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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NKVD 교란부대 전술 (NKVD Rifle Disruption Tactics)

by 구호기사 2019.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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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로 완전히 리메이크된 스킬셋.

예전 스킬셋은 이 곳(링크) 참조.

 

 

KV-8 중 화염방사전차 소환 (KV-8 Heavy Flamethrower Tank)  390 인력  145 연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KV-8 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V-8 포스팅(링크) 참조.

 
 

 

통신감청 (Radio Intercept)   0 CP  패시브

 

적이 생산한 유닛이나 건설한 건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스킬로, 화면 좌측에 표시된 목록을 클릭하면 위치도 알 수 있습니다.
 
 

 

정치장교 지휘분대 (Commissar Command Squad)  250 인력  2 CP

 

한 분대의 정치장교 지휘분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정치장교 지휘분대 포스팅(링크) 참조.

 

 

 

초토화 정책 (Scorched Earth Policy)  35 탄약  3 CP

 

전투공병이 승리거점을 제외한 거점에 초토화 함정(Scorched Earth Trap)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투공병 포스팅(링크)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대전차 감시포격 (Anti-Tank Overwatch)  200 탄약  12 CP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60
도탄 30
260
특수 7
4
1/2/4
100%/15%/5%

 

특정 지역에 대전차 감시포격을 호출하면, 신호탄이 떨어진 범위 50 이내를 45초동안 감시하게 됩니다. 이 범위 안에 적의 차량이나 전차가 감지되면 152mm 곡사포 포격이 자동적으로 떨어집니다.

포격 메커니즘이 특이한데, 초탄 이후 다음탄 발사까지 3.25초가 걸립니다. 이후 한번 쏠때마다 연사간격이 15%씩 감소되어 최종적으로 0.5초에 한번씩 착탄이 됩니다. (랜덤성이 있어서 편차가 있습니다.) 데미지가 약하지만 연사력이 무지막지 빠른데다, 도탄당해도 50%의 데미지(30)를 줄 수 있어서, 어떤 전차라도 도망치지 않으면 고철이 되는 무시무시한 포격... 다만, 보병과 건물에는 반응하지 않으며, 2초 이상 적 전차가 감지되지 않으면 연사력이 초기화됩니다. 또, 범위 내에 여러대의 전차가 있다면, 번갈아 착탄되기 때문에 화력이 분산됩니다.

전차 사냥용으로 종결급 성능을 보여주지만 시야확보가 필수적인게 걸림돌입니다. NKVD 지휘관은 정찰 스킬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조명탄을 병용하거나 유닛을 갈아넣어서 지속시간동안 시야를 확보해야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4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95초 입니다.

참고로, 지휘관 리메이크 직후엔 데미지 120, 관통력 1000, 초탄 딜레이 0이라는 정신나간 스펙이라, 티거든 판터든 엔진 파괴하고 바로 써주면 순식간에 재활용 쓰레기로 만들 수 있었는데, 나오자마자 광속으로 떡너프 되었습니다...

 

Tip. 연막으로 전차를 가려도 대전차 감시포격은 피할 수 없습니다. 무조건 범위 밖으로 도망쳐야 합니다.

 

 

- 운용 -

 

 

NKVD는 2018. 12월 패치로 리메이크 된 지휘관입니다. 

구 버전 NKVD 지휘관은 이 글(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NKVD는 내무인민위원회의 약자로, 소비에트 연방의 비밀경찰 조직입니다.

이름과 다르게 리메이크 전에는 징집병만 굴리던 재미없는 지휘관이었지만, 스킬셋이 다 뜯어고쳐진데다 정치장교 분대까지 추가되어, 완전한 신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정치장교는 NKVD의 핵심유닛으로, 주변의 아군 보병에게 일시적인 버프를 부여하거나, 프로파간다 삐라를 뿌려 적을 강제퇴각시킬 수 있는 장교 분대입니다. 자체적인 전투력도 괜찮은 편인데, 호위병들이 반자동 소총인 SVT를 사용하고,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6인분대가 되므로, 형벌부대와 비슷한 느낌으로 전투에 투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치장교 분대의 의무병은 토미처럼 광역 치료를 할 수 있는데, 소련은 전선충원은 쉬워도 전선치료는 불가능했던 진영이라, 꽤나 희소가치 있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현재로서 NKVD는 도심방어 지휘관과 함께 소련에서 전선치료가 가능한 유이한 지휘관입니다.)

 

 

3티어를 짓고 보병을 충원할 수 있는 M5 반궤도차량까지 조합해주면, NKVD 지휘관의 보병은 본진에 갈 필요가 없어집니다. [각주:1] 제압만 당하지 않으면 보병이 퇴각할 필요가 없으니 적을 지속적으로 압박하기도 좋고, 중화기의 유지력도 좋아지므로 방어선을 구축하여 니가와를 시전할 수도 있습니다. 공격적으로 운영하고 싶을땐 1티어의 형벌부대를, 방어적으로 운영하고 싶을땐 2티어의 중화기들을 운영하는게 무난한데, 통신감청으로 적의 빌드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상대의 전술을 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NKVD 지휘관은 적의 방어선을 돌파하기 어려운 편인데, 정치장교의 삐라는 노출된 중기관총이나 대전차포를 퇴각시킬 수 있지만, 건물 안의 중기관총이나 벙커 상대론 무력하여 한계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KV-8이 나와야 제대로 된 돌파력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연료에 여유가 있으면 4티어를 빨리 올리는게 무난합니다. 단, 정치장교+보병+KV-8만 조합했을땐 대전차 경계포격을 제외하면 전차를 상대할 능력이 부족해지니,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도 꼭 조합해줍시다.

 

 

NKVD 지휘관은 리메이크로 다시 살아난 지휘관으로, 패치 전의 애매한 성능과 재미없는 컨셉에 비해 여러모로 굴리는 재미가 생긴 지휘관입니다. 고유스킬이 무려 3가지인데, 정치장교로 보병들을 이끌면서 적과 교전한다던가, 적의 중요거점에 초토화 함정을 설치하여 자원격차를 벌린다던가, 대전차 경계포격으로 추축군의 전차부대를 개미떼처럼 흩어버릴 수 있어, 재미와 개성을 다 살린 리메이크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포격스킬을 제외한 스킬셋은 대보병에 치우친 성능이고, 포격은 지나치게 대전차에만 치우친 성능이라 운용 난이도는 조금 높습니다. 대전차 경계포격만 믿고 대전차 유닛을 준비하지 않았다가 조합이 무너질 수도 있고, 적의 보병이나 중화기를 견제할 오프맵 포격이 없어 대대적인 보병공세에 어이없이 밀릴 수도 있으므로, 통신감청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적의 전술을 카운터칩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통신감청이 개인전과 소규모 팀전에서 유용

 - 정치장교로 전선유지가 쉬움
 - 대전차 경계포격으로 팀원지원 가능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나쁨  - 확트인 개활지에선 대전차 경계포격 대박이 힘듬
 - KV-8은 시가전에 유효
 - 숲이나 시가지에선 시야확보에 주의
시가전 좋음
숲지 보통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정치장교 덕에 의무병 업글비용 절약 가능

 - 정치장교 버프스킬은 탄약을 먹지 않음
 - KV-8 생산에 많은 연료가 필요
탄약관리 보통
연료관리 나쁨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덕분에, 본진의 의무병 업그레이드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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