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정보 보고서]

[공략/소련] COH2 : 소련 중기관총 정보 보고서 (Intel Bulletins)

by 구호기사 2022. 3. 23.
728x170

소련의 중기관총에 영향을 주는 정보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병종 별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형제애 (Brotherly Lov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맥심(Maxim HMG)인 유닛

적용항목 : 연사력 (Rate of Fire)

 

연사력 기본 적용 후
맥심 기본 8
3벳 9.6
기본 8.3
3벳 10

 

유닛 분류가 맥심(Maxim HMG)인 유닛의 연사력을 4% 향상시킵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맥심 중기관총밖에 없습니다.

연사력이 늘어나면 같은 시간동안 더 많은 총알을 날릴 수 있어서, 체감 화력과 체감 제압속도가 약간 빨라집니다. 보너스가 너무 미미해서 크게 차이나진 않지만, 그래도 중기관총 보고서 중에서는 그나마 나은 편...

물론, 맥심이 강해져봤자 맥심입니다.

 

 

중기관총 영웅 (Heavy Machine Gun Hero)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맥심(Maxim HMG)인 유닛

적용항목 : 쿨다운 (Cooldown)

 

쿨다운 기본 적용 후
맥심 기본사격 0.5~1.25 0.49~1.225
맥심 지속사격 0.25~0.625 0.245~0.613

 

유닛 분류가 맥심(Maxim HMG)인 유닛의 쿨다운을 2% 감소시킵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맥심 중기관총밖에 없습니다.

쿨다운이 감소되므로 사격과 사격간 사이를 줄여서 지속화력이 향상되지만, 보너스가 너무 미미해서 체감이 매우 힘듭니다. 기본사격 기준으로 0.01초~0.025초의 이득을 보는데, 이걸 체감할 정도면 이미 인간의 영역이 아님....

거기다 중기관총은 한 사이클의 사격을 끝내야 쿨다운이 시작되므로, 연사시간이 매우 긴 지속사격은 혜택을 보기 어렵습니다. 차라리, 쏘자마자 바로 혜택을 받는 명중률이나 제압력, 연사력 보너스가 좀 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기관총 생산 1 (Heavy Machine Gun Production I)

 

적용대상 : 맥심 중기관총 분대 (M1919 Maxim Heavy Machine Gun Squad)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맥심 중기관총 분대 28초 25.2초

 

맥심 중기관총 분대의 생산시간을 10% 단축시켜 줍니다.

옛날에 맥심 생산시간이 24초였는데, 맥심스팸이 너무 강해서 28초로 떡너프 당했던터라, 이 보고서로 너프 전 생산시간을 약간이나마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심스팸 할 거 아니면 별 쓸모없는 편....

맥심 스팸을 할 경우, 두번째 맥심 기준으로 6초 정도 일찍 생산되므로 약간이나마 혜택을 누릴 수 있지만, 요즘 메타에서 굳이 이걸 껴서까지 한물 간 맥심 스팸을 쓸 이유는 없습니다.... 즐겜러라면 도전해 봅시다.

 

 

엎드려라! (Hit the Deck!)

 

적용대상 : 맥심 중기관총 분대 (M1919 Maxim Heavy Machine Gun Squad)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ei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기본 적용 후
맥심 중기관총
1배 1.1배

 

맥심 중기관총 분대의 받는 경험치를 10% 올려줍니다. 맥심 분대와 독일 국방군의 MG42 분대에만 적용되며, 두쉬카 및 다른 중기관총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중기관총들에게 제일 중요한게 1벳 스킬들인데, 1벳 빨리 찍는걸로 차량을 막느냐 마느냐가 결정되는 MG34, MG42와 달리, 맥심 1벳 스킬은 대보병 스킬이라 빨리 해금되면 좋고, 늦게 해금되면 늦게 해금되는대로 운용하는데 무리가 없어서, 받는 경험치 늘리는 보너스가 큰 의미는 없습니다. 거기다, 화력을 늘리는 보고서를 써도 받는 경험치에서 약간이나마 이득을 볼 수 있다보니(적에게 주는 피해=받는 경험치), 단순히 경험치만 늘려주는 보고서는 미묘한 편... 그래도, 보너스가 10%라서 전투 보너스보단 높으니, 3벳 맥심 양산하고 싶으면 낍시다.

참고로, 맥심의 받는 경험치에 10% 보너스를 주는 사격장(Shooting Gallery)와의 차이점은, 이 보고서는 맥심과 MG42의 경험치 보너스를 주고, 사격장은 맥심의 경험치 보너스만 준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둘 다 장착하면, 받는 경험치 1.21배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장교 훈련 : 중기관총 (Officer Training Heavy Machine Gun)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중기관총(HMGs)인 유닛

적용항목 : 명중률 (Accuracy)

 

명중률 기본 적용 후
맥심 기본 80%/60%/40%
3벳 104%/78%/52%
기본 82.4%/61.8%/41.2%
3벳 107.1%/80.3%/53.6%
두쉬카
기본 72%/54%/36%
3벳 93.6%/70.2%/46.8%
기본 74.2%/55.6%/37.1%
3벳 96.4%/72.3%/48.2%

 

유닛 분류가 중기관총(HMGs)인 유닛의 명중률을 3% 향상시켜 줍니다.

보고서 설명에는 맥심과 MG42의 명중률을 올려준다고 되어 있는데, 유닛 분류가 HMGs인 유닛이면 전부 해당되므로, 두쉬카에도 적용됩니다. 이론 상 다른 국가의 노획한 중기관총에도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명중 3%는 테스트가 불가능하므로, 진짜 적용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명중 보너스는 쏘자마자 즉각 적용되므로, 나름 쓸만합니다. 또, 적 보병을 맞출 확률이 늘어나므로, 체감 살상력과 체감 제압속도를 높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너스가 너무 미미해서 체감이 힘들지만, 그래도 한 사이클을 쏴야 적용이 되는 쿨다운 보너스보단 낫다고 볼 수 있는 편...

신병 훈련 보고서의 상위호환이라서 둘 중 하나만 낀다면 이걸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첩해서 장착하면 명중률에+5.06%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전차 속사 (Rapid Fire Anti-Tank)

 

적용대상 : 분대 분류가 두쉬카(DSHK)인 분대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두쉬카 기본사격 7/6/5 7.2/6.2/5.2
두쉬카 철갑탄
21/18/15 21.6/18.5/15.5

 

분대 분류가 두쉬카(DSHK)인 분대의 주무기 관통력을 3% 올려줍니다. 분대원 분류가 아니라 분대 분류로 적용되며, 해당되는 유닛은 두쉬카 분대밖에 없습니다. (유닛 포스팅은 분대원 분류만 기재했기 때문에, 적용대상이 아닌 것으로 보이지만, 분대 분류에 해당되므로 정상 적용됩니다.)

보병 상대로는 어차피 확정관통이라 의미가 없고, 전차 상대로는 어차피 대부분 관통불가라서, 영향 받는 것은 차량이나 벙커같은 장갑 낮은 목표물 뿐입니다. 즉, 차량을 좀 더 잘 잡고 싶거나, 벙커나 자원저장소 깰 때만 의미있는 보고서...

성능 면에선, 모든 중기관총 관통력을 올려주는 더 질긴 고기(Tougher Meat)의 하위호환입니다. 하나만 낀다면 더 질긴 고기를 장착합시다. 둘 다 장착하면 두쉬카의 관통력을 +6.09%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신병 훈련 : 중기관총 (Recruit Training Heavy Machine Gun)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중기관총(HMGs)인 유닛

적용항목 : 명중률 (Accuracy)

 

명중률 기본 적용 후
맥심 기본 80%/60%/40%
3벳 104%/78%/52%
기본 81.6%/61.2%/40.8%
3벳 106.1%/79.6%/53%
두쉬카
기본 72%/54%/36%
3벳 93.6%/70.2%/46.8%
기본 73.4%/55.1%/36.7%
3벳 95.5%/71.6%/47.7%

 

유닛 분류가 중기관총(HMGs)인 유닛의 명중률을 2% 향상시켜 줍니다.

보고서 설명에는 맥심과 MG42의 명중률을 올려준다고 되어 있는데, 유닛 분류가 HMGs인 유닛이면 전부 해당되므로, 두쉬카에도 적용됩니다. 이론상 다른 국가의 노획한 중기관총에도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명중 2%는 테스트가 불가능하므로, 진짜 적용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장교훈련 보고서의 하위호환이라서, 1개만 낀다면 장교훈련만 끼는게 좋습니다. 장교훈련 끼고도 추가로 명중을 향상시키면 이걸 끼게 되는데, 둘 다 끼면 명중 +5.06% 정도의 보너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격장 (Shooting Gallery)

 

적용대상 : 맥심 중기관총 분대 (M1919 Maxim Heavy Machine Gun Squad)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ei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기본 적용 후
맥심 중기관총 1배 1.1배

 

맥심 중기관총 분대의 받는 경험치를 10% 올려줍니다.

엎드려라! (Hit the Deck)보고서는 맥심과 MG42의 받는 경험치를 올려주는데, 이 보고서는 맥심의 받는 경험치만 올려줍니다. 즉, 하위호환이라서, 둘 중 하나만 쓴다면 엎드려라! 를 선택하는 게 좋은 편.... 받는 경험치 보너스를 추가로 높이고 싶을 때, 엎드려라!와 사격장을 둘 다 장착하면 되는데, 이 경우 받는 경험치 1.21배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뿌리고 기도하기 (Spray and Pray)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맥심(Maxim HMG)인 유닛

적용항목 : 제압력 (Suppression)

 

제압력 기본 적용 후
맥심 기본사격 기본 0.000065
2벳 0.000078
기본 0.00006565
2벳 0.00007878
맥심 지속사격 기본 0.00008125
2벳 0.0000975
기본 0.00008206
2벳 0.00009848

 

패치로 추가된 정보 보고서.

유닛 분류가 맥심(Maxim HMG)인 유닛의 제압력을 1% 향상시킵니다. 오타 아닙니다... 5%가 아니라 1% 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제압력 보너스가 너무 높다고 5%에서 1%로 낮췄는데, 텍스트는 그대로 두는 바람에 일어난 참사...

다른 해골물은 그나마 표기수치가 정확하기라도 했지, 이건 5% 라고 써놓고 실제 적용은 1%라서 그야말로 해골물의 정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5% 보너스인줄 알고 끼고다녔던 플레이어들에게 애도를....

맥심은 기본 제압력이 낮아서, 1% 보너스는 거의 무의미한 수준입니다. 그래도, 안 끼는 거보단 나을 수도 있으니, 조금이라도 체감 제압력을 끌어올리고 싶다면 껴 봅시다.

 

 

더 질긴 고기 (Tougher Meat)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중기관총(HMGs)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맥심 기본사격
1.6/1.4/1.2 1.65/1.44/1.24

 

관통력 기본 적용 후
두쉬카 기본사격
7/6/5 7.2/6.2/5.2
두쉬카 철갑탄
21/18/15 21.6/18.5/15.5

 

유닛 분류가 중기관총(HMGs)인 유닛의 관통력을 3% 향상시킵니다.

두쉬카의 관통력만 올려주는 대전차 신속사격의 상위호환... 그래서, 둘 중에 하나만 낀다면, 이걸 장착합시다. 이론 상 다른 국가의 노획한 중기관총에도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관통 3%는 테스트가 불가능하므로, 진짜 적용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맥심의 관통력도 오르긴 하는데, 맥심 기본 관통력이 처참해서 별 도움이 안 됩니다. 추축보병 중에는 장갑이 1 넘는 보병이 없어서 경차량 상대할때나 약간 의미가 있는 편...

분대원 분류가 HMGs면 전부 적용되므로, 다른 진영의 노획 중기관총에도 적용될겁니다.

 

 

숙련병 훈련 : 중기관총 (Veteran Training : Heavy Machine Gun)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중기관총(HMGs)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맥심 기본사격 4 3.6
맥심 지속사격 기본 4
1벳 2
기본 3.6
1벳 1.8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두쉬카 4 3.6

 

유닛 분류가 중기관총(HMGs)인 유닛의 재장전시간을 10% 단축시켜 줍니다.

보고서 설명에는 맥심과 MG42의 재장전을 줄여준다고 되어 있는데, 유닛 분류가 HMGs인 유닛이면 전부 해당되므로, 두쉬카에도 적용됩니다. 이론상 다른 국가의 노획한 중기관총에도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시간 많으신 분 테스트 좀...

중기관총의 사격 사이클은 탄창이 다 빌때까지 조준 - 연사 - 쿨다운을 반복하다가 재장전을 하는 것이라서, 기본사격 기준으로 재장전 보너스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스킬샷을 사용할 때 무조건 탄창을 한번 교체하는 모션이 들어가므로, 은근히 영향이 있는 편... 0벳 기준으로 0.4초 일찍 쏠 수 있어서 약간이나마 체감이 됩니다. 반대로 말해 스킬샷을 거의 쓰지않고 기본사격 위주로만 운용한다면, 다른 보고서 끼는게 좋습니다.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