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전투공병 분대 | 컴뱃 엔지니어 스쿼드 (Combat Engineer Squad) |
등급 | 0티어 | 본부 (Regiental Field Headquarter) |
분류 | 보병 | 건설자 (Builder) 소총병 (Infantry Rifle) 공병 (Engineer) |
비용 | 170 인력 | 충원 21 인력 |
인원 | 4인 | 인구 5 (분대기본 1 +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모신나강 4정 | Mosin Nagant x4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ROKS 화염방사기 1정 장애물 제거도구 |
ROKS Flamethrower x1 (60 탄약) Hazard Removal Package x1 (30 탄약) |
기본스킬 | 생산건물 건설 자원저장소 건설 철조망 설치 수리 TM-35 지뢰 폭약설치 |
생산건물 건설 가능 Munition Cache, Fuel Cache (250 인력) Razor Wire (무료) Repair (무료) TM-35 Mine (30 탄약) Demolition Charge (6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지뢰 | Trip Wire Flares (15 탄약) |
베테런시 | Vet ☆ (340) Vet ☆☆ (680) Vet ☆☆☆ (1360) |
조명탄 지뢰 가능 수리회복량 틱당 +1, 명중률 +20% 쿨다운 -15%, 피격율 -23%, 수리페널티 제거 |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보병 기본 시야 (35)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보병 기본체력 (80) 보병 기본장갑 (1) 0벳 피격율 보정 0% 2벳 피격율 보정 0%, 명중률 +20% 보너스 3벳 피격율 -23% 보너스, 명중률 +20%, 쿨다운 -15% 보너스 충원속도 4.25초 |
|
특이사항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지뢰 제거 가능 (자동인식 범위 20) |
1. 무장
- 기본 무장 -
모신나강(Mosin Nagant)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2 도탄 0 |
기본 75.7%/66%/55.6% 2벳 90.8%/79.2%/66.7% |
0~35 | 0/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25~0.625 | 0.375~0.625 | 25%/350% | 75% | 1.625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1.25~1.75 3벳 1.06~1.49 |
25%/187.5% | 2.4~3.4 | 8~9 | 50% | 150% |
모신나강은 7.62mmx 54mm 탄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 소총으로, 2차대전 소련의 제식소총입니다.
볼트액션식이라 연사력이 느리지만, 명중률이 좋아서 기관단총에 비하면 장거리에서 교전하기 좋습니다. 이동 사격시 명중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므로, 가급적 엄폐를 끼고 장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 가까이 붙으면 쿨다운이 대폭 감소하지만, 초반에 교전하는 추축군 공병들이 근거리에서 더 세기 때문에, 웬만하면 떨어져서 싸우는게 낫습니다.
리뉴얼 후 현재는 데미지가 많이 낮아진 대신 명중률이 매우 좋아져서, 원거리에서 꾸준히 딜을 넣기 좋아졌습니다. 초반엔 징집병 4명 정도의 화력을 보여주므로, 전투가 벌어지면 보병들과 합류해서 같이 싸우는게 좋은 편... 다만, 데미지가 낮아지면서 차량 상대로는 약해졌으니 주의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전투공병의 모신나강 데미지가 16에서 12로 낮아진 대신, 명중률이 51.8%~33.4%에서 75.7%~55.7%로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또, 사거리 보정이 4/20/35에서 0/25/35로 변경되어 근거리는 약간 손해지만, 중거리는 약간의 이득을 보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징집병의 리뉴얼된 모신나강과 거의 동일한 성능입니다.
- 추가 무장 -
화염방사기 (ROKS-3 Flamethrower)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 생산건물 20 방어시설 30 영국진지 37.5 중립건물 32 도탄 0 |
기본 100%/100%/100% 2벳 120%/120%/120% |
0~20 | -1/-1/-1 | 기본 2.5 생산건물 10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중립건물 2.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0.125 | 0.125 | 100% | 50% | 기본 1.25~1.75 3벳 1.06~1.49 |
2~3 | 5~6 |
영향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이동 명중 |
2 | 2/2/2 | 2.5 (보정없음) |
100% (보정없음) |
50% (불가) |
전투공병은 1개의 ROKS-3 화염방사기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무장: 화염방사기 x1, 모신나강 x3) 무기슬롯 하나를 사용하며,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할 수 없게 됩니다. 또, 땅에 떨어진 화염방사기를 노획하면 화염방사기 장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장착한 뒤에 줍는것은 OK)
소련제 화염방사기인 ROKS-3는 발사기가 소총과 흡사하게 생겼는데, 화염방사병은 적의 목표가 되기 좋았기에 눈에 잘 띄지 않게 소총과 흡사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화염방사기는 근거리에서 화염을 흩뿌려 범위 피해를 주는데, 엄폐를 무시할 수 있고 건물 안의 보병에겐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중립건물을 화염방사기로 여러번 강제공격하면 건물에 화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디폴트 15회) 범위 피해라서 영향받은 모든 적 보병이 피해를 입기 때문에, 엄폐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보병에게 특효약... 특히 완전엄폐했다면 1.25배의 피해를 입히므로, 순식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부분엄폐는 영향없음) 물 위의 적에겐 0.5배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 1개가 모신나강 3정보다 화력이 우수하므로, 화염방사기를 장착시켜 줬다면 적극적으로 근거리 교전을 노려봅시다.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해서 화염방사기를 쏘는 패턴도 유효하며, 화염방사기를 쏘는 공병이 점사당하면 징집병의 합류를 사용하여 생존력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Tip.영국 진지를 화염방사기로 공격할 경우,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피격시 폭발은 마지막 분대원일때만 발생하도록 변경되었고, AOE 데미지 판정이 바뀌어 화염 가장자리에서의 데미지가 증가했습니다. 대신 즉사확률이 체력이 50% 미만인 보병에게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3에서 8로 너프당했고, 화염 범위도 2 감소하였으며, 즉사확률은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화염을 발사하면, 3초동안 바닥을 불태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바닥을 태우는게 사라지고 데미지가 8에서 16으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그만바꿔 이놈들아..ㅠㅠ 화력은 상승했지만 영향범위가 2로 줄어든 그대로라서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기 어려워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중립건물을 불태우는데 필요한 공격횟수가 30회에서 15회로 감소하였습니다.
장애물 제거도구 (Hazard Removal Package) 30 탄약 드랍불가
전투공병은 1개의 장애물 제거도구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무장 : 장애물 제거도구 x1, 모신나강 x3) 초기버전에선 무기슬롯 1개가 필요했지만 패치로 슬롯이 필요없어져서, 무기 2개를 추가로 주을 수 있습니다.
장애물 제거도구를 무장한 공병은 공격을 하지 못하므로 화력이 기존보다 감소하게 됩니다. 대신 패시브로 범위 25 이내의 지뢰 탐지 능력과, 와이어 커터로 철조망을 제거하는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리속도도 0.3 상승합니다.
지뢰 탐지 능력은 정지 상태일때 자동적으로 주변의 지뢰를 탐지하게 되며, 드러난 지뢰는 클릭해서 제거하거나 범위 내에 인식하면 알아서 제거하게 됩니다. 드러난 지뢰는 밟아도 터지지 않으며, 지뢰탐지기가 없는 공병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폭발무기 등으로 강제로 기폭시킬 수 있습니다.
지뢰탐지 덕에 최소 하나의 공병은 이걸 드는게 좋으며, 후반 전차전에서 공병이 전멸해서 새로 뽑았을때 수리속도를 보완하기 위해 장착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없게 되며, 땅에 떨어진 화염방사기를 주워도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할 수 없게 됩니다. (먼저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고, 화염방사기를 줍는건 가능)
Tip. 수송차량에 탑승한 상태에서도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2019. 9월패치로 수리속도 증가 보너스가 붙게되어, 더욱 유용해졌습니다. 초반에 열심히 교전하여 2벳을 쌓은 뒤,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수리하는데 꽤 도움이 되는 편이고, 실수로 공병이 전멸하여 새로 생산했을때의 느린 수리속도를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로 장애물 제거도구가 무기슬롯을 먹지 않도록 버프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무기 투하 (Airdropped Weapons) 60 탄약 2 CP
SVT-40 (SVT-40) 드랍불가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0 도탄 0 |
기본 70%/65%/45% 2벳 98%/78%/54% |
0~35 | 6/16/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5 | 0.5 | 100% (보정없음) |
37.5% | 0.25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1 3벳 0.85 |
25%/150% | 2~3.5 | 10 | 50% | 75% |
2019. 6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무장.
이제 소련 공수군 지휘관으로 공중투하한 무기상자를 전투공병이 회수하면 4정의 SVT-40 반자동 소총으로 무장하게 됩니다. 하나의 무기슬롯이 필요하며 장착한 뒤에도 슬롯 한개의 여유가 있어서,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하거나 화염방사기나 지뢰탐지기를 추가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SVT-40을 장착하면 모신나강보다 화력이 강해지는데다, 경험치도 빨리 쌓을 수 있는것이 강점입니다. 뭣보다 장애물 제거도구와 병용할 수 있으므로, 초반에 SVT로 베테런시를 쌓은 다음, 2벳을 달성하면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여 빨라진 수리속도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SVT + 화염방사기를 같이 쓰는 것은 탄약 압박이 너무 커서 그다지 추천하진 않는 편... 공병 하나에 120탄약 먹이는건 좀...
다만, 4인분대라 전투용으로 굴리기엔 리스크가 크고, 공병의 전투 베테런시 효율이 징집이나 형벌부대보다 나빠서, 전투병을 완전히 대체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도, 옆에서 지원사격 해주는 것만으로도 쏠쏠한 도움이 되니,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활용해 봅시다.
Tip. 무기 투하 스킬로 장착되는 SVT-40의 성능은 형벌부대의 것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패치로 형벌부대 SVT-40의 성능이 변하면, 공병의 SVT-40 성능도 같이 변하게 됩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가격이 올라서 공병에게 장착시켜주긴 자원적으로 힘들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1CP에서 2CP로 느려졌습니다.
- 삭제된 무장 -
공병 잔해수거 장비 (Engineer Salvage Kits) 100 탄약 드랍불가 3 CP
2017. 12월 패치에서 전차사냥꾼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잔해수거 장비가 삭제되었습니다.
전차사냥꾼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은 모신나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잔해수거 장비를 장비할 수 있습니다.
차량타입 | 얻을 수 있는 탄약 |
얻을 수 있는 연료 |
Ultra Light |
10 | 5 |
Light |
15 | 10 |
Medium |
20 | 25 |
Advanced Medium |
35 | 30 |
Heavies |
50 | 40 |
Super Heavies |
60 | 45 |
2. 스킬
- 기본 스킬 -
건물 건설 (Production Buildings)
전투공병은 본진지역에 소련군의 티어 건물을 건설할 수 있고, 거점에 탼약저장소, 연료저장소를 지을 수 있습니다. 겨울맵이라면 모닥불을 지을 수도 있고, 지휘관에 따라서 155mm 곡사포, 203mm 곡사포를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건설 중에는 받는 데미지 2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자원저장소의 가격이 20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상승했습니다.
TM-35 지뢰 매설 (TM-35 Mine) 30 탄약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200 | 1000 (보정없음) |
5 (보정없음) |
0.5 | 100% (보정없음) |
전투공병은 대차량, 대보병 모두 가능한 범용지뢰인 TM-35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매설이 끝나면 적에게 보이지 않으며 아군이 밟아도 안전하지만, 적 보병이나 차량이 밟으면 기폭됩니다. 보병의 경우 폭발에 휘말리면 분대 당 최대 2명까지 즉사시킬 수 있고, 차량은 피해와 함께 엔진에 손상을 입으며,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려 도망을 못치게 만든 후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범용성이 무척 뛰어나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무척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보병 차량 가리지 않고 효과적이므로 길목마다 도배를 하면 상대방의 움직임을 크게 제한할 수 있습니다.단,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공병도 같이 폭사할 수 있으니, 웨이포인트 기능(Shift키)으로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약간씩 이동시켜 둡시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좆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차량 상대로도 너프되었는데,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게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철조망 설치 (Razor Wire) 무료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110 | 기본 35 건설중 0 |
1배 | 1인 기본 12초 |
전투공병은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고, 철조망을 건설한 직후에는 공병이 철조망을 통과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끼임방지)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건물 입구,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받는 피해 2배)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차량과 전차는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으며,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한 공병들도 철조망을 절단하여 없앨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는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공병이 철조망에 끼이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건설 직후 공병이 철조망에서 일정 거리 이내에 있을땐 통과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수리 (Repair) 무료
전투공병 | 기본 | 장애물 제거도구 |
수리속도 | 기본 1.6 2벳 2.6 |
기본 1.9 2벳 2.9 |
전투공병은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틱당 체력 1.6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틱당 체력 2.6을 회복하며,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수리속도가 0.3 추가로 상승합니다.
분대원이 많으면 수리속도가 향상되므로, 분대를 최대로 충원해서 수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수리중의 피격율과 받는 피해 페널티가 사라집니다.
Tip. Shift 키를 이용한 행동예약을 이용하면, 여러대의 차량이나 건물을 차례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폭약 설치 (Plant Demolition Charge) 65 탄약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제압력 | 피해보정 (근/중/원) |
기본 250 건물 550 |
1000 (보정없음) |
6 | 1.5/3/4.5 | 없음 | 100%/75%/50% |
전투공병은 임의로 기폭할 수 있는 폭약을 10초 동안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에는 1명만 필요하고, 다른 분대원들은 설치 중에 움직일 수는 없지만, 들고 있는 무기로 교전할 수 있습니다. 건설과는 달리 설치 중에는 별다른 페널티가 없지만, 움직이면 취소되므로, 박격포나 수류탄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된 폭약은 가까이 접근한 적에게만 보이며(탐지거리 13), 지뢰와는 달리 밟아도 기폭되지 않습니다. 대신 직접 설치된 폭약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와 넓고 피해량이 높아서, 대부분의 유닛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지뢰처럼 차량의 모듈을 고장낼 순 없고, 탄약 소모량도 커서 자주 사용하기 어려운 편... 또, 지뢰와 다르게 AOE 피해보정이 있으므로, 폭심지에 정확히 터트리지 않으면 피해량이 크게 감소됩니다.
벙커와 자원저장소를 한방에 터트릴 수 있고, 대부분의 중립건물을 무너트릴 수 있어서, 해당 구조물 파괴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아군피해 보정이 없어서 팀킬할 때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폭약은 완전엄폐가 가능한 깊은 크레이터를 생성합니다.
2015 다리 강화 패치에서 폭약이 다리를 한방에 파괴시킬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당했는데, 지뢰 탐지기가 없어도 폭약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고, 거점 주변에는 설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폭발범위(6)보다 탐지거리(13)가 넓기 때문에, 확 트인 개활지에 설치하면 아무도 안 맞아주므로, 건물이나 지형지물로 가려진 위치에 설치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매설 비용이 90탄약에서 65탄약으로 줄어들었다는게 위안점...
- 무기 전용 스킬 -
철조망 절단기 (Wire Cutters) 무료
전투공병에게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철조망을 절단할 수 있습니다.
철조망에 사용하면 4.5초의 준비시간 후, 해당 철조망을 제거합니다. 이를 이용해 독일군이 철조망을 이용해 길을 막거나, 엄폐물을 없애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거작업 도중엔 피격율 2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2015. 6월 패치에서 서부군의 바리케이트 철조망도 절단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지뢰 설치 (Trip Wire Flares) 15 탄약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기본 80 도탄 0 |
3 (보정없음) |
2 | 0.5 | 100% (보정없음) |
밟으면 조명탄이 하늘로 발사되어 일정시간(약 8초) 시야를 밝혀주는 와이어 지뢰를 설치합니다. 조명탄이 발사될때 작은 폭발이 일어나, 밟은 보병은 사망하게 됩니다.
이번작에선 트루 사이트 시스템 때문에 시야가 굉장히 중요해져서 우회로에 설치하여 적의 기습을 방지할 수 있지만, 판정이 좁아서 주변에 적들이 돌아다니는데 안 밟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반드시 밟을 수 밖에 없는 좁은 통로나 다리 같은 곳에 설치하는 것이 제대로 된 활용법...
피해량이 80이라 밟은 보병은 거의 사망합니다. (최대 1명) 이 때문에, 적의 비싼 보병과 맞바꾸면 자원비 이득... 물론, 차량은 밟아도 아무런 손해를 주지 못하므로, 도로에 깔진 맙시다.
참고로, 보병으로 설치하는 조명탄 지뢰는 재사용시간이 30초가 걸리지만, 공병으로 설치하는 조명탄 지뢰는 재사용시간이 없어서 연속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Tip. 조명탄 지뢰도 제압력이 있지만, 폭발범위가 너무 좁아 밟은 보병분대에게 충분한 제압수치가 쌓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누적된 제압수치는 일정시간 유지되므로, 다른 제압공격과 병용하여 제압상태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조명탄 지뢰를 2개 연속으로 밟으면 제압상태에 빠집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성능이 상당히 변했는데, 치명타 판정이 사라지고 데미지가 80으로 고정되었으며, 데미지는 분대원 1명에게만 적용되도록 변했습니다. 건물 입구에 설치하여, 건물에서 등장하는 강하엽병이나 돌격대를 한방에 삭제하는 꼼수를 막기 위해서인듯.... 이 때문에, 살상용으로는 대폭 너프되었지만, 예전과 달리 삑사리 폭발이 거의 일어나지 않게 되었고, 설치시간이 9.5초에서 7.5초로 감소하여 설치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조명탄 지뢰의 매설 비용이 10탄약에서 15탄약으로 증가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전차 장애물 설치 (Tank Trap) 무료 2 CP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500 | 50 | 26배 | 1인 기본 30초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차의 이동을 방해하는 전차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사이로 보병이 빠져나갈 수 있지만, 전차나 차량은 통과를 할 수 없으므로 좁은 길목이나 다리에 설치하여 적 차량의 이동을 제한할 수 있고, 철조망과 같이 설치하여 길을 완전히 폐쇄할 수도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차로 통과할 수 없지만, 투사무기나 폭발무기로, 강제로 파괴하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Tip. 전차 장애물은 비 명중 투사체를 막아주므로, 벙커나 중화기 앞에 건설하면 버티는데 도움이 됩니다.
PMD-6 대인 지뢰 설치 (PMD-6 Anti-Personnel Mine) 7 탄약 2 CP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기본 40 도탄 0 |
5 (보정없음) |
5 | 0 | 100% (보정없음)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보병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PMD-6 대인 지뢰를 전투공병이 매설할 수 있습니다. 경차량에는 관통되면 어느정도 데미지를 줄 수도 있지만, 도탄되면 무의미....
밟으면 폭발과 함께 작은 피해를 입히는데, 데미지는 약하지만 폭발범위가 넓고, 데미지 보정이 전거리 100%라 밟으면 확실하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탄약대비 효율이 좋아서(독일군 보병이 비싸기도 하고) 여기저기 심어서 인력 손해를 일으키는 용도로 쓸만한 편... 하지만, 지뢰 데미지가 분대원 2명에게만 피해를 주게 변경되면서, 여러명의 보병이 밟아도 최대 2명 80점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가성비는 나쁘지 않지만, 한개씩 심어야 한다는 점이 엄청 귀찮습니다. 매설시간은 대전차지뢰보다 빠르지만 여러개를 심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Shift키를 이용한 행동예약은 필수.... S-마인처럼 만들어줘...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소외되어 변경점이 없습니다. 다른 지뢰는 데미지 2명 제한에 제압효과가 추가되었지만, PMD-6 지뢰는 여전히 폭발범위 내의 모든 보병에게 피해를 주고, 제압효과도 없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PMD-6 대인지뢰도 최대 2명에게만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PMD-6M 대차량 지뢰 설치 (PMD-6M Light Anti-Vehicle Mines) 10 탄약 2 CP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기본 40 | 1000 (보정없음) |
3 | 0 | 100% (보정없음) |
전차사냥꾼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차량에게만 기폭되는 PMD-6M 대차량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차량에게만 기폭되며, 밟는 순간 약간의 데미지와 함께 6초 정도의 기동력 손상(Mobility Damage) 상태에 빠집니다. 지속시간동안 최대속도와 회전속도가 50% 감소하므로, 목표의 발을 묶어둘 수 있습니다.
TM-35 지뢰보다 피해량이 적고 엔진고장과 같은 지속적인 상태이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10 탄약이라는 비용 덕분에 매설 부담이 없으므로, 탄약 여유가 있을때 이곳저곳 매설하여 적 차량이 함부러 돌아다니지 않도록 견제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려지면 대전차 무기로 숨통을 끊을 수 있으니 쓰기에 따라선 유용한 스킬...
2017 패치로 충격효과가 기동력 손상으로 대체된 대신, 매설비용이 5탄약에서 1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사실 충격이 더 좋았다... 대신, 매설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져서 예전보다 쓰기 편해졌습니다.
부비트랩 (Booby Trap Capture Point) 40 탄약 4 CP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제압력 | 피해보정 (근/중/원) |
기본 80 | 1000 (보정없음) |
6 | 0.25/1/6 | 없음 | 100%/75%/35% |
2018. 12월 패치로 지휘관 글로벌 스킬에서 전투공병 스킬로 변화되었습니다.
전투공병은 아군이 점령한 거점에 부비트랩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16초동안 설치하며, 설치 중에는 피격율 2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부비트랩이 매설된 거점 범위 안에 적 보병이 발을 디디는 순간 폭발하며, 차량에는 기폭되지 않습니다. 단, 폭발무기나 투사무기로 깃발 근처에 폭발이 일어나면 부비트랩이 기폭될 수 있습니다.
건물 짓고 차량 수리하고 지뢰 심느라 바쁜 공병이 일일이 거점으로 달려가 16초나 들여서 부비트랩을 매설하기엔 너무 빡빡합니다. 전투병이 매설하는 서부군 부비트랩이 더 쓰기 편할 정도.... 거기다, 이번 패치로 부비트랩이 크게 너프를 맞는 바람에, 제압도 안 걸리는 부비트랩을 쓸 필요성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도, 대치상태일때 겸사겸사 심어두면 상대에게 인력손해를 입히면서, 심리적으로 위축시킬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설치시간이 16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4초입니다.
Tip. 부비트랩 범위 내에 아군 보병이 있으면 부비트랩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거점 내에 아군보병을 배치한 뒤, 적 보병이 거점에 진입했을때 탈출하여 부비트랩을 발동시키면 최대한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부비트랩의 피해량이 250에서 80으로 떡너프 당하고, 근거리 판정범위가 1.5에서 0.25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중거리와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좋아졌지만, 폭심지 데미지가 80밖에 안되므로 한방분삭은 옛날 얘기가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승리거점도 부비트랩 설치가 가능해졌습니다.
초토화 함정 (Scorched Earth Trap) 35 탄약 3 CP
2018. 12월 패치로 NKVD 지휘관에게 새로 생긴 스킬로, 전투공병은 승리거점을 제외한 거점에 초토화 함정을 매설할 수 있습니다. 설치에는 16초가 걸리며, 설치 중에는 피격율 2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부비트랩과 흡사한 스킬이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부비트랩은 폭발로 보병을 살상하는데 목적을 둔 함정이라면, 초토화 함정은 해당 거점을 불바다로 만들고 거점 점령을 못하게 잠궈버리는 용도입니다. 초토화 함정이 발동된 거점은 90초동안 점령이 불가능하고, 120초동안 자원을 제공하지 않게 됩니다. 또, 일시적으로 화염 장판이 깔려서 보병은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지만, 장판 위치가 랜덤이라, 엉뚱한 곳에 터져서 피해를 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방어적으로 쓰이는 부비트랩과 달리 공격적으로 쓰는게 좋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상대의 연결거점을 공세로 점령한 뒤 초토화 함정을 설치하여 시간을 끄는 것... 만약 상대가 연결거점을 회복하더라도, 1분 30초동안 거점이 잠겨버리므로 오랫동안 자원줄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방어용으로 쓰기엔 2분동안 자원줄 막는 것 때문에 손해가 될 수 있으므로, 후방거점에 설치할 메리트는 적습니다.
부비트랩과 마찬가지로 지뢰탐지기에 탐지가 되며, 폭발무기로 깃대에 폭발을 일으키면 초토화 발동없이 그냥 사라지니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설치시간이 16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4초입니다.
Tip. 퀴벨바겐은 초토화 함정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 거점이 잠겨있는 동안엔 초토화 함정을 재설치할 수 없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초토화 함정의 불장판 깔리는 범위가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수리 시설 건설 (Repair Station) 125 인력 45 탄약 3 CP
체력 | 장갑 | 피격율 |
300 | 35 | 26배 |
수리공병 | 기본 |
수리속도 | 1.6 |
소련 공업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은 주변 차량을 수리할 수 있는 수리 시설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수리시설에는 4명의 카센터 직원 수리공병이 상시 주둔하며, 근처에 손상된 아군 차량이 오면 자동적으로 수리를 합니다. 분대원 1인당 틱당 체력 1.6을 회복할 수 있는데, 인구를 소모하지 않으므로, 여러개를 지어 손상된 차량을 빠르게 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군의 차량도 수리하므로, 팀전에서 아군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위치에 건설해두면 꽤나 유용한 편...
단, 교전이 시작되면 수리가 중단되므로, 안전한 후방에 건설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건설비용이 75탄약에서 125인력 45탄약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가격때문에 부서지면 뼈아프니 안전한 곳에 건설합시다.
아영장 건설 (Field Camp) 200 인력 25 연료 2 CP
체력 | 장갑 | 피격율 |
640 | 10 | 2배 |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건물로, 도심방어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투공병이 야영장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야영장은 보병충원이 가능한 전진기지로, 무료로 의무병 3명이 배치되어 주변의 보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 집중 방어(Rally Defence)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비용 없이 30초동안 주변의 보병과 중화기의 명중률을 25%, 장갑을 25% 올려줍니다. (재사용시간 90초) 집중 방어는 재사용시간을 공유하는 스킬로, 한번 사용하면 여러개의 야영장을 지어도 쿨타임이 같이 돌아갑니다.
도심방어 지휘관은 지금까지 중립건물을 점거하여 전진 사령부를 만들었는데, 맵에 중립건물이 없으면 잉여가 되어버려서 추가시켜 준 듯 합니다. 전진 사령부와 비교하면 맷집이 약하고 의무병 머릿수가 적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수리할 수 있어서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건설 갯수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전선을 조금씩 밀어붙일때 하나씩 지어가면서 전진하거나, 팀원이 지키는 라인에 지어줄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 지을땐 직사화기를 피할 수 있도록 장애물 뒤에 건설하는 것이 좋으며, 적이 강력한 포병유닛이나 오프맵 포격을 사용한다면 후방에 건설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Tip. 뜬금없지만 야영장은 보병에게 부분엄폐를 제공합니다. 완전엄폐가 아니므로, 박격포맞고 울고불고 짜도 소용없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1CP에서 2CP로 늦어졌습니다.
집결지 건설 (Rally Point) 100 인력 15 연료 2 CP
체력 | 장갑 | 피격율 |
240 | 5 | 2배 |
집결지 | 충원반경 |
기본 | 20 |
충원속도 | 기본 | 퇴각지점 설치 |
맥심, PM-41, ZIS-3 | 3초 | 5.25초 |
징집병 | 4초 | 7초 |
전투공병 | 4.25초 | 7.44초 |
형벌부대 | 4.5초 | 7.88초 |
근위공수부대 | 5.5초 | 9.63초 |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건물로, 소련 공수군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투공병이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집결지는 보병충원이 가능한 전진기지로,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를 건설하면 퇴각지점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 20탄약을 지불하여 의료지원품 투하(Air-Dropped Medical Supplies)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퇴각지점을 활성화 하면 충원속도에 75%의 페널티를 받는데, 여러개를 켜 두면 페널티가 중첩이 됩니다. 퇴각지점을 해제하면 재사용시간 120초가 필요합니다.
의료지원품 투하 (Air-Dropped Medical Supplies) 20 탄약
집결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집결지 근처의 위치를 지정하면 잠시 후 보급기가 의료지원품 하나를 투하합니다. 의료보급품은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로 회수할 수 있으며, 회수한 즉시 반경 25 내의 아군 보병과 중화기의 체력을 틱당 27 회복시켜줍니다. 차량과 전차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동맹이 회수해도 영향을 받습니다. 이 스킬 덕분에 소련 공수군 지휘관은 본진 의무병 업그레이드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집결지는 엄청난 가성비를 보여주는 건물로, 100 인력 15 연료라는 말도 안되는 가격에 보병충원 + 퇴각지점 (4티어 필요) 지정이 되는데다, 의료지원품은 인원수 많은 소련 보병과 미친 시너지 효과를 보여, 미국 엠뷸런스 뺨치는 보병 회전력을 보여줍니다. 거기다, 소련의 유일한 퇴각지점 능력이라는 것도 강점. 영국의 전진집결지와 비교해도 들어가는 자원이 말도 안되게 적습니다.
가격이 저렴한데다 건설에 제한도 없어, 보병들이 전진할때 공병들이 뒤따라가면서 집결지를 짓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 제압무기에 저지당해도 퇴각 후 재전진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고, 손실이 생기면 잠깐 후퇴해 재정비를 쉽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이 싸 적에게 파괴당해도 그리 치명적이지 않다는 것도 덤... 회복할때마다 탄약이 든다는게 단점이지만, 본진 의무병을 건너뛸 수 있으므로 큰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패치로 퇴각지점을 켠 상태에서 충원속도 75% 페널티를 받게 되었기 때문에, 여러개의 집결지에서 퇴각지점을 켜두면 충원속도 페널티가 중첩되어 어마어마하게 느려집니다. 이 때문에, 집결지를 여러개 건설했다면 퇴각지점은 반드시 한개만 활성화 해두고, 나머진 꺼 둡시다. 또, 퇴각지점을 해제하면 다시 활성화하는데 12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Tip. 여러개의 집결지에 퇴각지점을 활성화 했다면, 퇴각할때 가장 가까운 집결지로 퇴각합니다. 이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본진과 반대방향으로 퇴각하기도 합니다.
2021년 2월 패치로, 다른 진영의 퇴각지점과 마찬가지로 퇴각지점을 켜놓은 상태에서 충원을 하면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받게 되었고, 퇴각지점을 끄면 다시 활성화하는데 120초의 재사용시간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진영의 전진기지와 동일한 페널티라서 어찌보면 당연한 너프.... 여러개의 집결지를 건설하여 퇴각지점을 전부 켜 두면, 충원속도 페널티가 중첩되어 끔찍하게 느린 속도로 충원되므로, 반드시 1개만 켜 둡시다. 징집병 한명 충원하는데 전차 하나 만드는 시간 걸릴 수도 있습니다.
벙커 건설 (Bunker) 150 인력 2 CP
체력 | 장갑 | 피격율 | 시야 |
480 | 35 | 26배 | 35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투공병은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벙커에선 60탄약을 지불하여 두쉬카 38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벙커 포스팅(링크) 참조.
3. 운용
소련 전투공병은 시작시 1분대가 주어지는 소련의 기본 보병으로, 본진에서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전투공병은 주로 생산건물을 건설하고, 깃발을 점령하거나, 저장소를 설치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 철조망이나 지뢰, 폭약 등을 매설하며, 손상된 차량이나 건물을 수리할 수도 있습니다. 지휘관에 따라선 수리소, 집결지, 야영장 같은 특수한 시설을 건설하거나, 부비트랩, 초토화 함정 같은 특수 함정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또, 공병의 화력도 소규모 보병전에선 나름 도움이 되는 편이므로, 초반엔 적극적으로 전투에 투입하는게 좋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건물을 건설하지 않고 바로 점령을 하러 보내거나, 생산건물을 건설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소련의 초반전략이 정해집니다. 건물을 건설하지 않는 경우는 징집병 빌드, 1티어 특수 소총병 지휘소를 건설한다면 형벌 빌드(or 징스나 빌드) 2티어 보조화기 제작소를 건설한다면 징집+맥심 빌드 정도로 초반 조합이 정해집니다. 공병스팸 같은건 하지맙시다... 나중에 전차 수리까지 생각하면 2분대를 유지하는게 무난하지만, 지휘관에게 수리 보조 스킬이 있다면(보병 수리 or 수리소 or 승무원 자가수리) 공병은 1분대만 유지하면서 전투병에 몰빵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 화염방사기를 장착하여 전투병으로 활용하거나,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여 서포트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는 근접전에서 무시못할 화력을 보여주는데다, 베테런시가 빨리 쌓여 2벳 공병을 쉽게 양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물 제거도구와 병용하지 못하므로, 모든 공병에게 화염방사기를 장착시키면 상대의 지뢰 도배에 대처할 수가 없으니, 최소 1분대는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시가전에서 화염방사기는 무척 강력한 무기로, 건물 안의 적을 소거하기도 좋고, 건물에 배치해서 접근하는 적을 견제하기도 좋습니다. 거기다 징집병의 합류 스킬로 화방 공병을 전선에서 단번에 충원할 수 있어, 다른 진영의 공병보다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정찰차량에 태워서 화염방사 차량으로 활용하거나, 맥심으로 제압시키고 돌격하거나, 박격포로 연막을 치고 안전하게 접근하는 식으로 다른 유닛과 조합해주면 활용하기 더 편해집니다. 단, 양측 화력이 강화된 시점에선 화방 공병의 입지가 줄어들므로, 화방을 장착했다면 초반에 적극적으로 교전하여 이득을 보는게 좋습니다.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화력이 급락하여 베테런시를 쌓기 어려워지니, 모신나강으로 충분한 경험치를 모은 뒤에 장착하거나, 노획무기를 주울 수 있을때 장착하는게 무난합니다. 물론 벳쌓인 공병이 전멸해서, 급히 뽑은 공병으로 수리해야 할땐, 바로 장애물 제거도구 달아주는게 낫긴 합니다. 참고로,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한 상태에서 땅에 떨어진 화염방사기를 주워서 사용할 수는 있지만, 땅에 떨어진 화염방사기를 주우면 장애물 제거도구 장착이 불가능해지니, 장착 먼저하고 노획합시다. (화방 외의 다른 무기는 상관없음)
초기버전에선 전투력이 형편없어 거의 모든 병종에게 열세였지만, 패치로 징집병이 사용하는 모신나강과 비슷한 화력을 가지게 되어서, 엄폐만 잘하면 나쁘지 않은 교전능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징집병은 0벳일때 피격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오히려 피격 페널티가 없는 공병이 0벳 타이밍엔 맷집이 더 좋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엄폐한 전투공병으로 어그로를 끈 뒤에 징집병을 투입해서 교전하는 패턴이 유효합니다. 국방군의 공병이나 서부군의 돌격공병과 싸울 경우 원거리에선 우세를 점하지만 근거리에선 열세이므로, 상대가 거리를 좁혀오면 상황을 봐서 도주하는게 안전합니다.
소련만의 강점으로, 초반에 정찰차량과 조합하는 패턴이 강력합니다.
특수 소총병 지휘소를 짓고 M3 정찰차량을 생산한 뒤,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공병을 태우면 초반부터 다용도로 쓸 수 있는 화염방사 차량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속도가 빨라 상대의 중기관총 사격각을 우회할 수 있고, 화염방사기로 자원 저장소도 빠르게 파괴할 수 있으며, 차에 탄 채로 거점도 점령할 수 있습니다. 또, 차량이 피해를 입으면 공병이 내려서 수리를 할 수 있으므로 다른 보병을 태우는 것보다 생존력이 좋아지는건 덤. 단, 척탄병과 국민척탄병, 동방부대, 기갑경보병은 판저 파우스트나 대전차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무리해서 접근하진 맙시다. 차량에 태워서 전투에 동원할 경우 공병의 베테런시를 빠르게 쌓을 수 있으므로, 2베테런시 이상의 공병을 잘 살려두면, 빨라진 수리속도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공병은 징집병보다 충원비용이 약간 비싸지만, 보병 중에선 매우 저렴한 편에 속하므로 중화기를 노획할때도 유용합니다. 징집병과 달리 피격 페널티가 없다는게 장점...
중반 이후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리셔틀이 되는데, 소련군은 기갑 전력을 많이 뽑는 편이라서 수리하는데 많은시간이 소모됩니다. 그래도, 소련 지휘관들 중에서는 수리보조 스킬을 가진 지휘관들이 많고, 소련공병은 쉬는 시간에 지뢰관리나 철조망 설치 정도만 해 주면 되므로, 샌드백까지 설치해야 하는 독일 공병보단 그나마 덜 바쁜 편.... 만약, 내가 선택한 지휘관이 수리보조 스킬이 없다면, 전투공병을 2분대 이상 생산하는 것이 좋고, 전투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서 2베테런시 이상 성장시켜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6월 패치에서 화염방사기 판정이 변하면서 상당한 피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원래 전투공병은 화염방사기의 로또성 즉사판정으로 이득을 보는 경우가 많았는데, 변수가 줄어들면서 체력 100%의 보병과 싸우면 높은 확률로 박살나게 되었습니다. 가장 치명적인 것은, 똑같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독일공병에게 언제나 깨진다는거... 화염방사기는 무조건 명중하기 때문에, 변수가 매우 적어 이길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2015. 7월 소련 빌드변경 패치에서, 전투공병의 3티어와 4티어 건물 건설 속도가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그 이전에는 암걸리는 건설속도 때문에 2분대 이상의 전투공병을 동원해야 그나마 빨리 지을 수 있었지만, 이젠 1분대로도 훨씬 빠르게 건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전투공병을 다수 생산할 필요성이 줄어들었고, 3티어와 4티어의 건설 속도가 빨라지면서, T-70같은 타이밍 유닛이 활약하기 좋아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ROK-3 화염방사기의 성능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져 로또성이 없어진 대신, 바닥을 불태워 그 위의 보병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 것... 이 때문에, 엄폐한 보병을 강제로 엄폐에서 쫓아내는 용도로 쓸만했지만, 로또샷이 사라져서 운좋게 고급보병 상대로 이기는 광경을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화염 위에 머무를땐 예전보다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어, 중화기와 소총병 계열의 적에겐 꽤나 좋아진 편....
2015. 9월 2차패치에서 화염무기가 또 바뀌어서, 바닥을 불태우는 효과가 사라진 대신 데미지가 두배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건물에 주는 데미지가 1.25배로 감소했지만, 깡뎀이 늘어났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쇄는 되는 편... 대신, 화염방사기의 피해범위가 9월패치에서 줄어든 그대로이기 때문에, 예전보다 좁은 범위에만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지뢰들의 성능이 재조정되어 어떤 지뢰를 어디에 까느냐가 중요해졌습니다. 범용성이 좋았던 TM-35 지뢰는 보병 살상력이 대폭 감소하여 차량이 밟을만한 위치에 매설하는게 좋아졌고, 폭약은 여전히 보병을 몰살시킬 수 있으므로 보병이 지나다닐만한 위치에 설치해도 좋습니다. 또, 조명탄 지뢰를 건물입구에 설치하는 꼼수는 막혔으므로, 시야확보용으로만 매설합시다.
2017. 12월 대격변 패치에서 폭약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가격은 저렴해졌지만, 거점 주변에 설치할 수 없게 된데다, 지뢰탐지기가 없어도 탐지되므로 예전처럼 보병 블로빙 폭사용으로 써먹기 힘들어진것... 이 때문에, 상대의 시야가 닿지않는 건물 반대편에 설치한 뒤, 상대가 건물에 들어가면 폭사시키는 식으로 설치장소를 감추는게 중요해졌습니다. (현재 버그때문에 탐지거리 이내에 들어오면 전장의 안개로 가려져도 폭약이 보입니다... 수정되기 전까진 봉인합시다)
추가로, 화염방사기에 건물 보정이 붙었는데, 특히 건물과 진지 상대로는 데미지 25%와 관통력 4배, 벙커상대로는 데미지 50%와 관통력 4배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꽤 잘 깨게 되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연합군인 소련공병이 영국진지를 공격할 일이 없으니...)
2018. 12월 패치에서 도심방어 지휘관의 부비트랩이 글로벌 스킬에서 전투공병 스킬로 변하였고, 야영장(Field Camp)이라는 새로운 건물을 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NKVD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초토화 함정이란 새로운 스킬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련 공수군 지휘관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전투공병도 SVT-40 반자동 소총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새롭게 생긴 집결지 건물로 소련의 유일무이한 퇴각지점 설정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전투공병의 모신나강이 리뉴얼되었습니다. 징집병과 동일하게 데미지가 16에서 12로 낮아진 대신, 명중률이 대폭 좋아지고 중거리 판정범위가 넓어지게 된 것... 데미지가 낮아졌다지만 패치 전에는 원거리 명중률이 너무 나빠서 딜을 기대하기 어려웠는데, 지금은 높아진 명중률로 약하더라도 꾸준히 딜을 넣을 수 있어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명중률이 큰 의미가 없는 경차량에겐 약해졌으니 주의...
추가로,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수리속도가 소폭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특정 지휘관을 제외하면 수리속도가 느렸던 약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변경점은 소련과 국방군 공병에게만 적용됩니다. 미국, 영국 공병은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해도 수리속도가 빨라지지 않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공수군 지휘관의 무기 투하 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많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3베테런시의 명중률 +15%가 피격율 -23%로 변경
2. 1베테런시의 조명탄 지뢰의 가격이 10탄약에서 15탄약으로 증가
3. 장애물 제거도구가 무기슬롯이 필요하지 않게 변경
4. 화염방사기로 중립건물을 불태우는데 걸리는 공격횟수가 30회에서 15회로 감소
5. 철조망 건설 직후에는 통과가 가능 (끼임방지)
3벳의 명중보너스가 피격보너스로 대체되었는데, 공병 입장에선 안 죽는게 훨씬 중요하므로, 상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조명탄 지뢰의 가격이 상승했지만, 소련은 어느정도 탄약에 여유가 있는 진영이라 크게 체감되는 편은 아닙니다. 또, 모든 공병 공통 변경점으로 장애물 제거도구가 무기슬롯을 먹지 않도록 버프되어서, 주을 무기만 있다면 장애물 제거도구 + 무기 2개를 드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화염방사기와 장애물 제거도구 병용이 불가능한것은 지금과 동일)
그 외에 변경점으로, 공수군 지휘관의 무기상자 드랍의 해금 타이밍이 1CP에서 2CP로 느려져, SVT 공병의 타이밍이 늦어졌습니다. 또, 야영장의 해금타이밍도 1CP에서 2CP로 느려졌습니다.
모든 화염무기 공통 변경점으로, 중립건물을 불태우는데 필요한 공격횟수가 줄어들어, 상대가 이용하기 좋은 건물은 태워서 없애기 쉬워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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