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정찰 저격수 | 스카웃 스나이퍼 (Scout Sniper) |
등급 | 1티어 | 특수 소총병 지휘소 (Special Rifle Command) |
분류 | 보병 | 저격수 (Sniper) 소련 저격수 (Sniper Soviet) |
비용 | 340 인력 | |
인원 | 1인 | 인구 9 |
기본무기 | 저격용 모신나강 1정 | Scoped Mosin Nagant x1 (무기슬롯 없음)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위장 | Camouflage (패시브)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 Flare (40 탄약) |
베테런시 | Vet ☆ (720) Vet ☆☆ (1440) Vet ☆☆☆ (2880) |
조명탄 가능 재장전 -20%, 시야 +25%, 쿨다운 -20% 조명탄 사거리 +25%, 재장전 -30%, 쿨다운 -30% |
성능 | - 보병 긴 사거리 (50) - 보병 긴 시야 (40) 2벳 (50)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높은 체력 (82)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15% 페널티 - 2벳 피격율 +15% 페널티, 재장전 -20%, 시야 +25%, 쿨다운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5% 페널티, 재장전 -44%, 시야 +25%, 쿨다운 -44% 보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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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사격금지 가능 방한복 착용 무기와 중화기 노획 불가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불가 공격당하면 적에게 높은 경험치 제공 위장시 발각거리가 짧음 (1) 퇴각하는 보병에겐 명중률 40% 페널티 50% 확률로 여성병사 등장 |
1. 무장
- 기본 무장 -
저격용 모신나강 (Scoped Mosin Nagant)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0 (즉사) | 기본 200%/200%/200% 퇴각 120%/120%/120% |
0~50 | 10/-1/-1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1 | 1.5 | 175%/175% | 25% | 1.6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3.5~4 2벳 2.8~3.2 3벳 1.96~2.24 |
기본 4.5 2벳 3.6 3벳 2.52 |
9 | 50% (불가) |
100% (불가) |
저격용 모신나강에 스코프를 달아 저격용으로 개조한 소총으로, 소련의 저격수들이 애용한 소총입니다.
반자동 소총인 SVT도 저격용으로 개조되었지만, 장거리 명중률은 모신나강이 우월했기에 저격용으로는 이 총이 더 선호받은 편... 바실리 자이체프가 사용한 총으로 유명합니다.
저격소총은 비엄폐시엔 엎드려 쏴, 엄폐시엔 서서 쏴 자세로 사격합니다. 조준시간이 오래 걸리고 연사력도 느리지만, 기본적으로 야전 교전에선 100% 명중, 명중시엔 모든 보병이 원샷원킬 시킬 수 있습니다. 단, 후퇴중인 적에게는 명중률이 감소하게 됩니다. 관통력은 평범하지만, 보병에겐 도탄당해도 즉사효과가 발동되므로, 장갑이 두꺼운 보병도 문제 없습니다.
사거리는 50으로 웬만한 보병보다 훨씬 길지만, 기본시야가 40 이라서 2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하니 주의... 참고로, 데미지가 0점이라 건물이나 차량을 쏘면 데미지를 주지 못하므로, 건물이나 차량에는 아예 쏘질 맙시다. 참고로, 자동사격 할때 차량을 목표로 잡지 않습니다.
보병 분대가 첫 저격을 맞을 경우, 5초동안 이동속도에 -2 페널티를 받습니다. 저격을 맞을 경우 잠시동안 엎드려서 기어다니는 모션을 취하는게 바로 이거... 그래서, 기습으로 첫 저격을 맞췄다면 후속저격을 연속으로 맞추거나, 안전거리까지 도망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저격부턴 페널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저격수 | 기본 | 저격 후 |
이동속도 | 3 | 2.25 |
사격 직후 2.5초동안 이동속도에 25%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저격 후 뒤로 살짝 빠지는 플레이를 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독일군 저격수와 비교하면 연사력이 느립니다. 그나마 패치로 평준화가 많이 되긴 했는데, 독일 보병은 머릿수가 소련보병보다 더 적고 하나하나가 더 많은 경험치를 주기 때문에, 밸런스상 연사력을 느리게 설정한것 같습니다. 그래도, 영국 저격수보단 빠릅니다.
Tip. 저격수의 사격은 퇴각중인 보병을 사격할땐 명중률이 120%가 됩니다. 퇴각할때 피격율 보너스 -60%를 받기 때문에, 피격율 보정이 0%인 보병이 퇴각할 때 저격을 하면, 맞출 확률이 48%가 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저격수 소총의 난수가 줄어들고 고정스탯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준시간이 1.125~1.5초에서 1.5초 고정, 조준시간 보정율이 25%~175%에서 175%로 고정, 쿨다운이 2.6~4.8초에서 4.8초로 고정되었습니다. (보정까지 합치면 조준시간은 대략 2.6초) 난수 중에서 안좋은 수치로 고정되었기 때문에 엄청난 떡너프... 모든 진영 저격수들이 떡너프를 맞았으니 그러려니 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소련 저격수가 2인분대에서 1인분대로 변경되면서, 저격총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쿨다운이 4.8에서 3.5~4로 감소하였고, 재장전시간도 4.5~6에서 4.5로 고정되어 연사력이 눈에띄게 좋아졌습니다. 추가로 건물 안 보병에게 이제 명중률 100% 보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을 할때 차량에는 반응하지 않고 보병만 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쓸데없이 차량을 쏘는 바람에, 위치가 드러나서 위험에 처하는 줄어들었고, 컨트롤도 많이 편해졌습니다.
- 삭제된 무장 -
모신나강 (Mosin Nagant)
2018. 5월 패치에서 2인분대에서 1인분대로 리뉴얼되면서, 일반 모신나강은 삭제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정찰 저격수는 장비할 수 있는 추가무장이 없으며, 땅에 떨어진 다른 무기를 노획할 수도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소련 저격수 | 기본 |
필요 엄폐물 | 부분엄폐 완전엄폐 |
은신 탐지거리 |
1 |
이동 중 위장 | 가능 |
엄폐 밖 위장유지 | 2초 |
교전 후 재위장 | 10초 |
저격수 분대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엄폐를 끼고 이동하면 이동 중에도 위장이 적용되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이를 이용해 엄폐물을 넘나들며 이동하는 것이 저격수 운용의 핵심.
전작에선 토글 스킬로 사용했다면, 이번작에선 자동으로 적용되는터라 컨트롤은 많이 편해진 편입니다. 대신, 맵에 따라 엄폐가 별로 없는 개활지 맵들이 있는데, 이런 곳에서는 위장할 장소가 부족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격을 하거나 적이 위장 식별 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위장이 풀리며, 위장 상태에서 사격금지 모드를 설정하여 사격하지 않고 정찰만 할 수도 있습니다. 저격수는 기본 시야가 넓은 편이라서, 정찰용으로도 유용한 편...
참고로, 데이터로 있는 교전 후 재위장 시간과 별개로, 무기 데이터에는 사격하면 10초동안 위장 발동이 안되는 효과가 붙어 있습니다.
Tip. 개활지에서 적을 저격하고 엄폐물로 이동한 경우엔 10초의 재위장 시간이 걸리는데, 엄폐를 유지한 상황에서 적을 저격하고 공격받지 않을 경우, 7초면 재위장이 됩니다. 이유는 불명...
2021. 9월 패치에서, 모든 저격수 공통 변경점으로, 저격 직후에는 2.5초동안 이동속도에 25%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Flare) 40 탄약
정찰 저격수는 사거리 50 이내에 조명탄을 발사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35초동안 밝힐 수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62.5로 확장됩니다.
사용시 잠시의 준비시간 후 총류탄으로 발사하는데, 플레어는 낙하산을 타고 천천히 내려오면서 35초 동안 해당 지역의 시야를 밝혀줍니다.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시야싸움이 매우 중요해졌으므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이지만, 스킬 중에선 소모 탄약이 은근히 큰 편이니 남용하긴 힘듭니다. 그래도 저격수를 주력으로 사용한다면 탄약이 넉넉해지므로 큰 부담없이 쓸 수 있는 편... 특히 정찰 저격수는 2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시야가 사거리보다 짧으므로, 조명탄을 이용하여 최대 사거리 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조명탄은 눈보라가 불때의 시야페널티를 무시하고 넓은 시야를 확보해줄 수 있습니다. 단, 은신유닛을 탐지하진 못합니다.
2015. 3월 패치에서 기본스킬에서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2015. 3월패치로 전력질주 스킬이 통째로 삭제되었습니다.추축유저들 만세 부르는 소리가 들린다!
3. 운용
정찰 저격수는 다른 보병분대에게 찾을 수 없는 독특한 특성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위장 능력 : 저격수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방한복 : 저격수는 눈보라가 불어도 얼어죽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눈보라가 쳐서 모두 꼼짝못할때 거점을 점령하러 다니는 식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눈보라가 불면 저격수 분대의 시야도 짧아지므로 근거리에서 적과 급작스래 조우해 끔살당할 수 있으니 주의... 조명탄을 적절히 이용합시다.
탑승불가 : 저격수는 개방형 보병수송 차량에 탑승할 수 없었지만, 패치로 중형 수송차량(M5 반궤도차량)에는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소형 수송차량(M3A1 정찰차량)에는 탑승이 불가능하며, 중형 수송차량에 탑승하더라도 사격을 하진 못합니다.
노획불가 : 땅에 떨어진 무기나 중화기를 노획할 수 없습니다. 중화기 노획 금지는 실수로 클릭해서 저격수가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듯..
높은 체력 : 저격수는 체력이 82로 일반 보병보다 약간 높습니다. 1인 분대다 보니, 피해량 80의 폭발무기에 일격사를 당하지 않게 하기 위한 보험이라고 보면 될 듯... 상대가 포격을 많이 사용한다면 체력을 최대로 유지하면서 교전하면 생존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소련의 저격수는 원래 2인 1조였지만, 패치로 다른 진영과 동일하게 1인 분대가 되었습니다.
전작의 저격수보다 생존력이 많이 떨어지는데다, 가격도 상당히 비싸고, 컨트롤이 무척 중요해 잘못 다루다가 허무하게 잃으면 걷잡을 수 없이 망하는 경우가 있어서 초보유저들이 다루기 무척 힘든 병종입니다. 실제로도 컨트롤이 익숙하지 못한 경우엔 저격수 분대를 뽑느니 일반 보병 분대나 중화기를 생산하는게 나은 경우도 많습니다. 대신 숙련된 컨트롤로 적의 비싼 보병을 하나씩 끊어먹어 인력 손해를 누적시키다 보면, 독일 입장에선 전차가 나와도 호위할 보병이 부족하여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유저들의 실력에 따라 흥망이 극명히 갈리는 병종...
저격 외에도 정찰용으로도 유용한데, 사격금지를 켠채로 엄폐하여 적의 움직임을 미리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시야가 밝혀져 있으면 중화기를 미리 해당 방향으로 거치하여 대비할 수도 있고, 포격 산탄도도 줄어들며, 오프맵 포격도 쓸 수 있어 유용합니다. 여기에 소련 저격수는 조명탄으로 추가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다른 유닛을 서포트하는데도 좋은 편... 단, 패치로 저격수의 기본시야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2벳이상 키워야 제대로 정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련 저격수는 국방군 상대로 무척 효율적인 병종이 될 수 있습니다. 전작 국방군과 달리 오토바이가 삭제되어 초반에 저격수를 카운터 칠 유닛이 부족하고, 척탄병과 중화기반이 분대원 4인이라 저격에 취약한데다 충원비용도 징집병보다 비쌉니다. 대신, 1인 분대로 변하면서 국방군 저격수에 역저격 당할 위험이 커졌으니 주의... 그래도, 몸 사리면서 운영하면 차량 나올때까지 활약할 수 있고, 차량이 나와도 징집병의 대전차 수류탄이나 형벌부대나 근위소총병의 PTRS로 대비가 가능해 여러모로 운용하기 좋습니다. 대신 박격포 로또샷에는 주의해야 하고, 국방군이 벙커를 짓고 오스트루펀 같은 값싼 보병으로 버티기에 나서면 저격수의 입지가 많이 좁아지니 주의합시다.
서부군 상대로는 약간 리스크가 있는데, 퀴벨바겐이 패치로 무빙샷을 잘하게 되어서 저격수를 잡기 쉬워졌고, 상대가 돌격공병이 아닌 국민척탄병이나 판저 퓨질리어 같은 저렴한 보병 위주로 운용한다면 인력 손해를 많이 주기 어렵습니다. 대신 상급병사나 강하엽병 같은 고급보병 상대로 효과적이고, 역저격 위험이 없어 차량 난입만 주의하면 운영하기 편합니다. 다만, 은신이 가능한 정찰엽병이나 강하엽병 같은 보병에겐 주의...
패치로 2벳 이전에는 자체시야로 최대 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시야를 밝혀주는 유닛과 조합하는 것이 필수적이 되었습니다. 같이 쓰기 가장 좋은 유닛은 1티어에서 생산할 수 있는 정찰차량. 기본시야가 넓어서 저격수와 같이 다니면 쉽게 최대사거리 저격이 가능해지고, 정찰차량의 천적인 대전차포는 저격수가 무력화할 수 있어 서로 궁합이 좋습니다. 옛날처럼 태우고 다니진 못합니다. 장기전에선 정찰모드를 활성화한 T-70이나 SU-85와도 같이쓰기 좋은 편.. 일단 2벳만 달성하면 저격수의 시야가 확장되므로, 다른 유닛에게 시야를 주는 정찰유닛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련의 정찰 저격수 분대는 50% 확률로 여성 저격수가 등장하는데, 성능은 남성 저격수와 차이가 없습니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3월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이었던 전력질주가 삭제되고, 플레어가 일반스킬에서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한마디로 망했어요...3월 패치 최대의 피해자... 덤으로 독일군은 SdKfz 222 장갑차가 상향되어 저격수 견제가 훨씬 쉬워졌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보다 생존력에 문제가 많이 생겨,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2015. 6월 메타 변화 패치에서 제압무기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적의 중기관총을 안정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저격수의 역할도 중요해졌습니다. MG42와 MG34 중기관총반을 제거할때 유용하지만, 퀴벨바겐같은 차량은 저격수로 상대할 수 없으니, 퀴벨바겐 상대로는 다른 유닛을 활용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경차량이 저격수에 대한 탐지범위와 명중률이 상승했고, 퇴각 중엔 위장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어, 추격하는 차량에 굉장히 취약해졌습니다. 대신, 저격수의 사격모션을 수정하여 사격 반응성이 향상되었고, 소련의 초기자원과 건물 가격이 변경되어, 1티어와 2티어를 같이짓는 부담이 줄어들어, 예전보다 쓰기 편해졌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저격수는 사격 후 재 위장시간이 10초 정도로 길어졌습니다. 엄폐 후 연속으로 저격을 하면 위장이 제대로 발동이 안 될 정도... 이 때문에 역저격에 매우 취약해졌으니 주의합시다. 대신, 다른 진영 저격수의 재위장시간도 길어졌으므로, 사격금지를 적절히 활용하면 역저격을 시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저격수 대개편 패치에서 저격총의 랜덤성이 줄어들고 고정수치를 도입하면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조준시간이 훨씬 길어지고, 쿨다운도 가장 느린 수치만 적용받게 된 것... 더구나, 모든 저격수 공통으로 피격율 15% 페널티를 받게 되어 소화기에 굉장히 취약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살상력도 안좋아졌고 소화기에 대한 생존력도 바닥을 치게 되었으므로, 운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소련 저격수 한정으로 체력이 48에서 64로 상향되어, 폭발 공격에는 잘 버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은신패치에서 또 한번의 너프를 맞아, 은신 상태가 아닐때 사격하면 10초간 은신 불가 상태가 되며, 전투 상태에서 벗어난 이후 3초동안 은신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공격을 받기만해도 3초동안 은신이 안되므로, 예전보다 생존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되었습니다.
1. 2인분대가 아니라 1인분대로 변경.
(이 때문에 유닛 이름이 '정찰 저격수 분대'에서 '정찰 저격수'로 변경)
2. 분대 인구요구치가 10에서 9로 감소.
3. 체력 64에서 82로 증가.
4. 쿨다운, 재장전 시간, 재장전 빈도 감소로 연사력 향상.
10. 공격받았을 때 전투해제시간 16초에서 10초로 감소.
11. 공격했을 때 재은신시간 3초에서 6초로 증가.
12. 엄폐에서 벗어나도 2초동안 은신유지.
13. 건물 안 보병에게 명중보정 100% (이제 백발백중)
2인분대에서 1인분대로 변경하면서 지나치게 높았던 생존력을 너프하고, 역저격에 취약하게 만든 대신 지속화력을 올려줬습니다. 국방군 저격수 수준은 아니지만, 추축군은 전체적인 분대인원이 적기 때문에 현재의 연사력으로도 꽤나 매서운 편... 그리고, 체력이 80보다 높아졌기 때문에, 박격포 로또샷 한방에 사망하는 상황은 없어졌습니다.
대신, 1인 분대로 변하면서 역저격에 굉장히 취약해졌기 때문에, 상대가 저격수를 뽑으면 주의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역저격 위험이 높은 국방군 상대로는 너프지만, 역저격 위험이 없는 서부군 상대로는 버프라고 볼 수 있을듯...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저격수 공통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 36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감소
2. 기본시야 45에서 40으로 감소
3. 2베테런시 시야 보너스가 20%에서 25%로 증가 (최종 시야 54에서 50으로 감소)
4. 자동사격이 차량에 반응하지 않음
요약하자면 생산비용을 줄여 리스크를 줄이는 대신, 시야를 줄여 다른 유닛의 도움없이 혼자 다 해먹는걸 방지하는 변경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차량을 쏘지 않게 되어, 적당히 어택땅 찍어도 적절한 목표물을 알아서 공격하게 되었으므로, 컨트롤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소련 저격수 입장에선 상당히 이득인데, 베테런시 스킬로 조명탄을 사용할 수 있는데다, 값싸게 밀어넣을 수 있는 징집병이 있어서, 시야 너프의 영향이 미미합니다. 반면에, 가격감소 혜택은 큰데다, 본진 의무병 업글 비용이 250인력에서 200인력으로 줄어들고, 1티어 특수 소총병 지휘소 건설시간이 20초에서 12초로 줄어들어, 간접적으로도 혜택을 많이 본 편.... 같은 건물에서 나오는 형벌부대가 PTRS 3정을 장착하게 되어 차량억제력이 좋아졌기 때문에, 저격수의 천적인 경차량에 대한 대비도 탄탄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이제 개방형 수송차량이라도, 중형 수송차량에는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 저격수는 빈 손으로 배치되므로 사격을 하진 못합니다. 소형 수송차량인 M3A1 정찰차량에는 여전히 탑승할 수 없으니 참고...
2021. 9월 패치에서, 모든 저격수 공통 변경점으로, 저격 직후에는 2.5초동안 이동속도에 25%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저격수가 없는 진영으로는 저격수를 카운터치기 너무 힘들기 때문에, 이동속도 페널티를 넣은 듯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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