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직업] AOW3 직업유닛 : 도적 (Rogue)

by 구호기사 2016. 4. 30.
728x170


도적의 고유유닛은 기습에 난전에 특화된 유닛들로, 전작의 다크엘프 유닛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근접유닛이 주력인데, 대부분의 주력유닛들이 기습(Backstab)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측면공격의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또, 도적 고유유닛에는 비행, 그림자 이동, 전력질주같이 기회공격을 무시하고 적진 깊숙히 파고들어갈 수 있는 스킬이 많아서, 적극적으로 적의 진형을 무너트리고 난전을 유도하는데 특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주력유닛 대부분이 근접유닛이다보니, 적진 깊숙히 난입했다면 집중공격에 순식간에 죽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는 것이 도적 고유마법들인데, 일시적으로 방어력을 뻥튀기해서 많은 데미지를 방지해주는 목표물 이동(Moving Target), 체력과 AP를 회복시켜주는 신속한 돌진(Quick Dash), 위험에 빠진 유닛을 전장 밖으로 탈출시켜주는 교활한 탈출(Cunning Escape)등을 이용하면, 도적 고유유닛의 낮은 생존력을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 도적 유닛 구성 -


건물

등급

필요건물

유닛

등급

병종

유닛이름

랭크업 건물

 1

도적 궁전
(Rogue's Palace)

1

비정규군

(Irragular)


 


불한당

(Scoundrel)

 지하 제단

 (Shrouded Altar)

 종족별 3티어 건물

2

지원병

(Support)

 

음유시인

(Bard)

 실험실

 (Laboratory)
 
종족별 3티어 건물

2

 비정규군
(Irregular)

 

암살자

(Assassin)

 지하 제단

 (Shrouded Altar)

 종족별 3티어 건물

 2

 차원관문
(Planar

Gate)

3

지원병

(Support)

 

서큐버스

(Succubus)

 실험실

 (Laboratory)

3

정령

(Elemental)

 

그림자 추적자

(Shadow Stalker)

 지하 제단

 (Shrouded Altar)

생산불가

(전직만 가능)

 2

정령

(Elemental)
 

소형 그림자 추적자

(Lesser Shadow Stalker)

 없음


- 도적 소환수 -


주문

등급

필요주문

유닛

등급

병종

유닛이름

 1


저승부리

까마귀 소환
(Summon Grimbeak Crows)

 1

 동물

(Animal)

 


저승부리 까마귀

(Grimbeak Crows)


- 도적 유닛 업그레이드 -


 티어

제국 업그레이드

 영향받는 유닛

 변경점 및 획득 어빌리티

2

비정규군 훈련

(Irregular Training)

 비정규군 (Irregular)

 비정규군+1

3

잔인한 기습

 (Cruel Backstab)

 비정규군 (Irregular)

 보병 (Infantry)

 기습 (Backstab)

3

 

타락한 살인자

 (Corruped Killers)
 불한당 (Soundrel) 빠른 학습자 (Quick Learner)

 전직 (Evolve)

4

시가지 엄폐
(Urban Cover)

 비정규군 (Irregular)

 시가지 은신
 (Urban Concealment)

 5

 

그림자 추적자 생산
 (Produce Shadow Stalker)

 소형 그림자 추척자
 (Lesser Shadow Stalker)

 전직 (Evolve)

7

어둠의 조약

(Dark Pact)

 음유시인 (Bard)

 도발 (Taunt)

 암살자 (Assassin)

 벽 통과 (Pass Wall)

 생명력 흡수 (Life Steal)

 소형 그림자 추척자
 (Lesser Shadow Stalker)

 그림자 이동

 (Shadow Step)

 서큐버스
 (Succubus)

 파멸의 불
 (Bane Fire)

 그림자 추척자
 (Shdow Stalker)

 그림자 이동

 (Shadow Step)

 냉기의 장막
 (Frost Aura)


도적의 핵심 주력유닛은 불한당(Scoundrel)입니다.

허약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제국 업그레이드에서 잔인한 기습(Cruel Backstab)과 타락한 살인자(Curruped Killers)를 연구하면 1티어 유닛치고 범용성과 가성비가 무척 좋아집니다. 여기에 정예승급으로 소형 그림자 추적자(Lesser Shadow Stalker)로 전직할 수 있고, 소형 그림자 추적자를 정예까지 승급시키면 일반 그림자 추적자(Shadow Stalker)까지 전직할 수 있어(둘 다 선행연구 필요), 중립몹을 사냥하면서 막타만 잘 먹여주면 빠른 타이밍에 궁극유닛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도적의 궁극유닛인 그림자 추적자는 3티어지만, 어둠의 조약(Dark Pact)을 연구하면 왠만한 4티어와 맞대결이 가능할 정도로 강력해지므로, 빠른 타이밍에 전직시켜 랭크만 잘 쌓아두면, 강력한 4티어 유닛들과 대결할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불한당과 그림자 추척자를 제외한 유닛(암살자, 음유시인, 서큐버스)들은 주력부대를 보조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암살자는 소규모 교전에서 미친 존재감을 과시하는 유닛이고, 음유시인은 부대의 사기를 끌어올려줄 수 있으며, 서큐버스는 본격적인 교전이 벌어지기전에 적을 약화시켜 전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이들은 부대의 주력으로 쓸만한 유닛은 아니지만, 깨알같이 한두 유닛만 섞어줘도 상당한 활약을 할 수 있으니, 적절하게 활용해봅시다.


- 도적 병종 상성 -


 병종

상성

영향받는 특성

받을 수 있는 보너스

비정규군

     1. 지하제단 (건물)

     2. 비정규군 훈련 (업그레이드)

     3. 잔인한 기습 (업그레이드)

     4. 타락한 살인자 (업그레이드)

     5. 시가지 엄폐 (업그레이드)

     6. 어둠의 조약 (업그레이드)

     7. 독 전문화 (전략마법)

     8. 기만의 시대 (전략마법)

       1. +1

       2. +1

       3. 기습 (Backstab)

       4. 빠른학습자(Quick Learner)[각주:1]

       5. 시가지 은신(Urban Concealment)

       6. 벽 통과 (Pass Wall)[각주:2]

       6. 생명력 흡수 (Life Steal)[각주:3]

       7. 근접 +2

       8. 근접 +1

       8. 투명화 (Invisibility)

      보병

       1. 잔인한 기습 (업그레이드)

       2. 독 전문화 (전략마법)

       3. 기만의 시대 (전략마법)

       1. 기습 (Backstab)

       2. 근접 +2

       3. 근접 +1

       3. 투명화 (Invisibility)

      창병

       1. 기만의 시대 (전략마법)

       1. 근접 +1

       1. 투명화 (Invisibility)

      궁병

       1. 기만의 시대 (전략마법)

       1. 근접 +1

       1. 투명화 (Invisibility)

      기병

       1. 독 전문화 (전략마법)

       2. 기만의 시대 (전략마법)

       1. 근접 +2

       2. 근접 +1

       2. 투명화 (Invisibility)

      지원병

       1. 어둠의 조약 (업그레이드)

       2. 기만의 시대 (전략마법)

       1. 도발 (Taunt)[각주:4]

       1. 파멸의 불 (Bane Fire)[각주:5]

       2. 근접 +1

       2. 투명화 (Invisibility)

      특수[각주:6]

       1. 지하제단 (건물)

       2. 어둠의 조약 (업그레이드)

       3. 기만의 시대 (전략마법)

       1. +1[각주:7]
       2. 그림자 이동 (Shadow Step)[각주:8]

       2. 냉기의 장막 (Frost Aura)[각주:9]
       3. 근접 +1

       3. 투명화 (Invisibility)

      소환수

       1. 기만의 시대 (전략마법)

       1. 근접 +1

       1. 투명화 (Invisibility)

      기계

       1. 기만의 시대 (전략마법)

       1. 근접 +1

       1. 투명화 (Invisibility)


      도적은 비정규군에 특화되어 있어, 다른 직업보다 강력한 비정규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종족 1티어 비정규군보단 도적 고유 비정규군(불한당, 암살자)만 강화시키는 보너스가 많아서, 종족 비정규군은 주력으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대신, 티그란처럼 종족 3티어 유닛이 비정규군이라면, 기습, 은신, 독데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 상당히 쓸만해집니다. 덤으로, 도적영웅을 작성할때 비정규군에게 추가 보너스를 부여하는 탐험가(Explorer) 특성화를 선택한다면, 더욱 쓸만한 비정규군을 양성할 수 있으니 활용해 봅시다. [각주:10]

      보병도 기습(Backstab)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오크, 드워프, 드라코니안이 도적 보너스를 활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오크 충격병은 이동력이 길고, 드라코니안 비행병은 적 배후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기습을 활용하기 더욱 좋습니다. 드워프 : 시무룩.. 티그란도 쓸만한 2티어 보병을 보유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기본적으로 기습이 있기 때문에 보너스가 중첩되어 별 의미가 없습니다. 티그란 : 나도 시무룩...

      그 외에 쓸만한 병종은 기병인데, 독 전문화 부여마법으로 독 데미지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다른종족 기병보다 데미지가 강력해집니다. 기병은 측면공격을 먹일 기회가 많으므로, 복합 속성이 된다는건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 편... 대신 기습 보너스는 못 받으므로, 비정규군이나 보병보다 화력은 조금 떨어집니다.

      궁병, 창병, 지원병, 소환수, 기계유닛은 도적으로 할때 큰 보너스가 없습니다. 그나마 지원병은 도적 고유유닛(음유시인, 서큐버스)에 한해서 몇가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지만, 그 외의 병종들은 최종마법 기만의 시대(Age of Deception)을 발동시키기 전엔 보너스가 전혀 없습니다. 기만의 시대 발동 시기를 생각해보면 게임 내내 보너스를 못 받는거나 마찬가지므로, 해당 병종은 주력보다 보조용으로 쓰는게 유효합니다.



      <도적유닛 스크린샷은 하이엘프 기준으로 찍었습니다>




      깃털 달린 날아다니는 것과 짹짹거리며 대화하는 자를 조심하게.

      까마귀들은 한두마리일 때는 약할지 몰라, 하지만 그가 줄들을 잡아당기면,

      조용한 몽상 속에서 계획했던 완벽한 죽음을 보게 될 거야.

      그리고, 묘지 속에 두는 게 가장 좋은 썩은 것들로 그의 친구들을 포식시키겠지.


      까마귀들은 군대가 그의 자식들을 죽이려 왔다고 경고하고,

      그가 덫 놓는 것을 돕고, 군대들이 마을로 들어오는 것을 감시했네.

      군대가 달아나고 난 후, 까마귀들은 울음 소리를 향유하면서 시체를 사냥했네,

      군대가 자신들을 베는 동안은 까악까악 울었지만, 이제 죽은자들의 눈알로 연회를 연다네.


      어둠의 조각들이 전투가 벌어졌던 곳에서 바람을 탄다네.

      가득한 연기, 녹슨 검들 그리고 우는 처녀의 무리.

      이긴 자든, 아직 시작하지 않은 자든, 똑똑한 도적이든, 모두,

      까마귀들의 깍깍거리는 혼돈의 노래를 듣는다네.


      -- 잊혀진 전쟁 노래. 윌라 러브데이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저승부리 까마귀

       그림백 크로우 (Grimbeak Crows)

       티어

      1

       저승부리 까마귀 소환(Summon Grimbeak Crows) 연구 필요

       생산비용

      40

       유지비 9

       체력

      30

       

       이동력

      30

       

       방어력

        9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동물 (Animal)

       유닛타입이 동물

       비행 (Flying) 유닛이 날아다님

       모든 지형 3

       산 지형 5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지 않음
       선제공격 (First Strike)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정예스킬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근접 +1, +2, +1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근접 +1, +4, +1, 진실의 시야

       챔피언 (Champion)

        +10


      저승부리 까마귀는 '저승부리 까마귀 소환(Summon Grimbeak Crows)' 마법으로 불러내는 소환수입니다. 소환마법은 도시영역이나 영웅 근처라면 어디든지 소환할 수 있으며, 생산하는데 금이 들지 않고 마나가 소모됩니다. 대신, 주문력(Casting Point)이 부족하면, 소환 준비에 여러 턴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저승부리 까마귀는 소환에 필요한 마나가 저렴해서, 초반에도 망토와 단검(Clock and Dagger)를 두번 정도 업글해주면 1턴만에 소환이 가능해집니다. 비행 덕분에 지형지물 상관없이 날아다닐 수 있어, 맵 여기저기 널려있는 자원을 획득하거나 적의 영토를 정찰하는 용도로 쓸만한 유닛... 대기마법 특성화의 서풍의 매(Zephyr Bird)보단 시야가 좁지만, 가격이 저렴하여 부담없이 날려줄 수 있습니다.

      능력치를 보면 아시겠지만, 전투용으론 전혀 못 써먹을 유닛으로, 굳이 쓰자면 시간벌기용의 1회용 자살돌격대로만 쓸 수 있습니다. 선제공격(First Strike) 특성이 있지만, 개발의 편자 저런 저질체력으로는 1티어 유닛에게도 승리를 장담하기 힘들어, 오래 살려두고 키우는건 힘듭니다. 정예까지 키우면 진실의 시야(True Sight)를 얻지만, 거의 불가능하니 랭크업은 뇌리에서 지워버립시다... 하다못해 시야확장 보너스 정도만 있었어도 키우는 보람이 있었겠지만...


      저승부리 까마귀는 소환수라서 종족에 따른 차이점은 없습니다.





      우리 앞에 거지같은 불한당 한 무리가 나타났다. 도적떼의 우두머리가 우릴 약탈하라고 보낸 것이 틀림없었다. 나의 경고와 함께, 내 군사들은 그들을 겁먹게 하려고 하였다. 그러자, 불한당들은 그들의 단도를 뽑아 항복하는 것처럼 행동한 뒤, 난데없이 기습 공격을 가하였다. 나는 우리 군사들에게 공격하라고 명령하였다. 몇몇 불한당은 땅에 쓰러지고, 자비를 애원하였다. 내 군사들은 잠시 멈칫 하다가 그대로 처버렸다. 우린 3명의 군사를 잃었다. 난 칼을 뽑았고, 불한당들은 마법이 깃든 칼의 힘을 느낀 것인지 곧 도시 성벽쪽으로 도망쳤다.


      -- 결코 도적을 믿지 말라. 군주, 써켄 솔래브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불한당

       스칸드럴 (Scoundrel)

       티어

      1

       도적 궁전(Rogue's Palace) 필요

       불한당 생산(Produce Scoundrel) 연구 필요

       생산비용

      45

       유지비4

       체력

      35

       

       이동력

      28

       

       방어력

        8


       저항력

        8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9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소형석궁 사격

       (Shoot Light Crossbow)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전력질주 (Sprint)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파괴공작 (Sabotage)

       기계(Machine)나 구조물에 사용

       유닛에게 사용 : 15 +15

       구조물에 사용 : 40

       사거리 인접(Touch)

       패시브

       비정규군 (Irregular)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종족 (Race)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중상 유발
       (Inflict Crippling Wounds)
       9

       공격 명중시 중상(Crippled) 상태로 만듬

       중상(Crippled) : 2턴동안 -12

       빠른 치유 (Fast Healing) 턴당 +6 회복
       성벽 등반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숙련스킬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사격공격을 받으면 +2

       제국스킬

       빠른 학습

       (Quick Learner)

       획득 경험치 +50%

       전직 (Evolve)

       정예 승급시 '소형 그림자 추적자(Lesser Shadow Stalker)'로 전직

       기습 (Backstab)

       근접공격으로 측면공격 시 +6
       언데드, 기계, 정령은 영향없음

       시가지 은신

       (Urban Consealment)

       도시에서 은신 가능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사격 +1, +2, +1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사격 +1, +4, +1

       챔피언 (Champion)

        +10


      불한당은 근접무기[각주:11]와 경석궁을 장비한 경무장 비정규군입니다.

      종족별로 있는 1티어 비정규군과 흡사한 유닛으로, 경석궁은 1번만 사격하므로, 이동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적의 위치에서 사격하기 좋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의 시야를 돌려, 다른 유닛으로 측면공격을 먹이는 것이 주된 활용법... 생산가격과 유지비가 저렴하여 1티어 비정규군처럼 막 굴리기 좋은데, 전력질주(Sprint)가 있어 적이 들러붙어도 쉽게 도망칠 수 있어 의외로 생존력이 나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사방에서 경석궁으로 쏴대면서 적을 교란하다가, 여차하면 근접공격으로 큰 데미지를 노리는 것이 주된 운용법입니다.

      파괴공작(Sabotage)으로 적의 기계와 성벽에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잔인한 기습(Cruel Backstab)을 연구하면 측면공격에 기습 보너스를 받으므로, 근접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좋아집니다. 전력질주 덕에 적의 뒤로 돌아가기 매우 수월한만큼, 기습의 활용도는 최상급... 여의치않으면 석궁으로 방향만 돌리고, 다른 유닛으로 기습을 먹이는 것도 유효합니다.

      도적의 주력 유닛으로, 제국 업그레이드 중 타락한 살인자(Corruped Killers)를 연구하면, 정예승급시 소형 그림자 추적자(Lesser Shadow Stalker)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그림자 추적자 생산(Produce Shadow Stalker)'를 연구하면 소형 그림자 추적자가 정예승급으로 일반 그림자 추적자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즉, 1티어 불한당을 잘 키우면 생산건물 없이도 3티어 궁극유닛까지 확보할 수 있으므로, 죽지만 않으면 무조건 이득...  이 때문에, 초반에 불한당을 주력으로 활용하는게 효율적이므로, 원딜에게 막타를 양보하는 서포터의 심정으로 잘 키워 봅시다.


       종족

      변경점

      비고

       인간
       (Human)

       생산비용55 10 
       

       

      그물투척

      (Throw Net)


        11

       목표물을 포획(Ensnare) 상태로 만듬

       사거리 인접(Touch)

       드라코니안(Draconians)

       향상된 성벽 등반 

       (Improved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등반 페널티 없음

       드워프

      (Dwarves)

       생산비용 55

       

       산지은신

       (Mountain Concealment)

       산지에서 은신 가능

       중갑 (Armored)

       +2

        하이엘프

      (High Elf)

       숲지은신
       (Forest Concealment)
       숲지에서 은신 가능

       고블린

      (Goblin)

       생산비용 40 9

       

       사격 +4

       독 추가 데미지

       습지은신

       (Wetlands Concealment)

       습지에서 은신 가능

       오크

      (Orc)

       소형석궁사격 → 투창투척

       (Trow Javelin)

       11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하플링

      (Halfling)

       생산비용55

       

       소형석궁사격 → 슬링사격

       (Slingshot)

       6
       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티그란
       (Tigrans)

       중상유발 →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목표물을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불한당이 특별히 쓸만한 종족은 인간, 고블린, 드워프, 하플링입니다.

      인간 불한당은 그물을 투척할 수 있어, 운이 좋으면 자신보다 훨씬 강력한 유닛도 한턴에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그물에 걸린 유닛은 받는공격마다 측면판정이 나므로, 잔인한 기습 업그레이드 후 근접공격 세번 먹이면 1티어 답지않은, 미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기 때문... 그 댓가로 모든 불한당 계열 유닛중에서 가장 비싼 가격을 자랑하지만, 비싼만큼 돈값은 합니다. 대신, 그물이 아예 통하지 않는 무형체 계열의 유닛에는 주의...

      고블린 불한당은 석궁사격에 +4 독데미지가 붙고, 하플링 불한당은 경석궁대신 슬링을 사용하므로, 다른 종족 불한당보다 원거리 데미지가 좋습니다. 덕분에, 쓸만한 사격유닛이 부족하다는 도적의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지만, 고블린은 종특으로 체력이 낮고, 하플링은 종특으로 물리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전직하기 전에 어이없이 끔살당하지 않도록 생존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드워프 불한당은 중갑 특성 덕에 생존력이 좋습니다. 덕분에, 소형 그림자 추적자까지 전직하는 난이도가 낮아서, 적극적으로 전직을 노려볼만 합니다.

      그 외 종족들은 옆그레이드(...) 수준의 소소한 보너스만 받으므로, 무난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여관 주인으로써, 나는 많은 여인들을 만나봤지만, 음유시인보다 위험한 이들은 없었다. 이제 그들이 도착하면, 나는 꽁꽁 숨는다. 과거 그녀들를 처음 만났을 때, 그들의 노래에 취해 전쟁 노래를 부르면서, 싫어했던 대의를 위해 싸우러가는 나 자신을 발견했었다. 그래서, 풍만한 음유시인의 노래로 내 피가 끓어 올라, 드래곤의 보물 공격대와 같은 자살 임무를 떠나는 것보다 나 자신을 지하실에 감금하는게 차라리 낳다. 어쨌든, 음유시인의 아름다운 노래는 내가 태어난 이유를 생각하게 한다.


      -- 사랑의 여관. 고드윈 유혹자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음유시인

       바드 (Bard)

       티어

      2

       도적 궁전(Rogue's Palace) 필요

       음유시인 생산(Produce Bard) 연구 필요

       생산비용


      80 10

       유지비 8

       체력

      41

       

       이동력

      28

       

       방어력

        9


       저항력

      10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7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소형석궁 사격

       (Shoot Light Crossbow)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매혹 (Charm)

       9
       적을 조종하여 아군으로 만듬
       사거리 짧음 (Short)
       실패시 2턴동안 동요(Shaken) 상태로 만듬

       동요(Shaken) : -400

       전투 중 한번만 사용가능

       패시브

       지원 (Support)

       유닛타입이 지원병
       종족 (Race)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음유시인 기술

       (Bard Skill)

       음유시인이 소속된 부대 사기+300

       정예스킬

       고무의 장막

       (Inspiring Aura)

       인접한 아군유닛 +300

       제국스킬

       도발 (Taunt)

       11
       적을 도발하여 자신을 근접공격하게 만듬
       사거리 중간 (Medium)
       지속시간 2턴
       재사용시간 1턴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사격 +1, +4, +1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사격 +1, +8, +1, 고무의 장막

       챔피언 (Champion)

        +10


      음유시인은 검과 경석궁으로 무장한 지원병입니다.

      이들은 음유시인 기술(Bard Skill) 특성이 있어 소속한 부대의 사기를 상승시켜 줄 수 있습니다. 사기 상승은 곧 화력 상승으로 이어지므로, 초반에 부대마다 음유시인을 하나씩 배치시켜주면, 초반진행이 꽤나 수월해집니다. 특히 '사기=생존력'인 하플링에게 매우 중요한 유닛...

      또, 음유시인은 매혹(Charm)을 이용해 적을 아군으로 만들 수 있는데, 이렇게 유혹한 적군을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하면 영구적으로 아군으로 편입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고용이 불가능한 중립유닛이나 적 유닛을 매혹하면, 사용할 수 없는 유닛까지 조합할 수 있게 됩니다. 발동력이 낮은 편이라 고급유닛을 조종하긴 힘들지만, 스킬이나 마법으로 적의 저항력을 깎고 시도하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음유시인의 단점은, 매혹이 마법해제(Dispel Magic)이나 조종해제(Break Control)에 해제당할 위험이 크다는 점입니다. 음유시인의 몸값은 2티어지만, 전투력은 1티어 불한당보다도 못하므로, 매혹이 무력화되면 전투에선 잉여신세나 마찬가지... 그나마 어둠의 계약(Dark Pact)를 연구하면 도발(Taunt)을 쓸 수 있게 되므로, 적의 사격유닛을 견제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다만, 바드가 쓰는 매혹과 도발은 전부 정신속성이므로, 적이 정신속성에 면역이거나 강인한 의지(Strong Will)가 있다면 시도조차 할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이러면 정말 사기셔틀 뿐이야...

      일반적으로 도적은 아군영역에서 싸울 경우 높은 사기를 유지할 수 있어, 음유시인이 딱히 필요치 않습니다. 하지만, 아군 유닛들이 싫어하는 지형으로 원정을 갈땐 사기에 큰 페널티를 받으므로, 음유시인을 넣어줘야 전투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방어보단 공격용으로 쓸만한 유닛....

      전투 중 음유시인이 사망하면 곧바로 사기보너스가 사라지는데, 이 때문인지 몰라도 어그로를 상당히 먹으므로, 안전한 곳에 세워서 오래 살려둡시다.


       종족

      변경점

       비고

       드워프

      (Dwarves)

       생산비용9911

       

       소형석궁 사격 → 대형석궁 사격
       (Shoot Heavy Crossbow)

       16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하이엘프

      (High Elf)

       생산비용10020

       9
       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소형석궁 사격 →
       장궁사격
       (Shoot Longbow)

       고블린

      (Goblin)

        생산비용7218

       
       사격 +4

       독 추가 데미지

       오크

      (Orc)

       면도날촉
       (Razor Projectiles)

       9
       사격이 목표물을 2턴동안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하플링

      (Halfling)

       소형석궁 사격 → 슬링사격
       (Slingshot)

       7
       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음유시인이 특별히 쓸만한 종족은 하이엘프, 드워프, 고블린입니다.

      하이엘프 음유시인은 소형석궁 대신, 사거리 페널티가 없는 장궁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력이 음유시인 중에서 가장 강력합니다. 장궁이 사거리 페널티가 없으므로, 목표물과 최대한 먼 거리를 유지하면서 지원사격을 할 수 있어, 생존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하이엘프 종족 지배력 절대자 등급까지 키우면, 장애물 페널티까지 사라지므로, 주력 원딜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 그 대신 가격은 가장 비싸므로 양산은 어렵습니다.

      드워프 음유시인은 경석궁대신 대형석궁을 사용하고, 고블린 음유시인은 사격에 독데미지 보너스를 받으며, 하플링 음유시인은 경석궁 대신 슬링으로 3번 공격할 수 있어, 원거리 화력이 쏠쏠합니다. 하이엘프 음유시인만큼 강력하진 않지만, 지원사격용으론 손색이 없는 편... 대신, 하플링을 제외한 애들은 가격이 조금 비쌉니다.

      오크는 면도날촉 보너스를 받는게 좋지만, 종특으로 사격데미지 페널티가 있다보니 큰 도움이 안됩니다.

      오크 음유시인 보면, 하프로 머리통을 깨부수는게 어울려 보입니다.


      1.701 패치에서 음유시인의 체력이 46에서 41로 너프당했습니다. 안그래도 어그로를 많이 먹는데, 체력까지 줄어들었지만, 음유시인의 주력스킬인 매혹(Charm)의 사거리가 인접(Touch)에서 짧음(Short)으로 상향되어, 생존력이 오히려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별 쓸모없었던 정예스킬 '높은사기(High Morale)'가 훨씬 좋은 '고무의 장막(Inspiring Aura)로 변경되어, 안 죽고 정예까지 키우는데 성공하면 더 좋아집니다. (나혼자 사기 +200 vs 근처 아군 전부 사기 +300)




      그림자 추적자는 아무 소리없이 접근했는데, 유령처럼 땅 위에 둥둥 떠 있었다. 그 비현실적인 외모는 끔찍했지만, 조금 아름다웠다. 그것이 내 형제를 타격하자, 그는 극심한 고통때문에 몸을 비틀었고 상처 주위 피부는 새까맣게 썩었다. 그는 어둠의 추적자를 검으로 공격했지만, 그 공격은 그대로 통과해 버려서, 거의 피해를 주지 못했다. 내가 지팡이를 높이 들어 주위를 눈부신 섬광으로 가득 채우자, 어둠의 추적자는 움찔했다. 나는 도적 우두머리가 그의 추종자를 어둠의 안개같은 존재로 타락시킬 수 있다는 것을 그 날 처음 알았다.


      -- 어둠의 궤변. 마법사, 깁 안딘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소형 그림자 추적자

       레서 쉐도우 스토커 (Lesser Shadow Stalker)

       티어

      2

       타락한 살인자(Corrupted Killer) 연구 필요

       생산비용

      110 10

       유지비

       생산불가 (불한당으로 전직)

       체력

      40

       

       이동력

      32

       

       방어력

        9


       저항력

      10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7 +7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냉기의 파편

      (Frost Shard)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패시브

       무형체 (Incorporeal)

       유닛타입이 무형체

       정령 (Elemental)

       유닛종족이 정령

       마법 생물체

       (Magical Origin)

       유닛을 마법 생물체로 취급

       부유 (Floating)

       유닛이 부유함
       모든 지형 4
       산 지형 6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음

       기습 (Backstab) 근접공격으로 측면공격 시 +6
       언데드, 기계, 정령은 영향없음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벽 통과 (Pass Wall) 성벽 통과 가능

       야간시야 (Night Vison)

       지하에서 시야 +2

       숲지 은신
       (Forest Concealment)

       숲지에서 은신 가능

       습지 은신
       (Wetland Concealment)

       습지에서 은신 가능

       시가지 은신
       (Urban Concealment)

       도시에서 은신 가능

       산지 은신
       (Mountain Concealment)

       산지에서 은신 가능

       물리(Physical)에 6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60% 감소

       냉기(Frost)에 8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80% 감소

       독(Blight)에 8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80% 감소

       제국스킬

       전직 (Evolve)

       정예병 승급시 그림자 추적자(Shadow Stalker)로 전직

       

       

      그림자 이동

       (Shadow Step)

       범위 내로 순간이동

       사거리 짧음 (Short)

       사용후 1 행동 포인트와 0 이동력 남음

       재사용시간 2턴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사격 +1, +4, +1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사격 +1, +8, +1

       챔피언 (Champion)

       +10


      소형 그림자 추적자는 불한당들이 정예로 승급하면 전직할 수 있는 그림자 정령입니다.

      일반적으로 생산이 불가능하고 전직으로만 얻을 수 있는 유닛인데, 그림자 추적자(Shadow Stalker)의 하위호환이지만, 사격스킬이 있어 범용성이 조금 좋습니다. 석궁과 비슷하게 직사로 1회 발사하는 냉기의 파편(Frost Shard)은 보기 드문 순수 냉기데미지라, 드라코니안과 티그란 상대로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주 된 용도는 딜링보단 기습을 먹이기 전에 양념치는 용도입니다.

      체력이 그리 높지않지만, 물리, 독, 냉기에 상당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어 잘 안 죽습니다. 다만, 화염, 정신, 전기에는 짤없이 녹으니 주의... 하이엘프의 전격속성, 드라코니안의 화염속성, 티그란의 정신속성 공격에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둠의 계약(Dark Pact)을 연구하면 그림자 이동(Shadow Step) 스킬을 얻게 됩니다. 페이즈보다 사거리가 짧지만, 여러번 쓸 수 있는데다 행동포인트를 적게 소모하므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 이를 이용해 적의 배후를 친다던가, 사격유닛에게 들러붙는다던가, 포위당했을때 탈출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 추적자 생산(Produce Shadow Stalker)를 연구했다면, 소형 그림자 추적을 정예까지 육성하여 그림자 추적자로 전직시킬 수도 있습니다. 소형 그림자 추적지는 체력이 높지 않지만, 여러 속성에 저항이 있는데다, 여차하면 사격위주로 운영해도 되므로, 무리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전직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불한당을 열심히 육성하여 빠른 타이밍에 그림자 추적자를 만드는게 도적의 주력전술...


      소형 그림자 추적자는 특수유닛이라, 종족에 따른 차이점이 없습니다.





      한 암살자가 부둣가 끝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나는 지금이 바로 달아나야 할 때라는 걸 알았는데, 왜냐하면 암살자는 혼자 습격하지 않고, 확실하게 죽일 수 있을 때에만 모습을 드러내기 때문이었다. 나는 도망가다가 발을 헛디뎌서 부두 밑으로 떨어졌는데, 아마도 그것 때문에 목숨을 구한 것 같다. 나중에 항만으로 기어 올라와 보니, 내 동포들은 등 뒤에 단검이 꼽힌 채 쓰러져 있었다. 그들은 아마도 자기를 죽인 자들의 모습을 보지도 못했을 것이다.


      -- 에반스톤에서의 탈출. 햄 더 원더러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암살자

       어새신 (Assassin)

       티어

      2

       도적 궁전(Rogue's Palace) 필요

       암살자 생산(Produce Assassin) 연구 필요

       생산비용

      90 20

       유지비 8

       체력

      50

       

       이동력

      32

       

       방어력

      11


       저항력

        9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0 + 4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암살(Assassin's Strike)

       20 + 9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지 않음
       전투 중 한번만 사용가능

       패시브

       비정규군 (Irregular)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종족 (Race)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기습 (Backstab) 근접공격으로 측면공격 시 +6
       언데드, 기계, 정령은 영향없음
       맹독유발

       (Inflict Severely

       Poisoned)

       9

       공격 명중시 맹독(Severely Poisioned)상태로 만듬

       맹독(Severely Poisoned): 4턴동안 -4 -500

       전투 후 전략맵에서 3턴동안 체력이 회복되지 않음

       언데드 살해자
       (Undead Slayer)

       언데드 상대로 +3
       성벽 등반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숲지 은신
       (Forest Concealment)
       숲지에서 은신 가능
       시가지 은신
       (Urban Concealment)
       도시에서 은신 가능
       산지 은신
       (Mountain Concealment)
       산지에서 은신 가능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숙련스킬

       독취약 유발
       (Inflict Noxious Vulnerablility)

       7

       공격 명중시 독취약(Noxious Vulnerability)상태로 만듬

       독취약(Noxious Vulnerability) : 4턴동안-2, -300

       정예스킬

       벽 통과 (Pass Wall) 성벽 통과 가능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9

       근접공격 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데미지

       기계, 언데드, 무형체,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중상 유발
       (Inflict Crippling Wounds)
       9

       공격 명중시 중상(Crippled) 상태로 만듬

       중상(Crippled) : 2턴동안 -12

       제국스킬

       생명력 흡수 (Life Steal)

       근접공격이 명중할때마다 3~5 회복
       언데드, 무형체, 기계에는 발동되지 않음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 +1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근접 +1, +8, +1, 벽 통과, 출혈유발, 중상유발

       챔피언 (Champion)

       +10


      암살자는 양손에 달린 암살검으로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암살유닛입니다.

      일반적인 보병보다 긴 이동력을 가지고 있어 빠르게 거리를 좁힐 수 있고, 암살(Assassin's Strike)스킬을 이용해 반격을 받지않고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기습(Backstab) 특성이 있어 측면공격에 보너스를 받으므로, 뒤에서 암살을 먹이면 엄청난 데미지로 한방에 빈사상태로 만들 수 있다는게 강점.. 이를 이용해, 여러명의 암살자가 집중공격으로 강력한 유닛을 한마리 끊어먹는 것도 가능하지만, 암살은 한 전투에 한번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목표물을 선정해야 합니다.

      외모가 불한당하고 비슷해서, "불한당 따위가..." 라고 방심하다가 암살맞고 데꿀멍하는건 은근히 당하기 쉽습니다. 제가 많이 당해봤습니다. 다만, 정면에서 공격할때와 배후에서 공격할때의 데미지 차이가 크므로, 반드시 측면을 노려야 제성능을 발휘하는 유닛... 참고로, 마우스 우클릭으로 적을 공격하면 곧바로 암살이 발동하므로, 암살스킬을 아끼고 싶을땐, 근접공격을 따로 지정해 줍시다.

      디버프를 거는 능력도 훌륭한데, 공격으로 맹독 상태이상을 유발할 수 있고, 숙련승급하면 독취약, 정예가 되면 출혈유발과 중상유발까지 가능하여, 걸 수 있는 상태이상이 다 걸리면 매턴 8점 피해, 사기 -800, 저항력 -2, 이동력 -12 라는 무지막지한 디버프를 걸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생명체에게 매우 강력하지만, 기계, 언데드, 정령은 출혈과 독에 걸리지 않아,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그나마 언데드 살해자(Undead Slayer) 덕분에 언데드에겐 약간이나마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지만, 그래도 독 데미지가 안 들어가 화력이 대폭 감소하니, 기계, 언데드, 정령 상대로는 깝치지 맙시다.

      어둠의 계약(Dark Pact)을 연구하면, 벽 통과(Path Wall)를 얻어 성벽을 자유자재로 통과할 수 있고, 생명력 흡수(Life Steal)을 얻어 공격을 할때마다 약간의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벽 통과 덕에 적의 취약거점을 기습하기 좋아지고, 생명력 흡수 덕에 약점인 맷집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으므로, 어둠의 계약을 연구하면 활용도가 더욱 좋아집니다.


       종족

      변경점

       비고

       인간
       (Human)

       생산비용100 20

       

       수영 (Swiming)

       물 위를 이동 가능

       수상 은신
       (Water Concealment)

       물 위에서 은신 가능

       드라코니안(Draconians)

       향상된 성벽 등반 

       (Improved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등반 페널티 없음

      드워프

      (Dwarves)

       생산비용105 22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사격공격을 받으면 +2

       고블린

      (Goblin)

       습지은신

       (Wetlands Concealment)

       습지에서 은신 가능

       불모지 은신
       (Blight Concealment)

       불모지에서 은신 가능

       오크

      (Orc)

       생산비용100 20

       

       활력

       (Tireless)

       반격과 기회공격에 행동포인트가 필요없음

      하플링

      (Halfling)

       중상유 큰 행운

       (Very Lucky)

       정예스킬 대체

       행운의 회피보너스 50% 증가

       티그란
       (Tigrans)

       향상된 성벽 등반 

       (Improved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등반 페널티 없음

       최후의 일격
       (Coup de Grace)

       무력화 상태의 적에게 공격시 +5

       유혈충동(Bloodthirsty)

       출혈(Bleeding)중인 적을 공격시 +4

       

      덮치기

      (Pounce)

       +3 보너스
       
      적이 있는 곳으로 뛰어들어 1회 공격

       공격 후 자동으로 방어모드

       사거리 짧음(Short)

       프로스트링
       (Frostling)

       냉기무기
       (Frost Weapons)

       근접공격에 +5 -4

       극지은신

       (Arctic Concealment)

       극지에서 은신가능


      가장 쓸만한 암살자는 티그란 암살자입니다.

      가격도 그대로인데다, 덮치기(Pounce) 스킬과 유혈충동(Bloodthirsty), 최후의 일격(Coup de Grace) 특성까지 얻어, 조건만 갖춰지면 미친 폭딜을 할 수 있습니다. 또, 티그란 종특인 육식동물(Predator)이나 육상(Athletics)과도 궁합이 좋아, 이래저래 활용도가 높습니다.

      인간 암살자는 호수와 강이 있는 맵에서 좋습니다. 물 위에서 은신이 되기 때문에, 어둠의 계약으로 벽 통과까지 얻었다면, 강따라 적 거점으로 슬슬 접근해 털어먹는 게릴라전이 의외로 유효합니다. 대신, 가격이 비싸고, 맵에 물 타일이 적으면 잉여가 되는 보너스라는게 아쉬운 점...

      오크 암살자는 무한반격을 할 수 있어 세미탱커로 쓸 수 있습니다. 오크 종특으로 체력이 높은데다, 도적 고유마법인 목표물 이동이나 그림자 형태를 걸어주면 충분히 탱커로 사용할 수 있어, 여차하면 적진에 뛰어들어 난장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오크 암살자 역시 가격이 조금 비쌉니다.

      프로스트링 암살자도 괜찮은데, 냉기무기(Frost Weapons) 덕에 3가지 속성(물리+독+냉기)으로 공격할 수 있어, 측면공격이 엄청나게 아파집니다. 허접한 유닛은 한턴에 끔살이 가능할 정도... 큰 행운(Very Lucky)를 얻는 하플링 암살자나, 발사체 저항(Projectile Resistance)으로 생존력이 좋아지는 드워프 암살자도 괜찮습니다. 하이엘프를 제외하면 모든 종족이 보너스를 받으므로, 종족의 강점을 잘 활용해봅시다. 하이엘프 : 시무룩...





      그녀는 관능적인 노래를 부르며 어둠에서 나타났다. 반라의 그녀는 대부분의 남자에게는 버텨낼 수 없는 유혹이겠지만, 나는 준비되어 있었다. 나의 도덕심은 비난받을 만한게 없었다. 나는 결코 도적의 화냥년에게 무너지지 않았다. 그녀는 내 동료로 하여금 나에게 무기를 겨누게 만들었다. 나는 그들과 싸워서 많은 동료들에게 상처를 입혔는데, 접촉한 이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저 생물을 막기 위해서였다. 난 내 동료들을 멈추게 하는 즉시 서큐버스를 벨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렇게 나는 매혹된 한 병사가 내게 치명타를 날릴 때까지 계속 싸웠다. 날개 달린 여인은 죽어 있었다. 모든 것이 명확하게 보였다. 내가 현혹된 것이었다. 내가 그녀의 미모가 아닌 나의 긍지에 매혹당한 것이었다.


      -- 긍지의 추락. 란달 더 세비얼리 체이슨 경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서큐버스

       서큐버스 (Succubus)

       티어

      3

       차원관문 (Planar Gate) 필요

       서큐버스 생산(Produce Succubus) 연구 필요

       생산비용

      170 30

       유지비 16

       체력

      60

       

       이동력

      30

       

       방어력

      11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유혹

      (Seduce)

       12
       적을 조종하여 아군으로 만듬
       사거리 인접 (Touch)
       실패시 2턴동안 동요(Shaken) 상태로 만듬

       동요(Shaken) : 사기 -400

       전투 중 한번만 사용가능

       

      저주걸기

       (Throw Curse)

       11

       목표물을 저주(Curse) 상태로 만듬

       저주(Cursed) : -2, -2,-300

       사거리 매우 김(Extreme)

       기계, 정령, 언데드에게는 발동안됨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

       재사용시간 1턴

       패시브

       지원 (Support)

       유닛타입이 지원병
       종족 (Race) 유닛의 종족이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마법 생명체

       (Magical Origin)

       유닛을 마법 생명체로 취급

       비행 (Flying) 유닛이 날아다님

       모든 지형 3

       산 지형 5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지 않음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화염(Fire)에 6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60% 감소

       독(Blight)에 6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60% 감소

       숙련스킬

       

      부여마법 훔치기(Steal

      Enchantment)

       발동력 100%

       목표물에 부가된 모든 마법적인 효과를 자신에게 옮김

       사거리 짧음 (Short)

       비마법형 버프, 디버프는 영향받지 않음

       열병유발

       (Inflict Enfeebling

       Fever)

       7

       공격 명중시 열병(Enfeebling Fever) 상태로 만듬

       열병(Enfeebling Fever) : 4턴동안-3, -300

       정예스킬

       생명력 흡수 (Life Steal) 근접공격이 명중할때마다 +3~5 회복
       언데드, 무형체, 기계에는 발동되지 않음

       재생 (Regeneration)

       전략맵에서 매턴 100% 회복

       제국스킬

       

      파멸의 불
       (Bane Fire)

      3 3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6

       숙련병 (Veteran)

       +6, +1, 부여마법 훔치기, 열병유발

       전문병 (Expert)

       근접 +1, +6, +1

       정예병 (Elite)

       +12, +1, 생명력 흡수, 재생

       챔피언 (Champion)

       +10


      여러분의 정신건강을 위해 하이엘프 서큐버스를 대표이미지로 삼았습니다.

      서큐버스는 상대를 유혹하여 자신의 편으로 만들거나, 강력한 디버프를 걸어 약화시키는데 특화된 지원유닛입니다. 서큐버스 고유 스킬인 유혹(Seduce)는 음유시인의 매혹(Charm)보다 성공확률이 높아, 운이 좋으면 고급유닛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혹한 적군을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하면 영구적으로 아군으로 편입되므로, 강력한 중립유닛을 매혹하면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유닛도 사용할 수도 있고, 적과 비등한 상태에서 중요유닛을 조종하는데 성공하면 한방에 전황을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서큐버스가 사망하거나 마법해제가 성공하면 유혹이 풀려버리니 주의... 유혹은 한번밖에 쓸 수 없으므로, 저주(Curse)로 적의 저항력을 깎고 사용해서 성공률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서큐버스가 사용하는 저주(Curse)는 적의 방어력, 저항력, 사기를 왕창 깎을 수 있는데, 사거리가 무지막지하게 길어서 안전한 곳에서 미리 걸어줄 수 있습니다. 실패해도 상대방의 이동력을 감소시키므로, 여러 서큐버스가 저주를 집중시켜 유닛 하나를 한턴동안 바보만드는게 가능합니다. 한번 걸린 저주는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되므로, 공성전에서 방어군 전부에게 저주를 걸고 천천히 병력을 돌입시키는 사악한 짓도 가능... (물론, 시간을 너무 끌면 전투 턴수 제한이 넘어 패배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숙련승급이 되면 열병(Enfeebling Fever)을 유발시킬 수 있는데. 저주와 중첩되면 방어력 -5 저항력 -2 사기 -600이나 깎을 수 있습니다. 서큐버스 자체의 공격력은 별 볼일 없지만, 양념을 잘 쳐두면 잡기 쉬워지니, 디버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본전을 뽑는 유닛... 서큐버스만 있으면 화력부족에 시달릴 수 있으니, 공격력이 강력한 그림자 추적자나 암살자같은 유닛과 조합하여 운용합시다.

      어둠의 계약(Dark Pact)을 연구하면 서큐버스가 원거리 사격인 파멸의 불(Bane Fire)를 쓸 수 있습니다.

      파멸의 불은 정신+독+화염의 3속성 데미지라, 어떤 상대든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고, 측면공격을 하면 3속성 보너스덕에, 첫타 한정으로 아프게 때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스킬이 실패하면 근접공격만 해야 한다는 약점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단, 서큐버스는 랭크업에 따른 사격 데미지 보너스가 없으므로, 후반으로 갈수록 화력에 한계가 느껴지니, 보조용으로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종족

      변경점

      비고

       드라코니안(Draconians)

       접공격 (Melee Strike)

        11 10 +3

       냉기(Frost)에 60% 취약

       받는수치와확률 60% 증가

       드워프

      (Dwarves)

       생산비용 193 33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사격공격을 받으면 +2

        하이엘프

      (High Elf)

       완벽한 지각력

       (Total Awareness)

       측면공격을 받지 않음
       어떤 방향에서 공격받아도 반격가능
       독(Bligh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 확률 20% 증가

       고블린

      (Goblin)

       근접공격 (Melee Strike)

        11 10 +3

       화염(Fire)에 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0% 감소

       오크

      (Orc)

       생산비용 175 30

       

       

      전투의 함성

      (War Cry)

       1턴동안 자신의 근접공격+3
       전투중 한번만 사용가능

       티그란
       (Tigrans)

       생산비용 175 30


       근접공격 (Melee Strike)

        11 10 +3
       유혈충동(Bloodthirsty) 출혈(Bleeding)중인 적을 공격시 +4
       냉기(Frost)에 60% 취약 받는수치와확률 60% 증가

       프로스트링
       (Frostling)

       생산비용 175 30 


       근접공격 (Melee Strike)

        11 10 +3
       오한유발
       (Inflict Chilling)

       8

       공격이 2턴동안 오한(Chilled) 상태로 만듬

       화염(Fire)에 40% 취약

       받는수치와확률 40% 증가


      드라코니안, 고블린, 티그란, 프로스트링 서큐버스는 근접공격에 속성데미지가 붙습니다.

      (드라코니안=화염, 고블린=독, 티그란=화염, 프로스트링=냉기)

      복합속성 공격은 측면공격 효율이 좋으므로, 비행을 이용해 적의 배후를 공격하는게 유효합니다. 특히 티그란 서큐버스는 유혈충동으로 출혈유닛에게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고, 프로스트링 서큐버스는 오한 상태이상을 걸 수 있어 다른종족 서큐버스보다 강력합니다. 대신, 둘 다 생산비용이 비싸고 속성페널티를 받습니다. 

      하이엘프 서큐버스는 완벽한 지각력(Total Awareness), 드워프 서큐버스는 발사체 저항(Projectile Resistance)을 얻어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좋습니다. 다만, 하이엘프 서큐버스는 독 페널티를 받고, 드워프 서큐버스는 별다른 페널티가 없는 대신 가격이 가장 비쌉니다... 너무 미녀라서 비싼듯

      오크 서큐버스는 특이하게도 전투의 함성(War Cry)을 쓸 수 있어, 마법이 아니라 주먹으로 적을 때려잡는 서큐버스를 볼 수 있습니다. 비행을 이용해 순식간에 접근해 함성지르고 맨손으로 적을 패죽이는 서큐버스를 보면 충격과 공포... 성능이 좋은만큼, 오크 서큐버스도 가격이 비쌉니다.

      여담이지만, 종족에 따른 외모 차이가 꽤나 체감되는 유닛으로, 드워프 서큐버스나 오크 서큐버스를 보면 성능을 떠나서 왠지 쓰기가 싫어집니다... 공격에 정신데미지를 추가해야 할 듯...





      어둠의 추적자는 아무 소리없이 접근했는데, 유령처럼 땅 위에 둥둥 떠 있었다. 그 비현실적인 외모는 끔찍했지만, 조금 아름다웠다. 그것이 내 형제를 타격하자, 그는 극심한 고통때문에 몸을 비틀었고 상처 주위 피부는 새까맣게 썩었다. 그는 어둠의 추적자를 검으로 공격했지만, 그 공격은 그대로 통과해 버려서, 거의 피해를 주지 못했다. 내가 지팡이를 높이 들어 주위를 눈부신 섬광으로 가득 채우자, 어둠의 추적자는 움찔했다. 나는 도적 우두머리가 그의 추종자를 어둠의 안개같은 존재로 타락시킬 수 있다는 것을 그 날 처음 알았다.


      -- 어둠의 궤변. 마법사, 깁 안딘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그림자 추적자

       쉐도우 스토커 (Shadow Stalker)

       티어

      3

       차원관문 (Planar Gate) 필요

       그림자 추적자 생산(Produce Shadow Stalker) 연구 필요

       생산비용

      200 40

       유지비 16

       체력

      60

       

       이동력

      32

       

       방어력

      11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0 +12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무형체 (Incorporeal) 유닛타입이 무형체

       정령 (Elemental)

       유닛종족이 정령
       마법 생물체
       (Magical Origin)
       유닛을 마법 생물체로 취급
       부유 (Floating) 유닛이 부유함
       모든 지형 4
       산 지형 6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음
       기습 (Backstab) 근접공격으로 측면공격 시 +6
       언데드, 기계, 정령은 영향없음
       피로유발

       (Inflict Exhausting

       Fatigue)
       7
       공격 명중시 피로(Exhausting Fatigue) 상태로 만듬

       피로(Exhausting Fatigue) : 4턴동안 근접-4,-300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벽 통과 (Pass Wall) 성벽 통과 가능
       야간시야 (Night Vison) 지하에서 시야 +2
       숲지 은신
       (Forest Concealment)
       숲지에서 은신 가능
       습지 은신
       (Wetland Concealment)
       습지에서 은신 가능
       시가지 은신
       (Urban Concealment)
       도시에서 은신 가능
       산지 은신
       (Mountain Concealment)
       산지에서 은신 가능
       물리(Physical)에 6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60% 감소

       냉기(Frost)에 10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100% 감소

       독(Blight)에 10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100% 감소

       숙련스킬

       동상유발
       (Inflict Frostbite)

       7

       공격 명중시 동상(Frostbitten) 상태로 만듬

       동상(Frostbitten) : 3턴동안 -2

       정예스킬

       냉동유발

       (Inflict Freezing Cold)

       8

       공격 명중시 확률적으로 냉동(Frozen) 상태로 만듬

       냉동(Frozen) : 1턴동안 행동불가

       냉동 중 받는 공격은 측면공격 판정

       냉동 중에는 +40% 냉기저항, +40% 화염저항

       제국스킬

       

       

      그림자 이동

       (Shadow Step)

       범위 내로 순간이동

       사거리 짧음 (Short)

       사용후 1 행동 포인트와 0 이동력 남음

       재사용시간 2턴

        냉기의 장막

       (Frost Aura)

       5

       공격자에게 데미지를 입힘

       9

       공격자를 냉동(Frozen) 상태로 만듬

       냉동(Frozen) : 1턴동안 행동불가

       냉동 중에 공격을 받으면 측면공격 판정
       냉동 중에 +40%저항, +40%저항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6

       숙련병 (Veteran)

       근접 +1, +6, +1, 동상유발

       전문병 (Expert)

       근접 +1, +6, +1

       정예병 (Elite)

       근접 +1, +12, +1, 냉동유발

       챔피언 (Champion)

       +10


      그림자 추적자는 도적이 생산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궁극유닛입니다.

      유령과 같은 무형체 유닛이라, 벽과 장애물을 자유자제로 통과할 수 있고, 물리, 냉기, 독에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며, 근접공격에 강력한 냉기데미지를 추가할 수 있어, 접근전에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원거리 스킬은 없지만, 공격력이 3티어 유닛 중 최상위권인데다, 공격이 2속성에다 기습(Backstab)까지 보유하고 있어, 측면공격에 성공하면 뎀딜만큼은 최상급... 숙련승급하면 동상 상태를 유발하여 방어력을 깎을 수 있고, 정예승급하면 냉동상태를 유발하여 1턴동안 완전 무력화 시킬 수도 있어, 냉기에 저항력이 강한 적이 아니라면 4티어 유닛과도 맞대결에 밀리지 않는 편...특히, 냉동되면 받는 공격이 전부 측면판정이 나므로, 그림자 추적자로 세번때리면 왠만한 적은 한턴에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냉기와 독에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고블린과 프로스트링의 공격에 매우 잘 버팁니다. 또, 물리공격에도 60%의 보호를 받아, 순수 물리데미지를 입히는 인간과 오크에게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때문에 상대에 따라 탱커로도 쓸 수 있지만, 화염, 정신, 전격속성에 대한 저항력은 전혀 없으므로, 해당 속성을 사용하는 유닛을 조심해야 합니다. 체력이나 방어력보단 속성보호빨로 탱킹하는 유닛이다보니, 보호가 없는 속성공격이 집중되면 오래 버틸 수 없습니다.

      그림자 추적자는 랭크업시 근접 냉기 데미지만 좋아지므로, 냉기에 저항력이 강한 기계, 언데드, 프로스트링 상대로는 공격효율이 그리 좋지 못합니다. 걸 수 있는 상태이상도 대부분 냉기속성이므로, 냉기저항력이 강한 적과 싸울땐 다른 유닛을 섞어주는게 좋은 편... 어둠의 계약 연구한 서큐버스가 정신+독+화염 속성공격을 할 수 있으므로, 그림자 추적자와 같이쓰기 좋습니다.

      어둠의 계약(Dark Pact)을 연구하면 그림자 추적자가 그림자 이동(Shadow Step)스킬과 냉기의 장막(Frost Aura)특성을 얻게 됩니다. 그림자 이동은 측면공격을 먹이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탈출할때 유효하고, 냉기의 장막은 근접공격에 강력한 저지력을 부여하므로, 만티코어 기수나 바위거인같이 근접 4티어 유닛을 역관광 할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어둠의 계약만 연구하면 왠만한 4티어유닛에게 밀리지 않는 활약을 펼칠 수 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그림자 추적자는 3티어 유닛 중에선 최상급의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3티어 중에선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고, 전용 연구가 필요하여 등장시기도 늦습니다. 이 때문에 차원관문을 건설하여 생산하는 것보단, 불한당을 전직시키는게 효율적... 이 경우, 지하제단의 랭크업 보너스는 받지 못하지만, 생산가격을 절약할 수 있는데다 타이밍도 앞당길 수 있어, 다른직업 궁극유닛보다 훨씬 써먹기 좋아집니다. 물론, 후반에 자원이 풍족해지면, 불한당을 일일이 전직시키지말고, 차원관문을 지어 그림자 추적자를 바로 생산해줍시다.


      그림자 추적자는 특수유닛이라, 종족에 따른 차이점이 없습니다.

      1.701 패치에서 대부분의 냉기 상태이상을 기계에게 걸 수 있게 되면서, 그림자 추적자가 간접적으로 상향을 받았습니다. 승급으로 걸 수 있는 동상과 냉동이 기계에 먹히게 되었으므로, 상성적으로 불리했던 노급함장과도 싸워볼만 해졌습니다.



      Notice.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한글패치 이전에 작성한 공략이라 번역이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유닛 배경설명은 한글패치 번역을 참고하여 인용하였습니다.


      1. 불한당만 해당 [본문으로]
      2. 암살자만 해당 [본문으로]
      3. 암살자만 해당 [본문으로]
      4. 음유시인만 해당 [본문으로]
      5. 서큐버스만 해당 [본문으로]
      6. 기본 병종구분에 들어가지 않는 비인간형 유닛. 여기선 그림자 추적자가 해당 [본문으로]
      7. 그림자 추적자만 해당 [본문으로]
      8. 소형 그림자 추적자와 일반 그림자 추적자가 해당 [본문으로]
      9. 그림자 추적자만 해당 [본문으로]
      10. 캠페인 주인공인 선드렌이 탐험가 특성을 보유한 도적입니다. 근데 캠페인에선 비정규군을 주력으로 쓰기 힘들어서 빛을 보지 못한 편... [본문으로]
      11. 종족에 따라 무기가 바뀜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