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종족] AOW3 기본종족 : 티그란 (Tigrans)

by 구호기사 2016. 2. 1.
728x170


티그란은 고양이를 닮은 인간 형태의 종족으로, 먼 사막으로부터 나타났습니다. 은둔적이며 신비스러운 그들은, 인구 밀도가 높은 북쪽 지역의 충돌에 거의 개입하려 하지 않지만, 그럴때가 오면 가차없이 덤벼들이 자비없이 죽입니다.

그들의 은둔생활은 다소 극단적인 종교 분파를 발생시켰습니다. 티그란 상당 수는 고대 화염의 대마법사 '야카(Yaka)'를 태양신으로 숭배합니다. 그들의 흉포함은 전설적입니다. 그들은 자비를 베푸는 것은 약하다는 징표로 여기며, 내면에 존재하는 육식동물의 욕망을 해방시키기위해 열성적으로 노력합니다. 그들은 태양을 숭배하고, 낮과 밤의 순환처럼 삶과 죽음을 바라봅니다. 강령술에 대한 그들의 천성적인 호기심과 사후세계에 영광의 왕국에 들어가기 위한 욕망으로 대규모의 무덤을 건설합니다.

티그란은 빠르고 민첩하며, 많은 정신지배 효과에 저항을 가지지만 다른 원소들, 특히 냉기에 취약합니다. 티그란들은 전장에서 다른 종족보다 신속하게 움직이며, 그들의 신을 기쁘게하기 위해 화염술을 능숙하게 다룹니다.


-- 불가사의의 책



 좋아하는 지형

 황무지 (Barrens)

 좋아하지 않는 지형

 불모지 (Blighted)

 싫어하는 지형

 극지(Arctic)

 도시 보너스

 +5

 종족 보너스

 -1

 +40% 보호

 -20% 취약

 야간시야 (Night Vision) 어빌리티 획득

 육식동물 (Predator) 어빌리티 획득

 육상(Athletics) 어빌리티 획득

 황무지 질주 (Barren Running) 어빌리티 획득



에이지 오브 원더 3의 티그란족은, 이족보행하는 고양이형 종족입니다.

뜨거운 사막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냉기에 취약하고 극지를 싫어합니다. 프로스트링과 정 반대의 성향이라 할 수 있지만, 화염 저항력이 아닌 정신 저항력이 있습니다. 정신과 화염속성 둘 다 사용하지만, 일부 유닛을 제외하면 좀 더 정신쪽에 특화되어 있다고 보면 될 듯...

티그란족은 기본적으로 보유한 정신저항력 덕분에 공황(Panic)같은 상태이상에 잘 걸리지 않고, 정신+화염 공격은 언데드 상대로 효과적이라, 아르콘 용병이나 사령술사 상대로 매우 좋습니다. 한마디로, 언데드 하드카운터 종족...



티그란은 기회공격(Attack of Opportunitiy)에 특화된 종족입니다.[각주:1]

티그란족이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육식동물(Predator) 특성은 기회공격에 3점의 보너스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일반공격보다 기회공격이 더 아픕니다. 덤으로, 종족 지배력 보너스로 티그란 보병, 창병, 비정규군이 얻을 수 있는 전력질주(Sprint)는 적의 기회공격을 무시하기 때문에, 이쪽은 기회공격을 무시하고, 적에게는 기회공격을 강요할 수 있습니다. 전력질주로 요소요소 파고 들어가 방어자세로 버티기만 해도, 상대는 무시하고 도망치기도 그렇고(도망치는 순간 기회공격 발동), 공격하기도 껄끄로워(방어자세 때문에 방어력과 저항력 25% 보너스 받는 상태에서 교전하므로 손해) 진퇴양난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더구나 티그란은 육상(Athletics) 특성을 보유하기 때문에, 전투맵에서 이동거리가 무척 깁니다. 만약 전투맵이 티그란이 좋아하는 황무지(Barrens)라면, 왠만한 보병도 기병 수준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전력질주까지 쓰면 한턴에 경악할만한 거리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적의 탱커라인을 무시하고 곧바로 딜러에 들러붙기 쉽고, 일단 붙으면 기회공격을 강요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에게 강력한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티그란 유닛들이 사용하는 덮치기(Pounce)[각주:2] 스킬은 일정 거리를 뛰어넘어 단숨에 근접할 수 있어, 조금이라도 틈이 있으면 붙는게 그리 어렵지 않을 정도... 다만, 티그란은 신비술사를 제외하면 체력회복 스킬이 없기 때문에, 난타전을 벌이기 전에 체력관리에 유의하는게 좋습니다. 접근하기 전에 사격을 맞고 빈사상태가 되었다면, 붙어도 금방 죽어나가므로 티그란의 강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티그란의 도시보너스는 자금수입 +5 입니다. 이 게임에서 손꼽히게 좋은 보너스로, 딱 10턴만 버티면 오크와 프로스트링 도시보너스보다 좋아지므로, 장기전일수록 빛을 발합니다. 이 풍족한 자금수입 덕분에 티그란 도시는 안정적으로 발전을 할 수 있습니다.




종족 지배력

  군사보너스

 경제보너스

후원자

(Patron)

 티그란 태양 근위대

 (Tigran Sun Guard)

 티그란 검치호 전차

 (Tigran Sabretooth Chariot)

+7

티그란 개척자

(Tigran Settler)

-25%

보호자

(Protector)

티그란 강습병

(Tigran Prowler)

물투사

(Hurl Net)

관측소

(Obervatory)

+10 

대변자

(Champion)

티그란 스핑크스

(Tigran Sphinx)

시야 확장

(Vision Range Upgrade)
사격 +1
근접 +1

화염의 신전

(Fire Temple)

비용 -100

+20

선지자

(Prophet)

모든 지원병

고무
(Invigorate)

신전 (Temple)

+200

모든유닛 +1

(일반도시)

  +100

모든유닛 +1

(구울도시)

절대자

(Deity)

모든 보병

모든 창병

모든 비정규군

근접 +1

치명타 확률 2배

전력질주

(Sprint)

연구소

(Laboratory)

+10

+20

+10


아이콘

 상태

 수치

 공격시 효과

절대자 보너스


높음

(High)

200 ~ 399

치명타 확률 7%

치명타 확률 14%


매우 높음

(Very High)

400 ~ 599

치명타 확률 15%

치명타 확률 30%


최고

(Best)

599 이상

치명타 확률 25%

치명타 확률 50%


티그란의 군사보너스는 근접유닛들이 많은 혜택을 받습니다.

후원자 등급은 창병인 태양 근위대와 기병인 검치호 전차의 체력이 증가하고, 보호자 등급은 보병인 강습병이 그물을 던지는 스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대변자 등급은 궁극유닛인 스핑크스가 강화되고, 선지자 등급은 티그란 지원병들이 아군유닛의 AP를 회복하는 고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절대자 등급은 티그란 보병, 창병, 비정규군의 근접데미지와 치명타 확률에 보너스를 주고 전력질주를 부여합니다. 특히 치명타 확률 증가가 엄청난데, 사기관리만 제대로 했다면 펑펑 터지는 치명타에, 불리한 전투도 순식간에 뒤집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골고루 보너스가 돌아가지만 궁병 보너스는 없으므로, 다른 종족보다 궁병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 자원이 충분하면 궁병보다 지원병을 주력 사격유닛으로 씁시다.


내정보너스는 확장과 자금혜택이 많습니다.

특히 후원자 등급에서 개척자 비용감소를 택하면, 초반부터 도시갯수를 공격적으로 늘려나갈 수 있는데, 티그란은 도시마다 자금 보너스를 받으므로, 공격적으로 확장하는 것도 꽤나 쏠쏠합니다. 방어만 자신있다면 초반에 도시갯수를 왕창 늘려, 막대한 자원수급력으로 밟아버리는 플레이도 나쁘지 않은 편... 허나, 고난이도에서 확장 잘못 했다간, 어그로가 엄청 쏠려 초반러쉬에 끔살당할 수 있으니, 너무 무리하진 맙시다...

다른 보너스들은 대체로 효과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데, 보너스를 주는 건물 대부분이 마법과 연구테크 쪽이라 해당 건물들을 집중적으로 지어야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짓기 쉬운 건물들이라, 어려움없이 획득할 수 있다는게 강점... 대신 건물이 주는 보너스는 전체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티그란의 일부 유닛들은 정신(Spirit)속성과 화염(Fire)속성 공격을 합니다.

정신 속성은 언데드 상대로 효과적인데, 특히 아르콘 용병과 사령술사 언데드들은 대부분 정신페널티 40%씩 보유하고 있어 딜이 팍팍 들어갑니다. 다만, 몇몇 기계형 언데드는 정신에 저항력이 있으니 요주의...

화염 속성은 언데드와 공성무기, 선박 상대로 효과적입니다. 사령술사 언데드와 아르콘 용병들은 화염페널티 20~40% 정도를 보유하고 있고, 공성추와 트레뷰셋같은 목재기계는 40%, 군함은 20% 페널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기계류는 정신에 저항력이 높기 때문에, 정신+화염 복합속성 공격보단 순수 화염속성으로 공격합시다.


반대로 화염에 저항력이 있는 종족을 상대할땐 주의합시다. 기본종족 중엔 드라코니안과 드워프 일부유닛, 용병 중에는 나가를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상대에겐 화염속성 공격이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으니, 물리 공격을 하는 유닛을 주력으로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또, 티그란 유닛들은 보기와 달리 화염 저항력이 없기 때문에(태양 근위대 제외), 화염공격을 하는 유닛을 상대할땐 태양 근위대를 미끼로 내새웁시다.



티그란은 황무지(Barrens)를 좋아하며, 의외로 열대기후(Tropical)는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습니다.

황무지는 테라포밍(Terraforming) 마법으로 변경할 수 있으므로, 마나에 여유가 있을때 틈틈이 바꿔두면 행복도를 관리하기 좋습니다. 또, 티그란이 보유하고 있는 황무지 질주(Barrens Running) 덕에 황무지를 많이 만들어두면 시원시원하게 이동할 수 있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단, 황무지는 적이 쳐들어오기도 좋은 지형이라, 적이 다가올 수 있는 경로에 감시탑을 세워, 침공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티그란은 춥지만 많으면 지형과 기후에 그다지 민감하지 않으므로, 어느 곳이든 무난하게 확장하기 좋습니다.

불모지(Blighted)를 안 좋아하고 극지(Arctic)를 싫어하는데, 기후변화 마법이 없어도 테라포밍으로 황무지를 왕창 만들어두면 행복도를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므로, 극지에만 확장 안하면 됩니다. 극지는 페널티가 크므로 다른종족 개척자로 개척하거나, 기후변화 마법으로 기후를 바꿔버립시다. 또, 지하 페널티가 없고 야간시야를 가진 유닛이 많아, 지하로 확장하기도 용이한 편... 오리지널의 드워프, 고블린, 오크와 함께 지하의 패권을 다툴 수 있는 종족이 되었습니다.



티그란 군대를 쉽게 상대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냉기 공격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게 프로스트링 유닛인데, 하위유닛으로 갈수록 프로스트링 유닛들이 티그란 유닛을 압살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 이유는 티그란 하위유닛은 대부분 순수 물리데미지를 입히지만, 프로스트링 하위유닛은 대부분 물리+냉기 복합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상성은 프로스트링이 압도하는 편이며, 티그란은 신비술사와 스핑크스가 나오기 전까지 압도적으로 밀리므로 고전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신 신비술사가 나오면 거의 대등해지지만 등장 타이밍이 늦으므로, 냉기유닛 초반압박으로 괴롭힐 수 있습니다.


둘째로, 화염과 정신저항이 높은 유닛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티그란은 화염과 정신속성을 많이 사용합니다. 스핑크스의 태양의 원반이나 검치호 전차의 태양의 창은 화염데미지와 화염상태이상을 입히고, 스핑크스의 공포 스킬들은 정신저항 판정을 하므로 해당 저항력이 높은 유닛으로 상대하면 좋습니다. 다만, 티그란은 물리공격의 비중도 높으므로, 방어력에도 어느정도 신경써야 합니다. 특히 그물 계열의 스킬은 방어력으로 판정하므로, 강습병 상대로는 떡방어 유닛을 활용합시다.


셋째로, 기회공격을 무시하는 유닛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비행이 있는 유닛은 이동 중에 기회공격을 받지 않고(단, 부유 유닛은 기회공격에 맞습니다), 전력질주를 쓸 수 있는 유닛도 기회공격을 무시합니다. 또, 측면공격을 적절히 활용하여 티그란 유닛이 바라보는 방향을 돌린 후에 탈출하는 컨트롤도 도움이 됩니다. 달라붙어서 방어자세로 버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어파괴자(Guard Breaker) 특성의 유닛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티그란 유닛 중에선 맷집이 뛰어난 유닛이 별로 없으므로, 방어자세만 해체해도 녹이는 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티그란 유닛 구성


건물

등급

필요건물

유닛

등급

병종

유닛이름

랭크업 건물

 0

없음

 1

비정규군

(Irregular)

 

티그란 치타

(Tigran Cheetah)

 화염의 신전

 (Fire Temple)

 1

병영

(Barracks)

 1

창병

(Pikeman)

티그란 태양 근위대

(Tigran Sun Guard)


 경비대 숙소

 (Guards House)

 화염의 신전

 (Fire Temple)

 1

궁병
(Archer)

 

티그란 절삭병

(Tigran Shredder)

 사격장
 (Shooting Grounds)
 화염의 신전

 (Fire Temple)

 2

전쟁회관

(War Hall)

 2

보병

(Infantry)

티그란 강습병

(Tigran Prowler)


 투기장

 (Arena)

 화염의 신전

 (Fire Temple)

 2

기병
(Cavalry)

티그란 검치호 전차

(Tigran Sabretooth Chariot)

 기수 회관
 (Rider's Hall)
 
화염의 신전

 (Fire Temple)

 3

 화염의 신전
(Fire Temple)

 3

비정규군

(Irregular)

티그란 스핑크스

(Tigran Sphinx)

 없음

 2

신전

(Temple)

 2

지원

(Support)

티그란 신비술사

(Tigran Mystic)


 실험실

 (Laboratory)


티그란 유닛구성에서 눈에 띄는 점은 다른 종족과 달리, 창병이 병영으로 내려오고 보병이 전쟁회관으로 올라갔다는 점입니다. 또, 다른종족 기본보병은 1티어인데, 티그란 기본보병인 강습병은 2티어라서 더 비싸고 강력합니다. 이 때문에 다른종족은 후반으로 갈수록 창병을 주력으로 쓰는 경우가 많지만, 티그란은 창병인 태양 근위대보단 보병인 강습병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그란 유닛은 육상(Athletics)을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고, 보병, 창병, 비정규군은 전력질주(Sprint)까지 얻으므로, 기병이 없어도 엄청난 기동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수성전보단 야전에서 적을 섬멸하기 좋은 편...


또 하나 독특한 점은 종족 궁극유닛인 스핑크스가 무려 비정규군이라는 점입니다. 비정규군이라 랭크업 건물이 없고, 병종 보너스 건물도 용병캠프(Mercernary Camp)만 적용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비정규군을 강화시키는 여러가지 특성화를 찍었다면 다양한 보너스(시야, 이동력, 은신, 기습 등)를 얻을 수 있어, 범용성이 무척 좋아집니다. 스핑크스를 최대한 강화하려면 탐험가(Explorer) 특성화를 선택한 도적(Rogue)을 리더로 선택하면 됩니다. 아쉬운 점은 탐험가 특성화를 선택할때 비정규군의 이동력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도로 질주(Trail Running)는 밸런스 때문인지 스핑크스에겐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이게 적용되었으면 빼도박도 못할 사기였을테니 어쩔 수 없는 부분...





티그란 야영지에 들어섰을 때, 본능적으로 우리의 최선의 길은 항복임을 깨달았다. 거주지에서 사냥꾼으로 일하고 있는 점무늬 치타 아가씨의 긴 다리를 보았을 때 특히 그랬다. 난 우리 일행에게 도망치는 것은 헛된 일이라고 경고하려고 했다. 애석하게도 내 말은 모두에게 전해지지 않았고, 뒤쪽 일행들이 달아났다. 그들이 비명을 지르기도 전에, 치타들이 덮쳤다. 치타들은 긴 발톱으로 그 바보들을 그었다. 그 피바다에 대한 설명은 독자들을 위해 아껴두겠다.


-- 심바는 어디에?. 햄 더 원더러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티그란 치타

 티그란 치타 (Tigran Cheetah)

 티어

1

 필요건물 없음

 생산비용

50

 유지비4

 체력

35

 

 이동력

32

 

 방어력

9


 저항력

7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9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덮치기

(Pounce)

 13

 적이 있는 곳으로 뛰어들어 1회 공격

 사거리 짧음(Short)

 반격받지 않음

 공격 후 자동적으로 방어자세(Guard mode)

 패시브

 비정규군 (Irregular)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티그란 (Tigran)

 유닛종족이 티그란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육식동물 (Predator)

 기회공격시 +3

 육상 (Athletics)

 전투맵에서 이동할때 1 감소

 (보행 6→5, 부유 6→5, 비행 5→4)

 황무지 질주
 (Barren Running)

 황무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정신(Spirit)에 4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40% 감소

 냉기(Frost)에 20% 페널티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숙련스킬

 

전력질주

(Sprint)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전문스킬

 숲지은신
 (Forest Concealment)
 전략맵 숲지 위에서 은신 가능

 정예스킬

 무술 (Martial Arts)

 반격을 받거나 기회공격을 받을때 +5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1, +2

 숙련병 (Veteran)

 근접+1, +2, +1, 전력질주

 전문병 (Expert)

 근접+1, +2, +1, 숲지은신

 정예병 (Elite)

 근접+1, +4, +1, 무술

 챔피언 (Champion)

 +10


치타는 티그란족의 비정규군으로 이번작에 새로이 생긴 유닛입니다.

다른 종족의 비정규군은 근접공격과 사격공격을 모두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병종인데, 치타는 근접공격에 몰빵하여 사격을 할 수 없다는게 특징... 대신, 반격받지 않는 근접공격인 덮치기(Pounce)를 할 수 있습니다.

덮치기는 티그란족 일부 유닛과 고양이과 맹수들이 보유한 스킬로, 3칸 이내의 적에게 뛰어들어 1회 공격합니다. 반격을 받지 않고, 공격 후 자동적으로 방어자세로 이행하므로, 다음 라운드에 적의 공격을 적은 피해로 버텨낼 수 있습니다. 또, 자동적으로 적의 등 뒤에 배치되는 특성이 있어서,(단, 등 뒤에 빈 칸이 있어야 합니다. 빈 칸이 없다면 다른 방향에 착지합니다.) 적을 뒤돌아보게 만들어 다른 유닛으로 측면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뛰어들때 모든 장애물을 무시하기 때문에, 공성전에서 성벽 안으로 뛰어들 수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쓸만한 스킬이고, 반격이 무서울때 유용한 스킬이지만, 치타의 맷집이 좋지못해 혼자 뛰어들면 적진에 고립되어 끔살당할 수 있으니 주의...

치타는 사격을 못해 다른종족 비정규군보다 범용성이 떨어지지만, 랭크업 보너스가 근접데미지에 몰빵되는터라 잘 성장시키면 근접전을 훨씬 잘 합니다. 허나, 다른 비정규군들이 그렇듯 후반으로 갈수록 유통기한에 시달리는데다, 신비술사라는 상위호환급 유닛도 있으므로, 초반확장에만 적당히 이용하고 정리해고합시다.

종족 지배력이 절대자(Deity) 등급이 되면 근접 데미지가 상승하고,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며, 전력질주도 쓸 수 있어 활용도가 대폭 상승합니다. 허나, 절대자 찍을 시간이면 1티어 비정규군은 전부 유통기한 지난 뒤일테니, 그냥 적용된다는데 의의를 둡시다...

참고로, 꾸부정한 자세때문에 알아차리기 힘들지만 여성유닛입니다. 근데 신비술사가 더 이뻐서 이래저래 인기없는 유닛... 성능도 상위호환, 외모도 상위호환...




티그란 태양 경비대가 진홍빛 파괴자의 성지를 에워쌌습니다. 저는 그 고양이같은 창병들에게, 연방에서는 모두가 그 성지를 공유한다는 점을 설득하려 했지만, 그들은 그 성지에는 그들의 신, 야카의 조각들이 있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비록 그들은 작은 갑옷은 입었지만, 고양이같은 민첩함으로, 우리 궁수들을 무력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들을 쫓아내야 하지만, 그들은 밀림 고양이들처럼 흉폭하게 싸웠습니다. 우리의 모든 성지가 저런 식으로 오용된다면, 연방에게도 피해가 가지 않을까 염려스럽습니다.


-- 종교적 평온에 관한 보고서. 집행자, 텐도니스카딘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티그란 태양 경비대

 티그란 선 가드 (Tigran Sun Guard)

 티어

1

 병영(Barrack) 필요

 생산비용

60

 유지비 4

 체력

48

 

 이동력

28

 

 방어력

10


 저항력

8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0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창병 (Pikeman)

 유닛타입이 창병

 티그란 (Tigran)

 유닛종족이 티그란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창벽진 (Pike Squre) 탑승유닛과 비행유닛과 교전시 +3
 폴암 (Polearm)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선제공격 (First Strike)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태양 방패 (Sun Shield)

 정면공격을 받으면 +2, +2, +60%

 방어 파괴자
 (Guard Breaker)
 근접공격 명중시 적의 방어모드를 해체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육식동물 (Predator)

 기회공격시 +3

 육상 (Athletics) 전투맵에서 이동할때 1 감소
 (보행 6→5, 부유 6→5, 비행 5→4)

 황무지 질주
 (Barren Running)

 황무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화염(Fire)에 6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60% 감소

 정신(Spirit)에 4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40% 감소

 냉기(Frost)에 20% 페널티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숙련스킬

 최후의 일격
 (Coup de Grace)

 마비(Stunned), 냉동(Frozen), 묶임(Entangled), 포획

 (Ensnared in Net), 석화(Petrified), 거미줄에 걸림(Webbed)

 상태의 적에게 공격시 +5

 정예스킬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사격공격을 받으면 +2

 종족스킬

전력질주
(Sprint)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1, +2
 숙련병 (Veteran)

 근접+1, +2, +1, 최후의 일격

 전문병 (Expert)

 근접+1, +2, +1

 정예병 (Elite)

 근접+1, +4, +1, 발사체 저항

 챔피언 (Champion)

 +10


티그란 태양 근위대는 거대한 태양방패를 장비한 티그란족 기본창병입니다.

다른종족 창병은 전쟁회관을 지어야 생산할 수 있지만, 티그란은 병영만 지어도 창병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초반확장부터 창병을 동원할 수 있어, 중립기병 상대로 유효합니다.

창병은 창벽(Pike Squre)과 폴암(Polearm)으로 기 병과 비행유닛과 싸울때 보너스를 받고, 선제공격(First Strike)으로 돌격 데미지를 무마할 수 있어 기병과 비행유닛을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또, 반격을 먼저 칠 수 있는만큼, 공격하기 껄끄로운 적에게 가까이 붙어 방어자세로 버티면서 적을 묶어두는 운영도 가능합니다. 티그란은 육식동물 특성으로 기회공격에 보너스를 받으므로, 이렇게 달라붙어서 방어자세로 버티는 컨트롤이 나름 쓸만합니다. 또, 태양 근위대가 장비한 태양방패(Sun Shield)는 정면의 공격에 대해 방어력은 물론, 저항력과 화염보호까지 부여하므로, 속성공격을 하는 적 상대로도 잘 버틸 수 있습니다. 특히, 기본 화염저항이 60%인데, 태양방패가 부여하는 화염저항력도 60%라, 정면에서의 화염공격은 120%의 저항력으로 완벽하게 막아낼 수 있습니다.

허나, 동급 최약의 공격력이 걸림돌입니다. 태양 근위대보다 공격력이 약한 창병은 존재하지 않으며, 장갑관통이나 돌격같이 화력에 도움이 되는 특성이 없어, 기병을 공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데미지가 제대로 나오질 않습니다. 그나마 숙련승급으로 얻는 최후의 일격으로 무력화된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태양 근위대만으론 무력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빛좋은 개살구같은 특성입니다. 이 때문에, 태양 근위대를 운영할땐 반드시 절삭병이나 신비술사같은 사격유닛을 조합하거나, 무력화 스킬이 있는 유닛을 같이 씁시다.

종족 지배력이 후원지(Patron) 등급이 되면 체력이 7 상승하여 모루역할로 더 쓸만해지고, 절대자(Deity) 등급이 되면 근접 데미지와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고, 전력질주를 쓸 수 있게 됩니다. 허나, 절대자 타이밍이면 더 강력한 근접유닛도 많으므로, 굳이 태양 근위대를 주력으로 쓸 필요는 없는 편... 유지비가 싸므로, 절삭병과 함께 도시마다 주둔군으로 배치하는 용도로는 쓸만합니다.

참고로, 태양 근위대는 병영에서 생산하지만, 창병을 강화시키는 경비대 숙소(Guard House)는 전쟁회관을 지어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랭크업하려면 어차피 전쟁회관까지 올려야 합니다... 패치로 안 고치냐...




스카지라 불리는 쌍날 단검들이 성난 말벌들처럼 우리 머리 위를 윙윙 날아다녔다. 일단의 티그란 절삭병들이 우리 외교 사절의 측면을 공격했다. 광란에 빠진 말들은 앞으로 미친 듯이 달렸다. 우리 마차의 객실은 비말처럼 쏟아지는 파편으로 가득 찼다. 백여개의 스카지 칼이 우리 마차의 옆 면에 박혔다. 적대적인 티그란들이 마차 옆에 달라붙어 기어올랐다. 그들은 우리 운전수들의 목을 잘라버리고 말들이 계속 달리게 내버려두었다. 그 외교적 메시지는 매우 명백했다.


-- 연방의 평화 정책. 바곤 더 피스메이커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티그란 절삭병

 티그란 슈레더 (Tigran Shredder)

 티어

1

 병영(Barrack) 필요

 생산비용

70

 유지비 4

 체력

35

 

 이동력

28

 

 방어력

  8


 저항력

7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7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칼날투척

(Throw Blade)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장애물에 영향받지 않음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패시브

 궁병 (Archer)

 유닛타입이 궁병

 티그란 (Tigran)

 유닛종족이 티그란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면도날촉

 (Razor Projectiles)

 9

 공격 명중시 출혈(Bleeding)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무형체,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육식동물 (Predator)

 기회공격시 +3

 육상 (Athletics) 전투맵에서 이동할때 1 감소
 (보행 6→5, 부유 6→5, 비행 5→4)

 황무지 질주
 (Barren Running)

 황무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정신(Spirit)에 4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40% 감소
 냉기(Frost)에 20% 페널티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정예스킬

 

그물투사

(Hurl Net)

 11

 목표물을 포획(Ensnare) 상태로 만듬, 실패시 감소

 포획(Ensnare) : 2턴동안 행동불가, 받는 공격은 측면판정
 사거리 짧음(Short)

 재사용시간 3턴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사격+1, +2

 숙련병 (Veteran)

 사격+1, +2, +1 

 전문병 (Expert) 사격+1, +2, +1 

 정예병 (Elite)

 사격+1, +4, +1, 그물투척

 챔피언 (Champion)

 +10


티그란 절삭병은 쌍날 단검을 던지는 티그란족 궁병으로, 전작에도 등장했던 유닛입니다.

절삭병이 던지는 단검은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최대 3번의 투척이 가능합니다. 한발한발의 위력은 약해도 3번 사격할때의 데미지는 석궁보다 높기 때문에, 정지 상태에서 사격하면 화력이 상대적으로 뛰어납니다. 이 때문에 절삭병은 진형을 유지하는게 중요한데, 투척 단검은 장애물 페널티를 받지 않기 때문에, 탱커와 붙여놓지 않아도 되므로,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장애물 페널티가 없다는 것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평범하지만, 몇가지 특성이 있어 다른 티그란 유닛과 궁합이 좋습니다. 첫째로, 이들이 던지는 단검은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일부 티그란 유닛은 유혈충동(Bloodthirsty)이 있어 출혈 상태의 적에게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둘째로, 절삭병이 정예로 승급하면 그물을 투척하여 적을 포획(Ensnare)할 수 있는데, 일부 티그란 유닛은 최후의 일격(Coup de Grace)이 있어, 포획된 적에게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절삭병은 단독으로 운용하기 보단, 유혈충동이나 최후의 일격이 있는 유닛과 조합하는게 시너지효과가 좋은 편... 대표적인 유닛이 강습병과 신비술사(표범 한정)로, 유혈충동과 최후의 일격이 둘 다 있기 때문에, 절삭병이 양념친 적의 숨통을 끊는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저렴한 가격에 최후의 일격을 쓸 수 있는 태양 근위대와 조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절삭병은 나쁘지 않은 궁병이지만, 종족 지배력 혜택이 없고 방어력과 저항력이 형편없는 수준이라, 근접난타전을 선호하는 티그란족 운영에 잘 맞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주력유닛으로 사용하기보단, 다른 근접유닛을 붙이기 전에 양념치는 용도로 쓰는게 무난한 편... 그래도, 유지비가 저렴한 것을 이용해 거점마다 배치해두는 주둔군으로 활용하거나, 장애물 페널티가 없는 점을 이용해 공성전에서 사격전을 벌이는 용도로 나쁘지 않으니, 집중실(Focus Chamber)이 있다면 적당히 써먹어 봅시다.

최신패치에서 정예스킬인 그물투척(Throw Net)이 그물투사(Hurl Net)로 상향받았습니다. 이제 붙을 필요없어도 그물을 던질 수 있으므로, 가까이 다가오는 적을 견제하기 더욱 좋아졌습니다. 대신 재사용시간은 1턴 늘어났으니 주의...




내가 만나본 가장 재능있던 군의관은 몸을 자르는 재주를 가지고 있었다. 분명히, 그는 티그라 강습병으로 수많은 적의 내장을 제거했던 자기 아버지의 행동을 관찰했을 것이다. 그 고양이 인간은 눈이 달린 밤처럼 검었었고, 나무의 그림자 속에 몸을 숨길 수 있었다. 유감스럽게도, 그는 암시장에 우리의 치료용 약초들을 팔다가 도시 경비대에 발각당해서 줄행랑을 쳤다. 경비대가 말하길, 그는 경비병들이 도착하기도 전에 발톱을 사용해 성벽을 넘어 도망쳤다고 했다.


--전장 의학. 의사, 스콰젠도프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티그란 강습병

 티그란 프라울러 (Tigran Prowler)

 티어

2

 전쟁회관(War Hall) 필요

 생산비용

70

 유지비 8

 체력

52

 

 이동력

32

 

 방어력

10


 저항력

8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보병 (Infantry)

 유닛타입이 보병

 티그란 (Tigran)

 유닛종족이 티그란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향상된 성벽 등반 

 (Improved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등반 페널티 없음

 유혈충동(Bloodthirsty)

 출혈(Bleeding)중인 적을 공격시 +4

 무술 (Martial Arts) 반격을 받거나 기회공격을 받을때 +5
 최후의 일격
 (Coup de Grace)

 마비(Stunned), 냉동(Frozen), 묶임(Entangled), 포획(Ensnared in Net), 석화(Petrified), 거미줄에 걸림(Webbed)

 상태의 적에게 공격시 +5
 숲지은신
 (Forest Concealment)
 전략맵 숲지 위에서 은신 가능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육식동물 (Predator) 기회공격시 +3
 육상 (Athletics) 전투맵에서 이동할때 1 감소
 (보행 6→5, 부유 6→5, 비행 5→4)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동굴이동

 (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황무지 질주
 (Barren Running)

 황무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정신(Spirit)에 4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40% 감소

 냉기(Fros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전문스킬

 동굴은신

 (Cave Concealment)

 전략맵 지하에서 은신 가능

 정예스킬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공격 명중시 출혈(Bleeding)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무형체,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종족스킬

 

그물투사

(Hurl Net)

 11

 목표물을 포획(Ensnare) 상태로 만듬, 실패시 감소

 포획(Ensnare) : 2턴동안 행동불가, 받는 공격은 측면판정
 사거리 짧음(Short)

 재사용시간 3턴

 

전력질주

(Sprint)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1, +4

 숙련병 (Veteran)

 근접+1, +4, +1, 동굴은신

 전문병 (Expert)

 근접+1, +4, +1 

 정예병 (Elite)

 근접+1, +8, +1, 출혈유발

 챔피언 (Champion)

 +10


티그란 강습병은 근접전에서 손톱으로 공격하는 티그란족 기본보병으로, 전작에도 등장한 유닛입니다.

다른종족 기본보병은 병영에서 생산하는 1티어 유닛이지만, 티그란 강습병은 전쟁회관에서 생산하는 2티어 유닛입니다. 이 때문에, 성능이 다른종족 보병보다 좋지만, 등장타이밍이 늦고 유지비도 비쌉니다. 허나, 비싼만큼 확실히 제값을 할 수 있는 유닛....

2티어 보병인데 공격력이 순수 물리데미지 13 밖에 안되어서 뭔가 허접해보이지만, 쓸만한 특성이 많아 데미지를 엄청 뻥튀기 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티그란 기본 특성으로 기회공격에 물리 +3 보너스를 받습니다. 둘째로, 적이 출혈을 일으키면 유혈충동(Bloodthirsty)으로 물리 +4 보너스를 받습니다. 셋째로, 무력화된 적에겐 최후의 일격(Coup de Grace)으로 물리 +5 보너스를 받습니다. 넷째로, 리더가 도적이라면 기습(Backstab)을 얻어 측면공격에 물리 +6 보너스를 받습니다. 다섯째로, 절대자 보너스를 받으면 물리 +1 보너스를 받고 치명타 확률이 두배가 됩니다...

강습병의 무서운 점은 자력으로 출혈과 무력화를 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정예로 승급한 강습병은 출혈을 일으킬 수 있고, 보호자 보너스를 선택하면 그물을 던질 수 있어, 잘 큰 강습병 양산이 가능하면 조합이고 뭐고 강습병 스팸만 해도 될 정도입니다. 특히, 종족지배력 보너스로 얻는 그물투사 스킬은 이 게임에서 손꼽히는 사기스킬인데, 일반적인 그물투척(Throw Net)은 인접한 적에게만 쓸 수 있지만, 그물투사(Hurl Net)은 3칸까지 던질 수 있어 활용도가 훨씬 좋습니다. 일단 그물만 걸리면 최후의 일격 연타로 3티어고 4티어고 순식간에 다진 육편으로 만들어버리므로, 잘 성장한 강습병 스팸은 생각보다 위협적... 물론 대응이 불가능한건 아닌데, 그물에 걸려도 공포(Fearsome)나 냉기의 장막(Frost Aura)이 있으면 근접공격하는 강습병을 역관광할 수 있으므로, 해당 특성이 있는 유닛으로 카운터를 치면 되고, 아니면 그물에 걸리지 않는 무형체 계열의 유닛으로 대응하면 답이 없는건 아닙니다.

종족 지배력이 절대자(Deity) 등급이 되면 근접데미지 증가, 치명타 확률 증가로 미친 데미지를 뽑아내는데다, 전력질주로 기회공격을 무시하고 기병급 이동거리로 달려나갈 수 있어, 탱커를 무시하고 궁병들을 순식간에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절대자 군사보너스를 선택했다면 야전에서 기병이 필요없을 정도... 다만, 맷집이 생각보다 좋지 않고, 그물포획에 실패하면 한계가 명확한 유닛이니, 너무 의존하진 맙시다.

여담이지만, 초기버전만 해도 그물투사가 재사용시간 2턴인 개사기 스킬이었지만, 최신패치인 1.7에서 재사용시간이 3턴으로 증가하여 전처럼 강습병 스팸이 사기적이지 않게 되었으니, 다른 유닛과 조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티그란의 종교는 내가 그들과 마지막으로 만났을 때와는 달라져 있었다. 그들은 한때 인간을 선망했고, 항상 그들이 동물이 아님을 증명하려 했다. 이제는 그들의 태양신을 위해 내면의 야생성을 받아들이라고 가르치는 강력한 신비술사 분파가 있다. 몇몇의 신비술사들은 진짜 그렇게 한다. 어떤 신비술사는 매우 허기진 지옥 고양이의 모습으로 변신했다. 난 그것을 설득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했지만, 그 생물체는 나를 잡아먹으려 했다. 그래서 난 싸우는 척하고, 고의적으로 발을 헛디뎌 협곡으로 굴러 떨어졌다.


-- 심바는 어디에?. 햄 더 원더러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티그란 신비술사

 티그란 미스틱 (Tigran Mystic)

 티어

2

 사원 (Temple) 필요

 생산비용

70  30

 유지비 8

 체력

36

 

 이동력

 28

 

 방어력

  9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3 + 3 +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마법 발사체

(Magic Bolt)

 4 + 4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조종해제

(Break Control)

 발동력 100%

 사거리 인접(Touch)

 아군의 종상태 및 정신속성 디버프 해제

 1턴동안 강인한 의지(Strong Will) 부여

 강인한 의지(Strong Will) : 100% 보호, 조종면역

 

표범변신
(Were Panther)

 자신의 15 회복

 거대 표범(Dire Panther)으로 변신

 전투가 끝날때까지 해제불가

 패시브

 지원 (Support)

 유닛타입이 지원병 

 티그란 (Tigran)

 유닛종족이 티그란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사격공격을 받으면 +2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육식동물 (Predator) 기회공격시 +3
 육상 (Athletics) 전투맵에서 이동할때 1 감소
 (보행 6→5, 부유 6→5, 비행 5→4)

 황무지 질주
 (Barren Running)

 황무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정신(Spirit)에 4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40% 감소

 냉기(Fros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숙련스킬 

 

부여마법 훔치기

(Steal Enchantment)

 발동력 100%

 목표물에 부가된 모든 마법적인 효과를 자신에게 옮김

 사거리 짧음 (Short)

 비마법형 버프, 디버프는 영향받지 않음

 정예스킬 

 

페이즈
(Phase)

 범위 내로 순간이동

 사거리 김 (Long)

 3 행동 포인트 필요

 사용후 1 행동 포인트와 0 이동력 남음

 한번만 사용가능

종족스킬

고무
(Invigorate)

 아군 티그란 유닛의 AP와 이동력을 회복

 사거리 인접 (Touch)

 재사용시간 3턴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1, +4 

 숙련병 (Veteran)

 사격+1, +4, +1, 부여마법 훔치기

 전문병 (Expert)

 근접+1, +4, +1

 정예병 (Elite)

 사격+1, +8, +1, 페이즈

 챔피언 (Champion)

 +10


요망하게 생겼다.

티그란 신비술사는 정신과 화염속성을 사용하는 티그란족 지원병으로, 전작에도 등장한 유닛입니다.

신비술사가 발사하는 마법 발사체(Magic Bolt)는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3회까지 발사할 수 있어, 단일 목표물을 극딜하기 좋습니다. 정신+화염 속성 공격을 가하는데, 이 두 속성은 언데드에 상극이라, 사령술사와 아르콘 상대로 효율이 무척 좋습니다. 또, 근접공격이 물리+정신+화염 3속성이라는게 특이한데, 페이즈를 이용해 측면공격을 넣거나, 적이 그물로 묶였을때 써주면 지원병답지않게 엄청난 폭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신비술사는 기본적으로 조종해제(Break Control)가 있어 정신계열 상태이상을 치료할 수 있고, 숙련으로 승급하면 적의 강화마법을 훔쳐오는 부여마법 훔치기(Steal Enchantment)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법해제(Dispel Magic)가 없어서, 적이 약화마법을 걸면 답이 없으니 주의...

종족 지배력이 선지자(Prophet) 등급이 되면 고무(Invigorate)라는 고유스킬을 쓸 수 있는데, 이 스킬은 아군 티그란 유닛을 한턴 더 하게 해주는 개사기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진가는 강력한 영웅이 있을때 발휘되는데, 영웅으로 공격 → 신비술사로 고무 → 또 영웅으로 공격 → 또 고무... 반복으로 한턴에 신비술사 수만큼 영웅이 행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무는 재사용시간이 길지만, 한라운드만이라도 저렇게 폭딜을 할 수 있다는건 엄청난 메리트... 영웅이 잘 컸을수록 사기스킬이 되지만, 티그란족이 아닌 유닛에겐 걸 수 없으므로, 다른종족은 보이콧하고 티그란 영웅만 고용해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영웅 외에도 스핑크스 같이 강력한 티그란 유닛에게 걸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신비술사는 쓸만한 지원병이지만, 아군을 버프하거나 적을 약화시키는 스킬이 하나도 없고, 디스펠도 쓸 수 없어 아군에게 걸린 약화도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전투용으로 매우 쓸만해도, 지원용으로는 2% 부족하니, 영웅의 주문으로 부족한 지원능력을 적절히 보조해줍시다.

신비술사는 표범변신(Were Panther) 스킬을 사용하여, 거대 표범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사람이 어떻게 거대한 야생 검정 표범과 협상하는지 나에게 묻곤 한다. 그건 바보같은 질문인데, 왜냐하면 당신이 표범을 볼 때 쯤에는 아마도 너무 늦은 상황일 테니까 말이다. 나는 아직도 내가 했던 말을 기억한다. 이를 테면‘우와우! 멋진 고양인데. 정말로 커다란 고양이로군. 아, 안돼! 나쁜 고양이야. 난 음식이 아니란 말이야. 멈춰! 날 먹지 마!’ 같은 거 말이다.


-- 심바는 어디에?. 햄 더 원더러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거대 표범

 다이어 판터 (Dire Panther)

 티어

2


 생산비용

110

 유지비8

 체력

52

 

 이동력

36

 

 방어력

11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덮치기

(Pounce)

 16

 적이 있는 곳으로 뛰어들어 1회 공격

 사거리 짧음(Short)

 반격받지 않음

 공격 후 자동적으로 방어자세(Guard mode)

 패시브

 동물 (Animal)

 유닛타입이 동물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유혈충동(Bloodthirsty) 출혈(Bleeding)중인 적을 공격시 +4
 최후의 일격
 (Coup de Grace)
 마비(Stunned), 냉동(Frozen), 묶임(Entangled), 포획(Ensnared in Net), 석화(Petrified), 거미줄에 걸림(Webbed)
 상태의 적에게 공격시 +5

 육식동물 (Predator)

 기회공격시 +3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육상 (Athletics)

 전투맵에서 이동할때 1 감소

 (보행 6→5, 부유 6→5, 비행 5→4)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황무지 질주
 (Barren Running)

 황무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숙련스킬

 숲지은신
 (Forest Concealment)
 전략맵 숲지 위에서 은신 가능

 정예스킬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1, +4

 숙련병 (Veteran)

 근접+1, +4, +1, 숲지은신

 전문병 (Expert)

 근접+1, +4, +1,

 정예병 (Elite)

 근접+1, +8, +1, 출혈유발

 챔피언 (Champion)

 +10


신비술사는 표범변신(Were Panther) 스킬로, 남은 시간동안 거대표범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사용즉시 체력이 15 회복되고, 변신한 라운드에 곧바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능력치가 신비술사에서 표범으로 재설정되어 체력과 방어력, 저항력이 상승하는 대신, 신비술사의 스킬을 쓸 수 없고 표범의 스킬만 쓸 수 있습니다. 또, 정신 저항력과 냉기 페널티도 사라집니다.

일반 표범과 신비술사가 변신한 표범의 다른 점은 조종면역(Mind Control Immunity)를 얻게 된다는 점과, 지원병에 보너스를 주는 건물의 영향이 그대로 계승된다는 점입니다. 그 외의 특성은 거의 동일하며, 유닛분류가 티그란이 아닌 동물(Animal)이 되어, 상대가 동물 살해자(Animal Slayer)같은 특성이 있다면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 티그란이 아니라서 다른 신비술사가 고무(Invigorate)를 써 줄 수 없습니다...내가 티그란이 아니라니... 이게 무슨 소리야!

이 스킬 덕에 신비술사의 생존력이 지원병치고 좋은 편인데, 피해를 입어도 표범으로 변신하면서 체력을 약간이나마 회복하는데다, 표범 능력치로 재설정되면 맷집이 좋아져 적이 달라붙어도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또, 유혈충동과 최후의 일격이 생겨, 조건만 갖춰지면 엄청난 폭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덮치기를 이용하여 방어자세를 풀지않고 공격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 대신, 한번 변신하면 전투가 끝날때까지 자력으로 풀 수 없으니, 변신 타이밍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거대표범은 절대자 보너스를 못 받는다는걸 제외하면 티그란 치타보다 성능이 우월합니다. 이 때문에 신비술사를 양산할 수 있으면, 굳이 치타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야카는 파괴자의 화염을 입고 있다. 그의 숨결은 생명의 열기이다. 난 가장 큰 별의 신을 모신다. 야카는 아침에 그의 머리를 들고, 그의 전차는 하늘을 가로질러서, 밤에는 그의 얼굴을 감춘다. 난 순수한 태양의 화염 줄기를 던짐으로써 그를 숭배한다. 나의 방패는 야카의 몸을 아우를 수 있게 한다. 내 갈기는 그의 화염의 광환이다. 나는 그의 독실한 공물이다.


--검치 호랑이의 기도. 전차병, 펠릭시네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티그란 검치호 전차

 티그란 세이버투스 체리옷 (Tigran Sabretooth Chariot)

 티어

2

 전쟁회관(War Hall) 필요

 생산비용

100

 유지비 8

 체력

55

 

 이동력

36

 

 방어력

10


 저항력

8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2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태양의 창 투척

(Throw Sun Spear)

 7 + 7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AP 소모 없음

 사거리 중간(Medium)

 사거리 페널티 없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재사용시간 2턴

패시브

 기병 (Cavalry)

 유닛타입이 기병

 그란 (Tigran)

 유닛종족이 티그란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탑승 (Mounted)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돌격 (Charge)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분신 투사체
 (Immolating Projectiles)

 9

 사격 명중시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듬

 분신(Immolation) : 2턴동안 매턴 -3,

 -1, -1, -400, 힘 -2

 육식동물 (Predator) 기회공격시 +3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육상 (Athletics) 전투맵에서 이동할때 1 감소
 (보행 6→5, 부유 6→5, 비행 5→4)

 황무지 질주
 (Barren Running)

 황무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정신(Spirit)에 4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40% 감소

 냉기(Fros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숙련스킬

 평원 질주

 (Plains Running)

 평원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정예스킬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1, +4

 숙련병 (Veteran)

 근접+1, +4, +1, 평원 질주

 전문병 (Expert)

 근접+1, +4, +1

 정예병 (Elite)

 근접+1, +8, +1, 출혈유발

 챔피언 (Champion)

 +10


티그란 검치호 전차는 두 마리의 검치호랑이가 이끄는 이륜전차입니다. 동족학대... 전작에선 검치호에 탄 캣 마스터(Cat Master)라는 기병이었는데, 이번작에선 전차로 바뀐게 특이점...

기병이니만큼 어느정도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검치호 전차는 특이하게 태양의 창을 투척하여 물리+화염 데미지를 줄 수 있는데, 이 창은 AP가 들지 않습니다. 즉, 투창을 던지고 돌격을 먹이는 로마 토탈워스러운 운영을 할 수 있다는 거... 덤으로, 분신 투사체 특성이 있어, 투창으로 적을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들어, 지속데미지를 주면서 능력치를 깎을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투창에 사거리 페널티가 있었지만, 패치로 사라졌으므로 장애물만 조심하면 최대의 피해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태양의 창은 한번 사용하면 재사용시간이 길므로, 기마궁수처럼 사격유닛으로 쓸 수 없다는게 아쉬운 점...

태양의 창이 꽤 쓸만하지만, 투창에 맞는 적이 이쪽을 바라보게 되므로, 이어지는 돌격이 정면으로 들어가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검치호 전차를 두대 이상 동원하여, 정면에서 투창 → 후면에서 투창 → 정면에서 돌격 → 후면에서 돌격... 식으로 순차적으로 공격하여 측면공격을 연속으로 넣는게 좋습니다.

검치호 전차는 투창과 돌격을 연달아 할 수 있어서 쓸만하지만, 투창 쿨타임 중엔 전체적으로 성능이 애매하다는게 단점입니다. 쿨타임이 1턴만 짧았어도..ㅠㅠ 정예로 승급하면 출혈을 유발시킬 수 있지만, 정작 검치호 전차에겐 유혈충동(Bloody thirsty)이 없어 단독으로 운영하면 강습병보다 그저그렇다는 것도 걸림돌... 특히 절대자 보너스부터 격차가 커지는데, 강습병이 전력질주를 쓰면 검치호 전차와 이동거리가 별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굳이 치명타 보너스도 적용안되는 기병을 쓸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도, 후원자(Patron) 보너스로 체력 보너스를 얻으면 강습병보다 맷집이 좋아지므로, 마굿간같은 기병강화 건물이 있다면 적당히 써먹어봅시다.




산비탈의 묘지에 무엇이 살았는지 우리 모두는 알고 있었다. 그 영리한 것은 자기보다 한수 앞서는 자에게는 부를 제공했다. 카렙 위더스는 거지로 들어가서 왕족처럼 돌아왔다. 하지만 다른 수천명의 사람들은 결코 돌아오지 못했다. 연방은 이런 흥정을 불법이라 판단했다. 연방은 그 생물과 맞서기 위해 그들의 전쟁 기계들을 가지고 왔다. 하지만, 그것은 태양광으로 공격군을 태워버린 뒤, 은신처로 후퇴했다. 바보같이, 연방의 군대는 그것을 뒤쫓아갔지만, 그것은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었다. 많은 함정들이 전사들을 지연시키면서, 그 생물은 그들을 완전히 끝장내버렸다. 잘 훈련된 군대조차 공포에 몸을 떨었다. 결국, 연방은 압도적인 병력을 동원해서야 그것을 몰아낼 수 있었다. 그것이 바로 스핑크스와의 흥정의 대가였다.


-- 산비탈의 괴물들. 올든 위더스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티그란 스핑크스

 티그란 스핑크스 (Tigran Sphinx)

 티어

3

 화염의 신전(Fire Temple) 필요

 생산비용

150 20

 유지비 16

 체력

60

 

 이동력

30

 

 방어력

11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5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태양의 원반

(Sun Disc)

 22

 일렬로 4칸 범위에 사격

 재사용시간 1턴

공포유발
(Cause Fear)

 11
 사거리 인접(Touch)

 목표물을 공황(Panic) 상태로 만듬

 공황(Panic) : 2턴동안 명령을 듣지 않고 도주

 조종해제(Break Control)로 해제 가능

 한번만 사용가능

 패시브

 비정규군 (Irregular)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티그란 (Tigran)

 유닛종족이 티그란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육식동물 (Predator) 기회공격시 +3

 제한적 비행
 (Lesser Flying)

 전투 중일땐 비행 가능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육상 (Athletics) 전투맵에서 이동할때 1 감소
 (보행 6→5, 부유 6→5, 비행 5→4)

 황무지 질주
 (Barren Running)

 황무지이동 1 감소 (4→3)
 길에 영향받지 않음
 정신(Spirit)에 4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40% 감소

 냉기(Fros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훈련스킬

 화염(Fire)에 2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숙련스킬

 유혈충동(Bloodthirsty)

 출혈(Bleeding)중인 적을 공격시 +4

 전문스킬

 화염(Fire)에 2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정예스킬

 공포의 타격
 (Fear Strike)

 8

 근접공격 명중시 공황(Panic) 상태로 만듬

 공황(Panic) : 2턴동안 명령을 듣지 않고 도주

 조종해제(Break Control)로 해제 가능

 시야 확장

 (Vision Range Upgrade)

 시야 +1

 종족스킬

전력질주

(Sprint)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1, +6, 화염 20% 보호

 숙련병 (Veteran)

 사격+1, +6, 방어력 +1, 유혈충동

 전문병 (Expert)

 근접+1, +6, 저항력 +1, 화염 20% 보호

 정예병 (Elite)

 사격+1, +12, 방어력 +1, 공포의 타격, 시야확장

 챔피언 (Champion)

 +10


티그란 스핑크스는 티그란족의 궁극유닛으로, 전작에선 투탕카멘같은 가면을 쓰고 있는 섬뜩한 유닛이었으나, 이번작에선 가면을 벗어 매우 귀여워졌습니다. 참치캔 주면 테이밍할수 있을거 같다.

날개가 달려 있지만 제한적 비행(Lesser Flying) 유닛이라, 전략맵에선 걸어다니고 전투맵에서만 날아다닙니다. 이동력이 다른 기병보다 짧아보이지만, 육상(Athletics) 덕분에 기병급 이동거리를 확보할 수 있어, 적진 깊숙히 들어가 깽판을 치는데는 무리가 없는 편...

스핑크스의 고유스킬인 태양의 원반은 화염의 광선을 발사하여, 전방의 4칸을 관통하여 공격할 수 있습니다. 사격이라 반격을 받지 않고, 순수 화염데미지라 언데드, 목재기계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장애물을 관통하므로 안전하게 보호받는 딜러도 어렵지않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쿨타임이 있어 1턴 쉬어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보면 모션이 매우 거시기합니다. 광선이 발사되는 위치가...

스핑크스는 적에게 공포를 유발시켜, 전장에서 도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스킬인 공포유발(Cause Fear)은 인접한 적에게 사용할 수 있는데, 발동력이 높지만 데미지는 없고 한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예로 승급하면 얻는 공포의 타격(Fear Strike) 특성을 얻어 근접공격으로 공포를 일으킬 수 있는데, 발동력은 조금 낮지만 3회 공격하므로 걸릴 확률이 높고, 데미지도 같이 들어가므로 매우 강력합니다. 공황상태인 적을 공격하면 측면공격 판정이 나므로, 스핑크스가 기습(Backstab)을 배웠다면 엄청난 폭딜이 가능해집니다.[각주:3]

스핑크스는 궁극유닛 중 유일하게 비정규군입니다. 이 때문에 랭크업 건물의 효과는 못 받지만, 비정규군을 강화할 수 있는 탐험가(Explorer) 특성화를 선택하거나, 도적(Rogue)을 리더로 선택하면 추가적인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탐험가 특성화의 경우 시야증가, 등반, 산림학, 습지이동을 얻을 수 있고,(아쉽게도 이동력 증가는 밸런스 때문에 스핑크스만 적용되지 않습니다...) 도적의 경우 비정규군 추가 랭크업, 기습, 시가지 은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기습이 굉장히 유용한데, 스핑크스는 비행으로 측면공격을 자유롭게 넣을 수 있고, 자력으로 공황상태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기습의 보너스 데미지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종족 지배력이 대변자(Champion) 등급이 되면 스핑크스의 시야, 근접데미지, 사격 데미지가 증가하고, 절대자 등급이 되면 전력질주를 얻고 근접데미지와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스핑크스를 주력으로 쓸 생각이라면, 이 두 보너스를 놓치지 맙시다.



Notice.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한글패치 이전에 작성한 공략이라 번역이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유닛 배경설명은 한글패치 번역을 참고하여 인용하였습니다.


  1. 전투 공략 포스팅 8번 항목 참조. [본문으로]
  2. 기본유닛 중에선 치타와 신비술사만 사용하지만, 티그란족을 선택하면 직업유닛 중에서 이 특성을 가진 유닛이 추가로 생깁니다. [본문으로]
  3. 도적을 리더로 선택한 뒤, 잔인한 기습(Cruel Backstab) 업그레이드를 하면, 스핑크스가 기습 특성을 얻게 됩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