여된 마법적인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제거

 사거리 짧음 (Short)

 물리적, 독, 질병에 의한 상태이상 제외

 발동실패한 목표물에 재시도할 경우 발동력 상승

 불태움 유발
 (Inflict Scorching Heat)

 7

 공격 명중시 불탐(Scorched) 상태로 만듬

 불탐(Scorched) : 3턴동안 힘 -3 감소

 전문스킬 

 동상유발
 (Inflict Frostbite)

 7

 공격 명중시 동상(Frostbitten) 상태로 만듬

 동상(Frostbitten) : 3턴동안 -2

 정예스킬

 

얼어붙는 손길
(Freezing Touch)

 11

 목표물을 냉동(Frozen) 상태로 만듬, 실패시 감소

 냉동(Frozen) : 1턴동안 행동 불가.

 냉동 중에 공격을 받으면 측면공격 판정

 냉동 중에 +40%저항, +40%저항

 사거리 인접(Touch)

 재사용시간 1턴

 종족스킬

 냉기의 장막
 (Frost Aura)

 5

 공격자에게 데미지를 입힘

 9

 공격자를 냉동(Frozen) 상태로 만듬

 냉동(Frozen) : 1턴동안 행동불가

 냉동 중에 공격을 받으면 측면공격 판정

 냉동 중에 +40%저항, +40%저항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사격 +1, +4, +1, 마법해제, 불태움유발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동상유발

 정예병 (Elite)

 사격 +1, +8, +1, 얼어붙는 손길

 챔피언 (Champion)

 +10


프로스트링 백마녀는 전작의 서리 마녀(Frost Witch)를 대체하는 마법유닛입니다. 서리 마녀가 냉기에만 특화된 마법사였다면, 백마녀는 화염과 냉기 두가지 속성을 다루기 때문에 범용성이 좋아졌다는 것이 차이점... 일반적으로 화염에 강한 유닛은 냉기에 약하고 냉기에 강한 유닛은 화염에 약하므로, 백마녀는 어떤 유닛에게든 일정량의 데미지를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현존하는 유닛중에 화염과 냉기 모두 100% 저항을 가진 유닛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백마녀가 발사하는 응징(Castgate)은 화염과 냉기 복합속성의 공격으로,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3회까지 발사할 수 있어 단일 목표물을 극딜하기 좋습니다. 또, 아군에게 얼어붙은 불꽃(Grant Frozen Flames)을 부여하여, 공격력과 화염저항력과 추가 상태이상을 부여해줄 수 있는데, 프로스트링의 아킬레스건인 화염저항력을 대폭 보완해주므로 굉장히 유용합니다. 얼어붙은 불꽃은 추가로 화염과 냉기 데미지도 부여하는데, 근접공격이 3속성(물리+화염+냉기)이 되므로, 측면공격의 효율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얼어붙은 불꽃이 부여된 유닛은 오한(Chilled) 상태이상을 걸 수 있는데, 중첩이 되므로 운이 좋으면 방어력과 냉기저항력을 왕창 깎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백마녀의 약점은 생각보다 딜이 어중간하다는 점입니다. 화염이 약한 적은 냉기에 강하고, 냉기에 약한 적은 화염에 강하다보니, 화염+냉기 조합은 어떤 적에게도 극딜을 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백마녀만으로 적을 끝장내기 보단, 백마녀가 적에게 오한(Chilled)이나 동상(Frostbitten)의 상태이상을 걸어 약화시키고, 다른 유닛으로 딜을 넣어 숨통을 끊는 패턴으로 싸웁시다. 특히, 왕실근위대와 궁합이 좋아, 서로가 버프를 걸어주면, 백마녀는 약점인 생존력이 대폭 보완되고, 왕실근위대는 공격력이 무시무시하게 강해지면서[각주:1] 화염약점까지 사라지는 Win-Win 관계가 됩니다.

종족 지배력이 절대자(Deity) 등급이 되면 냉기 데미지 보너스와 냉기의 장막(Frost Aura)을 얻어 근접공격을 하는 적을 얼려버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후반까지 프로스트링 부대의 주력 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There's a lesson in the ancient stories. I always assumed the Commonwealth drove them away because of weakness. The stories' warnings sounded like prattling children, and I thought the stories of the Mammoth Riders to be exaggerations of some bored keeper. Then I saw one. With devastating force it charged through my militia. This mountain of shaggy fur and muscle battered our city wall. Now I scrawl this warning from a slave pit to our neighboring settlers. The might of the Frostling nation is far greater than we anticipated.'

--Northern Warning, by Mayor Holden Strong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프로스트링 맘모스 기수

 프로스트링 맘모스 라이더

 (Frostling Mammoth Raider)

 티어

2

 전쟁회관(War Hall) 필요

 생산비용

110

 유지비 8

 체력

80

 

 이동력

32

 

 방어력

9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5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기병 (Cavalry)

 유닛타입이 기병

 프로스트링 (Frostling)

 유닛종족이 프로스트링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탑승 (Mounted)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돌격 (Charge)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파괴적인 돌격 

 (Devastating Charge)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4
 (돌격과 중첩되어, 총합 +10)

 벽 부수기
 (Wall Crushing)

 성벽 공격 가능
 극지보행
 (Arctic Walking)
 극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빠른 승선 (Fast Embark) 승선할때 2
 하선할때 이동력 보존

 냉기(Frost)에 100% 보호

 받는 확률 100% 감소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 확률 40% 증가

 숙련스킬

 중상유발
 (Inflict Crippling Wounds)

 9

 공격 명중시 중상(Crippled)상태로 만듬

 중상(Crippled) : 2턴동안 -12

 정예스킬

 살해의 기세
 (Killing Momentum)

 적을 죽이면 1행동포인트와 6 회복

 1라운드에 1번 발동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1, +4

 숙련병 (Veteran)

 근접+1, +4, +1, 중상유발

 전문병 (Expert)

 근접+1, +4, +1

 정예병 (Elite)

 근접+1, +8, +1, 살해의 기세

 챔피언 (Champion)

 +10


맘모스 기수는 거대한 맘모스에 탑승한 프로스트링 기병으로, 전작에선 3티어 유닛이었으나 이번작에선 2티어 유닛으로 강등당했습니다. 티어가 강등당해 능력치가 조금 감소했지만, 그만큼 가격이 저렴해져 운용하기엔 더 편해졌습니다..

기병이니만큼 4칸 이상의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창병의 정면으로 돌격하는 것은 절대 금물... 창병은 돌격을 무시할 수 있고, 기병과 싸우면 높은 보너스를 받으므로, 등급이 낮다고 얕보다간 역관광 당할 수도 있습니다. 맘모스 기수는 냉기무기가 없이 순수 물리데미지만 입히는터라, 냉기에 저항력이 강한 적을 상대할때 좋습니다. 대신, 냉기저항력을 깎는 스킬과의 궁합은 그다지 좋지 않으므로,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맘모스 기수 최대의 강점이라면 왠만한 3티어 기병 부럽지 않은 떡체력에 있습니다. 이게 정녕 2티어 유닛인지 의심이 갈 정도의 최상급의 스탯을 가지고 있어, 오크 흑기사가 주름잡던 2티어 기병계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킨 유닛... 2티어 주제에 파괴적인 돌격(Devastating Charge)이 가능하여, 화력만큼은 인간 기사대가 부럽지 않고, 숙련으로 승급하면 중상(Crippled)으로 적의 이동력을 갉아먹을 수 있으며, 정예로 승급하면 살해의 기세(Killing Momentum)까지 얻어, 한턴에 두 유닛을 밟아버리거나 공격후 방어모드로 생존력을 끌어올릴 수도 있습니다. 덤으로 백마녀가 얼어붙은 불꽃을 걸어주면 측면돌격이 미친듯이 강해지므로, 후반까지 주력 기병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오크 흑기병을 제외하면 2티어 기병 중에선 경쟁자가 없는 수준이지만, 가격도 왠만한 2티어 기병보다 훨씬 비싸니 자금상황에 주의합시다...

맘모스 기수는 체력이 높지만, 방어력이 매우 후달려서 맞으면 한대 한대가 매우 아픕니다. 이 때문에 적절한 체력회복 수단이 없으면, 연속된 전투를 버티지 못하고 나가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병원(Hospital)을 짓거나 체력회복 스킬을 적절히 이용해야만 제대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안그러면 한번 싸우고 체력이 다시 찰때까지 놀 수 밖에 없으므로 여러모로 낭비... 치료스킬이 있는 대신관(Theocrat)이나 드루이드 수장(Arch Druid)을 보조영웅으로 키워, 매턴 치유효과를 받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종족 지배력이 대변자(Champion) 등급이 되면 가격이 저렴해지고, 데미지 보너스까지 얻어, 가성비가 굉장히 좋아집니다. 부담스러웠던 가격이 다른 2티어 기병 수준으로 저렴해지므로, 맘모스 기수 양산은 대변자 등급까지 기다렸다 하는 것이 좋을수도...





'Our forces felt her chilled wind before we could strike her. She ruled the battlefield with the slightest gesture. There was grace in her heartlessness, as though she could see into our souls. No secret could be hidden from her soulless eyes. I ordered my orcs to charge her, determined to break her control over the other Frostlings. A star of deadly ice cascaded from the Ice Queen. My troops were immobilized, encrusted in crystalline cold. Her Frostlings shattered my frozen hordes, leaving me to walk back to the garrison without an army. I only survived because she said I reminded the queen of her White Witch daughters.'

--Crushed Ice, by Lady Loki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프로스트링 얼음여왕

 프로스트링 아이스 퀸 (Frostling Ice Queen)

 티어

3

 얼음 성채(Frost Castle) 필요

 생산비용

150 20

 유지비 16

 체력

65

 

 이동력

32

 

 방어력

12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6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얼음 폭발

(Ice Nova)

 8

 인접한 모든 유닛에게 냉기데미지

 3헥사 범위내 방어자세(Guard mode) 해체

 사격공격으로 판정

 재사용시간 3턴

마지막 겨울의 의식

(Last Rite of Winter)

 전략맵에서만 사용가능
 얼음여왕을 희생해서 3헥사 범위내의 모든 지형을 극지(Arctic)로 바꿈

 1턴 필요

 패시브

 지원 (Support)

 유닛타입이 지원병

 프로스트링 (Frostling)

 유닛종족이 프로스트링

 탑승 (Mounted)

 유닛이 탑승하고 있음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냉기의 돔
 (Dome of Frost)

 1헥사 범위 내에 유닛을 노출(Exposed) 상태로 만듬

 노출(Exposed) : -1, -40% 페널티

 매턴 -5 데미지

 프로스트링과 냉기저항 100% 유닛은 영향없음

 극지보행
 (Arctic Walking)
 극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빠른 승선 (Fast Embark) 승선할때 2
 하선할때 이동력 보존

 냉기(Frost)에 100% 보호

 받는 확률 100% 감소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 확률 40% 증가

 숙련스킬

 오한유발
 (Inflict Chilling)

 8

 공격 명중시 오한(Chilled) 상태로 만듬

 오한(Chilled): 2턴동안-1, -20%페널티

 (중첩가능)

 정예스킬

 얼어붙는 추위 유발

 (Inflict Freezing Cold)

 8

 공격 명중시 냉동(Frozen) 상태로 만듬

 냉동(Frozen) : 1턴동안 행동불가

 냉동 중에 공격을 받으면 측면공격 판정

 냉동 중에 +40%저항, +40%저항

 종족스킬

 냉기의 장막
 (Frost Aura)
 5

 공격자에게 데미지를 입힘

 9

 공격자를 냉동(Frozen) 상태로 만듬

 냉동(Frozen) : 1턴동안 행동불가

 냉동 중에 공격을 받으면 측면공격 판정

 냉동 중에 +40%저항, +40%저항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1, +6

 숙련병 (Veteran)

 +1, +6, +1, 오한유발

 전문병 (Expert)

 +1, +6, +1

 정예병 (Elite)

  +1, +12, +1, 얼어붙는 추위

 챔피언 (Champion)

  +10


얼음여왕은 두 마리의 북극곰이 끄는 전차(Chariot)에 탑승한 여성 마법사입니다. 기병처럼 생겼지만 기병(Cavalry)이 아닌 지원병(Support)이니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 이 때문에 랭크업 건물도 기수의 회관이 아닌 실험실이고, 보너스도 마굿간이 아닌 마법학교가 적용됩니다.

기병이 아니므로 생긴것과 달리 돌격을 못합니다. 일해라 북극곰... 이 때문에 기병처럼 적에게 충격을 주는 용도가 아니라, 적에게 비벼대면서 여러가지 부가효과를 묻히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얼음여왕은 패시브로 냉기의 돔(Dome of Frost) 특성이 있는데, 인접한 유닛의 저항력을 1 깎고 냉기저항력을 40%나 갉아먹으므로, 적과 붙여놓기만 해도 아군의 공격이 효율적으로 박힙니다. 덤으로 냉기의 돔은 인접한 적에게 지속적인 냉기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체력이 약한 유닛 상대로 은근히 매서운 편...

얼음여왕이 사용할 수 있는 얼음 폭발(Ice Nova) 스킬은 3칸 이내에 인접한 적들의 가드를 부숴버릴 수 있어서, 아군이 공격하기 전에 적들의 가드를 해체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또, 얼음폭발은 붙어있는 적에게 냉기피해를 주는데, 냉기의 돔으로 저항력을 깎인 상태에서 들어가므로 은근히 아픕니다. 얼음여왕 자체적인 전투력은 3티어 유닛 중 최약에 가깝지만, 이런 여러가지 스킬과 특성 덕분에 쓸만합니다. 예를들어, 강력한 유닛과 싸울때 얼음여왕으로 일기토를 신청하지 말고, 그냥 옆에 붙여서 저항력을 깎은 뒤 다른 프로스트링 유닛으로 극딜하면 됩니다.

특이하게도 전략맵에서 쓸 수 있는 마지막 겨울의 의식(Last Rite of Winter)이란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스킬은 전략맵에서 얼음 여왕을 희생하여 3헥사 이내의 기후를 극지로 바꿔버리는 스킬인데, 비싼 3티어 유닛 갈아서 기후만 달랑 바꾸는건 돈지랄에 가깝지만, 사기 관리가 절실한 상황에선 나름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강을 얼려서 건너는건 불가능하니, 기후를 바꾸는 용도로만 사용합시다.

얼음여왕을 운용할때 주의할 점은 냉기의 돔이 프로스트링이 아닌 종족에게 피해를 준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여러 종족이 섞인 부대를 운용할땐 얼음여왕을 빼버리는게 편합니다. 또, 얼음여왕을 부대에 너무 많이 넣으면 화력부족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데미지만 따지면 맘모스 기수가 더 셉니다...), 얼음여왕 스패밍은 하지말고, 왕실근위대와 백마녀를 적절히 조합하여 아군의 공격효율을 올려주는 탱커+서포터로 활용합시다. (얼음여왕의 맷집이 별로지만, 보호의 서약을 걸어주면 충분히 탱커로 쓸 수 있습니다. 대신, 왕실근위대가 죽어나가지만...)

종족 지배력이 절대자(Deity) 등급이 되면 근접공격한 적을 얼려버리는 냉기의 장막(Frost Aura)을 얻게 됩니다. 얼음여왕이 근접유닛이다보니 굉장히 좋은 보너스인데, 냉기의 돔이 냉기저항력을 대폭 갉아버리므로, 백마녀에게 적용되는 냉기의 장막보다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냉기의 장막을 얻었다면 다른종족 3티어 유닛들을 겁내지말고 영혼의 맞다이를 신청합시다.



Notice.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한글패치 이전에 작성한 공략이라 한글패치 번역과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1. 창병을 강화시키는 성자의 기둥(Pilar of the Stylites) 효과를 받았다면, 왕실근위대가 무려 4속성(물리+화염+냉기+정신) 공격을 하게 됩니다. 이게 측면공격으로 들어가면...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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