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징집병 분대 | 컨스크립트 인팬트리 스쿼드 (Conscript Infantry Squad) |
등급 | 0티어 | 본부 (Regimental Field Headquarter) |
분류 | 보병 | 징집병 (Conscripts) 병사 (Soldier) 소총병 (Infantry Rifle) |
비용 | 240 인력 | 충원 20 인력 충원 18 인력 (예비대 동원 연구) |
인원 | 6인 7인 |
인구 7 (분대 1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8 (분대 1 +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모신나강 6정 | Mosin Nagant x6 (무기 여유슬롯 1) |
장착무기 | 예비대 동원 | Mobilize Reserves (50 탄약) 예비대 동원 연구 or 4티어 필요 |
기본스킬 | 모래주머니 방어벽 화염병 투척 대전차 수류탄 투척 우라! 합류 |
Sandbag Fighting Position (무료) Molotov Cacktail (20 탄약) 연구 필요 RPG-43 Anti-Tank Granade (25 탄약) 연구 필요 Oorah! (15 탄약) Merge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지뢰 | Trip Wire Flares (15 탄약) |
베테런시 | Vet ☆ (480) Vet ☆☆ (960) Vet ☆☆☆ (1920) |
조명탄 지뢰 가능, 피격율 -8%, 건설속도 +35% 화염병 투척속도 상승, 명중률 +40% 피격율 -29.3%, 쿨다운 -20%, 대전차 수류탄 재사용시간 -25% |
성능 |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8.7% 페널티 - 1벳 피격율 0%, - 2벳 피격율 0%, 명중률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29.3%, 명중률 +40%, 쿨다운 -20% 보너스 - 충원속도 4초 |
|
특이사항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위장시 발각거리 증가 (10) |
1. 무장
- 기본 무장 -
모신나강(Mosin Nagant)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2 도탄 0 |
기본 75.7%/66%/55.6% 2벳 106%/92.4%/77.8% |
0~35 | 0/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25~0.625 | 0.375~0.625 | 25%/350% | 75% | 1.625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1.25~1.75 3벳 1~1.4 |
25%/187.5% | 2.4~3.4 | 8~9 | 50% | 150% |
모신나강은 7.62 x 54mm 탄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 소총으로, 2차대전 소련의 제식 소총입니다.
볼트액션식이라 연사력이 느리지만, 명중률이 좋아서 기관단총에 비하면 장거리에서 교전하기 좋습니다. 이동 사격 시 명중률이 절반으로 떨어지고 연사력도 느려지므로, 가급적 엄폐를 끼고 중장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 가까이 붙으면 쿨다운이 대폭 감소하는데, 징집병이 주로 교전하는 척탄병이나 국민척탄병들이 장거리에서 더 세기 때문에, 이들 상대로는 붙어서 싸우면 유리합니다. 다만, 리뉴얼 후에는 피해량이 줄어들고 장거리 명중률이 높아졌기 때문에, 적절한 엄폐물이 있다면 무리해서 접근할 필요가 없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급으로 뜯어고쳤는데, 데미지가 16에서 12로 낮아진 대신, 명중률이 33%~54%에서 55%~75%로 대폭 상승했습니다. 덕분에 로또성이 강했던 리뉴얼 전보다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고, 엄폐 끼고 방어적으로 버티기도 좋아져 써먹기 좋아진 편... 단, 차량 상대로는 명중률 증가보다 데미지감소가 뼈아프니 참고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무기 슬롯이 2개에서 1개로 줄어들었습니다. 무기를 노획할 땐 잘 선택하는 게 좋고, 노획하면 예비대 동원 업글이 불가능해지니 주의합시다.
- 추가 무장 -
예비대 동원 (Mobilize Reserves) 50 탄약 기계화 장갑 제작소 건설 or 예비대 동원 업글
2019. 6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업그레이드입니다. 이제, 기계화 장갑 제작소를 건설하거나 전차대대 지휘소에서 '예비대 동원'을 100인력 20연료 주고 업글하면 징집병을 7인 분대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무기슬롯 하나가 필요하며, 다른 무장을 장착하거나,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했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비대 동원 업그레이드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무기 여유슬롯 삭제
- 분대 인원수가 6인에서 7인으로 확장 (충원은 따로)
- 분대원 중 한 명은 분대장으로 충원 (짙은색 군복을 입은 징집병 스킨)
- 충원 비용이 20인력에서 18인력으로 감소 (중화기 노획은 20인력 그대로)
- 베테런시 획득 경험치에 +20% 보너스
- 엄폐시 모신나강에 쿨다운 -30% 보너스 (차량 탑승은 제외)
요약하자면, 추가무장을 포기하는 대신, 고기방패로서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켜 주는 업그레이드입니다.
충원비가 동방부대급으로 저렴해지는데다, 분대 인원수가 늘어나 생존력이 더 좋아지고, 중화기 노획이나 합류 스킬을 쓰기 편해집니다. 또, 경험치 보너스 덕분에 빠르게 베테런시를 빨리 획득할 수 있어, 한번 전멸한 징집병을 새로 생산했을땐 무조건 업그레이드 해주는게 좋을 정도.
전투력도 은근히 무시 못하는데, 1명 늘어난게 체감이 되는데다, 엄폐했을때 연사가 빨라져 예전보다 훨씬 잘 싸웁니다. 지휘관 관계없이 업글할 수 있으니, 따로 무기를 장착한게 없다면 무조건 눌러줍시다.
단, 지휘관 고유 무장인 PPSh, PTRS등을 장착시켜 주거나,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했다면 예비대 동원 업글이 불가능해집니다. 이 때문에, 무기장착으로 이득을 볼지, 예비대 동원 업글을 노릴지 잘 판단합시다.
Tip. 엄폐 전투 보너스는 이동할때도 적용됩니다. 카츄샤 같은 포격유닛으로 크레이터를 많이 만들었다면, 보너스를 유지하면서 돌격할 수도 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전차대대 지휘소에 예비대 동원 업그레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업글을 하기 위해선 본부에서 화염병과 대전차 수류탄의 선행 업글이 필요합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충원비가 17인력에서 18인력으로 증가하고, 재장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전차대대 지휘소에서 연구 선행조건(화염병, 대전차 수류탄 연구)이 삭제되어, 자원만 있으면 바로 연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스킨 패치에서, 분대장이 상사 스킨에서 징집병 스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색깔이 다릅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징집병 강습 패키지 (Conscript Assault Package) 60 탄약 드랍불가 2 CP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기본 62.1%/43%/20% 2벳 86.9%/60.2%/28% |
35 | 10/16/30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25~0.625 | 0.25~0.5 | 50%/200% | 12.5% | 6 | 150%/66.6% | 1~1.5 | 87.5%/12.5%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75~1.25 3벳 0.6~1 |
75%/150% | 1.9~2.8 | 5~7 | 75% | 50% | 25%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징집병이 4정의 PPSh-41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무장: PPSh x4, 모신나강 x2) 모든 무기슬롯이 필요하며, 다른 무장을 장착하거나,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했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PPSh-41은 7.62 x 25mm 탄에 71발들이 드럼탄창을 사용하는 소련군의 기관단총으로, 장거리 화력은 모신나강보다 떨어지지만 연사력이 빠르고 이동사격의 페널티가 적습니다. 4정의 PPSh-41 화력이 6정의 모신나강을 압도하므로, 이걸 장착한 징집병은 돌격병으로 사용됩니다. 돌격중엔 연사시간이 줄어드는 대신 쿨다운도 대폭 줄어들어, 짧게 짧게 점사로 사격하게 됩니다.
PPSh는 근거리 화력이 강력하지만, 모신나강에 비하면 장거리 화력은 오히려 감소합니다. 이 때문에, 장애물이 많아 근접전이 자주 벌어지는 맵에서 장착하는게 좋습니다. 화력만 따지면 충격병보다 떨어지지만, 충격병의 PPSh-41 보다 중거리 명중률이 좋아서, 좀 더 범용성있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Tip. PPSh-41은 연사시간 보정 최대치가 87.5%라서, 실제 연사시간은 수치보다 짧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특히 중장거리 명중률이 두배 가까이 상승하여, 예전보다 거리를 덜 좁혀도 피해를 확실히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ppsh 자체는 변경점이 없지만, 징집병 피격율 페널티가 1벳에서 사라지게 되었으므로 써먹기 더 좋아졌습니다. 단, 3벳 피격율 보너스는 감소했으므로 장기적으론 약간 손해...
2018. 5월 패치에서 장착비용이 40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져서 쓰기 편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PPSh-41이 1정 추가되어, 3정이 아니라 4정을 장착하게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모든 무기슬롯을 요구하게 너프되었습니다.
징집병 PTRS 패키지 (Conscript PTRS Package) 75 탄약 드랍불가 1 CP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4 보병 20 건물 27 차량 40 도탄 10 |
기본 15%/10.5%/6% 2벳 21%/14.7%/8.4% |
0~40 | -1/-1/-1 | 100/85/7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5 | 0.5~1 | 100%/100% | 100% | 1.625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2.2 3벳 1.76 |
3 | 5 | 50% (불가) |
150% (불가) |
전차사냥꾼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3정의 PTRS 대전차소총으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무장: PTRS x3, 모신나강 x3) 무기슬롯 하나가 필요하며, 다른 무장을 장착하거나,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했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PTRS 대전차소총은 14.5 x 114mm 라는 엄청난 크기의 탄환을 사용하여, 차량의 장갑을 관통하여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장탄수가 적고(5발), 연사력이 느리며, 무거워서 이동사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느린 연사력과 낮은 명중률 때문에 보병 상대로는 좋지 않으므로, PTRS를 장비할땐 보병을 잘 잡는 유닛을 섞어줍시다. 맥심, 저격수, T-70, 미트초퍼, T-34 등이 대표적... 참고로, 형벌부대나 근위소총병이 사용하는 PTRS보다 명중률이 나쁩니다.
게임 내에선 차량 상대로 유효합니다. 관통력이 그리 높질않아 전차 상대론 덜 효율적이지만, 사거리가 길고 도탄데미지 10점이 있어 야금야금 피해를 주기 좋은 편.... 3정이나 쏘므로 전부 도탄되어도 30점씩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PTRS 패키지를 장착하면 화염병 대신 차량탐지, RPG-43 대전차 수류탄 대신 RPG-40 대전차 수류탄을 쓰게 되고(업그레이드 필요없음), 엄폐하면 자동적으로 위장상태가 됩니다.
Tip. PTRS를 장비하면 여유 무기슬롯이 없어져서 더 이상의 무기를 노획할 수 없습니다.
2015. 3월패치에서 PTRS 명중률이 10배 상승하여 개사기 무기가 되었습니다. 중형전차 이하 유닛은 모조리 갈아버리는 성능을 보여주므로, 빠른 시일내에 너프가 예상됩니다.
2015. 7월패치에서 차량을 상대로는 데미지가 40이지만, 보병을 상대로는 데미지가 27로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꿀을 빨아댔기에 예상되었던 너프... 예전엔 2대 맞추면 보병을 잡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3대를 맞춰야 되어서, 체감 살상력이 눈에띄게 떨어졌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PTRS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과 차량에게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고, 대보병 데미지가 27에서 20으로 하락하여 보병 상대로 더욱 약해졌습니다.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35.7%의(약 14)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PTRS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늘어나고, 암걸리는 조준시간이 2초에서 1.25초로 줄어들어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대신, 명중률이 48%/15%에서 15%/6%로 떨어져 보병 상대로는 효율이 더욱 줄어들었습니다.
또, PTRS 패키지 변경점은 가격이 50탄약에서 75탄약으로 비싸진 대신, 요구조건이 3CP에서 2CP로 줄어들었고, 2정이 아닌 3정을 장착하게 됩니다. 기존에 쓰던 화염병과 대전차 수류탄 대신, 위장과 차량탐지와 RPG-40 대전차수류탄을 쓸 수 있게 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PTRS 도탄데미지가 16점에서 10점으로 감소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조준 준비시간이 1.25에서 0.5로 줄어들어 DPS도 향상된데다, 후진하면서 도망가는 느린 전차를 추격하면서 사격하기 좋아졌습니다. 또, 지면 강제공격도 가능해져, 연막 안의 목표를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2CP에서 1CP로 줄어들어 경차량 대비를 하기 더 좋아졌습니다.
무기 투하 (Airdropped Weapons) 60 탄약 2 CP
SVT-40 (SVT-40) 드랍불가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0 도탄 0 |
기본 70%/65%/45% 2벳 98%/91%/63% |
0~35 | 6/16/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5 | 0.5 | 100% (보정없음) |
37.5% | 0.25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1 3벳 0.8 |
25%/150% | 2~3.5 | 10 | 50% | 75% |
2019. 6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무장.
이제 소련 공수군 지휘관으로 공중투하한 무기상자를 징집병이 회수하면 4정의 SVT-40 반자동 소총으로 무장하게 됩니다. 하나의 무기슬롯이 필요한데, 징집병은 여유슬롯이 한개 뿐이라 이걸 줍는 순간, 다른 무기를 노획하거나 예비대 동원 업글할 수 없게 됩니다.
4정 뿐이라서 형벌부대보다 화력이 약하지만, 생산비와 충원비가 저렴한 징집병이 준 형벌부대급 화력을 발휘할 수 있어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중거리에서 강력한 반자동소총의 특성상, 화염병을 투척하기 위해 거리를 좁히거나 상대의 돌격병에 대응할때도 모신나강보다 좋습니다. 화력이 늘어난만큼 베테런시도 빨리 쌓이는 건 덤... 적절한 가격에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므로, 징집병 위주로 운영할때 전부 SVT를 들려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후반이라면 SVT를 들려주기보단 예비대 동원 업그레이드로 7명으로 만드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화력면에선 SVT가 우월하지만, (노벳 기준으로 전거리에서 SVT가 화력우위를 보여주지만, 엄폐했을땐 7인업의 엄폐 보너스 덕에 비슷한 화력을 보여줍니다.) 7인업은 충원비와 경험치 보너스 덕에 장기전에서 굴리기 편합니다. 이 때문에 SVT를 들려줄거라면 최대한 일찍 들려줘서 이득을 보는게 좋고, 게임이 길어져 4티어를 지었거나, 기존의 징집병이 전멸하여 새로 생산했다면, 상황에 따라 예비대 동원 업글을 고려해봅시다.
Tip. 무기 투하 스킬로 장착되는 SVT-40의 성능은 형벌부대의 것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패치로 형벌부대 SVT-40의 성능이 변하면, 징집병의 SVT-40 성능도 같이 변하게 됩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1CP에서 2CP로 느려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모래주머니 방어벽 (Sandbag Fighting Position) 무료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240 | 35 | 20배 | 1인 기본 108초 1인 1벳 70.2초 |
징집병은 샌드백을 쌓아 엄폐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샌드백 건설 중엔 건설페널티(받는 피해 2배)를 받게 되며, 건설을 완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니 주의...
징집병이 만드는 샌드백은 길이가 긴 단일 구조물의 샌드백으로, 6인 분대인 소련보병 전원이 엄폐할 수 있는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개만 지어도 넉넉한 인원이 엄폐할 수 있지만, 크기가 커서 다른 진영의 샌드백보다 건설하는 장소에 제한이 많은 편... 보병은 샌드백을 타넘을 수 있지만, 중화기는 통과할 수 없고, 차량이나 전차는 샌드백을 무시하고 깔아뭉갤 수 있습니다.
샌드백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Tip. 샌드백 건설에 동원할 수 있는 최대인원은 8명입니다. 그 이상은 건설속도가 상승하지 않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모래주머니 방어벽의 체력이 절반 이하로 줄어들어, 적의 공격에 더 쉽게 파괴되도록 변했습니다. 판저슈렉 2발이나 박격포 3발이 직격으로 맞으면 파괴되는 수준이므로, 예전보다 오래버티기 힘들어진 편.... 덤으로, 모래주머니를 쌓을때 건설페널티(받는 데미지 2배)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모래주머니를 건설하는 속도가 50% (12초에서 18초)느려졌습니다. 대신 1베테런시에 건설속도 35% 보너스가 생겨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합니다. (1벳 기준 11.7초)
2021. 9월 패치에서 샌드백의 피격율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합류 (Merge) 무료
징집병만의 독특한 스킬로, 소모된 다른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에 합류하여 그 분대원으로 충원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4인 분대인 전투공병이 전투로 사망자가 발생하여 2인으로 줄었다면, 징집병 분대가 합류 스킬을 전투공병에게 사용하여 징집병 2명을 전투공병 분대원으로 합류시킬 수 있게 됩니다. 징집병은 모든 소련 보병 중에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자체 충원보다 저렴하게 충원할 수 있고, 전선을 유지하는 중화기들이 본진까지 후퇴하지 않고 전선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렇게 다른 분대에 소속된 징집병은 그 분대의 무기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지만, 징집병의 스킬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고, 징집병 분대원의 스펙이 되므로(체력, 장갑, 피격율, 시야 등) 기존 분대원보단 약해집니다. 거기다, 합류를 시도하면 무조건 최대인원으로 합류해버리므로, 셀프 분대해체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
Tip. 파르티잔 분대에는 합류할 수 없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피격율 데이터가 분대 데이터에서 분대원 데이터로 이관되면서, 합류한 징집병의 피격율 페널티가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고급보병에 합류하면 예전보다 잘 죽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우라! (Oorah!) 15 탄약
징집병들은 함성을 지르면서 10초동안 빠른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수류탄 피하기, 달려들어서 화염병 던지기, 도망치기, 추적하기 등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지만, 제압에 걸린 상태에선 우라를 외쳐도 달릴 수 없으니 탄약 낭비가 됩니다. 이 때문에 MG를 발견했다면 제압걸리기 전에 빠르게 우라돌격을 할지 그냥 우라를 쓰지 말고 커버에서 버티면서 다른 분대로 우회공격할지 잘 판단합시다. 함성을 지르는데 탄약을 소모하는게 뭔가 이상하지만 넘어갑시다.
참고로, 우라!를 발동시키면 움직이면서 사격이 불가능해지니, 접근했다면 정지하고 사격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발동비용이 10탄약에서 15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다른 진영의 전력질주 스킬보다 가성비가 너무 좋았기에 너프한듯...
- 업그레이드 스킬 -
화염병 투척 (Throw Molotov Cocktail) 20 탄약
직격피해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 범위 | 사거리 |
기본 10 영국진지 12.5 건물 12.5 방어시설 15 |
0.125 | 0.125 | 투척전 1.7 투척후 1.7 |
기본 2.5 영국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
4 | 5~15 |
화염피해
지속피해 | 관통력 | 피해빈도 |
지속시간 | 장판갯수 | 범위 |
기본 2 영국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
기본 2.5 영국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
1.25 | 20 | 3 | 4 |
본부에서 징집병 수류탄 패키지(150 인력 15 연료)를 연구하면 징집병이 화염병을 던질 수 있게 됩니다.
(이름이 몰로토프 칵테일인 것은, 소련 외무장관 몰로토프의 이름에 딴 것으로, 겨울전쟁에서 핀란드군이 몰로토프를 조롱하기 위해 이렇게 불렀습니다. 그리고 핀란드군은 화염병으로 소련전차에게 큰 피해를 주었고, 여기에 시달린 소련군은 전차 엔진을 가솔린에서 디젤로 몽땅 바꿨습니다. 고증상으로는 개방형 포탑 전차에게 효율적이어야 하지만,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에 차량이나 전차에는 통하지 않습니다.)
탄약대비 효율이 아주 우수한 스킬로, 사거리는 짧지만 투척 장소에 지속적인 화염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중화기 제거, 건물 소거에 탁월한 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업그레이드에 연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테크가 늦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한 값어치를 하는 스킬... 특히 중기관총 철거용으로 수류탄보다 나은데, 화염병을 맞은 중기관총은 무조건 거치를 풀고 도망쳐야 하므로, 빈틈을 노리기 쉽습니다. 참고로, 폭발 순간이 가장 데미지가 크므로, 직격으로 맞춰야 효율적입니다.
단점은 수류탄보다 투척 선딜이 매우 깁니다. 투척 모션을 보고 쉽게 도망칠 수 있는 것은 물론, 투척하다 사망하면 다른 분대원이 처음부터 투척모션을 시작하므로, 적의 화력이 집중되는 상황에선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투척시간이 대폭 빨라지니, 2벳 이상의 징집병으로 사용합시다.
Tip. 화염병은 물에선 화염 데미지가 50% 감소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병의 데미지가 두배로 상승하고 도트 데미지도 약간 상승한 대신, 즉사확률이 사라졌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다시 데미지가 10으로 롤백되었습니다... 대신, 화염병 연구속도가 빨라져서 좀 더 빠른 타이밍에 던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바닥을 불태울때 데미지가 들어가는 빈도가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벙커를 두방에 깨는건 불가능해졌고, 살상력도 눈에 띄게 떨어졌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일반건물에 데미지 1.25배 관통력 4배, 벙커에는 데미지 1.5배 관통력 4배 판정을 받게 되어 좀 더 나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변경되었는데, 화염병 투척 업그레이드 비용이 125인력 25연료에서 80인력 10연료로 대폭 감소하였고, 2베테런시의 투척거리 증가가 투척시간 감소로 바뀌었습니다. 대신, 던지는 비용이 15탄약에서 20탄약으로 비싸졌고, 벳업 투척거리 증가 보너스가 사라졌지만, 상향된 부분이 더 좋아서 패치 전보다 나아졌다고 볼 수 있을듯... 암걸리는 투척모션 사라진게 어디냐... 추가로,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화염병 업그레이드와 대전차 수류탄 업그레이드가 합쳐지면서, 연구비용이 150인력 15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보다 10인력 5연료 절약할 수 있어, 상향이라고 보면 될 듯...
RPG-43 대전차 수류탄 투척 (RPG-43 Anti-Tank Grenade) 25 탄약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기본 100 도탄 80 |
0.125 | 0.125 | 투척전 0.125 투척후 0.75 |
0~15 |
폭발범위 | 관통력 | AOE판정 (근/중/원) |
피해보정 |
0.5 | 100 (보정없음) |
0.5/0.5/0.5 | 100% (보정없음) |
본부에서 징집병 수류탄 패키지(150 인력 15 연료)를 연구하면 징집병이 RPG-43 수류탄을 던질 수 있게 됩니다.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투척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이 75% 미만이 되면,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는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엔진손상 상태는 수리로 체력을 회복하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이라면, 최대체력일 때 대전차 수류탄을 관통시켜도 체력이 75%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다른 대전차 무기로 때려서 체력을 줄인 뒤에 대전차 수류탄을 쓰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여러개 던집시다.
피해는 그렇게 높지 않아 대전차 수류탄만으로 차량을 파괴하는 것은 탄약 소모가 크고 비효율적이니, 엔진고장을 일으키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다른 대전차 무기를 병용하여 파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보병이나 건물에는 던질 수 없고, 도탄당하면 80%의 피해(80)만 줍니다.
전체적으로 투척 선딜이 짧고, 도탄 피해량이 높아서 성능이 좋은 편이지만, 사거리가 짧고 연구비용이 드는게 단점입니다. 징집병은 우라돌격으로 빠르게 거리를 좁힐 수 있으니, 탄약이 충분할 땐 같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로 줄어듭니다.
Tip. RPG-43 대전차 수류탄이 도탄되면, 체력이 0으로 줄어들어도 전차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관통시켜야 잡을 수 있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개 이상의 대전차 수류탄을 던져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개 이상의 대전차 수류탄을 던져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도탄되면 땡...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무기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투척 준비시간이 절반(0.25 → 0.125)으로 감소했습니다. 원래 판저 파우스트보다 준비시간이 빨랐던터라 써먹기 더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대전차 수류탄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연료가 25 연료에서 10 연료로 감소해, 업그레이드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화염병 업그레이드와 대전차 수류탄 업그레이드가 합쳐지면서, 연구비용이 150인력 15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보다 10인력 5연료 절약할 수 있어, 상향이라고 보면 될 듯...
- 무기전용 스킬 -
위장 (Camouflaged) 무료 2 CP
징집병 | 기본 |
필요 엄폐물 | 부분엄폐 완전엄폐 |
은신 탐지거리 |
10 |
이동 중 위장 | 불가 |
엄폐 밖 위장유지 | 0초 |
교전 후 재위장 | 4초 |
2017. 12월 패치로 전차사냥꾼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생겨난 스킬입니다.
징집병에게 PTRS를 들려주면, 엄폐시 자동적으로 은신 상태가 됩니다. 이동하거나 엄폐물 밖으로 나가면 바로 위장이 풀리므로, 정지상태에서 대기합시다. PTRS를 장착하면 사격금지가 생기므로, 공격하지 않고 정찰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장 스킬과 이번에 리뉴얼된 RPG-40 대전차 수류탄, 그리고 대차량 지뢰 덕분에, PTRS 징집병으로 함정을 파놓고 대기하는 패턴이 쓸만해졌습니다. 대차량 지뢰를 매설하고 근처에 위장해서 기다리다가, 적 전차가 지뢰를 밟으면 PTRS와 대전차 수류탄으로 기습하면,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기 떄문... 굳이 함정을 파는게 아니더라도, 투명해지면 대치상태에서 포격을 맞을 확률을 줄여주므로, 여러모로 쓸만합니다.
은신 중에 적에게 사격하면 관통력을 올려주는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위장시 발각거리가 10으로 증가했습니다.
선제공격 (First Strike) 패시브
관통력 | 기본 (근/중/원) | 선제공격 (근/중/원) |
모신나강 | 1/1/1 | 1.25/1.25/1.25 |
PTRS | 100/85/70 | 125/106.25/87.5 |
(이 스킬은 아이콘이나 이름이 존재하지 않아서, 임의의 명칭을 기재하였습니다.)
PTRS 패키지를 장착한 징집병이 은신 중에 적에게 사격을 한다면, 5초동안 관통력에 25%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병은 장갑이 1이라서 관통력 향상이 별 의미가 없고, 전차 상대로나 유효한 보너스... 일단, PTRS의 애매한 관통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서, 나름 쓸만합니다. 문제는, 스킬 만들때 깜빡했는지 버프 아이콘이 뜨질 않아서, 제대로 적용되는지 알아먹기 힘듭니다...
Tip. PTRS 패키지의 선제공격 보너스는 한번 발동하면 16초가 지나야 재발동할 수 있습니다.
차량 탐지 (Vehicle Detection) 15 탄약 2 CP
2017. 12월 패치로 전차사냥꾼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생겨난 스킬입니다.
징집병에게 PTRS를 들려주면 사용할 수 있으며, 15탄약을 주면 시야의 두배(70) 안에 있는 적 기갑유닛을 미니맵에 표시해줍니다. 전 보병에게 적용되었던 기갑탐지와 달리, 분대 하나만 적용되지만, 비용이 매우 저렴하여 가성비는 이쪽이 좋은 편... 최전방에 배치된 징집병들이 간간히 써주면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인데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90초입니다.
Tip. 징집병에게 PTRS를 들려주면, 화염병 스킬이 차량 탐지 스킬로 대체되어, 화염병을 던질 수 없습니다.
RPG-40 대전차 수류탄 강습 (RPG-40 Anti-Tank Grenade Assault) 25 탄약 2 CP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기본 50 도탄 40 |
0.125~1.375 | 0.125~1.375 | 투척전 0.125 투척후 0.75 |
0~18 |
폭발범위 | 관통력 | AOE판정 (근/중/원) |
피해보정 |
0.5 | 150 (보정없음) |
0.5/0.5/0.5 | 100% (보정없음) |
전차사냥꾼 지휘관으로 징집병에게 PTRS를 장착시키면 분대원 전원이 RPG-40 대전차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본진에서 업글하는 RPG-43과 달리 여러 개를 투척하므로, 생존 분대원이 많을 수록 화력이 올라갑니다. 최대 6개...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투척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이 75% 미만이 되면,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는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엔진손상 상태는 수리로 체력을 회복하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기존에는 추적성능이 없는 타겟팅 스킬이라 상대가 움직이면 헛방이었지만, 이젠 목표물을 추적해서 명중하게 됩니다. 대신, 투척 모션 중에 상대가 사거리 밖으로 멀어지면 스킬이 취소되므로, 도망치는 목표에게 달려가서 던지지 말고, 돌입해오는 목표물을 저지하는 용도로 쓰는게 좋고, 거리가 먼 목표물은 무리해서 접근하기 보단 PTRS로 쪼아대는게 낫습니다. 참고로, 본진에서 업글하는 RPG-43 수류탄보다 투척 사거리가 깁니다.
선행 업그레이드가 필요없고, 6개 명중시 300점이란 끝내주는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다 맞췄을때 엔진파괴가 확정적이라 성능자체는 RPG-43보다 좋습니다. 도탄되면 80%의 데미지(40)를 입힐 수 있어, 던지는데 성공하면 장갑 상관없이 매우 아픈 편... 대신 분대원이 줄어들수록 효율이 급감하므로, 머릿수가 많은 분대로 던집시다.
Tip. 징집병에게 PTRS를 들려주면, RPG-43 스킬이 이 스킬로 대체되어서, RPG-43을 던질 수 없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추적성능과 엔진파괴 능력이 붙고 관통력이 100에서 150으로 상승한 대신, 데미지가 80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데미지 감소 감안해도, 리뉴얼 전의 쓰레기같은 성능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좋아져서 개이득...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지뢰 설치 (Trip Wire Flares) 15 탄약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기본 80 도탄 0 |
3 (보정없음) |
2 | 0.5 | 100% (보정없음) |
밟으면 조명탄이 하늘로 발사되어 일정시간(약 8초) 시야를 밝혀주는 와이어 지뢰를 설치합니다. 조명탄이 발사될때 작은 폭발이 일어나, 밟은 보병은 사망하게 됩니다.
이번작에선 트루 사이트 시스템 때문에 시야가 굉장히 중요해져서 우회로에 설치하여 적의 기습을 방지할 수 있지만, 판정이 좁아서 주변에 적들이 돌아다니는데 안 밟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반드시 밟을 수 밖에 없는 좁은 통로나 다리 같은 곳에 설치하는 것이 제대로 된 활용법...
피해량이 80이라 밟은 보병은 거의 사망합니다. (최대 1명) 이 때문에, 적의 비싼 보병과 맞바꾸면 자원비 이득... 물론, 차량은 밟아도 아무런 손해를 주지 못하므로, 도로에 깔진 맙시다.
참고로, 공병으로 설치하는 조명탄 지뢰는 재사용시간이 없지만, 징집병으로 설치하면 재사용시간 30초가 걸립니다.
Tip. 조명탄 지뢰도 제압력이 있지만, 폭발범위가 너무 좁아 밟은 보병분대에게 충분한 제압수치가 쌓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누적된 제압수치는 일정시간 유지되므로, 다른 제압공격과 병용하여 제압상태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조명탄 지뢰를 2개 연속으로 밟으면 제압상태에 빠집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성능이 상당히 변했는데, 치명타 판정이 사라지고 데미지가 80으로 고정되었으며, 데미지는 분대원 1명에게만 적용되도록 변했습니다. 건물 입구에 설치하여, 건물에서 등장하는 강하엽병이나 돌격대를 한방에 삭제하는 꼼수를 막기 위해서인듯.... 이 때문에, 살상용으로는 대폭 너프되었지만, 예전과 달리 삑사리 폭발이 거의 일어나지 않게 되었고, 설치시간이 9.5초에서 7.5초로 감소하여 설치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조명탄 지뢰의 매설 비용이 10탄약에서 15탄약으로 증가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엎드려! (Hit the Dirt!) 토글 2 CP
징집병 | 기본 | 엎드려! |
피격율 | 0벳 +8.7% 페널티 1벳 +0% 보정 3벳 -29.3% 보너스 |
0벳 -9.5% 보너스 1벳 -16.7% 보너스 3벳 -41.1% 보너스 |
받는피해 | +0% 보정 | -10% 감소 |
명중률 (모신나강) |
기본 75.7%/66%/55.6% 2벳 106%/92.4%/77.8% |
기본 60.6%/52.8%/44.5% 2벳 84.8%/73.9%/62.3% |
명중률 (PPSh-41) |
기본 62.1%/43%/20% 2벳 86.9%/60.2%/28% |
기본 49.7%/34.4%/16% 2벳 69.6%/48.2%/22.4%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징집병들은 전장에서 납작 엎드려서 교전할 수 있습니다.
엎드린 중에는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피격율 16.7%의 보너스를 받고, 제압에 완전히 면역이 되며, 받는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대신 명중률이 20% 감소하므로, 공격보단 버티기용으로 쓰는게 일반적...
상대의 MG를 만났을때 엎드려서 MG의 제압공격을 무시한 다음, 우회병력으로 MG를 제거하거나 엎드린 상태에서 교전하여 MG 사수를 제거하는 식으로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단, 제압에 걸린 이후엔 엎드려! 가 발동되지 않으므로, 제압 당하기 전에 미리 써줍시다.
토글스킬로 켜고 끄는 것으로 엎드리거나 일어설 수 있는데, 분대원들이 관절염이라도 있는지 쿨타임이 무려 10초나 됩니다. 이 때문에 징집병들이 엎드리는걸 보고 수류탄을 던지면 그대로 몰살... 심지어 중형탱크 이상이라면 달려와서 깔아뭉갤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무조건 엎드리는 것은 좋지 않고, MG에게 어그로가 끌렸을때 제압을 피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거나, 미리 엎드려서 쿨타임을 채워놓는게 무난합니다.
Tip. '엎드려' 스킬은 징집병 지원 지휘관과 근위부대 지원 지휘관이 쓸 수 있었는데, 2017. 12월 패치로 PPSh-41 장착 가능한 지휘관은 전부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PPsh 장착여부에 관계없이 3 CP가 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엎드린 중에 받는 데미지가 10% 감소한 대신, 명중률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어차피 탱킹용으로 쓰는 스킬이라,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 듯... 받는 데미지 감소 덕분에 수류탄 한방에 몰살당하는 리스크가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PPSh-41과 합쳐지면서, 해금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졌습니다.
PMD-6M 대차량 지뢰 설치 (PMD-6M Light Anti-Vehicle Mines) 10 탄약 2 CP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기본 40 | 1000 (보정없음) |
3 | 0 | 100% (보정없음) |
전차사냥꾼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차량에게만 기폭되는 PMD-6M 대차량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차량에게만 기폭되며, 밟는 순간 약간의 데미지와 함께 6초 정도의 기동력 손상(Mobility Damage) 상태에 빠집니다. 지속시간동안 최대속도와 회전속도가 50% 감소하므로, 목표의 발을 묶어둘 수 있습니다.
TM-35 지뢰보다 데미지가 많이 딸리고 엔진고장과 같은 지속적인 상태이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10 탄약이라는 비용 덕분에 매설 부담이 없으므로, 탄약 여유가 있을때 이곳저곳 매설하여 적 차량이 함부러 돌아다니지 않도록 견제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려지면 대전차 수류탄이나 대전차포로 숨통을 끊을 수 있으니 쓰기에 따라선 유용한 스킬...
2017 패치로 충격효과가 기동력 손상으로 대체된 대신, 매설비용이 5탄약에서 1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사실 충격이 더 좋았다... 대신, 매설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져서 예전보다 쓰기 편해졌습니다.
수리 (Repair) 무료 5 CP
징집병 | 기본 |
수리속도 | 1.06 |
보병 수리장비(Infantry Repair Kit)가 있는 지휘관을 선택하면, 징집병으로 손상된 건물, 차량, 다리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분대원 1인당 초당 체력 1.06을 회복하여, 6명의 징집병이 4명의 전투공병과 비슷한 수리효율을 냅니다. 참고로, 7인 업글을 한 경우, 초기버전에선 분대장이 수리를 하지 않았지만, 패치로 분대장도 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용접 자격증 획득 그래서, 7인 업을 하면 전체적인 수리속도가 소폭 향상됩니다.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데미지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징집병은 베테런시를 쌓아도 수리속도가 빨라지거나, 수리 페널티가 없어지지 않으니 주의...
보병 수리 키트가 있는 지휘관은 징집병이나 형벌부대를 다수 운용하면 수리를 도울 수 있으므로, 공병을 많이 뽑을 필요가 없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징집병 수리 키트(Conscript Repair Kit)에서 보병 수리 키트(Infantry Repair Kit)로 이름이 변경되고, 형벌부대도 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능은 변동없음.
2021. 잠수함 패치로 7인 징집병의 분대장도 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운용
징집병은 모신나강으로 무장한 소련군의 기본보병이지만, 소련군은 지휘관에 따라 빌드 선택이 꽤나 자유롭기 때문에 전략에 따라 주력으로 쓰일때도 있고, 전혀 뽑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징집병 보조 지휘관, 전차사냥꾼 지휘관처럼 징집병을 강화시킬 수 있는 무장이나 스킬이 있을 경우 주력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반면에, 형벌부대나 콜인보병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지휘관이라면, 징집병은 사용하지 않거나, 보조적으로만 소수 운영하게 됩니다. 샌드백 셔틀
징집병을 주력으로 사용할 경우 6인 분대라는 머릿수의 우위와 저렴한 충원비를 이용해, 초반엔 숫적으로 독일군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에서 서로 엄페하고 교전하면 소련군의 모신나강이 독일군의 Kar98k 보다 밀리지만, 머릿수 우위와 저렴한 충원비를 활용하면 그리 손해를 보지 않는 편... 거기다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으므로, 요충지마다 엄폐물을 끼고 교전하여 적에게 손해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징집병 단독으론 화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징집병 추가무장이 없는 경우 다른 화력이 강한 유닛으로 보조해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대표적으로 제압사격이 가능한 맥심, 고급보병을 하나씩 끊어먹을 수 있는 저격수, 보병에게 효과적인 T-70, 미트초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중반 이후 척탄병과 국민척탄병들이 하나 둘 무기를 장비하기 시작하면 징집병의 입지가 좁아지는데, 특정 지휘관을 제외하면 무기를 들 수 없으므로 화력에서 밀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후반에는 지휘관 전용무장을 활용하거나, 7인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가성비 싸움을 노리는게 좋습니다. 지휘관 무장과 7인업은 상호배타적으로 동시업글이 불가능하며, 한번 정하면 취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7인업을 주력으로 활용할 경우엔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3티어 전차대대 지휘소 위주로 운영하는 것, 둘째로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 위주로 운용하는 것입니다.
3티어 운영을 할 경우, T-70으로 이득을 본 뒤에, SU-76으로 대전차 대비를 하고, M-5반궤도 차량으로 충원을 지원하는 식으로 조합을 짜게 됩니다. 이 경우 3티어 전차대대 지휘소에서 예비대 동원(Mobilize Reserves)을 업글해야 7인업이 해금되므로, 빠르게 연구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개활지에서 전선을 탄탄하게 유지하기 좋지만, 맷집이 강한 유닛이 부족하고, 공세로 나설만한 유닛이 부족하므로, 팀원가 합을 맞춰서 조합을 짜는게 무난합니다. 대신, 7인업 타이밍이 매우 빠르므로, 중반에 보병전에서 이득을 보기 좋은 편...
4티어 운영을 할 경우, T-34 시리즈나 SU-85 같은 강력한 전차를 사용할 수 있고, IS-2나 ISU-152같은 강력한 전차를 콜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만 건설하면 바로 7인업이 해금되므로, 예비대 동원 업글을 건너뛸 수 있습니다. 자원적으론 이쪽이 이득이지만, 7인업 타이밍이 많이 느려서 중반에 추축보병 상대로 버티는 것이 3티어 운영보다 힘든 편입니다.
어느쪽이든 7인업이 완성되면 높은 전선 유지력과 저렴한 충원비 덕에 고기방패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땅에 떨어진 중화기를 노획하자마자 합류해도 분대원이 1명 남으므로, 중화기 주워가면서 싸우기도 좋은 편... 대신, 무기슬롯이 사라지므로,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하여 화력을 향상시킬수 없게 됩니다.
일부 지휘관은 PPSh-41 기관단총을 장착시킬 수 있습니다.
PPSh-41을 든 징집병은 돌격병으로 운영하게 되는데, 충격병보다는 화력이나 맷집이 떨어지지만, 충원비가 저렴하여 소모전을 벌여도 그리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또, 징집병의 PPSh는 충격병의 PPSh보다 중거리 화력이 좋고, 모신나강도 일부 유지되므로, 돌격하기 여의치 않을땐 엄폐물을 끼고 니가와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특히, 추축군이 강습척탄병 같은 돌격병을 주력으로 활용할때, 이에 대한 카운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PSh-41을 장착하면 7인 업글이 불가능하므로, 예비대 동원 연구는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전차사냥꾼 지휘관은 PTRS 대전차소총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PTRS 징집병은 대전차보병으로 운영하게 되는데, 일반 징집병이 사용하는 화염병이나 RPG-43 대전차 수류탄을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해당 연구는 건너뛰는게 좋습니다. 또, 7인업도 불가능하므로 예비대 동원 연구도 하지 맙시다. 대신, 높은 차량 저지력으로, 추축군의 차량과 장갑차를 순식간에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고, 전차에게도 꾸준히 사격하면 무시못할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PTRS 징집병이 사용할 수 있는 RPG-40 대전차 수류탄은 매우 강력하지만, 사거리가 짧으므로 위장을 이용해 적 전차를 끌어들인뒤 던지는 것이 좋습니다. 벙커나 곡사포 근처에서 적 전차가 테러하러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용도로 매복하는 패턴이 유효하며, 사격으로 위장이 풀리지 않게 사격금지 상태에서 대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적 전차의 진입예상로에 미리 대전차 지뢰를 심어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PTRS를 장착하면 차량과 전차 상대로 강해지지만, 대보병 능력이 매우 나빠집니다. 맥심, 저격수, T-70, 미트초퍼 같이 보병을 잘 잡는 유닛과 조합해 줍시다.
일부 지휘관은 '신속징집(Rapid Conscription)' 스킬로 징집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신속징집을 활성화 했다면 보병이 6명 사망하면 1분대의 새로운 징집병이 생산되며, 최대 1분대의 징집병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탄약만 충분하면 인력을 쓰지않고 새로운 보병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인력이 고갈되는 장기전에서 꽤 유용한 스킬... 단, 대전차포 운용병은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4. 9월 패치에서 피격율 페널티 8.7%가 생겼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6인 분대라 고기방패용으로 성능이 너무 뛰어나서 주어진 페널티인듯... 이 때문에 소화기에 좀 더 취약해졌지만, 명중률이 소폭 상승하는 버프가 주어졌습니다.
2015.6월 메타 변화 패치에서 제압무기들이 대폭 상향받으면서, 징집병들이 간접적으로 너프 당했습니다. 예전에 자주 쓰였던 안심과 신뢰의 4징집병 빌드가 제압무기에 막힐 위험이 커지면서, 1티어나 2티어 유닛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5. 7월패치에서 탱크헌터 지휘관이 너프를 맞았는데, PTRS의 데미지가 차량을 상대로는 40 그대로지만, 보병을 상대로는 27로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보병의 체력이 80이기에, 예전엔 2대 맞추면 보병을 잡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3대를 맞춰야 잡을 수 있게 되었는데, PTRS의 연사력이 느려 은근히 체감이 되는 너프... 뭐, 그동안 너무 사기적이었기에 당연한 너프이긴 합니다...
2015. 9월패치에서 화염병의 즉사확률이 사라진 대신 데미지가 두배로 늘었습니다. 화염을 피하기 쉬운 보병 상대로는 즉사확률 사라진 것 때문에 덜 효과적이지만, 불 위에 오래 머무를경우 예전보다 큰 데미지를 주게 되어, 움직이기 힘든 중화기나 건물 상대로는 더욱 효과적이 되었습니다. 특히, 건물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큰 데미지를 주는 현상이 있어, 차후 너프가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화염병의 데미지가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도트 데미지는 그대로지만, 화염병에 직격으로 맞을때의 데미지가 감소하여 살상력이 눈에 띄게 감소한 편... 그 댓가로 화염병 연구속도가 조금 빨라져, 예전보다 빠른 타이밍에 화염병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징집병의 3베테런시의 피격율 보너스가 무려 40%로 상승했습니다. 징집병에게 기본으로 있는 피격율 페널티를 상쇄하면 대력 35%의 피격율 보너스를 받게 되어, 생존력이 대폭 상승하게 됩니다. 덕분에 예전엔 무기 못주우면 후반에 잉여가 되었지만, 이젠 성장만 잘 시키면 후반에도 고기방패로 날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PPSH-41도 상향되어 화염병 너프를 충분히 보완하고도 남는 편...
2015. 10월 패치에서 바닥을 불태우는 빈도가 느려져서 화염병이 관짝에 반쯤 들어갔습니다. 어느정도냐면 건물안 보병이 화염병을 맞았을때, 체력만 많다면 한명도 안 죽을 정도... 이 때문에 4징집 빌드가 거의 사장되었고, 초반에 중화기나 다른 유닛을 섞어쓰는 빌드가 주력이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대전차 수류탄의 투척 준비시간이 2배로 빨라졌습니다. 덕분에 판저 파우스트나 대전차 총류탄보다 발사시간이 눈에 띄게 빨라져서 여러모로 쓰기 편해졌습니다.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제압 당한 후 엉금엉금 기어가서 화염병으로 중기관총 쫓아내는 패턴을 쓰기 어려워졌는데, 다른 보병도 해당되는 사항이지만, 징집병에게 유독 뼈아픈 너프라, 중기관총을 견제할 유닛과 조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보병 대전차무기가 주는 경험치가 1/3로 너프되어, 전차사냥꾼 지휘관의 PTRS 징집병은 예전보다 베테런시 쌓기가 힘들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되었습니다.
1. 모신나강의 데미지가 하락하고 명중률이 상승하여, DPS가 안정적이 됨.
2. 중장거리 교전능력 상승, 3벳 명중보너스 추가.
3. 1렙 피격율 보너스 추가한 대신, 3렙 피격율 보너스 감소. (최종적으론 감소)
4. 화염병 업그레이드 비용과 투척시간 상향, 2벳 투척거리 보너스 제거.
5. 화염병, 우라돌격의 비용 증가.
6. 무기슬롯 1개 감소.
무기의 성능 변화가 가장 큰데, 예전엔 형편없는 장거리 명중률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거리를 좁혀야 했지만, 이젠 장거리에서도 괜찮은 명중률을 보여주므로, 엄폐끼고 방어적으로 운영하기 좋아졌습니다. 대신 데미지가 16에서 12로 대폭 감소했지만, 백날 쏴도 안맞는것보단 적은 데미지라도 꾸준히 입히는게 이득이라, 나쁘지 않은 변경점....
덤으로, 징집병 최악의 단점인 피격율 페널티가 1벳에 사라지므로, 줄줄 새던 인력이 어느정도 보완되었고, 암걸리던 화염병 투척 선딜이 2벳에 사라지므로 화염병 써먹기도 좋아졌습니다. 화염병과 우라돌격의 탄약소모가 커졌지만, 징집 위주의 소련은 탄약압박이 심하지 않은터라, 상향된 부분이 더 이득...
이번 패치로, 리뉴얼 전엔 3벳에 34.7%의 피격율 보너스를 얻었지만, 지금은 29.3%의 보너스만 얻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3벳에 명중률 보너스가 추가되어, 3벳 장거리 명중률이 85%나 되므로(리뉴얼 전엔 46%), 엄폐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큰 문제가 안되는 편.. 덤으로, 무기슬롯도 2개에서 1개로 줄어들었지만, 징집병이 무기 주워 쓰는건 반쯤 운이라 그리 뼈아픈 너프는 아닙니다. 이 때문에, 너프된 것도 많지만, 전체적으로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듯 합니다.
덤으로, '엎드려' 스킬이 명중페널티와 피격데미지 감소가 붙어 탱킹용으로 특화된데다, 징집병 강습 패키지와 통합되어 여러 지휘관으로 쓸 수 있게 되었고, 전차사냥꾼은 PTRS 징집병으로 위장, 차량탐지, RPG-40 대전차수류탄을 쓸 수 있어, 지휘관에 따라 활용도가 더 좋아졌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리뉴얼로 기간보병으로서의 역할에 더 충실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명중률 덕에 개활지에서 써먹기 좋아졌으므로, 형벌메타에서 어느정도 벗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분대당 인구요구치가 6에서 7로 늘어나고, PPSh 가격상승, PTRS 도탄데미지 감소 등의 소소한 너프를 맞았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예비대 동원 업그레이드가 추가되면서, 징집병 운영에 새로운 변화가 생겼습니다. 예비대 동원 업글을 하면 징집병을 7인 분대로 만들 수 있고, 여러가지 보너스 덕에 다방면에서 활약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경험치 보너스 덕분에 보병들이 수시로 전멸하는 장기전에서 빠르게 제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도 반가운 변경점... 이 때문에, 징집병 위주로 운영한다면 전차없이 빠르게 4티어를 먼저 올리는 빌드도 써볼만 해졌습니다.
단, 기존에 징집병 전용무장을 보유하고 있던 지휘관이라면, 전용무장을 쓸지 4티어를 짓고 예비대 동원을 업글할지 택일해야 합니다. 추가무장을 하면 예비대 동원 업글이 불가능해지기 때문.
추가로, 신지휘관인 소련 공수군 지휘관의 무기상자에서 SVT-40 4정을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형벌부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그에 준하는 화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건 상당한 강점이라 볼 수 있을듯... 또, 대전차 수류탄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감소하여, 징집병 위주의 운영을 할때 자원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3티어 전차대대 지휘소에 '예비대 동원' 업그레이드가 생겼습니다. 100인력 20연료를 주고 업글하면,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 없이도 징집병을 7인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처럼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를 건설하면 자동적으로 7인 업그레이드가 해금되므로, SU-76 스팸같이 4티어를 짓지 않는 전술을 사용할때의 선택지가 많아졌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참고로, 본부에서 징집병의 화염병과 대전차수류탄을 둘 다 해금해야, 예비대 동원 업그레이드가 해금됩니다.
추가로, 징집병 강습 패키지의 해금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져서, 쓰기 편해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7인 징집이 결국 너프를 맞았는데, 충원비가 17인력에서 18인력으로 비싸지고, 엄폐할때의 재장전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너프맞았다지만 쿨다운 보너스는 그대로라서 여전히 강력합니다. 5
또, 밸런스와 관계없는 변경점으로, 7인 징집 업글할때의 장교스킨이 상사에서 근위소총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왜 변경했는지는 의문...
추가로, 공수군 지휘관의 무기 투하 스킬의 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SVT 징집이 초반에 너무 세긴 했어...
4월 패치 핫픽스에서 장교스킨이 상사로 롤백되었습니다. 근위소총병으로 바꾼것은 실수였는듯...
- 최근 패치내역 -
2021년 2월 패치에서 다양한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샌드백 건설속도 50% 느려짐 (12초에서 18초)
2. 1베테런시에 건설속도 35% 보너스 추가
3. 3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 삭제
4. 조명탄 지뢰 비용이 10탄약에서 15탄약으로 증가
5. 화염병과 대전차 수류탄 연구가 합쳐지면서, 연구비용이 150인력 15연료로 변경
(패치 전보다 10인력 5연료 이득)
6. 3티어 예비대 동원의 선행조건(화염병과 대전차 수류탄 연구) 삭제
7. 징집병 PTRS 조준 준비시간이 1.25에서 0.5로 대폭 감소
징집병 자체성능만 놓고 보면 너프당한게 많은데, 초반에 샌드백 짓는 속도가 매우 느려졌고, 후반의 명중 보너스가 삭제되어 3벳 모신나강 장거리 명중률이 85%에서 77%대로 하락했습니다. 거기다 조명탄 지뢰 비용 증가도 너프...
하지만, 간접적으로 버프당한게 큰데, 특히 이번패치에서 소련의 의무병 업글 비용이 250인력에서 200인력으로 감소하였고, 의무병이 광역치유를 하게 되어서, 머릿수가 많은 징집병이 큰 혜택을 받았습니다. 거기다 M5 반궤도차량도 치료능력이 생겨, 전선의 징집병들이 쉽게 체력을 관리할 수 있게 된 것도 덤... 또, 전차사냥꾼 한정으로 PTRS 조준이 빨라진 것도 상당한 버프입니다. 이런 간접버프들이 꽤나 쏠쏠해서, 너프된 점은 크게 신경쓰이지 않을 정도입니다.
그래도, 초반에 샌드백 도배하기 어려워진 점에는 주의합시다. 1베테런시에 건설속도 보너스가 붙지만, 그래도 예전만큼 빠르진 않아서, 거점을 점령하면서 요새화하기 어려워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다음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PPSh-41 업글시 3정이 아니라 4정 지급
2. PPSh-41 업글에 무기슬롯 필요. PPSh-41 장착시 무기노획 불가
3. PTRS 해금 조건이 2 CP에서 1 CP로 단축
4. 신속징집 해금 조건이 6 CP에서 5 CP로 단축
5. 신속징집 비용이 120 탄약에서 90 탄약으로 감소
6. 신속징집으로 생겨나는 공짜 징집병이 최대 2분대에서 1분대로 감소
7. 신속징집 중, 충원속도 -50% 감소 보너스
8. 공수군 지휘관의 무기상자 드랍 해금 타이밍이 1 CP에서 2 CP로 증가
7인업 생긴 이후에 효율이 떨어졌던 강습패키지가 PPSh-41 3정에서 4정으로 늘어나는 버프를 받았지만, 무기슬롯이 사라지도록 변경되어, PPSh-41 + 노획무기 조합이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래도, PPSh-41의 화력만 놓고보면 버프.... 전차사냥꾼의 PTRS 해금 타이밍도 빨라져서 지휘관 무장들이 버프 받았습니다.
신속징집은 전체적으로 리뉴얼되었는데, 해금타이밍이 빨라지고 탄약부담이 줄어든 대신, 최대 1분대만 지원받게 되었고, 충원속도 50% 보너스가 추가로 생겼습니다. 기존에 120탄약을 단번에 지불하고 짧은 지속시간 동안 12명이나 죽어야 하는게 생각보다 부담스러웠기 때문에,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그 외에 변경점으로, 공수군 지휘관의 무기상자 드랍의 해금 타이밍이 1CP에서 2CP로 느려져, SVT 징집병의 타이밍이 늦어졌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징집병이 PTRS를 장착하고 위장했을때 거리 10에서 드러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기습할땐 사거리 10보다 먼 거리에서 사격하는 것이 좋아졌습니다.
2021. 9월 스킨 패치에서, 징집병 분대장이 상사에서 고참 징집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일반 징집병보다 군복의 색깔이 좀 더 진한 것으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군복 좀 빨아입지
그리고, 모든 샌드백 공통 변경점으로, 피격율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래서, 대전차포와 같이 폭발범위가 좁은 대전차 무기로 샌드백을 제거하기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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