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정보 보고서]

[공략/소련] COH2 : 소련 차량 정보 보고서 (Intel Bulletins)

by 구호기사 2022. 4. 15.
728x170

소련의 차량에 영향을 주는 정보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병종 별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포병 생산 1 (Artillery Production I)

 

적용대상 : 카츄샤 (Katyusha BM-13 Squad)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카츄샤 50초 25초

 

카츄샤 로켓트럭의 생산시간을 50% 단축시켜 줍니다.

다른 생산시간 보너스 보고서는 대략 10%~25% 사이인데, 절반이나 단축시켜 주므로 나름 쓸만합니다. 다만, 카츄샤같은 포병은 반드시 쓰는 유닛이 아니라, 상황이 적절할 때만 생산하는 유닛이라, 혜택을 꼭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개인전에선 카츄샤를 여러 대 쓰는 경우가 드물어서, 생산했다가 터지지 않는 이상 1번 이상은 혜택을 받기 힘듭니다.

그래도, 카츄샤를 쓸까 말까 고민하는 상황에서, 상대가 중화기만 줄창 뽑는 식으로 카츄샤를 쓰기 적절한 상황이 만들어 졌을때, 빠르게 확보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25초나 일찍 생산할 수 있으므로, 그만큼 포격 기회를 빠르게 잡을 수 있기 때문... 즉, 카츄샤를 반드시 쓰지 않더라도, 보험용으로 넣어도 나쁘지 않은 보고서입니다.

물론, 카츄샤 대신 곡사포나 박격포 위주로 운용하는 지휘관이라면, 다른 보고서를 장착합시다.

 

 

전부 날려버려라! (Blow It All UP!)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카츄샤(Katyusha)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카츄샤 기본포격 50 52

 

유닛 분류가 카츄샤(Katyusha)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4%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카츄샤 로켓트럭 뿐입니다. 로켓 관통력이 2 늘어나므로 장갑이 두꺼운 목표에게 약간이나마 관통확률을 높여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병이나 벙커는 어차피 카츄샤 로켓으로 확정관통이라 의미가 없고, 전차 상대로는 보너스가 미미해서 크게 체감되지 않습니다. 또, 기본포격에만 적용되고 베테런시 스킬인 이동탄막 포격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동탄막 포격을 자주 사용하는 스타일이라면 혜택을 보기 어려운 편... 그래도, 로켓이 위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전차의 빈약한 후면장갑을 타격하는 경우도 많아서, 후면장갑 기준으로 어느정도의 관통상승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판터 기준으로 전면장갑 관통확률은 0.7% 상승하지만, 후면장갑 관통확률은 2.5% 상승)

 

 

음악을 마주하라 (Face the Music)

 

적용대상 : 카츄샤 132mm 로켓포격(Kaytusha Rocket Truck Barrage), 카츄샤 이동탄막 포격(Katushya Creeping Barrage)

적용항목 : 사거리 (Range)

 

사거리 기본 적용 후
카츄샤 기본포격 기본 50~150
3벳 50~199.5
기본 50~156
3벳 50~207.5
카츄샤 이동탄막 포격 기본 50~150
3벳 50~199.5
기본 50~156
3벳 50~207.5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카츄샤 로켓트럭과 이동탄막 포격의 사거리를 4% 늘려줍니다.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라 그런지 이동탄막도 정상 적용됩니다. 옛날 보고서들도 손 좀 봐라 이놈들아...

맵이 작은 개인전에선 카츄샤 기본 사거리로도 충분해서 별 필요가 없지만, 중대형맵에선 써 볼만 합니다. 카츄샤는 로켓차량 중에선 사거리가 긴 편이지만, 곡사포보단 짧기 때문에 사거리 싸움에서 밀리기 쉬운데, 사거리를 약간이라도 늘리면 생존에도 도움이 되고, 포격목표를 잡기도 편하기 때문...

하지만, 본인이 카츄샤를 접근시켜서 정밀타격을 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사거리 보너스가 큰 필요가 없으니 다른 보고서를 장착합시다.

 

 

타고 내려라 (Get In, Get Out)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3A1(M3A1)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Speed), 가감속도(Accel/Deccel)

 

속도 기본 적용 후
M3A1 최고속도 기본 7.3
3벳 8.76
기본 7.67
3벳 9.2
M3A1 가감속도 기본 2/5
3벳 2.4/6
기본 2.08/5.2
3벳 2.5/6.24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M3A1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5% 늘려주고, 가감속도를 4% 늘려줍니다. 소련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M3A1 정찰차량 뿐입니다. 미국의 엠뷸런스에도 M3A1 속성이 있어서, 소련이 노획하면 이론적으로 이 보너스가 적용될 수도 있지만, 테스트는 불가능...

보너스가 +5%, +4%로 꽤 높은 편이고, 차량의 생존에 직결된 최고속도와 가감속도를 올려주므로, 나름 쓸만합니다. 그래서, M3A1을 자주 사용한다면 껴도 손해는 없는 편... 다만, M3A1은 1대 이상 생산하는 경우가 드물고, 파괴당하면 재생산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므로, 생산한 M3A1을 잃지 않고 오래 굴려야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경차량 생산 1 (Light Vehicle Production I)

 

적용대상 : M3A1 정찰차량(M3A1 Scout Car), T-70(T-70m)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M3A1 정찰차량 30초 27초
T-70 40초 36초

 

M3A1 정찰차량과 T-70의 생산시간을 10% 줄여줍니다.

독일 국방군과 달리 혜택받는 유닛이 두 종류이기 때문에 그나마 낫지만, 그래도 보너스가 너무 적어서 애매합니다. 3~4초 일찍 나오는 정도로는 눈에 띄는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 1티어 중심으로 운용하면서 M3A1과 T-70을 둘 다 쓰는 빌드를 선호한다면 껴 볼만 하지만, 웬만하면 다른 거 씁시다...

카츄샤는 50%, M5는 25%인데, 얘들은 왜 10%인가...

 

 

경차량 생산 2 (Light Vehicle Production II)

 

적용대상 : M5 반궤도차량 (M5 Halftrack)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M5 반궤도차량 30초 22.5초

 

M5 반궤도차량의 생산시간을 25% 줄여줍니다.

경차량 생산 1 보고서보다 보너스가 높지만, 적용되는 유닛이 M5 뿐이라는 것이 단점... 연료 수급에 딱 맞춰서 미트초퍼 찌르기를 한다면 8초 정도 일찍 생산하는 점이 메리트가 있겠지만, 그 외에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경차량 생산 1번 2번 통합해라

 

 

M3A1 전문가 (M3A1 Specialist)

 

적용대상 : M3A1 정찰차량(M3A1 Scout Car)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ei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기본 적용 후
M3A1 1배 1.1배

 

M3A1 정찰차량의 받는 경험치에 10% 보너스를 줍니다. M3A1 외의 유닛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받는 경험치 보너스는 보너스 수치가 높은 편이고, M3A1은 2베테런시에 지역확보 패시브가 생겨서 운용이 편해지기 때문에, 성장이 빨라지는 점은 메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근처의 보병이 교전할 때 M3A1도 겸사겸사 경험치를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이 보고서가 없어도 3벳까지 성장시키는게 별로 어렵지 않게 되어서, 안 껴도 무방합니다. M3A1을 사랑하면 낍시다.

 

 

온 사방이 미사일이다! (Missiles Everywhere!)

 

적용대상 : 카츄샤 (Katyusha BM-13)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ei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기본 적용 후
카츄샤 1배 1.1배

 

카츄샤 로켓트럭의 받는 경험치에 10% 보너스를 줍니다. 카츄샤 외의 유닛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받는 경험치 보너스는 수치가 높은 편이고, 카츄샤같은 포병유닛은 2 베테런시에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므로, 빨리 성장시킬 수 있는 점은 메리트가 있습니다. 카츄샤는 2벳 뿐만 아니라, 1벳의 이동탄막 포격도 쓸만하고, 3벳 사거리 보너스도 유용해서, 베테런시를 조금이라도 일찍 찍을 수 있으면 도움이 되는 편...  거기다, 카츄샤는 죽어서 새로 뽑아 키워야 할 때도 은근히 있으므로, 카츄샤를 자주 사용한다면 나름 유용합니다.

그런데, 카츄샤가 날리는 것은 미사일이 아니라 로켓인데, 보고서 이름은 왜 미사일인가...

 

 

수송차량, 그 이상의 것 (More Than Just a Personnel Carrier)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명중률 (Accuracy)

 

M5 반궤도차량 기본 적용 후
M2 .50 브라우닝 기관총 62%/54%/46% 64.5%/56.2%/47.8%
미트초퍼 34%/28%/12.5% 35.4%/29.1%/13%

 

유닛 분류가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인 유닛의 주무기 명중률을 4% 늘려줍니다. 소련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M5 반궤도차량 뿐입니다. 영국이나 미국의 M3 반궤도차량도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 속성이 있기 때문에, 노획하면 적용될 수도 있지만 테스트는 불가능... 참고로, 미국의 M21 자주박격포나 M15 대공트럭에도 M5 반궤도차량 속성이 있는데, 자주박격포는 명중률이 의미가 없는 포병이라서 아무런 혜택이 없고, 대공트럭은 대공포와 동축기관총이 주무기 판정이 아니라서 적용되더라도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미트초퍼를 쓴다면 써볼만 한 보고서입니다. 미트초퍼의 기본 명중률이 너무 낮아서, 보너스를 받아도 그리 높아지지 않지만, 연사력이 20이라 한번에 날리는 탄이 매우 많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화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투 보너스는 거의 다 해골물인 점은 변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대공사격에는 의미가 없는데, 비행기 상대로는 어차피 확정명중에 확률격추이므로, 명중률을 늘려도 격추를 더 잘 시키진 않습니다.

 

 

비행금지구역 (No-Fly Zone)

 

적용대상 : M5 반궤도차량 대공패키지 (M5 Halftrack 72k AA Gun Package)

적용항목 : 업글시간(Upgrade Speed), 업글비용 (Upgrade Cost)

 

업글시간 기본 적용 후
M5 대공패키지 30초 28.5초

 

업글비용 기본 적용 후
M5 대공패키지 90탄약 87.3탄약

 

M5 반궤도차량의 미트초퍼 업그레이드의 업글시간을 5% 줄여주고, 업글비용을 3% 줄어줍니다.

보너스가 너무 형편없어서, 굳이 낄 필요가 있나 싶은 보고서... 미트초퍼 업글이 1.5초 빨라지고, 비용이 2.7탄약 줄어드는 걸로 뭔가 이득을 보기가 힘듭니다. 거기다 미트초퍼는 딱 1대만 뽑는 경우가 많아서,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야말로 미묘함의 극치...

 

 

이게 바로 정찰대다. (Now That's What I Call Recon)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3A1(M3A1)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Armor)

 

장갑 기본 적용 후
M3A1 3.8/3.5 4/3.7

 

유닛 분류가 M3A1인 유닛의 장갑을 5% 향상시켜 줍니다. 소련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M3A1 정찰차량 뿐입니다. 미국의 엠뷸런스에도 M3A1 속성이 있어서, 소련이 노획하면 이론적으로 이 보너스가 적용될 수도 있지만, 테스트는 불가능...

M3A1은 장갑이 약해서 대전차 무기에는 끼나 마나 확정관통이지만, 소화기 상대로 생존력을 약간이나마 높일 수 있습니다.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26.3%, 후면 관통확률 28.6%인데, 이걸 끼면 전면 관통확률 25.1%, 후면 관통확률 27.2%로 줄어들므로, 약간이나마 잘 버티게 됩니다. 물론, 이 정도 차이는 체감이 힘드니, M3A1을 운용할 때 마음의 안정이라도 찾고 싶을때 장착합시다.

 

 

장교 훈련 : 반궤도차량 (Officer Training : Half-trac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M5 반궤도차량 기본 7
2벳 8.4
기본 7.4
2벳 8.9

 

유닛 분류가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6% 늘려줍니다. 소련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M5 반궤도차량 뿐입니다. 유닛 분류에 251 하노마크(251 Halftrack) 속성이 있어도 적용되되지만, 다른 진영의 하노마크 속성이나 M5 반궤도차량 속성이 있는 차량을 노획했을 때 적용되는지는 불명입니다.

보너스가 6%로 높은 편이고, M5 반궤도차량은 기본 속도가 빨라서 어느정도 체감이 되는 편입니다. 다만, M5를 충원과 치료용으로 사용할 땐, 아군유닛 근처에 가만히 세워두는 경우가 많아서 이동속도 혜택을 보기 어려운 편... 주로, 보병을 탑승시켜서 수송용으로 쓰거나, 미트초퍼를 업글해서 공격용으로 운용할 때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숙련병 훈련 : 반궤도차량 (Veteran Training : Half-trac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선회속도 (Rotation)

 

선회속도 기본 적용 후
M5 반궤도차량 기본 40
2벳 48
기본 42
2벳 50.4

 

유닛 분류가 M5 반궤도차량(M5 Halftrack)인 유닛의 선회속도를 5% 늘려줍니다. 소련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M5 반궤도차량 뿐입니다. 유닛 분류에 251 하노마크(251 Halftrack) 속성이 있어도 적용되되지만, 다른 진영의 하노마크 속성이나 M5 반궤도차량 속성이 있는 차량을 노획했을 때 적용되는지는 불명입니다.

선회속도 보너스는 장애물이 많아서 커브를 자주 틀어야 할 때 도움이 되지만, M5같은 차량은 대전차무기에 확정관통이라서 전면장갑을 적에게 보이는 컨트롤이 크게 중요하지 않고, 보병을 깔아뭉갤 수도 없으며, 미트초퍼 포탑은 360도 전방향 회전이 가능하므로 선회속도 보너스가 그리 절실하지 않습니다.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