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3A1 정찰차량 | M3A1 라이트 스카웃 카 (M3A1 Light Scout Car) |
등급 | 1티어 | 특수 소총병 지휘소 (Special Rifle Command) |
분류 | 차량 | 수송차량 (Vehicle Garrison Type) 경차량 (Light Vehicle) M3A1 (M3A1) |
비용 | 190 인력 15 연료 | |
인구 | 3 | |
기본무기 | M2 .50 기관총 1정 M1919A4 1정 |
M2 .50 Machine Gun x1 (전방 거치 기관총) M1919A4 x1 (후방 거치 기관총)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보병승하차 은신탐지 |
1분대의 보병 탑승 가능 Stealth Detection (패시브) |
베테런시 스킬 | 증속구동 지역확보 |
Overdrive (10 탄약) Secure Territory (패시브) |
베테런시 | Vet ☆ (460) Vet ☆☆ (920) Vet ☆☆☆ (1840) |
증속구동 가능 시야 +30%, 명중률 +30%, 지역확보 가능 명중률 +20%,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
성능 | - 사륜차량 - 차량 소화기 기본 사거리 (35) - 차량 넓은 시야 (50) 2벳 (65) - 차량 넓은 은신감지 (25) - 0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명중률 +30%, 시야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명중률 +56%, 시야 +30%, 모든속도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
|
특이사항 |
수동 재장전 가능 저격수 타입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저격수, 중화기 탑승불가 |
1. 무장
- 기본 무장 -
M3A1 정찰차량 (M3A1 Light Scout Car)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240 | 3.8/3.5 | 기본 7.3 3벳 8.76 |
기본 2/5 3벳 2.4/6 |
기본 45 3벳 54 |
6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M3A1 정찰차량은 미국에서 제작한 군용차량으로, 2차대전때 소련에게 렌드리스로 공여한 차량입니다. 이 때문에 거치된 무기도 전부 미국제 무기이며, 미국의 화이트 사에서 제작하였기에 게임 내에서 '화이트 스카웃 카'라고도 부릅니다.
M3A1 정찰차량은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 개조되었는데, 게임상에 등장하는 정찰차량은 정면과 후면에 거치기관총이 하나씩 달려 있는 버전입니다. 이동속도가 빠르고 시야가 넓어 정찰용으로 유용하지만, 대전차무기 한대만 맞아도 빈사상태를 헤메는 낮은 체력과, 소화기에도 구멍이 뚫리는 빈약한 장갑이 걸림돌... 생존에 주의하면서 피해를 입으면 후퇴하여 수리한뒤 재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26.3%, 후면 관통확률 28.6% 입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체력이 200에서 240으로 증가한 대신, 장갑이 5.4/4.2에서 3.8/3.5로 줄어들었습니다. 체력이 늘어난만큼 대전차포 맞고 살아나올 확률이 올라갔지만, 장갑이 줄어들어 소화기에는 상대적으로 취약해졌습니다.
M2 .50 브라우닝 전면 기관총 (M2 .50 Browning Machine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0 도탄 0 |
기본 50%/35%/20% 2벳 65%/45.5%/26% 3벳 78%/54.6%/31.2% |
기본 75%/52.5%/30% 2벳 97.5%/68.3%/39% 3벳 117%/81.9%/46.8% |
35 | 10/-1/-1 | 1.5/1.3/1.2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0.5 | 50%/100% | 100% | 8 | 110%/100% | 1.25~2 | 130%/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4.4 | 60%/100% | 5~6 | 50%/100% | 8~9 | 50% | 100% | 100% |
미국의 중기관총으로 스카웃카의 전면에 배치되어 있으며, 좌우 35도의 사격각 제한이 있습니다.
M2 브라우닝 기관총은 50구경(약 12.7mm) 탄환을 사용하여 분당 5~600발을 사격할 수 있습니다.
스카웃 카의 M2 브라우닝 기관총은 차량 동축기관총 중에선 성능이 매우 좋은 편에 속합니다. 연사력이 느리지만 관통력과 데미지가 좋아서, 퀴벨바겐 같은 추축 경차량의 카운터로 자주 사용됩니다.
전면 기관총은 저격수에 대한 명중 보정을 받습니다. (목표 저격수의 피격 페널티는 따로 계산)
Tip. M3A1의 동축기관총은 성능이 좋아서인지,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때의 명중 보너스는 받지 않습니다.
2021. 2월 잠수함 패치로 연사시간이 2 에서 1.25~2 로 너프되었습니다.
M1919A4 후면 기관총 (M1919A4)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53%/48%/43% | 79.5%/72%/64.5% | 35 | 10/-1/-1 | 1.6/1.4/1.2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 | 50%/100% | 100% | 12 | 100% (보정없음) |
2 | 190%/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4.3 | 50%/100% | 4 | 50%/100% | 7 | 50% | 100% | 100% |
미국의 중기관총으로 스카웃카의 후면에 배치되어 있으며, 좌우 35도의 사격각 제한이 있습니다.
M1919A4는 30구경(7.62mm) 탄환을 사용하므로 M2 기관총에 비하면 위력이 떨어지지만, 장거리 명중률이 약간 더 우수하고 연사를 많이 합니다. 뜬금없이 중근거리 관통력이 전면보다 좋다... 후면에 거치되어 있기 때문에, 전면과 측면으로는 사격할 수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전면 기관총보단 화력이 떨어지는데다, 후면을 내주면 장갑이 얇아서 피해를 많이 입기 때문에, 이걸 주력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Tip. M3A1의 동축기관총은 성능이 좋아서인지,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때의 명중 보너스는 받지 않습니다.
- 추가 무장 -
M3A1 정찰차량은 추가로 달아줄 수 있는 무장이 없습니다.보병을 태우면 그게 추가무장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승하차
정찰차량은 한 분대의 보병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저격수, 중기관총, 박격포는 불가)
탑승한 보병은 사격을 할 수 있지만, 완전한 보호를 받지 못해 적의 공격에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정찰차량 운영의 핵심으로, 어떤 보병을 태우느냐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를 장비한 전투공병을 탑승시키면 화염방사 차량으로 운영할 수 있고, PTRS 보병을 태워 대차량 유닛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MG를 우회하거나 보병이 탄 채로 거점을 점령할 수 있어 넓은 맵에서 기동성을 살려 이곳저곳 점령전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패치로 2벳을 달성하면 보병을 태우지 않아도 거점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탑승한 보병에게 가해지는 소화기 공격은 차량이 상당수 막아주지만, 맞을 경우엔 보정없이 100%의 피해를 입습니다. 또, 차량이 움직이면, 명중률에 60%의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대신, 정지상태에서만 공격할 수 있는 대전차무기나 경기관총도 이동하면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탑승은 유용한 기능이지만 정찰차량이 파괴되면 탑승보병은 50% 확률로 남은 체력에 관계없이 즉사합니다. 정말 운이 없으면 모든 분대원이 전멸할 수도 있는데, 정찰차량의 맷집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리스크가 큰 편... 뭔가 위험하다 싶으면 지체없이 정찰차량에서 하차해서 보병이라도 살립시다.
Tip. 지뢰탐지 장비를 장착한 전투공병을 탑승시키면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저격수와 일부 중화기가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할 수 있게 되었지만, 소형 수송차량에는 여전히 탑승할 수 없습니다.
은신탐지 (Stealth Detection) 패시브
2021. 2월 패치로 새로 표시된 패시브 아이콘.
별다른 건 없고, 정찰차량은 일반적인 은신탐지 거리(10)보다 더 긴 은신탐지 거리(25)를 가지고 있는데, 이 특징을 알기쉽게 패시브 아이콘으로 표시한거라고 보면 됩니다. (성능은 변경없음)
- 베테런시 스킬 -
증속구동 (Overdrive) 10 탄약
M3A1 정찰차량 | 기본 | 증속구동 |
가속도 | 기본 2 3벳 2.4 |
기본 3.2 3벳 3.8 |
피격율 | 18배 페널티 | 13.5배 페널티 |
정찰차량은 증속구동을 사용하면 20초동안 가속도가 60% 향상되고(감속도는 향상되지 않음), 피격률이 25% 감소합니다. 다만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찰차량의 기본 이속이 빨라서 쓸 일은 적지만, 위험한 상황에서 탈출하거나 적 중화기의 사각으로 파고들거나 퀴벨바겐을 추격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공짜였지만 성능이 너무 좋다고 판단되었는지 10탄약이 들도록 변경된 것이 뼈아픈 점...
단, 엔진손상이 있으면 증속구동을 사용할 수 없고, 사용 중에 엔진손상을 당하면 피격율 보너스는 유지되지만, 가속도 보너스는 거의 의미 없어지니 주의합시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72% 지만(명중률 4% 기준), 증속구동이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54%로 줄어듭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증속구동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용으로 도움이 됩니다.
지역확보 (Secure Territory)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2021. 2월 패치로 새로 생긴 패시브...
이제 2베테런시를 달성한 M3 정찰차량은 보병처럼 거점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점령과 중립화 속도는 보병과 동일한데, 거점 먹고 도망치는 적을 쫓아낸뒤 자력으로 재점령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또, 큰 맵에서 점령을 위해 보병을 분산시키기 애매할때, 점령을 전담하여 주력부대를 분산켰다가 각개격파 당하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생각볻다 쏠쏠한 스킬이라, 장기전에서 M3 정찰차량을 살려뒀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편...
- 지휘관 전용 스킬 -
승무원 자가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전차나 차량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수리가 완료되지 않아도 토글을 취소하여 수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M3 정찰차량은 기동력이 빨라서, 공병이 있는 곳으로 직접 가서 수리를 받는게 경제적입니다. 하지만, 엔진이 파괴되었는데, 공병이 멀리 있는 경우엔, 근처에 적이 없을때 빠르게 수리하고 튀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공병을 태워서 다니게 되므로, 쓸 기회가 거의 없는 스킬...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운용
M3A1 정찰차량은 소련이 1티어에서 생산할 수 있는 차량으로, 넓은 시야와 빠른 이동속도를 가진 경차량입니다.
M3A1은 기동력을 이용해 적진을 뒤흔들 수 있는 경차량으로, 추축군이 차량에 대한 대비가 미흡하다면 초반에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전방기관총을 이용하여 보병을 갉아먹거나, 보병을 탑승시킨 뒤 돌진해서 근접전을 유도하는 패턴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때 차량으로 적 보병을 비비면, 적 보병을 엄폐물 밖으로 쫓아내거나 제대로 공격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어서,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다만, M3A1 차체 맷집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라서, 연사무기를 들고 있는 보병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빌드의 경우 특수 소총병 지휘소를 건설한 뒤, 첫 형벌부대를 생산하면 대략 연료 15 가까이 모이므로, 그 다음에 바로 뽑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일찍 뽑아야 활약할 시기가 길어지기 때문... 이 타이밍에는 상대도 보병을 분산시켜서 거점을 점령하러 다니므로, 혼자 고립된 적 보병을 쪼아대면서 거점 점령을 방해하면, 분대 수가 적은 형벌 빌드로도 거점싸움에서 밀리지 않게 됩니다. 또, M3A1의 넓은 시야를 이용하여 상대의 중기관총 위치를 파악한 뒤, 미리 보병들을 분산하거나 엄폐할 수 있어서, 제압사격에 허무하게 막히는 상황도 줄여줍니다.
국방군 상대로는 척탄병을 조심해야 하는데, 판저 파우스트의 사거리를 의식하면서 거리를 조절해야 합니다. 또, 공병이나 기갑척탄병의 주 무기는 명중률이 낮아도 날리는 탄환이 많기 때문에, 장갑이 얇은 M3A1에게 은근히 아프므로 주의... M3A1은 시야가 넓어서 어지간히 방심하지 않는 이상 MG42에게 잃을 일은 잘 없고, Pak40은 등장 타이밍이 늦어서, 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와 222 장갑차만 조심하면 무난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222 장갑차 등장 타이밍이 되면 PTRS를 업글한 형벌부대와 같이 다니면서, 정찰과 화력지원용으로만 활용합시다.
서부군은 국민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 해금 타이밍이 느리고 사거리도 짧아서, 라케텐베르퍼만 조심하면 날뛸 수 있습니다. 단, 라케텐베르퍼는 0티어 유닛이라 Pak40보다 일찍 나오므로 주의... 또, 돌격공병이 판저슈렉을 업글한 경우도 조심합시다. 기갑경보병은 국민척탄병보다 대전차 스킬의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거리유지에 좀 더 주의해야 합니다. 어쨌든, 퀴벨바겐은 전혀 상대가 안되고, 국민척탄병들도 거점 먹느라 분산되어 있다면 짤라먹기 좋아서, 서부군 상대로는 초반 주도권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공병과 궁합이 좋아서, 화방공병을 뒤에 탑승시킨 뒤에 근접전을 벌이는 패턴도 강력합니다. 화염방사기로 엄폐하거나 건물안에 들어간 보병을 쉽게 견제할 수 있고, 공병의 베테런시도 안전하고 빠르게 쌓을 수 있으며, 위험하면 내려서 즉시 수리할 수 있으므로 여러모로 궁합이 좋은 편... 또, 형벌부대를 태운 뒤, 목표물에게 접근하여 사첼을 투척하거나, PTRS 사격으로 적 차량을 추격하여 파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정찰차량에 탑승한 보병은 움직이면서 사격하면 명중률에 큰 페널티(-60%)를 받게 되었기 때문에, 화력을 집중하려면 정지해서 사격하거나 내려놓고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찰차량은 맷집이 영 좋지 않아 보병화기에도 구멍이 숭숭 뚫리고, 실수로 대전차포라도 맞으면 한방에 사경을 헤매게 됩니다. 베테런시를 쌓아도 맷집이 오르지 않으므로, 독일군이 개인 대전차화기를 장비한다면 유통기한이 임박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중반 이후엔 전면전은 가급적 삼가하고, 보병을 태우고 수송해주거나, 거점을 점령하러 다니거나, 시야를 밝히는 등의 보조적인 역할로 전환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패치로 2베테런시에 거점점령이 가능해졌고, 주변의 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를 줏어먹을 수 있게 되어, 3베테런시까지 키우는게 많이 쉬워졌습니다.
M3 정찰차량은 철저한 타이밍 찌르기 유닛이므로, 여러대를 뽑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관광게임이면 가능
소련이 1티어 위주로 운영할 땐 형벌부대가 비싸서, 적보다 보병 분대수가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 타이밍을 M3의 기동력을 이용하여 보완하는 것이 핵심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우월한 머릿수를 이용하여 거점점령을 하고 다닌다면 M3이 달려가서 견제하거나 점령해주는 식으로 서포트하다가, 전차전 페이즈로 넘어가면 정찰과 점령만 전담해도 충분히 밥값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형벌부대 위주로 운용한다면 본진에서 징집병 수류탄 패키지(Conscript Grenade Package)를 연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연구에는 15 연료가 들어가는데, 정찰차량 생산에 들어가는 연료와 동일하므로, 징집병 위주로 운영하든 형벌부대 위주로 운영하든, 3티어 짓는 타이밍에는 큰 차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9월 2차패치에서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상승하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이 50%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혈압오르게 만들던 독일 저격수를 쉽게 쫓아낼 수 있게 되었고, 상황에 따라선 집요하게 추격하여 사살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대신, 보병화염방사기에 바닥을 불태우는 효과가 사라져서 상대적으로 손해를 입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형벌부대 SVT가 대폭 상향을 받으면서, 전투공병 대신 형벌부대를 태우는게 나아졌습니다. 전투공병을 태우는것과 형벌부대를 태우는 것의 화력이 눈에 띄게 차이날 정도... 그래도, 공병을 태워서 베테런시를 쌓으면 후반에 도움이 되니, 살상용으로 쓸땐 형벌부대를 태우고, 공병 육성용으로 쓸땐 전투공병을 태웁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5에서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탑승보병의 이동사격 보정이 50%에서 40%로 나빠졌습니다.
추가로, 신 지휘관인 소련 공수군 지휘관은 형벌부대에 PPSh를 장착시켜줄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해 정찰차량에 탑승시켜 접근전을 벌이는 패턴이 가능해졌고, 적 옆에 기습적으로 PPSh 형벌부대를 내려놓는 것도 가능해져 매우 강해졌습니다. 충격병보다 타이밍이 빨라서 쓸만한편...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체력이 200에서 240으로 증가한 대신, 장갑이 5.4/4.2에서 3.8/3.5로 감소했습니다. 대전차포에 대해선 생존력이 상승했지만, 소화기에는 상대적으로 취약해진 변경점이라 할 수 있을듯... 관통력 1의 보병소화기 기준으로 관통확률이 18.5%/23.8% 에서 26.3%/28.6%로 늘어났다고 보면 됩니다.
추가로, 주변의 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 3벳 쌓기가 쉬워졌고, 2베테런시부터 자체적으로 거점을 점령할 수 있어, 전투용으로 유통기한이 끝나도 활용할 여지가 생겼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전면 기관총의 연사시간이 2 에서 1.25~2로 소폭 너프되었습니다. (이번에 바뀐건지는 불명)
간접적으로는 1티어 특수 소총병 지휘소의 건설시간이 20초에서 12초로 줄어들어, 소소하게 이득을 보았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제압유닛이나 대공유닛에게만 있던 수동재장전 기능이 경차량에도 추가되었습니다. M3A1의 동축기관총은 쿨다운이 재장전급으로 매우 길어서, 써도 좋고 안 써도 크게 상관없는 수준...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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